1976년

최근 수정 시각:

연도구분

1975년

1976년

1977년

연대구분

1960년대

1970년대

1980년대

세기구분

19세기

20세기

21세기

밀레니엄구분

제1천년기

제2천년기

제3천년기

세계 각 지역의 표기

서기

1976년

대한민국

58년

단기

4309년

불기

2520년

이슬람력

1396년 ~ 1397년

간지

을묘년 ~ 병진

주체

65년

민국

65년

일본

쇼와 51년

히브리력

5736년 ~ 5737년

1. 개요2. 사건
2.1. 실제2.2. 가상
3. 탄생
3.1. 실존인물3.2. 가상인물
4. 사망
4.1. 실존인물4.2. 가상인물
5. 데뷔
5.1. 가수5.2. 만화계5.3. 스포츠

1. 개요[편집]

동아일보 선정 1976년 국내외 주요 사건 일지
경향신문 선정 1976년 국내외 10대 뉴스

저우언라이마오쩌둥이 8개월 간격으로 사망한 해. 드디어 1966년부터 시작된 문화대혁명10년 광기가 끝났고, 이로서 덩샤오핑이 이를 계기로 세 번째 복귀를 시작한다.

대한민국 원화에서는 일원 주화를 제외한 모든 동전이 단 1개도 발행되지 않은 해이기도 하다.

우리나라에서는 이 해에 열렸던 캐나다 몬트리올 올림픽에서 사상 최초로 레슬링에서 양정모 선수가 금메달을 획득하게 되면서 올림픽 열기가 달아올랐던 시기이며 당시 유신시대의 정점을 찍은 해이기도 하다. 그리고 한해 쌀 수확량이 3천 6백 21만 5천 섬으로 전년도보다 11.7% 증수되어 식량 자급화율을 110%로 끌어올렸다. 그리고 신안 바닷속에서 처음으로 문화재를 끌어올린 해이기도 하다.

2. 사건[편집]

2.1. 실제[편집]

  • 1월 8일 - 중국 근현대사의 산 증인 저우언라이 총리가 세상을 떴다.

  • 1월 9일 - 전남 신안군 지도면 방축리 앞바다에서 한 어부가 원나라 시대 청자를 발견하였다. 이는 신안 해저유물 발굴의 시발점이라 할 수 있다.

  • 1월 15일 - 박정희 대통령이 연두 기자회견에서 포항 영일만서 석유를 발견해 매장량을 조사 중이라고 밝혀 잠시나마 우리 국민들이 산유국의 부푼 꿈을 지니도록 만들었다. 자세한 내용은 포항 석유 발견 사건 참조.

  • 2월 6일 - 일본 최대 정경유착 사건 중 하나인 록히드 사건이 발생하였다.

  • 2월 14일 - 하이틴 영화 <진짜 진짜 잊지 마>가 서울 종로 허리우드극장에서 개봉되었다.

  • 2월 16일 - 통일주체국민회의는 제2기 유신정우회 의원을 대통령 추천제로 선출하였다.

  • 2월 23일 - 일본 교토국립박물관에서 '한국미술 5천년전'이 개막되었다.

  • 2월 26일 - '전국연합노동조합 화콤코리아 지부'가 결성되었다.

  • 2월 27일 - 서사하라가 모로코와 모리타니로부터 독립을 선언했다. 그러나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독립을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 2월 28일 - 스페인서사하라의 포기에도 불구하고 북아프리카 해안의 멜리야, 세우타 두 도시는 포기하지 않을 것임을 선언했다.

  • 2월 29일

    • 문교부는 교수 재임용을 처음으로 실시하였다. 이 결과 460명의 탈락자가 발생하였다.

    • 이애리사 등을 주축으로 한 대한민국 탁구 국가대표팀이 서독 오픈탁구대회 개인 단식에서 우승하였다.

  • 3월 1일 - 서울 명동성당에서 20명의 민주-재야 인사들이 박정희 정권의 유신독재정권의 종식을 촉구하는 3.1 민주구국선언을 발표했다. 이에 검찰은 9일 뒤 3.1 선언 관련 인사 11명을 입건하였다.

  • 4월 1일 - 미국에서 스티브 잡스스티브 워즈니악이 개인용 컴퓨터 제조업체 애플을 설립했다.

  • 4월 3일 - 동일방직 노조 정기대의원대회가 섬유회관 4층에서 열렸다. 반면 고두영 등 사측 남성 대의원들이 야유회를 감으로써 성원 미달로 유회되었다. 이 날을 기점으로 민주노조파와 반대파 사이에 갈등이 일기 시작하였다.

  • 4월 17일 - 중앙개발은 경기도 용인군용인자연농원을 개장했다.

  • 4월 18일 - 뉴질랜드 총리 로버트 멀둔이 한국을 방문하였다.

  • 4월 23일 - 이날 동일방직 기숙사 마당에서 노조 대의원대회가 속개되었으나, 사측의 방해로 무기 휴회되었다.

  • 4월 30일 - 정부는 매월 말일을 반상회날로 지정하였다. 이로써 일제 말에 존재했던 '애국반'을 계승한 반상회가 탄생하게 된 것이다.

  • 5월 3일 -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산하 선교자유대책위원회는 '양심범들을 위한 금요기도회'를 개최했다.

  • 5월 14일 - 중국과 인도 간의 외교관계를 대리 대사급에서 대사급으로 격상시켜 국교정상화를 이루었다.

  • 5월 25일 - 신민당 전당대회 각목 난동 사건이 발생하였다.

  • 6월 1일 - 영국아이슬란드대구 분쟁이 종식되었다.

  • 6월 16일 -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요하네스버그 부근 마을 소웨토에서 백인 정권의 아프리칸스어 교육에 항의하는 '소웨토 항쟁'이 일어났다.

  • 6월 18일 - 경제기획원은 제4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발표하였다.

  • 6월 24일 - 체신부 배구단의 후신격인 '금성통신 배구단'이 창단되었다.

  • 6월 25일 - 폴란드 인민 공화국에서 식량가격 상승 등에 항의하는 첫 파업이 발생했다. 사회주의 국가에서 진정한 의미의 노동운동이 시작되는 계기였다.

  • 6월 27일 - 팔레스타인 테러리스트들이 에어 프랑스의 항공기를 납치, 우간다의 엔테베 공항으로 끌고 갔다.

  • 7월 1일 - 한국수출입은행이 발족되었다.

  • 7월 2일 - 베트남이 공산당 치하의 정식 통일국가로서 새롭게 출범하였다.

  • 7월 4일 - 이스라엘 특수부대가 전격적으로 엔테베에 억류된 에어 프랑스 항공기를 공격, 인질구출작전을 성공시켰다.

  • 7월 17일

  • 7월 20일 - 미국의 무인 우주탐색선 바이킹 1호가 화성 착륙에 성공하였다.

  • 7월 22일

    • 헨리 키신저 미국 국무장관은 한반도 문제해결을 위해 4자 회담, 양국 교차승인, 유엔 동시가입 등을 제안하였다.

    • 동일방직 노조 측은 고두영의 대의원대회 소집에 대항해 본조 임원 참석 하에 보고회의를 열었으나, 사측의 방해로 유회되었다.

  • 7월 23일 - 동일방직의 고두영 등 사측 대의원들이 대의원대회를 열었다. 이에 여성 노동자들은 고두영이 개최한 대의원대회는 무효라고 주장하며 항의 농성을 벌였다.

  • 7월 24일 - 로보트 태권 V 시리즈 1탄인 로보트 태권 V가 서울 충무로 대한극장과 종로 세기극장에서 동시 개봉하였다.

  • 7월 25일 - 동일방직 여성 노동자들이 전날 경찰에 연행된 이영숙 지부장과 이총각 총무의 석방을 외치며 반나체 시위를 벌였다. 이에 경찰과 충돌이 일어나 70명의 여성 노동자들이 부상당하고 72명이 연행되었다.

  • 7월 26일 - 동일방직 여성 노동자 3백여 명이 출근을 거부한 채 서울 섬유노조 본조로 몰려가 이영숙, 이총각 등 연행자들의 석방을 요구하였다. 이로써 밤 11시경에 이영숙 지부장과 이총각이 풀려났다.

  • 7월 27일 - 록히드 사건의 주역인 다나카 가쿠에이 전 총리대신이 구속되었다. 이는 총리대신이 사건에 연관되었다는 점에서 일본 국민들에게 충격을 안겨주었다.

  • 7월 28일 - 중국에서 사상 최악의 피해를 낸 탕산 대지진이 일어났다.

  • 8월 1일 - 1976 몬트리올 올림픽 레슬링 자유형 종목에서 양정모 선수가 몽골의 제베그 오이도프를 꺾어 금메달을 획득했다. 이는 건국 이래 첫 올림픽 금메달이었다.

  • 8월 2일 - 이란에서 이란발 한국행 대한항공 642편이 화재로 추락해 승무원 5명이 전원 사망했다.

  • 8월 10일 - 이날 광주 양림교회에서 열린 전남노회 임시노회 도중에 임기준 목사 등 9명이 '3.1 구국선언' 지지 등의 혐의로 경찰에 연행되었다(제2 명동사건).

  • 8월 18일 - 북한8.18 도끼만행을 저질렀다. 그러나 미국은 이미 베트남 전쟁에서 손을 뗀 지라 북한 따위는 갈아 엎을 의사와 능력이 충분했다. 자세한 설명은 해당 항목을 참조하기 바람.

  • 8월 27일 - 미국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에서 처음으로 인공 유전자 합성에 성공하였다.

  • 9월 4일 - 미국의 무인탐사선 바이킹 2호가 화성에 착륙해 탐사 임무를 시작하였다.

  • 9월 6일 - 소련 공군 파일럿 빅토르 벨렌코가 MiG-25 전투기를 몰고 일본홋카이도에 착륙, 망명을 신청했다. 이 과정에서 일본의 방공망이 뚫려 버려 일본은 난리가 났다. 반면 미국은 그토록 두려워하던 MiG-25를 입수하고 입이 찢어져라 좋아했다.

  • 9월 9일 - 중화인민공화국 건국자요 독재자인 마오쩌둥이 사망했다.

  • 9월 15일 - 이날 시민회관 별관에서 열린 신민당 양파 합동 전당대회에서 이철승이 총재로 당선되었고 집단지도체제가 채택되었다. 이후 이철승은 '중도통합론'을 내세우며 유신체제에 야합하였다.

  • 9월 25일 - 금성통신 배구단이 제31회 전국종별선수권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하였다.

  • 9월 28일 - 전국 98개 국/공/사립대학 교수에 대한 재임용발령이 실시되었다.

  • 10월 2일 - 안산 반월공업신도시 건설계획이 발표되었다.

  • 10월 6일

    • 중화인민공화국의 총리 대행 및 제1부주석 화궈펑4인방을 전격적으로 체포했다.

    • 태국에서 세니 쁘라못 등이 쿠데타를 일으켜 민간정부를 붕괴시켰다.

    • 같은 날 태국 탐마삿 대학에서 학생들이 반군부 시위를 벌이다가 군경과 우익민병대에 의해 수백여 명이 학살당했다(탐마삿 학살 사건).

  • 10월 11일 - 전남 신안군 앞바다에서 중국 송나라 및 원나라 시대의 해저유물이 대량 인양되었다. 이에 따라 문공부 문화재관리국은 '신안해저유물 발굴조사단'을 구성하기에 이르렀다.

  • 10월 12일 - 중화인민공화국의 총리 대행 및 제1부주석 화궈펑이 마오쩌둥의 후임으로 국가 및 당 주석에 취임했다.

  • 10월 14일

    • 전남 영산강 1차 개발사업이 완료되었다.

    • 구가협의 후신으로 '한국양심범가족협의회'가 재발족되었다.

  • 10월 24일 - 박동선 사건(코리아게이트)이 발발하였다.

  • 10월 26일 - 전남 신안군 지도읍 방축리 앞바다에서 예비 발굴조사가 실시되어 청자 등 112개 유물이 인양되었다.

  • 10월 27일 - 안동 다목적댐이 준공되었다.

  • 10월 28일 - 이날부터 사흘 간 울릉도 대화퇴 어장에 폭풍이 몰아닥쳐 오징어잡이 어선 승광호, 금성호 등 어선 45척이 폭풍에 휩쓸려 침몰하여 총 408명의 사망자와 실종자를 냈다. 이는 우리나라 해상 어업사고 중 사상 최대였다.

  • 10월 30일 - 금성통신 배구단이 제21회 대통령배 쟁탈 종합배구선수권대회 겸 제15회 박계조배 전국남녀배구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하였다.

  • 11월 2일 -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민주당지미 카터가 당선되었다. 이로서 제럴드 포드남북전쟁 이후 선거를 통해 당선된 적이 전혀 없는 유일의 대통령으로 기록된다.

  • 11월 9일 - 제2차 신안 해저유물 발굴 작업이 시작되었다. 12월 4일까지 이루어진 이 발굴 과정에서 청자 등 유물 1,884점이 인양되었다.

  • 12월 5일 - 제34회 일본 중의원 선거가 개최되었다. 이때 집권당인 자민당은 록히드 사건의 여파로 과반을 장악하는 데 실패하였다.

  • 12월 10일 - 제20차 남북적십자회담 실무회담이 판문점에서 열렸다.

  • 12월 23일 - 정부는 국회 평화통일협의회에서 박동선 사건 등 한-미 3대 현안을 보고하였다.

  • 12월 30일 - 가톨릭농민회는 '함평군 고구마 생산농가 피해 내막과 그 경과'를 발표하여 농민투쟁의 서막을 열었다.

2.2. 가상[편집]

3. 탄생[편집]

3.1. 실존인물[편집]

3.2. 가상인물[편집]

4. 사망[편집]

4.1. 실존인물[편집]

4.2. 가상인물[편집]

5. 데뷔[편집]

5.1. 가수[편집]

5.2. 만화계[편집]

5.3. 스포츠[편집]

[1] 단 호적상 생일은 4월 2일인데, 3월 29일은 한국으로 치면 빠른 XX년생에 해당하는 생일이기 때문에 출생신고를 4월 2일로 했다고 한다.[2] 아이러니 하게도 이 두 사람은 네덜란드 축구 국가대표팀 공격수 자리를 두고 경쟁했었다.[3] 주민등록상에는 음력 생일인 1976년 8월 18일로 되어 있다.[4] 우리 세계의 케네디는 아니다. 참고로 그 세계의 케네디는 레지스탕스의 내부협력자였으나 봉기가 진압된 후 정체가 드러나 처형당했다.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