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2년

최근 수정 시각:

연도구분

1971년

1972년

1973년

연대구분

1960년대

1970년대

1980년대

세기구분

19세기

20세기

21세기

밀레니엄구분

제1천년기

제2천년기

제3천년기

세계 각 지역의 표기

서기

1972년

대한민국

54년

단기

4305년

불기

2516년

황기

2632년

이슬람력

1392년 ~ 1393년

간지

신해년 ~ 임자

주체

61년

민국

61년

일본

쇼와 47년

히브리력

5732년 ~ 5733년

1. 개요2. 사건
2.1. 실제2.2. 가상
3. 탄생
3.1. 실존인물3.2. 가상인물
4. 사망
4.1. 실존인물4.2. 가상인물
5. 데뷔
5.1. 가수5.2. 만화계5.3. 스포츠
5.3.1. 축구5.3.2. 농구

1. 개요[편집]

동아일보 선정 1972년 10대 뉴스

한국에서는 제4공화국의 출범, 즉 유신 체제가 시작되면서 정치, 경제, 사회 등 국가 전 분야에 큰 영향을 미쳤다. 전국에 위수령긴급조치 등이 선포되었고, 그에 맞서 야당과 재야 운동권을 중심으로 반(反)유신 민주화 운동이 전개되었다.

국제연합에서는 이 해를 '세계 도서의 해'로 지정했다.

2. 사건[편집]

2.1. 실제[편집]

  • 1월 5일: 미국 대통령 리처드 닉슨이 우주왕복선 개발 프로그램을 지시했다.

  • 1월 11일: 동파키스탄이 공식적으로 독립하며 국명을 방글라데시로 하였다.

  • 1월 24일: 미국령 의 정글에서 제2차 세계대전 당시 항복을 거부했던 일본군 하사 요코이 쇼이치(横井 庄一)가 발견되었다. 그는 전쟁이 아직 진행 중인 걸로 믿고 있었다.

  • 1월 20일: 석유수출국기구가 원유가를 8.49%나 인상했다.

  • 1월 30일: 영국북아일랜드에서 영국군이 시위대에 무차별 발포하여 13명이 죽는 참사가 일어난다. (피의 일요일 사건.)

  • 1월 31일: 우리나라 서브컬쳐 역사상 흑역사로 손꼽히는 정병섭군 자살 사건이 일어났다.

  • 2월 1일 - 서울 종로1가에 신생어린이백화점이 문을 열었다.

  • 2월 6일: 농수산물도매시장법이 제정되었다.

  • 2월 7일: 베트남전에 참전했던 청룡부대가 부산항에 개선하였다.

  • 2월 19일: 일본에서 적군파가 아사마 산장을 점거, 인질로 삼았다. 이른바 아사마 산장 사건이다.

  • 2월 21일: 남북적십자회담 제1차 실무자 회의가 열렸다.

  • 2월 22일: 리처드 닉슨이 중화인민공화국을 공식 방문했다. 이로서 미중의 관계가 급속도로 가까워졌다("데탕트").

  • 2월 28일: 일본 경찰이 아사마 산장을 전격 공격, 적군파를 진압함으로서 아사마 산장 사건이 종결되었다. 경찰 2명이 죽고 12명이 다쳤다.

  • 3월 12일: '물가안정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었다.

  • 3월 28일: 국제사면위원회 한국지부가 결성되었다.

  • 3월 30일

    • 박정희 대통령이 4대 군사노선 포기를 비롯한 5대 평화원칙을 제시하였다.

    • 베트남 민주 공화국 정규군의 공세인 일명 '부활절 공세'가 시작된다. 초반에 밀리던 베트남 공화국 군대는 미국의 대대적인 북폭인 라인베커 작전을 비롯한 지원으로 겨우 전세를 안정시킨다.

  • 3월 31일: 협궤철도 수려선이 71년 역사를 끝으로 폐선되었다.

  • 4월 11일: 정부는 1972년도 새마을운동 계획안을 채택하였다.

  • 4월 16일: 일본의 소설가 가와바타 야스나리가 가스를 마시고 자결하여 2년전 자결한 제자 곁으로 갔다.

  • 4월 26일: 서울 동대문 종합시장 내에 '새마을 소비자조합' 점포가 문을 열었다.

  • 5월 2일: 미도파가 진양슈퍼마켓을 개점하였다.

  • 5월 12일: 미도파가 시대백화점을 합병하였다.

  • 5월 13일: 일본 오사카에서 센니치 백화점 화재사건이 일어났다.

  • 5월 15일: 미국이 통치하던 오키나와 제도가 전후 27년 만에 일본에 반환되었다.

  • 5월 21일: 바티칸 성 베드로 대성당에 보관된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의 대표작인 '피에타'가 헝가리 출신 지질학자 라슬로 토트의 망치 테러로 일부가 파손되었다.

  • 5월 23일: 내무부 치안국고속도로삼륜차오토바이 진입을 금지하는 내무부 고시를 발표했다.

  • 5월 24일: 세계 최초의 비디오게임 콘솔인 마그나복스 오디세이가 출시되었다.

  • 5월 28일: 미국 워터게이트 호텔의 민주당 선거사무실에 괴한들이 잠입해 도청장치 설치를 시도했다. 워터게이트 사건의 시작이었다.

  • 5월 29일: 프랑스 파리 국립도서관에서 박병선 박사에 의해 세계에서 오래 된 금속활자본인 직지심체요절이 발견되었다.

  • 6월 1일: 5월 23일 내무부 치안국에서 발표한 내무부 고시에 따라 고속도로삼륜차오토바이(경찰/헌병 오토바이 제외)의 진입이 금지되기 시작했다. 그 전에 고속도로에 오토바이는 250cc이상만 고속도로에 들어갈수 있었다.

  • 6월 5일: 신민당 의원들은 국회 정상화와 비상사태 철회를 요구하며 가두 시위를 벌였다.

  • 6월 16일

    • 이날 열린 남북적십자회담 실무회담에서 남북 양국은 본회의 의제를 확정한 뒤 합의문서를 교환하였다.

    • 전국소년체육대회의 전신인 '스포츠 소년대회'가 처음 치뤄졌다.

  • 6월 30일: 오키나와에 일본 자위대가 진주하였다. 또한 이날 최초의 윤초가 적용되었다.

  • 7월 4일: 남북한 양국이 6.25 전쟁 이후 최초로 남북간 합의인 7.4 남북 공동 성명을 발표한다. 물론 실효는 없었다. 유신/주체 독재 상호 합의라고도 한다

  • 7월 13일: 김대중 신민당 의원은 이날 서울 외신구락부 기자회견에서 남북한의 유엔 동시가입을 제창하였다.

  • 7월 19일: 이날 열린 남북적십자회담 제23차 예비회담에서 남북 양국은 본회담을 다음달 5일부터 열기로 합의하였다.

  • 8월 3일: 박정희 대통령이 '경제의 안정과 성장에 관한 긴급 명령(제15호)'을 발표했다. 이른바 '8.3 사채동결조치'. 이 조치는 자본주의의 원칙을 무시하고 정경유착을 심화시켰다는 평을 받는다.

  • 8월 11일: 이날 열린 남북적십자회담 제24차 예비회담에서 1차 본회담을 19일 뒤 평양에서 열기로 합의하였다.

  • 8월 12일: 미군 전투부대가 베트남에서의 철수를 완료, 미국은 베트남 전쟁에서 손을 떼었다.

  • 8월 17일: 남한강지역 대 홍수로 500여 명이 넘는 사상자가 있었다. 이 때 단양군, 충주시, 여주군지역에 홍수로 피해를 입었다. 이 지역 사람들은 홍수로 인해 고립 되었었으며, 정부에선 15일분의 비상식량을 공급하기도 했다.

  • 8월 16일: 남북적십자회담용 직통전화 20회선이 개통되었다.

  • 8월 26일: 서독에서 1972년 뮌헨 올림픽이 개막되었다.

  • 8월 30일: 남북적십자회담 첫 본회의가 평양에서 열렸다. 이때 남북 양국은 5개항 합의문서를 교환하였다.

  • 9월: 일본 도쿄 니혼바시 다카시미야 백화점 내에 롯데리아 1호점이 문을 열었다.

  • 9월 5일: 뮌헨 올림픽 개최 중 선수촌에 팔레스타인 PLO계 과격파 무장단체인 검은 9월단이 침입해 이스라엘 선수단 숙소를 점거했다. 결국 이들은 무력으로 제압되어, 평화의 제전 올림픽은 피로 물들게 된다. 이로 인해 PLO 역시 싸잡아 비난을 받았다.

  • 9월 12일: 1970년대 미제사건 중 하나인 '국민은행 아현동 지점 납치사건'이 일어났다.

  • 9월 18일: 남북적십자회담 2차 본회담이 서울에서 열렸다.

  • 9월 20일: 유엔 운영위원회에서는 '한국문제 불상정안'을 가결시켰다. 이는 24일 유엔 총회에서도 가결되었다.

  • 9월 26일: 서울 시민회관에서 '신민당 진산계 합당대회'가 열렸다.

  • 9월 27일

  • 9월 29일: 일본이 중화민국과 단교하고 중화인민공화국과 수교했다. 미국, 유럽에 이은 중화민국의 외교적 고립은 이로서 더욱 가속화되었다.

  • 10월 3일: 미국과 소련이 전략무기제한협정(SALT)를 체결했다. 냉전 시기 미소의 첫 핵무기 제한 협정이다.

  • 10월 12일: 남북조절위원회 공동위원장 제1차 회담이 판문점 자유의 집에서 개최되었다.

  • 10월 17일

    • 박정희 대통령이 대통령 특별선언으로 헌정을 강제로 중지시키고 비상계엄을 선포함으로서, 제3공화국이 종식되었다. 일종의 친위 쿠데타. 이리하여 초헌적인 제4공화국, 유신 체제가 개막하였다. 이에 따라 통일주체국민회의도 만들어졌다.

    • 이때 계엄사령부는 포고령 1호로 대학 휴교와 신문/통신의 사전검열을 발표하였다.

  • 10월 20일: 이날 한국노총이 유신선언에 대해 "구국 통일을 위한 영단을 적극 지지한다"고 발표하면서 노조의 어용성이 노골화되었다.

  • 10월 24일: 남북적십자회담 3차 본회담이 평양에서 열렸다.

  • 10월 25일: 미국노동총연맹 산하 아시아아메리카자유노동기구(AAFLI) 한국사무소가 개설되었다.

  • 10월 27일: 박정희 정부는 헌법개정안을 공고하여 유신헌법을 만들어냈다. 이때 문화공보부는 10.17 특별선언을 '10월 유신'이라 명명하였다.

  • 11월 2일: 남북조절위원회 공동위원장 제2차 회담이 평양에서 개최되었다.

  • 11월 7일: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리처드 닉슨이 사상 초유의 압승을 거두며 연임에 성공한다. 그러나 워터게이트 사건은 제대로 알려지지조차 않은 상태였다.

  • 11월 11일: 대남 및 대북방송이 24년만에 중지되었다.

  • 11월 21일: 정부는 유신헌법에 대한 찬반투표를 실시, 찬성률 91.5%의 압도적인이라 쓰고 강압에 의한 지지 및 부정선거로 유신헌법이 승인되었다.

  • 11월 22일: 남북적십자회담 4차 본회담이 서울에서 열렸다.

  • 11월 29일: 미국 아타리에서 을 출시한다. 최초에는 오락실 개념이 없었기 때문에 비록 술집 등에 설치했지만 이 게임은 세계 처음으로 상업적 목적으로 개발된 아케이드 게임이라는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다.

  • 11월 30일: 이날 열린 남북조절위원회 공동위원장 제3차 회담에서 각 분야의 교류간사회담 구성이 발표되었다.

  • 12월 2일: 서울시민회관에서 MBC 개국 11주년을 맞이해서 10대가수 청백전이 열리던 도중 화재사고가 일어나 51명의 사망자가 났다.

  • 12월 13일: 경찰은 전주 남문교회 은명기 목사를 유신비방 혐의로 구속했다. 이는 10월 유신 이후 최초의 성직자 구속 사건으로 기록되었다.

  • 12월 15일: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통일주체국민회의 대의원 선거가 처음 실시되었다. 이른바 최초의 '체육관 선거'였다.

  • 12월 23일: 통일주체국민회의에서 제8대 대통령직에 박정희를 선출하였다.

  • 12월 27일: 유신헌법이 제정됨과 동시에 박정희가 제8대 대통령에 취임하였다. 같은 날 북한도 주석제를 명시한 사회주의 헌법을 제정해 김일성 1인 독재 체제를 확고히 하였다.

  • 12월 30일

    • 신민당 전 의원인 조윤형과 김상현, 조연하 등을 특정범죄가중처벌법 위반과 수뢰 및 공갈 혐의로 구속하였다.

    • 개정 국회의원선거법과 정당법이 제정되었다.

2.2. 가상[편집]

3. 탄생[편집]

3.1. 실존인물[편집]

3.2. 가상인물[편집]

4. 사망[편집]

4.1. 실존인물[편집]

4.2. 가상인물[편집]

5. 데뷔[편집]

5.1. 가수[편집]

5.2. 만화계[편집]

5.3. 스포츠[편집]

5.3.1. 축구[편집]

5.3.2. 농구[편집]

  • 데이브 트와직

  • 돈 부스

  • 밥 맥아두

  • 브라이언 테일러

  • 짐 프라이스

  • 폴 웨스트팔

[1] 원래 생일은 7일이나 퍼져나가는 형태의 八이 길하다고 하여 9월 8일에 출생신고를 함.[2] 프로필상 생년월일은 1973년 3월 15일.[3] 출신 평행계인 유르스 연도 기준. 홈라인 연도로는 1995년.[4] 1924년 FBI의 전신인 수사국 국장에 임명된 이래 살아 생전까지 FBI 국장이었다.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