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1956년

최근 수정 시각:

분류

연도구분

1955년

1956년

1957년

연대구분

1940년대

1950년대

1960년대

세기구분

19세기

20세기

21세기

밀레니엄구분

제1천년기

제2천년기

제3천년기

세계 각 지역의 표기

서기

1956년

대한민국

38년

단기

4289년

불기

2500년

이슬람력

1376년 ~ 1377년

간지

을미년 ~ 병신

주체

45년

민국

45년

일본

쇼와 31년

히브리력

5716년 ~ 5717년

1. 개요2. 사건
2.1. 실제2.2. 가상
3. 탄생
3.1. 실존인물3.2. 가상인물
4. 사망
4.1. 실존인물4.2. 가상인물
5. 데뷔
5.1. 가수5.2. 만화계5.3. 스포츠

1. 개요[편집]

헝가리 혁명이 일어나고 소련군이 이를 무력으로 진압하면서 동서의 냉전은 더욱 더 심화되었다. 여기에 중동의 위기까지 더해지면서 제3차 세계대전이 터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왔다. 한국에서는 이승만 대통령이 제3대 대통령 선거에서 3선에 성공하며 자유당 장기집권의 길이 열렸다. 김일성북한김씨조선으로 만드는 숙청작업을 한 것도 바로 이 해다.

한편, 북아프리카에서는 프랑스의 식민지배를 받던 나라들이 하나둘 독립했다.

여담이지만, 60갑자 중 병신년(丙申年)이다.

2. 사건[편집]

2.1. 실제[편집]

  • 1월 2일: 장택상과 이범석 등을 중심으로 한 군소정당 '민정당 발기 준비위원회'가 결성되었다. 이는 3월 30일에 공화당으로 정식 발족된다.

  • 1월 5일: 어용노조 간부들을 축출하고 김상연 노동자를 위원장으로 선출한 대한방직 노조가 임금인상을 요구하며 쟁의에 돌입하였다.

  • 1월 12일: 이날 새벽 삼천포항에 기항 중이던 여객선 태신호에 화재가 발생하여 잠자던 승객 66명이 사망하였다.

  • 1월 25일: 국회는 국방부 원면 사건 조사 결과 FOA 원면 50만여 달러가 유출되었다고 발표하였다.

  • 1월 30일: 육군 특무부 대장 김창룡이 허태영 대령의 하수인인 송용고, 신초식에게 암살당했다.

  • 1월 31일: 대상그룹의 전신인 동아화성공업(주)이 설립되었다.

  • 2월 25일: 소련의 새 지도자 니키타 흐루쇼프가 前 서기장 이오시프 스탈린에 대한 격하운동을 시작했다.

  • 2월 27일: 일본이 북한과 무역 협정을 조인하였다.

  • 3월 2일

    • 영동 지방에 적설량 3m의 사상 유례 없는 폭설이 일어나 120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 모로코가 독립을 선언하였다.

  • 3월 3일: 한국증권거래소가 발족되었다.

  • 3월 7일: 국립경주박물관에서 관람객을 가장한 괴한에 의해 신라 금관이 도난당하는 사고가 일어났다.

  • 3월 20일: 튀니지 왕국이 독립을 선언하였다.

  • 3월 31일: 내무부는 전국의 절량농가 수를 7,174호, 약 110만 명으로 집계하였다.

  • 4월 23일: 북한은 조선로동당 제3차 대회에서 평화통일 선언문과 신 5개년 계획을 발표하였다.

  • 5월 5일: 민주당 대통령 후보 해공 신익희가 호남지방 유세 도중 전북 이리에서 병사하였다. 이후 경무대 앞에서 해공의 유해를 싣고 동행한 학생들과 경찰 간에 충돌이 일어났다.

  • 5월 12일: 국내 최초의 TV방송국 HLKZ-TV가 개국하였다. 6월 16일부터 첫 방영 개시.

  • 5월 15일: 대한민국 제3대 대통령 선거가 치뤄졌다. 유력한 야당의 대권후보였던 신익희의 병사로 개표 결과 이승만이 3선에 성공했고, 부통령은 민주당의 장면이 당선되었다. 대선에서 돌풍을 일으켰던 조봉암은 큰 격차로 2위에 그쳤다.

  • 5월 18일: 전국에 비상경계령이 내려졌다.

  • 5월 23일: 해공 신익희 선생의 국민장이 거행되었다.

  • 5월 29일: 유엔 참전국 측은 중립국감시위 철수를 결정하여 이틀 뒤 공산권 쪽으로 통고하였다.

  • 6월 8일: 제3대 2기 국회의장에 이기붕, 부의장에 조경규황성수가 각각 선임되었다.

  • 6월 9일: 중립국감시위 공산권 대표단이 철수하였다.

  • 6월 15일: 대한적십자사가 납북자 신고접수를 받기 시작하였다. 이후 8월 15일까지 무려 815만 6,456건이 접수되었다.

  • 7월 25일: 동양제당 사주 이양구가 풍국제과를 인수해 동양제과로 재창립하였다. 이는 오리온그룹동양그룹 역사의 시작이었다.

  • 7월 26일: 이집트의 대통령 나세르가 수에즈 운하의 국유화를 선언했다.

  • 7월 27일: 야당측은 민의원 지방선거에 대한 관권 개입에 규탄하며 '국민주권 옹호 투쟁위원회'를 결성하였다.

  • 8월 8일: 전국 시/읍/면장 및 의회 선거가 개시되었다.

  • 8월 13일: 서울특별시 의원 및 전국 도의회 선거가 개시되었다.

  • 8월 27일: 경찰관 박재표 순경이 동아일보 본사에서 정읍 도의원 선거 당시 부정선거가 있었다고 폭로하였다.

  • 8월 30일: 8월 종파사건 - 북한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김일성 1인 지배체제 및 개인숭배에 대한 비판이 발생한다. 그러나 결국 실패로 끝나고 김일성의 반대자들은 모두 망명하거나 숙청당한다.

  • 9월 15일: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홍콩에서 최초로 개최된 1956년 AFC 아시안컵에서 남베트남을 5-3으로 누르고 첫번째 우승을 차지하였다.

  • 9월 28일: 장면 부통령 피격사건이 발생하였다.

  • 10월 8일: 메이저 리그 베이스볼 월드시리즈 5차전에서 뉴욕 양키스의 투수 돈 라센이 퍼펙트 게임의 경이적인 기록을 세웠다.

  • 10월 10일: 김의택 민주당 의원이 국회에서 함평 환표사건을 폭로하였다.

  • 10월 23일: 헝가리 혁명이 일어나 친소 정부가 무너지고 임레 너지를 수상으로 하는 민주반소 정부가 수립되었다.

  • 10월 26일: 헝가리 봉기 진압을 목적으로 소련군이 헝가리 영토로 진공하고 시민군과 소련군 사이에 교전이 벌어진다.

  • 10월 29일: 수에즈 운하 국유화에 반발한 영국프랑스가 연합하고, 이스라엘이 가세하여 시나이 반도와 수에즈 운하로 진격을 개시했다. 제2차 중동전쟁(수에즈 전쟁)의 발발이다.

  • 11월 1일: 정부조직법 개정으로 정부기관 수가 12부 1원 3처 2실로 축소되었다.

  • 11월 6일: 미국 대선에서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가 연임에 성공했다.

  • 11월 9일: 국제시계 밀수사건이 발생하였다.

  • 11월 10일

    • 죽산 조봉암을 중심으로 한 진보당이 정식 창당되었다.

    • 소련군이 임레 너지의 헝가리 신정부를 붕괴시키고 친소정부를 복원시켰다.

  • 11월 22일: 오스트레일리아 멜버른에서 하계 올림픽이 시작되었다. 남반구에서 처음으로 개최된 올림픽이다.

  • 11월 28일: 한미 우호 통상 항해조약이 체결되었다.

  • 12월 2일: 피델 카스트로체 게바라가 이끄는 사회주의 게릴라 세력이 쿠바에 상륙했다.

2.2. 가상[편집]

3. 탄생[편집]

3.1. 실존인물[편집]

3.2. 가상인물[편집]

4. 사망[편집]

4.1. 실존인물[편집]

4.2. 가상인물[편집]

5. 데뷔[편집]

5.1. 가수[편집]

  • 명국환

  • 윤일로

5.2. 만화계[편집]

  • 권웅

  • 박기정 - <공수재>

  • 이원수

  • 이희덕 - <고주몽>

  • 임수 - <거짓말 박사>

  • 최운정

5.3. 스포츠[편집]

[1] 안대 문서의 상단에 게시되어 있는 포스 넘치는 여성.[호적상] 실제 생년은 1954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