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0(펌프 잇 업)

최근 수정 시각:

최초 수록 버전

Pump It Up 2015 Prime

아티스트

SLAM

BPM

200

비주얼

YSJ

채널

Original / Prime

레벨 데이터 ※Prime 2 기준

타입

레벨

Normal[1]

Single

16[2] / 17 / 20 / 23 / 25

Double

21 / 25 / 27

Double Performance

3

1. 개요2. 소개3. 채보 구성
3.1. 싱글3.2. 더블3.3. 더블 퍼포먼스

1. 개요[편집]

프라임 업데이트 1.07.0에 공개된 신곡. 작곡가는 SLAM 명의를 쓴 MAX이다. 곡명의 의미는 알려진 것이 없으나, BGA저승사자, 무덤 등 죽음과 관련된 장면이 많아 한국전쟁과 관련된 것이 아닐까 하는 가설이 있었다. 하지만 nato트윗으로 한국전쟁과 관련이 없다고 못 박아 버렸다.

1.07 업데이트 예고 당시 유저들은 BPM 200의 평범한 고렙곡이 나오리라 예상했다.

2. 소개[편집]

발광 PIU

업데이트 후 D27 난이도채보가 확인되자 펌프 커뮤니티들은 대혼란에 빠졌다.[3] 게다가 이 채보는 이전까지 아케이드 최강이라고 불리던 Chimera D25, Cleaner D26 정도는 가볍게 쌈싸먹고 이전까지 보스곡 자리를 지키던 Vacuum Cleaner D27 보다도 훨씬 어렵다는 의견이 많다.

다른 채보들도 빡세다는 평이 많다. D25의 경우 동 레벨에서 보스 취급 받는 키메라랑 비슷하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S25는 Vacuum Cleaner S25를 제치고 명실상부 아케이드 싱글의 최종 보스로 등극하였다. 이로 인해 싱글, 더블을 통틀어 프라임 신곡 기준 최종 보스곡으로 군림하게 되었다.

프라임 JE 2015년 12월 30일 업데이트 1.08.0을 기점으로 일본에서도 플레이가 가능하게 되었다.

1.12.0 패치로 일부 채보의 스텝 수정이 있었으나 1.13.0으로 업데이트되면서 원래대로 되돌아왔다.

D27 채보는 더블 부분에선 차후 NXSB가 추가되어 두번째 최고 레벨을 가졌었으나 프라임 2가 나오면서 NXSB가 다시 삭제되었고, 이리하여 다시 아케이드 부문 최고 레벨의 자리를 독점하게 되었다. 리믹스까지 포함하면 프라임 1.18 업데이트로 추가된 PARADOXX D28에 이은 2위.

2015년 9월 20일 드디어 FEFEMZ*가 D27 세계 최초 브렉온을 달성했다.

FEFEMZ*의 D27 브렉온 영상.[4] 힛갤에도 올라갔다! 이와중에 세계 최고 기록은...

여담으로 FEFEMZ*의 평가에 따르면 1950은 마지막에 어려운 채보를 몰아서 넣은 느낌이고 NXSB는 그냥 전부 다 어려운 채보라 한다.

2016년 7월 10일 KARMA[5] 유저가 29미스 브랙온에 달성하면서 두번째 브렉온 성공자가 되었다.

KARMA의 D27 브렉온 영상.

그리고 드디어 제작자 Windforce의 브렉온 영상이 올라왔다.자급자족 고릴라

3월 11일 FEFEMZ*가 신촌 G-Plex 오픈 기념 펌프 최강자전 결승전 2차전에서 D25로 세계 최초로 S를 달성했다!

5월 7일 FEFEMZ*가 그냥은 심심한지 러쉬110 걸고 45미스 브렉오프를 달성했다!

2017년 5월 26일 RSS유저가 D27 난이도를 4번째로 브렉온에 성공한 영상이 올라왔다.

2017년 9월 시점까지도 전세계에서 공식적으로 확인된 브렉온 인원은 위 4명뿐이다.

3. 채보 구성[편집]

이 곡의 첫 등장 당시(1.07 업데이트/JE 1.08 업데이트)에 있던 채보인 S23, S25, D25, D27은 모두 WINDFORCE[6]가 만들었다. 차후 1.12 업데이트로 추가된 S20 채보는 EXC가 만들었으며 그리고 1.15 업데이트로 추가된 DP03 채보는 HUCAR가 만들었다.

3.1. 싱글[편집]

Lv.16 - 제 5차 UCS콘테스트로 선발된 채보. 마지막 폭타를 넘기느냐가 관건이다. S17보다 더 어려울 수도있는 개인차 곡이다. 중간에 한바퀴 도는 롱노트 구간이 나오니 주의. 올콤을 노리는 유저라면 초중반 긴 롱놋 나오기 전의 사이드로 나오는 구간이 제일 난구간이다. 프라임 2 버전에선 삭제되었다.

Lv.17 - 싱글 16과 같이 UCS콘테스트 선발곡. 싱글 16과 비교해도 비슷한,혹은 개인에 따라 더 낮은 난이도를 가지고 있다.속도는 빠르나 정직한 트릴과 폭타가 나오지만,근근히 나오는 허리틀기 등을 이유로 체감 레벨은 16 중위권 정도이며,14~15레벨 유저들이 고 BPM의 폭타,트릴 처리력을 연습하는데 좋은 곡이기도 하다.채보 성격은 S16과 같이 전형적인 후살.

Lv.20 - 1.12.0 업데이트 그리고 JE 1.08.0에 수록. UCS를 제외하면 가장 쉬운 스텝.

Lv.23 - 막판 2 + 1 틀기스텝의 향연

Lv.25 - 프라임 1.17버전까지 싱글 최종 보스곡. S23에서 2 + 1 떨기이던 후반부가 16비트 + 32비트 후살 폭타로 바뀌었다.

특히 다른 싱글과는 차이가 있는게 변속이 잦으니 플레이에 주의하기를!

다른 싱글 고레벨 채보와 비교했을 때 연타가 많아서 뭉개기조차도 힘들다. PARADOXX 싱글 26을 이 채보보다 먼저 깨는 사람도 없지는 않다.

3.2. 더블[편집]

Lv.21 - S20을 펼친 듯한 채보이다. 캐논 엑원, 엑스트리 등 비슷한 레벨대의 다른 폭타곡들은 더블로 펼쳐지면서 22레벨을 받았는데 이 곡만은 21레벨이다. 고속 폭타를 따라가기가 만만치 않으니 주의.

Lv.25 - Chimera D25와 비슷하다는 평가가 나오는 채보이다. 브레이크온 포인트는 크게 세 부분. 초반 인트로가 끝나고 나오는 2노트와 3노트들이 섞여있는 8비트와 16비트가 섞인 점프 패턴, 중반 롱노트 이후의 16비트로 달리는 채보, 최후반부 한발 2노트가 섞인 미칠듯한 폭타와 24비트를 12비트 2노트로 뭉개는 패턴. 특히 최후반부 소절은 노트로 구타당한다는 느낌을 줄 정도로 강도가 세서 정신을 차리기가 힘들다. 레벨값을 톡톡히 하는, 최종 보스의 한단계 하위 채보임에도 불구하고 1950이라는 네임밸류에 걸맞는 채보이다.

1.12.0 기존 패치

JE판 1.08.0도 같은 패턴이니 참고바람.

1.13.0 업데이트부터 다시 기존 채보로 돌아왔다!

플레이에 조금이나마 수월해졌으니 해당 곡을 도전하려던 유저들은 다시 도전해보는 것도 좋을 듯.

그리고 2017년 3월 11일, 신촌 G-Plex 오픈 기념 펌프 최강자전 결승전에서 FEFEMZ가 1950 더블25를 5배드로 실버 S를 획득하였다!

Lv.27[7] - 갖가지 잡기술에 후반 16비트 폭타 + 체중이동 + 32비트 말타기는 버틸 수가 없다! 25와는 다르게 보스곡인 27은 싱글 25와 같이 변속이 잦으니 플레이에 주의바람! 최후반부 25가 노트로 구타를 당한다는 느낌이라면, 이 쪽은 후살이 엄청난 노트 기관총이다!!

2인 플레이

3.3. 더블 퍼포먼스[편집]

Lv.03 - 퍼포먼스 채보 근데 보스곡에 걸맞지 않은 등장. 왜 나왔는지 모르겠다.

[1] 굵은 글씨는 해금 스텝, S20은 프라임 업데이트 1.12.0 패치 때 추가, DP3은 프라임 업데이트 1.15.0 패치 때 추가.[2] 프라임2에서 삭제되었다.[3] 미국의 상당한 펌프 실력자로 유명한 Jboy도 100미스 이상을 내고 C를 맞았다.[4] 곡 공개 1일 후 44미스를 달성했고 1주일 후에 34미스가 떴으며 마침내 2015년 9월 20일 24 미스로 브렉온에 성공했다.[5] KPF 2016 남성부 준결승전에서 FEFEMZ*와 맞대결을 펼친 유저이다.[6] 2009년에 열린 대통령배 제1회 전국 아마추어 e스포츠대회 펌프부문 우승자 최권식.[7] 채보 수가 총 1818개다.욕을 얼마나 하고 싶었으면 채보 수로 욕을 하는지 궁금하다 1950개가 아니고? 진공 청소기가 2222개이니 이것만 봐도 의도한걸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