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세기

최근 수정 시각:

분류

세기구분

16세기

17세기

18세기

밀레니엄구분

제1천년기

제2천년기

제3천년기

1. 개요
1.1. 아시아1.2. 유럽1.3. 중동1.4. 주요 사건

1. 개요[편집]

17세기( 1601년 ~ 1700년까지)

1.1. 아시아[편집]

이 세기에 근대적인 법체계를 가진 국가가 발명되었다.
참고로 이 시기에 소빙기가 일어난 탓에 전세계적으로 전란에 휩싸인 세기였다.(17세기 위기론) 중국에서는 만주족이 명나라를 멸망시키고 청나라를 세웠다. 그리고 아담 샬, 페르디난트 페르비스트 등을 통해 유럽의 문물이 중국 궁정에 널리 퍼진다.

일본은 도요토미가가 절멸되었고 도쿠가와가 에도 막부 시대를 개막하였다. 조선은 명과 청에 중립 외교와 청을 배척하자는 두 의견으로 갈렸고 후금의 침공을 맞이하였다.

1.2. 유럽[편집]

30년 전쟁으로 독일이 초토화 되었고 독일을 수백조각으로 찢어버리는데 주도적 역할을 한 프랑스가 압도적인 국력을 키워나가던 시기였다. 이 시기의 프랑스는 거의 혼자서 전유럽을 위협하며 비옥한 국토와 많은 인구에서 나오는 국력을 마음껏 과시했으며 북유럽에선 스웨덴 또한 30년 전쟁의 결과로 제국으로 발돋움하였다. 문화적으로는 이탈리아가 가지고 있던 문화 패권이 서서히 프랑스로 넘어가고 있었으며 이때 독일과 영국의 문화는 아직 2류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였다. 동유럽의 경우는 폴란드와 러시아가 타타르의 멍에를 서서히 걷어내며 발전하고 있었다.

1.3. 중동[편집]

오스만 제국이 슬슬 쇠퇴기로 접어들었으나 아직까진 강대국이었으며 문화적으로는 오히려 더욱 번성했다.

1.4. 주요 사건[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