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5인 사건

최근 수정 시각:

주의. 사건·사고 관련 내용을 설명합니다.

이 문서는 실제로 일어난 사건·사고의 자세한 내용과 설명을 포함합니다. 이 틀 적용시 해당 사건·사고에 맞는 분류도 달아 주시기 바랍니다. 분류 목록은 분류:사건사고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특정 사건사고 문서는 유머성 서술과 비하의 표현이 제한되며, 사실관계를 작성할 때에는 출처를 반드시 표시해야 합니다.

105人事件

파일:attachment/341-1.jpg

연행되는 105인 사건 관계자. 출처

1911년 조선총독부가 민족해방운동 탄압 목적으로 신민회 회원 105명을 집단으로 대거 체포한 사건. 별칭으로 '안명근 사건' 이라고도 한다.

1. 사건 개요
1.1. 사건의 발단1.2. 사건의 과정1.3. 체포된 인물 및 인사
2. 영향3. 미디어

1. 사건 개요[편집]

1910년 경술국치에 따라 조선총독부가 설치되고 초대 조선 총독인 데라우치 마사타케(寺內正毅)가 취임하면서 1909년 10월 중국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한 안중근 의사의 사촌 동생인 안명근 의사가 사촌 형의 업적을 이어받아 1910년 12월 압록강 철교 준공식에 데라우치 총독이 참석한다는 정보를 듣고 평안북도 선천 역으로 가서 데라우치를 암살하려 했으나 이를 눈치챈 일제(日帝)에 의해 발각되어 바로 체포되었다.

이를 구실로 일제는 그 배후에 신민회 회원과 평안도 주재(駐在) 개신교인들을 공범으로 지목하고 민족운동가들을 체포하여 애초 600명을 검거했다가 이들이 압록강 철교 암살 미수사건에 개입한 적이 없음을 주장하면서 그 중 대표적인 128명을 기소 한 사건이다. 유죄 판결 받은이가 105인이라 105인 사건으로 불린다.

1.1. 사건의 발단[편집]

일각에 의하면 당시 천주교 서울대교구 교구장이었던 선교사 귀스타브 샤를 마리 뮈텔 주교가 아카시(明石, 주한 일본군 헌병대사령관 겸 조선총독부 경무총감)를 찾아가 안중근 의사의 사촌 동생이 총독의 암살을 계획하고 있다는 제보를 하게 되었던 것으로 알려졌고 뮈텔 주교가 써 왔다는 일기장 문서에도 이 같은 사실이 상황적으로 기재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안명근 야고보는 사촌 형인 안중근 토마스와 마찬가지로 독실한 가톨릭 신자였는데, 당시 사촌 형과도 친했다는 프랑스인 니콜라 빌렘(한국명 홍석구)신부를 찾아가 고해성사를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 때 총독을 암살하겠다는 의사를 알린 것이 발단이었으며 이를 듣게 된 빌렘 신부가 상급자인 뮈텔 주교를 찾아가 그에게 직접 보고하여 결국에는 뮈텔이 총독부를 찾아가 그 사실을 그대로 보고하였던 것이다.

당시의 종현성당(명동성당)은 일본인들이 명동성당의 일부 부지를 침범함으로 인해 진고개(충무로 2가)로 넘어가는 통로가 막혀 있었고 이에 대해 소송을 제기한 상태였다. 4년 동안(1906년∼1910년)의 재판에서 모두 패소하며 해결될 기미가 전혀 보이지 않았던 시기에 명동성당의 뮈텔 주교는 니콜라 빌렘 신부로부터 온 비밀 편지를 아카시 장군에게 전달함으로써 독립운동가들을 밀고하였고 그에 대한 대가로 명동성당의 부지 문제를 협의하고 즉각 해결하였다.

이 점에 있어서는 한국 천주교의 엄청난 흑역사로 간주되어 교회 관계자들은 언급하길 꺼리는 부분이다. 실제로 1995년 김상중이 주연한 백범 김구 전기 드라마에서 이 부분이 묘사되자 관련 단체에서 방송사에 대해 상당한 비난을 퍼부었고 동 방송사에서 방영된 105인 사건 다큐멘터리도 이같은 반응을 얻었다. 흔히 알려진 대로 정말 고해성사 과정에서 들은 것을 신부와 주교가 까발린 거라면 이건 한국인 시각에서 인간 쓰레기들일 뿐만 아니라 천주교의 시각에서도 인간 쓰레기들이다. 신부로서 고해성사의 비밀을 까발리는 건 어마어마한 대죄이기 때문이다.[1] 억압 받는 한국 민족이 진정으로 해방으로 나아갈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알량한 이익을 위해 걷어찬 뮈텔 주교의 이러한 처사는 매우 잘못된 행동으로 비판을 면할 수 없다. 한국 천주교회가 민족과 역사 앞에 씻을 수 없는 반민족행위를 한 것이다.

1.2. 사건의 과정[편집]

애초 일제는 신민회 간부 및 회원을 포함해 평안도 주재 기독교 신자들을 대상으로 총 600명을 검거했고 이들로부터 거짓 자백을 받아내기 위해 온갖 악독한 고문을 가하였고 그 중 대표적인 주범 기소된 128명을 기소했다.

1.3. 체포된 인물 및 인사[편집]

이 사건에서 체포된 대표적인 인물로는 신민회 간부인 윤치호, 양기탁, 이동휘, 유동열 등이 포함되었으며 이외에도 백범 김구, 김홍량 등도 포함되었다. 암살사건 조사를 핑계로 대거 체포한 인사들은 대부분 개신교인이었는데 기소된 105인 사건 때 드러난 경찰 기록에 따르면, 기소자 123명 가운데 장로교인이 96명, 감리교인이 6명, 동학교인이 2명, 천주교인이 2명이었다고 한다.

한편 남강 이승훈용산역에서 기차를 타던 중에 검문 중이던 일본 경찰에게 체포되었고 이승만미국인 선교사들의 지원 하에 미국으로 망명하였고 같은 출신인 김규식만주에 인삼 장사를 한다는 사유로 몽골로 피신했다가 후에 중국 상하이에 있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합류하게 된다. 남강 이승훈,양기탁,이갑, 유동열, 이동휘, 이동녕, 전덕기, 김구, 김규식,이승만은 모두 개신교인이었다.

윤치호는 후에 일제의 압박으로 결국에는 친일파로 변신하여 총독부로부터 작위를 받게 되었지만 1945년 해방이 되자 친일파로 지목을 받았고 이에 울분을 참지 못하고 드러누웠다가 그대로 병사했다.[2]
백범의 동지였던 김홍량은 가석방후 1920년대 중반부터 적극적 친일로 변절했다.

2. 영향[편집]

105인 사건은 데라우치 총독 암살 미수사건을 빌미로 꾸며진 일제의 자작극으로도 알려졌는데 이 때문에 신민회가 공식 해산되고 105명이 집단으로 체포 및 투옥되어 고생을 치러야만 했던 사건으로 기록되었다.

사건 당시 공식적으로는 총독 암살 미수 사건이라는 큰 사건(?)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재판 결과 체포된 105명 중 99명이 무죄 석방되고 윤치호·양기탁·안태국·이승훈 등에게 징역 5~6년의 판결을 내렸으며 그나마 대부분 형 만기 이전에 석방되었다. 사건 자체를 완전히 날조한 자작극이라서 일제로서도 막나가기가 곤란했고, 변호인들도 이러한 약점을 노려서 집요하게 무죄를 주장하였기 때문이다.[3] 물론 사건 과정에서 고문 등으로 인한 인사들의 고통은 결코 적지 않았겠지만......

야구를 전파한 것으로 유명한 필립 질레트가 영국 에딘버러 국제기독교선교협의회에 "이 사건은 일제가 날조한 사건입니다."라고 사실을 밝혔다. 그리고 일제가 이 사실을 알게되자 1913년 6월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YMCA 지도자 강습회에 참석한 후 조선으로 돌아오려던 그를 조선총독부가 방해, 두 번 다시 한국땅을 밟지 못하게 되었다.

이후 이승만은 윌슨 대통령에게 편지를 써서 105인 사건은 일본이 기독교를 탄압하는 증거라고 조선문제에 개입해줄 것을 요청했지만 승전국인 일본의 식민지 따윈 안중에도 없던 미국은 거들떠도 보지 않았다.

그러나 영국령이었던 홍콩의 언론에는 대대적으로 보도되었고 홍콩의 기독교인들은 비난을 퍼부었다.[4] 홍콩 그리스도인들은 일제가 조선의 개신교와 가톨릭 등 기독교를 탄압한다며 맹비난했고 결국 영국 본토에까지 알려져 언론을 타고 일제는 스타일을 구겼다. 그리고 같은 영연방캐나다호주 등에도 사건이 보도되었다.

3. 미디어[편집]

사건의 중요성 때문에 웬만한 어린이용 역사 만화(...) 등에서 사실적으로 고문 장면들이 묘사되는 사건이다.

유인촌이 주연한 KBS 드라마 역사는 흐른다에서는 원작대로 주인공 이규직이 여기 연루된 걸로 그리고 있다.

김상중이 주연한 KBS 백범 김구 드라마나 김진태가 주연한 백범일지에서도 상당히 잔인한 고문 장면이 묘사돼서 문제가 되기도 했다.

[1] 안명근의 고해가 미래에 일어날 죄에 대해 고해한 것이기 때문에 비밀유지의 대상이 되는 합당한 고해가 아니므로 고해성사의 비밀유지 원칙을 어긴 것이라고 볼 수 없다는 의견도 있으나 이것은 지극히 교회적인 변명이자 치졸한 말장난일 뿐이다. 죄의 성립 시점(時點) 여부를 떠나서 고해성사는 외적 행위의 성립으로 발생한 사건 뿐만 아니라 내적(잠재적) 마음의 부정한 작용까지도 고해할 대상으로 여기고 있으며, 고해사제에 대한 굳건한 신뢰를 바탕으로 이뤄지는 고해성사에서 신부(성직자)에게는 무엇보다도 신자를 훈도(薰陶)할 역할적 책임이 있기 때문이다.[2] 워낙 갑자기 사망했기 때문에 해방 이후부터 권총 자살 의혹이 돌았으나, 유족들의 말에 의하면 평소에도 지병이 있었다고 한다. 마쓰모토 세이초의 북의 시인에서는 등장인물들의 대화를 통해 암살의혹도 제기하기는 한다.[3] 당시 피고들의 변호를 맡은 변호사들은 일본과 조선에서 변호 능력으로 유명한 변호사들이었다.[4] 홍콩은 기독교인이 상당수로 성공회의 동아시아 총관구가 있는 곳이다. 중국인 최초 목사인 량파를 기념하는 량파기념교회도 홍콩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