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대1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영화에 대해서는 일대일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코너명

1대1

시작

2016년 2월 7일

종료

2017년 5월 7일

출연자

유민상, 이세진, 김성원정윤호
김원훈이상훈김태원, 정해철, 서태훈이창호

유행어

A,B 쌤 쌤! (김성원)
~가 없네 (김원훈)
와하~!(이상훈)
그러니까 기호 0번 이상훈을 뽑아달라 이겁니다!(이상훈)
오 예~(서태훈)
냠냠냠! (김태원)
하지말라고! (Feat.김태원) (유민상)
아 힙합해서 그래요 (김태원)
~를 알기전에 우선 역사를 알아야합니다 (이창호)
역사는 말하고 있습니다 (이창호)
푸으아아아악~! (정윤호)
그건 여기 안 나와 있었는데! (정윤호)
모히토가서 몰디브 한 잔 해야지 (이세진)
장난 나랑 지금 하냐? (이세진)
풀어야지, 어깨 풀어야지!/다음문제 풀어야지! (이세진)

1. 소개2. 등장인물
2.1. 김태원2.2. 유민상(★)2.3. 이세진(★)2.4. 이창호2.5. 정윤호2.6. 정해철(★)
3. 이전 등장인물
3.1. 김성원3.2. 김원훈3.3. 서태훈3.4. 이상훈
4. 방영 목록5. 그 외

1. 소개[편집]

초기에는 개콘을 먹여 살린 코너. 중기에는 차차 노잼으로 들어서기 시작했으나 후기에는 새로운 변화와 개혁을 시도하면서 1년 이상 방영했던 코너.

  • 2016년 2월 7일부터 2017년 5월 7일까지[3] 방영했던 퀴즈쇼 형식 코너로 코너 제목으로 봐서 같은 방송사의 프로그램인 1대 100을 패러디한 것으로 보이며 예전 코미디 하우스에서 했던 노브레인 서바이버와 형식이 비슷하다.[4]

  • 참고로 김원훈과 서태훈을[5] 제외하고 나머지 사람들에게는 2문제를 출제하며, 참가자들은 엉뚱한 답을 2~3번 이야기하는 패턴으로 구성되어 있다.

2. 등장인물[편집]

※ 등장인물의 나열 순서는 가나다 순임.

파일:external/thumb.mtstarnews.com/2016041505035565637_3.jpg

파일:external/scontent.cdninstagram.com/12976167_121014958304133_1255822955_n.jpg

파일:external/talkimg.imbc.com/NdwFT8is90W7636295761047934824.jpg

초기 멤버[6]

1차 변경 후 멤버[7]

2차 변경 후 멤버[8]

이름 뒤에 ★표시가 있는 것은 개근 멤버.

2.1. 김태원[편집]

  • 등장시의 음악은 호랑나비[9]. 7월 24일 방송분부터 이상훈을 대신해 등장하는 인물로 배역은 킬라그램을 패러디한 '킬로그램'이며 '$HOW ME THE 뭐니?!'라는 목걸이를 차고 있다. 정치풍자 캐릭터인데다가 인기도 많았던 이상훈이 출연을 중단한 자리에 등장해서 외압설이 도는 등 다소 논란이 있었고, 재미 면에서도 다소 혹평이 있었다. 웃기지 않고 박수를 받으려 하는 개그라는 식.

  • 3회차 출연부터 답을 말할 때 보면 출연을 중단한 이상훈을 대신해 정치·사회 풍자를 하는 것이 보였다. 다만, 풍자보다는 직설적으로 던져서 개그가 아니라는 비판을 받았다.

  • 문제 푸는 패턴은 정답의 마지막 글자의 라임을 맞추어 랩을 하는 패턴. 예를 들어 정답이 "노트"면, 끝음절이 '트'가 들어간 단어로 랩을 한다.

  • 비와이의 추임새 중 하나인 "얍얍얍"[10] (을 남발하며 유민상을 열받게 했다. 아 힙합에서 그래요~ 소리가 되게 찰지다. 유민상이 하지말라고 소리칠 때 가끔 히잉..ㅠ을 하는데 귀엽다

2.2. 유민상(★)[편집]

  • MC역으로 문제 푸는 사람들로부터 멘붕을 받는 걸 보면 왠지 민상토론 2를 보는 것 같다.

2.3. 이세진(★)[편집]

러시아에서는 장난 나랑 지금 합니다!

  • 내부자들이병헌을 패러디한 이병. 코너 첫 회부터 끝까지 개근했다. 모델이 모델인지라 왼팔에 장갑을 끼고 있었다. 사실은 이라 카더라 이걸로 유민상이 틀린 어순이나 잘못 배치된 글자들을 교정해주면 "장난 나랑 지금하냐?"라면서 톱질을 가하고 '풀어야지. 어깨 풀어야지.'라고 말하는 게 특징.[11] 내부자들에서 했던 대사인 '모히또 가서 몰디브 한잔 해야지'로 시작해서 말의 위치를 거꾸로 한다거나, 이상하게 바꾸어 말한다.[12][13]

  • 왼팔이 의수라는 설정 때문인지 손날을 세워서 손 끝으로 부저를 누르는데 언젠가부터 유민상이 이 행동을 옆에서 따라하고 있다.

  • 2016년 5월 15일 방송분부터는 캐릭터 특유의 인기에 힘입어 마지막 참가자 역할로 나오며 "이 문제 맞히면 내가 세레모니로 노래 한 곡 뽑을려했는데..." 라고 하며, 노래 제목과 가수의 이름을 바꿔 말하는 패턴이 추가되었다.[14] 이는 옛날에 김흥국이 라디오에서 거미의 '친구라도 될 걸 그랬어'를 친구의 '거미라도 될 걸 그랬어'로 잘못 말했던 데서 따온 듯. 또한 유민상이 엔딩멘트인 "지금까지 퀴즈쇼 1대 1의"를 말한 뒤 이름을 말하려고 할 때, "상민유!" 라고 말한다. 그리고 유민상이 "유민상이야!"라며 손날을 내리치는데 이걸 장갑 낀 손으로 막는다. 크로스

  • 마지막회에서 출연진 전원이 인사할 때 '사감합니다~' 라고 했다.

2.4. 이창호[편집]

  • 패턴은 역사와 관련된 문제를 풀 때 정답에 관련된 걸 강의로 장황하게 늘어놓다가[15] 엉뚱한 답을 댄다.[16] 그럴 때마다 유민상이 한마디 하면 본인"역사는 말하고 있습니다!"라고 하면서 아무것도 아닌 양 대충대충 넘어간다. 다시 말하면 정윤호의 역사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아울러 첫방송에서 이세진이 서라벌 문제를 풀 때 갑자기 나와서 서라벌에 관련된 강의를 하고, 2월 26일 방송분의 정윤호 부분에서 "없으면 접어"라고 한 것으로 보아 예전 이세진, 서태훈, 이상훈 등의 패턴도 좀씩 섞인 것으로 보인다.

  • 2017년 4월 2일, 4월 30일 방송분에서는 편집되었다.

2.5. 정윤호[편집]

  • 등장시의 음악은 마리오&루이지 RPG 페이퍼 마리오 MIXPrepare Yourself. 정해철과 같이 본인이 직접 참여한 캐릭터. 계속 예선에서 떨어지다가 드디어 간신히 본선에 진출한 사람이며 2011~2016년 오답모음 문제집을 한가득 들고 오면서[17] "제가 이 오답 문제지를 100% 다 외워왔기 때문에 이번 상금 제가 탈 수 있을 것 같습니다"라고 말한 걸 보면 이전 퀴즈들의 오답 문제들을 전부 복습한 모양.

  • 처음에 유민상이 내는 어려운 작년 기출문제는 말을 끊고 바로 맞추는 반면 정작 엄청나게 쉬운 문제는 당연히 그 문제집에 나와 있지 않았던 거라 "이건 여기 안 나와 있었는데!!"하고 멘붕하면서[18] "푸으아아아아악!!그건 모르겠어요~ 여기에 안나와있는데~"라면서 징징거리다가 유민상이 너무 쉬운 문제니까 안 나온다면서 해답을 유도하는데도 엉뚱한 답을 댄 다음 "한 번만 더 기회를 주세요."라고 말하는 걸 보면 아마도 수험생들을 모티브로 한 듯.

  • 37화부터는 그동안 유민상이 내준 문제에서 엉뚱한 답만 한 것이 답답했던지 두번째 문제에서 틀릴 때마다 "탈락입니다."라고 외친 다음 사람에게 넘어갔다.

  • 실제로 한국의 입시 교육에 대한 비판으로 너무 학생들이 답만 외우는 식으로 하니 조금만 기존에서 유형이 벗어나도 멘붕을 겪고 어수선한 상태가 된다는 얘기가 자주 나온 걸 풍자한 것으로 보인다.

  • 그 뒤로는 유민상이 정답을 유도할 때 거의 비슷한 답에 오다가 마지막에 현실에 대입한 대답을 해버리는 패턴이 있다.[19][20]

2.6. 정해철(★)[편집]

  • 본인이 직접 참여한 캐릭터로 자기가 답을 맞히겠답시고 질문도 아닌 문장에 매우 성급하게 답을 말하며 참고로 이 때 대답하는 단어는 보통 9~11개 가량된다. [21] 심지어 엔딩 멘트마저 성급하게 답을 말한다. (유민상 : 지금까지 퀴즈 쇼 1대 1의... / 정해철 : 유민상!!) 퀴즈 프로그램에서 문제를 다 듣지도 않고 성급히 풀려 하는 사람을 풍자하는 캐릭터로 보인다. 역시 코너 첫 회부터 끝까지 개근한 캐릭터.

  • 13화부터는 "유민상"이 그동안 "정해철"의 문장에 대답이 심한 장난으로 열을 받았는지 "탈락"이라고 외치면서 실격 처리를 시켰다.

  • 최근 들어서 유민상을 신랄하게 까고 있다. 예를 들면 유민상 얼굴 보고 극혐!이라고 하거나 유민상이 아채를 먹으면서 살뺄려고 한다니까 유기농 돼지!(...)라고 한다던가.

  • 이상훈 출연 중단 후 이상훈이 맡고 있었던 풍자 개그를 대신 맡은 적이 있었다. 자꾸 틀린다는 말에 기상청, 끈질기게 살아남는다는 말에 김준호(...)[22], 대박이라는 말에 설현/지코 열애설, 언제 끝나냐는 말에 열대야, 똑바로 하라는 말에 국민안전처 등...... 이후 킬로그램이 시사풍자 바톤을 이어받으며 다시 원래의 기믹으로 회귀한 줄 알았는데 가끔은 하는 중이다.(예:다음에는 잘하자는 말에 투표.)

  • 2017년 1월 15일 방영분에서는 아예 통편집되었다.

3. 이전 등장인물[편집]

3.1. 김성원[편집]

3.2. 김원훈[편집]

  • 베테랑유아인을 패러디한 유. 어이가 없네 라고 답한다.[24] 참가자 가운데선 유일하게 정답을 맞히는 패턴이며 부상으로 상품을 받을 때 유아인이 말했던 수상소감을 흉내내 소감을 말한다. 3월 13일 방송분부터는 이상훈으로 교체되었다.

3.3. 서태훈[편집]

  • 유민상이 내는 첫 문제의 패턴은 거지인 자신의 생활 패턴에 맞게 대며, 나머지 빈칸 채우기 4문제 패턴은 정해철과 비슷하게 뒷부분을 패러디해서 대답한다. 예를 들어, 못먹는 감 (찔러나 본다) → 못먹는 감 저 주세요!

  • 언젠가부터 먹을 걸 발견했을 때[25] "오예~"라고 하는 패턴이 추가되었다. 그리고 코너에서 제외되기 몇주 전부터는 길에서 주운 물건이 먹는것임을 알게되자 입을 쫙 벌리고 눈을 감으며 하늘을 보고 배경음악으로 '할~렐루야~'가 나오는 패턴으로 바뀌었다.

  • 2016년 10월 방송부터는 거지인 자신의 패턴과 관련된 답변에서 컨셉만 거지 컨셉을 유지하며 문제를 풀 때는 엉뚱한 답변을 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 2017년 1월 1일 방송분에서는 통편집이 되었다.

  • 2017년 1월 22일 정명훈 코너에 이 복장으로 등장했다. (김태원, 정윤호, 정해철도 마찬가지.)

3.4. 이상훈[편집]

  • 등장시의 음악은 Jessy Matador의 Bomba. 기호 0번 후보로 나오며 그 무렵에 다가온 20대 총선을 의식한 모양이며, 정치 풍자 캐릭터. 참고로 진행자 유민상은 전에 했던 프로 민상토론에서 박영진의 정치드립으로 곤욕을 치렀던 적이 있다.[26]

  • '정치가 제일 쉬웠어요'라고 말하며 유민상이 내는 문제에 전부 정치에 대한 답을 말한다. 정치에 대해 비판하다가 자신을 뽑아달라는 말을 하면서 삼천포로 빠지며 등장 초기에는 중간에 박상철의 무조건이나 프로듀스 101PICK ME를 불렀다. 말하다가 "와하!"라고 하면서 유민상을 깜짝 놀라게 하는 것이 특징.

  • 4월 17일 방송에 따르면 낙선했다고 하며 총선 기간 이후로는 정치 풍자 뿐 아니라 재벌이나 사법부 등 일반 시사문제도 디스한다. 한 때 어버이연합을 디스한 건으로 어버이연합 추선희 사무총장에게 고소미를 시전당한 적이 있다. 물론 사회 풍자 캐릭터다 보니 호불호가 꽤 갈리는 편. 그래도 많은 시청자네티즌들은 사이다라며 좋아하는 편이다.

  • 여담이지만 빠진 거라고는 걸그룹 여자친구 밖에 없다고 했으며 시간을 달려서에 맞춰서 개사도 하고 춤을 추었다. "시간을 돌려서 총선 전으로 갈 수 있다면 나를 뽑아줘요."

  • 그러다가 7월 17일 방송분을 끝으로 출연을 중단했다. 물론 호불호가 꽤 갈렸다고는 해도 이세진과 더불어 최고 인기를 자랑하던 캐릭터가 갑자기 출연을 중단한 데 대해 외압설이 돌고 있으며, 민상토론 이후 유일한 시사풍자 캐릭터가 사라진데 대한 의혹도 . 제작진은 새 코너를 준비하기 위함이라고 했지만... 여러분, 정치풍자가 이래서 위험합니다! 아무래도 정황상 새 코너 준비는 아무래도 표면적 이유일 것만 같고, 실상은 분명히 외압일 가능성이 크다.

4. 방영 목록[편집]

5. 그 외[편집]

  • 일부 멤버 가운데서는 1대 100에서 우승한 경험이 있다.[27]

  • 대통형에 이어 실로 오랜만에 코너의 완결을 정확히 알리고 종영된 코너다. 대통형의 종영에 비해 특기할만한 점이라면 대사를 통해 종영이 암시되었을 뿐 직접 종영 공지가 나오진 않은 대통형과 달리 최종화에서 '1대1을 사랑해주셔서 감사합니다'라는 자막이 직접 나왔다는 점이다.[28]

[1] 900회 특집 1탄은 대화가 필요해, 2탄은 봉숭아 학당, 3탄은 달인이 엔딩코너였다.[2] 2016년 4월 3일에는 유전자가 마지막으로 편성되었고 2016년 11월 13일에는 이 코너가 방영되지 않고 가족같은이 마지막에 편성되었다.[3] 900회 특집 하기 전에 끝났다.[4] 시트콤 오포졸 제59화에서도 이 코너의 상황과 유사한 대사가 나온 적이 있었다.[5] 서태훈은 초창기 때는 두 문제가 출제되었으며 후반기에는 한 문제로 감축되었다.[6] 왼쪽부터 김성원, 이세진, 유민상, 김원훈, 정해철.[7] 정확히는 일호선(서태훈)이 첫 등장한 2016년 3월 이후[8] 정확히는 썰민석(이창호)가 첫 등장한 2017년 2월 이후[9] 옛날에는 쇼미더머니 5 시작할 때 나오는 음악이었다.[10] 이전 편집에는 냠냠냠이라고 서술되어 있지만 개그 콘서트 페이스북 페이지 에서도 얍얍얍이라고 서술했고https://m.facebook.com/story.php?story_fbid=1805829012993717&id=1542504575992830&refsrc=https%3A%2F%2Fm.facebook.com%2F&_rdr 실제 방송상에서 김태원이 자신의 추임새인 얍얍얍의 맞춤법좀 교정해달라고 유민상에게 부탁했을때 김태원이 틀린 표기에는 얎얇얖 이라고 쓰여있었다.즉 냠냠냠이아니라 얍얍얍이 확실한것 [11] 그런데 정작 톱질을 가하는 곳은 목이다. 사악한 연기만 맡더니 성격도 사악해진 듯.[12] 예를 들면 고르곤졸라 피자를 졸라 고르곤 피자, 곤피르졸라 고자(...)로 말한다든가, 고추잠자리를 고자잠추리, 리고추잠자(...)로 바꾼다든가, 청소년수련원을 수원소련청년이라고 바꾼다든가. 을사조약을 약을 사조사약을 조로 바꾼다든가경포대를 포경대, 대포경(...) 라고 하자 여자들은 폭소했다.[13] 이 때 유민상이 이세진에게 힌트를 줄 때 노브레인 서바이버 등장인물문천식처럼 불분명한 발음으로 정답을 알려준다.[14] 예를 들어 김흥국의 '호랑나비'를 영어이름김호랑의 '흥국나비'라고 한다든가, 김흥국 의문의 1패 박진영의 '어머님이 누구니'를 어머님의 '박진영이 누구니'라고 한다든가, 휘성의 '결혼까지 생각했어'를 결혼의 '휘성까지 생각했어'라고 한다든가, 여자친구의 '오늘부터 우리는'을 우리는친구의 '오늘부터 여자'라고 한다든가, 김종국의 '사랑스러워'를 김사랑의 '종국스러워'라고 한다든지(...)[15] 이 늘어놓는 내용도 정확한 내용이 아니라 엉터리다. 예를 들어 장영실이 불금을 놓쳤다던지, 허준CT 타령을 한다는 이야기를 한다.[16] 예를 들어, 답이 물시계인 문제가 나왔을 때 장영실에 대한 엉터리 설명을 장황하게 늘어놓다가 정작 답을 말할 때는 배꼽시계라는 엉뚱한 답을 내놓는다든가....[17] 본래 2010~2015년까지의 오답모음 책을 들고 있었으며 2017년 2월 방송분부터는 2016년 오답 모음책도 포함되었다.[18] 이때를 기점으로 목소리도 경박하게 바뀐다.[19] 예를 들어 '닭갈비'가 정답인 문제에서 유민상이 "이번 회식때 먹기로 한거 있잖아!"라고 유도하자 정윤호가 "소갈비?"라고 대답했더니 유민상이 거기에 소를 닭으로만 바꾸면 된다고 이야기하자 정윤호가 "그럼 회식에 안가지~!"(...)라고 대답했다.[20] 여담으로 61회에서는 답을 맞혔는데 유민상이 시간 초과되었다고 오답 처리했다.[21] 예:Q:우리나라에... A:대한민국![22] 그럴만도 한게 2015년 이후 박성호김대희가 개콘 출연을 정지해서 현재 개콘 최선배 개그맨이 김준호 밖에 없기 때문이다.[23] 머리 스타일은 일어나에서 했던 머리다.[24] 예: 오'이'가 없네, '(알파벳) I가 없네'라고 한다.[25] 신발용으로 쓰는 콜라캔에 콜라가 한 모금 남아있거나, 머리에 새가 새집을 지어서 알을 낳았다던가 등. 이외에도 벌레만 보면 먹을 것으로 생각하고 오예라고 한다. [26] 절대 정치드립을 쳤다고 인간의 얼굴 중앙에 자리 잡은 호흡기관의 일부이자 후각을 담당하는 감각기관으로 먹는 음식을 먹으러 가거나 붉은색 경차를 타러 간 건 아니다.[27] 유민상(311회 - 5,000만원), 정해철(351회 - 54만원...), 이상훈(221회 - 262만원)이 해당.[28] 이는 2015년에 방영한 라스트 헬스보이 이후 2년만이다. 그리고 최근에 끝난 '정명훈'도 자막이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