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ww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와로타는 여기로 연결됩니다. 일본의 걸그룹 유닛에 대한 내용은 와타리로카하시리타이7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개요2. 상세3. 국내에서

1. 개요[편집]

일본인터넷 용어의 일종.

2. 상세[편집]

2ch니코니코 동화 등지에서 쓰이는 한국 인터넷 용어 ㅋㅋ에 해당하는 일본 인터넷 용어. w의 숫자에 따라 뉘앙스가 달라지는 효과가 있으나 후술할 니코니코 동화에서의 남용 등의 문제로 이미지가 하락한 후에는 놀리거나 비웃는 용도로 쓰는 게 아니라면 일반적인 게시판에선 많아야 1~2개 정도 붙이는 경우가 많다. 한국인이 이를 쓸 때 www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일본 인터넷에서는 전각 문자를 사용하므로 wwwww라고 쓰는 게 정확하다. 하지만 반각 문자 사용 빈도가 늘어나며 www를 쓰는 일본인도 자주 볼 수 있다. 가끔 반각 대문자인 WWW로 쓰는 일본인도 있기는 하다.[1]

유래는 PC통신 시절부터 웃음을 나타내는 의미로 쓰여오던 (笑) (warai), 또는 '웃다'를 뜻하는 笑う(warau)가 1990년대 알파벳만 타이핑 가능한 PC게임을 거치며 (warai) 등으로 사용되다 점점 축약되어 (w 로 쓰이게 되었고, 이것이 VIP판을 비롯한 2ch에서 사용되며 퍼져나갔다는 설이 유력하다. 간혹 warota(와로타)를 줄였다고도 알려진 경우도 있는데, warota는 笑った(와랏타)의 칸사이벤 발음이니, 의미는 동일하다. 참고로 중세 이전 일본어?에 비슷한 뜻으로 笑まひ가 있다고. 여기서 笑는 라고 한다.
ㅋㅋ이 '키키', '킥킥', '크크', '큭큭', '키읔키읔' 등으로 제멋대로 읽히듯이 정확히 읽는 법은 없다. 억지로 소리로 읽을 땐 보통 "와라와라"로 읽는다.

wwwww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쿠사)라는 표현도 있다. 웃음 때문에 www가 길게 늘어서면 모습이 흡사 풀밭과 같다는 데서 유래한 것. 사실은 한여름 밤의 음몽 관련 영상에서 음몽 팬덤과 속칭 논케라 불리는 일반인을 구별하기 위해 w대신에 이 표현을 쓴 것으로, 이것이 트위터를 통해 보급화되기 시작하면서 일반 사람들도 쓰는 경우가 간혹 있다. 2010년대 후반에 들어서는 www보다 草가 더 많이 보일 정도로 보편화되었다. 파생형으로 草生える(풀 자란다), 草不可避(풀 불가피), 大草原(대초원), 大草原不可避(대초원 불가피) 등이 있다.

본래 2ch에서 주로 쓰이던 표현이었으나 인터넷 용어로 정착하여 일본 인터넷 전반에서 흔히 사용되고 있다. 니코동이라던지 심지어 게임[2]에서도. 다만, 인터넷 문화를 모르는 일반인 앞에서 사용하거나 인터넷 상에서도 남용할 경우 따가운 시선을 받게 될 가능성이 크니 주의. 발상지인 VIP에서마저 w를 남발하는 니코동을 초딩들의 소굴이라 비판할 정도. 후타바 채널에서는 2ch의 문화라 하여 w를 사용하지 않는다. 니코동에서도 한여름 밤의 음몽으로부터 시작해 니코동 전역에 w를 남용하는 것을 경계하여 대신 풀 자란다(草はえる)등의 표현으로 대체해 가는 상황. 자주 쓰면 2ch 내지는 니코동 상주자 취급 받기 십상이다. 일본의 한 구직자가 입사시험에서 합격되었는데 그 구직자의 미니홈피에 이것을 쓴 게 확인되어 2ch 유저라는 이유로 합격이 취소된 사례도 있다. 또한 한 회사에서 직원들의 트위터눈팅하다가 이 w를 사용한다 해서 해당 직원을 해고한 사례가 있기도 하다. 한국의 모든 웹사이트에서 범용적으로 쓰이는 ㅋㅋ와는 다른 점.

예문

初音ミクちゃんが可愛すぎwwwwwww→하츠네 미쿠가 너무 귀엽다 ㅋㅋㅋㅋㅋㅋㅋ
コーラメントスを入れてみたwwwwwwww→콜라에 멘토스를 넣어 봤다 ㅋㅋㅋㅋㅋㅋㅋㅋ

비교적 최근 들어 2ch에서 사용하는 (笑)가 (웃음)으로 번역되어 사용되면서, 의미가 변하고 있다. W가 단순히 웃는 상황을 표현할 때에 사용한다면, (笑)은 이와는 별도로 뭔가를 비웃거나 비꼬고 싶은 상황에 주로 사용되곤 한다. 바리에이션으로 (풋).
그렇기 때문에 만약 일본인에게 일어로 댓글 등을 남기고자 하는 위키러들은 해당 표현들을 잘 구분해서 쓰도록 하자.

비웃는 경우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예는 스위트(웃음)(スイーツ(笑)). 과자를 가리킬 때 굳이 일본어가 아닌 '스위츠'라는 영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비웃기 위해 만들어진 말로 주로 일부 일본 여성들을 까는 말이다. 한국 인터넷에서 한때 자주 사용되었던 '된장녀'와 비슷한 의미. 오덕네타 쪽으로 넘어가 보면 메인히로인(웃음)(メインヒロイン(笑)). 등이 있다.

응용으로 ()이나 () 등 각종 감정 표현이나 형용사를 넣어서 표현할 수 있다. 이러한 표현이 대사에 붙는 캐릭터로는 우자이 타쿠야가 있다. 그 외에도 직접 일본어 IME로 입력해보면 알겠지만 사전에 등록해놓지 않았다면 입력이 꽤 번거로워서[3]()笑같이 쓰거나, (藁)[4]라고 쓰기도 한다. 아예 ()과 같이 괄호만 열고 닫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도 비꼬는 의미인 (笑)와 똑같은 표현이 된다. 이렇게 쓸 경우 단순히 웃음을 나타내는 의미는 거의 사라지고 비꼬는 의미가 크게 부각된다.

V2(비마니 시리즈)의 제목이 W가 될 뻔 했다가 이 표현 때문에 기각되었다고 한다. 문서 참조.

한때 ʬ, 즉 w가 이중으로 한 글자가 된 기호가 발견되어 이를 유행하려는 시도가 있었으나 현 시점에서는 사장된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의미는 입맞춤.

3. 국내에서[편집]

(웃음)과 더불어 일본 인터넷 용어 중에선 한국에도 많이 알려져 있는 편. 괄호 친 (웃음) 표시는 속기록, 인터뷰, 연극대본과 같은 글에만 제한적으로 쓰였다. 그래서인지 자기 말을 하면서 (웃음)을 사용하면 일본에서 자주 쓰이는 표현이라며 오덕체라고 까이기도 한다. 특히 디시인사이드 등지에서는 네덕체라고 신랄하게 까이는 경우도 있으며, 임시대피소에서 이 말투를 쓰는 유저는 미성년자라고 여겼다. 허나 요즘은 오히려 상대를 놀리는 말로 보급되었다. (쑻)을 한번 당해보면 피가 거꾸로 솟으며 덤으로 wwwww까지 붙으면 왠지 ㅋㅋㅋㅋ보다 훨씬 열이 뻗친다.

한국에서는 5ch 같은 우익 계열 사이트가 많이 알려진 것도 있고 일본어 기준이라 감정적으로나 언어적으로나 한국과는 잘 안 맞는 경향이 있었지만 최근 디시 역사 갤러리 같은 곳에서는 종종 볼 수 있다. 국까성 발언에 붙이거나 일본의 사용례처럼 상대를 비웃는 뉘앙스로 쓴다. 주로 한국의 병크를 비웃거나 비꼬는 의미로 자주 쓰이는데, 예를 들어 일본의 사건은 ㅋ을 w로 치환하는 방법으로. 또한 국까나 혐한이 한국이나 국뽕을 조롱할 때도 쓰인다. 또한 笑를 변형하여 씇, 쑻으로 쓰기도 한다. 반대로 반일이나 혐일 성향의 네티즌들이 일본과 일뽕을 조롱할 때도 쓰이기도 한다.

[1] 일반적인 일본어 입력기에서는 w같은 자음을 연속해서 입력하면 촉음인 っ이 입력된다. 즉, っっっっっっっっっw 이런 식으로 입력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Caps Lock을 켜고 WWW를 친 것으로 보인다. 여담으로 구글 일본어 입력기에서는 그냥 wwwwwwww로 입력된다.[2] 아무래도 일본의 인터넷 커뮤니티에선 2ch과 그 문화권을 공유하는 사이트들이 거대한 만큼 활동도 활발한 편이며, 이런 점 때문에 컨텐츠를 내놓는 제작자나 회사들의 입장도 2ch의 반응사실은 눈치 보기을 무시하지 못하고, 2ch의 취향에 맞추다 보니 이렇게 된 것이라는 말도 있다. 이는 특히 2010년대 들어 모에 관련 콘텐츠들에서 지속적인 극우 논란이나 혐한 논란 등이 대두되는 가장 큰 이유로 지적되기도 한다.[3] 이것은 아예 사실이 아니거나, 구버전 IME일 수 있다. 최신 IME(Windows 8.1 기준)에서는 わら를 입력하는 것으로 변환 후보에서 (笑)를 찾을 수 있다. (이 경우에는 괄호가 전각 기호로 되어 있다)[4] 읽으면 わら/ 짚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