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야마 노부유키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245bd803458e644834cafd7a06d7ea08897241bcd39939e495f643cae3280136.jpg

프로필

이름

히야마 노부유키(檜山修之)

직업

성우

출신지

일본 히로시마 현 하츠카이치 시

출생

1967년 8월 25일 (만 50세)

신체

166cm / 74kg / A형

애칭

히쨩, 용자왕

가족

부모님, 남동생, 아내

소속사

아트비전

성우 활동 시기

1988년 ~ 현재[1]

1. 소개2. 체중3. 기타4. 이야깃거리5. 주요 출연작
5.1. 애니메이션
5.1.1. TV 애니메이션5.1.2. OVA5.1.3. 극장판
5.2. 게임5.3. 드라마 CD5.4. 외화
5.4.1. 영화, 드라마5.4.2. 애니메이션
5.5. 특촬
5.5.1. 가면라이더 시리즈5.5.2. 슈퍼전대 시리즈5.5.3. 울트라맨 시리즈
5.6. 기타

1. 소개[편집]

일본성우. 용자왕 가오가이가시시오 가이로 대표되는 열혈 연기의 일인자로서 성우팬들에게는 용자왕이라는 별명으로 유명하다. 덕분에 이 성우가 맡은 캐릭터는 전부 용자왕이라는 별칭이 붙으며 팬들 사이에서는 그가 연기하는 역할을 '우리의 ○○왕(僕らの○○王)[2]'(○○는 역할에 맞춘 2글자)라 부르는 일도 있다. 그런데 하단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막상 용자 시리즈에서 맡은 캐릭터는 시시오 가이만 있는 게 아니고 용자특급 마이트가인에서 센푸지 마이토를 먼저 맡았다. 가이 연기가 너무 돋보여서 묻힌 격.

성우 그랑프리 공식 사이트에서 볼 수 있는 성우도에 있는 내용과 닷핵, 아니메 점장 라디오에 게스트로 나왔을 때의 내용을 종합하면 성우를 목표로 하게 된 건 고등학교 때 방송부에 있던 시절이라고 한다. 어릴 때부터 역사를 좋아하여 가능하면 대학 사학과에 진학하고 싶다고 생각했지만 당시 사학과는 국공립에 편차치가 높은 대학 밖에 없어서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하던 어느 날 방송부[3] 활동의 일환으로 라디오 드라마를 만들게 됐다고 하는데 부원들과 열심히 만들어서 NHK 방송 콩쿠르 라디오 드라마 부문에 응모했지만 콩쿠르 자체엔 낙선했다고. 하지만 그때 목소리를 연기하는 걸 경험하면서 목소리로 하는 연기에 재미를 느꼈다고 한다. [4] 이걸 하기 전까진 자신의 목소리를 싫어해서 별로 말하고 싶지 않아 했고 옛날엔 지금에 비해 말 수도 적었다고...

성우가 되고 싶었지만 당시엔 아직 성우 학교나 양성소도 적었던 데다 히로시마에 살고 있었기 때문에 정보도 별로 접할 수 없어 고등학교에 있던 자료실에서 성우 공부를 할 수 있는 학교를 조사하였는데 도쿄 아나운스 학원이 컬러로 소개되어있었고 그걸 보고 여기가 좋겠다고 생각하여 도쿄로 올라가기로 했다고 한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부모에게 성우가 되기 위해 도쿄로 간다고 했다가 말싸움까지 났고 하는 말을 듣지 않으면 학비 같은 건 못 준다는 부모의 말에 그럼 내가 벌어서 하겠다며 집을 나와 2년간 신문장학생을 하면서 도교 아나운스 학원을 다녔다고 하며 신문장학생을 하여 신문사에서 제공받은, 언제 세운 건지 궁금해질 정도로 상태가 많이 안 좋은 아파트에서 지냈다고 한다. 신문장학생이 끝난 뒤엔 경비원, 타코야끼 가게 알바 등 여러 아르바이트를 했고 빈곤에서 벗어난 건 22,23살 때 성우일이 들어오기 시작한 즈음이라고..

도쿄 아나운스 학원을 졸업하고 나서 극단에 들어가거나 다른 양성소에 가는 등 다음엔 어떻게 할지 생각해야 하는데 신문 배달하느라 바빠서 그런 생각도 못해가지고 고민하다가 학원에서 교육해주셨던 강사 분들 중에 아트비전을 모체로 한 사숙(私塾)을 하던 분이 있었는데 그분한테 "갈 곳이 없으면 여기로 오지 않을래?" 라는 말을 듣고 꼭 부탁드린다고 해서 신세 지게 됐다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데뷔부터 지금까지 쭉 아트비전 소속이다.

흥분했을 때 주로 나오는 울부짖는 듯한 음성이 특징. 광기 넘치는 캐릭터를 연기하는 것에도 재능이 있는 것 같다. 그리고 이전부터 개그 배역 쪽에도 열연을 보여왔다. 전국무쌍 시리즈에선 천구 닌자 후우마 코타로나 KOF의 죠 히가시, 현시연의 마다라메 하루노부, 마계전기 디스가이아2악타레, 소울 칼리버의 요시미츠 역에서 실로 이색적인 연기를 들어볼 수 있다. 그 밖에도 거의 매년 특촬물괴인 역할로도 나오는 괴인 전문 성우이기도 하다.(…)

시시오 가이로 대표되는 열혈 절규계로 유명하지만, 그전까지 대표되던 유유백서 캐릭터인 히에이, 마리아님이 보고 계셔카시와기 스구루, 채운국 이야기이강유를 비롯한 여러 간지나는 꽃미남 캐릭터를 연기했다. 게다가 천원돌파 그렌라간에서는 비랄이란 멋진 악역도 맡는등 연기폭이 매우 다양한 베테랑 성우중 한명. 그러나 안습하게도 시시오 가이가 워낙 서브컬처 팬들에게 강렬하게 박혀서 그가 무슨 캐릭터를 맡던간에 용자왕 드립이 붙는다. 정작 본인은 용자왕으로만 이미지가 고정되는 걸 별로 좋아하진 않는다고. 사실 은하영웅전설에서 브루노 폰 크납슈타인을 맡았을 때는 친구의 잘못된 꾐에 넘어갔어도, 조심스럽고 묵직한 캐릭터를 매우 잘 했다.[5]

실제로 히야마 노부유키 본인도 이렇게 이미지가 강렬하게 박히면 업계에서 살아남기 어렵다는 사실을 잘 안다. 열혈 절규계의 일은 최대한 지양하는 중. 특히 시시오 가이에 관련된 일은 최대한 삼가고 싶다는 의견도 내비쳤다.[6] 이 사람은 연기폭이 넓다. 진정한 팬이라면 용자왕 외에도 다른 역할들도 많이 알고 기억해주자.[7]

2. 체중[편집]

파일:attachment/a0071989_4c6a7005c5315.jpg

파일:attachment/1241417045y.jpg

완전히 일치[8] 광속성과 토속성

워낙에 헤비알콜러인데다 야식을 즐겨서 키(166cm)에 비해서 몸무게가 많이 나갔는데 동창들이 농담 비슷하게 놀리자 화를 내면서 내가 반드시 감량한다고 하고서는 목숨걸고 다이어트했다. 그 덕분에 90kg가 넘었던 체중을 62kg까지 감량했다. 이게 바로 술과 야식을 끊은 덕이다.[9] 그 후로 프로필 사진도 바뀌었다.[10] 자신의 말을 그대로 실천에 옮겨서 살인적인 감량에 성공.[11]
하지만 결국 도로 쪘다.

3. 기타[편집]

  • 모리카와 토시유키와는 서로 파트너(相方 아이카타) 라고 칭할 정도로 친한 사이. 둘이 동갑인데다[12] 소속 사무소도 같았고[13] 하야시바라 메구미의 라디오(HS, TBN)에 게스트로 여러 번 나오기도 했다. [14] 모리카와가 아트비전 소속이었던 시절에 했던 채운국 이야기 라디오 5회 때 말하길 사무소에서 세트 취급 받기도 했다고. 그리고 매년 토크 여장[15] 라이브인 " 모리카와 토시유키와 히야마 노부유키의 오마에라노 타메다로! " 를 하고 있다. 1995년에 첫 공연을 했고 2017년 11월에 했던 공연으로 50탄을 맞이했다.

  • 주로 팬들은 용자왕이라 하고 다른 성우들에겐 성으로 불리지만 친한 성우들 중 몇 명에겐 히쨩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특히 모리카와 토시유키는 히야마와 같이 있을 때 히야마를 히쨩이라고 자주 부르는 편. 히야마도 다른 성우를 성으로 부를 때가 많은데 미도리카와 히카루를 히카루 군, 토리우미 코스케를 코스케라 부르거나 카키하라 테츠야를 종종 캇키, 스즈무라 켄이치를 스즈라고 부르는 등 몇 명은 이름이나 애칭으로 부르기도 하지만 모리카와 토시유키는 언제나 모리카와 아니면 모리카와 씨라고만 부른다.

  • 야마구치 캇페이와는 앙숙이라는 썰이 있다. 내용은 대강 이렇다. '캇페이의 딸인 야마구치 아카네 양(당시 14살)의 생일 때 야한 속옷을 선물하는 심한 장난을 쳤는데, 야마구치 캇페이는 이것 때문에 말 그대로 개빡쳐서 히야마 노부유키를 두들겨 팼는데 이런 짓은 야마구치 캇페이가 아닌 누가 봐도 맞을 짓을 하긴 한 것이다. 결국 나중에 그가 도게자까지 한 덕택에 겨우 수습되었다.[16]' 대체 어디서 이런 썰이 나왔는지는 미지수다. (구글에 찾아봐도 보이지 않는데 어디서 나온 이야기인지 아는 사람은 추가바람) 야마구치와 사이가 나쁘진 않은 듯. 야마구치 캇페이의 트위터에 평범하게 언급되기도 했고[17] 히야마도 라디오에서 이름을 종종 언급한다. 그리고 테일즈 오브 페스티벌 2016에 같이 나오기도 했다. 히야마가 다른 리버스 캐릭터의 성우와 같이 정식으로 나온 건 그때가 처음이었다.

  • 열혈 바보 캐릭터나 츳코미 당하는 개그 캐릭터를 맡는 경우가 꽤 있지만 라디오 등에서 보면 거의 츳코미만 한다. 모리카와 토시유키와 있을 때도 모리카와의 보케에 츳코미 하는 경우가 대부분.

  • 히로시마 출신이라 그런지 히로시마벤을 잘 하는데 도쿄로 올라온 지 꽤 된 지금은 표준어를 쓰지만 여러 라디오를 들어보면 주로 츳코미 할 때 가끔 튀어나온다.

  • 긍갈라 동자상과 닮았다고 하여 일본에서 화제가 된 적도 있으며, 유유백서 시절 히에이의 쿨하고 멋진 목소리에 반한 팬들은 노부유키의 얼굴을 보고 절규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런데 의외로 주위에서 첫인상이 무서웠다는 얘기를 자주 듣는지 아니메지유 31회 게스트로 왔던 유즈키 료카가 히야마의 첫인상이 무섭다고 생각했다는데 같이 얘기해보니까 친절하신 분이었다는 말을 하니 그런 얘기를 꽤 듣는 다며 왜 무섭다고 느끼는지 자기도 의문이라고 한다.

  • 사학과에 진학하고 싶어 했을 정도의 일본 역사와 성(城) 오타쿠. 채운국 이야기 라디오 22회 때 라디오용이 아닌 성 실루엣을 보고 어떤 성인지 맞추는 대결을 했는데 헷갈려서 틀린 하나 빼고는 전부 맞췄다. 같은 성 오타쿠인 토치카 코이치, 사카구치 다이스케와 한 번뿐이긴 했지만 우리들의 성이라는 라디오를 하기도 했다.

  • 위에 적힌 대로 용자 시리즈에선 주인공을 맡았는데 두 명 다 본인에게 있어서 의미가 깊은 캐릭터다. 한 명은 성우가 돼서 처음으로 맡은 주인공, 다른 한 명은 히야마 하면 그 이미지를 떠올릴 정도의 인상을 남긴 주인공.

  • 용자왕 녹음 당시에는 실제로 녹음실 온도가 몇도씩 올라기도 해서 "녹음실의 온도를 3도 올리는 남자"라고 불리기도 했다.

  • 2004년부터 현재까지 토쿠마 쇼텐의 아니메쥬 홍보 라디오인 아니메지유(あにめじ湯)를[19] 하고 있다. 월 1회 송신이며 길이는 약 40분~60분 정도. 매회 특정 애니에 참가한 성우를 게스트로 맞이해서 성우 토크 + 해당 애니 홍보 + 다음달 아니메쥬 홍보를 한다고 보면 된다. 게스트로 나온 성우는 소개받은 다음 작품에 대해 설명(겸 홍보)해야 하기 때문에 히야마는 해당 작품에 대한 사전조사는 딱히 안 한다고 한다. 어느 작품의 캐릭터로 나왔던 성우가 다른 작품의 캐릭터로 또 오는 경우도 있고 특정 작품에서 2번 온 적도 있다. [20] 대부분 히야마와 게스트 2명이지만 게스트가 2명이 오거나 5명이 온 적도 있다. 여담으로 제1회 게스트는 강철의 연금술사에드워드 엘릭 역으로 온 박로미.

  • 게스트로 나온 성우는 라디오 시작부터 같이 있다가 히야마가 소개하면 그제야 제대로 말하기 시작하는데 성우에 따라 소개하기 전부터 조금씩 반응을 보이거나 대화하기도 한다. 오키아유 료타로는 라디오 시작부터 아무렇지도 않게 난입했다 히야마의 데뷔 년도도 그렇고 신작 애니에 출연하는 성우가 게스트로 오다 보니 게스트는 대부분 후배. 동년배 성우가 게스트로 나올 때가 가끔 있고 대선배가 온 건 54회 때 캐산 Sins의 캐산 역으로 나온 후루야 토오루 뿐.

  • 목소리가 꽤 큰데다, 외치는 배역까지 많아서 시끄럽다는 얘기를 듣는 모양이다. 94년 4월 하야시바라의 라디오에 나왔을 때도 하야시바라가 소개하면서 농담 삼아 업계에서 목소리가 제일 크다고 했고 2007년 가면라이더 덴오에 울프 이매진으로 게스트 출연하여 열연을 펼쳤으나, 덴오의 극장판 성우 토크쇼에서 같은 작품에 등장한 지크 역의 미키 신이치로는 "누구라고 말은 못하겠는데, 히야마라든가 하는 녀석 엄청 시끄러워" 라고 발언했다.

  • 에로게에서도 남성 조연이나 서브 캐릭터로 간간히 출연하는데, 이때는 주로 호우덴테이 노도가시라(ほうでん亭ノドガシラ) 라는 명의를 사용한다.

  • 데뷔하고 얼마 안됐을 땐 소년이나 청년 캐릭터를 많이 맡았지만 현재는 나이대나 캐릭터나 다양하게 맡고 있다. 2010년 이후 좀 이상한 캐릭터를 맡는 경우가 늘었다. 특히 안여돼 캐릭터 연기하는 횟수가 늘었다. 히라노 코우타라든가. 자이모쿠자 요시테루라든가... 목소리 탓인지 중2병 기질이 더 강하게 느껴진다는 것이 함정. 그런데 너무 멋있다 아자젤 라디오나 봇치라디오에서 한 말을 보면 본인도 이런 캐릭터를 맡는 경우가 늘어난 건 느끼고 있는 모양. 여담으로 맡은 캐릭터 중 현시연의 마다라메나 부르잖아요, 아자젤씨의 부장, 슈퍼마리오 오디세이의 토퍼 등은 평소 목소리랑 비교했을 때 꽤 특이한 목소리로 연기했다.

4. 이야깃거리[편집]

  • 94년 4월에 하야시바라 메구미의 라디오(HS) 134회에 게스트로 나와서 같이 바운티 독[24]에 대한 얘기를 하는데 말이 많은 지금과 달리 그렇습니다, 그렇네요, 네 같은 단답을 많이 하다가 바운티 독이 뭘까 라는 질문에 바운티 독이라고 그대로 대답해서 하야시바라가 " 너 그런 거 밖에 안 말하잖아! " 라고 농담조로 한 소리 했다. 한 소리 듣고 나선 바운티 독이 어떤 건지 제대로 설명했다.

  • 하야시바라가 히야마한테 나베부교[25] 라는 별명을 붙여줬다는데 붙게 된 이유는 유유백서 쪽 성우들과 나베를 먹으러 간 적이 있다는데 히야마가 재료 넣는 순서나 재료 넣는 위치를 신경 써서 만들어줬다고. 해주는 걸 먹어본 하야시바라 말로는 맛있었다고 하며 그 뒤 하야시바라는 나베를 먹으러 가면 꼭 히야마의 옆자리나 히야마가 있는 곳으로 가서 히야마한테 해달라고 한 뒤 해주는 걸 먹었다고 한다. 유유백서 스태프, 캐스트와 오사카에 있는 직접 구워먹는 식의 타코야끼 가게에도 간 적이 있다는데 타코야끼 가게 알바를 해본 경험이 있어서 거기서도 자기가 만들었다고 하니까 하야시바라는 타코야끼 먹으러 갈 때도 옆자리로 가야겠다는 얘기를 하기도.

  • 나베부교 말고도 차 대접 요괴라는 별명도 붙여줬다는 얘기도 했는데 예전에 사무소 동료들이랑[26] 여행을 간 적이 있는데 모두 같이 베개 싸움을 막 하다가 불까지 끄고 하는데 히야마는 그때 차를 타고 있었다고 한다. 차를 타던 중 갑자기 불이 팍 꺼졌고 ' 아 어두워졌네... 타던 중이었으니까 이건 마저 하자 ' 라는 생각을 해서 어두운 와중에도 계속 탔다고(...) 어두운 상태에서 모두 베개 싸움하는데 달그락 달그락거리는 소리가 들리니까 다들 놀라서 불을 켰더니 히야마가 " 차 마실래? " 라면서 차를 내밀었다고 한다. 인원수만큼 탔고 다들 좋아하긴 했다고 하며 요괴인 이유는 히에이가 요괴니까(...) 그 뒤 히야마는 유유백서 스튜디오에 가면 다들 차 타탈라고 해서 타줬다고 한다.

  • 예전에 하야시바라 메구미의 라디오에 모리카와 토시유키랑 같이 게스트로 나온 적이 많아서 같이 게스트로 나온 TBN 505회 땐 반(セミ(半))레귤러 라는 말까지 들었다. 505회 때의 잰말놀이(早口言葉) 도전장 코너에서 하야시바라는 가볍게 성공한 다음 반레귤러는 세트로 성공해야 성공하는 거라고 해서 모리카와도 성공했는데 히야마는 모리카와가 간지렵혀서 말하다가 뿜었다...

  • 맡은 역 중에 외치는 역이 많은 데다 온갖 필살기를 많이 외친 탓인지 주위에서 폐활량이 굉장할 거라고 생각되는 경우도 있는 모양이지만 폐활량은 일반 성인 남성 이하라고 한다. 도키메키 메모리얼 girl's station 22회에 게스트로 나왔을 때 모리타 마사카즈가 소개하면서 히야마의 이름을 잘못 말하는 바람에 츳코미하면서 등장했는데 미도리카와 히카루는 히야마의 츳코미 속도에 감탄하면서 모리타와 같이 히야마 씨는 폐활량이 일반인의 5천배일 거라는 얘기를 하다가 히야마가 아니라면서 그걸 밝히자 둘 다 크게 놀랐다. 미도리카와는 이걸 듣고 갭모에 라고 해서 모리타가 당황했다

  • 아니메지유 50회 때 게스트가 서양골동양과자점 앤티크오노 유스케 역인 미키 신이치로 였는데 소개하면서 이번 게스트는 오랫동안 알고 지낸 사이라고 소개했다. 넷토 인터뷰 코너에서 히야마에 대한 첫인상에 보통 다른 용자왕 내지 뜨거운 분 정도로 대답하는 경우가 많은데 미키는 "우와 오치무샤다"[27] 라고 했다. 히야마의 대답은 " 너 반드시 그걸로 대답할 줄 알았다ㅋㅋ " 게스트의 개인적인 사진을 보고 토크 하는 코너에선 미키가 제이드 이벤트로 한국에 갔다 왔을 때 먹은 요리의 사진을 보여줬는데 맛있어 보인다며 감탄하기도. 방송이 끝날 즘 히야마가 동년배 성우가 온 건 처음이라 청취자분들도 새로운 느낌으로 들었을 거 같다는 말을 하니까 미키는 라디오 시작하기 전에 로비에서 둘이 같이 했던 얘기도 들려주고 싶다고 했다.

  • 타무라 유카리의 데뷔작부터 같이 출연했고 그 뒤로도 괴작의 주인공과 히로인이라든가 협력자와 주인공이라든가 가까운 관계로 나오는 등 같이 출연한 작품이 여러 작품 되다 보니까 꽤 친한 모양. 히야마는 언제나 유카리를 성으로 부른다. 여담으로 유카리가 노토 마미코와 진행했던 라디오 방송 천사 트윈엔젤 R 7회에서 청취자 메일을 읽던 중 '쾌도천사 트윈엔젤 5주년 이벤트 5주년이야! 용자 집합! 격열(激熱)☆큥큥 축제' 에 꼭 참가 하고 싶다는 내용의 메일을 읽고 나서 " 용자라고 해도 한 사람밖에 없지 않아? " 라고 말했다가 직후 용자가 성우가 아닌 손님을 지칭하는 걸 깨닫고 " 아 그렇구나! 그렇구나! 그 사람은 용자왕이니까! " 라고 말했다(...).

  • 2011년 7월에 쾌도천사 트윈엔젤 큥큥 두근두근 파라다이스 방송 직전 스페셜 니코동 생방송에 유카리와 게스트로 같이 나왔는데 MC는 야마켄(やまけん)[28] 이 맡았고 사람이 들어간 미나즈키 하루카 인형탈도 같이 있었다. 야마켄과 유카리가 인형탈의 팬티에 관심을 보여서[29] 방송이 딴 길로 새가지고 츳코미하다가 야마켄이 코멘트에 히야마 씨 팬티 보고 싶다는 코멘트가[30] 있다고 알려주니 더워서 머리가 어떻게 된 거 아니냐고 말하는 히야마의 옆에 있던 유카리가 귀여운 목소리로 한 말은 " 안 입었어~ 히야마 씨는 안 입었어~ " 이에 대해 히야마는 " 입고 있다고!! " 라고 외쳤다. 그리고 예전 얘기도 언급됐는데 2008년에 있었던 트윈엔젤 OVA 이벤트의[31] 프리 토크 코너에서 말하길 유카리가 히야마한테 웬일로 멋졌다고, 좋은 목소리를 냈다는 말을 해서 히야마가 바보 취급하는 거냐!! 라고 말한 적이 있다고 했다. 이런 말이 나온 건 히야마가 맡은 유이토가 점점 이상해지는이상한(?) 캐릭터라 그런 듯하다.

  • 2012년 6월부터 2013년 1월까지 다크 트레이더 역 코야마 리키야와 같이 '방송 신사 트윈마스크 R' 이라는 트윈엔젤 관련 라디오를 진행했다.[32] 남자팬이 많은 작품인데다 이전에 트윈엔젤 라디오는 타무라 유카리노토 마미코가 진행했던지라 이번엔 왜 남자 둘이 진행하는지 본인도 의문이었던 듯. 1회 때 라디오 시작하면서 간단한 자기소개와 트윈엔젤 라디오 설명을 하는데 자료에 그렇게 나와있었는지 이전엔 여자"아이"들이 진행했다고 말했다. 말하고 나서 그럴 나이도 아닌 거 같다고 얘기하는데 코야마가 아직 괜찮다고 하니까 어차피 녀석들은 안 들을 거라며 " 만약 듣는다고 해도 그런 불만은 각하다! 각하다 타무라! 기억해둬라 " 라고 했다. 여기서도 코야마의 돌발 드립에 츳코미를 많이 한다.

  • 13회 게스트로 타무라 유카리가 왔는데 유카리가 데뷔작부터 같이 나왔다고 얘기했고 히야마는 유카리가 쌩 신인이던 시절부터 알고 있다고 했다.[33] 청취자가 낸 주제를 듣고 둘 중 하나를 선택하는 코너에서 '여장이 어울릴 거 같은 건 둘 중 어느 쪽?' 이라는 주제가 왔는데 유카리는 어울린다, 안 어울린다고 하기엔 히야마 씨는 이미 잔뜩 하지 않았냐며 " 노부코 씨는 볼 기회가 꽤 있으니까 코야마 씨도 해줬으면 합니다! " 라고 대답했다(...).

  • 대표 캐릭터 중 한 명이 지금은 중2병의 원조 취급받는 캐릭터지만 정작 중2병 같은 거에 대해선 잘 몰랐다는 듯. 봇치라디오에 게스트로 나왔을 때 말하길 이런 캐릭터의 오디션을 받는다며 자이모쿠자의 자료를 받았다는데 캐릭터 그림을 처음 봤을 때 ' 나 요즘 이런 오타쿠 계열 캐릭터 늘었네... 또 왔구나~ 그래 해주마! ' 라고 생각하면서 캐릭터 설정 자료를 봤는데 중2병이란 것만 적혀있어서 당황했다고. 다행히도 히야마와 같은 사무소의 미즈하시가 자세하게 알려줬다고 한다.

  • 에구치가 외톨이 에피소드가 있냐고 질문하자마자 없다고 했다. 성은 여럿이서 가는 것도 재밌지만 매니악한 목적으로 보러 갈 때는 혼자 보러 간다고 하며 에구치가 성을 매니악하게 본다는 거에 대해 물어보니까 돌담을 쭉 본다든가 성벽의 형태나 길이를 본다는 등의 얘기를 해줬다. 이렇다 보니 자기가 원해서 혼자 다니는 경우가 많다고.

  • 10월 말에 올라온 아니메지유 161회의 청취자 메일을 읽는 코너에서 페이트 아포크리파의 다닉의 연기가 좋았다며 수고하셨다는 내용이 왔는데 다닉에 대해 연기하는 보람이 있었다고 하였고 이렇게 표현하기도[스포일러] 했다.(...) 아포크리파는 재밌다고 생각한 작품이고 끝까지 시청할 거라고 한다.

  • 2017년 10월에 열렸던 오다성 전국 축제 코너 중에 노부나가의 시노비의 토크쇼가 있었는데 거기에 다이치 감독과 프로듀서와 함께 출연했다고 한다. 그리고 좀 지나서 노부나가의 시노비의 뒤풀이가 있었다는데 거기서 야마구치 캇페이, 오오카와 토오루, 히라카와 다이스케, 하타노 와타루 등 다른 참여 성우들에게 그 토크쇼의 이야기나 축제의 얘기를 하니까 좋았겠다, 부럽다 같은 반응을 들었다고 하며 성우들과 스태프, 원작 쪽 분들도 애니 3기를 바라고 있다는 말을 하기도 했다.

5. 주요 출연작[편집]

5.1. 애니메이션[편집]

5.1.1. TV 애니메이션[편집]

  • 1992년

5.1.2. OVA[편집]

  • 1989년

    • 쾌걸 조로리 - 미라 남자 (* 데뷔작)

  • 1991년

    • 초인 로크 신세계 전대 편 - 오퍼레이터

  • 1993년

    • 오늘부터 우리는!! - 나카노 마코토

  • 1994년

    • 바운티독/월면의 이브 - 요시유키

    • 은하영웅전설 - 브루노 폰 크납슈타인

    • 상남2인조 - 카마타 쥰

    • 물고기는 그물 안 - 요시노 에이이치

  • 1995년

    • 썩은 교사의 방정식 - 아리사와 아츠시

    • 진 여신전생 도쿄묵시록 - 코바야시 아키히토

    • 지지마라! 마검도 - 마켄카

  • 1997년

    • B'T-X NEO - 타카미야 텟페이

    • 전뇌 전대 부기스 엔젤 - 스트라이크 마이어

    • 저축전사 캐쉬맨 - 오비데

  • 1998년

    • 지오브리더스 망량유격대 File-X 꼬마 고양이 탈환 - 변신고양이 일원

  • 2002년

    • 최종치한전차 - 아마노 테츠오(야마모토 이스이 명의)

    • 이니셜D Battle Stage - 나카자토 타케시

  • 2010년

    • 퀴즈 매직 아카데미 - 레온

  • 2015년

    • 니세코이 -

5.1.3. 극장판[편집]

  • 1993년

    • 유유백서 - 히에이

    • 푸른 기억 만몽개척과 소년들 - 작업원 B

  • 1994년

    • 아랑전설 -THE MOTION PICTURE- - 죠 히가시

  • 1995년

    • 스페셜 프레젠트 아미의 첫사랑 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 SuperS 외전 [40] - 메르크리우스

  • 2001년

    • 이니셜D Third Stage - 나카자토 타케시

  • 2005년

    • 영화 두 사람은 프리큐어 Max Heart 2 눈 내리는 하늘의 친구들 - 프로즌

    • 극장판 기동전사 Z건담 - 하야토 코바야시

    • 극장판 듀얼마스터즈 어둠의 성 마룡황 - 유키

    • 극장판 테니스의 왕자 아토베로부터의 선물 - 자칼 쿠와하라

  • 2006년

    • 극장판 블리치 Memories Of Nobody - 마다라메 잇카쿠

    • 초극장판 케로로 중사 최종병기 키루루 - 556

  • 2007년

    • 극장판 블리치 The DiamondDust Rebellion 또 하나의 빙륜환 - 마다라메 잇카쿠

  • 2008년

  • 2012년

    • 닷핵 세상의 저편에 - 발데르

5.2. 게임[편집]

  • 1993년

    • 베이 ~유성의 갑옷~ - 질

    • 베인 드림 2 - 워릭

    • 플래시 하이더스 - 스피노자 선더헤드

    • 유유백서(SFC판), 유유백서 암승부!! 암흑무술회 - 히에이

5.3. 드라마 CD[편집]

  • 1991년

    • 쥬베 홍변화 - 토비마루

  • 1994년

    • 파이어 엠블렘 여행의 장 - 오그마

    • 바운티독/월면의 이브 - 요시유키

    • 이노센트 사이즈 - 핫카쿠 쿄쿠

    • 오리지널 드라마 시어터 은하전국군웅전 라이 - 류우가 라이

  • 1995년

    • 버리지 말아줘 데이지 - 테쿠노 레이지로

  • 1996년

    • 우주 해적 보물선 조직! - 류도 가이

  • 1999년

    • 신님이 한 마리 - 하교쿠

    • 이니셜 D 번외편 검은 번개 · 새로운 불패 전설 - 나카자토 타케시

  • 2003년

    • S.S.D.S 시리즈 - 키미지마 키와무

  • 2009년

    • 아라바나의 해적들 개막은 폭풍과 함께 - 낫실

    • 주군과 함께 - 시마즈 요시히사

    • Primary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 + 스페셜 드라마 CD - 리쿠오 코하쿠(호우덴테이 노도가시라 명의)

  • 2013년

    • 아인자츠 - 토츠카 신지

  • 2017년

    • 이 멋진 세계에 축복을! 2 사운드 트랙 & 드라마 CD 3탄 - 볼프건

    • 실버리오 트리니티 굿윌 특전 드라마 CD ~ 케르베로스의 진짜 속내 ~ - 파프닐 다인슬레이프(호우덴테이 노도가시라 명의)

5.4. 외화[편집]

5.4.1. 영화, 드라마[편집]

  • 영화 바람의 파이터 - 최배달(양동근)

  • 영화 수취인불명 - 창국(양동근)

  • 영화 신부수업 - 신선달(김인권)

  • 영화 킬러들의 수다 - 정우(신하균)

  • 영화 화산고 - 심마(김형종)

  • 영화 크레이지 핸드 - 프넙(엘든 헨슨)

  • 영화 파이브 건스 - 밥 영거(윌 맥코맥)

  • 영화 잉글리쉬 페이션트 - 제프리 클리프튼(콜린 퍼스)(* Netflix판)

  • 영화 에너미 오브 스테이트 - 크러그(제이크 부시)(* TV 방영판)

  • 영화 패러사이트 - 덱커(루크 스펜서)

  • 영화 Scarecrow Gone Wild - 마이크

  • 영화 트윈 픽스 - 바비 브릭스(다나 애쉬브룩)

  • 영화 표적(* 1991년 작품) - 찰리(패트릭 뎀시)

  • 영화 스튜디오 54 - 셰인 오셰아(라이언 필립)

  • 영화 풀 타임 킬러 - 톡(유덕화)

  • 영화 황혼에서 새벽까지 - 스콧 퓰러(어네스트 류)

  • 영화 캔디 케인 - 풀러 토마스(스티브 잔)

  • 드라마 가을동화 - 한태석(원빈)

  • 드라마 다크 엔젤 - 허벌 소트(엘리미 발라드)

  • 드라마 그로잉 페인즈 - 에디(K. C. 마텔)

  • 드라마 新상해탄 - 정력(황해파)

5.4.2. 애니메이션[편집]

5.5. 특촬[편집]

5.5.1. 가면라이더 시리즈[편집]

5.5.2. 슈퍼전대 시리즈[편집]

5.5.3. 울트라맨 시리즈[편집]

5.6. 기타[편집]

[1] 우연스럽게도 반도의 용자왕과 데뷔년도가 같다.[2] 용자왕 탄생 후렴구의 한 소절인 '우리의 용자왕!(僕らの勇者王!)에서.[3] 방송부엔 중학교 동급생이 억지로 끌고 가서 들어갔다고 한다. [4] 방송극 내용은 아이가 여행을 떠나면서 나쁜 요괴를 쓰러뜨려가는 일본판 서유기 같은 내용이라고 하며 여기선 노인, 요괴, 스님 등 다양하게 연기했다고 한다.[5] 절규하는 모습은 마르 아데타 성역 회전에서 알렉산드르 뷰코크 원수의 전술에 고전할 때, 그리고 제2차 란테마리오 성역 회전에서 최후를 맞이할 때 보여 준다. 마르 아데타에서는 노련한 적 앞에 고전하는 젊은 지휘관의 덜 여문 모습, 란테마리오에서는 생각한 대로 행동하지도 못하고 죽는 분노와 한이 잘 묻어났다. 당연하게도, 둘 다 처절함이 부각되었다.[6] 공교롭게도 한국 성우 최재호도 이런 경향을 보이긴 하지만 이쪽은 히야마와 강수진의 절륜한 열혈 캐릭터 연기와 비교되면서 까인 탓이라는 점이 다르다. 당시의 최재호는 샤우팅이 약했던 시기라서 1화에서도 열혈 연기가 아슬아슬했던 게 2화부터는 성대에 무리가 가서 탈력이 심해졌기에 더더욱 까였고 이 때문에 반성 하겠다고까지 언급했을 정도.[7] 하지만 일부 팬들은 열혈 캐릭을 뺀 나머지는 죄다 미스캐스팅이라고 한다. 그만큼 히야마 하면 열혈 캐릭터라는 인식이 너무 깊게 박혀있어서 실제 연기가 좋든 나쁘든 상관없이 열혈캐를 제외한 캐들의 평가가 이상하리만치 박한 셈. 대표 분야가 아닌 분야에서 열연을 펼쳐줘도 팬들은 알아봐주지 않은 채 무작정 미스캐스팅 취급을 하면서 열혈 전담 성우라는 인식을 박아놓기만 하니 당연히 탐탁지 않게 여길 수 밖에 없다.[8] 오른쪽의 동상은 콘가라동자 라는 부처상으로 몇백년전에 만들어진 동상이다. 인터넷에서는 히야마와의 유사함때문에 화제가 된적이 있었다.[9] 이 두 가지가 비만의 원인이기도 하다.[10] 상단 부분 사진 두 개가 그 증거.[11] 살을 뺀게 꼭 친구들이 놀려서만은 아니다. 과거에는 실력만 있으면 생긴거 상관안하는 주의였지만 요즘은 일본에서도 팬들의 취향이 성우들도 어느 정도의 비주얼을 갖추는걸 요구하는 시대다보니 기존 고참성우들의 경우 히야마 노부유키뿐만 아니라 외모관리 하는 성우들이 늘어났다. 비슷한 예로 치바 스스무도 살인적인 감량에 성공해서 후덕했던 외모였다가 얼굴에 뼈가 보일 정도로 살을 뺀적이 있다.[12] 생일과 데뷔 년도 둘 다 모리카와가 좀 더 빠르다.[13] 모리카와는 2011년에 퇴사하고 액셀원을 설립했다.[14] 하야시바라 메구미는 둘이 하는 이벤트에서 따와서 둘을 묶어 오마에라 콤비라고 부르기도 하고 오마에라의 장내 아나운스도(아나운스만) 해주고 있다.[15] 여장의 임팩트 때문인지 여장하는 이벤트(...)로 아는 사람도 있지만 여장은 할 때도 있고 안 할 때도 있다고 한다.[16] 같이 있던 모리카와 토시유키도 말리려다가 휘말려서 맞을 뻔했다.[17] 트윗의 내용은 와세다 캠퍼스에서의 산책이 즐거웠다는 것과 히야마와 호시의 토크 이벤트를 한다는 내용. 실제로 2015년 10월 25일 와세다 대학 캠퍼스에서 히야마와 호시 소이치로 둘이서 토크쇼를 했다.[18] 다만 발음은 같지만 한자는 다르다. 쿄스케는 南部 카구야는 楠舞[19] 줄여서 아니메지유라고 부르고 원제는 " 인터넷 라디오 히야마 노부유키의 아니메지유 ".[20] 73회는 아마가미 SS의 하루카 역 이토 시즈카, 74회는 아마가미 SS의 카오루 역 사토 리나 [21] 2008(엔딩 때만), 2010 2일차 낮/밤, 2016 1일차[22] 2008년에 와타나베 아케노가 나왔고 히야마도 나오긴 했지만 히야마는 정식 출연은 아니고 공연 종료 직전에 잠깐 나왔다.[23] 둘 다 슈퍼전대 시리즈에서 정의의 편에 캐스팅된 적이 한 번도 없는 성우이다. 알다시피 히야마는 악역 쪽 간부를 주로 맡았고, 강수진은 아예 슈퍼전대 시리즈에 캐스팅 된적이 없다.[24] 라디오 드라마가 먼저 방송된 뒤 라디오 이후의 시점을 무대로 한 OVA가 제작됐다. 제작진 중엔 우주의 기사 테카맨 블레이드의 시리즈 구성을 담당한 세키지마 마요리가 각본을, 캐릭터 디자인을 담당한 사노 히로토시가 작화 감독과 캐릭터 디자인을 담당했다.[25] 나베를 해먹을 때 국물의 양, 재료를 넣는 순서나 위치, 불 세기 등에 대해 지시를 하는 사람을 뜻하며 만들진 않고 따지기만 하는 사람도 있고 직접 만드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 [26] 하야시바라는 99년까지 아트비전 소속이었다.[27] 싸움에 지고 도망치는 무사를 뜻한다.[28] 야마칸과는 아무 관련 없다. 아니메지유의 초대 디렉터이기도 해서 히야마하고 친하다. 현재도 아니메지유 버스 투어에 같이 참가해주기도 한다.[29] 인형탈 안의 사람이(?) 더웠는지 부채질하는데 유카리가 어디 틈이라도 없냐고 물어보니까 인형탈이 스스로 치마를 올렸다.[30] 트윈엔젤에 대해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은 알겠지만 이 작품의 팬 대다수는 남자다.[31] 이벤트에 성우는 노토 마미코타무라 유카리만 나왔다. 사회자는 야마켄.[32] 격주로 화요일에 갱신됐는데 홀수 회는 라디오, 짝수 회는 오리지널 라디오 드라마가 방송됐다. 드라마를 제외하고 히야마와 코야마가 한 라디오만 세면 전체 17회 중 총 9회.[33] 타무라 유카리는 데뷔했을 당시엔 아트비전 소속이었고 2007년 1월에 아임 엔터프라이즈로 옮겼다. 현재는 아뮬레토 소속.[스포일러] 다닉의 최후에 대해 " 오키아유 료타로하나가 돼서 우치야마 군에게 당했다. "[35] 기념할만한 첫 주연작이다. 역시 이 때부터 용자왕의 기질이[36] 칸자시의 애니메이션에 등장[37] 2기 5화 작중에 등장한 도키메키 메모리얼 Girl's Side 패러디 게임 내의 캐릭터.(...)[38] 극중극 <그레이트 사이아맨 vs 미스터 사탄>의 그레이트 사이아맨 역할 남자배우.[39] 성우의 별명과 작품 특성을 고려해보면 사실상 노린 캐스팅.(...) 애니메이션 본편 이외에 실사 파트에도 출연하였다. 참고로 1999년~2000년에 방영됐던 비스트 워즈 메탈스 마지막화에서(2000년 방영) 캐릭터들이 애드리브로 성대모사하는 장면이 있는데 다른 성우들은 다 닮든 안 닮았든 특정 대상 정해서 성대모사하는 와중에 히야마(가 맡은 램페이지)는 자기는 성대모사 못한다며 두 번 패스했었다.[40] 미소녀전사 세일러문 SuperS 세일러 9전사 집결! 블랙 드림 홀의 기적의 동시 상영작[41] 주로 08소대나 가오가이가 등과 관련된 네타 대사를 내뱉기 때문에 들어볼 가치가 있다. 게다가 열혈이다.(…) 히야마 베가 병사 히야마 연방 병사 [42] 14에선 성우가 미토 코조로 변경.[43] DLC 4탄으로 추가.[44] 1월 1일 ~ 1월 9일 록맨 콜라보로 기간 한정 참전[45] 산달폰은 애니에서 라이카 루트가 짤려버린 바람에 애니에 등장하진 않았다.(라이카는 일단 나오기는 한다) 드라마 CD를 들어보면 나도 나오고 싶었는데 너 때문에 나까지 짤렸다면서 라이카한테 화풀이해댄다(...)애니를 보면 안나와서 다행인 걸지도 모른다[46] 한국판은 원로 성우 김태훈이 맡아서 일본판과 분위기가 완전히 뒤바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