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야마 노부유키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245bd803458e644834cafd7a06d7ea08897241bcd39939e495f643cae3280136.jpg

프로필

이름

히야마 노부유키
檜山修之(ひやま のぶゆき)

직업

성우

출신지

일본 히로시마하츠카이치

출생

1967년 8월 25일

신장

166cm

체중

74kg

혈액형

A형

결혼 여부

기혼

애칭

히쨩, 용자왕

소속사

아트비전

성우 활동 시기

1988년 ~ 현재

1. 소개2. 체중3. 성(城)덕후4. 이야깃거리5. 주요 출연작
5.1. 애니메이션
5.1.1. TV 애니메이션5.1.2. OVA5.1.3. 극장판 애니메이션
5.2. 게임5.3. 드라마 CD5.4. 외화
5.4.1. 영화, 드라마5.4.2. 애니메이션
5.5. 특촬
5.5.1. 가면라이더 시리즈5.5.2. 슈퍼전대 시리즈5.5.3. 울트라맨 시리즈
5.6. 기타

1. 소개[편집]

일본성우. 용자왕 가오가이가시시오 가이로 대표되는 열혈 연기의 일인자로 성우팬들에게는 용자왕이라는 별명으로 유명하다. 덕분에 이 성우가 맡은 캐릭터는 전부 용자왕이라는 별칭이 붙으며 팬들 사이에서는 그가 연기하는 역할을 '우리의 ○○왕(僕らの○○王)[1]'(○○는 특징에 맞춘 2글자)라 부르기도 한다. 그런데 하단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막상 용자 시리즈에서 맡은 캐릭터는 시시오 가이만 있는 게 아니고 용자특급 마이트가인에서 센푸지 마이토를 먼저 맡았다. 가이 연기가 너무 돋보여서 묻힌 격.

성우 그랑프리 공식 사이트에서 볼 수 있는 성우도에 있는 내용과 닷핵, 아니메 점장 라디오에 게스트로 나왔을 때의 내용을 종합하면 성우를 목표로 하게 된 건 고등학교 때 방송부에 있던 시절이라고 한다. 어릴 때부터 역사를 좋아하여 가능하면 대학 사학과에 진학하고 싶다고 생각했지만 당시 사학과는 국공립에 편차치가 높은 대학 밖에 없어서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하던 어느 날 방송부[2] 활동의 일환으로 라디오 드라마를 만들게 됐다고 하는데 부원들과 열심히 만들어서 NHK 방송 콩쿠르 라디오 드라마 부문에 응모했지만 콩쿠르 자체엔 낙선했다고. 하지만 그때 목소리를 연기하는 걸 경험하면서 목소리로 하는 연기에 재미를 느꼈다고 한다. [3] 이걸 하기 전까진 자신의 목소리를 싫어해서 별로 말하고 싶지 않아 했고 옛날엔 지금에 비해 말 수도 적었다고...

성우가 되고 싶었지만 당시엔 아직 성우 학교나 양성소도 적었던 데다 히로시마에 살고 있었기 때문에 정보도 별로 접할 수 없어 고등학교에 있던 자료실에서 성우 공부를 할 수 있는 학교를 조사하였는데 도쿄 아나운스 학원이 컬러로 소개되어있었고 그걸 보고 여기가 좋겠다고 생각하여 도쿄로 올라가기로 했다고 한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부모에게 성우가 되기 위해 도쿄로 간다고 했다가 말싸움까지 났고 하는 말을 듣지 않으면 학비 같은 건 못 준다는 부모의 말에 그럼 내가 벌어서 하겠다며 집을 나와 2년간 신문장학생을 하면서 도쿄 아나운스 학원을 다녔다고 하며 신문장학생을 하여 신문사에서 제공받은, 언제 세운 건지 궁금해질 정도로 상태가 많이 안 좋은 아파트에서 지냈다고 한다. 신문장학생이 끝난 뒤엔 경비원, 타코야끼 가게 알바 등 여러 아르바이트를 했고 빈곤에서 벗어난 건 22,23살 때 성우일이 들어오기 시작한 즈음이라고..

도쿄 아나운스 학원을 졸업하고 나서 극단에 들어가거나 다른 양성소에 가는 등 다음엔 어떻게 할지 생각해야 하는데 신문 배달하느라 바빠서 그런 생각도 못해가지고 고민하다가 학원에서 교육해주셨던 강사 분들 중에 아트비전을 모체로 한 사숙(私塾)을 하던 분이 있었는데 그분한테 "갈 곳이 없으면 여기로 오지 않을래?" 라는 말을 듣고 꼭 부탁드린다고 했다고 한다. 정확히는 도쿄 아나운스 학원 졸업 -> 일본 나레이션 연기연구소(* 아트비전 부속 성우 양성소) -> 아트비전 소속의 흐름. 그래서 그런지 데뷔부터 지금까지 쭉 아트비전 소속이다.

쿨하고 멋진 목소리의 소유자지만, 고음을 내지를때 특유의 날카로우면서도 열혈넘치는 함성이 특징. 광기 넘치는 캐릭터를 연기하는 것에도 재능이 있는 것 같다. 그리고 이전부터 개그 배역 쪽에도 열연을 보여왔다. 전국무쌍 시리즈에선 천구 닌자 후우마 코타로나 KOF의 죠 히가시, 현시연의 마다라메 하루노부, 마계전기 디스가이아2악타레, 소울 칼리버의 요시미츠 역에서 실로 이색적인 연기를 들어볼 수 있다. 그 밖에도 거의 매년 특촬물괴인 역할로도 나오는 괴인 전문 성우이기도 하다.(…)

시시오 가이로 대표되는 열혈 절규계로 유명하지만, 그전까지 대표되던 유유백서 캐릭터인 히에이, 마리아님이 보고 계셔카시와기 스구루, 채운국 이야기이강유를 비롯한 여러 간지나는 꽃미남 캐릭터를 연기했다. 게다가 천원돌파 그렌라간에서는 비랄이란 멋진 악역도 맡는등 연기폭이 매우 다양한 베테랑 성우중 한명. 그러나 안습하게도 시시오 가이가 워낙 서브컬처 팬들에게 강렬하게 박혀서 그가 무슨 캐릭터를 맡던간에 용자왕 드립이 붙는다. 정작 본인은 용자왕으로만 이미지가 고정되는 걸 별로 좋아하진 않는다고. 사실 은하영웅전설에서 브루노 폰 크납슈타인을 맡았을 때는 친구의 잘못된 꾐에 넘어갔어도, 조심스럽고 묵직한 캐릭터를 매우 잘 했다.[4] 또, 포켓몬스터 썬&문할라 역이나 울트라맨 지드에서 울트라맨 킹 역을 보면 중후한 노인 연기도 잘 소화해냈다.

실제로 히야마 노부유키 본인도 이렇게 이미지가 강렬하게 박히면 업계에서 살아남기 어렵다는 사실을 잘 안다. 열혈 절규계의 일은 최대한 지양하는 중. 특히 시시오 가이에 관련된 일은 최대한 삼가고 싶다는 의견도 내비쳤다.[5] 이 사람은 연기폭이 넓다. 진정한 팬이라면 용자왕 외에도 다른 역할들도 많이 알고 기억해주자.[6](히야마 본인이 열혈계 캐릭터나 시시오 가이를 별로 안 좋아하는 건 절대 아니다)

2. 체중[편집]

파일:attachment/a0071989_4c6a7005c5315.jpg

파일:attachment/1241417045y.jpg

완전히 일치[7] 광속성과 토속성

워낙에 헤비알콜러인데다 야식을 즐겨서 키(166cm)에 비해서 몸무게가 많이 나갔는데 동창들이 농담 비슷하게 놀리자 화를 내면서 내가 반드시 감량한다고 하고서는 목숨걸고 다이어트했다. 그 덕분에 90kg가 넘었던 체중을 62kg까지 감량했다. 이게 바로 술과 야식을 끊은 덕이다.[8] 그 후로 프로필 사진도 바뀌었다.[9] 자신의 말을 그대로 실천에 옮겨서 살인적인 감량에 성공.[10]
하지만 결국 도로 쪘다.

3. 성(城)덕후[편집]

고등학교 졸업 후 성우가 되기 위해 도쿄로 올라가서 성우 학원을 다녔기 때문에 대학을 다니진 않았지만 성우가 되겠다고 마음먹기 전엔 사학과에 진학하고 싶어 했을 정도의 역사, 성덕후이기도 하다.

하야시바라 메구미의 Heartful Station 160회에서(94년 10/21일 방송) "아니메디아 부록인 데이터북에 의하면 히야마 씨는 좋아하는 장소가 성, 좋아하는 꽃이 벚꽃, 좋아하는 책이 역사서, 좋아하는 말이 제행무상(諸行無常) 성우가 되고 싶다고 생각하기 전엔 역사연구가가 되고 싶어 하셨다는 거 같습니다만 역사의 어떤 부분이 좋으신가요?" 같은 내용의 질문이 왔는데 기본적으론 일본사가 포함되어 있으니 일본 성이 좋고 역사의 좋아하는 부분이 뭐냐고 물어보면 구체적으로 대답하긴 어렵지만 뭔가 여러 가지가 쭉 흘러가는데 그 흐름을 보는 게 재밌다고 했다. 하야시바라가 말하길 다 같이 밥 먹고 나서 서점에 간 적이 있는데 각자 사고 싶은 책 사거나 하는 와중에 히야마는 역사서가 있는 곳에서 한 발자국도 안 움직이고 가만히 있어서 "그럼 히야마가 있는 곳으로 집합!" 이라며 거기로 우르르 몰려간 적도 있다고 한다.

같은 성덕후인 토치카 코이치, 사카구치 다이스케랑 한 번뿐이긴 했지만 성에 대한 라디오를 한 적이 있다. 이때 말하길 역사를 좋아하는 아버지가 일요일 밤에 대하드라마를 자주 봤는데 옆에서 억지로 같이 보다 보니까 점점 빠지게 돼서 아버지 이상으로 역사를 좋아하게 됐다고 하며 아버지가 성과 역사를 좋아하다 보니 어릴 때 가족끼리 여행을 가면 성이 있는 곳으로 많이 갔다고 한다.

상자에서 종이를 뽑아서 성 토크를 하는 코너를 진행하다가 토치카가 "프로포즈를 한다면 이 성이다!" 라는 주제를 뽑았는데 이걸 듣곤 성에서 프로포즈를 하는 건지 아니면 성한테(!?) 프로포즈를 하는 거냐고 해서 토치카랑 사카구치를 당황하게 만들었다. 진짜 프로포즈 하고 싶은 게 아니고 하도 취향이 마이너 한 셋을 모아놨으니 그런 의도로 한 질문인가 했다고...

성 굿즈가 걸린 퀴즈 코너에선 히야마가 1등 했고 상품은 에도 성 프라모델과 성 프라모델 중 하나가 랜덤으로 들어간 거였는데 그걸 본 토치카가 히야마가 모 애니 녹음 현장에[11] 거대한 걸 들고와서 그게 뭐냐고 물어봤더니 아즈치 성이라고 대답했다는 얘기를 슬쩍 꺼내니까 히야마가 직접 말했다. 해 질 녘에 일하러 가다가 도큐핸즈에 잠시 들렀는데 거기서 2500엔 정도 하는 거대한 성 프라모델을 보고는 '아 저거 없는데 갖고 싶다... 근데 이다음에 일이었지.. 건담 08소대였었지...' 같은 생각을 하며 고민하다 결국엔 사들고 갔는데 아니나 다를까 현장에 있던 모두의 웃음거리가 됐다고 한다(...). 그리고 이 라디오에서 예전에 토치카랑 술자리에서 성에 대한 얘기로 크게 말싸움을 한 적이 있다고 언급되기도 했다.

테니프리 라디오 138회에서 오노사카 마사야가 물어봐서 말하길 토치카는 자기 이상, 신의 영역이라 하고 사카구치는 자기랑 비슷비슷.

채운국 이야기 라디오 22회의 대결 주제가 라디오용이 아닌 성 실루엣 보고 무슨 성인지 맞추는 대결이었다. 미도리카와 히카루는 "이번 건 좀 의욕 나는 거면 좋겠다~" 라고 말하다가 저 주제 듣자마자 으에에에에에에거리면서 질색했는데 예전에 딱 한 번 히메지 성 프라모델을 조립하다가 부품이 뽀각... 해버린 적이 있어서 그 뒤로 성은 좀 그렇다고(...). 셋 중에 제일 자세하게 아는 히야마가 먼저 대답하면 안 되니까 미도리카와, 쿠와시마, 히야마 순서로 대답했고 4문제 중 히야마는 딱 하나 틀렸고 쿠와시마는 하나도 못 맞췄지만 미도리카와는 잘 모른다고는 했는데 2개나 맞췄다. 틀린 성은 니조 성. 답을 듣고는 그제야 떠올랐는지 아쉬워하기 시작하는 걸 보고 미도리카와는 "우와 히야마 씨가 진심(本氣) 모드다!" 라고 말했다. 라디오니까 청취자 쪽에선 어떤 실루엣인지 알 수가 없지만 맞추기 힘들게 하려고 노린 거처럼 보일 정도로 특이했던 모양. 라디오 끝날 즈음에도 아쉬워했는데 미도리카와는 히야마가 니조 성을 틀렸을 때 동요하면서 아쉬워하던 게 재밌었다고 했다.

퀴즈 매직 아카데미 라디오 12회에서 퀴즈 자체는 좋아해서 관련 방송을 보기도 하고 일하다 시간 나면 퀴즈 매직 아카데미도 조금씩은 한다고 말했는데 아사노 마스미가 잘 하는 장르를 물어보니까 일본사를 좋아하다 보니 전국무장 검정으로 하고(전국시대 검정 쪽인 듯하다) S랭크 딴 적도 있다고 한다. 반대로 못하는 쪽은 잘 모르는 연예인이나 예능 같은 쪽. 쇼와 시대 같은 옛날 거라면 알 거 같긴 하지만 헤이세이 시대 들어와서는 잘 모르겠다고. (참고로 라디오 방송 당시 헤이세이 시대로 들어간지 한참 된 2008년이었다)

라디오 듣고 있어요, 아자젤 씨 21회에선 메일 중 히야마 씨는 무슨 오타쿠이신가요? 라는 질문에 역사 좋아하는 성 오타쿠라고 했다. 오노사카가 성 다니는 거 최근에도 하냐고 물어보니까 한다면서 츠루가 성의 기와가 붉은색의 기와로 됐다고 하길래 그걸 보러 갔다고 했다.[12] 오노사카가 웃어대면서 아직까지도 그거 하냐고 하니까 아마 죽을 때까지 할 거라고 하며 토치카랑 성 취향(?)이 달라서(파(派)가 서로 다르다는 듯) 성에 대한 얘기하다가 험악해질 때도 있다고 얘기하던 중 오노사카가 한 말은 " 쓸데없어(くだらねぇ) ". 자기도 쓸데없는 거 알고 있고 당사자들끼리는 중요한 얘기지만 다른 사람이 보면 되게 별거 아닌 걸로 그러는 거처럼 보일 거라고 인정하기도(...).

4. 이야깃거리[편집]

  • 2형제 중 장남이다.

  • 모리카와 토시유키와는 서로 파트너(相方 아이카타) 라고 칭할 정도로 친한 사이. 둘이 동갑인데다[13] 소속 사무소도 같았고[14] 하야시바라 메구미의 라디오(HS, TBN)에 게스트로 여러 번 나오기도 했다.[15] 토시유키가 아트비전 소속이었던 시절에 했던 채운국 이야기 라디오 5회 때 말하길 사무소에서 세트 취급 받기도 했다고. 그리고 매년 토크 여장[16] 라이브인 " 모리카와 토시유키와 히야마 노부유키의 오마에라노 타메다로! "(약칭 오마에라) 를 하고 있다. 1995년에 첫 공연을 했고 2017년 11월에 했던 공연으로 50탄을 맞이했다.

  • 주로 팬들은 용자왕이라 하고 다른 성우들에겐 성으로 불리지만 친한 성우들 중 몇 명에겐 히쨩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특히 모리카와 토시유키는 노부유키와 같이 있을 때 그를 히쨩이라고 자주 부르는 편. 노부유키도 다른 성우를 성으로 부를 때가 많은데 미도리카와 히카루를 히카루 군, 토리우미 코스케를 코스케라 부르거나 카키하라 테츠야를 종종 캇키, 스즈무라 켄이치를 스즈라고 부르는 등 몇 명은 이름이나 애칭으로 부르기도 하지만 모리카와 토시유키를 부를 땐 언제나 모리카와 아니면 모리카와 씨(모리카와상) 같이 성으로만 부른다.

  • 모리카와 토시유키가 트위터에 개인 블로그, 개인 사이트도 하고 있는데 비해 히야마는 아무것도 안 하고 라디오에서도 모리카와가 하는 사이트를 참고해달라고 하는 등 오마에라 티켓이나 DVD관련된 것도 모리카와한테 전부 맡겼다고 하며 실제로 거기 자세하게 올라온다. 아니메지유 라디오 등에서 전할 수 있는 정보를 전하기는 한다. 참고로 이벤트 주최는 모리카와의 공식 팬클럽이고, 이벤트의 카오스한 각본을 짜는 것도, 게스트 부르는 것도, 모리카와가 한다. 히야마는 이벤트를 언제 하는지, 각본은 어떤지, 게스트로 누가 오는지 모리카와가 알려주기 전까지 모른다. 이런 식으로 20년 넘게 하고 있다... 이벤트 제목 자체가 저렇고 주역 중 한 명에 중요한 츳코미 역이다 보니 일정이 겹치게 되면 오마에라 쪽을 우선하는 모양.

  • 모리카와랑 같이 진행한 라디오가 3개 있는데 라디오 드라마 마법소녀 팬시 CoCo 관련 라디오와(1996~1997)(시라토리 유리 & 마츠모토 리카와 매주 교대로 진행) VOICE CREW 4대 퍼스널리티(1998~1999)였다. VOICE CREW는 남자 성우와 여자 성우, 또는 여자 성우 둘이서 진행하는 게 대다수인데 남자 성우 둘이 진행한 건 4대가 유일하다. 그리고 드라마 CD 아이 데스 건 시리즈의 라디오인 데스 건 라디오(2006~2008)인데 여기서 해맑은 목소리에 히쨩, 히쨩거리면서 보케짓만 해대거나 징징대는 등 점점 망가져가는 모리카와를 볼 수 있다(...). 초반엔 맡은 캐릭터와[17] 라디오 콘셉트에 맞춰서 비교적 차분한 목소리로 했는데 회차를 거듭할수록... 오죽하면 라디오 초반부터 이런 모리카와랑 관련된 메일도 꽤 왔고 6회 때 온 메일 중에 이렇게 타력본원[18] 하는 모리카와 씨는 처음 봤다는 내용이 있었다. 사실 둘이 옛날에 한 라디오나 같이 게스트로 갔던 라디오 회차를 보면 지금과 별반 다르지 않은 걸로 봐서[19] 점점 망가진다기보단 원래 이런 걸지도...

  • 테니프리 라디오 138회와 아자젤 라디오 82회에서 한 말을 보면 휴대 전화로 연락은 가끔 하는데 필요할 때만 최소한으로 쓰는 데다 문자를 받아도 답장해야지 라고 생각은 해도 그냥 안 보낼 때도 있어 문자 보낸 쪽에서 뭔 일이라도 있나 걱정하기도 한다고. 이모티콘이나 이모지 같은 것도 안 쓰고 그나마 가끔 쓰는 게 (웃음). SNS인터넷도 안 해서 그런 쪽 관련된 거나 용어도 잘 모른다는데 부르잖아요, 아자젤 씨(2011년 방영) 녹음 현장에서 www를 보고 뭔지 몰라서 "이게 뭐야? 더블유더블유더블유 라고 하는 거야?" 라고 물어봤다고 한다.

  • 야마구치 캇페이와는 앙숙이라는 썰이 있다. 내용은 대강 이렇다. '캇페이의 딸인 야마구치 아카네 양(당시 14살)의 생일 때 야한 속옷을 선물하는 심한 장난을 쳤는데, 야마구치 캇페이는 이것 때문에 당연히 머리끝까지 화가 나서 히야마 노부유키를 두들겨 팼는데 이런 짓은 야마구치 캇페이가 아닌 누가 봐도 맞을 짓을 하긴 한 것이다. 결국 나중에 그가 도게자까지 한 덕택에 겨우 수습되었다.[20]' 대체 어디서 이런 썰이 나왔는지는 미지수다. (구글에 찾아봐도 보이지 않는데 어디서 나온 이야기인지 아는 사람은 추가바람) 이와는 별개로 해당 썰과는 달리 노부유키와 캇페이는 사이가 나쁘진 않은 듯. 야마구치 캇페이의 트위터에 평범하게 언급되기도 했고[21] 노부유키도 라디오에서 이름을 종종 언급한다. 그리고 테일즈 오브 페스티벌 2016에 같이 나오기도 했다. 노부유키가 다른 리버스 캐릭터의 성우와 같이 정식으로 나온 건 그때가 처음이었다.

  • 히로시마 출신이라 그런지 히로시마 도요 카프의 팬이다. 라디오에서 야구 얘기 나오면 높은 확률로 카프 얘기를 한다.

  • 열혈 바보 캐릭터나 츳코미 당하는 개그 캐릭터를 맡는 경우가 꽤 있지만 라디오 등에서 보면 거의 츳코미만 한다. 모리카와 토시유키와 있을 때도 토시유키의 보케에 츳코미 하는 경우가 대부분.

  • 히로시마 출신이라 그런지 히로시마벤을 잘 하는데 도쿄로 올라온 지 꽤 된 지금은 표준어를 쓰지만 여러 라디오를 들어보면 주로 츳코미 할 때 가끔 튀어나온다. 히로시마벤을 쓰는 캐릭터를 맡은 적도 있다.

  • 긍갈라 동자상과 닮았다고 하여 일본에서 화제가 된 적도 있으며, 유유백서 시절 히에이의 쿨하고 멋진 목소리에 반한 팬들은 노부유키의 얼굴을 보고 절규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런데 의외로 주위에서 첫인상이 무서웠다는 얘기를 자주 듣는지 아니메지유 31회 게스트로 왔던 유즈키 료카가 히야마의 첫인상이 무섭다고 생각했다는데 같이 얘기해보니까 친절하신 분이었다는 말을 하니 그런 얘기를 꽤 듣는 다며 왜 무섭다고 느끼는지 자기도 의문이라고 한다.

  • 위에 적힌 대로 용자 시리즈에선 주인공을 맡았는데 두 명 다 본인에게 있어서 의미가 깊은 캐릭터다. 한 명은 성우가 돼서 처음으로 맡은 주인공, 다른 한 명은 노부유키 하면 그 이미지를 떠올릴 정도의 인상을 남긴 주인공.

  • 용자왕 녹음 당시에는 실제로 녹음실 온도가 몇도씩 올라기도 해서 "녹음실의 온도를 3도 올리는 남자"라고 불리기도 했다.

  • 이와타 미츠오코야스 타케히토가 진행했던 아니메 점장 라디오 78회에서 칭찬 받는 거엔 익숙하지 않다고 했다. 남한테 칭찬도 그다지 많이 하지는 않는 모양.

  • 이노우에 카즈히코가 하는 성원단에도 참가하고 있는데 라디오에서 개최 일시 같은 공연 관련 정보나 이야기도 알려주고 있다.

  • 센푸지 마이토라이벌 역을 맡기도 했고 오래 알고 지내기도 한 미도리카와 히카루한테는 여러군데에서 칭찬받았다. 히야마가 게스트로 나온 전생학원 환창록 라디오 6회, 도키메키 메모리얼 Girl's Side 라디오 22회, 채운국 이야기 라디오 6회와 22회, 세인트 세이야 오메가 라디오 14회 라든가. 그 외에 슈퍼로봇대전 강철의 초감사제 2016과 강철의 감사제 & 망년회에서도... 그 전에도 많이 받아 왔는지 전생학원 환창록 라디오 6회에서 칭찬 받고는 한 말이 "히카루 군의 호메고로시[22] 뒤에는 무서운 일이 일어난다고". 그걸 들은 미도리카와는 뿜었다(...). 칭찬만 하는 건 아니고 은근히 괴롭힐(?) 때도 있는 데다 모리카와한테는 자주 버럭버럭 하는데 비해 미도리카와한테는 뭔가 쩔쩔맬 때가 꽤 있다.

  • 2004년부터 현재까지 토쿠마 쇼텐의 아니메쥬 홍보 라디오인 아니메지유(あにめじ湯)를[25] 하고 있다. 월 1회 넷째주 수요일 송신이며 길이는 약 40분~60분 정도. 매회 특정 애니에 참가한 성우를 게스트로 맞이해서 성우 토크 + 해당 애니 홍보 + 다음달 아니메쥬 홍보를 한다고 보면 된다. 게스트로 나온 성우는 소개받은 다음 작품에 대해 설명(겸 홍보)해야 하기 때문에 히야마는 해당 작품에 대한 사전조사는 딱히 안 한다고 한다. 어느 작품의 캐릭터로 나왔던 성우가 다른 작품의 캐릭터로 또 오는 경우도 있고 특정 작품에서 2번 온 적도 있다. [26] 대부분 히야마와 게스트 2명이지만 게스트가 2명이 오거나 5명이 온 적도 있다. 여담으로 제1회 게스트는 강철의 연금술사에드워드 엘릭 역으로 온 박로미.

  • 게스트로 나온 성우는 라디오 시작부터 같이 있다가 히야마가 소개하면 그제야 제대로 말하기 시작하는데 성우에 따라 소개하기 전부터 조금씩 반응을 보이거나 대화하기도 한다. 오키아유 료타로는 라디오 시작부터 아무렇지도 않게 난입했다 히야마의 데뷔 년도도 그렇고 신작 애니에 출연하는 성우가 게스트로 오다 보니 게스트는 대부분 후배. 동년배 성우가 게스트로 나올 때가 가끔 있고 대선배가 온 건 54회 때 캐산 Sins의 캐산 역으로 나온 후루야 토오루 뿐.

  • 목소리가 꽤 큰데다, 외치는 배역까지 많아서 시끄럽다는 얘기를 듣는 모양이다. 94년 4월 하야시바라의 라디오에 나왔을 때도 하야시바라가 소개하면서 농담 삼아 업계에서 목소리가 제일 크다고 했고 2007년 가면라이더 덴오에 울프 이매진으로 게스트 출연하여 열연을 펼쳤으나, 덴오의 극장판 성우 토크쇼에서 같은 작품에 등장한 지크 역의 미키 신이치로는 "누구라고 말은 못하겠는데, 히야마라든가 하는 녀석 엄청 시끄러워" 라고 발언했다.

  • 데뷔하고 얼마 안됐을 땐 소년이나 청년 캐릭터를 많이 맡았지만 현재는 나이대나 캐릭터나 다양하게 맡고 있다. 2010년 이후 좀 이상한 캐릭터를 맡는 경우가 늘었다. 특히 안여돼 캐릭터 연기하는 횟수가 늘었다. 히라노 코우타라든가. 자이모쿠자 요시테루라든가... 목소리 탓인지 중2병 기질이 더 강하게 느껴진다는 것이 함정. 그런데 너무 멋있다 아자젤 라디오나 봇치라디오에서 한 말을 보면 본인도 이런 캐릭터를 맡는 경우가 늘어난 건 느끼고 있는 모양. 현시연의 마다라메나 부르잖아요, 아자젤씨의 부장, 슈퍼마리오 오디세이의 토퍼 등 평소 목소리랑 비교했을 때 특이한 목소리로 연기하는 캐릭터도 있다.

  • 94년 4월에 하야시바라 메구미의 라디오 Heartful Station 134회에 게스트로 나와서 같이 바운티 독[33]에 대한 얘기를 하는데 말이 많은 지금과 달리 그렇습니다, 그렇네요, 네 같은 단답을 많이 하다가 바운티 독이 뭘까 라는 질문에 바운티 독이라고 그대로 대답해서 하야시바라가 " 너 그런 거 밖에 안 말하잖아! " 라고 농담조로 한 소리 했다. 한 소리 듣고 나선 바운티 독이 어떤 건지 제대로 설명했다.

  • 하야시바라가 히야마한테 나베부교[34] 라는 별명을 붙여줬다는데 붙게 된 이유는 유유백서 쪽 성우들과 나베를 먹으러 간 적이 있다는데 히야마가 재료 넣는 순서나 재료 넣는 위치를 신경 써서 만들어줬다고. 해주는 걸 먹어본 하야시바라 말로는 맛있었다고 하며 그 뒤 하야시바라는 나베를 먹으러 가면 꼭 히야마의 옆자리나 히야마가 있는 곳으로 가서 히야마한테 해달라고 한 뒤 해주는 걸 먹었다고 한다. 유유백서 스태프, 캐스트와 오사카에 있는 직접 구워먹는 식의 타코야끼 가게에도 간 적이 있다는데 타코야끼 가게 알바를 해본 경험이 있어서 거기서도 자기가 만들었다고 하니까 하야시바라는 타코야끼 먹으러 갈 때도 옆자리로 가야겠다는 얘기를 하기도.

  • 나베부교 말고도 차 대접 요괴라는 별명도 붙여줬다는 얘기도 했는데 예전에 사무소 동료들이랑[35] 여행을 간 적이 있는데 모두 같이 베개 싸움을 막 하다가 불까지 끄고 하는데 히야마는 그때 차를 타고 있었다고 한다. 차를 타던 중 갑자기 불이 팍 꺼졌고 '아 어두워졌네... 타던 중이었으니까 이건 마저 하자' 라는 생각을 해서 어두운 와중에도 계속 탔다고... 어두운 상태에서 모두 베개 싸움하는데 달그락 달그락거리는 소리가 들리니까 놀라서 불을 켰더니 히야마가 "차 마실래?" 라면서 차를 내밀었다고 한다. 인원수만큼 탔고 다들 좋아하긴 했다고 하며 요괴인 이유는 히에이가 요괴니까(...). 그 뒤 히야마는 유유백서 스튜디오에 가면 다들 차 타탈라고 해서 타줬다고 한다.

  • 예전에 하야시바라 메구미의 라디오에 모리카와 토시유키랑 같이 게스트로 나온 적이 많아서 같이 게스트로 나온 TBN 505회 땐 반(セミ(半))레귤러 라는 말까지 들었다. 505회 때의 잰말놀이(早口言葉) 도전장 코너에서 하야시바라는 가볍게 성공한 다음 반레귤러는 세트로 성공해야 성공하는 거라고 해서 모리카와도 성공했는데 히야마는 모리카와가 간지렵혀서 말하다가 뿜었다...

  • 맡은 역 중에 외치는 역이 많은 데다 온갖 필살기를 많이 외친 탓인지 주위에서 폐활량이 굉장할 거라고 생각되는 경우도 있는 모양이지만 폐활량은 일반 성인 남성 이하라고 한다. 도키메키 메모리얼 girl's station 22회에 게스트로 나왔을 때 모리타 마사카즈가 소개하면서 히야마의 이름을 잘못 말하는 바람에 츳코미하면서 등장했는데 미도리카와 히카루는 히야마의 츳코미 속도에 감탄하면서 모리타와 같이 히야마 씨는 폐활량이 일반인의 5천배일 거라는 얘기를 하다가 히야마가 아니라면서 그걸 밝히자 둘 다 크게 놀랐다. 미도리카와는 이걸 듣고 갭모에 라고 해서 모리타가 당황했다

  • 아니메지유 50회 때 게스트가 서양골동양과자점 앤티크오노 유스케 역인 미키 신이치로 였는데 소개하면서 이번 게스트는 오랫동안 알고 지낸 사이라고 소개했다. 넷토 인터뷰 코너에서 히야마에 대한 첫인상에 보통 다른 용자왕 내지 뜨거운 분 정도로 대답하는 경우가 많은데 미키는 "우와 오치무샤다"[36] 라고 했다. 히야마의 대답은 " 너 반드시 그걸로 대답할 줄 알았다ㅋㅋ " 게스트의 개인적인 사진을 보고 토크 하는 코너에선 미키가 제이드 이벤트로 한국에 갔다 왔을 때 먹은 요리의 사진을 보여줬는데 맛있어 보인다며 감탄하기도. 방송이 끝날 즘 히야마가 동년배 성우가 온 건 처음이라 청취자분들도 새로운 느낌으로 들었을 거 같다는 말을 하니까 미키는 라디오 시작하기 전에 로비에서 둘이 같이 했던 얘기도 들려주고 싶다고 했다.

  • 타무라 유카리의 데뷔작부터 같이 출연했고 그 뒤로도 괴작의 주인공과 히로인이라든가 협력자와 주인공이라든가 가까운 관계로 나오는 등 같이 출연한 작품이 여러 작품 되다 보니까 꽤 친한 모양. 히야마는 언제나 유카리를 성으로 부른다. 여담으로 유카리가 노토 마미코와 진행했던 라디오 방송 천사 트윈엔젤 R 7회에서 청취자 메일을 읽던 중 '쾌도천사 트윈엔젤 5주년 이벤트 5주년이야! 용자 집합! 격열(激熱)☆큥큥 축제' 에 꼭 참가 하고 싶다는 내용의 메일을 읽고 나서 " 용자라고 해도 한 사람밖에 없지 않아? " 라고 말했다가 직후 용자가 성우가 아닌 손님을 지칭하는 걸 깨닫고 " 아 그렇구나! 그렇구나! 그 사람은 용자왕이니까! " 라고 말했다(...).

  • 2011년 7월에 쾌도천사 트윈엔젤 큥큥 두근두근 파라다이스 방송 직전 스페셜 니코동 생방송에 유카리와 게스트로 같이 나왔는데 MC는 야마켄(やまけん)[37] 이 맡았고 사람이 들어간 미나즈키 하루카 인형탈도 같이 있었다. 야마켄과 유카리가 인형탈의 팬티에 관심을 보여서[38] 방송이 딴 길로 새가지고 츳코미하다가 야마켄이 코멘트에 히야마 씨 팬티 보고 싶다는 코멘트가[39] 있다고 알려주니 더워서 머리가 어떻게 된 거 아니냐고 말하는 히야마의 옆에 있던 유카리가 귀여운 목소리로 한 말은 " 안 입었어~ 히야마 씨는 안 입었어~ " 이에 대해 히야마는 " 입고 있다고!! " 라고 외쳤다. 그리고 예전 얘기도 언급됐는데 2008년에 있었던 트윈엔젤 OVA 이벤트의[40] 프리 토크 코너에서 말하길 유카리가 히야마한테 웬일로 멋졌다고, 좋은 목소리를 냈다는 말을 해서 히야마가 바보 취급하는 거냐!! 라고 말한 적이 있다고 했다. 이런 말이 나온 건 히야마가 맡은 유이토가 점점 이상해지는이상한(?) 캐릭터라 그런 듯하다.

  • 2012년 6월부터 2013년 1월까지 다크 트레이더 역 코야마 리키야와 같이 '방송 신사 트윈마스크 R' 이라는 트윈엔젤 관련 라디오를 진행했다.[41] 남자팬이 많은 작품인데다 이전에 트윈엔젤 라디오는 타무라 유카리노토 마미코가 진행했던지라 이번엔 왜 남자 둘이 진행하는지 본인도 의문이었던 듯. 1회 때 라디오 시작하면서 간단한 자기소개와 트윈엔젤 라디오 설명을 하는데 자료에 그렇게 나와있었는지 이전엔 여자"아이"들이 진행했다고 말했다. 말하고 나서 그럴 나이도 아닌 거 같다고 얘기하는데 코야마가 아직 괜찮다고 하니까 어차피 녀석들은 안 들을 거라며 " 만약 듣는다고 해도 그런 불만은 각하다! 각하다 타무라! 기억해둬라 " 라고 했다. 여기서도 코야마의 돌발 드립에 츳코미를 많이 한다.

  • 13회 게스트로 타무라 유카리가 왔는데 유카리가 데뷔작부터 같이 나왔다고 얘기했고 히야마는 유카리가 쌩 신인이던 시절부터 알고 있다고 했다.[42] 청취자가 낸 주제를 듣고 둘 중 하나를 선택하는 코너에서 '여장이 어울릴 거 같은 건 둘 중 어느 쪽?' 이라는 주제가 왔는데 유카리는 어울린다, 안 어울린다고 하기엔 히야마 씨는 이미 잔뜩 하지 않았냐며 " 노부코 씨는 볼 기회가 꽤 있으니까 코야마 씨도 해줬으면 합니다! " 라고 대답했다(...).

  • 대표 캐릭터 중 한 명이 지금은 중2병의 원조 취급받는 캐릭터지만 정작 중2병 같은 거에 대해선 잘 몰랐다는 듯. 봇치라디오에 게스트로 나왔을 때 말하길 이런 캐릭터의 오디션을 받는다며 자이모쿠자의 자료를 받았다는데 캐릭터 그림을 처음 봤을 때 ' 나 요즘 이런 오타쿠 계열 캐릭터 늘었네... 또 왔구나~ 그래 해주마! ' 라고 생각하면서 캐릭터 설정 자료를 봤는데 중2병이란 것만 적혀있어서 당황했다고. 다행히도 히야마와 같은 사무소의 미즈하시가 자세하게 알려줬다고 한다.

  • 에구치가 외톨이 에피소드가 있냐고 질문하자마자 없다고 했다. 성은 여럿이서 가는 것도 재밌지만 매니악한 목적으로 보러 갈 때는 혼자 보러 간다고 하며 에구치가 성을 매니악하게 본다는 거에 대해 물어보니까 돌담을 쭉 본다든가 성벽의 형태나 길이를 본다는 등의 얘기를 해줬다. 이렇다 보니 자기가 원해서 혼자 다니는 경우가 많다고.

  • 2015년에 열린 카나이 미카 30주년 기념 이벤트의 낮부에만 게스트로 참가했는데 잠시 카나이가 자리를 비우고 게스트들끼리 얘기할 때 말하길 카나이가 히야마의 생일 파티를 기획한 적이 있는데 정작 당일날 회장에 히야마를 부르는 걸 깜박했다고 한다(...).

  • 2017년 1월부터 까마득한 조카뻘 후배인 야마모토 노조미요시무라 하루카랑 셋이서 초속전희 발키리 턴[43]의 라디오인 초속라디오 발키리 턴을 진행하고 있다. 여기서도 안정적인 츳코미 담당. 야마모토와 요시무라에게 있어선 대선배지만 다른 현장에서 만난 적도 있고[44] 라디오 진행한지도 꽤 돼서 그런지 이런 대사 해달라고 둘이 졸라대거나 놀린다든가 슬쩍 히쨩이라고 불렀다가 그 뒤로 종종 히쨩이라고 부르는 등 사이 좋게 잘 지낸다. 여기 참가한 성우 8명은 전원 아트비전 그룹 소속사(아트비전, 아임, VIMS) 성우인데 히야마는 참가 성우들 중 최고령. 담당 캐릭터는 21세 청년이지만...

  • 10월 말에 갱신된 아니메지유 161회의 청취자 메일을 읽는 코너에서 페이트 아포크리파의 다닉의 연기가 좋았다며 수고하셨다는 내용이 왔는데 다닉에 대해 연기하는 보람이 있었다고 하였고 이렇게 표현하기도[스포일러] 했다(...). 아포크리파는 재밌다고 생각한 작품이고 끝까지 시청할 거라고 한다. 아포크리파의 라디오에 게스트로 온 적은 없지만 아니메지유 158회 게스트가 적의 라이더 역으로 온 후루카와 마코토였고 1월 31일에 발매된 아포크리파 라디오 CD vol.2에 히야마와 흑의 랜서오키아유 료타로를 특별 게스트로 맞이해서 신규 녹음한 회가 수록됐다.

  • 2017년 10월에 열렸던 오다성 전국 축제 코너 중에 노부나가의 시노비의 토크쇼가 있었는데 거기에 다이치 감독과 프로듀서와 함께 출연했다고 한다. 그리고 좀 지나서 노부나가의 시노비의 뒤풀이가 있었다는데 거기서 야마구치 캇페이, 오오카와 토오루, 히라카와 다이스케, 하타노 와타루 등 다른 참여 성우들에게 그 토크쇼의 이야기나 축제의 얘기를 하니까 좋았겠다, 부럽다 같은 반응을 들었다고 하며 성우들과 스태프, 원작 쪽 분들도 애니 3기를 바라고 있다는 말을 하기도 했다. 그리고 2018년 1월 17일에 4월부터 3기가 방송되는 것이 결정됐다!

  • 아니메지유 162회 때 외치는 코너에서 메일에 히야마 씨가 울트라맨 지드에서 지드라이저의 음성 말고 뭔가 더 맡지 않으려나 했는데 용자왕이 울트라의 왕까지 됐다면서 지드 작중에서도 나온 지드라이저의 음성인 "나, 왕의 미명 아래!(我、王の名のもとに!)"를 부탁했다. 외치고 나서 울트라맨 킹에 대한 얘기도 하는데 자기가 어릴 때 보던 울트라맨 레오(1974년 4월~75년 3월 방영)에 처음으로 나왔고 그 당시 봤을 때의 감상은 '뭐야 울트라의 할아버지가 나왔잖아' 같은 느낌이었다고(...). 설마 그 후 수십년이 지나서 그 울트라맨 킹의 목소리를 맡게 될 줄은 몰랐다며 시대도 변했고 나도 나이를 먹었구나 싶었다고 한다.(지드 방영 연도인 2017년 기준으로 50세)

  • 162회의 게스트는 히야마가 맡은 캐릭터가신 캐릭터를 맡기도 했고 사무소 후배인 타케우치 료타. 마법사의 신부엘리어스 에인즈워스 역으로 왔다. 자기소개하고 나서 히야마 씨의 귀여운 후배라고 말하는 타케우치한테 그 수염 얼굴로 귀엽다는 말을 하지 말라는 말과 너만큼 귀엽다라는 형용사가 안 어울리는 놈은 없을 거라는 말을 했다(...). 토리우미 코스케도 히야마한테 "저 귀엽지 않습니까?" 라는 말을 한 적이 있다고... 그 뒤로도 타케우치는 굵직한 목소리로 귀여워 해달라고 여러 번 말하거나 다소 위험한(?) 드립도 쳤고 마지막 코너인 상자에서 종이를 뽑고 거기 적힌 역으로 다음달 아니메쥬 예고를 하는 코너에선 절묘하게도 히야마가 고양이소녀를 뽑고 타케우치가 고양이 카페 단골 손님을 뽑았는데 예고하는 내내 타케우치한테 히쨩이라고 불렸다(...).

  • 발키리 턴 라디오 52회에서 괜찮다면 세 분의 애칭을 어느 분이 붙여준 건지 알려주실 수 있을지 물어보는 메일이 왔다. 모리카와밋쨩이 히쨩이라고 자주 부른다는데 예전에 어느 녹음 현장에서 디렉터가 히야마를 그렇게 부른 게 최초라는 모양. 모리카와는 히야마라고 부를 때도 있지만 최근엔 일상적으로 히쨩이라고 부른다고.

  • 일본에선 1999년~2000년에 방영됐던 비스트 워즈 메탈스 마지막 화에서(2000년 방영) 캐릭터들이 애드리브로 성대모사하는 장면이 있는데 다른 성우들은 다 닮든 안 닮았든 특정 대상 정해서 성대모사하는 와중에 히야마(가 맡은 램페이지)는 자기는 성대모사 못한다며 패스하고 다시 차례가 돌아왔을 때 또 패스했다. 그런데 18년 뒤에...

  • 아니메지유 164회 때 메일을 읽다가 팝 팀 에픽 관련 메일이 잔뜩 왔다고 했는데 읽던 중 뒷이야기 같은 게 있다면 알려달라는 메일이 있어서 말하길 녹음실 장면을 본 대부분의 분들도 짜고 친 걸로 느꼈을 거고 당연히 사전에 미리 정하고 한 거지만 히야마가 진짜로 빡쳐서 화낸 줄 알고 걱정하는 사람들도 있었다고(...). 이 얘기를 하고 나서 그때 좀 심하게 했나 싶어서 반성은 한다며 웃으면서 말했고 그런 걸 짜고 친 게 아니라 진짜 진심으로 했으면 지금 이렇게 라디오도 못할 거라며 걱정하지 말라고 했다. 성대모사는 제작 측에서 몇 가지 후보를 선정했는데 잘 하는 성대모사로 해도 된다고 해서 사나다 아사미랑 상담하고 어찌 됐든 한 게 2화의 그거라고 한다.

  • 2월 28일에 갱신된 아니메지유 165회에선 시작하면서 평창 동계올림픽에 대한 얘기를 했다. 처음엔 어떻게 될까 싶기도 하고 기대하기도 했다는데 나가노 동계올림픽 때의 최다 메달 획득 기록을 경신해서 기쁜 모양. 165회 게스트인 아카사키 치나츠랑 잠시 컬링 얘기를 하면서 일본 선수들은 귀여웠고 외국 선수들은 박력 있었다고 하다가 컬링에 대해선 잘 몰라서 경기 중에 하는 얘기가 무슨 뜻인지는 모르겠는데 관련 정보들도 알면 더 즐길 수 있었을 거 같다고 말하기도 했다.

  • 2018년 4월에 사토 타쿠야의 '새로운 방송 합니다 이벤트 2부'에 게스트로 나갔다. 아니메지유 102회에 The 카이 토시키 역으로 게스트로 나왔을 때도 그렇고[47] 아무래도 팬인듯하며 유유백서를 좋아하는 것 같다. 재밌게도 히야마는 캡틴 츠바사 J에서 휴가 코지로를 맡았는데 사토도 2018년판에서 코지로를 맡게 됐다! 히야마는 당시 뇌수 슛만 말했다는데 이 이벤트에서 히야마가 먼저 외치고 그 다음 사토가 외치는 식으로 타이거 샷도 같이 외쳤다.

5. 주요 출연작[편집]

5.1. 애니메이션[편집]

5.1.1. TV 애니메이션[편집]

  • 1992년

5.1.2. OVA[편집]

  • 1989년

    • 쾌걸 조로리 - 미라 남자 (* 데뷔작)

  • 1991년

    • 초인 로크 신세계 전대 편 - 오퍼레이터

  • 1993년

    • 오늘부터 우리는!! - 나카노 마코토

  • 1995년

    • 썩은 교사의 방정식 - 아리사와 아츠시

    • 진 여신전생 도쿄묵시록 - 코바야시 아키히토

    • 지지마라! 마검도 - 마켄카

  • 1997년

    • B'T-X NEO - 타카미야 텟페이

    • 전뇌 전대 부기스 엔젤 - 스트라이크 마이어

    • 저축전사 캐쉬맨 - 오비데

  • 1998년

    • 지오브리더스 망량유격대 File-X 꼬마 고양이 탈환 - 변신고양이 일원

  • 2001년

    • 도흉십장전 봉마오행전승 - 하군

    • 이니셜D Extra Stage - 나카자토 타케시

    • 의모 - 야가미 유스케(사카모토 에이지 명의)[56]

  • 2002년

    • 이니셜D Battle Stage - 나카자토 타케시

    • 최종치한전차 - 아마노 테츠오(야마모토 이부키 명의)

  • 2010년

    • 퀴즈 매직 아카데미 - 레온

  • 2015년

    • 니세코이 -

5.1.3. 극장판 애니메이션[편집]

  • 2006년

    • 극장판 블리치 Memories Of Nobody - 마다라메 잇카쿠

    • 초극장판 케로로 중사 최종병기 키루루 - 556

  • 2007년

    • 극장판 블리치 The DiamondDust Rebellion 또 하나의 빙륜환 - 마다라메 잇카쿠

  • 2008년

  • 2012년

    • 닷핵 세상의 저편에 - 발데르

5.2. 게임[편집]

  • 1993년

    • 베이 ~유성의 갑옷~ - 질

    • 베인 드림 2(FM TOWNS판) - 워릭

    • 플래시 하이더스 - 스피노자 선더헤드

    • 유유백서(SFC판), 유유백서 암승부!! 암흑무술회 - 히에이

5.3. 드라마 CD[편집]

  • 1991년

    • 쥬베 홍변화 - 토비마루

  • 1994년

    • 파이어 엠블렘 여행의 장 - 오그마

    • 바운티독/월면의 이브 - 요시유키

    • 이노센트 사이즈 - 핫카쿠 쿄쿠

    • 오리지널 드라마 시어터 은하전국군웅전 라이 - 류우가 라이

  • 1995년

    • 버리지 말아줘 데이지 - 테쿠노 레이지로

  • 1996년

    • 우주 해적 보물선 조직! - 류도 가이

    • 마법소녀 팬시 CoCo 시리즈 - 솔티

  • 2003년

    • S.S.D.S 시리즈 - 키미지마 키와무

  • 2009년

    • 아라바나의 해적들 개막은 폭풍과 함께 - 낫실

    • 주군과 함께 - 시마즈 요시히사

    • Primary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 + 스페셜 드라마 CD - 리쿠오 코하쿠(호우덴테이 노도가시라 명의)

  • 2013년

    • 아인자츠 - 토츠카 신지

5.4. 외화[편집]

5.4.1. 영화, 드라마[편집]

  • 영화 바람의 파이터 - 최배달(양동근)

  • 영화 수취인불명 - 창국(양동근)

  • 영화 신부수업 - 신선달(김인권)

  • 영화 킬러들의 수다 - 정우(신하균)

  • 영화 화산고 - 심마(김형종)

  • 영화 크레이지 핸드 - 프넙(엘든 헨슨)

  • 영화 파이브 건스 - 밥 영거(윌 맥코맥)

  • 영화 잉글리쉬 페이션트 - 제프리 클리프튼(콜린 퍼스)(* Netflix판)

  • 영화 에너미 오브 스테이트 - 크러그(제이크 부시)(* TV 방영판)

  • 영화 패러사이트 - 덱커(루크 스펜서)

  • 영화 Scarecrow Gone Wild - 마이크

  • 영화 트윈 픽스 - 바비 브릭스(다나 애쉬브룩)

  • 영화 표적(* 1991년 작품) - 찰리(패트릭 뎀시)

  • 영화 스튜디오 54 - 셰인 오셰아(라이언 필립)

  • 영화 풀 타임 킬러 - 톡(유덕화)

  • 영화 황혼에서 새벽까지 - 스콧 퓰러(어네스트 류)

  • 영화 캔디 케인 - 풀러 토마스(스티브 잔)

  • 드라마 가을동화 - 한태석(원빈)

  • 드라마 다크 엔젤 - 허벌 소트(엘리미 발라드)

  • 드라마 그로잉 페인즈 - 에디(K. C. 마텔)

  • 드라마 新상해탄 - 정력(황해파)

5.4.2. 애니메이션[편집]

5.5. 특촬[편집]

5.5.1. 가면라이더 시리즈[편집]

5.5.2. 슈퍼전대 시리즈[편집]

5.5.3. 울트라맨 시리즈[편집]

5.6. 기타[편집]

[1] 용자왕 탄생 후렴구의 한 소절인 '우리의 용자왕!(僕らの勇者王!)에서.[2] 방송부엔 중학교 동급생이 억지로 끌고 가서 들어갔다고 한다. [3] 방송극 내용은 아이가 여행을 떠나면서 나쁜 요괴를 쓰러뜨려가는 일본판 서유기 같은 내용이라고 하며 여기선 노인, 요괴, 스님 등 다양하게 연기했다고 한다.[4] 절규하는 모습은 마르 아데타 성역 회전에서 알렉산드르 뷰코크 원수의 전술에 고전할 때, 그리고 제2차 란테마리오 성역 회전에서 최후를 맞이할 때 보여 준다. 마르 아데타에서는 노련한 적 앞에 고전하는 젊은 지휘관의 덜 여문 모습, 란테마리오에서는 생각한 대로 행동하지도 못하고 죽는 분노와 한이 잘 묻어났다. 당연하게도, 둘 다 처절함이 부각되었다.[5] 공교롭게도 한국 성우 최재호도 이런 경향을 보이긴 하지만 이쪽은 히야마와 강수진의 절륜한 열혈 캐릭터 연기와 비교되면서 까인 탓이라는 점이 다르다. 당시의 최재호는 샤우팅이 약했던 시기라서 1화에서도 열혈 연기가 아슬아슬했던 게 2화부터는 성대에 무리가 가서 탈력이 심해졌기에 더더욱 까였고 이 때문에 반성 하겠다고까지 언급했을 정도.[6] 하지만 일부 팬들은 열혈 캐릭을 뺀 나머지는 죄다 미스캐스팅이라고 한다. 그만큼 히야마 하면 열혈 캐릭터라는 인식이 너무 깊게 박혀있어서 실제 연기가 좋든 나쁘든 상관없이 열혈캐를 제외한 캐들의 평가가 이상하리만치 박한 셈. 대표 분야가 아닌 분야에서 열연을 펼쳐줘도 팬들은 알아봐주지 않은 채 무작정 미스캐스팅 취급을 하면서 열혈 전담 성우라는 인식을 박아놓기만 하니 당연히 탐탁지 않게 여길 수 밖에 없다.[7] 오른쪽의 동상은 콘가라동자 라는 부처상으로 몇백년전에 만들어진 동상이다. 인터넷에서는 히야마와의 유사함때문에 화제가 된적이 있었다.[8] 이 두 가지가 비만의 원인이기도 하다.[9] 상단 부분 사진 두 개가 그 증거.[10] 살을 뺀게 꼭 친구들이 놀려서만은 아니다. 과거에는 실력만 있으면 생긴거 상관안하는 주의였지만 요즘은 일본에서도 팬들의 취향이 성우들도 어느 정도의 비주얼을 갖추는걸 요구하는 시대다보니 기존 고참성우들의 경우 히야마 노부유키뿐만 아니라 외모관리 하는 성우들이 늘어났다. 비슷한 예로 치바 스스무도 살인적인 감량에 성공해서 후덕했던 외모였다가 얼굴에 뼈가 보일 정도로 살을 뺀적이 있다.[11] 토치카는 08소대에 단역으로 출연한 적이 있다.[12] 2011년에 츠루가 성의 기와는 이전과 같은 붉은 기와로 복원됐다.[13] 생일과 데뷔 년도 둘 다 토시유키가 좀 더 빠르다. 게다가 토시유키는 음력 66년생이기까지 하다.[14] 토시유키는 2011년에 퇴사하고 액셀원을 설립했다.[15] 참고로 셋 다 67년생에 사이도 매우 좋다. 그리고 하야시바라는 오마에라의 장내 아나운스도(아나운스만) 해주고 있다.[16] 여장의 임팩트 때문인지 여장하는 이벤트(...)로 아는 사람도 있지만 여장은 할 때도 있고 안 할 때도 있다고 한다. 게스트로 자주 오는 스기타 토모카즈는 처음 게스트로 나왔을 때 말하길 여장하고 가는 이벤트인 줄 알았다고...[17] 해당 드라마 CD에서 맡은 캐릭터의 성격이 히야마는 평소 자주 맡는 활기찬 성격이고 모리카와도 평소 자주 맡는 쿨한 성격이다.[18] 본래는 이런 의미인 불교 용어지만 어째선지 현대에는 남한테 떠맡기기, 남한테 의존하기 같은 뜻으로도 쓰인다고 한다. 이런 뜻으로 쓰는 건 오용이라는데 대중적으로 쓰이고 있는 모양.(참고) [19] 굳이 차이점을 찾자면 옛~날에는 히쨩이라고 안 불렀다는 점 정도가 있다.[20] 같이 있던 모리카와 토시유키도 말리려다가 휘말려서 맞을 뻔했다.[21] 트윗의 내용은 "와세다 캠퍼스에서 한 산책 즐거웠다^^ 히야마와 호시 군의 토크 이벤트도 하는구나☆" 라는 내용. 실제로 2015년 10월 25일 와세다 대학 캠퍼스에서 노부유키와 호시 소이치로 둘이서 토크쇼를 했다.[22] 褒め殺し. 대략 필요 이상으로 칭찬해서 오히려 상대를 곤란하게 만든다는 뜻이다.[23] 하켄의 경우는 실제로 작중 이곳저곳 다니긴 하다만 파견이 일본어로 하켄(派遣 はけん)이다(...). 니코동 등에서 보면 그냥 파견이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다. 참고로 하켄 브로우닝의 하켄은 가타카나로 ハーケン.[24] 다만 발음은 같지만 한자는 다르다. 쿄스케는 南部 카구야는 楠舞[25] 줄여서 아니메지유라고 부르고 원제는 " 인터넷 라디오 히야마 노부유키의 아니메지유 ".[26] 73회는 아마가미 SS의 하루카 역 이토 시즈카, 74회는 아마가미 SS의 카오루 역 사토 리나 [27] 2008(엔딩 때만), 2010 2일차 낮/밤, 2016 1일차[28] 2008년에 와타나베 아케노가 나왔고 히야마도 나오긴 했지만 히야마는 정식 출연은 아니고 공연 종료 직전에 잠깐 나왔다.[29] 둘 다 슈퍼전대 시리즈에서 정의의 편에 캐스팅된 적이 한 번도 없는 공통점도 존재한다. 차이점이 있다면 히야마는 알다시피 악역을 주로 맡았고, 강수진은 한 술 더 떠서 아예 슈퍼전대 시리즈에 캐스팅 된적이 없다.[30] 내가 운명, 너에게는 날개를(2007년 10월)의 루드 라사 역, 새벽의 호위(2008년 3월)의 오쿠모토 라이타 역, G선상의 마왕(2008년 5월)의 마왕 역, 은의 관 푸른 눈물(2009년 5월)의 아사노 야스히로 역, 진심으로 날 사랑해라!!(2009년 8월)의 이노우에 쥰 역, 새벽의 호위~죄깊은 종말론~(2010년 4월)의 류 역.[31] 표기만 다르지 읽는 법은 같다.[32] 죄깊은 종말론에는 신규 캐릭터로 ほうでん亭プリスケ가 맡은 캐릭터가 나오기는 한다.[33] 라디오 드라마가 먼저 방송된 뒤 라디오 이후의 시점을 무대로 한 OVA가 제작됐다. 제작진 중엔 우주의 기사 테카맨 블레이드의 시리즈 구성을 담당한 세키지마 마요리가 각본을, 캐릭터 디자인을 담당한 사노 히로토시가 작화 감독과 캐릭터 디자인을 담당했다.[34] 나베를 해먹을 때 국물의 양, 재료를 넣는 순서나 위치, 불 세기 등에 대해 지시를 하는 사람을 뜻하며 만들진 않고 따지기만 하는 사람도 있고 직접 만드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 [35] 하야시바라는 99년까지 아트비전 소속이었다.[36] 싸움에 지고 도망치는 무사를 뜻한다.[37] 야마칸과는 아무 관련 없다. 아니메지유의 초대 디렉터이기도 해서 히야마하고 친하다. 현재도 아니메지유 버스 투어에 같이 참가해주기도 한다.[38] 인형탈 안의 사람이(?) 더웠는지 부채질하는데 유카리가 어디 틈이라도 없냐고 물어보니까 인형탈이 스스로 치마를 올렸다.[39] 트윈엔젤에 대해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은 알겠지만 이 작품의 팬 대다수는 남자다.[40] 이벤트에 성우는 노토 마미코타무라 유카리만 나왔다. 사회자는 야마켄.[41] 격주로 화요일에 갱신됐는데 홀수 회는 라디오, 짝수 회는 오리지널 라디오 드라마가 방송됐다. 드라마를 제외하고 히야마와 코야마가 한 라디오만 세면 전체 17회 중 총 9회.[42] 타무라 유카리는 데뷔했을 당시엔 아트비전 소속이었고 2007년 1월에 아임 엔터프라이즈로 옮겼다. 현재는 아뮬레토 소속.[43] 공식 사이트에 나와있는 개요엔 보트 레이스 에도가와에서 개최되는 올 여자전의 이미지 캐릭터를 이용한 공인 스핀오프 기획이라고 나와있다.[44] 야마모토 노조미는 아니메지유 90회 때 UN-GO의 카이쇼 리에 역으로 게스트로 온 적이 있고 요시무라 하루카SHIROBAKO에서.[스포일러] 다닉의 최후에 대해 " 오키아유 료타로하나가 돼서 우치야마 군에게 당했다. "[46] 6년 전 92회 때도 게스트로 왔다. 그때는 킬 미 베이비오리베 야스나 역이었고 165회는 킬링바이츠의 실황(시노자키 마이) 역.[47] 라디오 시작하고 버스 투어 관련 메일을 읽는 중 짤막한 대화도 주고받고 이후 게스트 소개할 때 상큼하게 자기소개 한 뒤 (게스트로 오게 되어)매우 기쁘다면서 연회라니 좋겠다며 자기도 팬들 사이에 섞여서 가고 싶다고 말했다. 히야마 왈 "너와는 오늘 처음으로 만난 걸 텐데 뭐냐 이 거리감은ㅋㅋ"[48] 기념할만한 첫 주연작이다. 역시 이 때부터 용자왕의 기질이[49] 칸자시의 애니메이션에 등장[50] 2기 5화 작중에 등장한 도키메키 메모리얼 Girl's Side 패러디 게임 내의 캐릭터.(...)[51] 극중극 <그레이트 사이아맨 vs 미스터 사탄>의 그레이트 사이아맨 역할 남자배우.[52] 성우의 별명과 작품 특성을 고려해보면 사실상 노린 캐스팅(...). 애니메이션 본편 이외에 실사 파트에도 출연하였다.[53] 이니셜D 캐릭터이다. 물론 당연하듯이 배역을 맡았다.[54] 같은 시기에 클래시컬로이드가 방영하면서 본의아니게 황당한 네타가 되었다.[55] 야애니인데도 스태프롤에 본명으로 표기되어있다.[56] 이 명의로 나온(한자까지 똑같다) 야애니가 이거 말고 하나 더 있는데 목소리가 다른 걸로 봐선 다른 성우인듯 하다.[57] 미소녀전사 세일러문 SuperS 세일러 9전사 집결! 블랙 드림 홀의 기적의 동시 상영작[58] 주로 08소대나 가오가이가 등과 관련된 네타 대사를 내뱉기 때문에 들어볼 가치가 있다. 게다가 열혈이다(…). 히야마 베가 병사 히야마 연방 병사 [59] 14에선 성우가 미토 코조로 변경.[60] DLC 4탄으로 추가.[61] 1월 1일 ~ 1월 9일 록맨 콜라보로 기간 한정 참전[62] 산달폰은 애니에서 라이카 루트가 짤려버린 바람에 애니에 등장하진 않았다.(라이카는 일단 나오기는 한다) 드라마 CD를 들어보면 나도 나오고 싶었는데 너 때문에 나까지 짤렸다면서 라이카한테 화풀이해댄다(...)애니를 보면 안나와서 다행인 걸지도 모른다[63] 한국판은 원로 성우 김태훈이 맡아서 일본판과 분위기가 완전히 뒤바뀌었다.[64] 지금까지 맡던 특촬물 역 중 사상 처음으로 맡은 선역 캐릭터... 보시다시피 특촬물에서는 거의 매번 악역만 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