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히로인

최근 수정 시각:

1. 여성 영웅2. 창작물
2.1. 관련 문서2.2. 주요 성우
2.2.1. 한국2.2.2. 일본2.2.3. 미국
3. 판타지 마스터즈의 이벤트 유닛 카드

1. 여성 영웅[편집]

Heroine, 영웅 hero의 여성형 단어다.

역사적으로 실존 영웅들은 대다수가 전쟁 영웅이고 상대적으로 전쟁에서 활약을 보일 기회가 적었거나 묻어있는 여성의 경우 그 수가 극히 제한적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잔 다르크이고 그 밖에 중국 최초의 여장군 푸하오, 일본토모에 고젠, 베트남쯩 자매 등이 있다. 한편 일국을 다스리는 왕으로서 왕조의 부흥을 이끈 사례는 다수 존재한다. 스페인이사벨 1세, 영국엘리자베스 1세, 앤 여왕, 빅토리아 여왕, 러시아예카테리나 2세 등이 유명하며, 고대사에서도 팔미라 제국제노비아, 아시리아삼무 라마트, 켈트부디카 등의 사례가 있다. 그 밖에 유관순, 포카혼타스, 캐서린 헵번, 말랄라 유사프자이, 프리다 칼로, 마더 테레사, 마리아 몬테소리, 마리 스쿼도프스카 퀴리, 시몬 드 보부아르, 버지니아 울프, 아멜리아 에어하트, 플로렌스 나이팅게일, 헬렌 켈러, 안네 프랑크, 오드리 헵번, 마돈나 등과 같이 치열하고 뜨거운 삶을 통해 타인에게 영향을 끼친 경우도 넓게는 영웅적인 행동으로 볼 수 있다.

마블 코믹스디시 코믹스의 여자 캐릭터들도 설령 작품 내 비중이 낮더라도 개개인을 영웅으로 보아 히로인이라고 한다. [1] 그러나 굳이 여성형 단어인 heroine을 쓰지 않고 hero라고 하는 경우가 많다. 디시, 마블 등의 영화를 보아도 여성 영웅들도 그냥 히어로라고 하지, 히로인이라는 단어는 쓰지 않는다. 덧붙여 영어의 많은 여성형 단어들이 성차별 논란으로 사라져가고 있는 추세이기도 하다.

본래 영어 단어의 정확한 발음은 【heroʊɪn】이며, 이를 한글로 옮기면 '헤로인'[2]이나 2016년 6월 29일 부로 '히로인' 표기가 맞도록 바뀌었다. 링크 '헤로인'이라고 하면 보통 마약부터 떠올리기 십상이라 이 이전에도 틀린 줄 알면서도 '히로인'이라 쓰는 예가 많았다.

2. 창작물[편집]

1번 영웅 뜻에서 파생된 단어[3]사전적 정의에 따르면 "(전형적으로) 우수한 자질을 가지며 독자가 공감할 것으로 기대되는, 책, 연극, 영화 등의 여성 주인공"이다. 미녀 삼총사, 프렌즈, 섹스 앤 더 시티 등과 같이 여성 주인공 둘 이상이 비슷한 비중을 차지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해외에서 heroine이라는 단어는 1번 영웅의 뜻이 강하여 그 외에는 잘 쓰이지 않으며 주인공이라는 말은 거의 protagonist, lead character, main character[4] 등으로 쓰인다. 한국에서도 일본의 영향을 받은 나무위키 포함 서브컬처 쪽 커뮤니티 외에는 거의 쓰이지 않는 단어다.

주인공이 한 명만 있는 경우에 (그나마) 가장 비중이 높은 (주인공이라고 볼 수 없는) 한 명의 여성 캐릭터를 히로인이라고 칭하거나 (비중 분량을 생각하지 않고) 남성 주인공과 결혼 등으로 맺어지는 한 명의 여성을 히로인으로 잘못 칭하는 경우가 잦다.[스포일러] 대표적으로 블리치나루토의 경우 히로인이라는 단어의 정의 자체가 일치하지 않는 상태에서 결론 없는 토론이 자주 일어났다. 그러나 엄밀히 말해 블리치, 나루토 둘 다 히로인이 없다.[6]

또한 상당수의 하렘물의 경우 여성 캐릭터의 비중이 분산되어 남성 캐릭터의 비중에 비해 현저히 낮아져서,[7] 작가가 특별히 캐릭터를 밀지 않는 한 여자 주인공은 존재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중학교 국어시간에 배우는 작품, 하렘물의 원조격 문학인 구운몽의 팔선녀를 주인공이라고 배웠는지 생각해 보자.

연애 게임은 남성향, 여성향을 가리지 않고 연애 장르의 특성상 주연들이 공략 캐릭터라는 이름으로 여러 명으로 나뉘어져있고 그 중 하나를 선택해 게임을 진행하는 식으로 구성되어있어서 히로인의 의미 왜곡에 영향을 끼치기도 했다. 또한 장편 작품이 장기간 연재되는 경우에도 등장 인물이 늘어나 팬들의 인기 추세가 변화하고 이를 작가가 작품에 반영하면서 주연이 바뀌는 경우도 있다. 이로 인해 타이틀 히로인, 페이크 히로인, 진 히로인 등과 같은 집단연구들이 난립하는데 이는 재플리쉬다.

심지어 히로인이라는 개념이 도움을 받거나 수동적으로 행동하는 캐릭터라는 의미로도 왜곡되어, 여주인공이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남주인공이 도움을 받는 경우 여주인공을 히어로, 남주인공을 히로인으로 칭하기도 한다. 건퍼레이드 마치시바무라 마이(女)-하야미 아츠시(男), 위치 크래프트 워크스카가리 아야카(女)-타카미야 호노카(男)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히로인이라는 단어가 여러 가지 의미로 변질되어 사용되는 것은 성평등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은 현상이다. 해외에서는 여성형 단어들조차 성차별에 대한 비판으로 안 쓰는 추세인데 이미 차별적인 여성형 단어를 뜻마저 성차별적으로 바꿔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나무위키도 이 문제가 심각한데, 등록된 거의 대다수의 만화 캐릭터의 문서에서 남자가 메인으로 나오면 '주인공', 여자는 '히로인' 이라고 서술하는 경우가 매우 많다. 일본만화 항목들의 경우 일일이 손쓸 수 없는 수준이며, 마블이나 디시의 여성 캐릭터들(페퍼 포츠, 크리스틴 팔머 등)조차 "히로인"이라고 서술해놓은 경우가 많다. 그리고 원더우먼스티브 트레버 항목에는 스티브가 히로인이라고 취소선 드립이 쳐져 있었다.

과거 일본 만화에서 ('공략대상' 이라는 왜곡된 의미로 사용된) 히로인들의 경우 여기를 들어가보면 알 수 있듯이 (행동패턴이야 좀 갈리지만) 성격패턴이 꽤 한결같았으며(...)[8] 연재하는 잡지사 쪽에서 그런 거 안 넣으려는 작가한테 그런 류의 히로인을 추가하라고 한 적도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그 시절에도 히로인들 류에서 전통 패턴에서의 예외는 항상 있었고 요즘에는 그 유형이 매우 다양해져서 전통적 패턴의 히로인들을 오히려 보기 힘들어뵐 지경.[9][10]

2.1. 관련 문서[편집]

2.2. 주요 성우[편집]

영화에서 주로 주연을 연기하는 배우들과 조연을 연기하는 배우들 사이에 구별이 있듯이 성우도 주로 주연을 연기하는 성우 층이 존재한다.

2.2.1. 한국[편집]

2.2.2. 일본[편집]

2.2.3. 미국[편집]

3. 판타지 마스터즈의 이벤트 유닛 카드[편집]

카드 텍스트는 사호노가 쫑나고 새로 시작하는 것을 이야기한다.

특능이 무기 봉쇄로 쓰여있으나 하나 더 있다. 워터히어로나 다른 히어로 계열처럼 자기가 히어로 상태가 영구부여가 되는 것이 아니라 자기 레벨 미만의 자신 필드외 아군 필드 유닛들에게 히어로 상태를 부여시킨다. 즉, 레벨 3 이하의 위니들에게 히어로 상태를 부여시킨다.

전체 속성 최강자전의 상품이었으므로 속성 최강자전에서 각 속성 히어로를 얻는(=최소한 하나의 속성리그에서 4승 이상)을 한 유저에게 얻을 권한이 돌아갔다.

[1] 예를 들어 배대슈에 나온 원더우먼이나 아이언맨3에 나온 블랙 위도우같은 경우. 이는 반대로 남자캐릭터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조연이나 단역으로 나오더라도 영웅이라는 뜻에서 히어로라고 칭한다.[2] 헤로윈에 가깝게 발음한다.[3] 히어로와 마찬가지로, 고대 문학의 주인공은 곧 영웅이었기 때문에 생겨난 뜻이다.[4] '주요 캐릭터'로 주조연까지 포함하여 얘기하는 경우가 많다. 원피스로 따지면 밀짚모자 일당 전원이 main character다. 약칭은 MC.[스포일러] 꼭 여주가 한 명이어야 할 이유가 없음에도 "한 명"에 집착하는 경우가 많다. 성별이 반대인 순정만화 팬덤에서도 종종 이런 현상이 일어난다. 예를 들어 <파라다이스 키스>가 명백히 히카리와 죠지의 이야기임에도 불구하고 마지막에 히카리가 히로유키랑 결혼한 모습이 나왔단 이유로 히로유키를 남주로 칭하거나, 주인공이 여러 명인 작품인 허니와 클로버에서 하나모토 슈지하나모토 하구미와 이뤄졌다는 이유로 "한 명"의 남주로 칭하는 것이다.[6] 주인공은 각각 쿠로사키 이치고, 우즈마키 나루토 한 명 뿐이다. 우치하 사스케가 주인공이 아니듯 하루노 사쿠라도 주인공이 아니며, 원피스를 예로 들면 우솝이 주인공이 아니듯 당연히 나미도 주인공이 아니다.[7] 반대로 독자층에게 인기 있는 이성 캐릭터들을 부각시키기 위해 하렘물에서 남성 캐릭터의 비중을, 역하렘물에서 여성 캐릭터의 비중을 낮추는 경우도 있다.[8] 주도적이고 활달한 히로인이 없던 건 아니지만 야마토 나데시코로 대표되는 류의 얌전하고 아주 적극적이진 않는 (약간 한 발 물러나있는 타입)의 히로인들이 많았다.[9] 게다가 요즘엔 마냥 수동적이고 나약한 이미지의 히로인에 대해 답답하다고 까는 의견까지 있다. 덕분에 요새는 히로인들도 어느 정도 전투력을 갖추거나, 주인공보다 더 쌔게 묘사되거나 당당하거나 강단있거나 뒤에서 밀어주기보단 자기가 주인공을 끌고다니거나 폭력녀거나 하는 등 매우 세분화되었다.[10] 미연시가 발전하면서 다양한 매력과 다양한 성격특징을 가진 히로인들을 루트마다 세분화시켜야하는 점도 한 몫 했을듯하다.[11] 단순 공략캐 뿐만이 아니라 정말로 주인공의 위치를 담당하는 여성까지 포함할 수도 있다. 이 경우 말 그대로 여성 주인공이므로 타이틀을 차지해도 모자람이 없기 때문.[12] 70년대의 히로인 전문 성우로서 이름을 알렸다.[13] 여동생+로리+츤데레 속성을 자주 전담한다.[14] 위의 시마모토 스미와 함께 8, 90년대 히로인 전문 성우로서 이름을 알렸다.[15] 일명 하나자와 무쌍. 하지만 지나친 광푸쉬와 연기력 논란으로 호불호가 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