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부와 놀부(웹툰)

최근 수정 시각:

파일:heungnol_main.jpg

흥부와 놀부

글/그림

푸른젖꼭지

연재 사이트

탑툰

연재 날짜

2017년 5월 29일~

연재 요일

매주 화요일 연재

장르

판타지 코믹

보러가기

1. 개요2. 스토리3. 등장인물
3.1. 흥부3.2. 놀부3.3. 도깨비3.4. 돌쇠→방자

1. 개요[편집]

탑툰에서 2017년 5월 29일부터 매주 화요일에 연재를 시작한 전연령 웹툰이다. 해당 플랫폼 화요일 웹툰 중 성인과 비성인을 통틀어 8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비성인 부문에선 청소부K를 바짝 뒤쫓고 있다.

아마추어 시절 '배트게이'와 '메갈우먼'으로 이름을 알렸던 푸른젖꼭지 작가의 작품으로 DC 마블이 연상되는 작화와 각종 패러디와 에드립을 엿볼 수 있는 작품이다. 전통 고전 흥부전를 모티브로 하고 있으며 작중에는 혹부리 영감, 선녀와 나무꾼, 금도끼 은도끼 등 고전 명작의 소재들도 등장한다.

배트맨의 게이 패러디물로 인기를 끈 작가답게 아메리칸 코믹스나 게임, 영화 등 서구권 작품의 패러디가 한가득 들어가 있다. 일례로 선녀옷 에피소드에 등장하는 선녀와 나무꾼의 사슴과 사냥꾼은 각각 흑인 갱스터와 백인 마피아 보스로 재해석되었고, 바이오쇼크, 헬다이버즈등 게임의 패러디라던지 한 회차는 거의 통째로 인퍼머스: 세컨드 선의 패러디다.

2. 스토리[편집]

평소 음주와 유흥을 즐기는 흥부는 음식을 구해오라는 아내의 등쌀에 떠밀려 친형 놀부의 집으로 향했지만 그곳에서도 아이들이 먹을 쌀을 얻기는 커녕 자신이 마실 술만 챙겨 올 뿐이다.

밤이 어두워지자 갈 곳이 없어진 흥부는 밤을 보내기 위해 어릴 적 뛰놀던 뒷산으로 향했다. 추억에 젖어 흥겨운 가락을 뽑아내자, 노랫소리에 이끌려 도깨비가 찾아왔고, 도깨비는 흥부의 노래 실력과 조선 최고의 부를 교환할 것을 제안했다. 흥부는 별다른 고민없이 그 제안을 승낙했는데......

3. 등장인물[편집]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3.1. 흥부[편집]

파일:heungnol_nol.jpg
원작에서는 성실하고 가정적인 모습으로 그려지지만 해당 작품에서는 음주와 유흥을 즐기는 방탕한 인물로 등장했다. 조선 최고의 부를 얻자마자 아내와 이혼을 했고 기녀 5천명을 자신의 집에 들일 정도로 탐욕적인 인물이다. 자신의 부유해지자 방법을 알아내려는 놀부를 이용해 자신의 탐욕을 채우는 악랄한 모습까지 보였다.

11화부터 본격적으로 활약하기 시작하는데, 도끼 3개로 3도류[1]를 펼쳐 부x괴물로 변한 놀부를 쓰러트린 다음 영혼까지 흡수하는 심상치않은 모습을 보여줬는데 12화에서 어렸을 적에 흥부의 몸에 악령이 씌여 엄청난 마력과 초능력을 얻었음이 밝혀졌다.

3.2. 놀부[편집]

파일:heungnol_heung.jpg
원작과 마찬가지로 탐욕적인 모습으로 묘사되었다. 흥부가 부유해진 원인을 알아내기 위해 흥부가 주는 미션(?)을 수행하는 굴욕적인 모습으로 묘사된다. 온갖 수난 끝에 기껏 모든 미션을 수행한 다음 도깨비를 찾아갔지만 흥부에게 사기 당했다는 것을 안 도깨비에 의해 괴물로 변했고 흥부의 집과 마을을 파괴하던 도중 때마침 도착한 흥부에 의해 퇴치되고 영혼을 흡수당해 최후를 맞은 줄 알았지만......

사실 흥부의 오른팔 속에서 살아있었고 흥부의 오른팔에 깃든 이후 흥부의 오른팔을 자유자재로 조종할 수 있게 되었으며 글씨를 쓰는 것으로 흥부와의 의사소통도 할 수 있게 되었다.

3.3. 도깨비[편집]

파일:heungnol_doggaebi.jpg

프롤로그에 등장하여 흥부를 부자로 만든 장본인. 수염이 있고 우락부락한 근육질 남성의 모습을 하고 있지만 사실은 여자다.[2] 흥부에게 조선 최고의 부를 선사할 정도로 막강한 권능을 지니고 있다. 사기를 당했다는 사실을 알자 복수를 다짐하게 되고 흥부처럼 부를 얻기 찾아온 놀부를 부x괴물로 변모시켜 흥부에게 복수할 것을 명령하나 실패한 뒤 흥부를 처단하기 위해 자신의 부하들을 보냈다.

3.4. 돌쇠→방자[편집]

파일:heungnol_dol.jpg
놀부의 종. 작중 개그 캐릭터를 담당한다. 충성스러운 모습을 보이기도 보이기도 하나 주인을 바꾸는 기회주의자적 면모를 보인다. 12화에서 이몽룡에게 '방자'라는 새 이름을 받았다.

[1] 가문 대대로 전해진 쇠도끼+놀부가 산신령에게서 빼앗아 흥부에게 넘긴 금도끼&은도끼[2] 이미 푸른젖꼭지는 MEGAL WOMAN미들어스:쉐도우 오브 메갈존에서 메갈 우먼들을 이종족 남성의 형태로 표현한바 있다.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