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식

최근 수정 시각:

休息

1. 사전적 의미2. 마비노기생활 스킬
2.1. 수련
3. 레벨 디자인적인 휴식

1. 사전적 의미[편집]

특정한 노동(머리를 쓰는 정신노동, 몸을 쓰는 육체노동 둘 다 이에 해당) 후 몸이나 머리를 식히는 것. 적당히 퍼질러 앉거나 누워 쉬는 것이 기본이지만 과도한 육체 노동 후에는 팔과 다리를 주물러주거나 느릿하게 걸어다니면서 근육을 이완 완화 시켜주는 편이 좋다. 또한 과도한 수면은 역으로 피로를 더 가중 시키기도 한다. 업무 중간중간에 음료수 한 잔, 편히 앉아 쉬기 등등은 능률을 올려준다. 최대한 쉬어보도록 노력해보자. 어떻게 보면 진정한 만병통치약인 셈이다.

2. 마비노기생활 스킬[편집]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마비노기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휴식 (Rest)

1랭크까지

AP 소모량

204

능력치 보너스

생명력+ 90, 체력 + 1

생명 회복 속도 120% (F랭크) ~ 600% (1랭크)

마나 회복 속도 150% (5랭크) ~ 300% (1랭크)

스태미나 회복 속도 150% (F랭크) ~ 600% (1랭크)

부상 회복 10초당 1point (F랭크) ~ 5초당 1point (1랭크)

휴식 시 포션 중독 완화 (1랭크)

휴식 마스터

입수 불가

사용하면 주저앉으며, 체력 / 스태미나 / 부상 회복속도가 증가한다. 휴식 상태에서 응급치료를 받으면 효율이 늘어나며 캠프 파이어 주위에서 휴식을 한 상태로 음식을 먹을 경우 쉐어링으로 같이 휴식하는 사람들과 음식을 나눠먹을 수 있다. 던전에서는 캠프파이어가 없다면 휴식을 해도 부상이 회복되지 않는다.

캐릭터의 성별과 착용하고 있는 의상에 따라 앉는 포즈가 달라지기에 데브캣 스튜디오의 초기 근성을 엿볼 수 있는 스킬이기도 하다. 이후 옷은 수십종류 추가되었지만 휴식 포즈는 성별별로 한 가지씩(9랭크 휴식 포즈) 추가되었을 뿐이다. 9랭크 이후로는 의상을 뭘 입든 휴식 포즈가 하나로 통일된다. 베개 같은 특정 아이템은 제외

G6때 휴식 9랭크가 되면 고유의 휴식 포즈를 취하게 되어서 개성을 원하는 유저들이 찍기도 하며 E랭크 때 체력+1이 있어서 체력을 올리기 위해 E랭크까지만 올리기도 한다. 휴식 관련 인챈트는 2개 있는데 한 개는 연습 랭크일 때 방어 3을 올려주는 다이어울프 인챈트가 있고, 7랭크 이상일 때 최대 대미지 6~12, 8랭크 이상일 때 행운 20을 올려주는 고대의 인챈트가 있다.

과거에는 의지 페널티가 있었으나 2012년 7월 패치로 삭제되었다. 그런데 노라가 휴식스킬을 찍으면 의지가 깎인다는말은 2014년 6월이 되어서도 수정되지가 않았다. 그냥 귀차니스트화 된다는 의미로 받아들이자

2018년 3월 8일자 패치로 1랭크까지 해금되었으며 5랭부터 마나 회복 효과, 1랭부터 포션 중독 완화효과가 추가되었다. 단 포션 중독 완화는 치료 온천처럼 몇초만에 되는 게 아니라 느리게 줄어드는 방식이여서 별로 의미는 없다는 게 중평(...) 거기다가 1랭을 찍는다 해도 사람들이 가장 기대하던 휴식 포즈 변화도 없다.

2.1. 수련[편집]

승급 방법이 비슷한 다른 스킬들과 비교해보면 퀘스트도 쉬운편이고 책의 가격도 싼 편이기 때문에 모험가 달인작을 할때 많이 올리는 스킬...이였는데 1랭까지 업데이트 되면서 6랭부터는 좀 힘들어졌다.

  • F랭 - 캐릭터를 생성하면 주는 튜토리얼 퀘스트를 하다보면 준다.

  • E랭 - 힐러집 아르바이트를 세 번 하고 마누스와 '스킬에 대하여' 키워드로 대화.

  • D랭 - 티르코네일 여관 앞에 있는 노라의 호감도를 올려 비밀상점을 열면 나오는 책 <휴식의 지침>을 정독한다. [1]노라가 좋아하는 아이템은 빵.

  • C랭 - 던바튼 힐러집에 있는 마누스의 특별상점을 열어야 한다. 특별상점에 대해서는 마누스 항목 참고. 참고로 휴식 2랭 승급책도 팔기 때문에 이때 같이 사두면 좋다.

  • B랭 - 켈라 베이스 캠프의 탐험 퀘스트 '검은 털을 가진 몽구스' 보상으로 얻는 책 <휴식을 위한 시간> 정독. 딱 봐도 알겠지만 검은 꼬리 몽구스를 스케치하면 된다. 검은 꼬리 몽구스는 메이즈 평원 동쪽부근에 서식하고 있다.

  • 9랭 - 스태미나 50% 이하 상태로[3] 켈라 베이스 캠프의 에피와 '스킬에 대하여' 키워드로 대화하고 얻는 퀘스트를 클리어. 조건 아이템은 야자열매와 개암버섯 5개로, 책 이름은 <낙원과 휴식>[4] 야자 열매는 켈라 베이스 캠프 바로 앞에있는 야자수를 치면 되고, 개암버섯은 두갈드 아일에서 밤에만 나오는 버섯을 캐면 된다. 스카하 마녀의 동굴에 있는 케이브사하긴을 잡다보면 간혹가다 나오긴 한다.

  • 8랭 - 칼리다 탐사 캠프의 켈피에게 '스킬에 대하여' 키워드로 대화 후 온천의 원숭이에게 음식을 주면 얻는 '원숭이의 털' 10개를 전달하면 된다. 굳이 요리를 해서 갖다바칠 필요는 없고 식재료면 되는데 싸고 간편한 재료로는 후추가 있다.

  • 7랭 - 알비 하급 던전[5] 보상방에서 낮은 확률로 나오는 책 <사례로 알아보는 건강한 삶의 비결> 정독. 참고로 아본에서도 낚인다!

  • 6랭 - 던바튼의 발터에게 '스킬에 대하여' 키워드로 대화 후 피오드 던전 일반에서 나오는 <깊은 숲속의 연인> 던바튼 서점 아이라에게 전달. 참고로 거래 불가다.

  • 5랭 - 이멘마하의 루카스에게 '스킬에 대하여' 키워드로 대화 후 와인 식초 1병과 100cm 이상의 라노산 연어를 1마리 전달해주면 된다. 와인 식초는 요리 스킬 3랭크에서 만들수 있는 발효로 이멘마하산 와인 포도와 물이 든 병이 필요하다. 파트너가 있으면 파트너에게 시키는 꼼수를 쓸 수도 있다.

  • 4랭 - 아본 연극 미션 중 난이도 하드에서 일정 확률로 획득 가능한 <누군가의 특별한 휴식 방법 -상->을 정독. 유저들간의 거래가능하다.

  • 2랭 - C랭에서 열었던 던바튼 힐러집에 있는 마누스의 특별상점에서 다시 판다. 특별상점에 대해서는 마누스 항목 참고.

  • 1랭 - 반호르의 이비에게 '스킬에 대하여' 키워드로 대화 후 퀘스트를 통해 곰인형을 만들어서 가져다주면 된다. 곰인형은 5랭크 옷본이며 재료는 최고급 옷감 2개, 질긴 실 5개, 낡은 곰 인형의 원단 1개, 마감재로 최고급 마감용 실 2개와 매듭끈 1개가 필요하다. 장식용 리본은 고급 가죽 1장과 굵은 실 5개로 물레에서 만들 수 있다.

3. 레벨 디자인적인 휴식[편집]

긴장 구역을 정신없이 통과하고 나면 플레이어의 심신은 피로해지기 마련인데, 이런 연유로 잠시나마 초반부처럼 난이도가 좀 느슨해진 안전지대에서 퍼즐을 통해 아이템 습득 혹은 경관을 여유있게 둘러보며[6] 휴식[7]할 시간을 잠시나마 주면서 등장하는 적 숫자나 액션 난이도를 리듬 타듯 서서히 이전 이상으로 만드는 것이다. 또한 앞으로 일어날 사건에서 중요한 단서를 주기도 하는데, 그 예로 아웃라스트의 대규모 추격신 막판 트레거 박사의 현혹에 낚여 휠체어에 묶인 채 데드신 수준의 고문을 당하는 부분이 있다. 근데 모순되게도 이게 긴장을 풀 수 없는 해당 게임 내에서 몇 안 되는 휴식[8] 시간이다. 게다가 화장실로 끌려가며 주변 구조들도 볼 수 있기에 나중에 이 경로로 빠져나갈 때 이때의 기억이 제법 도움이 된다.

만약 이것 없이 쉴 틈을 주지 않고 몰아붙인다면 피로해진 플레이어는 때려치거나 근성을 발휘한다. 다만 이럴 경우 하드코어 게임에선 오기를 발동시키는 시너지가 날 수 있지만, 가볍게 즐기는 캐주얼 게임일 경우 그 특성상 때려치기 쉽다.

[1] 이 책은 스카하 해변의 리버 사하긴 레인저가 드랍하기도 한다! 꽤나 자주나온다.[2] 내용은 임사체험으로, 각각 강타를 받아 쓰러진 여행자가 나오를 봤고, 별 5개 찐옥수수 먹고 기절해 나오를 보고, 활 맞고 쓰러져 유체이탈하다가 나오를 만났다는 스토리다.[3] 스태미나를 내리는 방법은 죽은척을 하거나, 무빙 캐스팅이 있으면 켜놓으면 된다.[4] 저자가 배를 타면 만날 수 있는 선장 카라젝이다. 내용은 죽으면 지루한 낙원 가기 싫고 즐길 수 있는 지옥 가고 싶다나…[5] 초보들을 위해 첨언하면 일반 던전을 하급 던전이라고 부르는 게 아니라 알비 던전에서 낮은 확률로 떨어지는 '알비 하급 통행증'으로 들어갈수 있는 던전이다.[6] 참고로 밸브에선 이 기법을 조망 위치라 부른다. 참고 이미지는 알릭스 밴스젤다 공주로 바꿔 하는 장면.[7] 물론 클리셰를 깨고자 자잘한 적들을 간헐적으로 갑툭튀 시킬 수 있으므로 '아주' 휴식은 아니다.[8] 물론 피가 튀기지만 할 수 있는 게 없으니 강제적으로 쉬는 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