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인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가수/한국, 마마무

파일:Semi_protect3.png
이 문서는 해당 문서에 기여 내역이 없는 사용자의 편집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사유는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ngel line

솔라

휘인

휘인 / WHEEIN

파일:WHEEIN-CONCEPTPHOTO.jpg

본명

정휘인(丁輝人)

출생

1995년 4월 17일,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1] / 23세

국적

대한민국파일:대한민국 국기.png

가족관계

부모님[2]

신체

158cm[3][4], 42kg, B형(Rh-)

종교

천주교 (세례명:가브리엘라)[5]

학력

전주양지초등학교
성심여자중학교[A]
원광정보예술고등학교[A]

소속사

RBW

소속팀

마마무

포지션

보컬[8], 퍼포먼스, 덕후몰이, 가장 도른자

별명

휘니, 후이런[9], 쿠쿠, 가장도른자, 강앚휘, 파우, 정잔망, 꼬모맘[10], 분휘기[11]

1. 소개2. 데뷔 전3. 데뷔 후4. 보컬 스타일5. 방송 및 활동
5.1. 2015년5.2. 2016년5.3. 2017년5.4. 2018년
6. 참여앨범7. 논란8. 여담
8.1. 타투

1. 소개[편집]

파일:흑휜.gif

마마무에서 보컬과 퍼포먼스를 맡고 있는 휘이익, 휘인입니다!”

화사와 더불어, 마마무 대표 음색 깡패
마마무 = 휘인 + 휘인 덕후 3명

대한민국의 4인조 걸그룹 마마무의 멤버. 보컬을 맡고 있다.

이름이 '정휘인'으로 상당히 특이한데, 휘인의 이모가 지어준 이름으로 만화를 좋아하던 휘인의 이모가 순정만화 인어공주를 위하여의 '조휘인'의 이름에서 따온 이름이라고 한다.[12]

2. 데뷔 전[편집]

어머니가 미대 출신으로 사진 예술을 하셔서 저절로 예술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그중에서 음악을 택하게 되었다고 한다. # 어머니를 닮은 건지 그림을 정말 잘 그린다. 못하는게 없어 참고로 브이앱에서 좋아하는 색이 뭐냐는 팬의 질문에 "안 예쁜 색이 없다, 모든 색을 좋아한다"고 답한적이 있다. 예술가 감성

휘인은 데뷔 전 팬텀의 'Under Age's Song'에 피처링으로 참여한 바 있다.

3. 데뷔 후[편집]

마마무의 대부분 곡의 후렴구를 꿰차는 멤버로서, 휘인의 코러스에 맞추어 솔라화사가 고음 애드립을 지르는 게 일반적 하이라이트. 휘인 킬링파트 모음 딜라일라 휘인파트 음색이 다했어요 멤버 중 마마무의 정체성에 가장 가까운 멤버로 평가받는다. 애초에 휘인과 화사를 가장 먼저 영입해 팀의 색을 정했다고.

빠져들만한 매력적인 포인트가 굉장히 많아 두터운 팬층을 소유하고 있다. 레이첼 맥아담스 닮았다 특유의 매력적인 이목구비를 가지고 있다.

파일:bnt휘니.gif
파일:골디휘인.gif

금발 흑발 깐휜 덮휜 안 어울리는 게 없다
특이한 웃음소리휠륨가스 케헤헿 눈에 띄는 보조개, 넘치는 애교, 델렐레 등 다양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덕몰이를 위해 태어난 자 그이름 정휘인 이런 끼 때문에 소녀시대의 태연이 연상된다는 사람도 많다.

20살때 커버한 Lloyd의 Lay It Down 영상으로 보컬은 물론이고 휘인의 뛰어난 춤 실력까지 볼 수 있다. 문별과 함께 공식적인 마마무의 퍼포먼스 담당으로서 춤도 굉장히 잘 춘다. 아마 이 정도면 걸그룹 멤버로서 브레이크 댄스로는 손에 꼽힐 것 같다. 잘 추는데 귀엽다 꼬물꼬물 오빠차댄스도 졸귀

4. 보컬 스타일[편집]

휘인 음역대 영상. 현재 확인된 바로 진성 3옥 파#까지 올라간다.

마마무 개성보컬의 한 축, 가장 기교있는 보컬을 담당한다.

기교나 테크닉을 담당하고 있다. 흑인 R&B 뮤지션들이 자주 쓰는 꺾기형 기교[13]를 수준급으로 구사한다. 창법상으로만 보자면 아리아나 그란데와도 비슷한 점이 많다. 휘인 스스로 아리아나 그란데를 매우 좋아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맑은 듯 하면서도 살짝 간드러지고 날카로운 특유의 음색이 매력적인 보컬. 살짝 코에 걸친듯한 비성을 적절하게 쓸 줄 알며, 강약 조절, 비브라토 조절 등 또래에 비교했을때 굉장히 뛰어난 보컬실력을 지녔다. 첫 음을 밴딩해서 내는 경우가 많아 목소리만 들었을때는 살짝 올드한 느낌이 있으나 이게 마마무 특유의 레트로 스타일의 음악과 궁합이 좋아 전체적으로 호평을 받고 있는 중. 대표적으로 에스나와 함께한 <AHH OOP!>에서 매력이 돋보인다고 할 수 있다.

고음에서 가성을 주로 사용하지만 파워풀한 애드립을 요구할땐 기교를 좀 더 잘 낸다는 평이 많다. 살짝 날카로운 특유의 음색이 음을 밴딩하거나 기교를 부릴 때 굉장히 확 튀기 때문에 솔라가 보통 고음을 하면 거기에 살짝 낮은 음을 얹어 화음을 쌓거나 기교를 내면서 노래를 더 풍성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150925 MBC 추석특집 듀엣가요제-단발머리 고음애드립 참조)

화음병에 걸렸다며 <으르렁>, 생일축하노래 등 어떤 노래든지 화음을 잡아내는 모습을 보면 음감도 좋은듯 하다. 타고난 절대음감이거나 피나는 연습의 결과일듯

휘인의 감성과 음색, 테크닉, 음역을 한번에 확인하고 싶다면 부담이 돼 (Produced by Jung Key)를 들어보는 것도 좋다.

5. 방송 및 활동[편집]

5.1. 2015년[편집]

7월 26일 미니 팬미팅에서 사뢍훼 소동을 일으키기도 했다. 아 이 언니도 이쒔써 나랑 가치 했어 사뢍훼~ 사뢍훼~

8월 23일 마마무 첫 공식 팬미팅 1회차, 마지막 곡인 Mr.애매모호를 부르기 전, 스피커 선에 걸려 넘어져 다리가 삐었다. 그 후 공연은 5분간 중단되고, 나머지 멤버들이 "휘인이 대신 따라불러주세요"라고 호응을 유도하며 공연을 마무리 지으려고 했으나, 응급처치를 받은 휘인이 슬리퍼를 신고 절뚝대며 나와 공연을 무사히 끝마쳤다. 다리를 다친 휘인이 구두를 신지 않아 본인만 키가 작다고 투정을 부리자 다른 멤버들도 구두를 벗어 던지고 모두 함께 슬리퍼를 신는 훈훈한 광경을 연출하기도 했다. 몇 시간 간격을 두고 열리는 2회차에서는 앉아서 진행했다고 한다. 그 후 팬카페에서 한의원에서 침맞는 모습 등을 인증하였다.문별도 아육대에서 부상입고 8월은 맘무에게 액운이 끼었나 다칠때마다 무무들은 철렁

8월 29일 불후의 명곡 2 방송분에서 "마마무가 엄마가 없다는 뜻이냐" 라는 조영남패드립에 의연하게 "멤버들은 모두 엄마가 있다"고 대답하며 제대로 마마무의 뜻사실 끼워맞춘 거지만을 설명한 멤버다. 잘했어요 우쭈쭈

9월 2일자 주간아이돌에서 예능을 하드캐리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특히 메이크업 모델 따라하기와 삼행시는 그야말로(...) 링크 언니 잘하자 여러분 예뻐지고 싶으신가요 돈돈돈대문을 열어라 정휘인의 쉐딩파티 프자 사주세요

9월 20일자 백인백곡 - 끝까지 간다에서 화사와 같이 출연했다. 나얼의 바람기억을 특유의 음색으로 잘 소화했다. # 그와중에 10덕 그리고 9월 27일 출연분에서 황치훈의 '추억 속의 그대'를 성공했으나 #, 대결 상대였던 박상민도 성공을 하고, 재대결에서 선곡에 자신이 없던 화사를 대신해 이어서 정엽의 Nothing Better를 선택했으나 미션이 시작하자마자 가사를 틀려 실패하게 된다. # 이어진 박상민의 도전이 성공하면서 2라운드에서 탈락. 여담으로 편집상 화사와의 우정이 부각되어 오글 훈훈하게 연출되었다. 그 와중에 '연인처럼' 이 있었다는게 함정

9월 25일 MBC의 추석 특집 방송 <듀엣가요제 8+>에 출연, 조용필의 단발머리를 일반인 참가자 조인우씨와 함께 불러 79점으로 선배들을 꺾고 우승을 차지했다! 영상 그리고 실검 1위를 달성했다! 꺄아악 다른 참가자들의 무대 영상 조회수에 비해 압도적인 조회수를 보이고 있다! 노래에서 돋보이는 고음 애드립보다는 받쳐주는 화음 부분을 맡는 경우가 많아 가창력보다는 음색으로 더 주목받은 경향이 있었으나, 이번 듀엣가요제로 휘인의 가창력에 대한 재조명이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투표 안한 21%는 노래를 넋놓고 듣다가 못했다고 카더라. 듀엣가요제 휘인cut

그리고 9월 29일 방영된 추석 아육대 양궁에 화사, 문별과 함께 출전, 팀의 에이스로 활약하며 월드 팀의 영국 에이스 샤넌을 꺾고 마마무의 첫 양궁 우승을 이끌었다! 덕분에 얻은 별명이 "휘골라스". 준결승에서 아육대 최초로 3발 연속 10점을 맞추는 활약을 펼쳤으나, 이 부분은 방송 시간상 짧게 편집되어 지나갔다. 애들이 얼마나 다쳤는데 이걸 안 내보내줘? 결승에서 조금 흔들린 탓인지 7점 한 번을 쏜 것 이외에는 모두 9점, 10점을 쏘았다.

파일:휘골라스으.gif

여담이지만 활시위를 놓으면서 그대로 어깨에 손을 얹는데, 이 동작이 상당히 매력적이다 춤도 잘 추고 활도 잘 쏘고 위기대처 능력도 뛰어나다 운동신경과 센스가 엄청나지 않고서야...

10월경 계속된 스케줄 탓인지 팬미팅 때 다친 발목이 계속 부어있는 게 목격되어서 무무들의 마음을 아프게 했다.[14] 애 좀 쉬게 해라 알비덥 이래놓고 미국을 보낸다고.. 하.. 결국 발목 보호를 위해 당시 행사에서는 의자에 앉아서 노래를 불렀었다.

10월 31일 할로윈 기념으로 휘그와트에 다니는 헤르미온느로 분장하였다. 일명 휘르미온느. 교복이 상당히 잘 어울린다. 머리색만 빼고 학생

12월 31일 mbc 가요대제전에서 화사와 함께 비글미를 도른자미 뽐내 팬들을 빵 터지게 했다. #

5.2. 2016년[편집]

파일:휘골라스.gif

설날 아육대 양궁에서 2015년 추석 때와 마찬가지로 준수한 실력을 보여 주었으나, 마마무문별화사가 부진하는 바람에 레드벨벳에게 패해 결승 진출에 실패했다.

설특집 <듀엣 가요제8+>에 지난 회 우승자로 출연, 여고생 래퍼 송한희 양과 박진영의 '그녀는 예뻤다'[15]를 불렀다. 영상 첫번째라는 불리한 순서와 당일 감기로 몸 상태가 그다지 좋지 못했던 상황에도 불구하고 500점 만점에 453점이라는 높은 점수를 받았으나 아쉽게도 우승까지 가지는 못했다. 사실 지난회 우승자라는 것 때문에 핸디캡으로 첫번째 순서를 줘서.. 우승자한테 혜택을 더 줘야되는 게 아닌가 그것만 아니었어도 더 높은 점수를 받았을거라는 반응
별개로 인생 움짤이 생겼다능

파일:심장아.gif

정휘인이 던진 것: 덕후들 심장 입덕짤1호 인생움짤 모자 받은 사람 부럽... 실제로 이 장면에서 점수가 치솟는 것을 볼 수 있다.

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반달인 듯 반달 아닌 반달 같은 너나무위키가 이 닉네임을 싫어합니다라는 닉네임으로 출연했다. 네티즌들은 정체가 공개되기 이전부터 어느 정도 예상하고 있었다. 마마무 멤버로는 솔라에 이어 두 번째 출연. 솔라와 마찬가지로 2라운드까지 진출했다. 대결상대는 후에 가왕이 된다 노래뿐 아니라 랩까지 시도한 '어머님이 누구니'는 복면가왕 56회 앨범의 타이틀곡으로 선정됐다.

여자친구와 맞붙었던 2016 추석 아육대 여자양궁 단체전 예선에서 순조롭게 출발하다가 3번째 슈팅에서 휘골라스라는 별명답지 않게 5점을 쏘는 실수를 저질렀다. 그리고 다음 주자로 나선 문별이 3연속으로 실수하면서 결국 마마무는 양궁 예선에서 여자친구에게 패해 광탈하고 말았다.

넌 is 뭔들 활동 후반부 처음으로 흑발로 염색, 냉미녀미를 뽐냈다. 대체로 역대급이라는 반응. 본인은 뿌염을 안해도 되서 엄청 편하다고 한다. 문별에게도 영업 시키고 있다고. 흑별 돌아오나요 바베큐 파티에서 단발할 생각 없냐는 팬의 질문에 단발은 좋아하지만 살을 좀더 뺀 다음에 해야할것 같다고 답했다. 말랐다는 팬의 말에 아냐 난 돼지야~~를 외치는 건 덤.

마마무의 첫 단독콘서트인 "MOOSICAL"에서 자작곡 인 'Moderato'를 선보였다. 작사, 작곡 모두 참여했으며 제목인 'Moderato' 는 음악 용어로 '보통 빠르기' 라는 의미인데, 너무 서두르지 않고 보통 빠르기로 서로에게 다가가자는 의미라고 한다.[16] 첫콘버전에서는 머리를 묶고 묶데라토 해쉬스완이 피쳐링 했으며 막콘버전에서는 머리를 풀고 푼데라토 레디가 피쳐링했다.

파일:휜데라토1.gif

안무가 상당히 요염하다. 휜덕들 다죽었다더라 MEMORY 앨범에 정식 발매된 버전은 해쉬스완이 피쳐링했는데, 다소 괴랄한(...) 난 오늘봐 요리왕 비룡 커피 마실 땐 갈자 커피원두 가사와 랩하는 방식을 모기소리 이유로 무무들에겐 그닥 평이 좋지않다. 음방에서 문별과 모데라토를 해주길 바라는 무무들이 매우 많은데, 휘인이 팬미팅에서 말한바에 의하면 만약 하게 된다면 매우 야하게 할거라고. 취사라인 모데라토 소취요 제발

프리싱글 뉴욕 활동을 위해 백금발로 염색했는데, 염색하고 처음 한 활동이 해피투게더 촬영이어서 출근길 프리뷰가 레전드로 남았다. 천사님 요정님 그러나 9월 15일 해피투게더 본방에서는 분량대비 미모만 남기고 증발(...) 예고편에 부모님과의 사연이 나올것 처럼 보였고, 예고글에 휘인이 얼굴몰아주기를 하는 장면이 캡처되어 나왔었지만 본방에서는 아무것도 나오지 않아 무무들이 분노하기도 했다. 어디서 낚시질이야 실제 휘인의 분량을 다합치면 그마저도 감탄사 정도라는게 3분이 채 안된다(...)

10월 3일 문별과 함께 안녕하세요에 출연, 사연에 공감하고 문별과의 케미를 보여주었다. 이번엔 제대로 나왔다

데칼코마니 활동에서는 갈색머리에 쳐피뱅을 시도해 오랜만에 앞멀휘로 돌아왔다. 랫서팬더 닮았다 휜덕들 다죽었다 덤으로 그간 마마무의 활동곡이 안무가 그리 격하지 않아 퍼포먼스 라인으로서의 실력을 볼 기회가 적었는데, 데칼코마니 활동에서는 제대로 실력을 보여줄 수 있게 되었다.

파일:박력휜2.gif

데칼코마니 활동을 보면 의외로 춤을 굉장히 파워풀하게 추는 편이다. 퍼포먼스 라인인 문별과 비교하면 문별은 부드럽게 사뿐사뿐 춘다면 휘인은 박력있게 춘다. 다만 이번곡 한정일지도? 보통 문별은 남성적이고 절도있는 춤을 선호했고 휘인은 웨이브나 ex.모데라토 유연함을 보일수 있는 춤을 선호했기 때문.

5.3. 2017년[편집]

3월 8일, '부담이 돼'라는 제목의 휘인 솔로곡[17]이 공개 되었으며, 발표 당일부터 태연, 트와이스 등의 음원 강자들을 제치고 여러 음원차트에서 1위를 기록했다! 마마무 가운데 솔로곡 첫 1위가수의 영예, 1위는 부담이 '안'돼 일체의 방송활동 없이 3월 26일 SBS 인기가요 1위까지 차지한 건 덤. 그리고 2017년 가온 연간 차트에서 51위, 멜론 연간 차트에서 37위를 기록했다.

셋째 라이브 쩔어 휘인은 못하는게 없다는게 실화

6월 4일 Jeff Bernat과 비오(B.O.)와 함께 디지털 싱글 '다라다 (DA RA DA)'를 발매했다.

9월경 단발을 시도했다!!!
파일:정휘인재벌.gif
휜덕 다 죽는 소리 들린다

연예플레이리스트의 새로운 시리즈인 웹드라마 옐로우에 휘인이 솔로로 OST작업에 참가하였다.

9월 23일 옐로우 2화에서 6분 10초경에 처음으로 공개가 되었고 9월 26일에 휘인이 직접 홍보를 하는 영상이 브이앱에 올라왔다. #

10월 3일 티저가 공개되었다. #

10월 6일 6시에 전 음원사이트에 공개되었다.

파일:휘인그림자_진입.jpg

멜론 진입 순위는 30위를 기록하며 웹드라마 OST에 비해 우수한 진입 성적을 보여주며 다시 한번 커진 마마무의 팬덤을 확인할 수 있었다.

5.4. 2018년[편집]

파일:별밤티저_휘인_02.gif
별이 빛나는 밤 활동부터 금단발로 변신했다. 팬들은 이번 앨범 컬러의 주인공이 화사니까 'Piano Man' 때 화사의 헤어스타일을 따라하는것이 아니냐 추측을 했지만 그냥 봄에 맞는 헤어스타일로 바꾼것이라고 말했다.

3월 19일 기사를 통해 4월 중 휘인의 솔로곡 발매 계획을 알렸다. 제2의 휘데라토? 아니면 제2의 부담휘돼?

4월 6일 티저 birth가 공개되었다. 앝휘스트

4월 9일 티저 EASY가 공개되었다. 픽ㅎ처리힝은 누구일까? 그리고 기사를 통해 4월 17일 데뷔 첫 솔로앨범 EASY[18]를 발표한다고 밝혔다.

4월 10일 공식 SNS를 통해 첫번째 컨셉사진을 공개했다.

파일:DaWWO-VVQAEbkk9.jpg까리하다

4월 11일 공식 SNS를 통해 두번째 컨셉사진을 공개했다. 픽ㅎ처리힝피처링의 주인공은 Sik-K.

파일:휘인피처링식케이.jpg

4월 13일 공식 SNS를 통해 세번째 컨셉사진을 공개했다. 하지만 기사로 먼저 나가고 그 다음에서야 공식사진을 올렸다. 후 비답아

파일:휘인3.jpg

발매 이틀 전인 4월 15일 현재까지 앨범인지 디지털싱글인지 알려주지 않고, 음악방송 활동하는지 알려주지 않고, 몇 곡 인지도 모른고, 트랙리스트도 뜨지 않는 등 무홍보의 끝을 보여주고 있다. 마마무님들 갓우상, 갓스믹, 맘팁노예언니 데리고 탈비답합시다

4월 16일 'EASY'의 두 번째 티저가 공개되었다. 아임 앤 낫 이지~ 분명히 까리해야 하는데 왜 이렇게 커엽지? 장안동 불주먹에 이은 장안동 솜주먹

4월 17일 오후 6시 EASY (Feat. 식케이)가 공개되었다.

아 식케이 부럽 중간에 깜짝 여왕님 장안동 솜주먹인줄 알았는데 로켓주먹이었네

휘인은 이번 앨범 전반적인 디렉팅에 참여하여 애정을 드러냈다. 그리고 자켓에 있는 배경의 페인팅 작업부터 피처링 식케이 섭외, 사진작가 섭외와 후반 작업까지 손길이 안 닿은 곳 없이 자기 생각과 의견을 고스란히 담아내었다.

멜론에서 생일인 4월 17일 17위로 진입했고 중위권에 위치해 성공적인 솔로 소식을 알렸다. 벅스와 소리바다에서는 1위를 차지했다.

5월 8일 공식 SNS를 통해 'EASY 어쿠스틱ver' 티저사진을 공개했다.

파일:휘인이지어쿠스틱.jpg

5월 8일 오후 7시 EASY 어쿠스틱ver. 새벽 라이브가 공개되었다.

5월 11일 EASY의 30초 안무가 공개되었다. 원래 이 부분 안무만 있음

5월 11일부터 6월 8일까지 소녀시대 효연과 함께 비밀언니에 출연하게 됐다. 효연은 휘인이 비글돌로 알려진 마마무답게 밝은 모습을 많이 보여줄거라고 생각했지만 사실 마마무 멤버들은 모두 낯을 많이 가리는 성격이다. 그래서 그런지 휘인은 차분한 모습을 많이 보여주고 굉장히 어색해 하였다. 그러나 한강에 가서 술과 닭발을 먹으며 남자 이야기를 하면서 어색함이 사라져갔다. 다시 숙소로 돌아가 술을 마시면서 서로의 과거를 공유하고 같은 고민을 나누며 서로 위로하고 공감했다. 한 침대위에서 하룻밤을 같이 보내고 아쉬움을 남긴채 끝이 났다.

6. 참여앨범[편집]

발매일

표지

곡명

가수

비고

2014년 5월 19일

파일:343268.jpg

Under Age`s Song (키겐 Solo)

팬텀

피처링

2014년 12월 30일

파일:햇살이아파.jpg

햇살이 아파

스탠딩 에그

피처링[19][20]

2015년 9월 14일

파일:cnblue-2gether-2nd-album-ver-a-random-member-signed-cd-po_00.jpg

Domino

CNBLUE

피처링

2015년 10월 30일

파일:그냥가요.jpg

그냥가요

루이 (긱스)

피처링

2016년 4월 15일

파일:Narcissus.jpg

나르시스 (Narcissus)

휘인, 김희철&김정모

SM STATION

2016년 4월 24일

파일:5d0ca1da-915f-43b9-877d-b0eed830b0e1_570.jpg

어머님이 누구니

휘인

복면가왕 솔로곡[21]

2016년 5월 18일

파일:rW82py.jpg

Ex Girl

몬스타엑스

피처링

2016년 10월 4일

파일:SANDEUL-Stay-as-you-are.jpg

야!

산들 (B1A4)

피처링

2017년 3월 8일

파일:부담이 돼.jpg

부담이 돼

정키

피처링[22]

2017년 6월 4일

파일:Whee-In-Mamamoo-Jeff-Bernat-B.O.-DA-RA-DA.jpg

다라다 (DA RA DA)

휘인, Jeff Bernat, 비오 (B.O.)

[23]

2017년 9월 13일

파일:80986878_1505283631244_1_600x600.jpg

HOLY-DAY

정민혁

피처링, 작사 참여

2017년 10월 6일

파일:Yellow-OST-Part.1.jpg

그림자

휘인

Yellow OST[24]

2017년 12월 1일

파일:1201_standingeggs_dramatic.jpg

Love or Like

스탠딩 에그

객원보컬[25]

2018년 4월 17일

파일:2899900.jpg

EASY

휘인

솔로앨범[26]

7. 논란[편집]

이 문단은 토론을 통해 토론 관리 방침에 따른 신뢰성 순위권 자료만 가지고 서술하며 순위권 자료가 있으면 적어야하고 순위 외 자료는 신뢰성이 부족하여 적지 못함(으)로 합의되었습니다.

  • 2017년 6월 일반인 비하 논란이 일었다. 기사 반면 "이거 마마무 컴백하는 곡 콘셉트가 큐티허세"라며 "그거 때문에 팬카페에 마마무 멤버들이 올리는 게시판에 문별이랑 장난으로 허세 배틀을 했다. 저기 맨 처음에 my turn이라 한 거 안 보이냐? 배틀하던 것 중에 한글일 뿐인데 상황 설명과 다른 배틀글은 안 올리고 달랑 그것만 올리면 당연히 오해할 수 밖에 없다"라는 주장도 있다.

  • 2017년 7월 에일리의 무대에 대한 태도가 논란이 되었다. 기사 반면 "햇빛에 눈을 찌푸린 거다" "에일리 성량에 놀란 거다"라는 주장도 있다.

  • 2017년 8월 생방송 중 음주 및 욕설 사용으로 논란이 되자 사과문을 올렸다. 기사 다만 논란이 과장되었다는 팬들의 주장도 있다. 기사 1 기사 2 당시 상황을 묘사하자면 휘인은 유료 채팅으로 팬들과 쇼미더머니 패러디 형태의 랩배틀을 하며 쇼미에 나온 비속어를 추임새처럼 패러디했다. 채팅 이후 브이앱을 통해 술(청하 3잔)과 조개찜을 먹으면서 팬들과 대화를 나눴다. 브이앱 방송 중에 입으로 직접 비속어를 뱉지 않았으나, 팬들과 진행한 랩배틀 채팅의 열기가 뜨거웠기 때문에 브이앱 방송 제목 일부분에 쇼미 비속어를 패러디용으로 순화, 변형시켜 사용한 것에 대해 일부 팬들의 방송제목 수정 요청과 우려에[27] 휘인은 즉시 방송을 접고 사과문을 올렸다. 그러나 몇몇 언론들과 누리꾼들이 자극적인 보도와 왜곡된 이야기[28]로 해당 소식을 확산시키면서, 당사자의 재빠른 피드백에도 불구하고 필요 이상의 오해와 곤욕을 치르게 되었다는 것이 팬들의 주장.

  • 2018년 7월 신곡 홍보를 하면서 태풍 쁘라삐룬를 언급해서 논란이 되자 사과글을 올렸다. 기사 반면 이번 논란과 논지가 다른 과도한 악플과 인신공격성 댓글이 올라오고 있는 것을 비판하는 기사도 있다. 휘인이 태풍 피해를 염려하지 않은 의도는 아니었을 터. 잘못을 꼬집는 것은 맞지만, 휘인 자체를 비하하는 것은 지나친 행동으로 보여진다.

8. 여담[편집]

  • 무대위에서 끼를 발산하는데 뛰어나다. 원샷이 잡힐때마다 윙크나 손하트등 매번 다른 제스쳐를 취하며, 표정연기도 뛰어나다. 휘인의 이런 아이돌미에 반한 휜덕들이 많다. 덕분에 얻은 별명이 정잔망. 음오아예 도입부에서의 표정변화를 보면 정말 다채롭다. 데칼코마니 활동에서도 눈에 띄는 제스쳐와 표정연기로 수많은 움짤을 생성중.
    파일:리본휜.gif파일:포니휜.gif

  • 위기 대처능력이 매우 뛰어나다. 보통은 당황해할 상황에서 침착하게 대처하여 데뷔 10년은 된 줄 알았다는 평을 받기도.

  • 강아지를 닮았다.강앚휘 주로 시바견 내지는 진돗개.휘돗개 양덕들도 이걸 알고 있어서 "강앚휘"를 귀엽게 번역하기도. 최근 흑발을 하고는 냉미녀미 + 멍뭉미가 증가해서 깐돌이라고도 불린다.

  • 배우 서현진과 느낌이 비슷하다는 이야기가 있다. 세례명이 같다 그 외에는 배우 이미도, 스피드 스케이팅 선수 이상화와 닮았다는 이야기도 꽤 있었다. 그런데 요즘은 쇼트트랙 국가대표 김아랑과 닮았다는 얘기가 많은데 둘다 전북 전주 출신이다.

  • 화사와는 중학교 1학년 때부터 친구 사이로, 방송에서 화사와 같이 티격태격하는 모습을 자주 보여준다. 예)화사자 사건 두 사람이 정한 서로의 유닛명은 투영걸. Twoyounggirl
    파일:막라1.gif파일:막라2.gif

  • 퍼포먼스 라인인 문별과는 과거 마마무가 숙소를 쓰던 당시 룸메이트였기 때문에 구룸메라인이라고 불렸다가, 데칼코마니 활동 도중에 취사라인(...)이라는 새 별명이 생겼다. 문별이 쌀알을 닮았고 + 휘인의 음오아예 남장버전의 별명이 쿠쿠여서 쌀알 + 쿠쿠 = 취사라인. 이 둘은 보통 휘인이 애교를 부리면 사실 숨만 쉬어도... 문별이 그걸 귀여워하고, 문별이 장난을 치면 휘인이 받아주는 관계. 보통 문별이 솔라에게 장난을 치면 솔라는 잘 안받아주고김질색팔색 화사는 반대로 문별이 귀여움을 받는(...)관계인데, 취사라인은 서로가 서로의 능글거림 + 장난을 받아주는 관계이다. 이른바 문능글 + 정능글. 그만 능글거려!

  • 보컬라인인 솔라와는 '에인절라인'이라고 불린다. 엔젤을 늘린것. 덕분에 훗날 둘의 유닛곡 제목이 "Angel"이 되었다.

  • 데뷔초 함께 UV의 '쿨하지 못해 미안해' 를 커버하기도 했다. 둘이 비슷한 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아서 데칼/코마니 라인을 형성하기도. 자타공인 영혼의 단짝. 재밌는 건 휘인은 솔라에게 반존대를 쓴다. 매번 용몰이 당하는 솔라가 언니미를 보이는 드문 조합이기도 하다.

  • 마마무티비 7화에서 안 웃기 게임을 하며 일부러 얼굴을 구기다가 실친으로부터 아구찜(...)같다는 얘기를 들었다. 휘인:되게 수치스럽다 덕분에 휜구찜이라는 별명이 생겼다.

  • 마마무 멤버들 중 가장 다채로운 헤어스타일 변화를 보인 멤버이다. 다른 멤버들은 데뷔초 헤어스타일을 그대로 유지하되 염색이나 컬을 넣는 정도로 그친 반면[29] 휘인은 Mr.애매모호 활동에서는 앞머리있는 갈색 단발, 피아노맨 활동에서는 앞머리 + 검은 장발, 아훕 활동 당시 처음으로 앞머리를 넘긴 붉은 갈색계열 중단발을, 음오아예~넌 is 뭔들 초반활동에서는 앞머리 없는 골드브라운의 장발을, 넌 is 뭔들 후반 활동에서는 흑발로 염색, 프리싱글 뉴욕에서는 밝은 금발을, 데칼코마니 활동에서는 갈색 쳐피뱅으로 활동할 예정이다. 안어울리는 헤어스타일이 없다

  • 구렛나룻이 굉장히 진하다. 이른바 "휘렛나룻". 상술했듯 다양한 헤어스타일을 선보이면서도 항상 선명하게 잘 보인다.
    파일:휘렛나룻2.gif

  • 브이앱에서 구렛나룻 보여달라는 말에 진짜로 보여주는 휘인. 아 구렛나룻 보여달라고요? 염색해서 잘 안보일텐데 그와중에 옆태봐 이걸 좋아하는 휜덕들이 많다.
    파일:휘렛나룻.gif

  • 2007학년도 2학기 전주양지초등학교 전교 어린이회장 출신이라고 한다.

  • 초등학교 5학년 때 표어 짓기 대회에서 우승을 해 경품으로 시계를 받은 적이 있다.

  • 삼행시를 잘 짓는다.

지금까지 지은 삼행시 모음

1. 정휘인

정 : 정말 예쁜 새 한마리가
휘 : 휘파람을 불고 있어요.
인 : 인사를 하는 걸까요?

2. 데프콘
데 : 데프콘 오빠!
프 : 프자피자를 애교있게 발음 사주세요!
콘 : 콘샐러드도 추가해주세요듀세욥!

3. 정형돈
정 : 정형도니~
형 : 형님이 놀아줄까?
돈 : 돈돈돈대문을 열어라~ 센스 보소

4. 조인우
조: 조심스럽게
인: 인사를 해봅니다.
우: 우리 잘할 수 있겠죠?

5. 신현준
신 : 신기할 정도로 중독되셨다고요?
현 : 현기증 날 정도로 빠지셨다고요?
준 : 준비되셨군요, 마마무를 사랑할...

6. 만우절
만 : 만원만!
우 : 우박맞기 싫으면...
절 : 절교하자 (화사, 문별이 난입 ㅋㅋ)

7. 만우절 재도전
만 : 만원만!
우 : 우리 친구하자!
절 : 절교하자 (역시나, 래퍼라인의 난입ㅋㅋ)

8. 만우절 2차 재도전 (with 솔라) 화음보소
만 : 만세를 불러봐!
우 : 우리 모두 다같이!
절 : 절교하자!

  • 여담이지만 목소리 연기를 굉장히 잘한다. 아래 영상 29초부터

  • 안뇽 난 개구리야!! 난 frog frog 개구리야! 37초부터.

  • 데칼코마니 활동에서 쳐피뱅을 시도했는데, 이게 랫서팬더를 닮았다는 이야기가 많다. 위의 짤이 붉은 눈화장 때문에 더 비슷해보인다 특히 포니테일을 했을 때 더욱 닮아보인다고.
    파일:쳐피뱅휜.gif

  • 휘인에게 남친이 생겼다. 이름은 꼬모.[31] 그 자리가 내 자리였어야 해

  • 고등학생 때 휘인을 키워주다시피 하신 할머니가 돌아가셨던 것을 가끔 언급한다. 사춘기의 예민함으로 잘 못해드렸던 것을 굉장히 후회하고있다. 팬싸인회나 진솔한 토크를 하는 자리에서 가끔씩 언급하는 얘기. 이야기를 꺼낼 때마다 감정을 꾹꾹 눌러서 말하는 걸 보면 마음에 담아두고 있는 일인 듯.

  • 예전에 전주에서 사귀었던 오빠 얘기가 언급된 적 있다. 지금쯤 군대 갔을 거라고.[32]

  • 동물병원에 반려묘 꼬모를 데려가 발톱을 깎아주다가 꼬모에게 왼손 검지를 물렸다. 이눔 시키! 예쁜 주인 물고 그럼 못써!

  • 꼬모는 주인인 휘인과 떨어지면 더 행복해하며 여기저기 애교도 부리고 꾹꾹이도 하고 다닌다고 한다. 휜집사님 힘내세요

  • 학창시절 직접 시험해 본 결과에 따르면 휘인의 보조개엔 물이 두 방울 정도 들어간다.

  • 너무 부끄럽다는 이유로 아래 사진을 금지 사진으로 지정했다.
    파일:C9OYtlRUQAEIsJb.jpg

  • 워낙에 단 걸 좋아해서 케이크는 거의 가리지 않고 다 먹는다고 한다. 다만 견과류가 들어있는 건 싫다고 한다.

  • 무작위로 던지는 2~30개의 단어를 기억해 순서대로 말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어릴 때 속독학원에서 배웠다고 한다. 주간 아이돌 345회에서 선보였다. 다만 그 능력을 학업에 적용 시키지 못해 아무 도움이 안되었다고 셀프 디스를 한다. 이에 따라붙는 자막이 '휘인 어머니 한숨만'(...)

  • 마이카 소유자. 그것도 두대! 무무들이 사줬다고 한다. 주간아이돌 313회에서 밝혔다.

  • '썸남썸녀'에는 휘인의 독무가 있었으나, 어느 순간부터 생략되었다. 민망해서 추기 힘들다고. 그래서인지 종종 독무를 출 때마다 민망함을 감추지 못한다.
    파일:152.gif

  • 오른 허벅지 가쪽에 점이 있다.
    파일:CyXiXMDUsAQN0uI.jpg

  • 초등학교 때 장래희망은 비너스닥터였다.
    파일:CwrIKGHVIAE9jTd.jpg

  • 마음에 드는 노래가 있으면 한곡 반복 모드로 설정하여 계속해서 듣곤 한다.

  • 어릴 때부터 배꼽이 되게 깨끗했다고 한다. 그래서 같은 멤버인 화사가 종종 파고는 했다고.

  • 너나 해 활동을 시작하면서 코에 피어싱 모양의 악세서리를 했다. (실제 코를 뚫은 것은 아니다.)

8.1. 타투[편집]

2016년 8월경 화사와 함꼐 발목에 우정타투를 했다. 문구는 "Resonance". 공명, 울림 이라는 의미이다. 화사가 먼저 했는데 엄청난 소리를 지르면서 휘인에게 이세상 고통이 아니라고 너무 아프다고 했는데 정작 휘인은 별로 안아팠다고 한다. 타투이스트왈 아픈거 잘참게 생긴 상이라고.

이후에도 왼쪽 팔에 "La vie est courte, l'art est long"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 라는 의미의 타투와 오른쪽 팔에 "본인의 태몽이었던 목련을 문 여자를 직접 그린 도안"을 새겼다.

2018년 6월경 목에도 우정타투를 했다. 문구는 "Caddo". '친구'를 부르는 인디언들의 말로 내 슬픔을 등에 지고 가는 사람 이란 뜻이다.

2018년 8월경 왼손 검지에 "soppy" 몹시 감상적인 의미의 타투와 쇄골에 "Viva la vida" 인생이여 만세 라는 의미의 타투를 새겼다.

2018년 10월경 왼손 검지에 "sophy" 라는 타투를 새로 새겼다. 휘인 어머니의 라틴어 이름 이다. 사실 이 타투는 8월에 soppy라는 문구로 새겼는데 스펠링을 틀려버린 실수를 해버렸다. 다행스럽게도 너무 얇고 얕아서 얼마못가 지워져버렸다.

[1] 2015년 9월 2일에 방송한 ‘주간 아이돌’에 따르면, 전주시 완산구 삼천동 전주 잔잔걸이라고 한다. 삼천동 휘돗개[2] 팀에서 유일하게 외동이다.[3] 프로필상 162cm이지만 팬들은 다른 멤버들과 비교해 150 중후반대로 보고있다.[4] 이후 뮤비뱅크에 출연해서 160cm가 안 되는 건 사실이 맞다고 본인이 말했다. 결국 1 The K 유튜브에서 159cm임을 밝혔지만 MOOSICAL에서는 158cm로 나왔다.[5] 원래 개신교 신자였으나, 중학교 입학 후 만난 화사의 꼬드김에 넘어가 뭣도 모르고 세례를 받고 천주교로 개종했다.[A] 6.1 6.2 마마무 화사와 같은 중,고등학교를 나왔다[8] 마마무는 데뷔 초부터 공식적인 소개 멘트가 각각 보컬/퍼포먼스/랩으로 나누어져 리드와 서브 등의 보컬 포지션 구분이 없다. 멤버들 모두 우열을 가릴 수 없이 실력이 출충하고 그 특성이 각각 다르며 모든 멤버들이 메인보컬이라고 할 수 있는 실력이 뛰어난 팀이다. 휘인은 안정적이고 정돈된 음색으로 다른 멤버들의 특색있는 보컬을 받쳐주면서 멜로디를 이끌고 있다.[9] 휘인을 중국식으로 읽은 것[10] 데칼코마니 활동도중 휘인이 키우게 된 고양이의 이름이 꼬모이다. 참고로 수컷.[11] 본인이 가장 좋아하는 별명이라고 한다.[12] 근데 원작에서 '조휘인'은 주인공도 아니고 상당히 비중없는 조연이다. 또한 '휘인'이라는 이름은 LPG 2기 멤버였던 유미가 2009년 마로니에걸스 활동 당시 사용한 이름이기도 하다. 마로니에걸즈 당시 유미의 예명은 휘린 관련기사[13] vocal acrobatics라고 한다[14] 붕대를 푼 이후에도 다친 다리의 통증이 2016년 3월까지도 지속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넌 is 뭔들 특별 영상 '나만의 레시피'에서 발목약을 찾는 모습이 나왔기 때문. 행사 좀 작작돌려[15] 이후 복면가왕에서도 박진영의 "어머님이 누구니"를 부른 걸 보면 박진영의 음악을 상당히 좋아하는 듯하다.[16] V앱에서 본인이 직접 밝혔다. 실제로 ''너무 서두르지 않아도 돼, 멀리 달아나지 않아 몰래"라는 가사가 있다.[17] 정키의 디지털 싱글음반 수록곡(피처링)이며, 휘인이 전곡을 가창했다[18] 후에 'EASY'는 솔로곡 제목인걸로 밝혀졌고 정식앨범명은 magnolia[19] with Feat. 윤닭 of 오브로젝트[20] (휘인 Solo)도 같이 발매됐다[21] 반달인듯 반달아닌 반달같은 너[22] 정키는 작사/작곡/프로듀싱을 맡았고, 휘인이 전곡을 가창했다.[23] 후에 Purple 음반에 수록 되었다.[24] (Melody Ver.)도 같이 발매됐다.[25] With JISIM[26] Feat. 식케이[27] 당사자인 휘인은 성인이지만 미성년자도 볼 수 있는 방송이었기 때문이다.[28] 채팅에서의 랩배틀을 제외하고 브이앱에서는 (음주를 한 이후에는) 비속어를 사용한 적이 없는데, 마치 술먹고 욕해서 불미스러운 사건을 일으킨 것처럼 오해할 수 있게 적어놓았다.[29] 솔라는 데뷔초부터 계속 앞머리 없는 긴 생머리로 활동,흑발(Mr.애매모호)>갈발(피아노맨~음오아예)>흑발(넌 is 뭔들~뉴욕)>갈발(데칼코마니)로 머리색을 바꿔왔으며 화사는 데뷔초부터 앞머리 없는 단발을 유지하되 금발(Mr.애매모호)>금발 흑발 투톤(피아노맨)>아훕에서는 밝은 금발의 긴 붙임가발을 착용(실제로는 머리가 짧았다)>백금발(음오아예)>오렌지색(넌 is 뭔들 초반 활동)>흑발(넌 is 뭔들후반 활동~뉴욕)>다크블루(데칼코마니)로, 문별은 계속 앞머리 있는 장발을 유지하며 흑발 뱅헤어(Mr. 애매모호)>앞머리만 조금 덜어냄(피아노맨)>애쉬카키 브라운~밝은 색 계열(아훕~현재)로 모두 헤어스타일은 거의 그대로인데 염색만 바꿔가고 있다.[30] 무랑 무무랑 무파티가 섞여서 말이 잘 안 나왔다고.[31] 어린 시절 즐겨먹던 요거트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32] 사실 'Piano Man' 활동 당시 KBS 라디오 '장동민, 조정치의 두시'에 출연해 한 이야기인데 휘인이 추천곡으로 윤하나가수에서 부른 '내 곁에서 떠나가지 말아요'(원곡 빛과 소금)을 추천하자 장동민이 "이 노래 들으면 막 옛날에 전주에서 사귀던 오빠 생각나고 그래요?"라고 짓궂게 물었고 휘인이 "지금쯤 군대갔겠죠"라며 무신경하게 받아넘긴 이야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