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플푸프

최근 수정 시각:

후플푸프 기숙사

파일:attachment/H_final.jpg

Hufflepuff House

기숙사 모토

성실하고 진실된 자들을 위한 기숙사

창립자

헬가 후플푸프 (Helga Hufflepuff)

창립 이념

"나는 그 아이들을 똑같이 가르칠걸세."

상징 동물

오소리

상징 색

노란색검은색

상징 원소

특성

헌신, 고된 일, 협동, 인내, 친절, 관용

사감

포모나 스프라우트 (현재는 교직에서 은퇴했으므로 미상)

기숙사 유령

쾌활하고 뚱뚱한 수도자 유령 프라이어

기숙사 입구

후플푸프 지하실

1. 소개
1.1. 기숙사 성향
2. 가장 안습한 기숙사3. 여담4. 관련 인물 목록
4.1. 후플푸프 학생 (해리의 학창시절 기준)4.2. 후플푸프 출신 마법사

1. 소개[편집]

파일:external/pbs.twimg.com/B8L224LCcAEzgox.jpg

해리 포터 시리즈에 등장하는 마법학교 호그와트의 4대 기숙사 중 하나. 학생 선발 기준은 성실이다.

기숙사 사감은 약초학의 포모나 스프라우트 교수. 기숙사 유령은 뚱보 프라이어[1]

학생휴게실은 주방 근처로[2], 맞는 배럴통을 헬가 후플푸프를 읽을 때의 음절 박자대로 두드려야 가는 길이 열린다고 하는데, 틀리면 식초, 포터모어 번역에서는 포도주를 부어버린다고 한다. 기숙사 중 유일하게 틀릴 시 함정이 나오는 기숙사이기도 하다. 다만 그리핀도르나 슬리데린 학생휴게실은 암호가 자주 바뀌고, 래번클로는 아예 지능 테스트를 하는데 후플푸프만 유일하게 암호가 바뀌지 않는다.

1.1. 기숙사 성향[편집]

일단 기숙사 모토만 봤을때 성설하고 정의롭고 진실된 자들을 위한 곳이라니 겉으로 보기엔 여기가 최고의 기숙사 같고 메인 주인공들이 속해있을 곳처럼 보이지만 솔직히 사실은 그렇지가 않다 우선 후플푸프의 특징이라 하면 튀는 개성없이 평범한 사람들이라는 점이다. 창립 이념부터가 어떤 특징이 없는 대중적인 기숙사("나는 그 아이들을 똑같이 가르칠걸세.")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문장 그대로 "무난하게 좋은 기숙사."

현실적으로 볼 때 창립 이념 중에서 현대머글사회에서 가장 이상적이다. 용기나, 혈통, 지식을 따지는 다른 기숙사들과 달리, 모두에게 공평한 교육을 해야 한다는 현대의 이상에 부합한다. 현대에서 용기나 혈통이 부족하다고 가르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초,중,고등학교는 없다. 물론 일정 이상의 성적을 쌓아야 갈 수 있는 명문 고등학교, 대학교 등이 있고 사관 학교 같은 경우 면접을 통해 어느 정도 용기를 확인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호그와트가 11살부터 별 조건 없이 마법사 아이들을 받아들이는 기초 교육적인 성격의 학교라는걸 생각하면 역시 공평하게 대하는 교육이 이상적이다..…임에 의심의 여지가 없을텐데, "보통"을 지향함에도 독자들로부터 호그와트의 4대 기숙사 중에서 가장 잉여공기 취급을 받는다. 당장 등장인물들 내에서도 후플푸프는 용감하고 인기있는 애들, 야심만만한 순수혈통들이랑 똑똑한 학자타입 애들, 사악한 자들[3] 다 빠져나가고 이하 나머지들이 가는 곳이다 라는 인식이 은근히 퍼져 있으니(...) 슬리데린이 까인다면 후플푸프는 그냥 찬밥 취급을 받는다.[4]

호그와트 설정적으로 뿐만 아니라 해리 포터 시리즈의 스토리, 즉 작품적으로도 영 대접이 좋지 못하다. 비중이 공기. 그런데다 누가 보면 작가가 후플푸프에 앙심이라도 있는 건가 생각날 정도로 주인공인 해리하고 영 좋지 않은 사건으로만 충돌한다. 하단의 가장 안습한 기숙사 문단 참조.
게다가 개성이 없는 평범하고 사건사고가 일어날 날 없이 평화로운 성향 때문인지 작품 뿐만이 아니라 팬픽에서도 버림받은 기숙사. 비중 있게 다뤄지는 팬픽이 거의 없다.

포터모어 소개에서는 어둠의 마법사가 가장 적은 기숙사라고 했다. 선역으로 유명한 그리핀도르가 아니다! 동시에 훌륭한 마법부 장관은 후플푸프 출신이 가장 많았다고 나온다. 어느 기숙사에서나 어둠의 마법사는 존재하기 마련인데 인원이 제일 많은 곳인 기숙사에서 어둠의 마법사 수가 제일 적은 곳이라면 확실히 좋은 기숙사는 맞다. 후플푸프의 기숙사 "창립 이념"이 공정일 뿐, 후플푸프 기숙사의 지향하는 가르침은 정의와 진실이다. 선정 기준과 아이들을 가르치는 사상은 별개라는 소리.

사실 재능도 개성도 없는 아이들만 모인다는 생각은 편견. 재능도 개성도 없다는 건 나쁜 쪽으로 해석하면 특출난 게 없다는 소리지만 좋게 보면 모든 스탯이 골고루 성장할 수도 있다는 소리다. 대표적으로 해리 포터 시리즈에서 외모와 성적, 실력, 운동, 성격 모두 만렙을 찍은 공인 엄친아 케드릭 디고리가 이 기숙사 소속이다. 케드릭 디고리는 재능때문이 아니라 정직하고 바른 성품이 가장 두드러지고 또 특징적이기 때문에 갔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또한 주인공 3인방 중 한명인 헤르미온느 그레인저의 경우에도 헤르미온느가 딱히 머리가 좋지 않기 때문에 레번클로로 배정받지 못한 것이 아니라, 머리 또한 명석하지만 용기의 덕목을 가장 크게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리핀도르로 배정받은 것이다. 요컨데 평범한 이들에 비해 큰 정의감을 지닌 사람들이 배정받는 곳이지, 마냥 평범한 사람이 배정되는 곳이 아니라는 것.

요컨데 기숙사의 인식이 전반적으로 평범하고 재능 없는 아이들로 굳혀져있지만 어디까지나 부정적인 의미고 성공하거나 이름이 널리 알려진 이들로 보면 대인배성[5]과 성장형이 겹친 착하고 정의로운 주인공형이다. D&D의 성향표로 나누자면 중립 선에 해당하는 기숙사. 물론 이름 널린 아이들만 해당사항이지만
'용기'에 해당하는 그리핀도르에 대한 주인공 보정으로 인해 이와 다소 배치되는 후플푸프의 신념 "공정함"이 묻힌 것은 안타깝다고 평가할 만 하다.

2. 가장 안습한 기숙사[편집]

시리즈 내내 찬밥 취급을 당한다. 정말 눈물나게 안습한 수준으로. 근데 문서는 다른 기숙사들보다 가장 더 길고 자세하고 구체적이다 그야 다른 기숙사는 등장인물 문서가 있으니...

재학 중인 학생 명단을 보면 알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주인공 파티와 엮이는 적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6] 슬리데린은 말포이 일당이 주인공과 자주 엮인다. 래번클로에서는 해리의 첫사랑이자 첫연인이던 초 챙과, 5권부터 등장해 어지간한 그리핀도르 조역들보다 활약한 루나 러브굿이 있다. 그런데 후플푸프는 살아서(...) 끝까지 해리와 엮이는 조역이 없다. 재학생들 모두 다 그냥 서로 알고 지내는 동급생 정도로 미적지근한 관계가 대부분이다.

어쩌다 엮여도 악연으로 엮일 때가 잦은 기숙사다. 시리즈 중 해리가 학교에서 억울하게 누명을 쓰고 왕따를 당한 경우가 두 번 있었는데, 후플푸프가 두 번 다 주역으로 가담했다. 후플푸프 학생들이 해리를 오해하여, 혹은 후플푸프 주도하에 왕따를 당하게 된 것(...)
2학년때는 해리가 저스틴 핀치 플레츨리를 격투 클럽에서 공격했다는 오해를 하고 자기들끼리 수근덕거리며 해리를 노골적으로 무서워하는데, 이때는 어니 맥밀란 이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며 왕따를 주도한다.[7] 이후 저스틴이 석화된 채 발견되고 그 옆에 해리가 서 있자 해리가 그랬다고 다짜고짜 몰아붙일 정도. 이후 헤르미온느가 다치자 사과하긴 한다.[8]

4학년때는 해리가 트리위저드 4번째 챔피언이 되자 노골적으로 적의를 드러내며 그가 전교생에게 따돌림당하게 되는데 가장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심지어 스프라우트 교수조차 해리를 멀리했다.[9] 사실 후플푸프는 다른 기숙사들에 묻혀 두드러지는 활약을 해본 적이 도통 없었다. 그러다 혜성처럼 등장한 엄친아 케드릭이 호그와트 대표 챔피언이 되었는데[10], 해리가 부정 행위를 해[스포일러] 네 번째 챔피언이 되어 후플푸프에게 겨우 돌아온 영광을 뺏어가려 하는 것이다. (사실이 아니지만 후플푸프의 관점에서는 그렇게 보일 수밖에 없었다. 심지어 론조차 이때는 해리를 의심했으니. 다만 론의 경우 해리를 진심으로 의심했다기보단 해리에게 품고있던 열등감 때문에 그렇게 된 면이 크다.) 게다가 이는 후플푸프가 가장 중시하는 '공정함'의 정신에 어긋나는 것이기에 더욱 미움을 샀다. 어쨌든 해리는 이 일로 후플푸프의 공공의 적이 되어 후플푸프 학생들이 '호그와트의 진정한 챔피언 케드릭 디고리 이겨라!' '포터는 야비하다' 하는 배지를 달고 다닐 정도였다. 원래 이 배지는 당연하게도 말포이 일당이 제작한 것으로 디고리를 응원한 건 자기들 기준에서 꼴보기 싫은 해리 대신 내세울 호그와트 챔피언이라 그랬던 듯. 따라서 후플푸프와 슬리데린 애들이 창립 개교 이래 유례없는 한마음 한뜻이 되었다 정의로운 기숙사가 이러는 게 아이러니하긴 하지만 올곧은 성격 때문에 학생들을 석화시키는 악행(비밀의 방), 부정 행위로 시합 출전(불의 잔)이라는 잘못을 저질렀다고 생각한 해리를 더욱 더 미워하여 그러는 것일 수도 있다. 덧붙여 후플푸프 입장에서는 늘 활약을 못하는 기숙사라는 안습한 이미지가 있었는데[12] 그러다 엄친아 케드릭이 등장하며 호그와트 챔피언까지 오르는 등 후플푸프가 주목받을 매우 드문 찬스가 찾아온다. 그런데 어차피 트리위저드 안 나가도 영웅 대접받을 해리가 이 찬스를 채가려 했다고 생각한 것이다. 후플푸프 입장에서는 빡칠 만도... 하지만 트리위저드 시합의 생사가 걸렸다고 할 정도로 무방한 무시무시한 난이도를 본 뒤에는 이후부터 해리도 응원해준다.

평범한 기숙사라 하는데 평범한 아이들의 안 좋은 면만 부각되는 건지 해리랑 잘 안 엮이는 조역들도 좋은 아이들이 영 없다. 대표적으로 자카리아스 스미스. 행적만 보면 해리를 까는 일밖에 하는 게 없다(...) 심지어 리 조던이 졸업하고 난 후 이 인간이 퀴디치 해설역을 맡았는데 리 조던도 가끔 편파 해설을 하긴 했지만 어디까지나 먼저 슬리데린 측이 반칙을 저지르고 난 후에나 비난했던 반면 얘는 그냥 아무 이유 없이 그리핀도르 퀴디치 팀을 깐다. 위즐리 가문이 해리랑 친해서 선수로 뽑혔다느니, 그리핀도르 몰이꾼들이 형편없다느니... 그래서 결국 시합이 끝나고 지니 위즐리가 빗자루를 타고 해설석으로 개돌해 해설석이 박살나고 부상을 입는다. 스미스 가문은 작중 설정상 헬가 후플푸프의 직계 후손이라고 하는데 이뭐병[13] 그나마 케드릭이 해리와 공정한 경쟁을 펼치며 훈남의 모습을 보여 주어 이미지가 좀 나아지나 했지만 알다시피 그는... 마찬가지로 어니 맥밀란이나 한나 아보트 등은 모두가 심지어 같은 그리핀도르 친구들조차 해리를 믿어주지 않을 때 해리에 대한 지지를 공개적으로 선언하거나 덤블도어의 군대에 가입하는 등 좋은 모습을 보이기도 했지만 부각되지 않았다. 안습 심지어 어니 맥밀란이 마지막 전투에서 디멘터를 물리치며 활약하는 장면은 영화판에서 애버포스 덤블도어의 몫으로 교체되었다.

퀴디치 경기에서는 3권 이래로 항상 그리핀도르를 이기며 발목을 잡는 모습을 보여준 적이 있긴 하다. 3권에서는 디멘터 때문에 해리가 리타이어하며 100점 차로 승리, 5권에서는 주요 전력의 반이 빠져나가고 이 상태가 안 좋다는 페널티가 겹친 그리핀도르를 탈탈 털었다. 지니가 스니치를 잡았는데도 그리핀도르가 10점차로 질 정도. 6권에서도 론의 땜빵으로 나온 맥클라건이 해리에게 블러저를 맞추는 하드 트롤링을 벌이면서 320 대 60이라는 우주관광급 스코어로 그리핀도르를 패배시킨다. 그렇다고 해서 작품 전체가 후플푸프에 적대적 또는 무관심하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지만...

이 외에도 별개로도 안습 취급인데, 게임 판에서 기숙사 점수를 매길 때 항상 래번클로와 사이좋게 꼴찌를 다룬다. 너무 심하게 많이 나오고, 심지어 PS2판 게임에서도 점수가 꼴찌다! 이 정도면 불쌍한 정도가 아니고 버려진 기숙사

그러나 이런 사실들만으로 후플푸프가 정말 쓸모없고 잉여인 아이들만 모인다는 기숙사라는 평가는 잘못되었다. 해리 포터 시리즈는 해리의 평안한 학교 생활을 그려내는 일상물이 아니라, 선택받은 영웅 해리가 성장하면서 자신의 숙명을 받아들여 어둠의 마왕 볼드모트와의 싸움을 결착짓는 모험 판타지이다. 반면에 후플푸프 기숙사에선 정의롭고 질서를 추구하는 아이들이 다니면서 기숙사의 개성이 강한 것도 아니니, 특별한 사건사고도 적을 수밖에 없다. 그에 따라 작품 내에서 큰, 위험한 사건의 중심에 설 기회 역시 적다. 순수한 용기와 대담성이 지향점인 그리핀도르와 특성적으로 판이하게 다른 것이지 어느 한 쪽이 좋고 나쁜 것이 아니다. 따라서 메인 주인공들의 기숙사가 여기가 아니라 그냥 단순히 용기와 대담성인 그리핀도르인 이유가 바로그거다. (말했듯이 후플푸프는 특징상 반듯하고 얌전한 아이들의 기숙사라서 학교의 교칙을 어기는 행동을 절대 하지 않지만 1,2편에서 삼인방이 벌이고 다닌 교칙위반 행동들을 생각해보자.)

또한 7권의 마지막 호그와트 농성전에서 볼드모트와 싸우기 위해 가담한 학생 수가 그리핀도르 다음으로 많았는데, (그리핀도르>후플푸프>래번클로[14]>슬리데린) 각 기숙사의 학생들이 볼드모트와의 싸움에 가담한 이유가 그리핀도르 학생들은 영광, 래번클로 아이들은 손익, 슬리데린 아이들은 자신의 야심 등이었던 반면, 후플푸프 학생들이 전투에 참가한 이유는 오직 그것이 옳은 일이기 때문이었다. 그리핀도르 다음으로 후플푸프 기숙사 출신 오러가 많다는 사실과도 무관하지 않은 듯하다. 이 설정이 밝혀진 이후로 후플푸프가 진정한 정의로운 기숙사라며 꽤 재조명되기도.

최근 해리포터 시리즈의 스핀오프 격인 신비한 동물 사전의 주인공이 후플푸프 출신 뉴트 스캐맨더으로, 기숙사가 재조명 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른 기숙사는 다 괴짜이고 후플푸프 아이들이 가장 정상인이라는 재평가를 받기도 한다 카더라

3. 여담[편집]

작가 본인이 스스로는 후플푸프라고 밝힌 적이 있다.

학생 대다수가 자기네 사감의 과목인 약초학에 능하다고 한다. 그렇다고 그리핀도르가 변신술에 강하거나 슬리데린이라고 마법약을 잘한다는 건 아니고, 사감인 스프라우트가 학생 휴게실에 흥미로운 식물을 많이 갖다놔서.

4. 관련 인물 목록[편집]

  • 헬가 후플푸프 - 호그와트의 4대 설립자 중 하나이며 후플푸프 기숙사의 창시자

4.1. 후플푸프 학생 (해리의 학창시절 기준)[편집]

4.2. 후플푸프 출신 마법사[편집]

  • 뉴트 스캐맨더 - 신비한 동물사전의 저자이자 동명의 영화의 주인공. 마법동물로 사고를 치는 바람에 퇴학당했다고 알려졌으나 롤링 작가에 의해 학교는 졸업했다는 사실이 밝혀짐.

  • 프라이어

  • 포모나 스프라우트

  • 님파도라 통스

  • 아멜리아 본즈(?) - 작중 명시적인 언급은 없으나 수잔 본즈와 같은 혈통이고, 작중 인물묘사를 따르면 대표적인 속성으로 '공정함'이 언급되는 걸 보면 거의 정설처럼 받아들여진다.

  • 섬머스

  • 브리젯 웬록 - 7의 마법적 효용성 발견자.

  • 우드크로프트의 헹기스트 - 호그스미드 창립자.

  • 에글란틴 퍼펫 - 스스로 거품을 내는 행주의 발명자.

  • 햅시바 스미스

[1] Fat Friar이므로 정확히 번역하면 ''뚱뚱한 수도자"인데 계속해서 말썽을 피우는 피브스를 옹호하는 것을 보면 성격은 좋은 듯하다.[2] 우연의 일치인지는 모르지만 헬가 후플푸프는 호그와트 학생 급식을 지금처럼 호화롭게 만든 사람이다.[3] 이건 그리핀도르, 슬리데린, 래번클로 중 일부 케이스에 전부 해당한다.[4] 심지어 포터모어에 나온 슬리데린과 래번클로 기숙사 소개를 보면 아예 대놓고 후플푸프를 바보 취급하며 깐다. 근데 사실 자기네말고 다른 기숙사는 죄다 까긴 했다(...) [5] 1권 마법의 분류모자가 해리를 선별할 때 용맹있고(그리핀도르), 총명하고(래번클로), 야심이 있으면서(슬리데린) 불량한 마음이 없다.(후플후프의 성향은 진실과 공정)고 했다.[6] 심지어 기숙사 설정에서조차 후플푸프 기숙사 설정을 포터모어에 올리면서 롤링이 해리가 후플푸프 기숙사를 갈 필요가 없다는 확인사살까지 날렸다(...) [7] 애초에 볼드모트에게서 살아남을 수 있었던것도 볼드모트보다도 더 강력한 먼치킨 어둠의 마법사라는 증거라나 뭐라나(...) [8] 그러나 어니 맥밀란은 5권에서 해리가 거짓말쟁이에 헛소리꾼 취급을 받는 모습을 보고 해리에게 다가와 "나는 너와 덤블도어 교수님을 믿는다"며 공개적으로 해리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기도 한다. 해리는 대다수가 자신을 영웅병 걸린 미친놈 취급하는 중에 친분이 없던 어니가 자신을 편들어주자 놀라면서도 감동한다.[9] 다만 이는 후플푸프에게 적대시당하던 상황의 해리 본인이 그런 거 같다고 느낀 것으로 진짜 교수까지 멀리했는지는 생각해볼 여지가 있다.[10] 그 전까지 트리위저드 호그와트 챔피언은 대부분 그리핀도르나 슬리데린, 또는 래번클로에서 나왔던 것으로 보인다.[스포일러] 사실 이것은 가짜 매드아이 무디, 즉 바르테미우스 크라우치 Jr의 조작이었다.[12] 심지어 이런 편견은 1권에서 언급된다! 해그리드가 후플푸프는 멍청이만 가는 곳이라고 사람들이 깐다고 말했다.[13] 당연하지만 어차피 천년 전 선조인데(...) 꼭 선조 성격을 따라가리라는 보장은 없다. 후플푸프의 후손으로 후플푸프 잔까지 갖고 있었던 헵시바 스미스도 물욕이 강한 인물로 드러났으며, 포터모어에만 등장하긴 하지만 이솔트 세이어도 슬리데린의 후손이나 대단히 머글 친화적인 모습을 보인다.[14] 래번클로는 "똑똑한" 아이들을 받아들이는 기숙사인 만큼 볼드모트와 직접 맞설 경우의 손익을 따졌을 것이다. 슬리데린은 말할 것도 없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