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두엽

최근 수정 시각:

분류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뇌과학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의학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나무위키는 전문적인 의학 지식 및 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오인될 수 있는 개인적인 생각이나 공인되지 않은 학설 등 확인되지 않은 정보는 건강에 심각한 피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파일:후두엽.jpg

후두엽 / 後頭葉 / Occipital lobe

1. 개요2. 위치
2.1. 후두엽

1. 개요[편집]

그림에서 분홍색으로 색칠된 부분을 후두엽이라 부른다. 대뇌에서 가장 작은 피질이고, 눈에서 온 시각정보가 모여서 사물의 위치, 모양, 운동 상태를 분석한다. 이 부위는 다시 연합시각영역과 일차시각영역으로 나뉜다.

가끔 사람들이 이 부위를 '뒤통수엽'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는데, 혼동을 피하기 위해 '후두엽' 사용을 권장한다.

이 부위에 이상이 생기면 눈에 아무런 이상이 없어도, 시각정보를 파악, 분석하지 못하는 시각적 인지 불능 상태가 오게 된다.

아스퍼거 증후군자폐성 장애인들은 전두엽을 못 쓰는 대신, 측두엽과 이곳은 일반인보다 발달하는 경향을 보인다. 자폐인들이 특정한 시각적 요소에 집착하는 것이 바로 이 때문이다.

2. 위치[편집]

2.1. 후두엽[편집]

파일:후두엽.gif

후두엽의 위치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머리의 뒤쪽에 있다 하여 후두엽이다.

정확히는, 바깥쪽 표면에서 두정후두고랑 위쪽 끝부분과 후두전패임을 잇는 가상적인 선의 뒤쪽 부분이고, 안쪽 표면에서는 두정후두고랑의 뒤쪽 부분이다. 또한 브로드만 영역(Brodmann area) 17, 18, 19에 해당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