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난 성

최근 수정 시각:

파일:G3FB4YA.gif 중국의 제1급 행정구역 [행정 약칭]

화베이 지방

베이징 시 [京] · 톈진 시 [津] · 산시 성(山西省) [晋] · 허베이 성 [冀] · 내몽골 자치구 [内蒙古]

화둥 지방

상하이 시 [沪] · 산둥 성 [鲁] · 안후이 성 [皖] · 장쑤 성 [苏] · 장시 성 [赣] · 저장 성 [浙] · 타이완 성 [台] · 푸젠 성 [闽]

중난 지방

광둥 성 [粤] · 하이난 성 [琼] · 허난 성 [豫] · 후난 성 [湘] · 후베이 성 [鄂] · 광시 좡 족 자치구 [桂] ·
마카오 특별행정구 [澳] · 홍콩 특별행정구 [港]

둥베이 지방

랴오닝 성 [辽] · 지린 성 [吉] · 헤이룽장 성 [黑]

시베이 지방

간쑤 성 [甘/陇] · 산시 성(陕西省) [陕/秦] · 칭하이 성 [青] · 닝샤 후이 족 자치구 [宁] · 신장 위구르 자치구 [新]

시난 지방

충칭 시 [渝] · 구이저우 성 [贵/黔] · 쓰촨 성 [川/蜀] · 윈난 성 [云/滇] · 티베트 자치구 [藏]

* 중난 지방을 허난 성, 후베이 성, 후난 성의 화중 지방(华中地方)과 광둥 성, 하이난 성, 광시 좡족 자치구, 홍콩 특별행정구, 마카오 특별행정구의 화난 지방(华南地方)으로 나누는 분류도 많다.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620px-China_Hunan.svg.png

1. 개요2. 지형 및 기후3. 산업과 교통4. 역사5. 교육6. 출신 인물
6.1. 고대6.2. 중세6.3. 근대6.4. 현대

1. 개요[편집]

후난 성은 중국의 성급 행정구역이다. 한국의 호남이랑은 상관없다 면적은 211,800km²로 한반도보다 약간 작고, 인구는 2007년 기준으로 약 68,800,000명이다.성도(省都)는 창사(长沙)다. 양쯔강(장강)과 동정호의 남안 방면으로, 동쪽으로는 장시 성, 서쪽으로는 구이저우 성, 남서쪽으로는 광시 좡족 자치구, 남쪽으로는 광둥 성, 북쪽으로는 후베이 성과 인접한다. 2014년 기준 67,370,000명의 인구가 있다. 한족이 90%지만, 소수민족도 적지 않게 존재하여 묘족(3%), 투자족(4%) 등의 남방계 민족이 많이 거주하고 있다. 사천과 더불어 매운 요리로 유명하다. 성의 약자는 상(湘, Xiāng)으로 이 지역 중심부를 흐르는 샹 강(湘江; 상강)에서 유래했다. 초나라에서 비롯된 초(楚)로 후베이 성과 후난 성을 아울러서 말하기도 하는데, 이 중에서도 특히 후베이성을 가리킬 때 쓰인다. 후베이 성은 형초(荆楚), 후난 성은 상초(湘楚)라고 부른다.

2. 지형 및 기후[편집]

파일:external/travelneu.com/Dongting-Lake-o61.gif
지도 위쪽에 강이 모이는 복잡한 곳이 바로 동정호이다.

장강의 남안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예로부터 물산이 풍부한 지역이었다. 하지만 북쪽을 제외한 나머지 방면에는 산맥과 구릉지역으로 둘러싸여 있다.

예로부터 동정의 기운이 모여있는 동정호(둥팅호)가 매우 유명한데. 양쯔강의 지류인 샹강, 쯔강, 위안강, 리쉐이강이 동정호에서 만난다. 이 호수는 엄청나게 큰데, 서울시 4.5배의 면적을 가지고 있다. [1] 예로부터 아름다운 풍경으로 유명했고, 이전에는 더 컸으나 마오쩌둥 시절 대약진운동 때 농지를 늘린답시고 실시한 무분별한 간척사업 때문에 더 줄어든 것이다. 하지만 원래의 경관이 상당히 훼손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매우 크고 아름답다.

후난성의 아열대 지역이다. 1월의 평균기온은 3~8°C이며, 7월의 평균기온은 27~30°C이다. 연간 평균 강수량은 1,200~1,700 mm.

3. 산업과 교통[편집]

한국의 호남과 마찬가지로 곡창지대다. 전통적으로 곡물, 면화의 중심지였다. 또한 여러 기호식품도 많이 생산되었는데 대황, 사향, 꿀, 담배, 모시 등이 재배되었다. 동정호의 어업도 유명했다.

중국의 경제가 발전하면서 이곳도 공업화가 진행되어 철강, 기계, 전자류의 산업이 육성되기 시작했다. 하지만 아직 경제가 발달한 연해지구보다는 소득이 떨어지는 편. 연간 총 GPD는 2,961달러로 중국 평균보다 적다.

대한민국에서는 인천 - 창사 직항이 있다. 장자제로 가는 비행기편은 주로 지방공항 쪽에 있으며, 정기편이 다니는 김해국제공항 외에는 모두 차터다.

중국 전체적으로 경제력과 인구, 위상에 비해 성급 미디어 기업인 후난 방송영상 그룹의 후난위성TV가 매우 유명하다. 후난성보다 인구나 경제 규모가 훨씬 큰 저장, 장쑤, 베이징, 산둥, 상하이 TV 보다 더 인기가 많거나 1~2위를 항상 겨루는 수준. 후난 성의 성도인 창사의 인구가 중국에선 중급 도시인 700만명 규모인 걸 감안하면 엄청난 성적이다. 후난위성TV가 보유한 MANGOTV라는 IPTV는 중국 내 5대 IPTV로 분류 되는데, 다른 IPTV 보유사들이 인터넷 기업들인 텐센트, 알리바바, 바이두, LE ECO인걸 감안한다면 놀라운 성과다.

2000년대 부터 한류 컨텐츠 수입에 가장 열성적인 방송사 였으며, 성省 정부에서 성 단위 산업으로 방송정책을 육성하고 지원해서 제작문화나 검열에서 매우 자유로운 편이다. 실제 후난위성 TV 방송을 보면 중국 TV 특유의 교육적이거나 계도적 분위기, 감동 쥐어 짜내기보다는 시청자가 느끼는 재미에 초점을 맞추고, 중국에서 금기시할 법한 소재들도 거리낌 없이 다루는 편이다

쌀집아저씨로 유명한 김영희 PD도 이곳에서 예능프로를 만들고 있고 성과가 좋다고
http://news.joins.com/article/19440539

마오쩌둥과 류사오치 등이 후난 성에 근거지를 마련한 만큼 관련 유적지들이 많기 때문에 매년 수천만 명의 관광객들이 후난 성 일대에 관광하러 떠나기도 하며 따라서 관광산업으로 벌어먹는 곳도 상당수 있다. 그래서 마오쩌둥을 재물신으로 섬기는 경우도 있다고(...)

4. 역사[편집]

춘추전국시대 때 까지는 정통 중국의 영역이 아니었다. 원래는 여러 남방민족의 영역으로, 묘족, 투자족, 둥족, 야오족도 여기 살았다. 초나라가 이곳을 병탄하면서 중국의 영역으로 들어왔다. 하지만 장강 이남이 대부분 그렇듯이 이곳은 남북조시대까지도 거의 개발되지 않은 미지의 남방영역이었다.

삼국지에 종종 나오는 무릉만 같은 남방 야만족들이 바로 이곳을 거점으로 했다. 삼국지 시절에 이곳은 형주에 포함되어 있었다. 적벽대전이후, 형주 공방전에서 유비군이 병탄한 장사, 영령, 무릉, 계양은 모두 이곳에 있거나 혹은 이곳을 포함한 곳이다.

남북조시대에 북방 이민족들의 침입으로 장강 북방을 점유하자 이곳에 피난온 한족들에 의해 이곳도 중국화가 점점 진행되기 시작했다. 당나라 멸망후 5대10국시절에 남초(또는 마초(馬楚))국이 이곳을 중심으로 세워졌다가 단명하였다. 어째 다 이름이(..)

원나라 시절에 성(省)이 설치되면서 이곳은 지금의 후베이 성, 광시 좡족 자치구 등과 합쳐 호광성이라고 했고, 이것이 죽 이어지다가, 1723년 후난성-후베이성-광시성으로 분리되었다.

남북조시대 이래 한족이 주류가 되었으나, 남방계 민족과의 갈등이 없었던 것은 아니어서 명나라와 청나라시대에 대대적인 묘족의 반란이 있었으나, 무자비하게 진압되었다. 특히 명나라 시기에서는 포로로 잡힌 묘족 남자아이들 수천~수만명을 거세하여 내시로 만들었다고 한다.

태평천국의 난 시절에서는 이곳의 의병으로 구성된 상군이 태평천국 진압에서 대활약을 하고, 이곳 출신의 의병장이었던 증국번, 좌종당이 청나라의 실세로 떠오르는 계기가 되었다.

마오쩌둥의 고향이자, 1927년 마오쩌둥이 최초로 봉기한 곳이기 때문에 중국 현대사에서도 중요하다. 마오쩌둥은 봉기후 참패했지만, 패잔병을 이끌고 산악지대인 후난성-장시성 경계에서 해방구(소비에트)를 열었다. 호남성 바로 아래인 장시성의 루이진(서금)에 본부를 둔 마오쩌둥의 해방구는 갈수록 성장하였으나, 1934년 국민당의 토벌전에 패해 공산군은 중국을 시계방향으로 한바퀴 돌면서 산시 성으로 도피하였고, 이것이 대장정이다. 당연하겠지만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로는 관광지화가 진행되어서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고, 개혁개방 이후로는 아예 마오쩌둥 기념품이나 요리를 파는 식당들도 많이 생겨나서 샤오산이나 징강산 일대에서 관광업으로 벌어먹고 살 정도이다.

중일전쟁 시기에는 일본군이 만주에서 버마까지 보급로를 뚫으려는 이치고(일호) 작전을 실시하여 창더(상덕)가 격전지가 되기도 했다. 창더 전투 참조.

5. 교육[편집]

호남대학교라고 있다. 한국에도 동명의 대학이 있지만, 이쪽은 Hunan이고 한국은 Honam이다.

6. 출신 인물[편집]

6.1. 고대[편집]

위쪽 네명은 역사상 엑스트라에 가까운 인물이지만, 순전히 중화 5천년 역사 최고 동인작품으로 뜬 자들

  • 마은-5대10국중 하나인 남초의 건국자

6.2. 중세[편집]

6.3. 근대[편집]

6.4. 현대[편집]

중국과 중화민국 주요 정치인의 산실이자 아이돌의 산실

[1] 둥팅호의 면적은 약 2800km2[2] 어머니도 장가계 출신이라고 하며, 아버지는 장가계 옆의 샹시 출신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