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효린

최근 수정 시각:

효린 / Hyolyn

파일:2017111300764_1.jpg

본명

김효정(金孝廷)

출생

1990년 12월 11일[1](27세), 인천광역시 남구[2]

신체

164cm 45kg, B형

학력

관교여자중학교
인화여자고등학교
성신여자대학교 미디어영상연기학과

가족

부모님, 여동생 김혜정 (1993년생)[3]

데뷔

2010년 씨스타 싱글 <Push Push>

소속사

브리지[4]

종교

개신교[5]

별명

효집사, 효딩, 효린맘

관련 링크

공식사이트 파일:다음카페2016.png 파일:브이라이브 아이콘.png 파일:트위터 아이콘.png한국 공식
파일:트위터 아이콘.png일본 공식 파일:페이스북 아이콘.png 파일:유튜브 아이콘.png[6]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png

1. 소개2. 데뷔 전3. 포지션
3.1. 메인보컬: 가창력3.2. 경연 프로그램3.3. 리더3.4. 서브래퍼3.5. 자작곡
4. 활동
4.1. 2010년4.2. 2011년4.3. 2012년4.4. 2013년4.5. 2014년4.6. 2015년4.7. 2016년4.8. 2017년4.9. 2018년
5. 음반6. 콘서트7. 출연 작품
7.1. 드라마
8. 수상
8.1. 가요프로그램 1위
9. 광고 모델10. 그 외

1. 소개[편집]

그룹, 유닛, 솔로, OST, 콜라보 모두 성공한 아이돌 멤버.[7]

대한민국가수 4인조 걸 그룹 씨스타의 멤버로 리더, 메인보컬을 담당하며 씨스타의 유닛인 씨스타19 멤버로도 활동하였다. 솔로 활동, OST, 듀엣, 피처링 등 다방면으로 활동하고 있다.

파일:hyolyn_ohboy.png

2. 데뷔 전[편집]

[스타캐스트]스타의 인생곡선 – 효린
[씨스타] 1부. 효린 VS 김효정
[스타들의 수다 26] 씨스타 효린 “한국의 비욘세요? Hahaha~” ①

1990년 12월 11일 김효정이라는 이름으로 인천광역시에서 태어났다. 2녀 중 장녀로 3년 차이 여동생 김혜정이 있고 동생은 미술을 전공했다. 어머님은 교회 장로며 효린의 아버지는 대한민국 해병대 장교다. 이 때문에 어린 시절에 통금 시간이 있었다고 한다.

아프고 허약했던 어린 시절
효린은 방송상에서나 평상시에 보이는 활발하고 건강한 이미지와 달리, 병약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4.2kg의 우량아로 태어났으나, 알고 보니 뱃속에 복수가 차 있었다고 한다. 때문에 효린은 태어나자마자 인큐베이터로 들어갔다. 병명은 희귀병인 담도폐쇄증과 1년 뒤에는 장중첩증에 걸리는 바람에 두 번의 큰 개복 수술[8]을 받았다. 여러모로 험난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이로 인해 효린은 신체 장기 중에 쓸개맹장이 없으며, 개복 수술로 인한 흉터가 배에 남아 있어서 비키니를 아예 못 입는다고 한다. 그래서 효린의 소원이 비키니를 떳떳하게 입는 것이었다고 한다. [9] 태어날 때부터 건강하지 못한 탓에, 가족들의 관심은 항상 효린에게 쏠려 있었다. 이후 데뷔하고 첫 방송 했을 때 할머니가 전화해서 엄청 우셨다고 한다. 그 때 다 죽어가던 애가 지금 이렇게 나와서 춤추고 노래하는 게 너무 대견하시다고. 지금은 뭐, 말도 안 되게 건강하다고 한다.
결국 2014년, TOUCH & MOVE 앨범 활동을 시작하면서 흉터를 가리기 위해 복부 쪽에 꽤 큰 타투를 새겼다. 평소에도 독실한 기독교 신앙인임을 숨기지 않았던 터라, 타투의 내용에는 십자가와 종교적 의미를 담은 문구가 담겨있다. 타투가 상당히 예쁘다!

파일:hyolyn_ohboy2.png

작은 얼굴과 구릿빛 피부가 컴플렉스였던 시절
어린 시절은 효린이 자신의 콤플렉스로 괴로워하던 시기이기도 하다. “초등학교 시절 남자 아이들이 시커멓다고 놀려서 많이 싸웠다. 정말 스트레스였다. 하얘지고 싶어서 엄마가 얼굴에 바르는 비비크림을 온몸에 바를 정도였다”고 일화를 전했다. 별명도 ‘외계인’이었다. 효린은 “얼굴이 너무 작다고 외계인이라고 별명을 붙이더라”며 “정말 우리나라 사람들은 이상하다. 머리통이 작다고 하면 되지. 왜 굳이 그렇게 외계인이라고 까지 해야 하냐”며 시원하게 불만을 이야기했다. 그러나 구릿빛 피부와 작은 얼굴은 이제 씨스타 효린에게서 빠질 수 없는 매력 포인트 중 하나가 됐다.

예체능에 재능을 보여온 학창시절
효린은 어린 시절 화려했던 예체능 경력을 자랑한다. 갓난아기 시절의 병을 완치하고, 효린은 초등학생 때 육상선수로 활약할 정도로 건강함을 뽐냈다. 중학교에 입학해서도 체육 시간에 활약하는(피구 1등!) 여학생이었으며 지휘상도 받으면서 음악에 재능을 보였다. 현재 씨스타가 지닌 ‘체육돌’ 이미지와 ‘건강한 섹시미’ 이미지의 가능성을 일찍부터 보여 왔던 효린은 아육대에서도 좋은 경기력을 보여 준다. 아육대 원년인 제1회 《2010년 아이돌 스타 육상 선수권 대회》여자 100m 달리기 동메달, 《제3회 아이돌 스타 육상선수권대회》 여자 100m 허들 동메달을 따기도 했다. 다만 다솜 대신 나섰던 2015 추석 아육대 양궁에서 삽질하며 마마무에게 패해 씨스타가 예선에서 광탈하게 한 원인이 된 건 함정.[10] 그리고 이건 아육대에서 볼 수 있었던 씨스타의 마지막 모습이 되고 말았다.

JYP 공채 2기 1위로 합격, 데뷔 무산으로 스타쉽에서 데뷔
효린은 어렸을 적부터 막연하게 가수가 되고 싶어했으나, 집안 환경이 그렇게 좋은 편이 아니어서 학원 다닐 생각도 없었다고 한다. 그저 실용음악과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기획사에 들어간다면 좋겠다는 생각에 오디션을 보았고 JYP를 선택한 것도 연말에 갑자기 오디션을 보려니 다른 회사는 다 끝나 있어 간신히 찾은 기회가 JYP였다고 한다. 고등학교 3학년 때 JYP엔터테인먼트 오디션에 급하게 지원해 인피니트호야, AOA초아, EXID하니가 있었던 2기 공채에 1등으로 합격한 후 연습생 생활을 하였다. 이 때부터 노래를 제대로 배우기 시작했다. JYP에서 연습생으로 지내며 여러 선생님들도 만났는데, 그 중 헤리티지의 임효찬은 흑인 음악을 좋아했었고 효린이 정말로 좋아하는 음악을 알게 해줬다. 당시 JYP 연습생이던 시크릿송지은, 베스티정유지와 함께 3인조로 'JYP 빅마마'로 데뷔할 뻔했으나 무산되고 각자의 길로 뿔뿔이 흩어졌다. 이후 스타쉽엔터테인먼트 오디션에서 크리스티나 아길레라의 〈Hurt〉를 불러 합격했다.효린, Hurt 참고로 효린은 연습생 시절 솔리드의 전 멤버인 김조한으로부터 발성과 호흡법을 레슨받았으며,[11] 김조한은 효린이 리듬을 잘 탄다고 언급한 바 있다.

3. 포지션[편집]

씨스타의 메인보컬이자, 리드댄서, 리더이다. 씨스타 앨범에 수록된 자작곡이 3곡 있다.

3.1. 메인보컬: 가창력[편집]

발라드부터 댄스, R&B, 재즈와 힙합까지 소화해 내는 정상급 가창력의 소유자
씨스타의 실력파 이미지 구축의 일등공신
효린X이루마 "Halo"팜므파탈콘서트 직캠"Halo"
일단 이 영상을 보자.

비욘세를 생각나게 하는 스타일의 파워보컬. 성량과 파워, 음색, 가창력, 호흡조절, 완급조절, 감정표현 모두 수준급으로 굉장한 극찬을 받으며, 소화하는 장르도 댄스, 발라드, 알앤비, 힙합(랩) 등을 가리지 않고 두루두루 깔끔하게 소화해낸다.

특히 노래 좀 한다는 쟁쟁한 아이돌 보컬들이 썰리던 "불후의 명곡 2"에서는 존재감을 확실히 알리고 레전드 무대들을 여럿 만들어내면서 가창력을 뚜렷하게 인정받았다.
파일:external/spnimage.edaily.co.kr/PP11051600081.jpg
제작발표회 당시만 해도 꿔다 놓은 보릿자루(...)

보컬로서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간드러짐과 허스키함을 오가는 음색. 다양한 장르를 소화할수 있는 음색으로 본인의 곡 해석력이 뒷받침되어 많은 장르의 곡들을 탄탄한 라이브로 들려준다. 이러한 음색을 바탕으로, 보컬의 굵기를 자유자재로 조절해 음색의 전환으로 곡을 다양한 스타일로 해석해 다채롭게 한다. 특히 R&B를 부를 때 이러한 본인의 음색이 곡의 섬세한 표현에 있어서 빛을 발하는 편.

목소리가 매우 허스키해서 라디오 스타에 출연했을 때, 김국진윤종신은 효린의 목에서 쇳소리가 난다고 놀리기도 했다. 음색이 Sweetbox의 제이미와 굉장히 유사하다. 데뷔 초에는 신승훈에게 노래 실력으로 인정받기도 했다. 기사

하지만 사실 이 허스키한 음색은 성대결절 후 만들어진 것이다. 과도한 목사용으로 인해 2011년경 성대결절을 겪었고 그 후 목소리가 이렇게 되었다. 그러나 노력으로 극복해 냈으니 참 대단한 것.
효린X주영 지워 효린X주영 썸

머라이어 캐리와 음색이나 사용하는 기교 측면[12]에서는 상당히 비슷하다. 물론 보컬 역량의 직접적 비교는 무리지만, 효린 본인도 머라이어 캐리에 대해 발성 면에서 배울 점이 많다고 언급하기도 했고, 두 보컬의 유사성에 대한 빌보드의 언급도 있었기에 상당히 비슷하다고도 볼 수 있겠다.기사 효린의 솔로 1집의 키를 다소 변경해 머라이어 캐리의 신보 유출이라며 퍼트려졌었던 일도 있었다. 그때 많은 양덕들이 속아 넘어갔었다는 걸 생각해보면..

발성이나 호흡 등의 기본기 또한 깔끔히 다져져 있어 숨쉴 구석도 없이 앉아서 따라부르기도 벅찬 씨스타 노래를 강한 안무와 함께 흔들림없이 라이브로 소화해 낸다. 그 중에서도 부각되는 것은 폭발적인 성량인데, 이 성량을 바탕으로 음색의 자유로운 변환과 강약조절을 포함한 다양한 기교를 소화해낸다. 특히 이러한 효린의 장점들은 듀엣 무대에서 잘 드러나는데, 잔잔한 부분에서는 파트너와 함께 맞춰가면서 성량을 조절하다가 절정에서 파트너를 압도하는 성량으로 질러버리는 경우가 잦아 존재감 또한 확실하게 드러낸다고도 볼 수 있겠다. 아래는 레전드 무대로 불리우는 효린의 두 콜라보 무대.
92
케이윌,효린 Whenever You Call 효린, 에일리, 제시 Bang Bang

무지막지한 라이브 괴물로도 유명한데, 고음을 립싱크로 처리하거나 그 파트의 안무를 없애버리는 다른 메인보컬들과는 차별화되는 확실한 장점이다. 이러한 안정감 있는 라이브 실력을 바탕으로 격렬한 퍼포먼스를 불후의 명곡에서부터 2017년 현재까지 자주 보여주는 중이다.

노래 실력 또한 정체되어 있지 않고 꾸준히 계속 성장하고 있는 것이 효린의 무서운 장점이다. 신인 시절부터 꾸준히 불러오던 곡들의 라이브 영상을 시간 순으로 감상해보면 기교나 음색 면에서는 동여상을 거듭할수록 월등히 성장 하는 것이 눈에 띄기도 한다. 데뷔 초 자신의 하드웨어를 무기로 정제되지 않은 야생마같은 보컬을 보여줬다면 지금은 훨씬 자리를 잡고 안정적인 느낌의 보컬을 선보인다고도 보면 되겠다.
120915 Halo 2013년도 Halo 2014년도 Halo 2014년도 Halo 15년도 말 Halo [13]

3.2. 경연 프로그램[편집]

색상별 구분

전설

작곡가

작사가

특집&기타

회차

전설 & 특집

우승곡

가수

점수

비고

1

심수봉

그때 그 사람

효린

4~5

민해경

미니스커트

효린

3.3. 리더[편집]

카리스마 있는 모습과 초딩같은 모습이 공존한다.

씨스타 앨범 활동을 할때는 카리스마 있는 모습이다.
씨스타 측 한 관계자는 "여러 명의 멤버들이 한정된 공간에서 함께 생활하다 보면 가끔 의견이 엇갈릴 때도 있다. 그럴 때마다 리더인 효린이 일종의 악역을 자처하며 궂은 일도 마다하지 않는다''고 하였다. 이어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효린이 리더로서 멤버들에게 잔소리를 하거나 의견을 조율하는 역할을 맡는다. 물론 씨스타 내 맏 언니는 보라다. 비록 91년[14] 생인 효린이 90년[15] 생인 보라보다 한 살 어린 동생이지만 보라 대신 카리스마 있는 리더 역할을 도맡아 92년생 소유와 93년 생 다솜을 앞장 서서 잘 이끌어 주고 있다. 멤버들도 효린을 잘 따르며 서로가 다르다는 사실을 쿨하게 인정하고 이해하려고 노력한다"고 설명했다.

3.4. 서브래퍼[편집]

3.5. 자작곡[편집]

효린은 2013년 씨스타 정규 2집 Give It To Me에서 <Crying> 곡을 허성진 작사가와 공동으로 작업했다. 이 곡에 대해 효린은 “평소 노래 작업하고 싶은 욕심이 있었지만 아직 이르다는 생각에 도전 못하다가 이번에 좋은 기회가 생겨서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실제 이별 경험 여부에 대해서는 “제가 굉장히 특이한 점이 있는데 일 때문에 힘든 감정을 사랑으로 표현했다는 거다”며 “그런 이별 경험을 잘 안다기 보다는 나만의 스타일과 상상력을 발휘한 거 같다”고 밝혔다. 아울러 “실제로 연애 스타일도 딱히 여성스러운 편은 아니다. 힘들고 아파도 잘 표현 안하는 성격이기도 하다”며 “‘크라잉’이라는 노래도 그런 나의 성격이 많이 투영된 거 같다”고 덧붙였다. 이 곡은 씨스타 정규 2집 중 가장 명곡으로 리스너들이 말하는 곡이며 멜론 주간 28위를 하며 음원사이트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다. 또 예능 경연프로 판타스틱 듀오에도 나가서 부른 곡이다.

2014년에는 씨스타 미니 2집 TOUCH N MOVE의 수록곡 <Sunshine>곡을 민연재, Mandy Ventrice와 함께 공동 작업했다.

2016년에는 씨스타 미니 4집 沒我愛에서 단독 작사, 작곡 한 R&B 스타일의 곡 <Say I Love You>가 수록돼 화제에 오르기도 했다. 효린은 “멤버들과 함께 부르고 싶은 마음에 각자의 색깔을 떠올리며 만들었다”고 밝혔다. 이어 자신이 분석한 씨스타 각 멤버들의 장점에 대해 말했는데, 소유의 가성과 보라의 애교스러운 목소리, 다솜의 중저음이 매력이라고 설명했다. 다솜은 "효린 언니가 곡작업을 많이 하는데 예전엔 상업적이지 않은 자신만의 세계를 담은 노래를 썼다. 지금은 상업적이지 않다는 지적을 받아들이고 대중적이면서 멜로디컬한 노래를 많이 썼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리스너들도 카페에서 듣기 좋은 달달한 곡이라며 칭찬했다.

이 외에도 효린은 자신의 미니 1집 IT`S ME에서 수록곡 4곡에 작사에, 작사 작곡 모두 프로듀싱한 <Slow> 곡까지 총 5곡에 참여하였다. 또 언프리티 랩스타 시즌2에서 3개의 트랙에 작사가로 참여했고 한곡에 작곡가로 참여했다. 작사, 작곡 둘 다 했던 곡은 무지개 다리를 건넌 애견묘 흥녀를 생각하며 만들고 부른 노래인 My Love

4. 활동[편집]

4.1. 2010년[편집]

2010년 8월 22일 MBC 꽃다발에서 비욘세의 <싱글 레이디>를 라이브로 부르며 춤을 췄다.
2010년 12월 5일 MBC 꽃다발에서 비욘세의 <리슨>을 라이브 및 무반주로 열창했다.[16] 덕분에 우승해서 뮤지컬 금발이 너무해의 예전에 제시카가 했던 '엘 우즈' 역에 뽑혔다. 당시 심사위원이었던 장유정 연출가는 "노래를 흠잡을 수가 없다"며 극찬했다.[17] 그러나 딱 한 달 만에 엘우즈 역은 f(x)의 루나로 교체되고 말았다. 애초에 꽃다발은 그냥 컨셉으로 오디션 한 건데 방송 측에서 진짜 오디션인 것처럼 조작했다고 관계자들이 분개하는 정정 기사도 있었다.

2010년 12월 12일 SBS 김정은의 초콜릿에서 머라이어 캐리와 브라이언 맥나이트의 듀엣곡을 케이윌과 함께 불렀다. 영상 기사

4.2. 2011년[편집]

2011년 성신여자대학교에 입학했다. 구하라가 동기.

2011년 5월과 2013년 2월엔 같은 팀의 윤보라와 함께 씨스타 19이라는 유닛으로 활동했다.

2011년 6월 4일에 방영되는 불후의 명곡 2에 출연해 다른 아이돌 가수 5명과 경쟁했다. 불후의 명곡에 출연한 아이돌 중 엠블랙지오과 함께 몇 되지 않는 프로그램의 수혜자며, 불후의 명곡을 통해 그녀의 뛰어난 가창력을 다시금 대중에게 각인시키기도 했다.[18] 심수봉 편에서 불러서 우승한 <그때 그 사람> 영상. 부활 편에서 불러 김태원의 호평을 받은 <희야> 영상.

2011년 11월 19일에는 불후의 명곡 2 왕중왕전에 출전하였다. 다비치강민경에게 패배하면서 우승은 좌절되었지만, 출연자 중 가장 인상적인 무대를 펼쳤다는 의견이 많다. 성량과 고음을 뽐내며 질렀던 것이 방송과는 다르게 현장에선 과하게 보인 점이 패인이었던 듯하다.

4.3. 2012년[편집]

2012년 1월 24일 MBC 설 특집 프로그램 두근두근 흔들려에 출연해 슈퍼주니어성민과 커플이 되어 창극을 선보였다. 처음 마음에 드는 파트너를 특이하게 개그맨 박휘순을 지목했지만 성민이 되었다. 소심한 성민과 활달하고 호탕한 효린의 상극의 만남이 의외의 효과를 발휘해 괜찮은 분량을 선보였다.
특히 효린의 걸걸한 목소리가 창극에 잘 어울려 창극성대라는 별명까지 얻으면서 둘을 가르치던 창극인들에게 칭찬까지 받았다. 그에 반해 미성인 성민은 창극에서 고전을 면치 못했다. 역시 스튜디오에서도 효린은 좋은 공연을 펼쳐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이날 효린과 성민은 은근히 잘 어울리는 커플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KBS 2TV 드라마 드림하이2에서는 나나(이재희) 역으로 출연했다.

2012년 5월 31일 방송된 <비틀즈 코드 2>에서 과거에 자신이 대인기피증에 걸려 두 달 동안 방에서 한 걸음도 못 나온 적이 있다고 고백했다.

MBC 황금어장 라디오 스타에서 김구라가 자신이 가장 무서워(?)하는 아이돌로 효린을 꼽았다. 구라 본인은 효린과 전혀 친하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효린이 대뜸 "오뽝!" 하고 달려들거나, "보라 잘 있니?" 하고 물으면 "오빡!! 보라 좋아하지 맛!"이라고 대답했다고 한다. 이러다보니 여자 연예인 중에선 보기 힘든 당돌한 패턴이라고 구라가 언급했다.
한편 효린은 2011년 3월 16일 라디오 스타에 출연했을 때, 김구라같이 남자다운 남자가 이상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윤종신김구라는 겁이 많다고 말해 실망하기도 했다. 그래도 밑의 2012년 6월 13일자 방송에 재출연했을 때는 김구라가 과거 위안부 문제 관련 발언으로 물의를 빚어 방송 활동을 잠정중단했기 때문에 만나지 못하자, 효린은 김구라에게 보내는 영상편지에서 "오랜만에 오니까 오빠는 없고 이상 사람만 있네요"라고 말하기도 했다.

2012년 6월 13일에도 라디오 스타에 출연하였다. 이 방송에서 효린은 데뷔 전 소속사가 성형수술을 안 시켜줘서 스스로 성형외과 3곳을 찾아다녔다고 밝혔다. 그런데 찾아간 곳마다 하나같이 "한 곳을 고치면 얼굴의 조화가 안 맞기 때문에 한번 고치면 10군데를 추가로 고쳐야 한다"면서 그냥 "지금 상태에 만족하며 살아라"는 말만 듣고 왔다고 한다. 어디를 고치고 싶냐는 MC들의 질문에 효린은 얼굴 전체를 고치고 싶다고 밝혔다.
또한 효린은 자신의 이마가 넓은 것이 화제가 되자, 소속사의 이사에게 자신의 이마가 넓지 않다고 해명하기 위해 인터뷰를 잡아달라고 부탁하기까지 했다고 한다. 흠좀무. 이날 라디오 스타 MC들은 효린에게 황비홍 드립을 날리며 효린을 놀렸다. 효린에게 황비홍이란? 2014년 들어선 미모에 자신감이 붙었는지 이마를 훤히 드러내는 일이 늘었는데, 의외로 굉장히 잘 어울린다!

김구라tvN의 <현장토크쇼 택시>로 컴백하면서 특별히 부른 게스트 중 한 명이었다. 나머지 두 사람은 규현조형기. 아마도 위에서 나오듯이 걸그룹 멤버임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김구라에게 호감을 표시한 것이 인연이 된 듯하다.

2012년 12월에 김현아, 구하라와 함께 섹시 아이돌 트로이카로서 소주 처음처럼의 새 모델에 발탁되었다. 그런데 선정성 논란 때문에 광고가 금방 중단되었다.

파일:external/www.showwallpaper.com/066470.jpg
2012년 12월 29일에 방송된 SBS 가요대전에서 효린은 '대즐링 레드(Dazzling Red)'라는 프로젝트 팀에 합류하여 포미닛김현아, 애프터스쿨나나, 카라니콜, 시크릿전효성와 함께 <이 사람>이라는 노래를 발표했다. 멤버 구성을 보면 알겠지만, 이 팀은 각 걸그룹의 색기담당 멤버들을 추린 것이다. 아주 좋소! 작곡은 용감한 형제가 했다. 어째 효린과 용형은 인연이 긴 듯

4.4. 2013년[편집]

2013년 1월 31일에 같은 팀의 보라와 함께 씨스타의 유닛인 '씨스타 19'으로 컴백했다. 2011년 5월에 이어 2번째 유닛 활동이다. 효린은 이 유닛 활동에 앞서 데뷔하고 나서 처음으로 흑발로 바꾸었다.

2013년 2월 20일, 씨스타 19 활동차 출연한 주간 아이돌에서 파충류를 좋아한다는 효린에게 제작진이 물뱀을 선물했는데[19], 물뱀을 선물받은 효린은 굉장히 기뻐했다. 옆에서 이를 부러워하던 보라가 효린이 이미 고양이를 키우고 있다고 말하자, 효린은 화장실에서 키우면 된다고 말하면서 물뱀의 이름을 '비단이'로 지었다. 얼마나 좋아했는지 효린은 나중에 목욕할 때 욕조에다가 물뱀을 풀어 놓겠다는 말까지 했다.
이것 때문에 덩치에 안 맞게 파충류를 무서워하는 데프콘은 효린과 우결 찍는 걸 보류하기까지 했다.

2013년 11월 26일 솔로앨범 정규 1집 <LOVE & HATE>를 발매했다. 유닛 활동이 아닌 완전한 솔로곡임에도 불구하고 각종 차트 1위를 섭렵하는 위용을 자랑했다.

디즈니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의 주제곡인 Let It Go의 한국어판, 정확히 하자면 데미 로바토가 부른 팝 버전의 한국어판 <다 잊어>를 불렀다. 국내 극장 상영판(영어 원판과 한국어 녹음 둘 다)의 크레딧 부분에서도 들을 수 있다.

4.5. 2014년[편집]

2014 나는 가수다나는 가수다 3에 연이어 출연하여 나는 가수다 최초의 현역 아이돌 출연자가 되었다.[20]

2014년 11월 슷하쉽의 비밀병기 주영과 '지워(Erase) feat.아이언(Iron)'으로 활동했다. 음악방송에서 MR을 거의 깔지 않고도 흔들리지 않는라이브와 댄스로 호평을 받았다.

"이게 사는 거지"라는 자신만의 유행어(?)가 있다. 주로 맛있는 걸 먹으면 나오는 감탄사로, 효린 본인은 아무 생각 없이 하는 말이지만 앞에 "크~~~~"가 붙는 경우가 많아 매우 아저씨스럽고(...) 웃기다.

4.6. 2015년[편집]

  • 한국 갤럽 2015년 아이돌 선호도 - 효린 5위#

2015년 1월 나 혼자 산다의 무지개 라이브에 나와서 고양이 3마리주인님 3명을 키우는 효집사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고양이들 앞에서 항상 애교를 부리고, '동물농장' 방송을 매번 챙겨보는 동물애호가다. 특히 시간이 날때마다 화성에 있는 유기동물보호소에 간다고 한다. 고양이 사료를 사가서 기증하고, 능숙하게 유기견/유기묘들을 어루고 돌보는 모습이 나온다. 그곳에서는 2년전부터 꾸준히 봉사활동을 해왔다고 한다.이편을 보면 정말 평상시 효린에게 볼 수 없는 엄청난 애교들이 대방출된다. 그리고 소유는 자신이 효린에게 동물보다 못한 취급을 받는다고 한다 (...). 2015년 기준 레고, 리노, 흥녀, 심바 총 4마리의 반려묘와 함께 지내고 있으며 주변인에 말에 따르면 길고양이 사료까지 챙겨준다고 한다. 이쯤되면 중증 냥덕...

http://storyball.daum.net/episode/16381 기르던 고양이유기묘였던 흥녀가 복막염을 앓다가 세상을 떠나고 말았다.
참고로 언프리티랩스타 2의 세미파이널에서 효린이 부른 My Love란 곡에서 효린이 생각하며 부른 '그친구'는 흥녀다.
복면가왕에서 엄청난 호평을 받았던 '장마' 역시 흥녀를 생각하며 불렀다고 한다.

2015년 8월 2015 영동고속도로 가요제에 윤상&정준하의 곡에 피쳐링해줬다. 같은 달 지코&팔로알토와 함께 Dark Panda라는 신발홍보싱글을 발매했다.

그후 언프리티 랩스타 2에 참여한다! 보컬로는 탈아이돌급 평가를 받는 그녀이지만 랩 활동경험이 거의 전무한데[21] 언프리티랩스타에 참여하는 것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왜 보라의 포지션을 빼앗냐는 의견이 많았다. 이에 효린은 원래 서브래퍼이며 랩과 알엔비에 관심이 많았기에 도전하였다고 말했다. 또한 유빈과의 디스전에서 랩 활동이 없음에도 언프리티에 출연한것에 대해 <서바이벌성애자> 라고 표현했다. 하지만 유빈의 패배. 지못미 의외로 랩이 폭풍같이 발전하는 모습을 보이며 최종 3인에 선발되는 등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다.

2015년 12월 주영, 범키와 Love Line이라는 곡을 발표했으나 주영의 군 입대와 범키의 흑역사로 활동은 하지 않았다.

4.7. 2016년[편집]

  • 한국 갤럽 2016년 아이돌 선호도 - 효린 7위#

복면가왕 49,50회에서 봄처녀 제 오시네라는 가명으로 참가했다. 1라운드에서는 달콤한 롤리팝을 무난하게 이겼으며 2라운드에서는 미안해요를 부르며 독을 품은 백설공주를 이겼고 결승전에서는 정인의 장마를 선곡해서 사랑한 후에를 부른 꼭두각시 인형 피노키오를 이기고 가왕 도전자가 되는 등 맹활약을 펼쳤다. 참고로 결승전에서 부른 정인의 '장마'는 제작진들이 유명하지 않다고 해서 거절했지만, 그녀가 계속해서 부르겠다고 주장을 펼친 끝에 부를 수 있었고 그 결과 정인의 '장마'가 차트인 되었을 뿐만 아니라 음악 경연에서도 종종 불러지는 곡이 되었다.[22]

이 때 공연에 대한 평가는 매우 좋아 유영석으로부터 가창력, 음색, 곡해석력을 비탕으로 독보적인 보컬리스트가 되어간다는 평가를 받았고 박완규로부터 선배들이 인정하는 훌륭한 가수라는 평가와 김현철에게서는 발성이 완벽한 공기반 소리반으로 그것 만으로도 매력을 120%이상 보여주는가수라는 평가를 받았다. 본인도 타 경연무대에서 이기기 위한 선곡을 해서 부르던 시절보다 자기가 잘하고 부르고싶은 노래를 한것에 만족 하는 듯. 사실 1라운드부터 특유의 음색으로 인해 어느정도 정체가 밝혀졌고 이는 숨겨도 나오는 허스키한 보이스와 김현철의 평가를 들어보면 알 수 있다.

정체를 밝힌 후에는 예전부터 경연 프로에 많이 나와서 이기기 위한 노래를 많이 했는데 여기서는 그동안 형성된 자신의 이미지 등에 관계 없이 편안하게 노래를 할 수 있어서 좋았다는 소감을 전했다.

EP.

방송 날짜

곡명

원곡자

VS.

득표 수

25-1

2016년 3월 6일

Tell me, Tell me

S#ARP

정인영

78

25-2

2016년 3월 13일

미안해요

김건모

유미

53

25-3

장마

정인

박지헌

52

25-K

하현우

32

그 뒤 7월 15일 《함부로 애틋하게》OST <보고싶다>를 음원으로 발매했다. 8월 31일에는 양다일과 함께 싱글 콜라보곡 <그리워>를 발매하였다. 9월 11일 K POP 걸그룹으로는 이례적으로 주최측의 초청을 받아,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세계적인 EDM 축제인 《울트라 싱가포르》(Ultra Singapore)의 라이브 스테이지에서 공연을 하였다.

2016년 11월 8일 두 번째 솔로 앨범 IT'S ME를 발표하기로 했다고 한다. 선공개곡으로 10월 25일 Dok2가 피쳐링한 "Love Like This", 11월 1일 박재범이 피쳐링한 "One Step"을 공개했으며 중하위권에 랭크되는 등 약간 의아한 성적을 보였다. 보통 선공개곡을 하고 앨범을 발매하면 선공개곡이 더 잘되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효린은 두번이나 선공개를 했으니 대중의 관심과 화력이 많이 죽었다 (...)

11월 8일 마침내 두 번째 솔로 앨범이자 첫 미니 앨범 IT'S ME를 발매했다. 솔로 가수로 3년 만에 발표하는 새 앨범은 ‘It's Me(잇츠 미)’란 타이틀을 붙일 만큼 자신의 컬러를 고스란히 담았다. 국내외 히트 메이커들과 교류하면서도 하나하나 자신의 색을 덧입히는 등 프로듀싱에 적극 참여한 음반이다. 총 6곡이 수록되어 있으며 <Love Like This>, <One Step>, <꺼져>, <Dope> 4곡을 작사하였고, 작사 작곡 모두 프로듀싱한 <Slow> 곡까지 총 5곡에 참여하였다. 새 음반의 특징은 과거와 현재를 아우르는 여러 시대의 블랙뮤직을 동시에 구현했다는 점이다. 특히 알앤비, 힙합, 팝, 일렉트로닉 등 장르의 시도를 하였다.

그런데 타이틀 곡인 Paradise가 선공개곡인 Love Like This보다 한참 낮은 성적을 기록하더니 차트아웃되어 힘겹게나마 하위권을 맴돌고 있다. 효린이 저번 앨범으로 차트 1위를 차지했던 걸 생각해보면 의아한 결과기도 하지만, 팬들은 대부분 완전체 활동곡인 I Like That과 활동 시기가 뒤바꼈다는 의견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타이틀곡 <파라다이스>(Paradise)는 중국 대표 음원사이트 QQ뮤직의 K팝 주간차트에 1위에 오르는등 해외 성적은 나쁘지 않다. 또한 효린은 대중성에 초점을 맞춰서 낸 앨범은 아닌듯 해보인다. 다솜은 "이번 앨범이 발표되기 전에 효린 언니에게 먼저 방향성을 물어봤어요. 대중을 따라갈건지, 아니면 언니만의 색깔을 보여줄건지 물어봤더니 언니가 ‘내가 하고 싶은걸 하는데 의미를 두겠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스트레스 받지 말고 언니가 의도한걸 보여주길 바란다고 응원해줬어요..”라고 말했으며 다솜은 이전에도 효린은 대중적인 장르보단 마이너한 음악과 장르를 좋아한다고 말한적 있다. 효린 또한 "실제로 이번 앨범은 성적을 기대한다기 보다는 내는 것 자체에 의미를 뒀어요. 다행히 무대에서는 몰입해서 신나게 부르고 있으니 그걸로도 만족해요. 작업하며 이번 노래를 너무 많이 들어 질릴 수도 있는데, 이번엔 부를 때 너무 좋거든요. "라고 인터뷰하였다.

4.8. 2017년[편집]

2017년에는 1월 10일에는 효린의 절친인 박서준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드라마 《화랑》의 OST 참여하여 <서로의 눈물이 되어> 불렀다. 이 곡은 화랑 ‘OST Special’ 앨범의 타이틀로 선정되었다. 1월에는 《듀엣가요제》에 출연하여 1라운드 듀엣 조용우님과 정재욱의 <잘가요> 곡으로 3위, 2라운드 듀엣 방탄소년단의 <Butterfly> 곡으로 6위를 하였다. 듀엣곡으로 방탄소년단의 수록곡을 선정하여 청중들이 놀라워했고, 무대를 본 성시경은 “레코딩 음반용 아니냐”라며 감탄했다.

스타쉽은 1월 12일 효린의 미국 진출이 본격화될 예정이라고 밝혔고, 3월 17일에 세계 3대 음악축제 중 하나인 사우스바이사우스웨스트에 효린이 한국 대표로 참가해서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 냈다. 2월 27일 스타쉽은 효린이 세계 최대의 Edm 레코드사인 《스피닝 레코드사》와 아시아 최초로 음반 계약을 체결하였다고 밝혔으며 윤미래와 파이스트 무브먼트 모두 미국 국적이라 아시아 최초는 효린이 맞다. 3월 10일 스피닝 레코드사에서 저스틴 오가 프로듀싱하고 효린이 피쳐링한 콜라보레이션 곡인 '지킬 앤 하이드'의 영어 버전을 전 세계 아이튠즈에 발매하고, 한국어 버전은 다음 날인 11일 아시아에 발매했다. 이 곡은 비트포트 댄스부분에 탑5까지 랭크되었었다. 3월 18일 ~ 19일에는 미국 LA와 뉴욕에서 미국최대의 트렌스페런트 에이전시와 손잡고 플래쉬 팩토리와 LA 더마얀에서 클럽 투어를 성황리에 마쳤다. 티켓이 4분만에 매진됐고 현장에서는 솔드아웃을 기록하였다. 또 현지 관계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았다.

2017년 6월 29일 씨스타 해체 후 래퍼 키썸과 함께 솔로 싱글 'Fruity'를 발표했다. 창모와 컴필레이션한 'BLUE MOON'을 프로듀싱한 Groovy Room의 작품이다. 이 곡은 음방활동도 하지 않았는데, 멜론 연간차트 37위를 하였다.

스타쉽과 계약 만료 후 바로 제 갈 길을 찾은 다른 멤버들과 달리 상당 기간 고민하다가, 2017년 9월에 스타쉽과 결별했다. 그리고 동년 11월 13일 1인기획사 브리지를 설립했다.

4.9. 2018년[편집]

'SET UP TIME' 3연작 프로젝트
소속사 브리지(bridʒ)는 “효린은 오는 2월 6일 발매할 신곡을 시작으로, 총 3장의 싱글을 순차적으로 공개하는 싱글 3연작 프로젝트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전했다.

2월 6일, 'SET UP TIME' 첫번째 싱글 곡 <내일할래> 가 발매되었다.

4월 23일, 달리(DALLY)의 뮤직비디오와 음원이 공개되었다. 중간 랩에 GRAY를 피쳐링했으며, PV는 성인용으로 심의받았다. 노출도가 크게 높은건 아니라지만 효린과 여성 백댄서들이 엉덩이가 제법 파여있는 [23] 레오타드계열 복장으로 트월킹같은 안무를 해서 성인용으로 판정한듯하다.

5. 음반[편집]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음반 활동에 대한 내용은 효린/음반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6. 콘서트[편집]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콘서트 활동에 대한 내용은 효린/콘서트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7. 출연 작품[편집]

7.1. 드라마[편집]

방연 연도

방송사

제목

배역

비고

2011년

KBS2

드림하이 2

나나(이재희)

주연

8. 수상[편집]

8.1. 가요프로그램 1위[편집]

날짜

곡 명

방송명

비고

2013.12.04

너 밖에 몰라(One Way Love)

쇼! 챔피언

효린 첫 1위

2013.12.07

쇼! 음악중심

지상파 첫 1위

2013.12.12

엠카운트다운

-

2013.12.13

뮤직뱅크

-

2013.12.04

지워(Feat. 아이언)

THE SHOW 시즌 4

Duet 주영

9. 광고 모델[편집]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씨스타의 광고 활동에 대한 내용은 씨스타/광고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나무위키+유도.png   효린의 광고 활동에 대한 내용은 효린/광고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0. 그 외[편집]

http://img.theqoo.net/img/YpEsZ.jpg
파일:hyolyn_Show time.gif

  • 쎈언니 이미지에 항상 빡쎈 화장을 해서 순딩이 얼굴이 가려졌다.

  • 데뷔 초에는 같은 팀의 윤보라와 이미지가 비슷하다는 얘기가 많았다. 2011년에 출연했던 라디오스타에서는 이미지가 겹치는 게 싫어서 보라가 이마를 드러내는 쪽으로 컨셉을 잡았다고 하는데, 왜 효린이 아닌 나이가 많은 보라가 이마를 드러내는건지 이유를 묻자 "언니가 예뻐서요...." 라고 얼버무렸다.

  • 얼굴이 꽤 노안이라 씨스타 팀 내에서 큰언니로 오해받는 일이 있다고 한다....(진짜 큰언니는 윤보라) 나 혼자 산다의 무지개 라이브에 어머니가 나왔는데, 어머니가 1970년[24]임에도 출연진들은 코디네이터 언니냐며 놀라워했다.

파일:attachment/효린/효린굴욕1.jpg

  • 은근히 굴욕사진이 많은 편. 2012년에 효린의 한반도를 닮은웃긴 포즈를 기자가 순간 캡쳐해서 잠시 합성 소재로 쓰였던 적이 있었다. 2013년에 발표된 솔로곡 <너밖에 몰라>에서 쩍벌하는 꽃게춤이 있는데, 기자들에게 굴욕 사진이 찍혀서 합성 소재로 쓰였다. 그 외에도 코미디언 정주리와 비슷하게 나온, 참 절묘한(...) 샷이 돌고 있다. 그리고 2016년에는 동영상 단위의 굴욕까지 생겼다 2013년 12월 4일 방송된 한밤의 TV연예에서 효린은 "굴욕사진 찍힐까봐 안무 열심히 안한다"다고 심정을 밝혔다.기사

  • 샘 해밍턴이 매우 좋아하는 씨스타 멤버다. 샘은 그의 트위터에 효린과 백허그한 사진도 올리고, 진짜 사나이에서도 효린바라기같은 모습을 보여주었다. 크리스마스 특집으로 방송된 진짜 사나이 크리스마스 전우회 때는 효린이 서군 청룡부대 장기자랑에서 지원사격을 나오자 돌격을 했다.

  • 외모는 호란과 배우 쥬니를 닮았다는 이야기가 많다. 그런데 의외로 씨스타를 이끌어가는 쌍두마차 중 한 명이다. 외모를 몸매 + 격한 댄스에도 흐트러지지 않는 가창력으로 커버하면서 많은 팬을 보유했다. 랩도 윤보라보다 잘 한다!

  • 아이유, f(x)엠버처럼 치마보다 바지가 좋아서 바지를 주로 입는다고 한다. 그래서 다른 멤버들 다 드레스 입고 나올 때 바지를 입고 나왔다. 하지만 한복은 제대로 여성용을 입었다.[25]

파일:external/sccdn.chosun.com/2013030401000113800010641.jpg

  • 이미지에 비해 키가 꽤 작은 편이다. 평소에 거의 탑승(?!)하는 수준의 킬 힐을 신고, 또 키에 비해 비율이 좋다보니 작은 키가 잘 실감이 나지 않지만, 위짤같이 굽이 없는 신발을 신었을 땐 바로 아담한 사이즈가 들통난다. 사실 사진의 유이의 키가 173이고 대한민국 여성 평균 키가 160 정도인 걸 감안하자면 아주 작다고 하기는 힘든 수준이다. 흔히 말하는 평키 정도. 비슷한 덩치인 사람들은 윤보라여자친구 은하 등이 있다. 하지만 섹시 컨셉이 강한 팀 이미지상 키를 훨씬 더 크게 보는 경우가 많아서, 실제로 만난 사람들의 공통된 증언은 생각보다 '작고 아담하다'이다.

  • 웃음소리가 굉장히 특이하다. 아하학하학에 가까운 소리를 내는데, 이게 굉장히 웃기기도 하고 중독성이 있어서 효린의 매력 중 하나로 평가받는다. 압력밥솥처럼 웃는 효린 3종세트

  • 문화체육관광부2018 평창 동계올림픽 테마곡 제작 관련 섭외를 받았는데... 문제는 그녀를 섭외하는데 쓴 돈 빼고 먹튀라고 해도 될 정도로 비디오의 퀄리티가 처참해서 의도치 않는 본인흑역사로 등극하게 될 듯 하다는 거다. 또한 문체부 관계자는 예산 중 대부분은 효린의 몫이라고 효린에게 책임을 넘기려 했으나 한 연예인 관계자는 "5,000만원이 되지 않는다. 국가적 행사를 앞두고 좋은 취지에서 출연한 것'이라고 했다." 얼마나 억울할까? 그 와중에 똥퀄 비디오에서 노래 실력만큼은 돋보였다. 아라리요 평창 항목 참조. 게다가 이 제작진 측이 건국 이래 최악의 병크 측과 연관이 있다는 것도 일부 밝혀져서, 사실상 효린의 흑역사 확정.

  • 17년 3월 효린은 미국 라이프 스타일 매거진 '간마' no.12호 표지를 장식했다. '간마'는 미국 트렌드 라이프 스타일을 중점으로 다루고 있는 온오프라인 웹매거진으로, 패션피플들 사이에서 떠오르고 있는 매체다. '간마' 측은 인터뷰를 통해 효린의 미국투어를 비롯한 글로벌 행보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기사

[1] 씨스타 활동당시에는 1달 늦은 1991년 1월 11일생으로 표기되었는데 소속사를 옮긴후에 1월은 주민등록상 생일이라며 수정되어졌다. 같은 멤버 윤보라와 같이 정확히 1달 늦게 신고되었다고 주장한다.[2]인천광역시 미추홀구[3] 미술 전공이라고 한다.[4] 효린이 운영하는 1인 연예 기획사이다.[5] 생각보다 독실한 크리스천이다. 자신의 몸에 자신의 신앙을 나타내는 문신을 한 것도 있으며, 잘 알려지지는 않았으나 그녀 역시 CGN TV에서 CCM을 부른 적이 있다.[6] 타 가수의 곡을 커버하거나 커버댄스 영상을 올린다.[7] 씨스타/ 씨스타19/ 효린 솔로 1집 차트 줄세우기, 타이틀 곡 너밖에 몰라 음악방송 4번 1위, 너밖에몰라 멜론 월간2위/ 주영과 콜라보한 지워 음악방송 1위 1번, 창모랑 콜라보한 블루문 무활동임에도 멜론 연간37위/ 별그대 OST 안녕 멜론 연간25위, 주군의 태양 OST 미치게 만들어 연간 48위등.[8] 카사이 수술, 장 절제술.[9] 기사[10] 그런데 이 날은 씨스타의 영원한 양궁 라이벌 포미닛EXID에게 패해 예선에서 광탈하는 대 이변이 있었다. 그리고 이듬해 설날에 포미닛EXID에게 또 박살난 후 팀이 해체하며 아육대에서 완전히 퇴장했다.[11] 기사[12] 요즘 개나 소나 다 하는 멜리즈마는 물론 그로울링 창법 또한 많이 이용한다. 머라이어 캐리만큼은 아니지만 가성의 적극적인 활용 또한 비슷하다.[13] 2절의 기교에 주의깊게 들어보자. 갈수록 안정적으로 소화해내는 것을 볼수 있다.[14] 실제로는 90년[15] 실제로는 89년[16] 영상[17] 기사.[18] 심지어 나가수의 신PD가 그녀를 눈여겨보고 있다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였다.[19] 보자마자 매우 놀라 비명을 지른 정형돈 안습[20] 사실 아이돌출신 가수로써의 최초출연자는 핑클의 멤버인 옥주현이므로 효린은 나가수에 출연한 아이돌중에서 최초가 아닌 두번째다. 하지만 당시(2014년)로썬 핑클이 해체한 상태이므로 그 당시 현역아이돌로 따지자면 효린이 최초출연자다.[21] 물론 씨스타 수록곡이나 솔로곡 너 밖에 몰라에서 랩을 불렀긴 했다.[22] 이는 '라디오 스타' 출연에서 언급되었으며 그 뒤 시간을 달리는 토끼가 2라운드에서 이 곡을 선곡했다.[23] 힙행이라기에는 너무 많이 파였고, T백이라기에는 미묘하게 덮기도하고... 하이레그는 아니다. 게다가 스텔라(아이돌)의 마리오네트 PV는 멤버들이 속에 팬티스타킹+스패츠로 가리기라도했지 이 곡의 PV에 등장하는 효린과 댄서들은 맨살이 드러난다.[24] 혹은 빠른 1971년생일 가능성도 있다. 삼시세끼에서 이서진설현에게 부모님의 연세를 물어본 후, "효린 어머니가 나랑 동갑이니까....."라고 말한 것으로 보면....[25] f(x)엠버는 남성용 한복을 입었다.[26] 실제로 둘은 꽤 친한 사이다.[27] 참고로 유이는 꽤 군기반장으로 알려져 있다. 깝 이미지가 강한 조권도 이미지와 상반되게 연예계에서 소문난 군기반장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