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일청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www.mersenne.or.kr/1346243654_979f03bc_C1D6B7CA+C8B2C0CFC3BB.png
Yellow one blue
황일청
1940.02.06 (음력 1939.12.29) 중국 베이징 출생
물병자리/노란토끼띠 (기묘년)

1. 개관2. 주요 출연 작품
2.1. 애니메이션2.2. 외화2.3. 드라마/영화2.4. 게임

1. 개관[편집]

대한민국성우. 1960년 CBS에 입사했으나 군 제대 후,1965년 MBC 2기로 입사했다. 1940년 2월 6일생 (78세), 원로성우 현 프리랜서로 MBC 방송국 성우실장을 맡고 있다. 신장이 180cm로 노년치곤 굉장한 장신이다.

대부분 애니 몬스터 한정에선 최연장자로는 KBS에선 유강진이 있으면, MBC는 황일청[1]이 있다. 실제로는 황일청이 유강진 보다 2살 더 많지만, 1939년생인 정기항 성우가 더 최연장자이다. 하긴 셋다 여자 원로성우인 박영남성우에겐 한테 한참 오라버니뻘인 사람들이다.

주로 지적이고 신사적인 노인 역을 잘 소화해 내지만 때로는 머털도사누덕도사 같은 역에서도 내공을 뿜는다.[2] 외화에서는 제임스 스튜어트, 앤서니 홉킨스, 우디 앨런, 진 해크먼, 커크 더글러스 전담 성우이기도 하다. 0083에서 에규 데라즈 역을 맡았었는데, 원판보다도 비장미가 넘치는 열연을 보여주었다. 사실 젋은시절에 사 조고같은 청년 역도 맡았다.

여담으로 MBC에서 황일청이 맡는 역할들이 KBS로 가면 주로 이완호와 겹치는 캐스팅이 많다.

본업인 성우 외에 종종 배우 연기도 선보였는데, 드라마 제4공화국에서는 정병주 특전사령관 역을 맡기도 했고 제2공화국에서는 박정희를 구명하는 백선엽역으로 아주 잠깐 나오기도 했다. 야인시대 51화에서 52화까지 나오는 일본 해군 무관부의 지휘관인 대좌역을 맡기도 했다.

24살이었던 1963년부터 1966년까지 대한민국 육군 중위로 복무했다고 한다. 지위는 정훈장교였다고. [3][4]

춘천MBC 신나軍 117회에서 게스트로 출연했다.

애니에선 가장 유명한 배역은 헬싱의 집사 월터 쿰 도르네즈이 있다. 중후한 목소리가 일품으로 원로성우의 위엄이 느껴진다. 그래서 그런지 애니박스까지 그대로 유지되었다. 물론 거기선 최고참이시다.

2004년 인터뷰[5] 참고로 중국의 중화민국 허베이 성 베이핑 (현재는 중화인민공화국 베이징)출신이다.

1960년 CBS 5기 성우였기 때문에 할미넴으로 유명한 김영옥과 동기고, 여자성우들인 장유진, 이광자, 이선영보다 선배님이다. 실제로 나이도 황일청이 더많다. 하긴 원래 다른 회사에서 일하다가 이적한 사람이 더 오래된 베테랑이다.

여담으로 뽀빠이의 초대성우이고[6] , MBC 슈퍼특공대에서 배트맨 전담을 맡았었다.[7]

2. 주요 출연 작품[편집]

2.1. 애니메이션[편집]

2.2. 외화[편집]

2.3. 드라마/영화[편집]

2.4. 게임[편집]

[1] 1960년 CBS에 먼저 데뷔했었다. [2] 참고로 머털이는 같은 소속 3기후배인 안정현이 맡았다. [3] 후배 중에서 장교로 군 복무를 한 건 표영재안효민이 있다.[4] 참고로 ROTC 1기다![5] 당시 65세였다. [6] 대부분은 초대는 김현직으로 알러져왔지만, 황일청이 1968년에 뽀빠이를 처음 맡았다. [7] 지금은 후배 이정구가 있다. [8] 60년데뷔한 성우이기때문에 유강진보다 선배이다. [9] TV판과 OVA DVD 수록판, 대원 재더빙판 모두 담당.[10] 이당시 그는 27세 청년이였다. [11] 비디오판을 포함해서 가장최고참성우다.(1960년) 무러 이광자(1961년)보다 1년 선배이다. [12] 2화에서 노주현이 등장하는 액자사극 오프닝에서 얼굴을 비추는 정도로 등장한다.[13]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 목소리 출연한 성우중 가장 최연장자이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