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방패

최근 수정 시각:

분류

파일:나무위키+유도.png   '후세인의 황금방패'라는 별명을 가진 후세인의 친위대에 대해서는 황금사단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golden_process_symbol.jpg

金盾[1] / The Golden Shield Project

1. 개요2. 진행3. 방화장성4. 차단된 사이트와 대체 사이트
4.1. 차단된 사이트 목록
5. 여담6.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Great Firewall of China[2] GreatFire Analyzer ViewDNS.info Chinese Firewall Test
▲ 자신이 아는 웹사이트가 막혀있는지 알고 싶다면 이 사이트를 이용하자.

황금방패는 중화인민공화국 정부(중국 공산당)에서 실시하는 자국민 정보 검열 시스템으로, 한자어로 바꾸면 '금순'[찐뚠/jīndùn]이다.[3] 여기에 프로젝트를 의미하는 공정이란 단어를 붙여서 황금방패 프로젝트, 즉 금순공정(金盾工程)이라고 부른다. 여기서 시행하는 검열 및 감시 시스템을 만리장성에 빗대어 'Great Firewall of China(방화장성, 만리방화벽)' 라고 칭한다.

2. 진행[편집]

중국은 다들 알듯이 공산당 일당독재 체제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그 외의 당들이 있긴 하지만 거의 이름만 있는 들러리. 그런데 1998년 들어 인터넷과 통신이 급격하게 발달하자 상황이 달라진다. 중국 민주당이 이런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대중들 사이에서 점차 지지도를 올리고 있던 것. 이때문에 위기감을 느낀 공산당은 '그럼 정보를 통제하면 되겠군' 이라는 결론을 내리고 일단 민주당 당원들을 체포하고 곧 황금방패라는 계획을 세운다.

홈페이지의 경우 중국법의 적용을 받지 않는 해외 유명 사이트들은 공산당의 치부를 드러내거나 민주화 운동의 불씨가 될 수 있으니 대거 차단되었다. 그 대신에 당과 관영매체의 입김이 들어간 자국산 웹사이트만 이용하게 하려는 것으로, 계획 단계에서부터 마치 1949년 조지 오웰이 쓴 소설 1984에 나오는 '신어사전'이나 '텔레스크린' 같은 정보 검열을 떠올리게 했는데, 예를 들면 책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다.

If he(citizen) were allowed contact with foreigners he would discover that they are creatures similar to himself and that most of what he has been told about them is lies. The sealed world in which he lives would be broken, and the fear, hatred, and self-righteousness on which his morale depends might evaporate.

만약 외국인들과의 접촉이 허용된다면, 시민들은 외국인이 곧 자신과 다를 바 없는 존재라는 것을 발견하고 그들이 전해 들었던 대부분의 이야기가 거짓말이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그들이 살아가는 봉인된 세계가 무너지고, 공포심, 혐오 그리고 그들의 독선에 기초한 잣대가 증발하게 될 것이다.

조지 오웰(George Orwell), 《1984》 中[4]

《1984》의 이 문장은 '오세아니아'와 '유라시아', 그리고 '동아시아'라는, 작중 가상의 독재 국가를 비판하는 대목에서 나오는 말이다. 이 세 나라는 각기 이색적인 전통을 지닌 것처럼 보이면서도 결국 비슷비슷하다고 서술되어 있으며, 국민의 정보접근을 차단하고 검열해서 '알 권리'를 억압하는 방법으로 그들의 체제를 유지하는데, 이는 중국의 금순공정과 놀랍도록 유사하다.

1998년부터 2006년까지를 1차계획, 2006년부터 2008년까지를 2차계획 시기라고 한다. 시작부터 2002년까지 기초작업비용만으로 8억 달러에 달하는 자금을 소모했으며 인터넷 보안, 영상 감시, 얼굴 인식 등 최신 보안기술(?)이 투입되었다. 당연하지만 이는 전부 정보통제를 위한 것. 그 외에 최소 3만 명 정도의 인력이 황금방패 계획을 유지중이라고 한다. 인터넷 여론조작사건으로 시끄러웠던 국정원 팀의 인원을 생각해보면, 비록 14억명이나 되는 중국의 인구 규모를 감안해도 우려할만한 인원이 투입된 사업이다.

3. 방화장성[편집]

放火長城 / The Great Firewall of China, GFW

중국 정부는 '중국 내 인터넷은 국가 주권의 일부이며 정부가 관리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방화장성을 내세우고 있다. 구글, 페이스북, 트위터 같은 사이트를 차단하는 등 무역 전쟁 성격을 띄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지만 GFW 기획 당시 검열 장비를 시스코같은 미국 회사에서 사들인 점은 아이러니. 후에는 중국산인 화웨이, ZTE 등으로 대체되었지만.

3.1. 원리[편집]

기본적으로는 '특정 IP에 대한 접근차단'과 '검색어나 도메인 등에서 특정 키워드 차단'으로 요약된다. 가장 대표적인 게 천안문(天安门)인데 중국의 인터넷에서 '천안문' 이라는 검색어만 입력하면 검색이 되지만 천안문 사태 및 관련어는 검색할 수 없다. 비슷한 것으로 法轮功(파룬궁), 刘晓波(류샤오보)[5][6] 등이 있다. 그 외에 천안문 사태 15주기를 맞아(...) 위키백과를 차단한다든가 유튜브를 차단한다든가 하는 식의 직접적인 검열도 있다.

물론 이 검색어 차단이 아직까지 완벽한 건 아니고 상식적으로 생각해봐도 3만 명의 인력이 14억이 넘는 인구를 전부 통제한다는 게 불가능하기 때문에 흔히들 아는 것처럼 모니터링하면서 차단한다는 이야기는 사실이 아니다. 또한 TLS가 탑재되어있지 않는 중화권, 영어권 사이트를 주로 감시하기 때문에 러시아 SNS인 브콘탁테, 오드노클라스니키, 그리고 중국 정부가 싫어할만한 정보가 한국어로 세세하게 적혀있는 이곳 나무위키도 차단되어있지 않다.[7]

이때문에 중국에서 도입하려는 게 검색 추론 시스템인데 PC마다 검색이력을 저장해놓고 해석하면서 각 사용자들의 정치적 경향까지 분석해 반체제 인사다 싶으면 아예 인터넷을 차단하는 식의 계획을 진행중이라고 한다. 현세의 1984 돋네

심층패킷검사(DPI), 인공지능/네트워크 공격수법[8]을 통한 노골적인 감시도 있다. 예를 들어보자면 의심되는 패킷을 기계학습으로 다 드롭해버리는 식, 새로운 프로토콜도 감지할 수 있다고 한다. 우회로로 추정되는 트래픽 내용 뿐만 아니라 트래픽 흐름도 감시하므로 아무리 암호화 해봐도 패킷 손실을 피하기가 상당히 어렵다. 어제 구한 우회로 오늘 다시 접속해보니 패킷 손실이 80%가 넘는다던가 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 [9] 또한 유저가 미차단 VPN 서버에 접속하면 방화벽이 접속을 감지해서 방화벽도 접속을 시도하는(!!!) 경우가 있다. 본토에서 VPN을 쓰고 있다면 반드시 화이트리스트를 설정하여 특정 IP가 아니면 아예 VPN의 존재를 알지도 못하게 하자. 특히 OpenVPN은 이 두가지 공격의 표적이 되기 가장 쉽다. 443번 포트에 놓아놔도 안전하지 않다고.

이 외 DNS 오염, 연결 초기화, TLS 제3자 공격(MITM) 등이 있다. DNS 오염은 말 그대로 중국 정부가 DNS 서버를 오염시켜 특정 주소에 DNS 요청이 들어오면 전혀 다른 IP를 보내 특정 주소에 접속하지 못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며[10], 연결 초기화는 방화벽에 의해 차단된 TCP 연결을 보낸 클라이언트에게 리셋 패킷을 먹여 최대 수십분간 접속 시도를 하지 못하게 만드는 것이다. TLS 제3자 공격은 TLS 연결 중간에 침투하여 평문 전송과 같이 검열하는 것이다.[11] 다만 자가 서명 인증서를 쓰는 등 티가 다 나기 때문에 실제로 검열당하는 경우는 드문 편. 실제로 CNNIC에서는 google.com 도메인의 인증서를 위장발급해주기도 했으며, 이에 따라 모질라, 구글, 애플 등은 자사의 브라우저와 OS에서 CNNIC 루트 CA를 퇴출시켰다.

위구르에서는 지정 앱 정망위사(净网卫士)[12] 설치를 강요하는 정황이 포착되었다. 안 깔면 최대 10일 억류한다고. # 또한 확인되지 않은 루머지만 우한에서 어떤 사람이 TLS 위장 프록시[13]인 Shadowsocks를 쓰다가 경찰에 잡혔는데 그 사람의 컴퓨터에는 360 안전위사하고 QQ 컴퓨터 매니저가 깔려있었다고 한다. 이젠 백도어스파이웨어까지 손을 대는 듯 하다. 오픈소스가 아닌 중국산 프로그램은 샌드박스 환경에서만 돌리는 것이 안전할 것이다. iOS라던가, 맥 앱스토어/윈도우 스토어에 올라온 앱이라던가.

단, 이 모든 것은 중국 내에 체류중인 외국인이 사용하는 외국 회선에게는 예외다. 한국 SIM이든 미국 SIM이든 관계없이 로밍 중인 SIM은 차단이 존재하지 않아 페이스북, 트위터 할 것 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중국과 붙어있는 일국양제 지역인 홍콩 SIM도 외국 SIM으로 취급되기 때문에 역시 검열이 없다. 중국이동 홍콩과 중국연통 홍콩이 해외 통신사 대비 저렴한 비용으로 중국 내 로밍을 통한 홍콩/중국 겸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불 SIM을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이 사실을 알고 있는 외국인들과 홍콩인들이 애용하는 편이다.

3.2. 검열 우회수단[편집]

"Across the Great Wall, we can reach every corner in the world"
越过长城,走向世界。
장성을 넘어, 세계를 향해 나아가다.

1987년 9월 20일, 중국 최초의 이메일

이를 가리키는 속어로 (검열을 피해) 담장을 넘는다는 뜻의 翻墙[14], 온라인 과학(...)이라는 뜻의 科学上网[15]이 있다.

중국 정부가 아무리 차단해도 중국인들이 VPN 등으로 보고 싶은 것들은 다 본다. 다행히 VPN까지는 정부에서도 눈감아주고 있어서인지 중국에서 대놓고 VPN 기기를 장사하는 사람들도 있을 정도다. 그 예로 중국의 인터넷 쇼핑몰인 타오바오에서 VPN 기기를 팔았었다. 2011년경에 중동 민주화 시위로 인해 VPN 기기가 모조리 판매 금지 조치를 당했으나 인터넷을 자유롭게 하고 싶은 욕망은 누르지 못하는 것인지, 아직도 중국판 용산전자상가 포지션을 가지는 중관춘이나 선전의 화창베이 전자상가 같은 곳에서 VPN을 판매하고 있다고 한다. 물론 VPN은 단순히 숨구멍(?)만 뚫어준 것일 뿐, 여전히 중국 정부로부터 감시하고 있기 때문에 트위터페이스북 같은 곳에 정부를 비난하거나 비판, 풍자하는 글을 쓰는 경우 당연히 처벌받을 수 있다. 게다가 한국의 경우에도 세계에서 가장 많이쓰는 구글이 있지만 네이버다음, 네이트를 많이 쓰듯이, 중국 안에서도 그에 대응하는 중국산 사이트들이 많아 VPN이 있다해도 대부분 자국 사이트에서 많이 활동한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지금은 중국 공산당 정부가 VPN마저 막으러는 중이다. 뿐만 아니라 VPN 차단에 상기한 DPI 및 인공지능 기계학습, MITM, 백도어, 스파이웨어와 법적 제재를 전부 동원하고 있다.

2017년부터 2018년 3월까지 공식적으로 대대적인 VPN 단속을 진행할 예정이다. 물론 중국 외부로 연결되는 망을 완전히 막아버려 인트라넷을 만들지 않는 이상 어떻게든 우회는 가능하지만, 그 난이도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상태다. 이미 동관에서 우회망 업자 한명이 수익 13957.57위안을 추징당하고 벌금 5000위안 부과 및 9개월 징역형에 처해졌다고 한다. #연합뉴스 #공개된 판결문 전문

그래도 뚫을 수 있는 방법이 하나 남아있는데 바로 패킷을 TLS 연결로 위장시키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어떤 DPI로도 잡아낼 수 없다.[16]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그 중에는 Shadowsocks가 가장 유명하다. 주머니 사정[17]에 맞게 해외 VPS 하나 구하고 거기다 Shadowsocks를 설치 및 설정하고 클라이언트에서 연결하면 끝이기 때문이다. 컴퓨터 지식이 전혀 없으면 shadowsocks 계정을 구매하면 된다. 무료로 배포되는 계정은 쓰다간 무슨 일이 일어날지 장담할 수 없으니 유료 계정을 구하는 편이 좋다. 그러나 바이두에서 影梭/shadowsocks를 검색하면 가장 위에 고정되어서 나오는 官方免费下载(정식 무료 다운로드)는 진짜 앱과 전혀 상관이 없는 중국 내 웹 브라우징 애플리케이션이다. 클라이언트를 받을 때에는 반드시 Github에서 받고 실행하자.[18] 그리고 서버나 계정을 구할때는 중국인이 아닌 사업자를 찾는 것이 좋다. 중국인 사업자는 유사시 이용자의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 상기한 둥관의 사업자는 노트북이 몰수되었다.

2017년 10월 경부터 Shadowsocks가 일부 지역에서 차단되었다는 보고가 올라오고 있다. # 검열 당국이 8월에 올라온 논문을 검열 시스템에 반영하고 있는 모양, 이제는 아직 영향이 미치지 않은 ShadowsocksR을 알아보는게 좋을 듯 하다.현재 ShadowsocksR의 공식 GitHub 레퍼시토리는 삭제되였다. 백업된 레퍼시토리도 존재하나 모조품에 조심할것.

GFW를 통하지 않고 우회하는 방법 중에는 홍콩 유심을 활용하거나, 중국 외 위성 인터넷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홍콩 유심은 데이터를 연결하는데 반드시 홍콩 지부를 찍고 나가고, 중국 외 위성 인터넷도 마찬가지로 직접 위성까지 올라간 다음 위성 사업자의 해외 지점을 찍고 인터넷으로 나가므로 우회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홍콩 유심, 위성 인터넷 둘 다 저렴한 옵션이 아니고, 위성 인터넷은 느리니 잘 생각해보는 편이 좋다. 홍콩 유심은 휴대폰 인증이 필요한데 중국 번호 사용이 꺼림칙하다면 활용해볼 수도 있다.

현재 애플에서는 중국 앱스토어에서 중국 정부의 요청으로 VPN 앱들을 제거하고 있어 중국인들은 VPN 사용이 힘들다. 다른 나라의 앱스토어에 가입하고 VPN 앱을 결제해야 하는데 이 때문에 중국에서도 변팔이 성행하고 있다. 보통은 그냥 타오바오에서 아이튠즈 기프트카드를 사서 쓰는 것 같긴 하지만.

중국에 사는 한국인들은 한국 앱스토어에서 VPN 앱을 다운로드받으면 된다. 단, 유료 VPN을 사용하려는 경우 결제하기 전에 황금방패 우회를 지원하는지 꼼꼼히 따져볼 것. 안그러면 망한다(...)

중국에서 아이폰이 안드로이드보다 잘 팔리는 이유 중 하나가 이 황금방패인데, 아이폰은 다른 나라의 앱 스토어를 중국에서 접속할 수 있지만, 안드로이드폰의 경우 중국에서 VPN 없이는 구글 플레이를 사용할 수 없다. VPN 없이도 접속할 수 있는 중국 구글 플레이는 중국 정부 때문에 VPN 앱이 없다. APK를 다운로드하는 경우도 MITM 공격을 당하거나, 방화벽의 md5 검사로 공안이 집에 찾아가 조사할 가능성이 있고[19], 설령 방화벽을 피해 성공적으로 다운로드 및 설치하였더라도 같이 깔려있는 중국산 앱이 VPN 앱 검사를 안한다는 보장이 없으며, 중국산 폰인 경우는 백도어 탑재 가능성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안드로이드는 기피하게 된다고 한다.

4. 차단된 사이트와 대체 사이트[편집]

아래의 해당 사이트는 대만홍콩, 마카오를 제외한 중국 본토에서는 접속할 수 없다.

4.1. 차단된 사이트 목록[편집]

"차단된 사이트" - "대체 사이트" 형식으로 구분. 2017년 10월 현재 차단이 되었다가 해제된 사이트는 취소선 처리.
민간에서 황금방패에 의해 차단된 사이트들의 리스트가 존재한다. GitHub 레퍼시토리 소스는 base64로 인코딩되였다.

5. 여담[편집]

  • 문명5에 나오는 불가사의인 '인터넷 검열 시스템' 의 모티브이기도 하다. 방화장성은 정보유입을 방어하는 기술인데 세종은 유출을 방어한다

  • 창안자 팡빈싱(方滨兴) 베이징 우전(邮电)대학 교수가 2016년 4월 4일 하얼빈 기술연구소에서 인터넷 보안에 관한 강연을 펼치던 중 중국과 한국이 유사한 검열 시스템을 지녔다며 한국 웹사이트에 접속하려 했다가 자국의 방화벽에 한국 웹사이트가 차단되면서 접속을 못하는 해프닝을 겪었다.# 자국의 방화벽을 한국과 같은 수준이라고 합리화를 하고자 한 행동으로 보인다. 물론 한국의 워닝 역시 인터넷 검열행위이긴 하지만, 중국의 금순공정과 한국의 워닝은 그 수준에서 차원이 다르다. 아무리 그래도 대륙의 기상은 이길 수가 없다 이젠 인터넷 검열 수준이 중국을 따라잡으려 한다HTTPS항목 참조.

6. 관련 문서[편집]

[1] 금순. 뜻은 황금방패와 같다.[2] HTTP 연결만 테스트하니 주의, 가끔 사이트가 다운되거나 한다.[3] 금(金) + 방패(盾). 모순 할때 쓰이는 그 순 맞다.[4] 놀랍게도 《1984》는 중국에서 널리 판매되고 있는 합법 서적이다! 하지만 2018년 3월 1일 인디펜던트 지 기사에 의하면 금서로 지정되었다. 대부분의 중국 인민들은 이 작품을 통해 중국 정부를 연상시킬수 없다. 정보통제의 심각성을 알려주는 대목. [5] 刘晓波 뿐만 아니라 刘XB, LXB 등으로 검색해도 막힌다.[6] 특히 2018년 시진핑이 3선 개헌안을 발표한 이후 금지어가 폭증했다.[7] 다만 CAPTCHA로 인해 회원가입이나 비회원 수정은 불가능하다.[8] TOR같은 감시 가능한 프로토콜을 대상으로 액티브 프로빙(Active Probing)을 진행한다.[9] 실제로 이것때문에 우회로 사용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묵념... 이걸 넘어서려면 우회로 위에 KCPTun같은 가속기를 얹어놔야 하는데 한번 설치하면 안정적으로 유튜브 1080p를 볼수 있을 정도지만 설정에 따라 3~5Mbps를 보내는데 15~25Mbps 정도는 가뿐히 소모하므로 그 이하 환경에서는 무리에 가깝다. 만약 동영상 시청에는 관심이 없고 가벼운 웹서핑 등으로만 사용할 생각이라면 SSH 터널을 사용하자. 128kbps 정도로 쓰면 트래픽 흐름 감시로는 잡힐 리가 없고, ssh는 거의 모든 서버 관리에 필수불가결한 존재이므로 중국정부가 멋대로 차단하다간 큰일나기 때문이다.[10] ISP의 DNS 서버 자체를 변조시키는(!!!) 방식으로, ISP 거의 전부가 국영이나 국영이었던 곳이라 못할 것도 없다. 중국 법률 테두리 밖에 있는 DNS 서버는 당연히 차단한다. DNS 캐시도 덩달아 오염되기 때문에 중국 나갔다 올때마다 청소해줘야 한다.[11] 이 방식은 웹사이트의 보안을 명백하게 훼손하는 행위이다. 실제로 일부 Lenovo 노트북에 사전 설치된 SuperFish라는 애드웨어가 TLS 변조를 통해 보안 접속된 사이트를 변조해서 광고를 삽입하는(!!!) 행위를 하는 것이 발견되어 논란이 된 적이 있었다. 이 소식을 들은 네티즌들은 "역시 중국기업답다."는 반응을 보였다.[12] '净网'은 '인터넷을 깨끗하게 하다'라는 뜻인데, 이게 무슨 뜻인지는... 참고로 뒤에 붙은 卫士는 '호위병, 경호원' 등의 뜻이다. 영어로 된 이름이라면 Guard로 끝나는 앱들 생각하면 된다.[13] 인터넷 검열이 심한 중국과 이란에선 이렇게 접속 형태를 TLS처럼 해놓은 프록시가 많이 돌아다닌다. 감지가 불가능한건 아니지만 매우 어려운 편에 속한다.[14] 검열을 피하기 위해 翻个qiang, 爱国(...) 등으로 대체하는 경우가 있다.[15] 중국 정부는 "科学发展观"(과학발전관)을 내세우지만 실제로는 검열로 인해 논문 검색조차 제대로 할 수 없다는 상황에 빗댄 블랙유머적 성격을 지닌 조어다. 일단 구글 스콜라에 접속하는 것만 해도 "科学上网"이 필요하다.[16] 중국에서 허가 없는 암호화 통신이 금지되어있다는 말은 반쯤 낭설이다. 적어도 HTTPS 연결은 별도의 허가가 필요하지 않다, 다만 상당수 유명 사이트(구글 지메일, 위백 등)의 중국 차단 시점이 TLS 연결 도입/강제화에 몰려있는건 사실이다.[17] 중국 통신사는 해외망 백본 상태가 메롱이기 때문에 금전적 여유가 있다면 CN2 직통을 구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도 베이징, 상하이, 저장 성, 장쑤 성, 광둥 성에 살고 있지 않는 이상 traceroute에서 202.97.xxx.xxx을 무조건 보게 된다.[18] 진짜 Shadowsocks는 설치시 여하한 권한도 요구하지 않는다.[19] fqrouter가 이로 인해 서비스를 중단했다. # 신장 위구르 자치구 공안청이 fqrouter를 2급 폭력/테러 소프트웨어로 지정했다고.(...)[20] 사실 2000년대 당시 야후도 중국에 지사를 만들었으며 한때 중국 3대 포털사이트 자리에까지 오르기도 했다. 그러나 다른나라와 마찬가지로 날이 갈수록 떨어지는 점유율때문에 결국 2013년에 철수했다. 구글이 중국 철수 당시에 바이두에 뒤이은 2위 포털사이트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던 반면에 야후는 이미 듣보잡 포털사이트가 된지 오래였기 때문에 사실 야후 철수 자체는 중국 당국의 검열과는 별 상관은 없기는 하다. 다만 다른나라 야후는 이전부터 차단하고 있었기는 한데 이 경우에는 그냥 정보검열이 목적. [21] 이쪽은 스마트폰도 만든다.[22] 실질적으로 망했다.(2016년 기준) [23] 현재 HTTPS 연결이 도입됨에 따라 중국어 위키백과는 완전히 차단되어 있다. 일부 문서만 검열했을 시절에 중국 본토에서 차단된 항목은 높은 확률로 정체(번체)로 쓰여져 있었다. 중국은 간체, 대만/홍콩 등은 번체를 채용하고 있다는 부분에서 대만쪽에서 주로 편집이 이루어지거나, 본토 중국인이 검열을 피하기 위해 일부러 대만인/홍콩인인 척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런 식이기 때문에 중국에 대한 정보는 중국 공산당의 심기를 거스를 만한 항목이 아니라면 바이두 백과에 더 많다.[24] 반대로 대만판은 차단당하지 않았다.[25] 2014년 5~6월 즈음 자기네들 말로는 카카오톡, 라인 등의 메신저가 마약 거래에 사용된 정황이 발견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누가 봐도 뻔히 보이는 자국 산업 보호용 말도 안 되는 헛소리다. 이후 텐센트에서 투자한 영향인지 카카오톡 차단은 모바일 한정으로 일부 풀려있는 상태이지만 여전히 정상적인 이용은 어렵다. 라인은 대만에서 많이 쓰는 이유로 아직도 풀리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26] 중국판 플레이스토어는 알리페이가 탑재되어있고, 중국 정부가 허가하지 않은 앱은 업로드 불가능.[27] map.google.com은 잘 되는데 maps.google.com으로 접속하면 차단된다(...) 하나의 지도 원칙[28] 여기에서 확인해 보면 차단이 됐다 안됐다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마도 중국 공산당에 대해 부정적으로 묘사하거나, 묘사할 가능성이 있는 게임들을 선별하여 차단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중국 서버가 존재하거나 중국인 플레이어가 활발하게 접속하는 게임이라면 중국 공산당 내부의 검열을 통과했거나 적어도 거슬릴 만한 내용은 없다는 것으로 판단해도 무리수는 없다. 또다른 사이트에서는 차단된다고 나온다.[29] 반대로 리버럴 성향의 CNN 접속은 잘만 된다. 폭스는 하루에 한 번 이상은 반드시 중국을 까니까.[30] 정확히 말하자면 e-hentai는 막혔는데 exhentai는 뚫려있다. 한국에선 exhentai은 워닝이 뜬다.[31] 베이징을 제외하고는 현재 차단 상태이다.[32] 같은 대만 항공사인 에바항공 홈페이지는 잘만 접속된다.[33] 중국 오버워치는 아예 홈페이지 주소 자체가 다르다.[34] 2017년 9월 21일 현재 DNS만 오염된 상태. IP 자체는 차단되어있지 않다.[35] 던전 앤 파이터 스킨 관련으로 유명한 그 커뮤니티가 맞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