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전

최근 수정 시각:

1. 돈을 바꿈 換錢
1.1. 환전 팁1.2. 관련 문서
2. 후한 말의 인물 桓典

1. 돈을 바꿈 換錢[편집]

보통 환전이라고 하면 외화 환전을 가르킨다.

서로 종류가 다른 화폐와 화폐를 교환하는 것이다. 동전은 보통 50%의 금액 환전해 주지만 하나은행 또는 규모가 큰 영업점이 아니면 동전은 받아주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차라리 다음 해외여행 때 쓰거나, 기념품으로 남겨놓는 게 낫다. 하나은행은 외화 동전 재고가 있다면 환율의 70% 금액으로 구입할 수 있다.

1.1. 환전 팁[편집]

  • 공항의 환전소는 삼가자.
    은행 지점 등에서 환전하는 것보다 수수료가 더 비싸다. 정 이용하고 싶다면 인터넷 환전을 이용하자.

  • 되도록이면 카드를 이용하자.
    해외결제가 되는 신용카드체크카드를 이용한다면 현찰보다 환전수수료가 저렴하며 외화가 남아서 재환전 하는 일도 없어진다. 단 자국 통화 결제만은 주의할 것.

  • 한국의 금융기관에서 환전하자.
    미국달러, 일본엔, 유로등 수요가 많은 통화라면 반드시 한국에서 환전할 것. 한국의 금융기관은 다른 나라의 금융기관보다 환전수수료가 저렴하다.
    그 예로 일본의 라인주식회사가 2016년 4월 14일의 환율로 10만엔을 한국원으로 얼마나 환전가능한가 조사해본 결과 일본의 대형은행 세곳 평균은 평균 90만8,393원이었고 한국의 금융기관 평균은 103만8700원 이었다. 일본의 금융기관은 그냥 칼만 안들엇지 강도
    단 수요가 적은 통화는 미국달러로 환전후 해당 국가에서 현지통화로 환전하는 편이 저렴한 일이 있다. 가령 대만 달러화(TWD)의 경우 한국 은행에서 잡는 매매 마진(매매기준율 대비 실제 매입, 매도가 차이)은 10%에 가깝다. 그러나 한국 은행에서 미국 달러화로 환전할 때는 1~2% 정도이고, 다시 미국 달러를 대만 현지에서 대만 달러로 환전하면 공항에서도 매매 마진은 1% 정도에 불과하다. 러시아 또한 시내에서 달러, 유로의 매매 마진이 1% 수준으로 유용하다. 다만 현지 환전 조건이 불리한 경우 (대표적으로 일본) 에는 쓰기 어려우니 사전 확인이 필요하다.

  • 현지 ATM을 이용하자.
    어느 정도 경제 수준이 되는 나라들, 특히 유럽 쪽은 웬만한 지점에서 한국 현금카드로 입출금이 가능한 글로벌 ATM 기기를 갖추고 있다. 위에서 원화-달러화-현지 화폐를 거치는 환전을 반 정도의 마진을 떼고 한다고 생각하면 얼추 맞다. 다만 국가나 업자에 따라 취급 수수료가 천차만별이니 역시 사전 확인이 필요하다. 또한 자신의 현금 카드가 해외 사용이 가능한지도 확인해야 한다. (Cirrus, Plus 등의 제휴 여부는 물론이고, 사용 실적이 얼마간 없는 경우 은행에서 차단할 수 있다. 심지어 지점에서 잘못 알려주는 수도 있으니 주의.)

1.2. 관련 문서[편집]

2. 후한 말의 인물 桓典[편집]

(? ~ 201)

후한 말의 인물. 자는 공아(公雅). 환언의 손자.

패국 용항 사람으로 12세에 부모를 잃고 고모를 친어머니처럼 모셨으며, 영천에서 상서를 강의해 제자가 수백 명에 달했고 청렴하고 절조가 있었다. 남에게 물건을 받지 않아 문하생이나 관리들이 인사로 물건을 보낼 때 한 번도 받지 않았으며, 효렴으로 천거되어 낭중이 되었다.

패국의 상인 왕길이 죄로 인해 처형되자 그의 친척들이 감히 가지 못했지만 환전은 벼슬을 버리고 그의 시신을 맡아 고향에 묻어 3년간 복상을 지넀으며, 184년에 황건적의 난이 일어나자 칙명으로 군대를 이끌고 출진해 공을 세우고 돌아왔지만 환관에게 대항했다고 해서 상은 내려지지 않았다.

시어사를 7년간 지내 법을 엄정히 집행했고 늘 푸른 말을 타고 다녀서 총마 어사로 불렸으며, 영제가 죽자 환관을 주살하는 모의에 참여했고 이후 평진도위, 구순령, 우림주랑장 등을 지냈다.

헌제가 즉위하자 삼공에서 환전은 환관 주살을 계획하고 공적을 세우지만 충의가 있다고 상주해 가족 한 사람당 20만 전을 하사받았으며, 헌제를 서쪽으로 수행하고 관중에 들어갈 때 어사중승에 임명되었고 관내후에 봉해졌다. 허 지역에 도달했을 때 광록훈이 되었고 조조가 사공에 임명되었지만 조기를 천거하자 환전은 공융과 함께 이를 지지했으며, 201년에 관직에 있다가 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