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갑

최근 수정 시각:

還甲

1. 개요2. 환갑잔치3. 기타

1. 개요[편집]

환갑은 60갑자가 한 바퀴 돌았다는 뜻이다. 즉 60세인 해가 아니라, 만으로 60세가 되는 해가 된다. 다른 말로 회갑(回甲)이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60세면 정년에 해당하게 된다. 인생에서도 상당히 중요한 기점이다.

2. 환갑잔치[편집]

파일:external/www.bongkim.com/c610115500ebfa1b2e21d1833eec8ac6_4kY1HOnebJalqW3OSc.jpg
노인들이 61세까지 살아있다면 그 기념으로 벌이는 생신 잔치이다. 동아시아에만 존재하는 전통적인 생일이다.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는데, 60살이 아니라 61살[1]이다. 예전에는 평균 수명이 짧았던 탓에 환갑을 사는 게 쉽지 않아 크게 잔치를 벌였다. 요즘은 평균수명이 늘어나면서, 환갑을 사는 사람이 흔해졌고[2] 그렇게 큰 잔치를 열지 않고 있다.[3] 챙긴다고 쳐도 가족끼리 조촐하게 식사하는 정도.[4] 그나마 고희(70세)부터는 잔치를 벌이는 경우가 꽤 있지만 이마저도 삼가기도 한다. 평균수명의 증가로 시기가 늦추어진 셈. 저출산으로 인해 돌잔치는 예전 못지않은 위상인 걸 생각하면 문화란 게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여호와의 증인 신도들은 생일 축하가 종교적으로 금지된 탓에 안 한다.

3. 기타[편집]

  • 일본에선 환력(還曆)이라고 한다. 30년은 반환력(半還曆)이라 하며 120년은 대환력(大還曆)이라고 한다. 일본에선 60세가 된 사람에게 붉은 색의 옷을 보내는 관습이 있다. 일본에선 환갑잔치 같은 행사가 없었는데 공공기관 등을 중심으로 일부에서 환력식(還曆式)이라고 성인식처럼 기념 행사를 여는 경우도 있다.

[1] 한국의 경우 태어나자마자 1살로 치므로 60세는 만으로 따지면 59세가 된다. 물론 태어날 때부터 1살로 치지 않는 국가라면 60세가 맞긴 하다.[2] 시골에 가면 환갑을 넘긴 이장 정도는 쉽게 볼 수 있다. 심지어는 면장이 이장보다 젊은 경우도 있을 정도.[3] 단적으로 전통적으로 10대 중후반 정도가 되면 결혼하는것이 일반적이었기에 환갑잔치만 해도 수많은 손녀 손자들이 있었지만 결혼 연령이 늦어지고 30대가 넘어서 결혼하는 경우도 많아지며 환갑이라고 해도 손자손녀가 아예 없는 경우도 적지 않다.[4] 단, 집안에 단명하는 사람들이 많다면 그나마 환갑을 크게 치른다.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