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화영운수

최근 수정 시각:

파일:gwangmyeong_logo.png 광명시 버스 회사

시내버스

보영운수1

세풍운수1

코레일네트웍스

화영운수

마을버스

자경마을버스

광명시 진입 서울특별시 버스 회사

범일운수2

보영운수1

세풍운수1

한성운수2

수빈(수현)운수

대상운수

없어진 버스 회사

시내버스

광명운수1

1:광명시에 주사무소를 둔 서울특별시 면허 시내버스 회사
2 : 광명시에 영업소를 둔 서울특별시 면허 시내버스 회사

화영운수 주식회사
和營運輸 株式會社

파일:attachment/화영운수/hwayoungtrs.jpg

본사

경기도 광명시 도덕로 13 (광명동 748번지)

시흥영업소

경기도 시흥시 사마길 7 (거모동 679-1번지)

소하동영업소

경기도 광명시 성채로 100 (소하동 1386-1번지)

옥길동영업소

경기도 광명시 옥길동

회장

김기석

대표이사

김용운

설립일자

1979년 12월 1일

업종

시내버스

홈페이지

화영운수 홈페이지

파일:attachment/hwayoungtrs-12106.jpg
해당 차량은 NEW BS106으로 교체되었다.

파일:화영12번 newbs106.jpg

파일:화영운수 현대 1037호.jpg

파일:광명27.png

파일:광명 버스 화영운수 3002.jpg

1. 개요2. 역사3. 차량4. 노선 특성5. 면허 체계6. 보유 노선
6.1. 직행좌석버스6.2. 일반시내버스
7. 기타8. 보유차량
8.1. 현재 보유차량8.2. 과거 보유차량

1. 개요[편집]

광명시를 연고로 한 버스 회사. 사실상 광명시 소속의 유일한 시내버스 회사이다.

본사는 경기도 광명시 도덕로 13(구 주소는 광명동 748) 광남사거리 인근에 있으며, 경기도 시흥시 사미길 7(구 주소는 거모동 679-1) 군자JC 인근에 시흥영업소, 경기도 광명시 성채로 100(구 주소는 소하동 1386-1) 소하영업소를 두고 있다.

본사는 광명~안양, 서울행 노선들의 차고지 이고, 시흥영업소는 1번, 11-3번, 39번과 같은 시흥~광명, 서울행 노선들의 차고지, 소하영업소는 3001번, 3002번, 11-2, 22번과 같은 광명역~인천, 서울행 노선들의 차고지다.

2. 역사[편집]

이 회사의 모태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는 확실한 사실이 알려져 있지 않다. 한때는 이름이 유사한 점, 지리적 특징을 이유로 삼영운수에서 분리되었다는 설이 널리 퍼지기도 하였으나 실제로는 1973년에 개설된 평안운수 광명영업소를 전신으로 1979년에 분리 독립했다.[1]

아무튼, 1979년 3개 노선 14대의 버스로 시작한 화영운수는 1982년 기존 시외버스 노선을 시내버스로 전환하였으며, 1980년대 이후 광명시가 위성도시로 급속히 개발됨에 따라 버스 노선도 늘어나 2008년 10월 기준 12개 노선, 현재는 17개노선을 운행 중이다. 한동안 개발이 없었다가 2010년부터 소하동 근처와 광명역 근처가 개발되면서 수요는 더욱 늘어날 조짐이 보이고 있다. 소하초, 중, 고교 근처는 이미 아파트들이 다 올라갔고, 지금은 광명역세권 아파트들이 올라가고 있다. 2018년 4월 기준 265대의 버스를 운행하고 있다.

현재 본사가 이전된다는 설이 있으나 정확하지 않다. 광명시가 추진중인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지역 공영차고지 조성사업과 맞물려 추진될 듯.[2]

3. 차량[편집]

창립부터 대우버스 이외 제조사를 한 번도 뽑지 않은 골수 대우빠 업체였으나, 2018년 6월에 창립이래 최초로 현대버스를 출고하였다.[3] 하지만 그 후에 NEW BS090 신차를 출고했다. 앞으로 혼용으로 간다는 말도 있지만, 현대버스가 운행사원들[4]과 정비사들의 반응이 좋지 않아서 다시 대우버스를 출고하는 쪽이 유력하다.

저상버스는 11-2번에서 2대 운행 중이지만 올해 대차 예정이다. 과거 11-1번과 12번에 BC211M 중저상버스도 있었으나, 2015년 5월에 모두 NEW BS106으로 조기 대차됐다.

2009년식 BS110CN F/L[5], 2011년식 BS106L F/L 일부, 2017년식 NEW BS106 일부[6], 2018년식 레스타, 뉴 슈퍼 에어로시티 F/L 차량에는 앨리슨 자동변속기가 장착 되어있다.

두산엔진을 좋아하는듯 하다. 두산엔진으로 출고할수 없었던 15, 16년식 차량과 레스타를 제외한 모든 차량에 두산엔진을 쓰고있다. 에어컨은 DNKA(덴소풍성) 에어컨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경기도 업체 중 유일하게 하부 개폐창이 달린 FX116을 운행하고 있다. 그러나 2016년에 도입된 FX116 증차분은 통유리로 구성되어 있는데 마지막 유리창에만 하부 개폐창이 달려 있다. 그런데 FX116 하모니로 연식변경 된 이후로는 하부 개폐창이 달린 FX116을 운행하고 있다. 또, 경기도 업체 최초로 자동변속기가 장착된 레스타를 운행하고 있다.

그리고 초저상버스를 제외한 모든 버스가 디젤차량이다. 과거에 화영차고지에 이동식 가스충전소를 설치해서 가스차를 굴렸던 적이 있지만, 고정식 가스충전소 인허가 문제로 차고지쪽 주민들의 민원이 폭주함으로 인해 가스차를 서울의 대성운수 등지에 모두 중고로 팔아버리고 디젤차를 새로 다시 뽑았다.

또한, 3분요리 스킬도 가끔 사용한다. 다른노선 차를 가져오진 않고, 고정 예비차[7]를 굴린다. 대우빠 회사중에서도 KD 운송그룹, 서울 범일운수, 충북 충주 삼화버스, 경북 안동 경안여객, 경기 동두천 대양운수, 경북 칠곡 코리아와이드 경북, 인천 태양여객, 대전 대전교통 처럼 대우차량을 주로 취급하는 회사이다.

일부 팬더 차량의 고무 몰딩을 자체적으로 제거하고 판금, 도색작업을 하는 등 차량관리는 잘하나, 대부분 내구연한보다 짧은 8년에 대폐차를 하고 있으며 특정 상황에서는 내구연한 기본 9년에 맞춰서 칼같이 대차하는 편이다.

요즘에는 신차를 앞자리 2×1 배열로 출고하고 있다. 참고로 NEW BS 신차는 일반시트(광폭시트)이고, NSAC F/L 신차는 로우백 플라스틱 시트다.

4. 노선 특성[편집]

광명에도 서울 버스가 많이 지나가긴 하나 대부분의 노선이 광명시 북부 시가지와[8] 광명 남부 시가지[9]를 훑고 지나가기만 하지, 광명의 주요 지역 간을 이어주는 버스는 없어서[10] 사실상 화영운수는 광명시 독점 상태.[11] 하지만 실제로는 시내교통에서 서울버스가 상당한 지분을 차지한다. 광명-철산동, 철산-하안동을 이동할 때는 오히려 화영운수 버스가 긁어주지 못하는 음영지역이 적지 않기 때문. 대표적으로 성애병원이라든가, 철산 8,13단지라든가. 공영차고지 일대라든가. 여기에 철산동까지 훅 치고 들어오는 삼영운수나 정말 짜증나게 뒷꽁무늬만 졸졸 쫓아다니는 시흥교통이라든가 정말 별의별 업체가 다 들어오기 때문에 독점이지만 독점이 아닌 듯한 기묘한 상태로 오늘도 새 노선 및 경유지 발굴에 여념이 없다. 서울시 버스개편 이전 철산동-하안동 일대, 광명동 지역에서는 간혹가다가 화영운수 기사가 서울 업체 노선 기사와 분노의 레이싱(?)을 벌이는 경우도 볼 수 있었다. 서울 버스가 개편 이후 준공영제가 되면서 이런 일은 보기 힘들어졌지만 대신에 삼영운수와의 레이싱은 지금도 유효하다.

과거 시 승격 이전 광명 진입 서울노선들은 칼같이 시계외요금을 받아먹었는데 서울시 편입이 취소되고 시 승격이 되면서 모두 사라졌다. 광명시민들의 서울 의존도가 워낙 높다보니 시계외 노선 비중이 엄청나게 높은[12] 화영운수 역시 시계외요금을 받지 않는다. 503번이나 504번, 505번처럼 서울 도심으로 가는 노선을 운영하는것은 한성운수, 보영운수, 범일운수등의 서울 버스회사들의 역할이고, 화영운수의 역할은 개봉역, 가산디지털단지역, 독산역등의 서울 외곽의 지하철역으로 연계되는 노선인 17번, 22번, 12번, 21번, 27번을 운행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그 짧은 서울 구간에 시외요금을 받는 것이 거시기한 것. 과거에는 11-2번 등에서 현금승차 시에 한해 받는 경우도 있었지만 이조차 현재는 없어진 상태. 하지만 경기도 타사 노선들이 거의 거리비례제이고(즉 화영운수가 특이한 것) 환승 자체가 보편화되었으므로 내릴 때에도 교통카드를 꼭 찍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또 서울에는 없는 현금승차 시 청소년 요금이 경기도에는 있는데, 이 때문에 광명시내로 들어오는 서울 버스들은 광명 학생들이 아무렇지도 않게 청소년 요금을 내고 타는 걸 그냥 지켜봐야 했던 아픈(?) 역사[13]가 있었다. 어차피 이 학생들이 광명시내 구간에서는 큰 수요라서 대놓고 뭐라고 하지도 못하기 때문.

시청과 유착관계가 있는지라 무슨 일이 있으면 버스 앞면에 안내문을 자주 붙이고 있다. 전에는 광명시내 단수 안내문, 경찰 관련 안내문을 붙이고 다닐뿐더러 한때 경기도 교육감 선거 안내문까지 붙인 적도 있다. 지금은 광명시의 위인인 이원익 선생 축제라든지 광명시의 꽃인 장미를 사랑하자는지의 대놓고 시하고 짝짜꿍(유착) 인증을 하고 있다.[14] 또한 광명시청의 요청에 따라 곧바로 7-1번이라는 노선, 가학광산으로 가는 사실상의 셔틀버스를 신설하는 것도 그러하다. 어찌 보면 바로 옆동네 부천시소신여객과 비슷하다.

그래도 꾸준한 증편 및 노선 신설로 지역 버스동호인한테는 그럭저럭 괜찮은 소리를 듣기는 한다. 아니 오히려 평판이 좋은데다가, 개념업체로 손꼽힌다.옆 동네 시흥의 모 버스업체와 비교된다

각 노선들이 광명시의 모든 중, 고등학교들을 지나다 보니 아침, 저녁 시간대에 통학생으로 만차가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39번 같은 경우엔 경기자동차과학고교 학생의 약 70%가 이용하는 버스인데 물론 학교 앞으로 시흥 26번도 지나가긴 하지만 정왕동쪽으로 가는 버스라서 타는 학생이 매우 드물다. 2014년에 신설된 견제노선 시흥 530번이 있지만 신설된 노선이라 그런지 조금 늦은 첫차시간과(6:30) 엄청난배차(30분)때문에 아침마저 비주류 노선이다.(애초에 여의도~포동 노선은 530번보다 6637, 6513→1→31번 노선이 더 유명하다.) 게다가 학교가 좀 외진 곳에 있어서 걸어가기엔 약간 먼 거리이다. 더구나 배차시간이 약 30분에 달하니...17번의 경우는 5개의 고교(광북, 광명, 소하, 충현, 광명 회계정산)의 통학생들이 이용하는 노선이고, 전차량이 중형차량이니(BS090) 타 노선의 아침 시간대보다 더욱 심한 막장을 보여준다. 그걸 피하려고 101번 타는데 그 마저도 같이 터져나가는데다 경기도 시내버스 노선 중 중형차량 투입 노선 중 100위권 안에 들어간 것도 모자라 40위권 안에 들어간 노선이다. 중형차량 투입 노선 중 1위 노선이다.[15]

화영운수의 대표 허브(?)역이라 할 수 있는 곳은 개봉역 남부 출구(광명시 방향)로 100번, 17번, 39번, 1번, 22번, 11번이 개봉역이 종점인 노선이다. 그러다 보니 서울인데도 불구하고 경기도 업체인 화영운수 소속 버스가 더 많다. 과거 개봉역을 신축하기 전에는 현 개봉프라자 자리에 아예 화영운수 차고지가 따로 있었고, 남부순환로 구조개선 이전 개봉역 남광장에 진입하는 노선들 중 '시내버스'는 화영운수 노선들밖에 없을 정도였다. 반대로 북부 출구는 전부 서울시 마을버스. 개봉역이 종점인 이유는 7호선 광명 사거리역과 철산역이 생기기 전의 대부분의 광명 시민들이 서울 시내에 나가기 위해서는 개봉역, 가산디지털단지역가리봉역등을 이용해야 했는데,[16] 광명시 전역에서 이 두 곳을 쉽게 가려면 화영운수 버스를 이용해야 했었고 지상전철역의 특성상 들어갈 땐 맘대로였지만 나올 때는 아니다보니[17] 자연스럽게 개봉역 남광장과 가리봉역 서광장이 화영운수의 허브가 되었다. 이후 7호선 개통으로 광명에서 가산디지털단지역으로 가는 버스 수요가 급감하면서 가산디지털단지역에는 광명 버스 21만이 남게 되었으며 유사 노선으로는 광명 버스 27만이 구로세관 및 독산역을 경유하는데, 반면 개봉역 방면 버스 수요는 여전히 유지되어 현재와 같은 구조가 형성되었다.

현재까지 노선번호들 중 4를 쓴 사례가 없다. 과거에는 1, 2, 3, 5, 6, 7, 8의 숫자를 이리저리 사용했지만 5번, 6번, 15번, 25번, 88번 폐선 이후로 5, 6, 8은 더 이상 쓰이지 않고 있고그래서 88번을 자경에 줬나? 3 역시 23번 폐선 이후 본번호에서는 쓰인 바가 없다[18]. 반대로 39번 개설로 9를, 100번 개설로 0을 쓰기 시작했다. 결과적으로 현재 노선번호들은 1(1, 11, 21, 101, 3001), 2(2, 12, 22, 102, 3002), 7(7, 17, 27, 77), 9(39), 0(100, 3010) 내에서 이리저리 돌려쓰는 중. 광역버스 번호들은 모두 3000대에서 시작하는데 과거 굴렸던 310번에 대한 향수일지도? 100번 개통 이후로는 따복노선인 77을 제외한 신규 중형노선들에 모두 100번대를 붙이고 있지만 기존에 있던 17, 21, 27번의 번호를 개정하려는 움직임은 보이지 않고 있다.

5. 면허 체계[편집]

  • 경기 721000호 ~ 1264

  • 1996년 면허 체계 개정 이전 : 경기 562##호 ~ 64##[19]

6. 보유 노선[편집]

6.1. 직행좌석버스[편집]

번호

기점

주요 경유지

종점

배차 간격

3001

KTX광명역

기아자동차ㆍ석수역ㆍ신기시장ㆍ인하대,인하공전ㆍ옥련동

송도유원지

15~25분

3002

KTX광명역

기아자동차ㆍ석수역가천대학교 메디컬캠퍼스ㆍ청학동ㆍ해양경비안전본부

인천대학교

15~25분

3010

화영운수차고지

광남사거리ㆍ광명사거리역철산역,광명경찰서ㆍ광명시민체육관ㆍ하안동ㆍ신촌마을ㆍ소하JC강남순환로사당IC

사당역

60분

6.2. 일반시내버스[편집]

번호

기점

주요 경유지

종점

배차 간격

1

거모동

오이도역ㆍ월곶지구ㆍ은행단지ㆍ과림저수지ㆍ광명사거리역

개봉역

5~8분

2

산들초교

옥길지구ㆍ천왕지구ㆍ광명사거리역ㆍ시민체육관ㆍ소하2,3단지ㆍ박달동

안양역

7~11분

11

화영운수차고

개봉역광명사거리역광명돔경륜장ㆍ학온동주민센터ㆍ안서초교

안양역

12~25분

11-1

중앙하이츠

광명사거리역광명시청ㆍ철산우성아파트ㆍ신도림역영등포역

여의도

5~8분

11-2

소하동광명동굴입구

기아자동차ㆍ하안사거리ㆍ광명시청ㆍ신도림역영등포역

여의도

10~15분

11-3

마린월드

장곡동ㆍ연성지구ㆍ물왕저수지ㆍ목감동ㆍ안서초교

광명역

20~50분

12

중앙하이츠

광명사거리역철산역ㆍ하안4,10단지ㆍ광명역ㆍ박달동

안양역

4~8분

17

광명동굴

KTX광명역ㆍ소하지구ㆍ철산역ㆍ철산우성아파트ㆍ광복시장ㆍ

개봉역

7~9분

21

옥길동차고지

해모로이연아파트ㆍ광명사거리역ㆍ광덕초교ㆍ광명성애병원

가산디지털단지역

8~10분

22

소하동광명동굴입구

광명역세권단지ㆍ신촌지구ㆍ하안사거리ㆍ철산역광명사거리역ㆍ광명초교

개봉역

9~11분

27

화영운수차고

광명사거리역철산역ㆍ도덕파크타운ㆍ광명우체국ㆍ하안사거리

독산역

7~11분

39

매화초교

금이사거리ㆍ과림동ㆍ조리과학고ㆍ옥길약수터ㆍ광명사거리역

개봉역

8~15분

77A

옥길동차고지

옥길약수터ㆍ천왕차량기지ㆍ광명사거리역ㆍ광명교육청ㆍ밤일마을ㆍ서면초교

광명역

30분

77B

옥길동차고지

옥길약수터ㆍ천왕차량기지ㆍ광명사거리역ㆍ광명교육청ㆍ밤일마을ㆍ서면초교ㆍ광명역

광명동굴

30~40분

100

중앙하이츠

광명7동ㆍ광명사거리역ㆍ광명초교

개봉역

10~15

101

화영운수차고지

광명사거리역ㆍ철산2동ㆍ철산역ㆍ하안주공아파트ㆍ소하지구

석수역

6~11분

102

광명역

롯데아울렛ㆍ덕안터널ㆍ기아사거리ㆍ신촌마을아파트ㆍ하안사거리

독산역

8~11분

7. 기타[편집]

  • 아침 시간대에 탑승객이 워낙 많다 보니[20] 몇몇 정류장에는 화영운수 직원이 직접 나와서 과다탑승 막기, 버스요금 받아주기, 심지어 푸시맨 업무까지 보는 풍경을 볼 수 있다.[21]

  • 과거 거의 방치 수준인 홈페이지를 뜯어 고쳐서 새로 개설해서 유용하게 쓰고 있다.

  • 11-1번 기사들과 부천버스 기사들이 손인사를 자주 해서 화영운수가 부천버스와 계열사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었지만 계열관계는 아니다. 이외에도 시흥시에서도 경원여객시흥교통 소속 기사들과도 자주 손인사를 한다. 물론 경원여객 계열관계는 아니지만 과거에 경원, 화영 공동 배차노선이 몇 있던 이력이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88번은 철산동에서 반월공단으로 갔던 노선으로 경원여객 구 88번 노선과 일치했었다. 지금은 그런 거 없다. 폐선됐으니까. 그런데 2017년10월1일 광명시 마을버스 88번이 개통했다. 화영운수 노선은 아니고 자경마을버스 노선이다. 이쪽 회사들은 원래 유대관계가 돈독해서 소신, 화영, 부천, 경원, 시흥 등이 참가하는 서남권 버스회사 축구대회를 열기도 한다. 삼보영은?

  • 회사가 그리 크지 않아서 버스 동호인들도 어쩌다가 한번 얘기하는 회사이긴 하나 2009년 8월에 광명시~인천(인하대, 송도) 구간의 직행좌석버스 노선인 3001번을 개통[23]한다고 하여 동호인들에게 충격과 공포를 선사했다. 의외의 회사에서의 의외의 노선이라나 뭐라나...

  • G-BUS 도입 전에는 파스텔톤의 상당히 밝은 도색을 적용하였다. 밝은 도색의 특성상 먼지가 끼면 상당히 보기 흉해지지만 화영운수는 차량관리가 상당히 괜찮은 편이라 대부분의 차량이 깨끗한 상태로 다녔으며 이는 현재도 마찬가지. 하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라서 세차가 필요할 정도로 더러운 상태의 화영운수 차량도 가끔 보인다.

  • 이 회사도 어느 정도의 스피드는 있다고는 하나 시흥 영업소 한정이다.[24] 1번 버스의 경우 100km이상의 속도를 내는 경우가 종종 있다.[25](현재는 90km에 리밋) 그리고 1990년대 초반까지는 경원여객과 함께 반월공단과 영등포역을 왕래하는 시외버스도 운행하였다.[26] 그러나 현재는 스피드가 많이 줄어 정속주행을 하고 있다. 기사님마다 천차만별이다

  • 여담으로 경기도 버스업체중 G BUS TV에도 가끔 비친다(주로 버스 내에서 이뤄지는 소규모 음악 콘서트가 해당).

  • 이 회사 전 노선이 초승 기본요금제라 환승할 것이 아니라면 하차시에 교통카드를 찍지 않아도 무방하긴 하나 그런 거 일일이 신경쓰고 다니면 머리아프다(...) 그냥 내릴 때도 무조건 찍고 내리는 습관을 들여야 혹시 환승해놓고 안 찍고 내리는 실수를 안 한다.

  • 은근히 인접지역 주민들에게서 칭송의 대상이 되는 업체다. 천왕지구에서는 2번이 옥길동으로 연장되자 그야말로 만세를 불렀으며[27] 시흥시민, 특히 광명에서 이사 간 주민들이 많은 목감지구 커뮤니티에 가보면 화영운수를 그리워하며 시흥시청과 시흥교통을 저주하는 목소리로 들끓는다. 안양에서는 이정도는 아니지만 박달동-안양역전 구간을 그야말로 빗자루로 쓸어담고 다니는 중이다. 여러모로 기묘한 회사.

  • 2018년 들어서 일부 차량 앞 부분의 LED전광판 형식이 바뀌었다. 노선 번호를 멀리서도 보기 쉬워졌고 타 지자체, 업체와 달리 방향을 나타내던 화살표가 마름모꼴로 바뀌었다. [28]

  • 화영운수의 대부분의 차량 LED 전광판 왼쪽에는 태극기가, 오른쪽에는 안전운행, 신호준수 표시가 붙어있다. 또한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는지 기준으로 차량 뒷면에 모 한정식 음식점 또는 모 관절전문병원의 광고가 붙어있는 차량이 많은 편.

  • 2018년 5월에는 소하동 상업지구 이마트 뒷편에 화영시니어케어센터라는 요양원을 화영운수에서 개업하여 운영중이다. 버스에 광고를 엄청 때려놨다

8. 보유차량[편집]

8.1. 현재 보유차량[편집]

8.1.1. 자일대우버스[편집]

8.1.2. 현대자동차[편집]

8.2. 과거 보유차량[편집]

8.2.1. 자일대우버스[편집]

[1] 해당 내용의 출처는 광명시청 블로그.[2] 공영차고지는 2019년쯤 완공한다고 한다.[3] 운행사원에 따르면, 대우버스가 NEW BS106 자동변속기 차량 주문을 10대밖에 안 받아줘서 어쩔 수 없이 NSAC F/L 오토차량을 출고했다고 한다. 비슷한 시기에 출고되어 77번에 투입된 레스타 자동변속기 차량도 예상보다 늦게 출고됐다고 한다.[4] NSAC F/L 오토 차량은 힘이 딸리고 센서가 까다롭고 이번에 현대신차 받으신 분들이 대우버스만 몰던 분들이기도 하다.[5] 11-2번에서 운행중.[6] 수요가 많은 1번과 12번에만 BS106 오토차량을 투입한다.[7] 무려 15대나 있다.[8] 6637, 503, 504, 5535, 5714, 6635 등[9] 5627, 5633, 505 등[10] 광명에서 서울, 서울에서 광명으로 갈 때나 유용하지 광명시 주요 지역 간 이동 시에는 유용성이 떨어진다.[11] 광명시 시내버스 업체는 화영운수 하나밖에 없고 마을버스 업체도 자경마을버스 하나밖에 없다.[12] 100% 시계외 노선 찍은 시절이 매우 길었다. 7번이 광명시계 내에서만 운행하기 시작하면서 잠시 100%가 깨졌지만 다시 100%를 회복했다[13] 교통카드가 일반화된 것은 2000년대 중반이다.[14] 이 행사 모두 광명시와 화영운수가 벌이고 있다.[15] 경기상운 112-5, 수원여객 13-1번도 100위권 안에 들어가 있고 같은회사 27번도 100위권 내 노선이다.[16] 2호선 타려면 구로디지털단지역신도림역. 일반적으로 광명경찰서 이남에서는 한성운수와 범일운수 노선들을 타고 구로디지털단지역을, 그 북쪽은 세풍운수와 개봉여객(광명운수), 상신교통(삼화상운) 노선들을 타고 신도림역을 이용했다. 보영운수는? 한큐에 목적지까지[17] 다만 가리봉역 쪽은 도로망 구조상 약간의 뺑뺑이를 감수하면 대림동 방면으로 진출이 가능해 舊2번은 도림동까지 다녔다. 그 외에는 시외버스 시절부터 굴린 옛 3번이 오류동역에 들어가는 정도였다.[18] 지선번호에서는 11-3으로 쓰이고 있다.[19] 62##호는 완행면허였다.[20] 앞문으로 타기 어려울정도로 꽉차면 기사님이 뒷문으로 타라고 한다. 그정도로 사람이 많이탄다[21] 화영 뿐만 아니라 타 업체도 탑승객이 많은 특정 정류장에 직원을 보내서 관리한다.[22] 그만큼 많이 타니 버는 돈도 많고 베푸는 돈도 많은 거다.[23] 경기도 직행좌석버스가 인천에 들어가는건 사실상 이번이 처음[24] 광명 본사 노선들은 스피드 따윈 없다. 하안동에서 12번, 22번이나 11-2번을 타면 저속으로 까이고 있는 KD보다 더 느리다고 느낄 정도.[25] 1번 노선 길이가 화영운수 시내노선에서 가장 긴 65km이기에 그랬다.[26] 시외버스 노선이 시내좌석버스로 형간전환할 때 화영운수는 도일시장을 거쳐가는 310번을 운행했는데 어느새 폐선되었다. 310번은 거모동영업소 - 도일시장 - 안산역 - 이후 320번 구간과 동일했지만 추후 경원여객 320번에 흡수 운행되었다.[27] 서울 버스 6640이 있긴 한데 배차간격이 2번의 2배다. 구로 14, 구로 15는 아예 배차간격이 20분대다. 그나마 버스답게 다니는 게 구로 04 정도. 거기에 소비활동을 하려면 오류동보다는 광명시장 쪽이 낫고 6640으로 괜찮은 상업거점까지 나가려면 신도림이나 목동까지 가야 한다.[28] 이는 화영운수의 요청사항. 다만 22번은 이후 기점이 연장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구형 LED를 사용한다. 그리고 아직 일부차량들은 구형 LED를 사용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