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영운수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www.gm.go.kr/logo.gif 광명시버스 회사

시내버스

보영운수

세풍운수

코레일네트웍스

화영운수

마을버스

자경마을버스

없어진 시내버스 회사

광명운수

†:광명시에 주사무소를 둔 서울특별시 면허 시내버스 회사

화영운수 주식회사
和營運輸 株式會社

파일:attachment/화영운수/hwayoungtrs.jpg

본사

경기도 광명시 도덕로 13 (광명동 748번지)

시흥영업소

경기도 시흥시 사마길 7 (거모동 679-1번지)

소하동영업소

경기도 광명시 성채로 100 (소하동 1386-1번지)

회장

김기석

대표이사

김용운

설립일자

1979년 12월 17일

업종

시내버스

홈페이지

화영운수 홈페이지

파일:attachment/hwayoungtrs-12106.jpg
해당 차량은 NEW BS106으로 교체되었다.

파일:화영운수_21_1058.jpg 파일:화영운수_12_1015.jpg
실제운행차량

1. 개요2. 역사3. 차량4. 노선 특성5. 면허 체계6. 보유 노선
6.1. 직행좌석버스6.2. 일반시내버스
7. 기타8. 보유차량
8.1. 현재 보유차량8.2. 과거 보유차량

1. 개요[편집]

광명시를 연고로 한 버스 회사.

본사는 경기도 광명시 도덕로 13(구 주소는 광명동 748) 광남사거리 인근에 있으며, 경기도 시흥시 사미길 7(구 주소는 거모동 679-1) 군자JC 인근에 영업소를 두고 있다.

본사는 광명~안양, 서울행 노선들의 차고지이며, 시흥영업소는 1번, 11-3번, 39번과 같은 시흥~광명, 서울행 노선들의 차고지다.

2. 역사[편집]

이 회사의 모태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는 확실한 사실이 알려져 있지 않다. 한때는 이름이 유사한 점, 지리적 특징을 이유로 삼영운수에서 분리되었다는 설이 널리 퍼지기도 하였으나 실제로는 1973년에 개설된 평안운수 광명영업소를 전신으로 1979년에 분리 독립했다.[1]

아무튼, 1979년 3개 노선 14대의 버스로 시작한 화영운수는 1980년대 이후 광명시가 위성도시로 급속히 개발됨에 따라 버스 노선도 늘어나 2008년 10월 기준 12개 노선, 현재는 17개노선을 운행 중이다. 한동안 개발이 없었다가 2010년부터 소하동 근처와 광명역 근처가 개발되면서 수요는 더욱 늘어날 조짐이 보이고 있다. 소하초, 중, 고교 근처는 이미 아파트들이 다 올라갔고,[2] 지금은 광명역세권 아파트들[3] 이 올라가고 있다. 2017년 10월 기준 265대의 버스를 운행하고 있다.

3. 차량[편집]

창립부터 현대자동차를 한번도 뽑지 않은 초 골수 대우빠 업체이며 현재도 전부 자일대우버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초저상버스가 11-2번에서 2대 운행중이다. 중저상버스는 11-1, 12번에서 운행 했었다.[4] 하지만 중저상버스는 2015년 5월부로 모두 NEW BS106으로 대차했다. 그리고 일부 차량은 자동변속기가 장착 되어있다.[5] 또한 경기도 업체중 유일하게 하부 계폐창이 달린 FX를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2016년부터 도입된 FX 증차분은 통유리로 구성되어 있는데 마지막 유리창에만 하부 계폐창이 달려 있다.

그리고 초저상버스를 제외한 모든 버스가 디젤차량이다.덕분에 광명시와 서서울 인근 지역의 공기 킬러가 됐다 과거에 화영차고지에 가스충전소를 설치해서 가스차를 굴렸던 적이 있지만, 차고지쪽 주민들의 민원이 폭주함으로 인해 가스차를 서울에 대성운수 등지에 모두 중고로 팔아버리고 디젤차를 새로 다시 뽑았다.

또한, 3분요리 스킬도 가끔 사용한다. 대우빠 회사중에서도 KD 운송그룹, 충북 충주 삼화버스, 경북 안동 경안여객, 경기 동두천 대양운수, 경북 칠곡 코리아와이드 경북, 인천 태양여객과 함께 대우차량을 주로 취급하는 회사이다. 총 265대를 보유하고 있다

2016년부터 유로6 엔진 신차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

4. 노선 특성[편집]

광명에도 서울 버스가 많이 지나가긴 하나 대부분의 노선이 광명시 북부 시가지와[6] 광명 남부 시가지[7]를 훑고 지나가기만 하지, 광명의 주요 지역 간을 이어주는 버스는 없어서[8] 사실상 화영운수는 광명시 독점 상태.[9]이와 비슷한 이유로 화영운수의 웬만한 노선은 시계외요금을 받지 않는다.[10]

시청과 유착관계가 있는지라 무슨 일이 있으면 버스 앞면에 안내문을 자주 붙이고 있다. 전에는 광명시내 단수 안내문, 경찰 관련 안내문을 붙이고 다닐뿐더러 한때 경기도 교육감 선거 안내문까지 붙인 적도 있다. 지금은 광명시의 위인인 이원익 선생 축제라든지 광명시의 꽃인 장미를 사랑하자는지의 대놓고 시하고 짝짜꿍(유착) 인증을 하고 있다.[11] 또한 광명시청의 요청에 따라 곧바로 7-1번이라는 노선, 가학광산으로 가는 사실상의 셔틀버스를 신설하는 것도 그러하다. 어찌 보면 바로 옆동네 부천시소신여객과 비슷하다.

그래도 꾸준한 증편 및 노선 신설로 지역 버스동호인한테는 그럭저럭 괜찮은 소리를 듣기는 한다. 옆 동네 시흥의 모 버스업체와 비교된다

각 노선들이 광명시의 모든 중, 고등학교들을 지나다 보니 아침, 저녁 시간대에 통학생으로 만차가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39번 같은 경우엔 경기자동차과학고교 학생의 약 70%가 이용하는 버스인데 물론 학교 앞으로 시흥 26번도 지나가긴 하지만 정왕동쪽으로 가는 버스라서 타는 학생이 매우 드물다. 2014년에 신설된 견제노선 시흥 530번이 있지만 신설된 노선이라 그런지 조금 늦은 첫차시간과(6:30) 엄청난배차(30분)때문에 아침마저 비주류 노선이다.(애초에 여의도~포동 노선은 530번보다 6637, 6513→1→31번 노선이 더 유명하다.) 게다가 학교가 좀 외진 곳에 있어서 걸어가기엔 약간 먼 거리이다. 더구나 배차시간이 약 30분에 달하니...17번의 경우는 5개의 고교(광북, 광명, 소하, 충현, 광명 회계정산)의 통학생들이 이용하는 노선이고, 전차량이 중형차량이니(BS090) 타 노선의 아침 시간대보다 더욱 심한 막장을 보여준다. 그걸 피하려고 101번 타는데 그 마저도 같이 터져나가는데다 경기도 시내버스 노선 중 중형차량 투입 노선 중 100위권 안에 들어간 것도 모자라 40위권 안에 들어간 노선이다. 중형차량 투입 노선 중 1위 노선이다.[12]

화영운수의 대표 허브(?)역이라 할 수 있는 곳은 개봉역 남부 출구(광명시 방향)로 100번, 17번, 39번, 1번, 22번, 11번이 개봉역이 종점인 노선이다. 그러다 보니 서울인데도 불구하고 경기도 업체인 화영운수 소속 버스가 더 많다. 과거 개봉역을 신축하기 전에는 현 개봉프라자 자리에 아예 화영운수 차고지가 따로 있었고, 남부순환로 구조개선 이전 개봉역 남광장에 진입하는 노선들 중 '시내버스'는 화영운수 노선들밖에 없을 정도였다. 반대로 북부 출구는 전부 서울시 마을버스. 개봉역이 종점인 이유는 7호선 광명 사거리역과 철산역이 생기기 전의 대부분의 광명 시민들이 서울 시내에 나가기 위해서는 개봉역, 가산디지털단지역가리봉역등을 이용해야 했는데,[13] 광명시 전역에서 이 두 곳을 쉽게 가려면 화영운수 버스를 이용해야 했었고 서울시는 광명시 차적 노선의 최대 진출선을 개봉역과 가산디지털단지역으로 한정하다보니[14] 자연스럽게 개봉역 남광장과 가리봉역 서광장이 화영운수의 허브가 되었다. 이후 7호선 개통으로 광명에서 가산디지털단지역으로 가는 버스 수요가 급감하면서 가산디지털단지역에는 광명 버스 21만이 남게 되었고, 반면 개봉역 방면 버스 수요는 여전히 유지되어 현재와 같은 구조가 형성되었다.

5. 면허 체계[편집]

  • 경기 7210##호 ~ 12##

  • 1996년 면허 체계 개정 이전 : 경기 562##호 ~ 64##[15]

6. 보유 노선[편집]

6.1. 직행좌석버스[편집]

번호

기점

주요 경유지

종점

배차 간격

3001

광명역

기아자동차ㆍ석수역ㆍ신기시장ㆍ인하대ㆍ옥련동

송도유원지

15~25분

3002

광명역

기아자동차ㆍ석수역가천대학교 메디컬캠퍼스ㆍ청학동ㆍ해양경비안전본부

인천대학교

15~25분

6.2. 일반시내버스[편집]

번호

기점

주요 경유지

종점

배차 간격

1

거모동

오이도역ㆍ월곶ㆍ은행단지ㆍ과림저수지ㆍ광명사거리역

개봉역

5~8분

2

산들초등학교

천왕지구ㆍ광명사거리역ㆍ실내체육관ㆍ소하동ㆍ박달동

안양역

7~11분

77A

옥길동차고지

옥길약수터ㆍ천왕차량기지ㆍ광남로ㆍ광명사거리역ㆍ광남중ㆍ영서전력소ㆍ밤일마을ㆍ가리대사거리ㆍ서면초교ㆍ이케아광명점ㆍ코스트코광명

광명역

30분

77B

옥길동차고지

옥길약수터ㆍ천왕차량기지ㆍ광남로ㆍ광명사거리역ㆍ광남중ㆍ영서전력소ㆍ밤일마을ㆍ가리대사거리ㆍ서면초교ㆍ이케아광명점ㆍ코스트코광명점ㆍ광명역

광명동굴

30~40분

11

화영운수차고

개봉역광명사거리역광명ICㆍ학온동ㆍ안서초교

안양역

12~25분

11-1

중앙하이츠

광명사거리역광명시청ㆍ철산1동ㆍ신도림역영등포역

여의도

5~8분

11-2

소하동광명동굴입구

기아자동차ㆍ하안사거리ㆍ광명시청ㆍ신도림역영등포역

여의도

10~15분

11-3

마린월드

장곡동ㆍ연성지구ㆍ물왕저수지ㆍ목감동ㆍ안서초교

광명역

20~50분

12

중앙하이츠

광명사거리역철산역ㆍ하안주공ㆍ광명역ㆍ박달동

안양역

4~8분

17

광명동굴

광명역ㆍ소하동ㆍ철산역ㆍ철산1동ㆍ철산2교

개봉역

7~9분

21

화영운수차고

광명5동ㆍ광명교ㆍ광명사거리역ㆍ광덕초교ㆍ철산대교

가산디지털단지역

8~10분

22

광명역

신촌마을ㆍ하안사거리ㆍ철산역광명사거리역ㆍ개봉교

개봉역

9~11분

27

화영운수차고

광명사거리역철산역ㆍ도덕파크타운ㆍ광명우체국ㆍ금천교

독산역

7~11분

39

매화초등학교

금이사거리ㆍ과림동ㆍKG케미칼ㆍ옥길약수터ㆍ광명사거리역

개봉역

8~15분

100

중앙하이츠

광명7동ㆍ광명사거리역ㆍ개봉교

개봉역

10~15

101

화영운수차고

광명사거리역ㆍ철산2동ㆍ철산역ㆍ하안주공ㆍ소하6단지

석수역

6~11분

7. 기타[편집]

  • 아침 시간대에 탑승객이 워낙 많다 보니[16] 몇몇 정류장에는 화영운수 직원이 직접 나와서 과다탑승 막기, 버스요금 받아주기, 심지어 푸시맨 업무까지 보는 풍경을 볼 수 있다.[17]

  • 통학생들 대부분이 이용하는 노선의 업체이다 보니, 화영운수 버스 이용율이 가장 높은 모 고등학교에 장학금을 대 준다는 도시전설이 존재하는데, 실제론 광명시 8개 고등학교에 장학금을 지급한다고 한다. 어떤 의미로 보면 광명시 고등학생들이 화영운수에 대한 의존도를 알 수 있다.[18]

  • 과거 거의 방치 수준인 홈페이지를 뜯어 고쳐서 새로 개설해서 유용하게 쓰고 있다.

  • 11-1번 기사들과 부천버스 기사들이 손인사를 자주 해서 화영운수가 부천버스와 계열사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었지만 계열관계는 아니다. 이외에도 시흥시에서도 경원여객시흥교통 소속 기사들과도 자주 손인사를 한다. 물론 경원여객 계열관계는 아니지만, 과거에 경원, 화영 공동 배차노선이 몇 있던 이력이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88번은 철산동에서 반월공단으로 갔던 노선으로, 경원여객 구 88번 노선과 일치했었다. 지금은 그런 거 없다. 폐선됐으니까. 그런데, 2017년10월1일 광명시 마을버스 따복88이 개통했다. 화영운수 노선은 아니고 자경마을버스 노선이다. 이쪽 회사들은 원래 유대관계가 돈독해서 소신, 화영, 부천, 경원, 시흥 등이 참가하는 서남권 버스회사 축구대회를 열기도 한다. 삼보영은?

  • 회사가 그리 크지 않아서 버스 동호인들도 어쩌다가 한번 얘기하는 회사이긴 하나 2009년 8월에 광명시~인천(인하대, 송도) 구간의 직행좌석버스 노선인 3001번을 개통[19]한다고 하여 동호인들에게 충격과 공포를 선사했다. 의외의 회사에서의 의외의 노선이라나 뭐라나...

  • G-BUS 도입 전에는 파스텔톤의 상당히 밝은 도색을 적용하였다. 밝은 도색의 특성상 먼지가 끼면 상당히 보기 흉해지지만 화영운수는 차량관리가 상당히 괜찮은 편이라 대부분의 차량이 깨끗한 상태로 다녔으며 이는 현재도 마찬가지. 하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라서 세차가 필요할 정도로 더러운 상태의 화영운수 차량도 가끔 보인다.

  • 이 회사도 어느 정도의 스피드는 있다고는 하나 시흥 영업소 한정이다.[20] 1번 버스의 경우, 100km이상의 속도를 내는 경우가 종종 있다.[21](현재는 90km에 리밋) 그리고, 1990년대 초반까지는 경원여객과 함께 반월공단과 영등포역을 왕래하는 시외버스도 운행하였다.[22] 그러나, 현재는 스피드가 많이 줄어, 정속주행을 하고 있다. 기사님마다 천차만별이다

  • 여담으로 경기도 버스업체중 G BUS TV에도 가끔 비친다(주로 버스 내에서 이뤄지는 소규모 음악 콘서트가 해당).

  • 이 회사 전 노선이 초승 기본요금제라 환승할 것이 아니라면 하차시에 교통카드를 찍지 않아도 무방하긴 하나, 그런 거 일일이 신경쓰고 다니면 머리아프다(...) 그냥 내릴 때도 무조건 찍고 내리는 습관을 들여야 혹시 환승해놓고 안 찍고 내리는 실수를 안 한다.

8. 보유차량[편집]

8.1. 현재 보유차량[편집]

8.1.1. 자일대우버스[편집]

8.2. 과거 보유차량[편집]

8.2.1. 자일대우버스[편집]

[1] 해당 내용의 출처는 광명시청 블로그.[2] 소하휴먼시아, 신촌마을휴먼시아, 광명역세권휴먼시아 단지들[3] 광명역 파크자이, 푸르지오, 호반베르디움, 태영대시앙[4] BC211M의 결함 때문에 조기 대차했다.[5] 경기72사 1227, 1228, 1229호. 1227호는 12번에서, 1228, 1229호는 1번에서 운행중이다.[6] 6637, 503, 504, 5535, 5714, 6635 등[7] 5627, 5633, 505 등[8] 광명에서 서울, 서울에서 광명으로 갈 때나 유용하지 광명시 주요 지역 간 이동 시에는 유용성이 떨어진다.[9] 광명시 시내버스 업체는 화영운수 하나밖에 없고 마을버스 업체도 자경마을버스 하나밖에 없다.[10] 시 승격 이후로 서울시내버스들이 광명시 구간에 대해 시외요금을 받지 않은 것도 이와 관련 있다.[11] 이 행사 모두 광명시와 화영운수가 벌이고 있다.[12] 경기상운 112-5, 수원여객 13-1번도 100위권 안에 들어가 있고 같은회사 27번도 100위권 내 노선이다.[13] 2호선 타려면 구로디지털단지역신도림역. 일반적으로 광명경찰서 이남에서는 한성운수와 범일운수 노선들을 타고 구로디지털단지역을, 그 북쪽은 세풍운수와 개봉여객(광명운수), 상신교통(삼화상운) 노선들을 타고 신도림역을 이용했다. 보영운수는? 한큐에 목적지까지[14] 다만 예외적으로 2번이 대림역, 옛 3번이 오류동역에 들어가는 정도였다. 이후 1999년 11-1번이 영등포까지 들어감으로서 화영운수의 서울 진출 제한선이 확장되었다.[15] 62##호는 완행면허였다.[16] 앞문으로 타기 어려울정도로 꽉차면 기사님이 뒷문으로 타라고 한다. 그정도로 사람이 많이탄다[17] 화영 뿐만 아니라 타 업체도 탑승객이 많은 특정 정류장에 직원을 보내서 관리한다.[18] 그만큼 많이 타니 버는 돈도 많고 베푸는 돈도 많은 거다.[19] 경기도 직행좌석버스가 인천에 들어가는건 사실상 이번이 처음[20] 광명 본사 노선들은 스피드 따윈 없다. 하안동에서 12번, 22번이나 11-2번을 타면 저속으로 까이고 있는 KD보다 더 느리다고 느낄 정도.[21] 1번 노선 길이가 화영운수 시내노선에서 가장 긴 65km이기에 그랬다.[22] 시외버스 노선이 시내좌석버스로 형간전환할 때에, 화영운수는 도일시장을 거쳐가는 310번을 운행했는데, 어느새 폐선되었다. 310번은 거모동영업소 - 도일시장 - 안산역 - 이후 320번 구간과 동일했지만 추후 경원여객 320번에 흡수 운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