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은동

최근 수정 시각: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서대문구 문서의 r212 판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1. 개요2. 동명 유래 및 연혁3. 상세4. 관내 주요 시설
4.1. 학교
4.1.1. 초등학교4.1.2. 중학교4.1.3. 고등학교4.1.4. 대학교
4.2. 철도역4.3. 관공서 및 주요 건물4.4. 주거

1. 개요[편집]

홍은동은 서대문구 북쪽에 위치한 동이다. 홍은1동에 24,511명, 그리고 홍은2동 29,828명이 살고 있다. (2015.12.31 기준)

2. 동명 유래 및 연혁[편집]

홍은동은 일제강점기 당시 고양군 은평면 홍제외리 지역이었는데(홍제동은 홍제내리), 해방 이후 서울로 재편입되면서 홍제의 홍(弘)자와 옛 행정구역인 은평면[1]의 은(恩)자를 따서 홍은동(弘恩洞)이란 이름이 붙여졌다. 홍제동과 홍은동이 위치한 분지 지형에서 홍제천 북쪽이 홍은동, 남쪽이 홍제동이다.

1980년에 구 홍은4동이 구 홍은2동(현재의 홍은2동이 아님)에 편입되었으며, 2008년에 구 홍은2동과 구 홍은1동이 합쳐지면서 홍은1동이 되었고 원래 홍은3동이었던 지역은 구 홍은2동이 없어지면서 대신에 홍은2동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파일:seodaemunmapold.jpg

파일:external/doopedia.co.kr/400_11864953594421.jpg

파일:external/scontent.cdninstagram.com/12139825_952304701510452_1942225831_n.jpg
덕분에 천주교 서울대교구 홍은3동 성당이 졸지에 홍은2동에 위치하게 되어 간판석의 숫자 3을 2로 바꾸는 수고를 들여야 했다. 말끔하게는 안됐는지 표가 난다

3. 상세[편집]

북한산 자락에 위치한 홍은1동은 서쪽 2동과의 경계에 통일로가 지나며, 남쪽으로는 홍제천이 흘러 홍제동과의 경계를 이룬다. 홍은사거리 근처에는 재개발이 예정된상태로 몇년이나 버티고 있는 유진상가가 있는데 이 건물은 1970년대에는 지금으로 치면 고급 주상복합 아파트로 상류층들이 많이 살았으나 지금은 그냥 오래된 상가 느낌. 어쨌든 이 건물의 철거가 완료되면 건물 아래로 복개되었던 홍제천이 완전히 복원될 예정이다. 산자락을 따라 조성된 주거지들 역시 추후 재개발, 재건축이 예정되어 있거나 각각 진행중인 곳이 많아 현재는 꽤 어수선하다.

북한산 자락에 형성된 동네라 큰길에서 북쪽으로 올라갈수록 고도가 높아진다. 경사는 각오할 것.산동네 동 서남쪽 홍은사거리 근방이라면 3호선 홍제역이 가깝지만, 멀어질수록 접근성이 떨어진다.

홍은2동은 남쪽으로 홍제천이 흐르며 서쪽으로는 남가좌동과, 동쪽으로는 통일로를 경계로 홍은1동과 마주하고 있다. 북쪽으로는 백련산이 들어앉아 있는데 사실 동의 전 지역이 백련산 산자락에 가깝다.산을 파먹음 산너머는 은평구 응암동. 백련산 정상에는 소형 간이 TV중계소가 설치되어 있다.

현재 홍은동은 홍은1동과 홍은2동으로 분동되어 있으나 실제로는 크게 3개의 생활권역으로 나눌 수 있다. 1.문화촌 현대, 유진상가 근처 2.그랜드힐튼호텔 옆 산동네(정원여자중학교)+미성아파트 3.문화체육회관쪽 산동네+명지고등학교 주변. 1,2와 2,3은 서로 어느정도 교류도 있고 왕래하기도 어렵지 않으나 1에서 3으로 가거나 혹은 반대로 이동하는 경우는 서대문구 내 다른 동으로 이동하는것 만큼 어렵다. 실례로 홍은 벽산아파트 근처에서 명지고 앞까지 버스로 20분은 족히 걸린다. 백련산이 홍은동의 한 가운데를 가로막고 있어 같은 동이지만 왕래가 어렵기 때문이다.

홍은중, 정원여중, 홍연초, 그랜드 힐튼 서울 호텔(舊 서울 스위스 그랜드 호텔)[2], 서대문문화회관, 명지초중고, 명지전문대학, 백련사 등이 관내에 위치한다. 동의 남쪽은 완전히 철도 사각지대로 홍제역, 가좌역 모두 접근성이 그렇게 좋지 않다. 명지중고교 및 명지전문대학 근처에서는 새절역이 조금 더 가깝지만, 그래도 거리가 있어서 7017번, 7018번, 7021번 등을 이용해서 환승해야 한다. 역시 백련산 자락 언덕에 자리한 동네라 남쪽 일부를 제외하고는 경사가 상당한 주택지가 많다. 철도 자체가 없는 관계로, 대중교통은 버스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

재미있는 것은 동 내에 홍제초등학교(1동)가 있는데, 정작 동 이름과 같은 홍은초등학교는 홍제동(행정동 홍제3동)에 있다(...)[3]

여성 래퍼 리미가 낸 믹스테입 'Awesome BITCHHHH!!!' 수록곡 중에 이 동네 이름을 딴 곡이 있는데 가사가 홍은동 소개다.동네찬양송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대통령에 당선되기 직전까지 이곳에 있는 빌라에서 살았다. 새정치민주연합 당대표 시절인 2016년 1월 종로구 구기동 빌라에서 이사해 왔으며, 홍은동 집 자체는 김정숙 여사의 명의로 되어있다. 취임 당시 청와대 관저가 거주 준비가 되어있지 않아 내부 공사가 끝나는 동안 임기 초반 청와대로 출퇴근하며 홍은동 자택에서 보냈다.

이후 정부의 주택 안정 정책 중 하나인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방침’에 따라 2018년 1월 한 언론을 통해 작년 10월 13일 홍은동 빌라를 매각했음이 밝혀졌다.# 대통령이 1가구 1주택 정책을 지키기 위해 몸소 모범을 보이는 방침으로 보이고, 현재 빌라의 주인은 문 대통령의 최측근인 김재준 청와대 행정관이 구입하여 거주 중이다.

4. 관내 주요 시설[편집]

4.1. 학교[편집]

4.1.1. 초등학교[편집]

4.1.2. 중학교[편집]

4.1.3. 고등학교[편집]

4.1.4. 대학교[편집]

4.2. 철도역[편집]

그런 거 없다. 다만 홍은사거리 근처라면 3호선 홍제역이 가까우니 이를 이용하면 된다.

4.3. 관공서 및 주요 건물[편집]

  • 서대문 문화체육회관

  • 서대문 등기소

  • 서울 그랜드힐튼호텔

  • 동신병원

  • 백련사

4.4. 주거[편집]

  • 동부건설 홍은1구역 - 입주미정

  • 두산건설 북한산 두산위브 1차 - 2019년 6월 입주예정

  • 두산건설 북한산 두산위브 2차 - 2020년 11월 입주예정

  • 라인건설 홍은 제13구역 주택재정비사업 - 입주미정

  • 현대산업개발 홍은 아이파크 - 1988년 11월 입주

  • 극동건설 홍은 극동아파트 - 1994년 5월 입주

  • 벽산건설 홍은 벽산아파트 - 1995년 4월 입주.

  • 포스코건설 북한산 더샵 - 2017년 12월 입주

  • 풍림산업 홍은 2차 풍림아파트 - 1990년 12월 입주.

  • 현대건설 홍은8구역 - 입주미정

[1] 현재 은평구 주요부 외에 평창동, 홍제동, 홍은동 등이 포함되었다[2] 1989년 '동원INC' 라는 레저 전문 기업과 2000년대 초 파산한 스위스에어의 자회사 '스위소텔(Swissotel)'와의 합작으로 설립되었으나, 2000년대 초 미국의 유명한 호텔 & 리조트 전문 재벌인 '힐튼 월드와이드(Hilton Worldwide)'가 인수하였다. 1995년 김성재의 의문사 사건이 터진 호텔이기도 하다.[3] 내부순환로 타고 홍은네거리 쪽으로 내려가는 옆에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