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위병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중국 근현대사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파일:/image/028/2007/01/30/117003423221_20070130.jpg

공자 무덤의 대성문 현판을 떼내어 부수는 홍위병. 구경꾼들의 표정이 무심하다.

1. 개요2. 마오쩌둥의 퇴진과 복귀3. 흑역사의 시작
3.1. 광기의 극단주의3.2. 그들의 행각3.3. 후폭풍
4. 평가5. 여담6. 현재7. C&C 제너럴에서의 홍위병

1. 개요[편집]

한자: 紅衛兵(정체자), 红卫兵(간체자)
병음: Hóng Wèi Bīng
영어: Red Guards[1]

혁명무죄, 조반유리(革命無罪, 造反有理)[2]

1960년대의 일명 대약진 운동의 실패로 일어난 마오쩌둥의 퇴진 이후 마오의 불타는 권력욕과 당대의 사회문제에 반발한 젊은이들의 상호작용으로 생겨난 일종의 극단주의 조직이다. 문화대혁명 기간동안 준동했고, 중국을 문화적인 측면에서 석기시대로 퇴보시킨 집단. 이들의 만행으로 중국은 불과 10여 년 동안 100년이 지나도 메우지 못할 정도로 심각한 피해를 입고 나락으로 떨어졌으며, 지금도 그 후유증이 상당 부분 남아있을 정도. 특히 그들이 날려버린 온갖 유물과 역사서는 중국의 소프트 파워를 절반 가량은 날려버렸을 것이다.

병(兵)이라는 이름이 붙어있지만, 중국 공산당의 군대인 중국 인민해방군과 직접적인 연결은 없다.[3] 본래는 학생운동을 목적으로 하는 비밀조직이었으며 준군사조직 같은 성향이 있기는 했으나 본질은 운동조직으로 군 조직과는 거리가 멀었다.

2. 마오쩌둥의 퇴진과 복귀[편집]

1960년대에 마오쩌둥은 중국의 중공업화와 7년 안에 영국을 추월하고 15년 안에 미국을 따라잡는다는 기치 아래 대약진 운동을 밀어붙였다. 이는 미국을 따라잡겠다고 큰소리치는 소련에 대한 경쟁심으로 졸속으로 추진되었고 부패한 당간부와 관료주의의 콜라보, 공포정치, 토법고로, 참새 잡기, 벼 빽빽하게 심기, 공동식사 따위의 맛이 가버린 정책, 전문가 의견은 부르주아들의 수작으로 폄하하는 교조주의, 현실적인 안목따윈 안드로메다로 보내버린 마오쩌둥의 총지휘가 겹치면서 대실패로 끝났다. 마오쩌둥은 대약진이 대실패로 끝났다는 것을 알았지만 소련에 대한 체면을 내세우기 위해 농민들을 가차없이 수탈하여 소련에 대한 무역거래 대금을 지불할 것을 지시했다. 결과적으로 최소 3천만, 최대 5천만에 달하는 엄청난 숫자의 인민들이 굶어죽었고 수백만에 달하는 인민들이 대약진 운동에 협조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반동으로 몰려 참혹하게 처형되었다.

이 상상을 초월하는 대참사에 중국 공산당 수뇌부까지 멘탈이 나가버렸다. 마오쩌둥은 에드거 스노우에게 중국을 위해서 뭘 해야 할지 전혀 알 수가 없다, 그나마 농업은 조금 알지만 공업은 아예 모르겠다고 넋을 놓고 한탄할 정도였고 1960년 생일 때 밥을 먹지 않았다. 류사오치, 리셴녠, 펑더화이를 비롯한 당정군의 주요 지도자들도 집단멘붕하였고 류사오치, 펑더화이 등은 마오쩌둥에게 직접적으로 이 대참사에 대한 책임을 질 것을 요구했다. 천재가 3할이면 인재가 7할이다, 호별영농을 허용하고 토지를 재분배해야 한다 같은 비판이 쏟아지자 마오쩌둥은 실패는 일부 지역에 국한된다고 반발했으나 류사오치 등은 물러서지 않고 오히려 성공이야 말로 열 손가락의 중 하나에 불과하다고 맞섰다. 펑더화이는 아예 마오쩌둥에게 주석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직접적인 비판을 가했고 마오쩌둥이 펑더화이의 팔을 잡으며 말 좀 하자고 하자 이를 뿌리치며 할말없다고 싸늘하게 말하기도 했다. 결국 마오쩌둥은 책임을 지고 사퇴하고 류사오치, 덩샤오핑 등이 수습에 나서게 되었다.

그런데 문제는 그 직후로, 권력에서 물러날 생각이 눈꼽만큼도 없었던 마오쩌둥자신을 끌어내린 정적들의 정치적 생명력에 피해를 입히고, 잘 되면 다시 한 번 권력을 잡으려고 중국 전체에 내분을 일으킬 생각을 하게 된다.

당대 중국에선 대약진의 실패로 공산당의 문제점이 드러나던 시기였고, 마오주의의 문제점도 드러나고 있었지만, 관료주의의 폐해도 드러나고 있었다. 그러자 자연스럽게, 관료가 아닌 젊은 층에서는 점점 관료주의에 대한 폐해가 인식되기 시작했다. 젊은이들은 관료가 되기에는 여건상 힘들었고, 게다가 당시에 마오를 비판하기에는 아직 사회주의 국가의 붕괴 수순을 못 밣았다고 보면 된다. 사회주의 국가가 붕괴할 때의 비판이 진행할 때는 순차적으로 관료 → 당 → 수뇌부 순이 된다. 이 때문에 중국 각지에서 공산당에 대한 비판과 탈당, 홍콩으로의 망명 행렬이 쇄도했는데 류사오치와 덩샤오핑은 이것을 사회주의 체제에 대한 도전으로 간주하고 마오쩌둥이 백화제방 운동을 반우운동으로 때려잡았듯이 공권력으로 반정부적인 학생세력을 마구 때려잡았다. 훗날 홍위병이라 불리는 집단도 처음에는 이렇게 조직된 반정부조직이었다.

이때 마오쩌둥부르주아자본주의 세력들이 다시 사회로 침투하고 있는데, 이들이 발붙이지 못하게 청년들이 바로잡아야 한다.라는 어조의 연설을 한다. 그리고 이 '주자파' 세력들은 다름아닌 당 내부에 있다고 하며, 류사오치와 덩샤오핑을 표적으로 삼아 이들을 공격하며 그들의 핍박을 받던 학생과 홍위병들을 옹호했다. 이렇게 되자 마오쩌둥의 옹호를 받고 흥분한 청년들은 중국 전토 여기저기서 젊고, 앞뒤 안가리고, 신격화된 마오쩌둥에 대한 충성심으로 불타는 이들을 주로 모아 홍위병이란 집단이 되는데…

3. 흑역사의 시작[편집]

3.1. 광기의 극단주의[편집]

중국의 민중들은 대약진 운동의 처참한 실패를 보면서 중국공산당의 통치능력에 대해서 심대한 의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런데 이 상황에서 원론적으로는 좋은 말만 하는 마오쩌둥의 신격화가 가중되었다. 이렇게 되면 어떤 상황이 벌어지겠는가? 무조건적인 원칙에 대한 숭배가 벌어지는 것이다.

마오쩌둥이 원칙적으로 하는 말은 사실 하나도 틀린 게 없다. "인민을 위해 복무하라.", "자신보다 다른 사람을 먼저 생각하라.", "함께 고생하고 함께 이겨내자." 문제는 개념은 개념일 뿐, 그것이 실생활의 목적이 될 때 과정이 병크를 타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는 것이다. 결국 홍위병이 자발적으로 생성되긴 했지만, 마치 이슬람 극단주의 같은 무시무시한 과격파가 형성되기에 이른 것이다.

결국 극단주의로 흐른 젊은이들은 감히 마오쩌둥을 공격할 생각은 못하고 이게 다 관료주의와 우리 사이에 숨어있는 옛 문화의 잔재 때문이다라며 관료들을 공격하기 시작한다. 까는 이유는 다양했다. "경직된 관료", "주자파", "숨어있는 우파", "장제스의 똘마니" 등등... 사실 당시 관료주의가 폐해로 지적된 건 맞긴 했으나 그렇다고 나라를 결딴 내면 어쩌자는 거냐다. 사실 당초 공격 대상은 부패한 관료와 마오주의를 안 따르는 관료 및 옛 문화의 잔재들이었으나, 역시나 통제가 안 되는 집단들인지라 얼마 가지 않아 사회 각 분야로 번지게 된다.[4]

쉽게 말해 '무식하고 행동력만 넘치는 학생들이 중국을 온통 개판 5분 전으로 만들고 분열시키면 당연히 지도부 놈들이 잘리겠지. 어디 한 번 같이 죽어봐라.'라는 마오쩌둥의 의도와 그 때문에 방관한 결과로 탄생하게 되었다.

3.2. 그들의 행각[편집]

문화 혁명과 홍위병은 중국의 내정을 거의 초토화 레벨로 몰고 갔다.

청소년들이 교수, 예술가, 학자 등등 지식인들과 정치인들을 끌고 나와서 길거리에서 공개처벌을 하는가 하면 심지어 핵미사일을 만드는 로켓 과학자들까지 반동 지식인으로 몰아서 두들겨 패고 강제노동 수용소로 보내버렸다. 장예모 감독의 영화 인생을 보면 이 당시의 미친 상황이 잘 드러나 있다. 주인공 부부가 임신한 딸을 데리고 대학병원에 갔더니 의사인 교수는 홍위병들에게 끌려가고 학생들만 있다든가(...) 의사라고 자처하는 학생들은 교재 좀 본 것 말고는 실습조차 해 본 적이 없는 이들이라던가. 결국 공산당원인 사위의 힘을 빌어 전문의를 데려왔는데, 그 전문의는 잔뜩 굶은 상태라 주인공이 사온 만두를 급히 먹다가 목에 걸려 기절하고, 딸은 아이를 낳다가 제대로 된 도움이 이루어지지 않아 과다출혈로 사망한다.

거기에 정부기관을 무력으로 장악(!)하기도 하고, 음악무술, 전통 문화 등은 죄다 부르주아 시대의 향수를 불러 일으킨다며 금지(음악의 경우는 당에서 허가하는 음악만 가능), 마오쩌둥의 전투적인 지시를 받아들여야 한다며 길거리의 모든 거리 이름과 간판 등을 죄다 '화약냄새'나 폭탄, , 따위, 그 외 혁명의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것으로 바꿔버렸다고 하니 이게 얼마나 미친 짓거리였는지 알 수 있다.

한편 홍위병은 군대경찰조차도(!!!) 자신들이 어떻게 하고 싶어했으나 차마 그러진 못했고, 한편으론 군대와 경찰에도 홍위병이 요구하는 것은 될 수 있으면 들어주고 간섭하지 말라는 명령이 떨어진 상태였다. 나중에 가서는 도저히 통제가 안 돼서, 공장 노동자들이 홍위병들에게 제발 투쟁을 그만 두라며 파업을 하기에 이르기도 하고, 급기야 마오쩌둥 마저 부랴부랴 "무투 말고 문투를 하라."고 지시해도 씨알도 안 먹히는 상황이 펼쳐진다. 말그대로 망했어요.

이들이 벌인 가장 큰 만행은 신호등의 빨간등이 정지신호란 것은 말이 안 되며, 혁명을 상징하는 적신호는 전진신호가 되어야 한다고 이를 바꾼 것. 영화 마지막 황제의 끝부분을 보면 잘 나타나 있다. 이것 말고도 자동차의 우측 통행조차 '미 제국주의자들의 유산'이라고 바뀔 뻔 했으나, 누군가가 '영 제국주의자들은 좌측 통행'이라 지적해서 흐지부지됐다고 한다.

문화 유산에 대한 파괴도 광범위하게 이루어져서 작게는 도자기, 서예, 고화를 비롯한 개인적 소장품에서부터 크게는 공자의 사당, 절, 성당, 성, 궁궐 같은 유산들을 파괴했다. 자세한 내용은 문화대혁명/악영향 문서 참조. 꽃은 사람들이 먹을 곡물을 자랄 소중한 땅을 차지하고 노동력을 낭비하게 한다는 이유로 꽃집과 화훼농가들을 습격하고 애완동물도 반동이란 이유로 닥치는대로 압수했다고 한다. 개의 경우에는 더러운 짐승이라고 이미 50년대부터 학살당하고 있었고 문혁이 시작된 이후로는 고양이들이 부르주아들의 짐승이라는 이유로 집단학살되었다. 비둘기의 경우에는 사람이 먹을 곡물을 먹는 짐승이라는 이유로 집단 학살돼고 비둘기를 기르는 사람들은 조리돌림당하고 체포되었다. 문혁 당시 홍위병이었던 화가 장안거[5]의 증언에 따르면, 그의 집 옆에 어느 노인이 많은 비둘기를 길렀는데 홍위병들이 비둘기를 압수하려고 몰려들자 노인이 커다란 식칼을 들고 "내 비둘기를 건드리는 놈은 내가 죽여주마."라고 버티고 서서 겁에 질린 홍위병들이 물러났다고 한다.

문화혁명 후반부에 들면 홍위병 분파끼리 권력투쟁이 벌어졌는데, 말이 좋아 투쟁이지 총기까지 동원한, 사실상 내전이었다. 홍위병들끼리 강을 사이에 두고 영역을 확장한 다음 시가전을 벌였다는 증언도 있다. 북경에서는 중국 최고 대학들이라는 베이징 대학칭화 대학 소속 홍위병 부대들이 충돌, 각 부대에 소속된 공학도들이 각자 작업장에서 총기와 장갑차까지 만들어 상대방 캠퍼스로 쳐들어가는 사태도 터졌다고. 션판 교수의 회고록인 홍위병을 보면 사상자가 여럿 발생했을 만큼 전쟁터를 방불케하는 수준이었다.

당시의 홍위병은 크게 두파로 나뉜다. 초기의 보수파[6]와 후기의 조반파. 여기서 말하는 보수파는 진짜 보수주의를 뜻하는것이 아니라, 문화혁명에 보수적인 입장과 방법으로 일관한 패거리를 지칭하는 말이다. 초기의 무력투쟁이나 사원, 유적에 대한 공격은 대부분 이들이 저질렀다고 한다. 게다가 출신성분이 좋은 홍오류 출신이 대부분이었는데 이 때문에 대단히 기세가 좋았다. 하지만 1966년 10월 중앙문혁소조장 천보다프롤레타리아 문화대혁명 중의 두 가지 노선이라는 연설을 통해 혈통론을 배격하면서 그동안 배척받던 흑오류, 회오류가 중심이 된 조반파들이 득세하기 시작한다.

보수파나 조반파들은 마오동지의 어록이 적힌 마오어록을 끼고 살았으며 교과서 암기도 제대로 하지 못한 청소년들이였지만 마오어록은 이미 정복해서 토씨 하나도 안 틀리고 외웠고 너무 자주 읽어서 책의 겉표지가 시꺼메진 적도 많다고.

반면 조반파들은 순수하긴 했지만 뭔가 바보같고 멋도 없는 아이들이었고, 후기의 파벌 싸움이나 고문은 대부분 이들이 저질렀다. 다행히도 70년대에 들어서는 이런 식의 만행은 잦아들고, 하방활동[7]을 하거나 70년대 중반의 중국 대지진 때 다 같이 구호활동에 나서는듯 좋아보이는 모습을 보인다. 중국에서는 당 고위층과 관계가 밀접하고 마오쩌둥 추종에 앞장선 보수파에 대해서는 좋게 평가하고 나쁜 짓은 다 조반파가 했다고 물을 흐리면서 마오쩌둥과 공산당 실드를 치는 경우가 있지만 어불성설이다.

홍위병들 본인은 홍위병의 준동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니었다고, 좋은 시절이었다고 회상하는 이들이 대다수다.[8] 그 당시에는 모두들 대문조차 닫고 살지 않았고, 배가 고프면 옆집에 가서 밥을 얻어먹는게 어려운 일이 아니었으며, 문화대혁명 기간에는 자유롭게 집회를 열 수 있었고, 젊은이들은 단체를 만들어서 지역 기관에 "사무실 좀 달라"고 신청하면 얼마든지 사무실을 내어주었고, 신문과 잡지를 발행할수 있었다고 하며 당국의 검열이 손에 미치지 않았다고 한다.

...허나 현실은 시궁창. 어째서 모두들 대문조차 닫지 않고 살 수밖에 없었는지, 어째서 배가 고플 때 옆집에 가면 반드시 밥을 먹을 수 있었는지는 문화대혁명 항목에서 자세히 기술되어 있다. 간단히 말하면 홍위병들에게나 천국이었지, 그들에게 맞아죽을까 두려워 그들의 횡포를 참아내야 했던 일반 사람들에게는 지옥이었다. 그 시절을 제대로 기억하는 사람에게는 위의 좋은 시절이었네 하는 회상은 다 헛소리일 뿐이다.

3.3. 후폭풍[편집]

결과적으로 덩샤오핑을 비롯한 지도층은 권력에서 물러나고, 그 사이에 마오쩌둥이 다시 한번 권력을 잡게 된다. 그냥 물러난 정도가 아니라 국가 주석이었던 류사오치는 홍위병에게 잡혀가 처참하게 고문당하고 그 후유증으로 감옥에서 죽고, 당서기 덩샤오핑도 죽지 않을 만큼 맞고 집단농장에서 강제노동을 했을 정도. 그의 아들 덩푸팡은 고문에 못이겨서 투신자살을 시도했으나, 죽지 않고 평생 하반신 불구로 살게 된다.[9]

하지만 마오쩌둥조차도 홍위병을 완전히 통제할 수는 없었다. 홍위병 일파들은 파벌분열과 반목을 하여 자기들끼리도 싸움질을 벌이게 되었으며, 심지어 마오쩌둥의 아버지가 부농이라고 공격하는 대자보를 붙이기에 이른다. 홍위병은 타국의 공산권 지도자에게도 비판을 멈추지 않았는데, 김일성수정주의라고 공격했다.[10]

결국 마오쩌둥은 1968년 7월 28일 공산당 지도부에서는 홍위병 운동의 지도자들을 불러 운동의 정지를 명했고, 68년에서 69년에 걸쳐서 '상산하향운동'이 진행되었다. 이 운동은 마오쩌둥의 지시에 따라 '젊은 학생들은 농민에게 배워야 한다'면서 학생들을 농촌으로 추방해버린 것으로, 처음에는 젊은이들도 좋아서 따랐으나 곧 그들은 낙후된 중국 농촌의 현실에 짓눌리고 말았다. 이 조치는 홍위병의 확산을 막기 위한 것이었지만, 이 역시 너무 지나치게 한 나머지 젊은 인재들이 모두 도시에서 빠져나가고 '학력붕괴'가 일어나서 무학자 세대가 생겨났다고 할 정도로 중국에 엄청난 타격을 입혔다. 아무튼 문화혁명은 1976년에 그가 사망할 때까지 계속된다.

그리고 마오쩌둥 사후 당연히 폭망했다. 덩샤오핑이 다시 복귀하고 사회가 다시 건전하게 돌아가기 시작하게 되면서, 문화대혁명 자체가 중국에서도 까이는 추세라[11] 당시 홍위병이었던 자들은 수십년이 지난 지금조차도 자신이 홍위병이었다는 이야기는 입도 뻥긋 못하며 살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아이러니하게도, 당시 홍위병이었던 사람들이 나중에는 중년이 되어 자신들이 그토록 공격하던 자본주의의 첨병이 되었다는 것. 더 무서운 건 그들 중 대부분이 과거를 뉘우치지 않는다는 것. 오히려 '그 시절'을 그리워하는 이들도 많다. 그들이 저지른 끔찍한 학살과 중국 전체에 끼친 무지막지한 피해를 생각하면 기가 차다 못해 분노를 불러일으키는 뻔뻔함이다.

현대 중국의 정치/경제 엘리트 가운데 이공계 출신이 많은 것도 홍위병의 파괴적인 행각과 관련이 있다. 공산주의 국가야 원래 체제 통제 + 계획 경제 때문에 제대로 된 인문사회과학이 성장할 수 없는 환경이지만 개중에서도 중국은 유난히 문과 출신 엘리트가 맥을 못 추는 경향이 있었는데[12] 문과 출신 엘리트들이 다시 나오지 못할 정도로 문화대혁명 때문에 인문사회과 학계가 황폐화되었기 때문이다. 과학자나 공학자들도 힘들게 살긴 마찬가지였지만 문과 출신 학자나 엘리트들이 겪은 고충에 비하면 양반이라고.

4. 평가[편집]

중국의 문명과 역사가 시작된 이래로 그들은 여러차례 위기를 맞아왔다. 춘추전국시대라는 난세 중의 난세를 겪고, 그 이후로도 수많은 반란과 군웅들의 난립이 있었고, 대외적으로는 이민족들의 침입이 있었다. 왕조가 여러 차례 바뀌고, 때로는 이민족의 지배를 받기도 했지만, 중국의 문화와 전통은 꾸준히 계승되었으며 이민족들의 문화까지 융합하여 양적, 질적으로 발전을 거듭해왔다. 그러나 그렇게 전승되어 왔던 전통과 문화를 중국인들 스스로가 철저히 파괴했다.

게다가 중국공산당의 최대 세력인 태자당은 말 그대로 중공건국 1세대의 자제들이 결집한 대표적인 기득권 세력이다. 만약 홍위병이 정말 구체제 세력을 혁파했다면 권력자들의 2세, 3세들이 권력을 세습하는 일은 없었을 터이다.

결국 애꿎은 문화유산만 때려잡은 셈이다. 이놈들이 얼마나 미친놈이었냐면 건드려서는 안될것까지 건드린것 바로 마오쩌둥이 심혈을 기울혀 보존하라고 지시한 민족영웅인 원숭환의 묘를 평지로 만들어 버렸고 게다가 중국인을 포함한 중화권에서 가장 존경하는 영웅인 악비의 묘를 파헤쳐 불태우거나 악비의 상을 부셔버리는 등 도를 넘어선짓을 많이한것 게다가 둘은 공산당을 넘어서 중국인들 전체가 가장존경하는 민족영웅이자 충신들이다. 소문으로는 홍위병이 악비의 묘까지 건드리자 공산당에서 저놈들 안되겠다는 반응이 있다. 실로 무개념한것

5. 여담[편집]

베르나르 베르베르가 쓴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지식의 백과사전에는 "청두의 홍위병"이라고 하는 이야기가 있다.

내용에 따르면 마오쩌둥베이징이나 상하이와 같은 대도시에 인구가 너무 많이 넘쳐나자 소개(疏開)하기로 하고, 아이들은 홍위병교육대라는 이름만 교육대인 노동 수용소로 공산주의 교육을 시키러 보냈고, 톱밥으로 만든 섬유질 음식을 아이들에게 먹이는 실험을 하였다고 한다. 이 때 마오쩌둥의 공식 후계자이며 홍위병을 책임지고 있었던 린뱌오가 불명예 퇴진하자, 당 간부들은 홍위병 아이들을 부추겨 반란을 일으키게 하였다고 한다. 그때부터 마오쩌둥의 이름으로 아이들은 수용소를 탈출하여 자신들의 선생들을 마구 때리는 것을 자신들의 의무로 삼게 되었고 정품 어록을 전파한다는 구실로 나라 전역에 흩어졌는데, 사실 이 아이들은 중국을 탈출하고 싶어 했고 그 방법으로 기차역을 선택해 기차를 타고 모두 서쪽으로 떠나게 된다. 당시에 서쪽에는 은밀히 국경을 넘어 인도 땅으로 가는 길이 있다는 소문이 돌았고, 이걸 아이들이 믿었다고 카더라. 하지만 당시 이 열차들의 종점들은 모두 성도(청두)였고, 13살에서 15살된 아이들 수천 명이 이 성도에 모이게 된다.

처음에 아이들은 홍위병 수용소에서 자신들이 겪은 일을 이야기했고, 성도 사람들은 이 아이들을 동정하여 맛있는 것을 제공하고 먹여주었으며 잠잘 처소와 따뜻하게 입을 것을 주었다. 하지만 계속해서 성도로 홍위병 아이들이 몰려들었고, 처음에는 1,000명 정도였던 홍위병 아이들이 곧 20만명까지 불어났다고 한다. 결국 시민들의 호의는 아이들을 더 이상 만족시킬 수 없었고, 좀도둑이 횡행하게 되었으며, 이를 거절한 상인은 강탈을 당하기에 이르렀다. 상인들은 시장에게 호소하였으나 아이들이 그를 불러 공개 자아비판대에 넘겨버리고 구타해 시장은 도피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아이들은 새 시장 선거단을 구성하고 "자신들"의 후보를 내세웠다. 그 후보는 뺨이 오동통한 13살의 꼬마였는데 실제 나이보다 더 먹어 보였으며 일종의 카리스마가 있어 다른 홍위병들이 그를 존경하였다.

별 어려움 없이 선출되어 시의회 의장이 15살인 아이들의 정부를 세우게 되었다. 좀도둑은 더이상 위법행위가 아니었다. 모든 상인들은 새 시장이 만들어 낸 세금을 내어야 했다. 모든 주민들은 홍위병들에게 살 집을 제공해야 했다. 하지만 청두가 워낙 서쪽 변두리 도시라서 이 사실이 알려지지 않다가, 일부 시민이 지역의 도지사에게 이를 알리러 사절을 파견하였다. 사절의 말을 전해들은 지사는 이 사건을 매우 심각하게 생각하고 베이징에 폭도들을 진압하기 위한 군대를 보내달라고 진정하였다. 결국 베이징 중앙정부는 청두로 전차와 중무장한 수천명의 군인을 보냈는데, 이 때 내려진 명령은 "15세 이하는 모두 죽여라"였다. 아이들은 맞서 싸웠지만 시민들은 모두 자기 아이들을 보호하느라 바쁘고 이들을 철저하게 외면했으며, 이틀간의 공격끝에 홍위병들은 모두 살해당했다. 하지만 이 사건은 크게 알려지지 않았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미국 대통령 리처드 닉슨과 마오쩌둥이 회견하게 되어있으므로 중국을 비판하기에는 시기가 적절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어디까지나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지식의 백과사전에 실린 내용일 뿐, 그대로 믿지는 말자.[13] 그러나 기본적인 사실 자체는 실제로 일어났다고 한다.

6. 현재[편집]

현재 중국에서 어린 시절 홍위병질했던 이들은 마오쩌둥 사망 후에 일부는 인생 망하기도 했고 지금 와서 후회를 토로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그냥 멀쩡히 살고 있고 자신들의 행위를 반성하지도 않는다. 오히려 자랑스러워 하기도 한다. 홍위병은 문화대혁명이 끝나자마자 매우 빠르게 몰락했고 원한을 품은 사람에게 보복당하기도 했기 때문에 자신들이 홍위병이었던 것을 한동안 숨기기도 할 정도였다.

허나 공산당의 문화대혁명에 대한 미화 혹은 은폐 시도 역시 꾸준히 있어 왔기 때문에 이들 자체에 대한 제대로 된 비판이나 반성 의식은 흐지부지 되었다. 지금의 중국에서 문화대혁명과 홍위병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은, 비난하는 이들도 있고 대놓고 미화하지도 않지만 대개는 문화대혁명 당시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잘 모르는 상태다. 대놓고 미화하진 않더라도 실상이 은폐되고 있는 것이다. 중국에서 문화대혁명을 비판적으로 혹은 사실대로 그리는 창작물은 여전히 검열을 받게 된다. 그리고 지금의 6~70대들, 즉 문화대혁명 무렵의 10~20대의 대다수가 홍위병이었다.

이들은 한술 더 떠서 자신들이 중국 문화의 연결고리를 완전히 말살시켜 놓고서 현대의 젊은 세대에게 '중국 젊은이들이 전통 문화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고 창의력이 부족해서 한국이나 일본 창작물같은 것을 못 만든다'고 불만 투성이다. 진심 답이 없다.

7. C&C 제너럴에서의 홍위병[편집]

왜인지는 모르지만 커맨드 앤 컨커 제너럴에서 중국의 기본 보병 이름이 홍위병이다.

원래는 버튼 대령처럼 근접한 보병을 총검으로 찌르는 총검술이란 스킬이 있었는데 밸런스 보정으로 삭제되었다. 인해전술을 중시하는 중국답게 한번에 2명씩 생산된다. 보병장군은 미니건을 들고 있는 업그레이드 버전 미니거너 생산이 가능한데, 대공능력이 매우 좋아 비행기가 낙엽처럼 우수수 떨어진다. 그래선지 탱크 헌터보다 비싸고 한 번에 한 명씩만 나온다.

[1] 단, 'Red Guards'란 말은 러시아핀란드에서 일어난 적백내전적군을 가리키기도 한다. 위키피디아에서도 홍위병을 가리키는 표제어는 (China)라는 괄호 표기가 되어있다.[2] 홍위병들이 했던 말이다. 혁명에는 죄가 없고, 모든 반란에는 이유가 있다 정도의 뜻이다.[3] 중국은 국군이 없다. 인민해방군은 당군(黨軍).[4] 여담이지만 당시 서양의 68혁명 세대들이 마오쩌둥과 문화혁명을 지지한 이유는 이러한 관료주의에 대한 반대였다고 한다.[5] 하지만 정작 자신의 집안은 흑오류, 즉 반동으로 몰려서 갖은 고초를 당했고 반동집안이라는 오명을 씻기 위해 홍위병에 들어갔다.[6] 혹은 보황파.[7] 마오주의 특유의 "농촌에서 배우라"라든가 "농민과 함께 하라", "농촌으로 도시를 포위하라"는 전략에 의거한 활동. 19세기 러시아 지식인들의 브나로드 운동 같긴 하지만, 혁명의 역량이 농민이라고 규정하고 농촌을 혁명의 근거지로 삼는 마오쩌둥주의의 특성이 잘 드러나는 활동이다. 그러나 이것도 혁명이 진행되는 와중에는 그럴싸한 농촌 게릴라 활동이겠지만, 이미 이때는 중화인민공화국 성립 후이고, 그냥 농촌봉사활동 내지는 귀농활동에 지나지 않았다.[8] 출처 : "문화 대혁명, 또다른 기억"[9] 덩푸팡은 덩샤오핑이 정권을 잡은 이후에는 장애인 인권운동가로 활약했으나, 중국장애인협회를 운영하면서 온갖 이권에 개입하는 부정부패 행각으로 구설수에 올랐다.[10] 북한과 접경인 동북지방의 홍위병들이 이런 대자보를 붙이면서 반김일성 시위를 하면서 중국-북한 관계에도 상당한 악영향을 끼치게 된다. 동시에 김일성은 이것을 외세의 압력이라고 간주하고, 중국의 영향력에서 벗어나야 한다면서 주체사상을 발전시키는 하나의 계기가 된다.[11] 마오쩌둥의 과오 중 대표적 사례로 지적. 이를 두고 중국공산당은 "극좌주의적 오류"라고 한다. 흔히 마오쩌둥을 평가할때 나오는 '공7과3'에서 과3에 속하게 된다. 그리고 마오쩌둥 말기엔 문화대혁명에 대한 반발감이 엄청나게 커서 마오는 물러나시오! 같은 시위도 자주 일어났다.[12] 개혁개방 이후에는 이런 현상은 많이 없어졌다. 특히나 2018년 기준으로 경제학과 출신의 리커창이 국무원 총리를 맡은 걸 보면 사회적인 분위기가 많이 바뀌었다고 볼 수 있다.[13] 일례로 중국에는 도지사란 직위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