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호구

최근 수정 시각:

파일:Semi_protect.png

1. 護具2. 戶口3. 虎口
3.1. 호랑이의 입3.2. 같은 어원의 바둑 용어3.3. 어수룩해서 이용하기 좋은 사람 혹은 이용을 잘 당하는 사람을 의미하는 말
3.3.1. 3.의 호구 일람
4. 虎狗

1. 護具[편집]

검도에서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 입는 장비.

머리에서부터 몸통 아래쪽 순서로 호면, 갑, 갑상, 그리고 손을 보호하기 위해 착용하는 호완이 있다. 어느정도 검도의 기본기를 익힌 후 착용하게 된다. 실제로 호구를 입어보면 호면 때문에 시야범위가 확 줄고, 소리도 잘 안 들리며 입도 크게 벌릴 수가 없다. 착용했을 때의 무게는 보기보다 많이 나가지 않으나(참고로 이동을 위해 가방 등에 담아 들 때는 부피고 무게고 장난이 아니다.) 이걸 입고 빠른머리나 연격 등을 하게 되면 도복만 입었을 때와 차원이 다른 체력소모를 하게 된다. 그리고 호구를 착용한 뒤부터 까만 손때만 묻은 죽도의 병혁이 푸르딩딩하게 변하며, 죽도 날 부분에도 흠집들이 엄청나게 생기게 된다.

검도에 입문하는데 있어 금전적인 첫 난관이다. 중고나 싼 미싱호구(소가죽 호완 등등)는 그나마 저렴한 편이지만 쓸만하고 저렴한 새 호구를 사려면 도장 커미션 없이 최소 30만원 이상이 든다. 물론 100만원 넘어가는 수제호구도 있다. 보통 실속있게 구매하려면 호면, 갑, 갑상은 저렴한 걸로 하고, 호완만 사슴가죽을 쓴 좀 좋은 녀석으로 사는 편. 정말 비싸게 좋은 걸로 맞추려면 수제호구에 티타늄 면금(보통은 두랄루민 면금을 쓴다.), 대나무 도 아니면 좀 더 레벨을 올려서 가오리 가죽 도(보통은 플라스틱 도), 사슴가죽 무네 등등.

냄새나기로 악명이 높다. 여름에는 곰팡이가 피기도 하고 오랫동안 세탁하지 않은 호면에 허옇게 소금기가 올라와 있는 경우도 있다. 다만 호구 자체가 세탁이 쉽지 않은 물건이라 알코올 묻힌 솜으로 잘 닦고 그늘에 말리는 정도로 그칠 수밖에 없는 편.

2. 戶口[편집]

호적상 집의 수요와 식구수. 인구주택총조사의 예전 명칭이 호구조사였다. 그리고 역사에서는 비슷한 걸 지금도 호구조사라고 한다.

3. 虎口[편집]

3.1. 호랑이의 입[편집]

호구로 머리를 집어넣다 처럼 사용되어 위험한 상황을 이르는 말이다. 얼마나 위험하겠는가?

3.2. 같은 어원의 바둑 용어[편집]

바둑돌 석 점이 둘러싸고 있고 한 쪽만 비어있는 모양을 가리킨다. 이 속에 돌을 둔다고 해도 당연히 상대에게 다음 한 수로 따 먹히기 때문에 호구 안에 수를 두는건 말하자면 상대에게 돌을 헌납하는 짓이다.(하지만 먹여치기를 시도하기 위해 일부러 호구에 두는 경우도 있다.)

3.3. 어수룩해서 이용하기 좋은 사람 혹은 이용을 잘 당하는 사람을 의미하는 말[편집]

예시: 야 이 호구XX야!

바둑 용어에서 유래했으며 요즘은 그냥 '바보', '병신' 등의 의미로도 쓰인다. 국어사전에 따르면 비속어가 아닌 표준어다.

좀 더 세부적인 용례로 주로 스포츠판에서 다른 팀하고는 잘 하면서 유독 한 팀에게 집중적으로 털리거나, 포스트시즌에 만났다 하면 패하면서 남 좋은 일만 해주는 팀의 경우를 주로 말한다. 미국이나 유럽과 달리 정규리그 규모도 작고 단기전 승부를 더 중요시하는 한국의 스포츠 팬덤 특성상 아무리 정규 시즌 잘 싸워봐야 큰 경기에서 만날 때마다 털리면 그것만큼 안습이 따로 없다.

유의어로 ''이 있다. 참고로 '호구를 잡다'라는 표현이 있는데, 이는 사람을 약점을 잡아서 자신의 전용 호구(...그러니까 셔틀)로 만드는 장면을 떠올리면 쉽게 암기가 된다. 피동형인 "호구 잡히다"란 표현이 50대 이상 늙은 사람들에게서 많이 쓰인다.

현실에서는 대인배가 호구 취급당하는 경우가 많다. 차이점이라면, 나 몰라라 해도 되는 상황에서 자발적으로 호구가 되거나 최소한 자신이 호구가 됐다고 자각하고 있으면 대인배, 모르고 당하거나 어쩔 수 없이 당하면 호구라고 불리는 편이다. 자세한건 호구/목록 참조.

학교에서는 빵셔틀과 같은 개념으로, 일종의 집단괴롭힘. 아이들에게 돈 같은 것을 자주 빌려주는 아이를 뜻한다. 심한 경우에는 돈을 빌려놓고 안 갚는 경우도 많다. 반면에 긍정적인 의미로 자발적으로 베풀어주는 사람한테 쓰는 경우도 있다.

슨트[1] 떡상중인데 아직도 안탄 흑우 없제~? 꺼ㅡ억ㅋㅋㅋㅋㅋ

이 호구라는 단어가 각종 사이트에서 필터링되는 경우가 많아 각종 스포츠토토 관련 커뮤니티에서 호구 대신 흑우라는 표현을 썼고, 이것이 다른 배팅 관련 사이트나 도박 관련 사이트에도 널리 퍼져 그 쪽 업계에서 일상적인 표현이 되었다. 이후 2017년 들어 각종 암호화폐 투자 열풍으로 관련 커뮤니티가 활성화되면서 사용범위가 많이 확대되었고, 디시인사이드를 주축으로 해 본격적으로 호구를 대체하는 인터넷 용어로 자리잡았다.

위에 설명한 바와 같이 주로 도박 배팅이나 암호화폐 관련 투자 등에서 돈을 못 벌거나 잃은 사람들을 놀릴 때 사용된 것을 시작으로, 2018년 들어서는 디시인사이드가 주축이 되어 다양한 커뮤니티에서 사용되고 있다. 흑두루미, 블랙야크, 블랙앵거스, 블랙 팬서, 블랙말랑카우 같은 변종들이 속속 등장하는 중.[2]

3.3.1. 3.의 호구 일람[편집]

호구/목록 문서도 참고하면 좋다.

  • 스티브 워즈니악 - IT업계를 대표하는 대인배이자 호구.

  • 타짜 - 작품의 성격상 참 많이 나온다.

  • 좋은사람 - 토이의 5집 타이틀곡. 본격 어장관리 당하는 주인공의 이야기.

  • 마비노기 - 밀레시안 - 메인스트림 주인공(?) 한정으로 만민의 호구.

  • 야갤 3대 호구

    • 김경문 - 2007,2008 한국시리즈와 2009 플레이오프에서 SK 와이번스김성근 감독에게 리버스 스윕을 당했다. 2010년에도 SK 패넌트레이스 1위 확정 경기는 두산 베어스와 김경문 감독의 몫. 그래서 야갤에서는 김성근 전용 호구로 그를 기리고 있다. 궁금하다면 호구 왔능가?로 야갤을 검색해보자.

    • 선동열 - 2010년 한국시리즈에서 SK 와이번스에게 스윕을 당했다. 야갤러들은 이를 보고 파란호구, 호구아바타, 쿨호구라고 불렀다.

    • 양승호 - 부임 6개월만에 롯데 자이언츠 팬들에게 완벽한 호구로 인식되고 있다. 그리고 많은 작전미스로 대다수의 롯데팬들의 억장을 무너뜨리는 중. 그래서 별명이 양승호구이다.

  • 롯데 자이언츠, LG 트윈스 - 2007년부터 SK 와이번스시즌용 호구팀. 2007년부터 2010년까지 롯데의 SK와의 상대전적은 23승 3무 48패, LG의 SK와의 상대전적은 21승 3무 50패...

  • 별풍셔틀

  • 가정교사 히트맨 리본 - 사와다 츠나요시, 시몬 패밀리 - D.스페이드 한 사람에게 멤버 전원이 홀라당 이용당하고 개발살난 뒤에야 본인이 직접 진실을 털어놓으며 비웃음으로써 호구 인증. 리더인 코자토 엔마의 경우가 특히 심했다.

  • 개구리 중사 케로로 - 기로로

  • 누라리횬의 손자 - 시코쿠 팔십팔귀야행

  • 단간론파 - 나에기 마코토 - 본편에서 주변 인물들에게 당하는 취급들을 쭉 보다보면 호구와 대인배는 가히 종이 한 장 차이라는 걸 보여주는 사례.

  • 데드 스페이스 - 아이작 클라크 - 그래도 워낙 호되게 당한지라 데드 스페이스 2에선 졸업했다.아니 당한쪽이 누구더라

  • 데스노트 - 야가미 라이토 - 최후반부. 일명 "라관광"으로 통한다.

  • 레알 마드리드 - 2000년대 들어 올림피크 리옹과 챔피언스 리그에서 전적이 3무 3패. 그리고 10/11 시즌에 또 16강에서 리옹과 만나게 되었다. 이후 08/09 시즌 16강에서 바르샤를 만났을 때는 체념하던 리옹 보드진이, 09/10 시즌에 레알을 만나자 호구 왔능가하면서 희희낙락하는 짤방이 떠돌고 있다. 그러나 10-11 챔스에서 1승 1무로 드디어 호구에서 탈출했다. 무리뉴

  • 아테나:전쟁의 여신 - NTS - ...이건 솔직히 각본가를 까야 할 듯.

  • 얼음과 불의 노래 - 타이토스 라니스터

  • 이명박 - 별명 중 하나가 '글로벌 호구'. 글로벌 호크 항목 참고.

  • 디트로이트 라이온즈 - 미국 프로 미식축구 NFL의 대표적인 호구. 이 팀이 경기를 하면 라스베가스 도박사들도 아예 이 팀은 지는 걸로 상정하고 상대팀이 몇점차로 이기느냐를 가지고 배당률을 정한다...

  • 후쿠오카 소프트뱅크 호크스 - 퍼시픽 리그 공인 호구. 클라이맥스 시리즈만 갔다하면 모든 팀을 상대로 드...드리겠습니다.

  • LA 에인절스 - 보스턴 레드삭스상대로 플레이오프 11연패를 기록한 적이 있다. 1986년 ALCS에서 3승 1패로 앞서던 경기를 뒤집힌[3]것을 시작으로 2004년, 2007년, 2008년 3시즌동안 내리 디비전시리즈에서 보스턴에게 패했다. 2009년 다시 한번 보스턴을 만나 아무도 예상치 못한 스윕을 거두며 호구 가능가를 기대하나 했지만, 그 다음 시즌인 2010년에는 정규시즌 10번 만나 9승을 헌납하며 또다시 호구 왔능가 전락중...

  • LG 트윈스 (트레이드) - 이래저래 선수를 파는걸로 욕먹는 넥센 히어로즈가 유일하게 만만하기 보는 구단이 LG 트윈스다. 트레이드때마다 아낌없이 주는 나무노릇을 하다보니 넥센마저 만만하게 보는듯.

  • 천안 현대캐피탈 스카이워커스 - 삼성화재 상대로 숀 루니가 활약하던 두 시즌 이외에 삼성화재를 꺾지 못했다. 올해도 삼성화재가 간신히 정규리그 5할 승률을 기록하는 부진에도 3승을 헌납하며 호구 왔능가...

  • 호갱님

  • 가면 라이더 오즈 - 우바 - 그리드들 중에서도 특히 안습한 상황과 비중[4], 그리고 허구한날 코어 메달을 털리는 덕분에 메달셔틀&호구 인증. 설상가상으로 36화에선 기껏 부활시켜준 메즐가멜이 배신하고 뒤통수치는 바람에 소멸. 정말 빼도박도 못하는 호구가 되었다. 지못미 호구 오셨능가

  • 근초고왕(드라마) - 근초고왕 : 정복군주는 커녕 행적이 막장 드라마의 호구 주인공과 비슷하다. 결정적으로 이름이 '구'라...

4. 虎狗[편집]

갈색 바탕에 호피무늬 같은 줄무늬가 있는 개를 일컫는 말로, 순우리말은 '칡개'이다. 영어로는 'brindle(브린들)'이라고 한다.

[1] SNT(Status Network Token), 암호화폐의 하나다.[2] 게임 쪽으로 들어가면 일부 소를 닮은 몬스터들을 이용해 디시콘을 제작하기도 한다. 대표적인 케이스가 원래 별명이 까만소였던 흑디아.[3] 이것때문에 그 당시 에인절스의 마무리투수였던 도니 무어는 정신적 충격때문에 3년후 권총자살까지 했다.[4] 심지어 오프닝송 MV에서조차 당하는 역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