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제자매

최근 수정 시각:

兄弟姉妹 / Siblings[1]
兄弟 / Brothers=(형제)
姉妹 / Sisters=(자매)

1. 개요2. 형제 관계3. 자매 관계4. 유명한 형제자매들5. 실존 인물
5.1. 형제5.2. 자매5.3. 남매
6. 가상 인물
6.1. 형제들6.2. 자매들6.3. 남매
7.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부계 혈족 관계 호칭

종고조

고조 / 고조모

고대고모

재종증조

종증조

증조 / 증조모

증대고모

내재종증조

삼종조

재종조

종조

할아버지() / 할머니(조모)

대고모(왕고모)

내재종조

내삼종조

재당숙(재종숙)
재당고모(재종고모)

당숙(종숙)
당고모(종고모)

백부, 숙부

아버지(아빠, 부) / 어머니(엄마, )

고모

내당숙(내종숙)
내당고모(내종고모)

내재당숙
내재당고모(내재종고모)

삼종형제자매

재종형제자매

종형제자매

형제
(오빠), 남동생

자매
누나(언니), 여동생

내종형제자매

내재종형제자매

내삼종형제자매

재종질

종질

조카(질)

아들,

조카(생질)

내종질

내재종질

삼종손

재종손

종손

손자, 손녀

이손

내재종손

내삼종손

재종증손

종증손

증손

?

내종증손

재종현손

종현손

현손

?

내재종현손

남자 혈족

-

여자 혈족

범례

이촌

삼촌

사촌

오촌

육촌

칠촌

팔촌

이동에 따른 촌수 관계

: 2촌 관계

: 1촌 관계

5대 이상의 조부

현조

내조

곤조

잉조

운조

2. 형제 관계[편집]

위형위제 하인불화 사형필공 애제여우
(爲兄爲弟 何忍不和 事兄必恭 愛弟如友)
일립지곡 필분이식 일배지음 필분이음
(一粒之穀 必分而食 一盃之飮 必分而飮)
사기음식 금수지류 사기의복 이적지도
(私其飮食 禽雖之類 私其衣服 夷狄之徒)

"형 되고 동생이 되어 어찌 서로 화목하지 못하겠는가? 형에게는 반드시 공손히 섬기고, 동생에게는 친구처럼 사랑할 것이니라.
한 톨의 곡식이라도 반드시 나누어 먹을 것이요, 한 잔의 마실 것이라도 반드시 나누어 마실 것이니라.
음식을 서로 나누지 않는다면 짐승의 무리와 같고, 의복을 서로 나누지 않는다면 오랑캐의 무리와 같을 것이니라."

- 사자소학 형제편

남동생. 넓은 의미에서 종종 성별을 떠나 형제, 자매, 남매를 모두 포괄하는 말로 쓰이기도 한다. 원래 은 남녀공용어였기 때문으로 보인다. 하지만 일상에서 말할 땐 형제는 남동생을 지칭하며, 여자형제가 있는 경우는 남매(오빠와 여동생 혹은 누나와 남동생)나 자매(언니와 여동생)라고 쓰인다.

촌수로 굳이 따지자면 나ㅡ부모님ㅡ형제자매를 거쳐 관계로 이촌이 된다만 이촌이라고 말하지 않는다.[2]

재밌게도 성경에서 기록된 최초의 살인은 카인아벨을 돌로 쳐죽인 것에서 시작된다. 그 후에도 야곱이 콩죽 한 그릇에 형의 장자권을 빼앗아 가며, 요셉의 형제들이 그를 시기하여 노예로 팔아버리는 등 형제가 서로 대립하는 이야기가 계속해서 전개되고 있다.

그 연유를 따져보자면 모든 원인은 권력에 대한 투쟁이며, 자신에게 돌아올 유산이나 장자로서의 권위에 도전하는 상대는 타인이 아닌 자신의 형제자매이기 때문이다. 이래서 '형제는 타인의 시작'이라는 속담도 있다. 그래도 누가 자기 형제자매를 괴롭혔다고 하면 불같이 일어난다는 점에서 위안을 삼아야할지도.

로마 건국의 시조인 로물루스와 레무스 역시 결국에는 대립하였으며 이슬람 세계에서는 술탄이 되었을 때 먼저 해야할 일이 자신의 배다른 형제들을 골육상쟁하여 씨를 말려버리는 것이었다.

토지와 인력이 재산의 근간이 되는 농경사회에서 분가는 집안의 가세를 기울게 만드는 일이었고 형제간이나 집안의 위계질서를 엄격하게 만들어 형제간의 반목을 억제할 수 있었으나. 현재에 와서는 핵가족화가 되어 위계질서가 무너져 오히려 형제자매간이 없는 게 나을 정도로 콩가루 집안화 되었다.[3]

'형제'라는 용어는 보통 남자로만 된 형제를 일컬을 때 많이 쓰는 표현이라 같은 부모를 둔 남자와 여자의 경우에는 보통 '남매'라고 칭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이 때문에 형제(兄弟)하면 같은 부모 사이에서 태어난 남자들만을 가리키는 단어로만 알고 있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좁은 의미이다. 부모가 같은 사람들[4]은 성별에 상관 없이 모두 형제이다. 비밀결사단체나 종교단체에서 비슷한 목적이나 신념으로 모인 이들끼리 서로를 지칭할 때 사용하는 표현이기도 하다.

외국 회사중에 보면 ~bros 같은 이름이 있으면 보통 형제끼리 합작해서 만든 회사이다. (예시: 워너브라더스(Warner Bros))

아래의 관련 문서 등을 샅샅이 보면 알겠지만 사이가 나쁘다거나 한쪽이 골칫덩이라거나 하는 표현이 많은데, 정반대로 형제간에 우애가 돈독한 경우에는 그 어떤 인간관계 내에서도 가장 가까운 사이가 되는 경우도 있다. 이유는 부모님에게 혼났을 때 그 뒷담화를 가장 까기 좋은 사람이 형제라는 것.

가족 내 지위로 봤을 때는 형제 간에는 분명 나이상의 위계가 존재 하지만, 부모님께 혼날 때는 그런 거 없어지는 경우가 많아 서로가 서로에게 가장 공감하기 쉬운 위치에 있기 때문이다. 특히 세대 차이가 가치관 차이가 많이 나는 부모님보다도 나이차와 함께 세대 차이 및 가치관 차이가 적은 사람은 친구를 제외하면 가족 내에서는 형제밖에 없기 때문. 이때문인지 형제관계가 돈독한 경우에는 서로간의 하드 공유 취미 공유부터 시작하여 고민거리가 있을 경우 좋은 상담자가 되기도 한다. 다른 형제관련 문서에서도 "그래도 형제"라는 표현이 의외로 많이 보이는데, 실제 형제간의 사이가 돈독해 질 경우 얻는 메리트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이다.

요약하자면 형제는 사이가 나쁘면 인생의 적이지만 사이가 좋으면 평생의 벗이다.

3. 자매 관계[편집]

언니와 여동생을 이르는 말이다.

남자들의 형제관계와 비슷한 듯 하면서도 다른 면모가 있다. 어릴 때는 인형놀이 메이트가 되거나 뛰어다니고 놀면서 여동생 입장에서는 자신의 언니가 가장 먼저 만나는 여자 또래가 될 것이다. 좀 더 자라서는 옷이나 물건 같은 것을 먼저 차지하기 위해 쟁탈전을 벌이기도 한다. 어쩔 때는 정말 별 것 갖고 싸운다! 성격이나 취향이 극과 극으로 다르면 당연히 티격태격하는 일이 많다. 어떤 집은 싸울 때 절대 곱게는 안싸운다. 욕은 기본에 발차기 머리뜯기 등등 하지만 취향이 접점이 없을 정도로 정말 다르면 서로 터치할 건수가 없기 때문에 의외로 조용조용하게 잘 넘어갈 때도 있기는 하다. 사이가 좋으면 굉장한 단짝친구처럼 지낼 수도 있는 사이가 자매 사이이기도 하다.

그렇게 어릴 때는 그렇게 자매를 이루고 있는 멤버에 따라 천차만별이 될 수도 있지만, 성인이 되고 일상에서 어머니의 영향력이 조금씩이라도 줄어들게 되면 같은 여자로서 공감대가 확실히 늘어난다. 특히 둘 다 결혼을 하고 아이가 있는 경우라면 더욱 더…….[5] 한쪽이 먼저 결혼을 했을 경우에는 보통 결혼을 하지 않는 쪽(그러니까 이모가 되는 쪽)이 자기 조카에게 굉장한 애착을 가지며 조카바보가 되는 경우가 많다.

4. 유명한 형제자매들[편집]

한 세트로 호칭되거나 혹은 서로 형제라는 사실이 중요한 특징이거나, 모두 유명인인 경우의 인물들만 기재 요망.

남매의 경우 남매 문서로. 쌍둥이 형제인 경우에는 쌍둥이 문서로.

친형제이거나 그런 언급이 없는 경우에만 적도록 한다. 이복형제, 이부형제, 비혈연 형제는 해당 문서로.

사망한 경우 (★)표시, 죽은 뒤 부활한 경우는 (☆)표시가 있다.

5. 실존 인물[편집]

5.1. 형제[편집]

5.2. 자매[편집]

5.3. 남매[편집]

남매 문서로...

6. 가상 인물[편집]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아래의 내용은 본 문서가 설명하고자 하는 것(줄거리 등)의 핵심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아직 내용을 알고 싶지 않다면, 여기서 열람을 중단하세요.

6.1. 형제들[편집]

* 터닝메카드 - 레온(터닝메카드), 리안(터닝메카드)

6.2. 자매들[편집]

6.3. 남매[편집]

남매 문서 참조.

7. 관련 문서[편집]

[1] 이하 단수형은 '형제자매', '형제', '자매' 중 한 사람을 가리킨다.[2] 참고로, 조부모도 이촌이고, 손자녀도 이촌이다. 다만, 형제자매는 방계혈족이고, 조부모나 손자녀는 직계혈족이다.[3] 설, 추석에 가면 형제들끼리 경제력을 바탕으로 서로 비교질하면서 알력이 생기는 경우와 노부/노모가 돌아가셨을 때 재산을 누가 더 많이 상속해야 하느니 어쩌니 하면서 싸우는 경우가 그 예. 한마디로 천하의 개쌍놈들.[4] 부모 중 한쪽만 같을 경우에는 이부형제나 이복형제 등으로 세분화시키기도 하며, 혈연 관계가 없다 하더라도 입양이나 재혼 등으로 같은 부모를 가지게 된다면 그것도 역시 형제.[5] 물론 형제들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형제들의 경우 서로 직장도 있기도 하니까 시간상 자매들에 비하자면 같이 만날 기회도 적기 때문이고, 자매들의 경우 전업주부인 케이스도 흔하니까(물론 요즘에는 아닌 케이스도 많다) 형제들에 비해 서로 왕래도 자주 하는 편이다.[6] 김일성의 아버지, 숙부이다.[7] 삼형제 중에 최정이 첫째, 최항이 막내이며 둘 사이에 둘째 최평이 있다. 최평은 야구선수가 아닌 일반인.[8] 형은 경제학자, 동생은 생물학자다.[9] 실제로 부자지간인데 박세혁이 워낙 노안이라 둘이 같이 있으면 형제로 보인다(…).[10] 채서진은 예명을 쓰고 있으며 본명은 '김고운'이다.[11] 공승연은 예명을 쓰고 있으며 본명은 '유승연'이며 엄밀히 말하면 공승연 밑에 여동생이 두 명이 있다. 작은 동생이 유정연이며 정연의 작은 언니는 일반인이다.[12] 마인 부우 편에서 둘 다 죽었다가 드래곤볼로 부활.[13] 사쿠마형제라고도 한다[14] 둘 다 플레이어의 행적에 따라 생사가 결정된다.[15] 38화에서 사망.[16] 발레리는 쟈펫 때문에 죽었고, 져지는 2개의 엔딩에 따라서 생사가 결정된다.[17] 하지만 록맨으로 부활[18] 일단 살아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작중에서 언급되었다.[19] 둘 다 플레이어에 따라 생사가 결정된다.(다만 레몬브레드는 오류로.)[20] 후속작 떡밥으로 인해 팬티가 스타킹에게 끔살당했다. 2기떡밥짤을 보면 팬티는 부활한 것 같고 스타킹은 거대 고스트가 된 듯 하지만 제작진들 대다수가 퇴사하는 바람에 2기가 나올 일이 없어졌기 때문에 의미가 없어졌다(...)[21] 애니 메카쿠시티 액터즈 마지막화 한정.[22] 보통 자매와는 좀 다르다(...) 문서 참조.[23] 다만, 죽었다고 하기엔 떡밥이 많아 살아있다고 하는 추측들이 많다. 자세한 것은 문서 참조.[24] 교통사고로 죽었다.[25] 둘 다 이름이 아직 안 나왔다.[26] 이 세자매는 PIV가 발매되기전에 OVA 배틀 스크럼블에 첫 등장하였다. 카오리는 중국풍의 아가씨, 유우는 남장여자, 마나는 지나가는 숙녀였다. 이 당시에는 당연히 남남이었다.[27] 스쿨데이즈 수박엔딩, 역살 엔딩에서 사망.[28] 코다 자매의 배다른 동생이다.[29] 1부 끝부분에서 사망.[30] 시즌 3 이전까지는 모녀로 나왔다.[31] 귀차니즘 많고 글 울렁증(...)이 있는 이들을 위해 짧게 요약하자면, 동생이 '조선인민공화국'에 대한 토론을 걸자 형 쪽에서 이에 태클을 걸었고, 둘이 토론으로 싸우다 같은 IP라는 걸 알고 형제끼리 싸우는 걸 들켜서(...) 흐지부지 넘어갔다는 이야기다. 덕분에 그 토론장은 성지가 되었다는 후문이..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