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현우(블랙서바이벌)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블랙서바이벌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블랙서바이벌 캐릭터 목록

[ 펼쳐보기 ]

06M-RF01

14M-RFT02

14M-RFT03

14M-RFT04

14M-RFT05

14M-RFT06

14M-RFT07

14M-RFT08

재키

피오라

자히르

현우

윌리엄

로살리오

제니

JP

14M-RFT09

14M-RFT10

14M-RFT11

14M-RFT12

14M-RFT13

14M-RFT14

16M-RFT15

15M-RFT16

쇼우

나딘

아야

혜진

알렉스

캐시

바바라

아이솔

15M-RFT17

15M-RFT18

16M-RFT19

16M-RFT20

16M-RFT21

16M-RFT22

16M-RFT23

16M-RFT24

레온

매그너스

실비아

리다이린

키아라

하트

쇼이치

아르다

16M-RFT25

16M-RFT26

17M-RFT27

17M-RFT28

17M-RFT29

17M-RFT30

17M-RFT31

17M-RFT32

카밀로

버니스

시셀라

아델라

아드리아나

나타폰

유키

레녹스

17M-RFT33

17M-RFT34

18M-RFT35

18M-RFT36

수아

마이

루크

1. 개요2. 이야기
2.1. 기본 프로필2.2. 행동 패턴2.3. 약점과 트라우마2.4.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2.5. 주변 인터뷰2.6. 획득 조건
3. 능력치4. 스킬
4.1. 싸움꾼4.2. 도그파이트
5. 캐릭터 평가
5.1. 장점5.2. 단점
6. 추천 플레이7. 캐릭터 대사8. 캐릭터 스킨
8.1. 뒷골목 현우8.2. 앞골목 현우8.3. 14M-RFT048.4. 아이돌 현우
9. 기타

파일:현우.png

이름

장현우
(張玄祐)

나이

17세

국적

대한민국

직업

고등학생

키 / 몸무게

174cm(혹은 172) / 73kg

성별

남성

캐릭터 가격

기본 지급

캐릭터 성우

이재범

블랙서바이벌의 초창기 캐릭터

최초의 14 캐릭터

아이솔, 레온, 매그너스

1. 개요[편집]

모바일 게임 블랙서바이벌의 플레이어블 캐릭터.
게임을 시작하면 기본으로 열려 있는 캐릭터. 튜토리얼에도 등장하고 여러모로 이 게임의 주인공 포지션이다. 주인공 캐릭터답게 쉽고 강한 캐릭터로, 초보가 잡아도 강력하며 장인이 잡으면 무시무시한 성능을 보여 준다.

2. 이야기[편집]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현우에겐 꿈도 희망도 없었다. 현우가 미래에 대해 느끼는 감정은 '막막함' 뿐이었다.
때문에 미래에서 눈을 돌리기 위해 싸움을 하거나 바이크를 타는 등 현실의 자극을 더 키우는 데만 집중했다.
그러나 아무리 외면하려고 해도, 끝없는 불안감을 사라지지 않고 계속 가슴 한 켠에 남아있었다.

성인이 되면 가장 먼저 하고싶은 일은 복권을 사는 것.
가족 대신 친구들에 대한 애착이 컸던 편이다. 기본적으로 타인에 대해 냉담하나 자신에게 마음을 준 상대에게는 어떤 것이든 해 주려고 한다.

2.1. 기본 프로필[편집]

장 현우
張 玄祐, Jang Hyun-woo

성별: 남성
나이: 17세(14')
키, 몸무게: 174cm, 73kg

국적: 한국
직업: 고등학생
가족 사항: 부(수감 중), 모

특이사항: 의외로 자살을 가장 많이 하는 실험체 중 하나. 정신 감정 결과 유년기에 가정환경과 관련해 받은 상처들 때문으로 추정된다.

언뜻 보면 다소 무모하고, 아무 생각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매우 여린 마음을 가지고 있어 상처를 많이 받는 것으로 보입니다. 오히려 평상시에 보여주는 당당한 모습이 자신의 이런 연약한 모습을 보이지 않기 위해 보여주는 방어 기제로 사료됩니다.

조금만 정신적 압박이 들어와도 쉽게 자살을 택하는 이유도 그것 때문이라 할 수 있어요. 직접적인 자극을 주는 것은 그에겐 오히려 독이에요. 그의 생존 의지를 증진시키기 위해선, 자신은 더 이상 지켜보기만 해야 하는 무력한 어린 아이가 아니며, 자신에게 닥친 상황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이 있다는 확신이 필요해요.

다른 실험체와의 애착관계를 이용해 복수를 생각하게 하거나, 섬에서 벗어나면 이전과는 다른 삶이 기다리고 있을 거라는 희망을 통해 목표를 부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심리과학 전문 연구원 Dr. Y

2.2. 행동 패턴[편집]

상당히 위태로워보여요. 아마 섬에 끌려오지 않았더라도, 오래 살지는 못했을 것 같은 실험체입니다.

강한 척 하지만 내면에 수많은 상처를 지니고 있는 것처럼 보여요. 오히려 그 상처를 내보이지 않기 위해 괜히 허세를 부리는 것일지도요.

상처를 받았어도 그 자리에선 아무렇지 않은 듯 하지만, 멍하니 하늘을 보거나 묵묵히 금지구역으로 걸어 들어가는 모습이 많이 포착됩니다.

초반에 금지구역이 헷갈려서 들어가는 경우도 종종 있는 실험체지만, 그럴 때는 절대 몰라서 들어가는 표정이 아니에요.

인간관계에 굉장히 상처를 많이 받는것처럼 보이는데, 그렇게 상처받으면서도 또다시 사람을 믿고 정을 주는 등 같은 실수를 반복합니다. 이건 지능의 문제일까요. 아니면 알면서도 다른 선택을 할 수 없는 걸까요.

– 담당 보조 연구원 Dr. K

살인을 극도로 피하는 모습을 보이지만, 관계에서 버림받는 것을 그보다 더 기피하는 것 같습니다.

사람을 죽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것과, 사람을 죽이지 못할 경우 버림 받는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나면 결국 사람을 죽이거든요. 한 번도 다른 선택을 한 적이 없어요.

처음 사람을 죽이면 그 뒤는 별 다른 죄책감 없이 사람을 죽이곤 합니다. 언제나 처음이 어려운 법이죠.

– 선임 연구원 Dr. K

2.3. 약점과 트라우마[편집]

살인자의 가족은 배척 받기 마련이죠.[1] 무식한 사람들은 '살인 유전자'라는 게 존재한다고 믿으니까요. 그 역시 아버지가 살인죄로 구속된 이후 알고 지내던 사람들에게 전부 외면 받았던 기억이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어머니는 그의 얼굴이 아버지와 닮았다는 이유로 그의 얼굴을 보기만 해도 발작 증세를 보였다더군요.

그는 그 때 가족을 비롯한 타인 모두에게 버림받았다고 느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기억이 그대로 트라우마가 된 경우 이고요. 현재도 그의 행동과 심리를 지배하는 것은 '애정 결핍'과 '버림받고 싶지 않다'는 욕망으로 보입니다.

유소년기에 제대로 된 애착관계를 형성하지 못했기에 사람과의 관계에 더더욱 집착하고, 버림받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그를 그 관계에 더욱 매달리게 만듭니다.

때문에 자신이 내쳐졌다는 사실을 알게 되더라도 쉽게 인정하지 않는 거 같아요. 뭔가 다른 이유가 있을 것이라며 상대를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바보같은 정도로요.

그래서 사람들은 그를 멍청하고 바보같다고 여기나, 그는 필사적으로 자신이 버려졌다는 사실을 부인하고 있을 뿐입니다.

– 담당 보조 연구원 Dr. S

2.4.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편집]

보통 청소년들이라면 인스턴트류를 좋아할텐데 의외로 라면이나 카레 등 즉석 식품을 싫어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그냥 입맛이 안맞나 싶었는데, 그의 가정환경을 들어보니 저랑 비슷한 이유 때문인 것 같네요. 저도 어릴 때 해외 유학을 시작해서 혼자 식사를 할 때가 많았거든요. 인스턴트 음식을 끓여 먹었거든요. 그 때 물리도록 먹은 바람에 이젠 거들떠도 안봐요.

너무 많이 먹어 질린 것도 질린 거지만, 음식을 먹을 때마다 그 때의 외로움, 쓸쓸함이 다시 느껴지거든요.

그렇기에 14M-RFT04는 자신의 손으로 만든 '제대로 된 식사'를 다른 사람들과 나눠먹는 걸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 보조연구원 Dr. B

14M-RFT04는 아무래도 개를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음식을 미끼로 개에게 재주를 가르치려고 시도하는 모습이 종종 포착 되었거든요. 집에서 개라도 키웠던 걸까요.

재주를 가르치려는 시도는 지금까지 성공한 적은 없지만 포기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언젠가 성공하길 빕니다.

+개에게 붙이는 이름들을 보면 네이밍 센스를 조금 없는 것 같습니다.

- 담당 보조 연구원 Dr. T

2.5. 주변 인터뷰[편집]

파일:현우 실험일지.png
장현우를 아냐고요? 모르는 애가 있나? 살인자 아들인데다가 결석을 밥 먹듯이 하는데, 모르면 간첩이죠.

친구냐고요? 아뇨. 걔 친구 없어요. 좀 질 안 좋은 애들이랑 어울리긴 하는데 걔네도 장현우 친구라고 생각 안 할 걸요?

좀 무섭잖아요. 맨날 쌈박질 하고. 아버지도 사람 죽이고 깜빵에 있다고 하고.

게다가 걔를 보면 뭐라고 해야하지? 정말 거리낄 게 없는 것 같다고 해야하나? 더 나빠질 것도 없어보인가? 잃을 게 없으니 수틀리면 진짜 사람도 죽일 것 같다고요.

별로 친하게 지내고 싶지않은 애에요.

- 동급생 L

2.6. 획득 조건[편집]

기본 프로필

캐릭터 구매

행동 패턴

피해량 1000이상

약점과 트라우마

붕대 20개 사용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마늘라면 60개 제작

주변 인터뷰

붉은 건틀릿을 보유한 채 우승 20번

3. 능력치[편집]

능력치

체력(1렙/만렙)

스테미나(1렙/만렙)

공격력(1렙/만렙)

방어력(1렙/만렙)

104/189

84/169

4/38

6/53

★★

108/193

88/173

6/40

8/55

★★★

112/196

92/177

8/42

10/57

★★★★

116/201

96/181

10/44

12/59

★★★★★

120/205

100/185

12/46

15/58[2]

숙련도

권법

E+

4. 스킬[편집]

4.1. 싸움꾼[편집]

스킬

싸움꾼

패시브

파일:external/static.inven.co.kr/s100004_1.png

공격이 명중하면 2 + 현재 레벨 만큼 체력 및 스태미너 회복
(쿨타임 30초)

4.2.00 패치로 인해 체력템 수량이 대폭 하향되면서 고평가 받기 시작한 패시브
기습 패치로 전에 있던 선제[3]를 대신해서 새로 생긴 패시브
윌리엄은 뭐가 되냐..

숙작 시 깎이는 체력을 보조해주며, 후반 1대1 상황에서도 체력 및 스테미너 회복은 유용하다.

4.2. 도그파이트[편집]

스킬

도그파이트

액티브

파일:external/static.inven.co.kr/i12710759575.png

기본공격을 하여, 명중 시 5의 추가스킬피해를 입히며, 무기숙련도를 추가로 1 획득함. 새로운 상대를 만나면 사용 가능
(쿨타임 10초)

현우의 모든것
새로운 적을 만날 때 마다 사용 가능하며 쓸 때 마다 숙련도를 1씩 올려주기 때문에 초반에 열심히 돌아다닐경우 남들보다 숙련도가 10~20 이상 높을수도 있다.

시즌 2.5 까지는 초반 숙작에 체력이 거의 감소하지 않아 초반에 소란이 일어나는 곳에서 1,2 정도의 데미지를 입히며 숙련도를 올리는 것이 기본적이었다. 허나 시즌 3가 되며 초반 상대 공격에 체력이 10 정도가 달게 되어 초반 숙작보다 잃는 체력량이 너무 많아 이전과 같이 초반부터 무시무시한 숙련도를 올릴수는 없게 되었다. 허나 아직도 현우의 핵심 스킬이며 공격력이 부실한 현우가 후반에 상대와 대등하기 위해서는 잦은 도그파이트 사용으로 인한 숙련도 상승이 필수적이다.

다만 단점은 1대1상황에서는 쓸 수 없게된다는 점과 3~4명정도 남은 상태가 되면 상대를 찾기 어려울 뿐더러 사람들이 숨으면서 체템파밍에 열중하므로 이 스킬을 쓸 기회가 그닥 많지가 않다.(+쿨타임 10초의 난해함)

패치로 숙련도 SS랭크 등극시 초인의 힘[4]이란 효과가 생기게 되면서 간접버프를 받았고, 그로인해 초기 숙련도와 방어력 너프를 당했다.[5]

5. 캐릭터 평가[편집]

초반 숙작과 파밍만 잘하면 후반을 호령하고 다닐수 있지만 반대로 초반을 망치면 회생하기 어려운 캐릭터
주 숙련도가 권법이라 초반부터 야생동물이나 다른 플레이어들을 때려대면서 숙련도를 빠르게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래서인지 시작 숙련도가 낮지만, 초반에 다른 현우들과 병원 등에서 열심히 투닥거리다 보면 어느새 숙련도와 경험치가 어마어마하게 올라가 있다. 성장 스탯도 큰 폭으로 증가하고, 특히 방어력이 많이 올라가기 때문에 좀 쓸만한 방어구를 입히면 웬만한 공격으로는 흠집도 안 나는 방어력을 보여준다.[6] 심지어 최상급 방어구로 몸을 둘둘 말면 숙련도에 따라 가끔 만천화우도 버티는 위엄을 보여준다! 다만, 공격력 쪽 스텟 상승치는 낮다. 거의 전 캐릭 최하위수준.[7] 거기에 이제 하향패치로 숙련도 역시 단일임에도 불구하고, 최하위 캐가 되었다

과거 선제 리메이크 전엔 쿨 없는 도그파이트로 숙련도를 쌓은 후 고성능 패시브인 선제로 이중딜을 내서 죽이는 방식이 선호되었다. 하지만 기습 삭제와 더불어 선제가 리메이크 되면서 숙작 보조용 스킬로 바뀌었고, 이제는 도그파이트로 숙을 압도적으로 쌓아 찍어 누르는 캐릭터가 되었다.

게임 극초반 병원이나 골목길이 소란스러울 경우 거의 현우들이 숙작하는 경우이므로 가서 꼭 견제해주자. 이때 견제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그 판의 최종 우승자는 십중팔구 그 현우들 중에서 나온다. 근데 가끔 거기서 투닥거리다가 다 죽는경우도 있다 신스킬의 추가로 인해 견제하러 가면 11데미지 먹고 소득없이 돌아온다. 아야의 경우에는 그나마 괜찮겠지만...는 개뿔이고 아야도 현우들한테 다굴맞으면 장사없다.

운영은 병원에서 목장갑 하나 줍고 바로 방템부터 맞추면서 안정적으로 숙작을 하고, 무기는 나중에 맞춰 후반을 도모하는 방법과 무기를 빠르게 올려[8]
시비를 걸고 다니면서 숙작 + 방어구 파밍 장소를 독점하는 양아치 현우 운영법과 파밍을 하면서 소란이 들리면 가서 숙련도를 올리고 다시 파밍을 하는 운영법, 아예 목장갑, 너클 등을 끼고 숙련도만 쌓다가 깜짝 천잠장갑이나 울버린의손톱 등으로 적들을 썰어버리는 왕귀 현우 운영법 등이 현재 사용되고 있다.

5.1. 장점[편집]

  • 튼튼한 맷집

1렙 방어스텟 2위. 방어 스텟이 최상위권에 속하는 튼튼한 캐릭터다. 일명 방떡현우라 부르는, 템 파밍이 끝난 현우는 어떻게 해도 킬각이 서지 않는 지옥의 맷집을 자랑한다. 공격력[9]도 그렇고 지속적인 하향을 당해 방어력을 제외하면 그 어떤 스탯도 내세울 것이 없게 되었으나, 여전히 방어력 하나만으로 매번 유저들에게 새로운 충격과 공포를 안겨주고 있다.[10] 하지만 4.2.00 패치에서 성장 방어력이 하향되면서 최종 방어력 스탯까지 낮아지면서 옛날만큼의 지옥의 맷집을 자랑하지는 않는다.[11]

  • 권법 계열의 자유도와 빠른 숙련성장
    모든 무기계열중에서도 가장 종류가 다양하고 숙련을 올리기 쉬운 계열이 바로 권법이다. 시작 지역을 비교적 자유롭게 정할수 있고, 게다가 초반의 낮은 숙련을 커버하기 위한 스킬-도그파이트가 있어서 매우 빠른 숙련도 업이 가능하다. 출시 직후의 미친 성능[12]은 아니지만 그래도 부담없이 지르는 스킬에 숙련도까지 추가로 주는 스킬이 나쁠리가 없다. 던지기 다음으로 숙련도 올리기가 쉬운 계열이다보니 공격력이 낮다는 단점도 상쇄가 된다.

  • 무료다
    다른 캐릭터들의 가격이 무과금으로 구매하려면 한참 걸리는 수준임을 감안하면 장점이라고 봐도 무관하다.

5.2. 단점[편집]

  • 낮은 공격력
    숙련을 쌓고 공템을 잘 챙겨입었다면 그리 티는 안나지만 다른 캐릭터보다 킬 결정력이 낮은 편인 것은 사실이다. 게임 초반 30대 무기를 들고도 서너번이면 킬각이 나오는 나딘이나 아야, 쇼이치와는 달리, 보급상자에서 고무장갑이나 유리너클이 떠도 현우는 상대를 잡지 못한다. 기본 숙련도가 낮기 때문에 숙작을 못하면 후반에 더욱 두드러지는 특징. 적이 멍청하게 현우랑 개싸움 해주는게 아닌이상 현우는 초반에 휩쓰는 플레이를 하기가 힘들다. 그래서 현우는 우승하기위해서는 남들보다 높은 숙련도가 필수적이고, 이는 파밍할 시간에 적을 더 많이 때리러 다녀야한다는 소리라서 도그파이트의 숙련도 추가 이점을 생각해도 귀찮은 점.

  • 너무 높은 픽률
    위의 장점이 단점이 되는 경우. 게임을 처음 시작할 때부터 지급되는 캐릭터이기 때문에 현우로 시작하는 유저가 매우 많은 편.
    농담이 아니고 심하면 한판에 6명이 있는 경우도 심심찮게 목격된다. 현우는 권법 단일 숙련도이기 때문에 권법이 너무 많을 경우 다른 템트리로 선회할수있는 레온, 리다이린같은 다른 권법 캐릭들과는 달리 게임 내 현우의 수만큼 같은 무기군이 겹치게 된다. 이는 초반 자리 싸움에 시간을 낭비해야 한다는 것이고 자칫 목장갑이나 너클 같은 무기 드랍장소를 다른 사람들에게 모두 뺏겨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황도 올 수 있다.
    하지만 현우의 픽률은 육식으로 갈수록 낮아지는편이라 다행(?)이다. 이 픽률문제는 둘째치고, 같은 권법 캐릭터인 레온이 떠오르며 파밍하기 힘든건 육식리그 가서도 여전하다...

  • 낮은 체력
    받는 데미지도 적고 방어력도 높은데 체력이 빠르게 주는것처럼 보이는 이유. 높은 방어력을 받은 것을 뒤따르듯 체력이 굉장히 낮다. 5성 만랩 기준 205밖에 안될정도,[13] 이 체력보다 낮은 체력을 가진 캐릭터는 제니, 제이피, 실비아 등 손에 꼽을 정도로 적다.

6. 추천 플레이[편집]

전형적인 왕귀형 캐릭터

무기는 권법무기 종류. 레온 공략에서 보자

전 캐릭터 중에서 방어력이 무려 2위나 된다. 높은 방어력과 패시브인 싸움꾼으로 인해 높지는 않지만 지속적으로 체력을 회복할 수 있다. 하지만 공격력은 꼴지이고 초반에는 그 방어력도 무색하게 썰리기 쉽다. 어떻게든 방어구를 끌어모아 살아남으며 숙련도를 잘 쌓아서 후반까지 버티기만하면 제법 나쁘지 않은 확률로 이긴다.

현우의 액티브 스킬인 도그파이트는 새로운 상대를 만날때마다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난전에서 매우 유리하다.[14]
새로 추가된 능력인 싸움꾼은 싸움중에 체력과 스태미너를 소량 회복시켜줘 현우를 숙작 머신으로 만든다. 다만 싸움꾼만 믿고 회복 아이템과 방어구를 도외시해선 안된다. 단지 숙작때 보조해주는 스킬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또한 숙련도쌓는것에 너무 치중하여 상대 캐릭터를 가리지 않고 숙련도작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도그 파이트는 새로 만난 사람에게만 사용가능하며 현우의 시작숙련도는 매우 낮기 때문에 단 한 명과의 숙작보다는 3명 이상의 사람들과의 숙련도작이 더 이득이다. 또한 오로지 숙련도로 찍어누르는 캐릭터이기 때문에 상대의 공격을 취권으로 회피하는 리다이린이나 정의로 무시하는 아야, 혹은 자신의 스탯을 무한정 끌어올릴 수 있는 바바라 같은 케릭터와 동등하게 클 경우 현우는 이들을 이길수가 없다. 그니까 제발 아야나 바바라랑 1대1로 숙작하지말자. 제에발

7. 캐릭터 대사[편집]

영문판 대사는 추가바람

더 나빠질 것도 없어...
It can't get any worse now.

<캐릭터 선택>

이런 기회가 올 날을 기다렸어.
I've been waiting for this moment.[15]

<게임 시작>

지난 날들에 비하면 이 정도는 아무것도 아니지

<적과 조우>

선빵 필승![16]
죽기 아니면 까무러치기야.
싸움은 누구보다 익숙하다고.

<승리시>끝난거야? 정말? 누가 좀 대답 좀 해봐.
<패배시>더 나빠질것도 없다고 생각했는데..

8. 캐릭터 스킨[편집]

8.1. 뒷골목 현우[편집]

파일:현우_뒷골목.png

출시일

가격

980 보석

스킨별 대사
<적과 조우시>싸움도 상대를 봐가면서 걸어야지.

기본스킨만큼이나 공식에서 많이 등장하는 스킨. 전학생 혜진과 비슷한 위치라고 생각하면 될 듯.
여타 캐릭터들이 패션고자즈라며 일종의 놀림거리로 사용되고 있는데, 사실 잘 따져보면 이 스킨도 무지갯빛 셔츠아크베어즈가 떡하니 적힌 벨트를 착용하고 있다. 워낙 퀄리티가 높아 얼굴에 시선이 쏠리는 탓에 크게 부각되지 않지만, 한번 눈치채고 나면 패션고자즈고 나발이고 가장 눈물나는 스킨. 그리고 삼분만에 잊어버린다. 그놈의 얼굴 때문에..

8.2. 앞골목 현우[편집]

파일:현우_앞골목.png

출시일

2016년 1월 20일

가격

980 보석

스킨별 대사
<적과 조우시>이 구역의 짱을 가려보자구!/한판 붙자!

다리의 라인(...)을 본 유저들이 여장 스킨을 외치고 있다

8.3. 14M-RFT04[편집]

파일:현우_실험체.png

출시일

2016년 5월 18일

가격

시즌 1 최고 등급 사자 이상 달성

하도 많이 죽어서 이 꼬라지인 것 같다.

4월 20일까지의 시즌 1에서 최고 등급이 사자 이상이었던 유저들에게 지급된 스킨이다.

스킨의 이름은 현우의 코드. 앞으로 차차 나올 실험체 스킨들[17]의 이름 또한 각자의 코드로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현우가 실험 후에 휴식을 취할 때의 복장이라고 한다.

하지만 시즌1이 끝난 지금 신규유저들이 얻을방법이 없어 눈물을 흘린다...

8.4. 아이돌 현우[편집]

파일:___________________________.png

출시일

2018년 6월 7일

가격

- 보석

오랜만에 나온 현우의 스킨이지만 전에 있던 대형 사건때문에 별로 환영받고 있지는 못하다.

9. 기타[편집]

  • 평소처럼 싸움질 하다가 기절했다 눈떠보니 루미아 섬으로 납치되어 있었다고한다.

  • 웹툰에서 보이는 모습에 의하면 신뢰를 준 사람을 극도로 믿는 성격인 듯.
    게다가 <꿈도 희망도 없었다>라는 말은 웹툰에 묘사에 의하면, 어렸을 때 집이 보증을 한번 잘못 서는 바람에 집이 망하고, 어머니는 바람나고, 아버지는 홧김에 그 상대를 죽였다가 그대로 감옥에 들어갔다고 한다.[18]. 복권을 사려 했던 이유는 살인자의 아들인 자신이 성공할 길이 그 쪽밖에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

  • 게임에서 주인공 포지션인 만큼 항목이 가장 먼저 작성되었다.

  • 블랙서바이벌의 시간대는 14년도이니 현우는 98년생일거라는 추측이 있었다. 블랙서바이벌의 시간대는 현재지만 현우가 루미아섬에 끌려온 시간대가 2014년이라고 못박혔으므로 98년생 확정.

  • 동맹을 맺을 때 최우선으로 삼는건 혜진과 아이솔이라고 한다.[19]

  • 아버지가 아무도 살해하지 않고 무탈히 자라왔다면, 현우는 동네 복싱을 이어받았을지도 모른다고 한다. 누군가에게 가르쳐주는 것도 재능이 있다고..

  • 실험일지에서 말하는 네이밍 센스가 없다의 수준은 개 이름을 진돌이, 순돌이로 짓는 정도.

  • 인스턴트 음식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는 언급과는 다르게 실험일지에 마늘라면 제작이 있는데, 인스턴트 음식을 조금이나마 건강식으로 먹기 위해서 만들었다는 내용이 최근 방송에서 밝혀졌다. 라면을 썩 좋아하진 않지만 그중에서 그나마 좋아하는 메뉴를 꼽으라면 들어가는 정도라고.

[1] 블랙서바이벌-그들이 살아남는법 중 현우 왈, 살인자의 아들이 어딜가서 뭘 하겠어[2] 원래는 61이였는데 하향 되었다. 다른 등급의 최종 방어력은 수정바람[3] 원래 능력이 선제 공격 확률 +10/20/30%[4] 공격 8회마다 공격력 영구 1상승[5] 덕분에 현우는 난이도는 쉽지만,성장 과정이 어려운 캐릭터가 되었다[6] 상단의 이미지를 보면 알겠지만 시작 스탯부터 방어력에 치중되어있는데, 성장폭까지 엄청나다.[7] 실제로 5성기준 1렙부터 만렙까지의 공격력이 전 캐릭터들 중 가장 낮다.[8] 주로 빠르게 올릴수 있는 벽력귀투나 강한 공격력을 가졌는데 올리기도 쉬운 편인 천잠장갑을 주로 사용한다. 취향에 따라 브레이질건틀릿을 사용하기도 하는 편.[9] 1성 아이솔 18레벨 공격력보다 낮다.[10] 덕분에, 방어력으로만 밀어 붙이는, 일명 빵덕 메타의 핵심 중 하나다.[11] 그렇다고 안 단단하다는건 아니다.[12] 스킬 적중시마다 숙련 0.5 추가 상승. 출시 직후엔 1[13] 이 체력은 과거 극소블랙홀이 있던시절 만랩을 찍어도 극소블랙홀을 밟으면 겨우 5 남는다는거다. 이마저도 아이솔이 유걱전 스택을 높인다음 깔아둔거면 풀피라도 사망했다. 지금 국소가 없어지고 과거엔 보급에서만 떻으니 망정이지지...[14] 쿨타임으로 인해 조금 주춤하나 여전히 좋다.[15] 두 가지 타입이 있는데 평범하게 말하하는 유형과 감정이 고조된듯한 유형이 있다. 영어판도 마찬가지이다.[16] 두 가지 타입이 있는데, 자신감있게 외치는 유형과 스스로에게 중얼거리듯 읊조리는 유형이 있다.[17] 시즌 종료 후 최고 등급이 사자 이상인 유저에게 주는 스킨.[18] 인게임 설정과의 괴리를 보면 현재는 약간의 수정을 거친 듯[19] '블랙서바이벌 그들이 살아남는 법' 웹툰에서 현우가 동맹을 맺었던 사람이 유일하게 아이솔과 혜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