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아(가수)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가수/한국

파일:나무위키+하위문서.png   하위 문서: 현아(가수)/음반 목록, 현아(가수)/활동, 현아(가수)/사건 및 사고

현아 / HyunA

파일:HyunA01.jpg

이름

현아 (HyunA)

본명

김현아 (金泫雅) / Kim HyunA

출생

1992년 6월 6일 (26세)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홍제동

국적

대한민국파일:대한민국 국기.png

신체

164cm, 44kg, O형, 220mm

가족

아버지(1960년생), 어머니, 남동생(1998년생), (2000년생)

학력

인왕초등학교 (졸업)
동명여자중학교 (전학) → 청담중학교 (전학) → 충암중학교 (졸업)[1]
한국예술고등학교 음악과 (졸업)
건국대학교 예술학부 영화전공 (중퇴)

종교

개신교[2]

소속사

큐브 엔터테인먼트[3]

데뷔

2007년 원더걸스 싱글 앨범 'The Wonder Begins'

취미/특기

요리하기, 영화 보기/춤, 랩

별명

패왕색, 갓현아, 퀸현아, 키며나

공식 SNS

파일:브이라이브 아이콘.png 파일:페이스북 아이콘.png 파일:다음 카페.png 파일:유튜브 아이콘.png 파일:트위터 아이콘.png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png

개인 SNS

파일:싸이월드_로고.png 파일:트위터 아이콘.png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png

외부링크

파일:디시인사이드_로고.png

1. 개요2. 상세
2.1. 성장사2.2. 음악적 성향2.3. 패왕색2.4. 비주얼
3. 활동4. 음반 목록5. 팬덤6. 수상 경력
6.1. 시상식6.2. 음악 방송 1위
7. 사건 및 사고8. 트리비아

1. 개요[편집]

파일:998300505A5625701B9B95.gif

2010년대 대한민국 아이돌계를 대표하는 섹시 아이콘
연예계 대표 댄서이자 섹시 디바

대한민국아이돌 가수.

걸그룹 원더걸스, 포미닛의 前 멤버다. 포지션은 래퍼. 그리고 프로젝트 유닛 그룹 트리플 H트러블 메이커의 멤버.

2. 상세[편집]

2.1. 성장사[편집]

파일:external/tv02.search.naver.net/200812021524367039601A_1.jpg

파일:attachment/gusdk3.jpg

▲ 2007년 원더걸스 시절

파일:200902121053271137_1.jpg

▲ 2009년 TBJ 커플화보 (with 조권)

파일:14010.jpg

▲ 2010년 솔로 디지털 싱글 1집 'Change' 티저 이미지

파일:1516366625396.jpg

파일:1516366664541.jpg

파일:1516366655410.jpg

▲ 2011년 쇼쇼쇼 '버블팝' 무대

파일:8e4f879fc095cb4b2b592dd628b07826.jpg

파일:4e8496d93160f425a659fe89b4331a37.jpg

▲ 2012년 SBS 가요대전 '이사람' 무대

파일:77606.jpg

▲ 2013년 포미닛 미니 4집 'Name Is 4minute' 티저 이미지

파일:3852e6f18a72d55ea8ca9e62b48e0526.jpg

▲ 2014년 빨개요 흑발 시절

파일:20150827120406_221133318.jpg

▲ 2015년 쇼챔피언 '잘나가서 그래' 무대

파일:1468416308152.jpg

▲ 2016년 프랑스 파리 패션위크 참석

파일:58995EE4-23F9-47B9-9121-89E5CA3AFFF7.gif

▲ 2017년 쇼챔피언 ‘베베’ 무대

2.2. 음악적 성향[편집]

가창력 같은 경우 옛날에는 호흡이랑 그를 받쳐주는 체력이 딸려서 음이탈도 많이 일으켜 어쩔때는 거의 립싱크만 하거나 아니면 노래를 거의 안부르기도 했다. 특유의 앵앵대는 목소리로 깔끔한 노래는 힘들다는 의견이 있다.

그룹 해체 이후 솔로로 활동 하는 가수들은 각 그룹의 보컬 포지션 출신이지만, 현아는 오직 랩과 춤을 담당해왔기 때문에 신선하다는 좋은 평을 받아왔다. 음악 웹진 이즘의 이종민은 "Bittersweet"와 포미닛의 For musik에서 보여준 힘 있는 랩은 다른 걸 그룹에선 살펴볼 수 없는 색깔이 있었다"고 평했고 또 다른 음악 웹진 뉴스토마토의 정해욱은 "하이톤의 개성있는 목소리를 가지고 있다."고 호평을 했다. 전문가들도 언급 한 바 있듯, 래퍼로서는 개성있는 보이스, 즉 일명 앵앵대는 랩이 포인트이다. 하지만 아직 실력파 래퍼라고 하기엔 부족해, 포미닛 시절에는 리드래퍼인 전지윤이 빈틈을 채워줬다. 현재는 실력이 많이 늘었고 솔로로 한 곡을 완창할 정도의 역량을 가지고 있다.

댄스 실력 또한 원더걸스 시절부터 꾸준히 호평을 받아왔는데 여가수 김소리는 "현아는 어린데도 느낌 있게 춤을 춰요. 나이가 많은 사람도 내기 힘든 섹시한 느낌이 잘 살죠"라고 호평을 했고, 아이돌 출신 이준 역시 현아가 걸그룹 중 최고의 춤실력을 가지고 있다고 극찬하였다. 가수 이주노도 “솔로곡 "Change"에서 춤추는 모습을 봤는데 춤이 아무 맛깔스럽게 추더라”며 “그 노래에서 그 표정, 동작, 노래가 나오는 것은 아주 연습을 많이 했거나 선천적으로 재능이 있는 것이다”라고 아이돌 최고의 춤꾼으로 인정했다. 또 이효리의 춤선생님으로 잘 알려진 가수 길건은 비디오스타에 출연해 "현아의 춤은 파워풀하면서 거기다 섹시하고 요염하기까지 하다."라며 현아를 최고의 댄싱돌로 꼽았다. 이처럼 현아의 댄스 실력에 대한 많은 동료 가수들의 극찬은 꾸준히 존재해 왔고, 안무팀들을 상대로 한 아이돌 최고의 춤꾼을 꼽는 설문에도 항상 이름을 올리며 댄스 실력을 인정받아 왔다.

2.3. 패왕색[편집]

지금의 현아를 존재하게 한 아이덴티티

유래는 만화 원피스에 나오는 패왕색의 패기. 2009년 9월 18일 한 네티즌이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에 '090918 HAMK'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렸다. 동대문 패션상가 두타 앞에서 벌이던 축제 공연에서 김현아만을 찍은 일명 '직캠'이었는데, 치마 길이가 너무 짧아 속바지가 훤히 들여다 보여서 처음엔 팬티 노출이라고 아주 극성 내지 환호를 했지만, 자세히 보면 딱 달라붙는 보라색 속바지다. 검은색 브래지어까지 비치는 의상 때문에 여고생에게 너무한 것 아니냐며 원성을 사기도 했지만 이 의상 그대로 뮤직뱅크에도 출연했다. 동대문 공연이나 뮤직뱅크 출연 모두 자기 치마를 끌어내리는 장면이 여러차례 포착된다. 너무 과한 노출이 본인도 부담스러운 듯하다. 하지만 삼촌 팬들을 비롯한 일부 남자팬들에겐 다른 의미로 인기 급상승. YTN 스타에서 촬영하여 방영한 버전도 존재하며 이 버전은 당연히 포미닛 전체를 촬영했다.
대한민국 대표 섹시아이콘의 명가로 어떠한 노출도 서슴치 않고 하고 있다. 얼마 전 공연에서 상의탈의를 하고 검정색 브라를 선보이면서 화제가 됐었다. 현아는 한 매체에서 내 이미지는 이미 패왕색 난 섹시함을 항상 컨셉으로 가지고 다닌다. 하지만 필요한 노출만 할 것이다. 필요하다면 무대위에서 다 벗고 춤출 의향도 있다고 밝혔다.
사실 현아의 섹시 이미지는 의외로 원더걸스 시절부터 존재했는데 아이러니 활동 의상이 멤버들 중 가장 노출도가 높았다.[4] 게다가 그 나이에 이런 안무도 했었다. 다시 한 번 말 하지만 이 때가 16살(만으로는 14살) 때였다.

파일:external/pds.joins.com/htm_201001071111470107000001070100-001.jpg

2010년 1월 4일에 솔로로 싱글 <Change>를 발표했다. 1월 8일 첫 방송무대를 가졌는데 이때 보인 골반춤은 뭇 남성들의 입을 떡 벌어지게 만들었다.

골반춤을 노골적으로 드러낸 뮤직비디오는 청소년 관람불가 판정을 받았다. 김현아는 자기가 출연한 뮤직비디오를 관람할 수 없게 된 셈. 다만 2011년 5월 기준으로 김현아는 이미 성인이 되었으니 마음껏 관람할 수 있게 되었다.

섹시하다는 평은 원더걸스 시절부터 있었지만 이 골반춤으로 대세로 굳어진 듯. 덕분에 패왕색의 현아라는 등 섹시 가수의 대표로 뽑히고 있다.

미성년자였음에도 섹시한 포스를 보여주면서 아이돌 선정성 논란이 일 때는 꼭 거론된다. 심지어 저때 현아는 만 17살이었다. 심지어 유인촌 장관시절 국회 국정감사장에서 포미닛 뮤직비디오를 틀었다.

파일:external/dimg.donga.com/39327748.2.jpg

이런 현아의 포스는 봉인이 해제된 2011년, <버블팝> 활동 들어서 정점을 찍었다. 2011년 7월 7일 음원이 공개되자마자 엠넷 20's 초이스에서 첫 무대를 펼쳤는데 이때 핫팬츠에 화이트 민소매 탑으로 이루어진 단출한(?) 의상, 태닝한 피부, 맨발, 심지어 비까지 내려 온몸이 젖은 상태에서 보여준 환상적인 무대는 방송 직후 엄청난 화제가 되었으며 팬들과 남성들 사이에서 레전드로 불리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결국 버블팝 노래 속 골반춤이 선정적이란 이유로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버블팝 활동정지를 먹인다. 무슨 짓거리냐 안무를 수정해서 방송을 계속 할 수도 있었을지도 모르지만 소속사 측에서 수정하지 않고 방송을 중단하는 쪽으로 결정하였다고 한다. 다만 후속곡인 Just Follow를 통해 활동은 8월 중순까지 계속되었다.

이후 트러블 메이커(가수)란 유닛 활동으로 장현승과 함께 컴백했고, 2011년 12월 4일 인기가요에서 장현승과 같이 선정적인 퍼포먼스를 펼쳐서 다시 구설수에 올랐다. 이미 이전에 장현승과 MAMA에서 키스 퍼포먼스를 하기도 했으나 이번 건은 더 야했다.

이후 엠넷 무대에 섰는데 안무를 수정하지 않은 채 그대로 나왔다. 하지만 뭔가 소심해진 안무와 복장의 노출도가 줄어들었다. 그 다음날 뮤직뱅크에서는 아니나다를까 공영방송의 패기답게 안무에 대대적인 수정이 가해졌다. 엉덩이에 손을 대는 건 손등으로 바뀌었고 위치도 살짝 허리 쪽으로 올라왔으며, 이때 카메라가 일부러 안 잡았다. 키스 퍼포먼스는 입술 사이의 거리가 많이 떨어지고 가슴이나 다리 사이에 손을 대는 안무는 없어졌다. 현아는 물론 장현승의 복장도 많이 무난해져서 부담스럽지 않은 무대가 되었다. 하지만 현아는 가렸지만 웬만한 노출보다 야한 여자 마지막으로 음악중심에서는 케이블과 비슷한 수위였지만 그래도 여전히 뭔가 부족했다. 덕분에 인기가요 무대는 전설은 아니고 레전드에 등극했다.

어깨에 문신이 있다. 어깨에는 "My mother is the heart that keeps me alive. 나의 어머니는 나를 살아있게 하는 심장이다." 라고 쓰여있다. 청춘불패 시즌1 1화에서 어머님과 전화통화중 현아의 어머님께서 현아에게 "너는 엄마 아빠의 심장이야"라고 말씀하시는데 그 영향으로 문신의 메시지도 같은 내용으로 새기지 않았나 추측된다. 정확히는 골반이 아니라 하복부쪽에 헤나를 촬영시에 했던걸로 보인다. 위의 사진들을 보면 없는걸 확인할 수 있다.

이후 2012년 <아이스크림>과 2014년 <빨개요> 활동을 통해 섹시 이미지를 널리 알렸다. 이때는 전효성, 지나 등 섹시 솔로들이 많이 활동했지만 패왕색은 아무나 가질 수 없다는 걸 증명했다.

<강남스타일>을 계기로 현아의 섹시 이미지는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인정받고 있다. 활동곡 <버블팝>과 <아이스크림>의 공식 뮤직비디오는 유튜브에서 각각 1억 2000만건, 1억건의 조회수를 자랑하며, 해외 유튜버들의 현아 뮤직비디오 리액션 영상들도 수없이 많다. 미국 롤링스톤지는 2014년 올해의 베스트 뮤직비디오 5위로 현아의 <빨개요>를 선정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파일:external/image.chosun.com/2015081002093_0.jpg

파일:CjmZd__UYAM-v_c.jpg

2.4. 비주얼[편집]

파일:다운로드 (1).gif

날카로운 고양이상의 얼굴을 가지고 있다. 빨아들일것같은 강렬한 비주얼로 쎈언니 인상의 대표주자라고 볼수있다. 순해보이면서 동시에 새침한 인상을 주는 얼굴덕에 진한 스모키 메이크업부터 과즙상 메이크업, 옅은 메이크업까지 고루고루 잘 어울린다. 또한 화장을 옅게 한것과 진하게 한얼굴이 상당히 다르며 쌩얼도 굉장히 예쁘다.

최근 솔로와 트리플H활동으로 서양식 메이크업을 고수하는데, 팬들은 조금만 해도 예쁜애 얼굴을 망치고 있다며 그리 좋아하는 눈치는 아닌듯.

파일:206939_235546_1319.jpg

몸매가 예쁜것으로 유명하다. 작은머리와 얇고 긴 팔다리, 탄탄한 근육과 적당한 볼륨감으로 트러블 메이커 당시부터 현재까지 상당한 주목을 받았다. 다리가 예쁜 아이돌로 뽑힌적도 있으며 현직 아이돌이 직접투표한 몸짱 아이돌중 여자아이돌 1위를 차지하기도 하였다.

본인이 말하길, 원래 잘찌는 체형이었고 다이어트와 혹독한 관리로 지금같은 몸매를 만들어 냈다고 한다. '어때?'당시에 살이 많이쪄 5kg를 감량하고 활동했다고 밝혔다.

활동할때마다 머리색이 자주 바뀌는데, 그중 금발을 자주한다. 대신 잦은 탈색과 염색으로 머리상태가 많이 나빠졌다고 하며 자주 케어를 받는다고 한다.

3. 활동[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현아(가수)/활동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 음반 목록[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현아(가수)/음반 목록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파일:20180301_141725.jpg
DISCOGRAPHY

펼치기 / 접기

파일:external/jimg.soribada.com/KD0001983.jpg

파일:291892.jpg

파일:external/is5.mzstatic.com/V4HttpAssetRepositoryClient-ticket.xjhrhhoj.jpg-5708661507143503876.1500x1500-75.jpg

파일:external/jimg.soribada.com/KE0002149.jpg

파일:A Talk.jpg

Change

디지털싱글

2010.01.04

A Bitter Day

디지털싱글

2011.06.30

Bubble Pop!

미니 1집

2011.07.05

MELTING

미니 2집

2012.10.21

A Talk

미니 3집

2014.07.18

파일:external/image.bugsm.co.kr/526625.jpg

파일:Awesome.jpg

파일:20116114.jpg

파일:1512362636-60.jpg

A+

미니 4집

2015.08.21

A'wesome

미니 5집

2016.08.01

Following

미니 6집

2017.08.29

Lip & Hip

싱글 1집

2017.12.04

5. 팬덤[편집]

파일:Hyuna A-ing LOGO.jpg

▲ Aing(아잉) 로고

팬덤 이름은 Aing(아잉). HyunA의 A와 현재진행형 ing을 합쳐 현재에도 앞으로도 영원히 현아랑 함께 하겠다는 뜻을 담고 있다.

솔로 댄스가수 대부분이 그렇듯 여성팬 비율이 높다.

6. 수상 경력[편집]

6.1. 시상식[편집]

수상 연도

시상식

부문

2011년

유튜브 어워즈 시상식

K-Pop 어워즈상[5]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

솔로부문 베스트 댄스 퍼포먼스상

2012년

헤럴드 동아TV 라이프스타일 어워드

핫아이콘상

2013년

제 1회 인웨타이 브이차트 어워즈

한국 최우수 여자가수상

2015년

제 29회 골든디스크 어워즈

디지털음원부문 본상

제 24회 하이원 서울가요대상

댄스 퍼포먼스상

제 17회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

베스트 댄스 퍼포먼스 솔로상

2017년

멜론 뮤직 어워드

MBC 뮤직스타상

6.2. 음악 방송 1위[편집]

수상 연도

곡명

수상

비고

2014년

빨개요

8월 6일 MBC MUSIC 쇼 챔피언 챔피언송

첫 1위

8월 13일 MBC MUSIC 쇼 챔피언 챔피언송

2주 연속

2016년

어때?

8월 11일 M.net 엠카운트다운

8월 14일 SBS 인기가요 1위

공중파 첫 1위

7. 사건 및 사고[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현아(가수)/사건 및 사고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8. 트리비아[편집]

  • 2013년 4월 29일, MBC에브리원 주간 아이돌의 공식 트위터에서 '실제 모습과 다른 아이돌 그룹 멤버'를 묻는 질문과 관련해 아이돌 그룹 멤버들이 직접 답한 설문지에서 실제로는 귀여운 성격이라는 여러 증언들이 나왔다.

  • 언프리티 랩스타 출연 제의를 받은적 있다고한다. 다만 본인이 장르가 다르다며 거절했다고. 그리고 전지윤이 그 자리를 채우게 됐다[6]

  • 2015년 5월 말 뜬금없이 '별걸다 라이브로 하는 현아'라는 동영상이 인기를 끌게 된다. 영상 [7]

  • 2016년에 개봉한 나홍진 감독의 세 번째 장편영화인 곡성에서 천우희가 맡았던 '무명' 역할에 고려되었었다고 한다! 관련 기사. 실제로 나홍진 감독이 직접 현아의 소속사로 찾아와서 곡성 시나리오를 건네주기도 했다고 한다. 무대 위에서의 넘치는 에너지를 영화속에서도 보여주었으면 좋겠다고. 하지만 현아 본인이 연기 경험이 없고 연기에 자신이 없어서 정중하게 거절했다고 한다. 팬들은 천우희 대신에 현아가 '무명'을 연기했다면 과연 어떠했을지 추측하는데 긍정적인 추측과 부정적인 추측들이 반반씩 갈린다.

  • 2016년 8월 조세호가 송중기보다 이상형에 근접하다고 말했다. 스타일이나 외모는 상관 없고 말이 잘 통할 것 같은 사람이 좋다고. 그리고 훗날 조세호는 "나는 아무짓도 안하고 집에서 가만히 있었는데 사람들한테 욕을 먹었다"고 말했다.

  • 미국 애니메이션 패밀리 가이의 시즌 14 에피소드 10에서 현아의 노래인 Bobble Pop!을 패러디한 노래를 불렀다.

  • 저스트 댄스 2018에 Bubble Pop!이 수록된다. K-POP이 수록된 것은 싸이 이후 두번째.

  • 파인애플을 좋아한다. 파우치에 들어있는 필수템으로 파인애플껌을 꼽았다. 큐브 공식 영상에도 현아를 파인애플 이모티콘으로 표현하기도 했다.

  • 최근들어 코디가 이상하다며 말이 많은데, 소화해내기 힘든 난해한 옷과 너무진한 화장으로 팬들의 원성을 사고있다.

[1] 큐브 유일의 프로듀스 48 출전 연습생한초원이 무려 충암중 10년 후배다.[2] 은밀하게 위대하게에서 기독교라서 절은 할 수 없다고 언급하였다.[3] 이던과의 열애 논란으로 결국 2018년 9월 13일 큐브 엔터테인먼트에서 공식퇴출 되었으나 주식이 8%가 급락하면서 확정난게 아닌 논의중이라고 기사가 나왔다. 그러다가 당일 5시 퇴출 맞다고 기사가 뜬후 큐브 신대표가 확정나지 않았다고 한 상태이다.[4] 선예와 예은은 긴소매 상의와 긴바지를 입었고, 소희는 가디건이나 재킷에 미니스커트를 입었다. 선미는 미니스커트를 입거나 칠부바지를 입거나 했었는데 현아만 유독 상당히 짧은 핫팬츠에 상의도 조금만 움직여도 배꼽이 드러날 정도로 꽤 노출도가 높은 의상을 입었다. 참고로 이 때가 만 14살. 그것도 활동 기간 상 2월이었으니 중학교 2학년 때에 입었던 옷이다.[5] 뮤직비디오 최다 조회수 3위[6] 현아의 주장르는 댄스이다.[7] 해당영상은 2014년 4월 3일 엠카운트다운 무대이다. 유튜브 댓글을 보면 알겠지만, 가글하는 소리와 비슷한 효과음을 실제로 내 화제가 된 것.[8] 소민 曰: 현아 선배님은 진짜....너무 멋있어요 ㅠㅠㅠㅠ 무대를 완전.. 어떻게 그렇게 하시죠? 너무 멋있지 않아요? 어떻게 짧은시간안에 모든 걸 보여주지? 저도 꼭 그런 사람이 되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