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가 후플푸프

최근 수정 시각:

파일:5SSx9zS.jpg

Helga Hufflepuff[1]

나는 그 아이들을 똑같이 가르칠걸세.

10세기 영국, 웨일스 태생의 마녀로 호그와트 4인의 설립자 중 한 사람이다. '넓은 계곡에서 온 상냥한 후플푸프'라고 불리운다. 다른 3명의 창립자들은 각각 자신만의 기준에 따라 자신이 가르치고 싶은 학생을 선발한 반면[2] 후플푸프는 학생들을 자질이나 기준에 상관없이 전부 다 받아들였다.

같은 여성 창립자인 로웨나 래번클로와 좋은 친구 관계였으며, 나머지 설립자들이 각자의 기준에 따라 선별하고 남은 나머지 학생들을 모두 거두어들여 그들을 동등하게 대접하며 자신이 아는 모든 지식을 전수한 상냥한 마녀로 평가받는다. 각자 다른 성장 배경에서 자라 온 사람들을 하나로 모아 학교의 설립에 도움을 주도록 주도하였으며, 그 과정에서의 인간적인 태도로 높이 평가받는다.

사실 호그와트 기숙사 제도가 상당히 구시대적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후플푸프의 교육 이념은 거의 선진적이다. 그걸 다 떠나서 10세기에 모든이에게 공평한 교육이라는 이념 자체가 파격적이다(...). 아직 머리도 다 굳지 않은 아이들을 데려다가 '넌 용감하니까 그리핀도르' '넌 야심 넘치니까 슬리데린'하고 분류해놓는 것 자체가 아이러니로, 자기 성향에 따라 기숙사에 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자기가 선택한 기숙사의 영향을 받아 성향이 정립되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많다. 실제로 그 나이대가 아직 가치관이 완벽하게 자리잡히지 않은 시기고 친구 영향을 많이 받는 때라는 점을 고려하면 설득력 있는 주장.

일단 호그와트가 창설된 시대의 십대는 지금의 십대와 달리 어린애가 아니라 거의 어른 수준이라는 점은 감안해야 하나,[3] 그때는 그랬다 쳐도 현대의 십대 초반은 아직 어린앤데 현대적 기준으로 생각한다면 어린 아이들의 성향을 너무 일찍 결정짓는다는 문제점이 생긴다.[4]

게다가 호그와트는 고학년쯤 되면 O.W.L.과 N.E.W.T. 등 직업과정에 사용되는 마법을 가르치며 고등교육기관으로서의 면모를 보이지만 저학년 때는 얄짤없이 초~중등 교육기관이다. 영국 머글 사회 기준으로 생각해도 의무교육을 받는 나이. 그런 점을 감안한다면 당연히 용감한 학생, 똑똑한 학생 등 자격을 가려 받는 게 아니라 모두에게 공평하게 행해져야 한다. 이런 점을 생각해본다면 후플푸프의 교육 철학이야말로 현대 사회에 가장 걸맞는지도? 시대를 앞서간 교육자 헬가 후플푸프 선생

헬가 후플푸프는 음식 관련 마법 주문을 다루는 데 뛰어난 재능이 있었으며, 그녀가 이 당시 고안해 낸 음식 레시피는 아직도 현재 호그와트에서 서빙되는 요리로 이용되고 있다. 호그와트 주방에 집요정들을 고용시켜 안정적인 고용 조건을 마련해 준 것도 그녀이다. 헤르미온느는 이것을 두고 노예 노동이라고 깠지만, 집요정들이 학대받고 부당한 대우를 받던 환경에서 안정적으로 학대 없는 고용 환경을 마련해준 것만으로도 후플푸프의 상냥함을 보여주는 일화이다. 심지어 지금까지도 호그와트 집요정들의 노동 조건은 평균에 비해 상당히 준수한 것으로 평가받는다.[5][6] 무려 1000년 전 사람의 사상이 현대까지도 진보적이라 평가받을 정도니 후플푸프 생전에는 그야말로 파격적인 걸 넘어 혁명적인 수준이었을 것이다.

헌신적이고 상냥한 성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푸근한 어머니 같이 다소 수더분한 인상의 여인으로 묘사된다. 굳이 그녀가 특별하게 중요시하는 가치를 찾자면 성실성과 노력, 궂은 일을 마다 않는 정직함 등이 있다.

그녀의 유품으로는 위 초상화에서 들고있는 작은 황금 잔이 있었으나 볼드모트호크룩스가 된다.

[1] 참고로 기본적인 영어의 발음 성향을 봐도, 영화에서 재현된 발음을 들어 봐도 후플푸프라는 발음이 나올 이유는 없다. 허플퍼프가 가장 가까운 발음이지만, 역시 한국 한정으로 후플푸프로 고정된 듯.[2] 어찌보면 자기 성향과 맞으니 가르치기 편한 학생들만 가려뽑겠다라는 주장의 암묵적 표방일수도 있다.[3] 원래 고대~중세시기때는 어린이로 취급되는 기간이 짧았고 독립시기나 결혼시기도 훨씬 더 빨라서 10대 수준만 되도 어른 취급을 받았다.[4] 이는 작중 덤블도어도 지적했다. '우리가 아이들을 너무 빠른 나이에 분류하는 것 같다'고. 게다가 청소년기는 한창 인격변화가 있을 나이인데, 그런 걸 깡그리 무시하고 애들 성격을 어른들의 잣대에 맞춰버리는 거나 다름없다(...) 교육자들이 할 짓입니까[5] 작중 시점에서도 집요정은 주인 마음대로 쫓아낼 수 있는 소유물 취급을 받으며, 그중 특히 악질인 말포이 가문은 도비를 거의 심심풀이 수준으로 학대했다.[6] 물론 이는 교장의 재량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작중 시점의 교장이 덤블도어라는 점은 감안해야 한다. 교장이 악질적인 사람이면 또 다를 수 있다는 것. 하지만 설령 그렇게 된다고 해도 개인의 집요정이 아닌 학교 소속 집요정이니 학대 등에 시달릴 가능성은 줄어들 것이며, 교장 마음대로 내쫓기도 힘들 것이다. 그렇게 생각하면 일반적인 환경보단 괜찮은 환경이 맞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