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행정안전부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대한민국의 국가행정조직, 내무부

행정안전부
行政安全部 /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파일:행정안전부.jpg

설립

2017년 7월 26일

전신

안전행정부, 국민안전처

소재지

정부서울청사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세종청사
세종특별자치시 정부2청사로 13

장관

김부겸

차관

심보균

산하기관

외청 2, 소속기관 9

직원 수

1,472명

행정안전부 홈페이지
국민재난안전포털

1. 개요2. 역사3. 특징4. 흑역사5. 조직6. 소속기관7. 소속 위원회8. 산하 단체9. 유관 단체10. 산하 외청11. 역대 장관12.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정부조직법 제34조(행정안전부) ① 행정안전부장관은 국무회의의 서무, 법령 및 조약의 공포, 정부조직과 정원, 상훈, 정부혁신, 행정능률, 전자정부, 개인정보보호, 정부청사의 관리, 지방자치제도, 지방자치단체의 사무지원·재정·세제, 낙후지역 등 지원, 지방자치단체간 분쟁조정, 선거·국민투표의 지원, 안전 및 재난에 관한 정책의 수립ㆍ총괄ㆍ조정, 비상대비, 민방위 및 방재에 관한 사무를 관장한다.
② 국가의 행정사무로서 다른 중앙행정기관의 소관에 속하지 아니하는 사무는 행정안전부장관이 이를 처리한다.
③ 행정안전부에 재난안전관리사무를 담당하는 본부장 1명을 두되, 본부장은 정무직으로 한다.
④ 행정안전부에 차관보 1명을 둘 수 있다.

대한민국중앙행정기관. 행정 일반(행정절차, 공문서, 국새 및 대통령·국무총리의 직인 관리, 국기·국장의 관리, 전자정부 및 국가정보화, 관보 발행 등), 행정조직, 지방자치·행정(행정구역, 지방선거, 지방재정, 지방공기업, 도로명주소 등), 선거·투표사무 지원[1], 치안(경찰), 소방, 민방위 등 사회안전에 대한 사무 등을 관장한다.

그렇기 때문에 대한민국의 국가행정조직 중에서 해양수산부, 국방부와 더불어 무장력을 보유하고 있는 단 3개뿐인 행정조직이다. 국방부는 군대의 병력을 보유하고 있고, 해양수산부는 준군사조직인 해양경찰청, 행정안전부는 대한민국 경찰청(의무경찰)을 외청으로 두어 무장력을 보유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에도 철도특별사법경찰대가 있지만 철도경찰은 총기를 보유하지 않았기에 제외.

행정안전부에서 매달 전국 각 지자체에서 집계한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발표하고 있다.[2] 참고로 5년마다 시행되는 전국 인구주택총조사(센서스)는 기획재정부 소속 통계청에서 관장한다.

2. 역사[편집]

내무부

행정자치부(MOGAHA)[3]

행정안전부(MOPAS)[4]

안전행정부

행정자치부(MOI)[5]

행정안전부

국민안전처

총무처

국무원사무국

내각사무처

총무처

인사혁신처

1948년 정부 수립 당시부터 설치되었던 총무처와 내무부가 1998년 김대중 정부가 출범하면서 행정자치부로 통합되었다. 행정제도, 행정조직 및 공무원 인사 등의 업무가 총무처, 지방자치·행정, 치안(경찰) 및 소방·방재, 민방위 등의 업무가 내무부 소관이었다.

총무처는 1955년 국무원 사무국으로 개편되었다가, 1961년 내각사무처로 개편되었다. 1963년 내각사무처가 폐지되고 총무처로 부활하였다.

파일:external/www.koreadaily.com/134758828.jpg
1966년경의 내무부 청사. 원래 동양척식주식회사의 사옥이었으며, 이후 철거된 후에는 외환은행의 본점이 들어섰다.

1998년 2월 정부조직법에 의해 총무처와 내무부가 통합하여 행정자치부가 출범하였다.

이명박 정부는 2008년 2월 29일 정부조직법 개정을 통해 행정자치부에 중앙인사위원회, 국가비상기획위원회, 정보통신부 일부 기능을 통합하여 행정안전부로 출범시켰다. 이 개편을 통하여 국가비상기획위 및 재난안전관리 기능이 강화되었다.

2013년 박근혜 정부의 정부조직개편에 따라 안전행정부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청와대에 따르면 안전한 대한민국을 강조하기 위해서 바꾸는 거라는데 현판부터 공문서나 심지어 메모지까지 바꿔야 하기에 예산 낭비라는 의견이 많았다. 1년 뒤 행자부로 바뀐걸 보면 뻘짓이었다

파일:external/img.seoul.co.kr/SSI_20140519173529.jpg
뉴스에서 자료화면으로 자주 등장하던 안전행정부 현판. 정부서울청사 내부에 있다보니 간단하다.

2014년 세월호 참사로 인한 대대적인 업무·권한 이전 및 조직 개편으로 인해서 조직이 3등분 되었다. 재난·안전 업무는 국민안전처로, 인사 업무는 인사혁신처로 이관되고 안전행정부는 행정자치부로 명칭을 변경하여 정부조직 및 혁신, 지방행정 및 재정, 의전 등 정부운영관리 업무 위주로 개편되었다. 외청으로 있던 소방방재청은 국민안전처 산하 본부로 편입되었다. 당시의 전망들 중 최악의 경우, 행정자치 업무만 남아서 행정자치가 될 수 있다는 전망도 있었으나 부 지위를 유지하였다.

2017년 문재인 정부에서 국민안전처와 행정자치부가 통합하여 행정안전부로 명칭을 환원하게 되었다. 명칭은 과거와 같지만, 기능은 당시와는 차이가 있다.[6] 과거의 행정안전부는 1차관 산하에 구 총무처의 조직을 계승한 정부조직 및 혁신 기능이, 2차관 산하에 구 내무부의 조직을 계승한 지방행정 및 재정, 재난안전관리 기능이 속했다. 그러나 이번 개편에서는 국민안전처의 재난관리이 한층 강화되어 2차관에 해당하는 차관급 재난안전관리본부가 설치되며, 소방 기능은 대한민국 소방청으로 독립하여 외청으로 들어온다. 해경도 행정안전부 소속으로 배치하자는 주장이 있었으나, 일단 해양수산부 소속으로 결정했다.[7]

3. 특징[편집]

행정조직 등 중요한 기능을 관장하지만 서열은 8번째로 의외로 낮다. 원래 처음 출범할 때(제1공화국 시절 내무부)는 1등이었으나 제2공화국 시절부터 김영삼 정부까지는 2등이었다. 이후 김대중 정부에서 '행정자치부'로 개편되며 6등으로 떨어졌고, 노무현 정부에서는 8등으로 더 밀렸다. 이명박 정부 때 행정안전부로 개편되며 7등으로 올라갔다가, 2013년 미래창조과학부가 신설되면서 다시 8등으로 떨어졌다.

국가의 행정 일반을 담당하며, 부처 관장이 애매한 업무들도 일단 행정안전부가 다 맡아서 한다.[8][9] 행정안전부 소관 업무들이 큰 틀에서는 국정운영 지원, 정부혁신 및 조직, 지방행정 및 재정, 재난안전관리라는 범주로 분류될 수는 있으나, 세부적으로는 공통점이 별로 없어 보이는 업무들로 엮여 있는 이유가 이 때문.

행정구역 개편의 주무부처이기도 하며, 특히 기초자치단체 통합을 지향하고 있는 모습이 여러 방면으로 드러난다.

과거에는 정부 내에서 가장 강력한 기관이기도 했다. 정부조직공무원인사를 담당했을 뿐 아니라, 군사독재 정권 시절에는 시장, 도지사, 군수, 구청장 등 지방행정구역의 장을 내무부 관료로 임명할 수 있는 권한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10] 아직도 과거의 흔적이 일부 남아있는데 그래서인지 행정고시 합격생 중 내무부 지망이 많았으며, 경제발전이 본격화된 후에도 경제기획원, 재무부 등과 함께 최상위 부처로 손꼽혔다. 민주화 및 지방자치제도 전격 실시 이후에는 예전만 못하고 예산을 총괄하는 기획재정부 등 경제부처가 한 수[11] 앞서간다고 보는 게 일반적인 평이지만, 여전히 조직기능과 함께 지방자치단체의 통제 등 강력한 권한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고시 합격생 사이에서 선호가 높은 부처이다. 서울에 남아있는 몇 안 되는 부처라는 점도 인기에 기여하고 있다 2019년 연내 세종 이전이 확정되었다. #

행안부 장관한테는 지방자치제도와 다소 상충될 수 있는 권한이 하나 있다. 바로 지방의회지방자치단체장을 통과한 조례 의결에 대한 거부권이다. 지방자치단체장이 조례가 타당하다고 보고 수용해서 행안부한테 조례 회람을 요청할 때, 행안부가 부적절하다고 판단하면 조례 수용을 거부하는 방법으로, 자의적으로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다. 심지어 이게 자주 행사된다. 1년에 30번 이상은 행자부가 각 지자체(광역이건 기초건)의 조례 의결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하여 일이 생기곤 한다. 지자체가 핵심 사업에 대해 심의하여 올려보냈는데, 행안부가 턱하고 앞길을 막아버리는 것. 이 때문에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갈등을 많이 빚는다.

4. 흑역사[편집]

2014년 청해진해운 세월호 침몰 사고가 발생하면서 박근혜정부가 호언장담하던 당시 안전행정부의 재난 관리 시스템이 유명무실로 드러나면서, 국민들의 거센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되었다.

결국 2014년 5월 27일 명칭을 안전행정부에서 행정자치부로 변경(사실상 환원)하고, 대대적인 업무·권한 이전 및 조직 개편을 단행하는 안을 청와대에서 발표하였다. 결국 안행부 개명은 뻘짓이 되었다. 안전기능과 소방방재청을 국민안전처로, 인사기능을 신설되는 인사혁신처로 이관하였다. 이에 따라 정부조직 개편에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부처가 되었다. 그래도 청와대의 압력을 이기고 핵심기능인 조직을 여전히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예상보다는 조직 방어에 성공한 셈.

2016년 12월 29일 구 행정자치부에서 저출산에 대한 대책이랍시고 내놓은 대한민국 가임기 여성지도를 제작해서 큰 물의를 빚고 있다. 여성가족부보건복지부가 만든 게 아니다. 근본적인 저출산의 원인조차 조사하지 않고 여성을 하나의 인격체로 보고 있는지조차 의심스러운 행적에 많은 계층에서 아연실색하며 비판과 질타를 쏟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항목 참조.

5. 조직[편집]

  • 장관

    • 대변인 - 고공단 나급 일반직이다.

    • 장관정책보좌관 - 총 3명으로 1명은 고공단 나급 별정직, 2명은 3~4급 상당 별정적이다. 다만, 특별한 사유가 있으면 일반직 대체도 가능하다.

  • 차관

    • 의정관 - 고공단 나급이다. 의정관이라고 하면 대중들에게 업무 범위가 확 와닿지 않는데, 국세, 대통령 직인, 국무총리 직인, 관인대장 관리, 국무회의, 차관회의 운영, 정부 의전행사 제도 개선, 국가상징 관리, 국경일 및 법정기념일 제도 운영, 전직대통령 예우 및 기념사업 관련 업무, 상훈포탈시스템 관리, 국회와의 연락 업무 등을 맡는다.

    • 인사기획관 - 고공단 나급... 인사혁신처로 대다수 인사 관련 기능이 넘어갔지만 행안부 소속 공무원이나 지자체 공무원과의 인사교류 업무 등을 명분으로 생존시킨 국장 보직이다.

    • 감사관 - 고공단 나급이다. 행안부 공무원과 지자체 공무원 등의 감사를 위한 보직이다.

    • 기획조정실

      • 정책기획관

      • 국제행정협력관

      • 비상안전기획관 - 고공단 나급 보직이다. 과거의 비상기획위원회 시절의 흔적으로 보인다.

    • 정부혁신조직실 - 실장은 고공단 가급이다. 전통적으로 그냥 조직실이라 불렸다. 앞에 붙은 추상적 단어들은 정권마다 유행하는 걸로 바뀌는 듯하다.

      • 정부혁신기획관

      • 조직정책관

      • 공공서비스정책관

    • 정부자치분권실

      • 지방행정정책관

      • 자치분권정책관

      • 지역발전정책관 - 주소 관련 정책은 지역발전정책관 아래에 두는 주소정책과에서 관할한다.

    • 지방재정경제실

      • 지방재정정책관

      • 지방세재정책관

      • 지역경제지원관 - 지방공기업 관련 정책은 지역경제지원관 아래에 두는 공기업정책과와 공기업지원과에서 관할한다. 지역금융지원과는 새마을금고 관련 업무를 관장한다.

    • 전자정부국 - 과거 정보통신부에서 갖고 있던 부서이다.

      • 개인정보보호정책관

  • 재난안전관리본부 (차관급) -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사실상 안전담당 2차관 롤이다. 국민안전처 시절의 잔재 조직으로 볼 수도 있다. 내부 통제를 위해 본부장 직할로 안전감찰담당관(3~4급)을 두고 있다.

    • 재난안전조정관 - 고공단 가급

    • 중앙재난안전상황실 - 보통 실장은 고공단 가급인데, 중앙재난안전상황실장은 고공단 나급이다.

    • 특수재난협력관 - 고공단 나급

    • 안전조사지원관 - 고공단 나급

    • 안전정책실

      • 안전관리정책관

      • 생활안전정책관

      • 예방안전정책관

    • 재난관리실

      • 재난관리정책관

      • 재난대응정책관

      • 재난복구정책관

    • 비상대비정책국

      • 민방위심의관

        • 중앙민방위경보통제센터 - 센터장은 3~4급이다.

6. 소속기관[편집]

  • 지방자치인재개발원 - 원장은 고공단 가급. 구 명칭은 '지방행정연수원'으로 전북혁신도시로 이전했다.

  • 국가기록원 - 원장은 고공단 가급이다. 아래에 고공단 나급인 대통령기록관[12], 부이사관~서기관급(3~4급)인 서울기록관[13], 서기관급(4급)인 부산기록관, 대전기록관 등을 두고 있다. 그 외에도 서울기록정보센터[14], 광주기록정보센터[15] 등이 있다.

  • 정부청사관리본부 - 정부종합청사 참조. 구 명칭은 '정부청사관리소'다. 본부장[16]은 고공단 나급으로 아래에 고공단 나급인 서울청사관리소, 과천청사관리소, 대전청사관리소가 있고, 서기관급(4급)인 광주청사관리소, 제주청사관리소, 대구청사관리소, 경남청사관리소 등을 두고 있다.

  • 국가민방위재난안전교육원 - 원장은 고공단 나급. 국민안전처 소속기관이었다가 2017년 국민안전처 폐지로 행정안전부 소속이 되었다.

  • 이북5도위원회 - 북한 영토가 대한민국 소속임을 강조하기 위한 형식적 명분을 위해 운영되는 기관이다. 위원은 위원장 포함 5명인데, 각각 평안남도지사, 평안북도지사, 함경남도지사, 함경북도지사, 황해도지사 등이 위원을 맡고 이들이 돌아가면서 위원장을 맡는다. 각 도지사는 차관급 보수와 의전 등의 혜택을 입기 때문에 차관급 중 최상급으로 일없는 꿀보직으로 통한다.[17]세금낭비

  • 주민등록번호변경위원회 - 고공단 나급인 사무국장이 행정업무를 지원한다. 성폭력 피해자, 아동학대 피해자, 강력범죄 피해자, 가정폭력 피해자, 공익신고자 등의 주민등록변경을 위해 2017년 5월 30일 발족했다.[18]

  • 국립과학수사연구원 - 원장이 고공단 가급인 책임운영기관이다. 아래에 고공단 나급인 서울과학수사연구소, 서기관급(4급)인 광주과학수사연구소, 대구과학수사연구소, 대전과학수사연구소 등을 두고 있다.

  • 국가정보자원관리원 - 원장이 임기제 고공단 나급인 책임운영기관이다. 구 명칭은 '정부통합전산센터'. 아래에 광주정부통합전산센터(고공단 나급)가 있다.

  • 국립재난안전연구원 - 원장이 고공단 나급인 책임운영기관이다. 국민안전처 소속기관이었다가 2017년 국민안전처 폐지로 행정안전부 소속이 되었다. 울산우정혁신도시에 있다.

  • 재난안전통신망사업단 - 2011년 9월 16일 행정안전부 소속기관으로 출범했다. 단장은 행정안전부 공무원이지만, 관계 행정기관에서 파견된 공무원과 관련기관ㆍ단체에서 파견된 임직원도 사업단 소속으로 활동할 수 있다.

7. 소속 위원회[편집]

'법률로' 설치된 행정안전부 소속 위원회로는 다음과 같은 곳들이 있다.

8. 산하 단체[편집]

  •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 한국승강기안전공단 - 2014년 인사혁신처가 떨어져나갈 때, 공무원연금공단을 들고 나간 후 2017년 7월 폐지된 국민안전처에서 뜯어내서 유일한 행정안전부 산하 공단이 되었다.

  • (재)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

    •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 - 부산 남구에 있다. 2007년 5월 추도공간 및 기념시설 건립 기본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2015년 12월 개관했으며 2016년 1월 행정자치부로 이관된 후 2016년 3월부터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이 위탁·운영하게 되었다. 2016년 7월 문화체육관광부가 국립박물관으로 등록했다.

9. 유관 단체[편집]

소위 3대 관변단체(★)는 모두 행정안전부가 주무관청이다. ☆로 표시한 단체는 공직유관단체이다.

  • 새마을금고중앙회 및 지역 새마을금고 - 중앙회는 서울 강남구에 있다.

  • 법정단체

    • 기업재해경감협회 - 서울 송파구에 있다. 2008년 설립되었다. 기업재난관리사 시험을 주관하고 있다.

    • 지방공기업평가원

    • (사) 직능경제인단체총연합회 - 서울 마포구에 있다. 1998년 임의단체인 직능경제인단체총연합회로 출발하여 2005년 행정자치부 허가로 사단법인 직능경제인단체총연합회가 출범했다.

    • (사) 한국옥외광고협회 - 서울 송파구 한국광고문화회관 내에 있다. 1972년 사단법인 한국광고제작협회가 설립되었으나 1975년 사실상 강제권고해체되었고, 1976년 발족한 한국광고제작연구회를 기반으로 1982년 사단법인 한국광고물제작협회로 출범했다. 2004년 한국옥외광고협회로 명칭을 바꾸었다. 서울협회, 인천협회, 경기협회, 강원협회, 충북협회, 세종협회, 대전협회, 충남협회, 전북협회, 광주협회, 전남협회, 대구협회, 경북협회, 부산협회, 울산협회, 경남협회, 제주협회 등 17개 지방협회를 두고 있다.

    • 한국지방세연구원

    • 한국지방재정공제회

    • 한국지역정보개발원

    • 한국화장실협회 - 수원 장안구[20]에 있다. 1999년 문화관광부 인가로 사단법인 한국화장실협회로 출범하여 2005년 행정자치부로 이관되었으며 2007년 특수법인화되었다. 2016년 서울 용산구에 서울사무소 및 교육센터를 개소했다. 회장, 부회장 및 사무총장이 이끄는 사무처를 두고 있다.

    • 한국방재협회 - 서울 강동구에 있다. 1999년 설립되었다.

    • ☆(사) 전국재해구호협회 - 통칭 '희망브리지'라 불린다. 서울 마포구에 있다. 1961년 7월 전국수해대책위원회가 조직된 것을 계기로 1961년 11월 전국재해대책위원회가 발족하여 1964년 전국재해대책협의회로 개칭하였다. 2007년 전국재해구호협회로 바뀌었다.

    • (사) 한국온천협회 - 서울 종로구에 있다. 2007년 특수법인 한국온천협회로 출범했고, 2008년 유엔 산하 세계온천기후연합(FEMTEC)에 정회원으로 가입했다. 협회 회원 중 특별회원으로 한국농어촌공사,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가입되어 있다.

    • (사) 한국자원봉사협의회

    • 행정사협회들 - 행정사 문서 참조. 여러 협회들이 난립하고 있다. 여담이지만 대한병원행정관리자협회는 보건복지부 소관이다.

      • 공인행정사협회

      • 전국행정사협회

      • 대한행정사협회

      • 한국행정사협회

      • 교육행정사협회 - 교육부 소관으로 주로 지방교육청 관련 업무를 노리고 만든 직역단체..

      • 한국일반행정사협회

      • 대한외국어번역행정사협회 - 법무부의 출입국·외국인정책 부서와 관련된 업무를 노릴 만 하다.

      • 한국해양기술행정사협회 - 해양안전심판원 관련 내용이 많아 해양수산부와 관련이 깊다.

  • ★(사) 바르게살기운동중앙협의회

  • ★(사) 새마을운동중앙회 - 새마을운동 문서 참조.

  • (사) 한국자유총연맹

  • (사) 한국행정관리협회 - 서울 중랑구에 있다. 2002년 행정자치부 허가로 사단법인 한국행정관리협회가 출범했다. 민간자격인 행정관리사(1,2,3급) 시험을 주관한다. 서울지역본부, 경기인천지역본부, 강원지역본부, 충북지역본부, 대전충남지역본부, 전북지역본부, 광주전남지역본부, 대구경북지역본부, 부산경남지역본부, 제주지역본부 등 10개 지역본부를 두고 있다.

  • (사) 한국지방세협회 - 용인 기흥구에 있다. 2007년 행정자치부 인가로 사단법인 한국지방세협회가 출범했다. 이사회에는 행정안전부 지방세정책과장, 조세심판원 지방세심판과장, 서울특별시청 세제과장, 세정과장협의회장을 겸임하고 있는 경기도청 세정과장 등이 당연직 이사로 참여하고 있다.

  • (사) 지방계약원가협회

  • (사) 국민다안전교육협회 - 대전 서구 향군회관 내에 있다. 2017년 국민안전처 허가로 사단법인 국민다안전교육협회가 출범했다. 서울지역본부, 경인지역본부, 경기남지역본부, 중부지역본부, 호남지역본부, 대구지역본부, 부산지역본부 등 7개 지역본부와 그 아래 지부들을 두고 있다. 안전교육지도사재난안전지도사 자격증을 주관하고 있다.

  • (사) 한국어린이놀이시설협회 - 서울 구로구에 있다. 2006년 어린이안전교육교사회가 구성되고, 2010년 어린이놀이시설협회, 2011년 한국어린이놀이시설협회로 바뀌었으며 2012년 안전행정부 허가로 사단법인 한국어린이놀이시설협회가 되었다. 회장과 부회장 아래 사무국을 두고 있으며, 부설기관으로 안전검사시험연구원이 있다.

  • (사) 놀이시설조경자재협회 - 서울 구로구에 있다. 2014년 사단법인 한국놀이시설생산자협회[21]와 사단법인 한국환경조경자재산업협회[22]통합하여 안전행정부 사단법인 놀이시설조경자재협회가 되었다.

  • (사) 사회안전예방중앙회 - 서울 영등포구에 있다.

  • 안전모니터봉사단중앙회 - 서울 동대문구에 있다. 2010년 행정안전부 인가로 사단법인 전국안전모니터봉사단연합회로 출범하여 2013년 안전모니터봉사단중앙회로 바뀌었다. 17개 시·도연합회를 두고 있다.

  • (사) 한국신지식인협회 - 서울 영등포구에 있다. 1998년 한국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언론사 협조를 통해 588명의 신지식인을 발굴한 것을 계기로 2000년 행정자치부 허가로 사단법인 한국신지식인연합이 출범했다. 2006년 사단법인 한국신지식인연합회를 거쳐 사단법인 한국신지식인협회로 바뀌었다.

  • (사) 대한민국신지식인협회 - 부산 부산진구에 있다.

  • (사) 세계신지식인협회 - 서울 영등포구에 있다. 2016년 사단법인 세계신지식인협회가 출범했다. 서울지회, 인천지회, 경기지회, 강원지회, 충북지회, 대전지회, 충남지회, 전북지회, 전남지회, 대구경북지회, 부산경남지회, 울산지회, 제주지회 등 13개 지회를 두고 있다.

  • 효나라운동중앙회 - 서울 영등포구에 있다. 1995년 인천순복음교회에서 효피플운동을 시작한 것을 계기로 2005년 효피플연합회가 탄생하고, 2009년 행정안전부 허가로 효나라운동중앙회로 바뀌었다. 부설기관은 효나라운동연수원과 효나라운동신문사이다. 지역본부는 특별시, 광역시, 각 도(이북 5도 포함) 단위로 구성되는 국내본부, 육, 해, 공군, 경찰 등으로 구성되는 특수본부, LA, 홍콩, 동경, 상해 등 해외동포 거주 지역 단위로 구성되는 해외본부가 있다.

  • (사) 한국엘리베이터협회 - 서울 영등포구에 있다. 1987년 상공부 인가[23]로 설립되어 1992년 10억원을 출연해 재단법인 한국승강기관리원을 설립하기도 했다.

  • (사) 한국자전거기술인협회 - 서울 광진구에 있다. 2005년 한국자전거미케닉협회로 출발하여 2011년 한국자전거기술인협회로 바뀌었다.

  • (사) 개인정보보호협회 - 서울 서초구에 있다. 2011년 행정안전부 허가로 설립되었다.

  • (사) 한국안전교육강사협회 - 서울 영등포구에 있다. 2009년 행정안전부 인가로 설립되었다.

  • ☆(재) 한국지방행정연구원

  • (재) 한국지역진흥재단 - 서울 서초구에 있다. 2007년 행정자치부 허가로 재단법인 한국지역진흥재단이 출범했다.

  • 한국지방자치단체국제화재단 - 지자체들이 재정지원을 해왔으나 지자체들 부담이 커져 결국 해산되었다. 업무와 인원 등은 전국시도지사협의회[24] 등으로 이관되었다.

  • (재) 아름다운재단 - 서울 종로구에 있다. 2000년 아름다운 재단이 설립되었다. 2002년부터 아름다운가게를 운영했는데, 아름다운재단 조직 확장으로 2008년 재단법인 아름다운가게가 독립법인화되었다.

  • 유엔거버넌스센터 - 영문으로는 UNPOG(United Nations Project Office on Governance)로 부른다. 서울 마포구에 있었으나 2017년 말 인천 연수구로 이전했다. 2006년 한국에 설립된 국제기구로 행정안전부 계열 출신들이 원장을 맡는 경우가 꽤 많다.

  • 유네스코 국제기록유산센터(ICDH) - 2017년 11월 청주에 유치한 국제기구다. 2019년부터 운영될 예정...

10. 산하 외청[편집]

11. 역대 장관[편집]

기본적으로 행정안전부를 포함한 내무부 계열 부처가 치안조직을 관할해 왔는데, 10만이 넘는 경찰인력이 물어올 수 있는 정보력이 막강하고 준군사조직이라는 특성까지 가지고 있기 때문에 대통령이 정말 믿을 만한 사람을 장관으로 임명하는 게 일반적일 정도로 중요한 자리다. 게다가 서울을 제외한 광역자치단체의 부단체장(행정부시장, 행정부지사) 인사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맘만 먹으면 여권, 야권에 관계없이 해당 광역자치단체장 성향 등을 비롯한 지역사정의 세세한 부분까지 파악 가능하고, 지방자치단체는 물론이고 지자체 산하 지방공기업 등 온갖 태클이 가능한 자리다. 특히, 안 그래도 지방재정이 팍팍한데 교부금 등 돈줄을 손에 쥐고 휘두를 수도 있다.

그 외에 기관 이름에 안전이 붙으면서 태풍, 폭우, 폭염, 지진, 화재, 승강기사고 등 온갖 안전사고 문제로 피곤해질 수도 있다. 예를 들어 김부겸 장관의 경우 포항 지진, 영흥도 낚싯배 전복사고, 충북 제천 화재 사고 등 규모가 큰 사건사고가 터졌을 때 헬기 타고(...) 급히 현장을 찾았다.

간혹 지나가던 행정안전부 장관이 열차 안에서 승무원에게 갑질하는 진상 승객을 제압하기도 한다.(...)

자세한 사항은 행정안전부 장관 참고.

12. 관련 문서[편집]

[1] 선거·투표사무의 주무기관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2] 링크[3] Ministry of Government Administration and Home Affairs. 구 총무처와 구 내무부 영문명을 합쳤다.[4] Ministry of Public Administration and Security[5] 초기에는 구 행정자치부와 같은 영문 표기를 썼으나 길다는 이유로 간소화되었다. #. 직역하면 내무부. 다만 구 내무부(Ministry of Home Affairs)와는 영문 표기가 다르다.[6] 인사혁신처는 그대로 분리된 상태.[7] 그 외에도 향후 국토교통부 산하 기관인 한국시설안전공단처럼 안전과 관련된 업무나 산하 기관의 행정안전부 이관이 일어날 수 있다.[8] 정부조직법 제34조(행정안전부) ② 국가의 행정사무로서 다른 중앙행정기관의 소관에 속하지 아니하는 사무는 행정안전부장관이 이를 처리한다.[9] 과거에는 무임소장관, 정무장관, 특임장관 등이 이런 사무를 맡아 관장했다.[10] 현재의 기초자치단체장(시장,군수,구청장)만 해도 200자리가 넘어가는데 이게 관선직이었으니 행정고시 합격 후 갈 자리는 넘쳐났다고 봐야 한다. 현재도 중앙부처 실장급인 고공단 가급(1급 상당)인 광역자치단체의 부단체장(광역시와 특별자치시의 행정부시장, 도와 특별자치도의 부지사 16자리 뿐만 아니라 중앙부처 국장급인 고공단 나급(2급 상당)인 시도의 기획업무담당 실장들(15개 보직)도 행정안전부에서 인사이동으로 옮겨다닐 수 있는 자리(단, 서울시 기조실장은 고공단 가급)이고 이런 자리들이 남아있어서 행정안전부의 인사적체 해소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광역자치단체가 늘어날수록 행안부 공무원들(주로 고시 출신)이 옮겨갈 자리도 늘어나는 셈..[11] 사실 한 수 정도가 아니다(...). 예산권에 비빌 수 있는권한은 대통령비서실이 갖고 있는 장차관을 대상으로 하는 인사권(이는 인사혁신처도 가지고 있는데, 일반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인사권이다.)과 사정권이 있는데, 이들 권한이랑 맞먹는 권한을 가진 것만 봐도....[12] 세종시 이전 대상이라 세종특별자치시에 있다.[13] 명칭은 서울기록관이지만 경기도 성남시에 있다.[14] 종로구에 있다.[15] 정부광주지방합동청사 에 있다.[16] 본부장 보직 중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장,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등과 같이 차관급도 있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장, 농림축산식품부 농림축산검역본부장 등과 같이 고공단 가급(1급 상당)도 있으며, 산림청 산림항공본부장과 같이 고공단 나급(2급 상당)도 있어 스펙트럼이 넓다.[17] 일각에서는 어차피 형식적인 조직이므로 행정안전부 차관이나 통일부 차관이 겸임하는 형식으로 바꾸는 등 개편이 필요하다고 본다.[18] 생년월일의 오신고나 성전환수술, 개인정보 유출 등으로 인한 변경 사유 등 주민등록번호 변경이 필요한 사람도 있을 듯하다. 물론 신청한다고 다 해주진 않고, 위원회 심의를 통과해야 바꿔준다.[19] 어디에 두는지 명문으로 규정되어 있지는 않으나, 행정안전부 소속으로 풀이된다.[20] 세계화장실협회 사무국도 함께 있다. 세계화장실협회는 2006년 세계화장실대표자회의(모스크바)에서 심재덕 국회의원이 설립을 최초로 제안하여 2008년 서울에 사무국을 출범하였다가 2009년 수원으로 이전했다.[21] 2005년 산업자원부 허가로 사단법인 한국놀이시설생산자협회가 출범했다.[22] 2006년 임의단체로 출발하여 2007년 건설교통부 허가로 사단법인 한국환경조경자재산업협회가 출범했다.[23] 2009년 소관부처가 지식경제부에서 행정안전부로 이관되었다.[24] 비슷하게 영·호남시도지사회의라는 협의체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