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최근 수정 시각:

1. 行程2. 行政

1. 行程[편집]

Stroke

기계의 왕복운동 기관에서 실린더 속 피스톤과 같은 운동부가 상사점에서 하사점까지 움직이는 거리(흡입행정)를 말한다. 내연기관에서 이는 압축, 팽창(폭발), 배기의 4단계 과정으로 이어지는 사이클을 갖는 4행정기관으로 예시를 들 수 있는데, 물론 2행정만으로 사이클을 끝내는 2행정기관도 있다. 2행정기관과 4행정기관은 각각 나름의 장단점이 있다.

4행정 사이클 엔진의 장점

  • 각 행정의 작동이 완전히 구분되어 있어 불확실한 행정이 없다.

  • 저속에서 고속까지 넓은 범위의 속도 변화가 가능하다.

  • 열적부하가 적고, 흡입을 위한 시간이 충분히 주어지므로 체적 효율이 높다.

  • 엔진 시동이 쉬우며, 연료 소비율이 적다.

4행정 사이클 엔진의 단점

  • 밸브 개폐기구가 복잡하다.

  • 충격 및 기계적 소음이 크다.

  • 실린더 수가 적을 경우 사용이 곤란하다.

  • 마력 당 무게가 크다.

2행정 사이클 엔진의 장점

  • 실린더 수가 적어도 회전력의 변동이 적어 회전이 원활하다.

  • 밸브 기구가 없거나 간단하고, 부품 수가 적으며, 이에 따라 고장도 적다.

2행정 사이클 엔진의 단점

  • 피스톤의 유효 행정이 짧아 흡.배기가 불완전하다.

  • 가솔린 엔진의 경우 4행정엔진보다 연료소비효율이 좋다.

  • 저속 회전이 어렵고 역화(逆火)가 발생하기 쉽다.

  • 피스톤과 링의 마멸이 크며, 손상되기 슂다.

2. 行政[편집]

Administration

행정(行政)에 대해서는 다양한 정의가 가능하다. 정치철학적 관점에서 보면, 권력을 활용한 국가작용의 3가지 요소 중에서 입법과 사법을 제외한 다른 국가작용으로 정의된다. 가장 일반적으로 알려진 개념은 공공선(public good) 및 국가의 존립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예산을 거두어들여 집행하는 적극적 국가작용이라는 것으로, 전근대 국가들에서 흔히 "나랏님이 하시는 일" 로 여겨졌던 것과 대응한다. 하지만 이는 행정의 의미를 좁게 정의한 것으로, 공행정에만 적용될 수 있으며 사행정은 배제하는 정의이다. 사행정까지 포함하는 광의의 정의는, 특정 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이루어지는 협동적 집단행동이 바로 행정이라는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행정학 문서의 내용을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