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전쟁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스타크래프트 2 협동전의 돌연변이원에 대해서는 스타크래프트 2: 공허의 유산/협동전 임무/돌연변이원/핵전쟁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개요2. 가능성3. 결과4. 핵무기의 관리5. 관련 소설 및 만화6. 영화 및 드라마7. 게임
7.1. 동명의 게임
8. 그 외9. 관련 문서10. 어록

1. 개요[편집]

I know not with what weapons World War III will be fought, but World War IV will be fought with sticks and stones

저는 제3차 세계 대전 때는 뭘로 싸울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제4차 세계 대전 때는 나뭇가지와 돌맹이로 싸울 것 같군요.[1]

- 아인슈타인 Liberal Judaism 16호의 기사 중

핵전쟁이 일어나면 확실하고 분명해지는 사실은 거기에 남아있는 잿더미가 자본주의의 잿더미인지 공산주의의 잿더미인지 구별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종종 해군 장교인 젊은 남자가 대통령을 따라 수행한다. 이 남자는 핵무기 발사에 필요한 암호가 담겨 있는 검은색 가방을 갖고 다닌다... (중략) ...내 제안은 간단하다. 필요한 암호를 작은 캡슐에 넣고, 곧바로 그 캡슐을 자원자의 심장에 이식하라는 것이다. 자원자는 대통령을 수행할 때 크고 무거운 정육점 칼을 갖고 다닐 것이다. 만약 대통령이 핵무기 발사를 원한다면, 먼저 자기 손으로 한 사람을 죽이고 나야만 그렇게 할 수 있다.
대통령은 '조지, 미안하지만 수천만 명을 죽여야겠네.' 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런 다음 (자신이 죽인) 누군가를 보면서 죽음에 대해 인식하게 될 것이다. 백악관 카펫 위의 붉은 피가 핵무기의 실상을 뼈저리게 느끼도록 할 것이다.
내가 펜타곤에 있는 친구들에게 이를 제안했을 때, 그들은 '맙소사, 끔찍하다. 대통령이 누군가를 죽여야 한다는 사실은 그의 판단을 왜곡시킬 수도 있다. 그러면 그는 결코 발사버튼을 누르지 않을지도 모른다.' 고 말했다..."

- Roger Fisher, 〈핵전쟁 예방에 대하여〉, 《Bulletin of the Atomic Scientists》, 1981, pp.11~17

Nuclear Warfare, Nuclear War / 核戰爭

핵폭탄(원자폭탄,수소폭탄)이 대괄적으로 이용되는 전쟁을 뜻한다. 핵무기를 사용하는 전쟁. 별명은 ‘버튼 전쟁’.

2. 가능성[편집]

파일:external/pop.h-cdn.co/1463167919-screen-shot-2016-05-13-at-33136-pm.png

기밀해제 되어 공개된 1956년 핵전쟁이 벌어질 시, 미국 측에서 핵무기들을 쏟아부을 위치들...[2]

현재는 핵전쟁의 가능성이 많이 줄어들었지만 냉전이 한창일 때는 언제 핵전쟁이 시작되더라도 이상할 것이 없는 상황이 많았다. 전략폭격기, ICBM, SLBM 등이 쓰이는 전쟁이며, 전면핵전쟁이 일어날 시에는 50억 명 이상의 인구가 전쟁 발발 당일에 사망하고, 나머지도 살아남을 사람은 거의 없으리라는 시뮬레이션 결과가 나왔다. 미국의 전면핵전쟁계획 SIOP가 대표적. 그야말로 소련과 사생결단을 내는 핵전쟁 계획이다. 냉전 당시 소련과 미국은 MAD(Mutually Assured Destruction)라는, 말 그대로 미친, 쌍방멸망 핵전쟁 전략을 채택하여 간신히 공포에 의한 평화를 유지했다. (다만, 여기에는 역사학자들의 견해가 갈린다. 냉전 내내 안정된 시기였다라고 주장하는 학자들이 있는 반면, 매 순간순간이 살얼음판이었다는 학자들도 있다.) 경우에 따라 제2차 세계 대전을 핵전쟁으로 분류하는 경우도 있다. 단순한 '핵무기가 사용된 전쟁'이라면 아주 틀리지는 않지만 이 경우 미국이 일방적으로 핵을 썼을 뿐 양쪽에서 핵을 주고받은 것이 아니니 냉전시대 이후 정립된 핵전쟁의 의미와는 다소 다른 부분이 있다.

국지핵전쟁은 한 지역 안에서만 핵무기가 쓰이는 경우를 말한다. 미국의 유럽핵전쟁계획 NOP가 그 예. 물론 NOP도 국지핵전쟁이라고는 하나 수천 발의 핵무기를 할당했기에 그대로 하는 날에는 유럽은 죽음의 땅일 것이다. 현재도 NATO가 NOP의 실행을 맡는다.

3. 결과[편집]

"살아남은 사람이 죽은 사람을 부러워할 세상. (The living will envy the dead.)"

먼저 핵폭발 뒤의 방사능 낙진으로 살아남은 사람들도 고통받을 것이다. 사람이 생존할 수 있을 만큼 방사성 동위원소가 붕괴하는 데엔 약 2주가 걸린다. 폭심지가 폐허가 된다는 것을 생각하면 고작 몇주라도 생존자에겐 매우 긴 시간이다. 반감기에 따라 더 늘 수도 있다.

과거 '핵전쟁이 발발하면 인류기 절멸한다'는 설이 있었지만 점차 반박되고 있다. 당시 시뮬레이션이 과장이라는 비판이 많은 데다 1980년대 당시와 달리 현재는 핵전력이 미국, 러시아 모두 큰 폭으로 줄어든 상황이며, 게다가 인류는 핵을 개발한 1945년부터 지금까지 전술핵은 물론 차르 봄바 같은 전략핵까지 무려 2,056번의 핵실험을 해 왔는데 지구에는 큰 악영향이 없었다. 게다가 체르노빌과 후쿠시마 원전 사고는 지속적인 방사능 누출량 자체로만 따지면 전략핵탄두를 훨씬 초월하는 엄청난 위험임에도 이런 사고가 2건이나 터졌는데도 해당 지역을 제외하면 피해가 얼마 되지 않는 등[3]의 문제점을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게다가 지속적으로 방사능을 방출하는 더러운 폭탄이 아니고서야 핵무기의 방사능은 생각보다 빨리 반감된다.[4] 과거 핵무기가 처음으로 사용되었던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현재는 사람이 무리없이 거주할 수 있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핵전쟁 뒤에는 핵전쟁으로 나온 먼지들이 지구 상공을 뒤덮어 지구의 온도가 곤두박질쳐 핵겨울이 찾아온다는 말도 있지만... 사실상 과장에 가깝다. 물론 기후에 영향을 끼치긴 하겠지만, 기껏해봐야 얼마 가지 않을 것이며, 그리 심각할 정도의 온도 변화가 일어나지도 않을 것이다. 애초에 정말로 핵겨울 정도의 전지구적인 기후 변화가 일어날 정도로 먼지가 방출되려면 최소한 대형 운석 충돌급의 폭발이 필요한데, 현재 지구상에 있는 핵무기를 죄다 더해봤자 K-T 멸종과 같이 거대한 규모인 운석 충돌 위력의 고작 수만 분의 1일 뿐이다.

애초에 강대국들의 전면 핵전쟁이 나더라도 지정학적 주요 국가들이 핵을 직접 맞고 일단 한반도는 핵잔치 확정 아프리카 빈국들이나 폴리네시아 섬나라들처럼 핵을 날릴 이유가 없어 핵을 맞지 않고 자급자족하는 곳도 있을 것이기에 핵전쟁 전후로 큰 차이가 없는 데도 나올 수 있다. 또한 스위스 같은 영구중립국도 전쟁 이후의 합의 겸 해당 국가의 성향을 감안하여 핵공격 대상에서 뺄 수 있으므로, 해변에서처럼 코발트 폭탄을 날려도 인간이 모두 사라지는 막장 상황은 없을 것이다.

다만 2~3천 발의 핵이 동시에 폭발하는 전면전 핵전쟁이 초래되면 주요 선진국이 사실상 멸망하는 것은 물론, 중요한 도심 지역이 아닌 시골 지역이라 핵을 피해 살아남은 지역도 대도시와 행정 시스템의 붕괴로 온 극심한 혼란이 초래될 것이므로 인류 절멸은 오버이더라도 포스트 아포칼립스에 준하는 상황은 초래될 것이다. 후진국이나 극빈국이라 핵을 맞지 않아 멀쩡한 지역이라도 그런 지역은 도시 개발 수준이 애초에 낮으므로 현재 수준으로 사회를 회복하려면 최소 수십 년이 걸리게 될 것이다.

4. 핵무기의 관리[편집]

우발적으로 핵전쟁이 일어날 뻔한 적이 매우 많았다. 당연히 냉전 때엔 지구멸망 시나리오가 펼쳐졌을 원인으로 단연 1위였다. 현재는 그나마 줄어들었다. 참고로, 핵전쟁 발발 시퀀스가 쉬운 건 아니다.[5] 그럼에도 저런 일이 났으니 문제. 미국의 경우 핵무기 발사 비밀번호가 무려 15년 동안 '00000000'이었다는 사실이 드러나 많은 사람들의 어이를 날려버리기도 했다.

그 공포성 때문에 수많은 반핵 시위, 문학, 영화 등이 나타나기도 했다.

보통 굉장히 짧은 시간 안에 끝난다는 식의 묘사가 많다. 그러나 사실 수백개의 ICBM으로도 대도시나 주요 군시설을 초토화한다해도 모든 군사기지를 초토화할 수는 없다. 잔존 병력은 남은 전술핵무기를 투발하고자 전투를 벌일 것이고, 전술핵무기를 모두 쓴다면 남은 재래식 전력으로 적군을 공격할 것이다. 그러므로 사실 하루 안에 모든 전쟁이 종결된다는 것은 옳지 않다. 핵전쟁이 배경인 데프콘(게임)에선 이런 상황을 반영해 전술 핵폭격기가 있어서, 사일로를 초토화해도 전쟁이 끝나지 않는다. 실제로 냉전 시대의 각종 장비들은 대부분 핵전쟁시 신속한 전력 복원을 전제로 개발했다. 그리고 핵전쟁 초기엔 상대편의 보복을 막기 위한 사일로 공격이 최우선과제이고, 이런저런 군사시설 파괴 뒤에 남는 미사일은 적으므로, 주요 도시에나 핵미사일을 투발한다. 결과적으로 도시에서 먼 시골은 상당히 핵전쟁에서 안전하다고 볼 수 있겠다. EMP 아포칼립스 상황은 면하기 어렵겠지만... 다만 핵미사일의 정확도가 떨어져서 사일로 공격이 어려운 중국 같은 나라는 닥치고 민간인들에게 핵보복을 감행할 가능성이 높다. 어떤 방식으로든 발생하면 하루 안에 대도시의 대부분이 날아가버린다는 사실은 확실하다. 그 대상국이 UAD(일방확증파괴)[6]냐, 아니면 MAD(상호확증파괴) 상태냐에 따라 바뀔 뿐이다.

5. 관련 소설 및 만화[편집]

6. 영화 및 드라마[편집]

7. 게임[편집]

더 많은 게임은 아래에 있는 포스트 아포칼립스 문서로 가서 확인해볼 것.

7.1. 동명의 게임[편집]

8. 그 외[편집]

9. 관련 문서[편집]

10. 어록[편집]

제3차 세계 대전을 대비하여 전략 미사일(핵 미사일) 기지의 지하화를 추진하고, 전시에 미국과의 모든 연결망을 사전에 차단해야 한다. 우리는 이러한 계획들을 빨리 해낼 수 있는 힘이 있다. 이러한 전략은 <덩샤오핑(등소평)>이 우리들을 위해 이미 세워놓은 계획이며, 만약 중국 공산당이 세계 역사에서 퇴장해야 할 경우가 생긴다면, 그때는 지구 전체가 우리와 같은 운명을 걸어야 하는 날이 될 것이다.
- 중국 인민해방군 주청호 소장 -

이런 쓰레기들이??

중국에 핵무기가 투하되어 중국이 소멸되거나 지구가 멸망해도, 태양계에서나 큰일이지 우주 전체에서 보면 하찮기 짝이 없는 일이다.
- 모택동[20]

태양계에서도 그다지 큰 일은 아닐 듯

핵무기에 연습이란 없다. 단 한 번의 실수로 세계가 멸망할 것이다.
- 로버트 맥나마라[21] -

핵무기가 있는 현시대에 가장 큰 적은 전쟁 그 자체다.
영화 크림슨 타이드 中 -

핵전쟁에선 승자가 없다. 오로지 패자뿐이다.
- 슈바이처 -

우리 군인들은 이제 실업자가 되겠군. (핵무기의 위력을보고 핵한방이면 끝인데 뭐...라고 반응한듯.)
- 더글라스 맥아더 -

[1] 핵전쟁으로 인류 문명이 무너지고 다시 석기시대로 퇴화할 거란 뜻이다.[2] 사실 엄밀히 말해서 지구상의 핵무기를 모조리 터뜨린다 하더라도 지구 기준에서는 그저 여드름 터지는 수준밖에 되지 않는다. 즉 농담삼아 하는 얘기인 "지구상의 모든 핵무기를 터뜨리면 지구가 터진다"라는 말은 그냥 문자 그대로 농담일 뿐 물론 그 후가 문제지만 여드름 터지는 정도도 인간에겐 괴멸적 피해를 낳는다. 만약 지구를 통채로 박살내려면, 반물질 2조5000억톤이 필요하다. 즉, 에베레스트산만한 반물질 덩어리를 지구 중심에 넣고 터트려야 한다는 뜻. 지구 입장에선 인간도 얼굴 위 먼지같은 느낌이라 여드름만 터져도 끔살...[3] 후쿠시마 같은 사태가 장기적으로 얼마나 큰 피해를 남길지는 갑론을박이 있으나 일단 사고 뒤 수년이 지났음에도 일본인들이 수천수만 단위로 암으로 죽거나 생식능력을 잃는다던가 하는 사태는 없다. 적어도 위에서 말한 인류멸망이라던가 하는 절망적인 시뮬레이션에 비하면 아무 것도 아닌 수준. 2017년 기준 여전히 방사성 오염수 문제가 남아있긴 하지만 인근 10km 밖 지역에선 각종 호텔과 음식점도 정상 영업 중이다. 해당 지역은 현재 제염작업이 끝난 학교와 관공서 등 건물엔 죄다 방사능 계수기가 달려있지만 사람이 사는 데엔 문제없는 정상 범위로 측정되고 있다.[4] 네바다 핵실험장같이 핵실험으로 인한 방사능 때문에 출입이 금지된 지역이 있지만, 여기는 워낙에 큰 것들을 많이 터트려댄 곳이라 방사능에 쩔은 게 당연하다시피 할 수밖에 없는 장소이다. 실제로 핵전쟁시 핵무기를 투발한다면 같은 지역에 수십 수백번 중복해서 터트릴 일이 없는 만큼 핵전쟁의 예시로 보기는 애매한 셈.[5] 창작물에서는 대게 핵탄두가 격납중인 미사일 기지를 인터넷으로 해킹하여 원격으로 미사일을 쏘게 한다 라는 설정을 보여주는데(ex 인피니트 스트라토스) 안전관리상의 이유를 포함해, 미사일은 온라인원격 발사가 이루어질 수는 없다. 세계대전 레벨로 국가간 총력전이 벌어지고 있지 않는 이상 뜬금없는 핵탄두 발사명령은 발사관제소랑 사령부간의 유무선 재확인이 이루어질 것이며 발사 관제소에서 금고에 넣어둬 보관중인 발사명령 장치(플라스틱 카드에 넣어서 깨부숴서 꺼내는 일회용 코드등) 을 입력한 뒤 연료주입하고 좌표 입력한다음 오프라인으로 발사명령을 입력하여 쏜다. 디지털화가 많이 진행되었다 한들, 실제로 사람 손을 직접 거치지 않으면 안되는 코스가 있기 때문에 창작물에서마냥 컴퓨터 해킹으로 미사일 쏘기는 매우 어렵다. 컴퓨터가 네트워크를 통해 언제든지 해킹될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 그리고 해킹을 완벽하게 막아낼 유일한 방법이 컴퓨터를 오프라인 상태로 두는 것이라는 걸 모두들 잘 알고 있기 때문.(미션 임파서블 4에서 묘사된 것도 엄청 간단히 묘사된 것이다. 확인 작업을 하고 난 뒤(물론 이 회선은 중간에 악역이 가로채버리지만) 잠금 해제 열쇠를 권한을 가진 사람과 동시에 돌려 작동시킨 후 스위치를 올려 쏜다.)[6] 적의 반격을 무력화시키고 핵전쟁에서 승리를 거두는 경우[7] 핵전쟁으로 지구가 멸망한다.[8] 애니메이션에만 해당된다. 애니메이션에선 불의 7일이라는 핵전쟁으로 세계가 황폐화했고, 이때 등장했던 거신병은 핵무기를 상징하였었다. 코믹스 판에선 단순한 핵무기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의미다. 자세한 건 거신병 문서 참고.[9] 핵전쟁 이후 1000년 뒤의 세상이 배경이다.[10] 핵전쟁 관련 단편 앤솔로지이다.[11] 바로 아래 '영화 및 드라마' 소항목의 그날이 오면의 원작 소설이다. 2011년한국에서 번역 출간.[12] 단, 이 경우는 핵공격으로 재앙이 발생한 게 아니다.[13] 단 작중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명확히 나오지 않는데다, 방사능 등에 대한 언급이 없고 지구 생태계 자체가 통째로 멸망하므로 핵전쟁보다 더 지독한 일이 있었어야만 가능한 시나리오다. 그래도 분위기상 핵전쟁 냄새가 나기는 한다.[14] 오리지널 판과 최근에 만든 리메이크 버전이 있다.[15] 마지막 결말에 핵전쟁이 일어난다.[16] 전투 후반쯤 가면 기지에 핵이 자주 날아오지만 테란이기에 건물을 올리면서 방어건물만 죽어나가는 상황이 이어지고...[17] 뮤비 내용을 대략 요약하자면 지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구와 비슷한 행성에 드림 시티를 건설하고 이를 만들기 위해 징집된 노동자들이 7년만에 돌아가게 되지만 그 시점 이미 지구는 핵전쟁의 위기에 치딛고 있었고 막판에 어느 노동자와 가족이 기차역에서 재회를 하던 도중 핵전쟁으로 인해 핵폭탄이 기차 역에...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18] 서울에 핵공격이 벌어진 직후를 다룬다. 영상 최후반부를 보면, 아예 핵전쟁이 전세계에서 벌어진다. 개판된 지구를 보는 우주비행사의 절망적인 표정이 인상적. 일단 그 휴스턴에 못 가니깐 그렇지 [19] 앨범 전체가 핵전쟁을 주제로 한 콘셉트 앨범이다. 유명한 핵물리학자 오펜하이머의 명언이 곡에 인용되기도 했다.[20] 흔히 대륙의 기상의 한 일화 정도로만 보이지만, 사실은 중국이 핵전쟁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보여주려는, 일종의 전략적 허세이다. 비슷한 허세로는...
'우리는 원자탄과 미사일을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 재래전이든 핵전쟁이든, 어떠한 전쟁이 발발하더라도 우리는 승리할 것이다. 중국의 경우, 만일 제국주의자들이 우리에 대해 전쟁을 시작한다면, 아마 3억명 이상을 잃을지도 모른다. 그래서 어떻단 말인가? 전쟁은 전쟁이다. 세월은 지나갈 것이고, 우리는 이전보다 더 많은 아기들을 낳으며 일할 것이다.'
...같은 얘기가 있다.
[21] 미국의 전 국방장관. 포드자동차 사장을 거쳐서 존 F. 케네디 대통령 행정부에 국방장관으로 입각하였다. 미국의 대재앙이던 베트남전 전투병력 파병을 처음 주장한 인물.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