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가족

최근 수정 시각: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 이 틀을 적용할 때에는 문서의 최상단에 분류:토막글에서 알맞은 분류를 찾아 분류하되, 알맞은 분류가 없거나 분류를 찾을 수 없으면 분류:토막글/미분류에 분류해 주시기 바랍니다.

核家族. Nuclear family.

가족의 일종. 핵가족이 아니다!

혼인으로 맺어진 부부와 그들의 미혼 자녀로 구성된 가족을 말한다. 조선시대에는 부부가족이라고 했다.

과거만 해도 핵가족은 드물었다. 한 집에 여러 식구가 사는 대가족이 일반적이었으나 오늘날에는 핵가족이 보편화되었다.

핵가족은 대가족에 비해서 서로가 서로를 간섭하면서 발생하는 스트레스가 적다는 장점이 있다. 반대로, 한 구성원이 사망하면 가족 자체가 흔들릴 수 있다는 점에서 안정성이 낮고, 대가족에 비해 높은 확률로 육아인력 부족, 노인소외, 장애인 소외 등이 발생한다. 이런 부작용이 현대의 사회적 부담으로 쌓이면서, 복지라는 영역에서 해결하려고 꾸준히 시도하고 있으나, 가족이 자기 손주 혹은 자기 노부모님을 돌보는 것과, 업무로 위임받은 사람이 여러명의 아이들 혹은 노인들을 돌보는 것은 마음의 차이가 클 수 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