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 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

최근 수정 시각:

Harry Potter And The Prisoner Of Azkaban
해리 포터 시리즈의 3번째 이야기.

1. 개요 및 소개2. 원작 소설3. 영화
3.1. 트리비아
4. 게임

1. 개요 및 소개[편집]

13세가 된 해리 포터는 또 한번의 여름 방학을 이모 가족인 더즐리 일가와 우울하게 보내야 했다. 물론 마법을 쓰는 건 일체 금지. 하지만, 버논 이모부의 누이인 마지 아줌마가 더즐리 가를 방문하면서 상황은 변한다. 위압적인 마지는 해리에겐 늘 공포의 대상. 마지 아줌마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던 해리는 급기야 '실수로' 그녀를 거대한 괴물 풍선으로 만들어 하늘 높이 띄워 보내버리고 만다. 이모이모부에게 벌을 받을 것도 두렵고, 머글 세상에선 마법 사용이 금지돼 있는 것을 어겼기 때문에 호그와트 마법학교와 마법부의 징계가 걱정된 해리는 밤의 어둠 속으로 도망치지만, 순식간에 근사한 보라색 3층 버스에 태워져 한 술집으로 인도되어 간다. 그 술집의 이름은 '구멍난 냄비'란 뜻의 리키 콜드런. 그곳엔 마법부 장관인 코르넬리우스 퍼지가 기다리고 있었다. 장관은 해리를 벌주는 대신, 호그와트 학교로 돌아가기 전에 주점에서 하룻밤을 보낼 것을 강권한다. 아즈카반의 감옥을 탈출한 시리우스 블랙이라는 위험한 마법사가 해리를 찾고 있다는 것. 전설에 의하면 시리우스 블랙은 어둠의 마왕인 볼드모트 경을 해리의 가 있는 곳으로 이끌어 결국 부모님을 죽이도록 만든 당사자. 그렇다면 해리 역시 시리우스 블랙의 표적이 될 가능성도 있다는 얘기. 설상가상으로 호그와트 마법학교엔 '디멘터'라는 불청객들이 머물게 된다. 디멘터는 아즈카반의 무시무시한 간수들을 일컫는 말. 블랙으로부터 학생들을 보호한다는 명분으로 호그와트에 머물게 된 그들은 상대의 영혼을 빨아들이는 힘을 갖고 있었다. 불행히도, 그들의 그런 능력은 다른 학생들보다 해리에게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그들의 존재는 아직 어린 해리를 공포에 몰아넣어 무기력하게 만든다. 하지만 새로 부임한 어둠의 마법 방어술 교수 리무스 루핀이 해리에게 디멘터들의 마법을 막아낼 수 있는 패트로누스 마법을 가르쳐주면서 상황은 반전되는데...

2. 원작 소설[편집]

파일:/pds/201001/02/69/c0090169_4b3ef80831a6e.jpg

파일:external/image.kyobobook.co.kr/x9788983925350.jpg

초기판 (미국판 일러스트레이션)

15주년 개정판

지은이

J. K. 롤링

옮긴이

김혜원

발간일

1999년 7월 8일 (영국)

설정 구멍 :
1. 1권에서 마커스는 6학년이었는데, 이번 권에서도 여전히 호그와트 학생으로 퀴디치 선수로 나간다! 작가가 오류임을 인정하고 1권에서 마커스를 5학년생이라고 바꿔 재출간되었다.학교에 있는 진급시험을 못 통과했다고 할수도 있지만.
2. 작중 트릴로니 교수의 첫수업중, 트릴로니 교수가 라벤더 브라운이 걱정하고 있는 그 일이 10월 16일 금요일에 일어날거라고 말한다. 하지만 3권의 배경이되는 1993년의 10월 16일은 토요일이다.

6편과 더불어 볼드모트가 직접 등장하지 않는 파트.[1] 6편은 볼드모트의 추종자들과의 대립 구도라도 있었지만 3편은
그런 것조차 없다. 따라서 다른 학년 내내 볼드모트와 그의 추종자들과 싸움으로 가득한 반면 3학년은 디멘터 문제를 제외하고는 딱히 심각한 사건은 없이 평화로운 편이다. 그래서 이 3편은 해리포터의 전력강화[2]와 정신적 성장과 심리적 묘사에 중점적으로 두고 있다.

해리 포터 시리즈의 1, 2권이 환상적이고 나긋한 필체의 동화나 청소년 소설에 가까웠다면, 4권에서부터는 분량이 폭주함과 동시에 사망자가 발생하기 시작하고, 5권에서부터 정치 싸움이 시작되어 급격하게 어두워지게 되는데, 이런 점에서 3권은 1, 2권의 동화적인 분위기와 4권 이후의 어둡고 때로는 냉정한 분위기의 간극을 잇는 가교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사망이나 그에 준하는 치명적인 부상이 묘사되지 않는 유일한 시리즈이며, 볼드모트가 등장하지 않아 비교적 평화로운 분위기이다. 대신 디멘터, 패트로누스와 같이 시리즈의 후반부에서 비중있게 다루어지는 개념들이 소개되고, 리무스 루핀시리우스 블랙, 피터 페티그루, 세베루스 스네이프의 과거사를 통해 시리즈의 시간적인 외연을 확장하고 스케일을 상당히 넓혔다. 또한 코르넬리우스 퍼지와 마법부에 대해 소개함과 동시에 그 한계점을 암시해 두어 이후의 정치싸움으로의 포석을 다지고 있다.

3. 영화[편집]

파일:/pds/201001/02/69/c0090169_4b3ef7fdc5ee7.jpg

감독

알폰소 쿠아론

제작

데이비드 헤이먼

크리스 콜럼버스

각본

스티브 클로브스

개봉일

2004년 5월 31일 (미국)

2004년 7월 15일 (한국)

제작사

1492 픽처스

헤이데이 필름

배급

워너브라더스

본격적으로 배우들의 얼굴변화가 나타나(…) 호불호가 조금 갈렸다. 또한 감독 교체와 더불어 본격적으로 시리즈의 방향이 바뀌는 작품인 만큼 분위기가 기존의 가족물을 탈피해 상당히 어두워진 탓도 있고 겨울에만 나오다 갑자기 여름 한복판에 개봉하여 경쟁작들이 많은 탓도 있어 시리즈 중 흥행성적이 가장 낮다.[3] 이는 한국 성적도 마찬가지. 게다가 미국보다 거의 1달 반이나 늦게 개봉하는 바람에 교실에서(…) 선생님들이 불법으로 틀어준 영상으로 미리 본 팬들이 많다.

사실 비평적 평가는 8편의 영화 중 꽤 괜찮았던 편. 하지만 전작들에 비해 지나치게 어두워지고, 전작과의 텀이 길었고, 그럼에도 팬들은 아직 어린 청소년들이라 충격을 받고 안 좋은 평가를 많이 했다. 그런데 데이비드 예이츠가 감독을 맡은 후속작들이 너무 블록버스터로 가다보니, 팬들도 성인이 된 후에 '생각해 보면 3편이 명작이었다', '심리 묘사나 성장물로서의 해리 포터 시리즈를 잘 표현해 냈다'며 재평가하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그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소공녀를 감독한 알폰소 쿠아론 감독에게 메가폰을 맡겼던 것이고, 영화 전반에 감독의 역량이 드러나 작품성은 시리즈 중 가장 훌륭하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알폰소 쿠아론 감독은 그래비티로 대박을 친다.

크게 잘려나간 부분은 퀴디치 우승과 파이어볼트. 작중 파이어볼트를 타고 경기에 나가느니 나가지 않느니에 대한 부분이 상당량을 차지하는데, 이와 관련해 모든 부분이 마지막에 시리우스가 파이어볼트를 선물하는 라스트 씬으로 전부 일축되었다.

또한 해리 포터의 첫사랑인 초 챙이 이번 권부터 퀴디치 시합을 통해 나와야 했다. 하지만 부각되지는 않기 때문인지 캐스팅을 미루었고 결국엔 책에서 묘사된 외모와 관련하여 논란을 불러일으킨다. 위에서 말했듯이, 해리 포터 시리즈 중에서 유일하게 볼드모트가 직접적으로든 간접적으로든 등장하지 않는다. 이유는 아즈카반의 죄수는 볼드모트가 아닌 시리우스 블랙에 중점을 뒀기 때문인 것 같다. 그래서인지 볼드모트는 언급만 된다.[4] 그리고 아즈카반의 간수 디멘터가 등장해서인지 다른 작품들보다 약간 호러스럽다.

원작의 중요한 떡밥 중 하나인 머로더즈가 3편에서 호그와트 비밀지도[5]를 통해 풀렸는데, 영화에서는 이러한 부분이 완전히 잘려나갔다. 무니, 패드풋, 웜테일, 그리고 프롱스의 정체 및 애니마구스와의 연관성이 전혀 언급되지 않았고, 설정을 바탕으로 추리를 해야만 무니가 사실 리무스 루핀이며 호그와트 마법지도의 제작자라는 사실을 겨우 알아챌 정도로 묘사되어 있다.[6][스포일러]

그리고 이 3편부터 6편까지 엔딩 크레딧에 각 편의 주요 소재를 사용했는데, 3편에서는 호그와트 비밀지도를 사용했다.[8]

마법사의 돌비밀의 방의 감독였던 크리스 콜럼버스가 멀리 떨어저 있는 가족들과 함께 있기 위해 고국인 미국으로 돌아가게 되면서 3편부터는 멕시코 출신 알폰소 쿠아론 감독이 맡았고, 크리스는 제작에 참여한 끝으로 해리 포터 시리즈의 제작을 그만 둔다.

의외로 큰 설정구멍이 있는데, 해리가 더즐리 가에서 멀쩡하게 루모스 마법을 사용하는 장면이 나온다, 그것도 극 최초반에! 영화 오리지널 설정이라고 넘어가기에는 가출 직전 지팡이로 협박하는 해리에게 버논이 '마법쓰면 넌 퇴학이야!'라는 대사를 날린다 대체 뭔지.... 이전에도 수정된 적이 있다가 그냥 지워진 적이 있으니 지우지 말 것. 루모스 마법은 플리트윅 교수가 방학 숙제로 내주어서 들키지 않는 조건으로 쓸 수 있었다는 설정이 있다.

3.1. 트리비아[편집]

작중 지나가는 엑스트라로 리키 콜드런 술집에서 책을 읽으면서 지팡이 없이 마법을 써서 차를 젓고 있는 마법사가 나온다. 이걸로는 특별할 것이 없어 보이지만, 문제는 이 사람이 읽고 있는 책이 스티븐 호킹의 시간의 역사라는 거다(...) 양웹에선 컬트적인 인기를 끌었으며, 머글과학을 공부한 끝에 마법의 원리를 통달한 마법사라는 설정도 붙었다. 그리고 저 엑스트라, 그냥 엑스트라가 아니라 락밴드 스톤 로지스의 리드보컬 이안 브라운이다.

개연성 문제로 프레드 위즐리와 조지 위즐리는 호그와트 비밀지도를 분명히 써봤을 텐데 어찌 론 위즐리 옆에 피터 페티그루가 항시 있다는 것에 이상하다는 것을 눈치채지 못했을까 하는 문제가 제기되지만, 프레드와 조지가 론 위즐리를 자세히 보지 않거나 비밀 통로만 찾고 사용을 그만 뒀을 수도 있다.

4. 게임[편집]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HP_prisoner_of_azkaban.png

개발

노원더 (PC)
그립토나이트 (GBA)
EA UK (GC, PS2, XBOX)

유통

일렉트로닉 아츠

배급

워너 브라더스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시리즈

해리 포터 시리즈

출시일

2004년 5월 25일 (북미, GBA/PC)
2004년 5월 29일 (유럽)
2004년 6월 2일 (북미, GC/PS2/XBOX)
2004년 6월 10일 (한국, PC)
2004년 7월 8일 (한국, PS2/XBOX)

장르

액션 어드벤쳐
RPG (GBA)

플랫폼

GBA, GC, PC(Win), PS2, XBOX

엔진

언리얼 엔진 2 (PC)
렌더웨어 (GC, PS2, XBOX)

PS2의 경우 아이토이 모션인식 카메라를 이용한 미니게임이 포함되어 있다.

국내에서는 PC와 PS2버전이 정발되었으며, PC와 PS2는 자막 한글화가 되었으나, XBOX의 경우 메뉴얼만 한글화되었다. PS2 버전에서는 자막 폰트가 휴먼매직체인데, 문제는 글자 크기가 작은 편이라 가독성은 좋지 못하다.

PC판의 경우, 전작과 달리 자율성이 높아졌지만, 난이도가 너무 쉽고 너무 빠른전개에 너무 급히 끝나는 게임의 구성때문에 농담이 아니라 2~3시간만에 게임이 순삭한다.(..)무엇보다 낭떠러지에 떨어져도 체력이 조금씩 달아 게임오버할 확률이 거의 없다시피 하고, 헤르미온느의 파트는 비명을 지르는 오두막으로 가는 길을 제외하면 낭떠러지가 전혀 없어 죽는게 이상하다.
사실상 캐릭터카드 수집이 가장 큰 이 게임의 목적이다.[9]

[1] 6편에선 볼드모트가 펜시브에 담긴 기억을 통해 등장하긴 한다.[2] 패트로누스 같은 중요한 마법[3] 경쟁작들도 하나같이 엄청나서 앞뒤에 슈렉 2, 스파이더맨 2 등등이 깔려있었다..물론 제작비 1억 5,000만 달러의 5배가 넘는 흥행성적을 거둬들였으니 객관적으로 보면 대박이지만, 아무래도 시리즈가 시리즈다 보니(...)[4] 간접적으로 등장한 경우는 2권 해리 포터와 비밀의 방. 본인이 등장하지는 않았고 호크룩스인 일기장을 통해 볼드모트의 영혼의 일부가 등장하였다.[5] 원저에서는 Marauder's map, 즉 머로더즈의 지도이다.[6] 스네이프에게 뺏긴 지도를 루핀이 회수한 직후 컷신으로 해리와 루핀이 루핀의 교실에서 대화하는 장면으로 넘어가는데, 그 사이에 해리가 루핀에게 지도와 관련한 사실을 말해줬다고 판단한다면 루핀이 지도의 제작자라는 사실을 유추하기가 힘들다.[스포일러] 원작을 읽지 않은 상태에서 3편을 자세히 보지 않았다면 4편에서 피터 페티그루가 왜 볼드모트에게 웜테일로 불리는 지 역시 이해할 수 없다.[8] 4편에서는 불의 잔에서 날아오는 쪽지를, 5편에서는 블랙 가문의 가계도, 6편에서는 펜시브를 사용했다.[9] 모든 카드를 수집하면 프레드와 조지의 가게에서 해리 포터 카드를 얻고 시간 제한이 없는 상태로 콩 보너스 방에 입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