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 포터 시리즈/마법 학교

최근 수정 시각:

파일:세계마법학교.jpg
지도 아래쪽에 뭔가 OME스러운 아저씨들이 있지만 넘어가자

해리 포터 시리즈 세계관에 존재하는 마법 학교 및 교육 기관에 대해 정리하는 문서.

자신들만의 고유한 마법 학교를 가지고 있는 나라는 전 세계적으로 1자리 수일 정도로 극소수다. 대다수 나라의 마법사들이 홈스쿨링이라는 교육 방법을 택하기 때문.
대부분의 나라에서 마법사 사회는 그 규모가 굉장히 작고, 마법사 인구가 있더라도 서로 멀리 떨어져 살아간다.
전 세계적으로 국제마법사연맹에 등록된 마법 학교는 오직 11곳 뿐이다. (현재 설정이 공개된 건 7곳 뿐)

단, 마법 학교의 존재 유무와는 별개로, 국가 별 마법부는 존재한다. 불가리아독일, 이란, 인도 공화국, 몽골에도 마법부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미국에는 마법의회(Magical Congress)[1]가 있다. 또한, 학교까지는 아니더라도 소규모의 교육 기관 정도는 전 세계적으로 꽤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호그와트, 보바통, 덤스트랭, 일버르모니를 제외한 다른 학교들은 소설이나 영화에서는 언급되지 않고 설정상으로만 존재하는 학교들이다.

1. 호그와트2. 보바통3. 덤스트랭4. 일버르모니5. 마호토코로6. 카스텔로브루슈7. 와가두8. 그 외 교육기관

1. 호그와트[편집]

Hogwarts

호그와트 문서 참고.

영국 스코틀랜드에 위치한 마법 학교. 990년대에 고드릭 그리핀도르, 헬가 후플푸프, 로웨나 래번클로, 살라자르 슬리데린에 의해 설립되었다. 해리 포터 시리즈의 배경이 되는 학교.

영국인아일랜드인만 입학할 수 있다.

2. 보바통[편집]

Beauxbatons

보바통 문서 참고.

프랑스 남부에 위치한 마법 학교.

프랑스인 학생이 대부분이지만, 네덜란드, 벨기에, 룩셈부르크, 스페인, 포르투갈 출신 학생들도 있다고 한다. 사실상 서유럽남유럽 전체를 커버하는 학교.

해리 포터와 불의 잔에서 호그와트, 덤스트랭과 함께 트리위저드 시합에 참가한 학교다.

3. 덤스트랭[편집]

Durmstrang

덤스트랭 문서 참고.

북유럽에 위치한 마법 학교. 노르웨이 혹은 스웨덴에 위치한 것으로 추정된다.

북유럽 뿐만 아니라 불가리아같은 동유럽 지역 출신 학생도 받는다. 애초에 이 학교의 설립자가 불가리아인. 루시우스 말포이드레이코 말포이를 덤스트랭에 보내는 것을 고려했다는 언급을 보면 서유럽 출신도 받아주는 듯 하다.

머글 태생은 입학할 수 없다. 대놓고 차별하는 학교.

해리 포터와 불의 잔에서 호그와트, 보바통과 함께 트리위저드 시합에 참가한 학교다.

4. 일버르모니[편집]

Ilvermorny

일버르모니 문서 참고.

미국 매사추세츠 주에 위치한 마법 학교. 북아메리카 전역에서 학생들을 받아들이고 있다.

아일랜드 출신 마녀 이솔트 세이어와 잉글랜드 출신 머글 제임스 스튜워드에 의해 설립되었다.

17세기 초에 설립되어 주요 명문 학교 11곳 중 역사가 가장 짧다. 설립 당시에는 교사 2명과 학생 2명만 있는 초라한 오두막에 불과했으나, 19세기에 이르러 세계 최고의 명문 마법학교 중 하나로 거듭나게 된다.

호그와트와 마찬가지로 학생들은 썬더버드, 혼드 서펀트, 퍼쿠지, 왐퍼스라는 4개의 기숙사에 각각 배정받는다.

5. 마호토코로[편집]

파일:마호토코로.png
魔法所, Mahoutokoro, 마법소[2]. [3]

일본에 위치한 마법 학교다. 일본인 학생만 받는지, 다른 아시아 국가 학생들도 받는지는 불명.[4]

희한하게도 일본 열도가 아닌 태평양의 무인도인 미나미이오 섬[5]에 위치하고 있다.
11개의 주요 명문 중에서 학생 수가 가장 적으며, 7세가 되면 입학할 수 있다고 한다. 입학은 7세부터 가능하나, 기숙사 생활은 11세부터 가능하다.[6]

마호토코로의 학생들은 벚나무로 만들어진 지팡이를 수여받는다고 한다. 일본스럽네.
또, 입학할 때 마법에 걸린 로브[7]를 받는데 주인이 성장함에 따라 로브의 사이즈도 점점 커지고 학습 수준에 따라서 로브의 색도 변한다고 한다.

만약 로브의 색이 흰색으로 변했다면, 주인이 국제마법법령을 어겼거나 불법 마법(유럽에서 '어둠의 마법'이라고 불려지는 것)을 행했다는 것을 의미하며 학교에서 즉각 추방당하고 일본 마법부의 재판까지 받게 된다고.[8]

마호토코로의 학생들은 뛰어난 퀴디치 실력으로 명성이 자자하다.
수세기 전, 호그와트의 학생 몇명이 빗자루를 타고 세계 일주를 하려다 큰 폭풍을 만나 항로를 이탈하게 되었는데, 당시 행성의 움직임을 관찰하고 있었던 마호토코로의 한 교직원이 이 학생들을 발견해 구조해 주었고, 그 학생들이 퀴디치를 소개 해 준 데에서 일본 퀴디치의 역사가 시작되었다고 한다.
아시아에서는 빗자루가 아닌 양탄자를 타고 날아다니기 때문에 퀴디치의 인기가 영 별로이지만, 유독 일본에서는 인기가 많다고.

세계대회에서 우승한 일본의 퀴디치 팀 토요하시 텐구의 선수들도 이 학교 출신이라고 한다.

마호토코로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마법 학교이지만, 16세기에 건물을 크게 증축하여 창립년도보다 이후에 등장하는 성[9]의 모습을 닮았다고 한다.

6. 카스텔로브루슈[편집]

파일:카스텔로브루슈.png
Castelobruxo[10]

브라질에 위치한 마법 학교다. 남아메리카 전역에서 학생들을 받아들이고 있다.

아마존 열대 우림 깊숙한 곳에 숨겨져 있으며, 아주 화려한 황금색의 신전이지만 머글의 눈에는 초라한 폐허로 보인다고 한다.
(호그와트에도 같은 원리의 마법이 걸려있다. 누가 먼저 이 속임수를 사용했는지는 의견이 갈리는 듯. 이 말은 곧, 카스텔로브루슈도 호그와트 만큼 오래된 학교라는 뜻이기도 하다.)

학교는 카이포라(Caipora)라고 하는 작은 요정들에게 보호받고 있다고 한다.
카스텔로브루슈의 교장이 호그와트를 방문했을 때, 당시 호그와트의 교장이었던 아르만도 디펫이 피브스에 대해 불평하는 걸 보고 진정한 말썽이란 무엇인지 보여주겠다며 금지된 숲에 카이포라를 몇 마리 보내주겠다는 제안을 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학생들은 밝은 녹색의 로브를 착용하고 지내며, 약초학과 마법동물학에 굉장히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뭔가 브라질의 이미지와 잘 맞는다.
해리 포터와 혼혈 왕자에서 비중있게 등장하는 책 「상급 마법약 만들기」의 저자인 리바티우스 보레이지가 이 학교 출신.

남미의 약초와 마법 동물에 관심있는 유럽의 마법 학교 학생들을 위해 교환학생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는 모양.
빌 위즐리가 이 학교에 교환학생으로 가고 싶어 했으나 집에서는 비용을 감당할 수 없다며 허락해주지 않았다고 한다.
빌과 교환학생이 되려 했던 펜팔 상대는 교환학생을 못한다는 편지를 받자 쓰면 귀가 쪼그라드는 저주가 담긴 모자를 보내왔다고(…).

7. 와가두[편집]

파일:와가두.png
Uagadou

우간다에 위치한 마법 학교다.

아프리카 전역에서 학생들을 받아들이고 있으며, 전 세계 마법학교 중 가장 규모가 크다.

아프리카의 어린 마법사들은 와가두의 교장이 보내는 드림 메신저(Dream Messengers)를 통해 학교에 입학할 수 있다는 알림을 받는다고 한다.
드림 메신저는 아이들이 자는 사이에 나타나서 아이의 이름이 새겨진 작은 돌을 두고 간다고.

대부분의 마법이 아프리카에서 유래되었으며, 아프리카의 마법사들은 최근에 들어서야 마법 지팡이(wand)[11]를 유용한 도구로 받아들였기 때문에 오랜 시간동안 마법 주문들이 그저 손가락질이나 손동작으로만 이루어졌다고 한다.
이 덕분에 국제마법법령[12]을 어겼을 때도 단지 손을 흔들었을 뿐이라고 변명하며 빠져나가는 경우도 많았다고. 손은 흔들었지만 마법은 사용하지 않았다.

학교는 달의 산맥(Mountains of Moon)이라는 곳에 위치해 있는데, 건물이 안개로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마치 공중에 떠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한다.

와가두의 학생들은 천문학, 연금술, 변신술에 굉장히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제 애니마구스 학술 토론회에서는 어린 학생들조차 대단한 실력을 보여 참가자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는데 오죽하면 이에 대해 항의하는 사람까지 나왔다고.

덤블도어의 뒤를 이어 국제마법사연맹 최고위원장 자리에 오른 바바지드 아킹바드가 이 학교 출신이라고 한다.

8. 그 외 교육기관[편집]

러시아에는 콜도브스토레츠(Koldovstoretz)[13]라는 교육 기관이 있다. 정식 학교인지 아닌지는 확실하지 않다.
콜도브스토레츠에서는 빗자루가 사람을 타지는 않고 빗자루 대신 뿌리채 뽑힌 나무를 타고 퀴디치를 한다고. 가히 러시아적이다 충격과 공포다
「Wonderbook: Book of Potions」에서 콜도브스토레츠 출신 학생이 국제 마법약 대회에서 우승했다고 언급된다.

신비한 동물사전의 1부 오프닝의 묘사를 보면 한국인 마법사가 있다는 걸로 봐선 한국에도 마법학교가 있다는 걸 암시할 수 있다. 혹은 한국 학생들도 위에 언급한 일본 학교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거나.
한국의 마법학교는 이곳이라 카더라

[1] Magical Congress of the United States of America(미합중국 마법의회)를 줄여 마쿠자(MACUSA)라고 부른다. 야쿠자?[2] 영어로 직역하면 'Magic Place', 즉 '마법의 장소'이다. 일본 해리포터 팬들 사이에서는 작명 센스가 구리다고 까이고 있다. 일반적인 일어식 작명이라면 셋다 음독해서 마호쇼(まほうしょ)가 된다. 물론 이것도 구리다. 스바라시 친친모노가 생각나는 이름[3] 아시아계 팬들 중 일부는 "유구한 역사의 마법"을 가르치는 학교가, 동아시아 3국 중 가장 늦게 고대문명의 꽃을 피운 일본에만 있다는 사실이 이해가 안간다는 의견이다.하다못해 중국에 있었으면 이해는 하겠는데 [4] 일본인 외 아시아 마법사로서는 신비한 동물사전에서 한국인 오오라 감정단에 대한 언급이 나온다. 다만 지나가는 장면이라 자세히 다뤄지지는 않는다.[5] 실제 있는 섬인데, 도쿄오가사와라 촌에서 관리하고 있다. 참고로 머글의 눈에만 무인도.[6] 7세부터 11세가 될 때까지는 거대바다제비(Giant storm petrels)라는 마법생물을 타고 통학한다고 한다.[7] 포터모어에는 robes라고 표기되어 있으나 우리가 생각하는 마법사 로브가 아니라 일본식 복장, 즉 기모노유카타 같은 의상일 것이다.[8] 일본도 우리와 마찬가지로 상복 또는 수의가 흰색인데 여기서 따온 듯하다. 포터모어 주석에는 '일본에서 흰색이 죽음(혹은 순수)의 색이라고 한다'고 적혀 있다.[9] 구체적으로는 히메지성같은 성.[10] 포르투갈어로 castelo는 '성', bruxo는 '마법사'라는 뜻이다. 즉 '마법사의 성'이라는 의미. 마호토코로와 마찬가지로 작명 센스가 별로다. 게다가 "호그와트 만큼 오래된 학교", "황금색의 신전"이라는 묘사를 봤을 때 학교의 설립자들이 남아메리카 원주민인 것으로 추측되는데, 학교 이름이 이민자들의 언어인 포르투갈어에 기반했다는 것도 의문스럽다.[11] 마법 지팡이유럽에서 발명된 물건이다.[12] 머글 앞에서는 마법을 사용하면 안 된다는 규칙.[13] 러시아어로 koldovstvo(колдовство)는 '마법', tvoretz(творец)는 '창조자'라는 뜻이다. 작명 센스가 하나같이 왜 이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