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 포터 시리즈/마법 생물

최근 수정 시각:

알파벳 순서로 기재해주시고 기재 시 영어 명칭도 기재바랍니다.

1. 개요2. 관련 사항
2.1. 등급2.2. 거래 금지 품목2.3. 약재로 쓰이는 동물
3. 인류 목록
3.1. 난쟁이(Dwarf)3.2. 거인(Giant)3.3. 도깨비(Goblin)3.4. 마귀할멈(Hag)3.5. 집요정(House-elf)3.6. 님프(Nymph)3.7. 뱀파이어(Vampire)3.8. 벨라(Veela)
4. 신비한 동물 목록
4.1. A
4.1.1. 애크로맨툴라(Acromantula)4.1.2. 애쉬와인더(Ashwinder)4.1.3. 어거레이(Augurey)
4.2. B
4.2.1. 바실리스크(Basilisk)4.2.2. 빌리위그(Billywig)4.2.3. 폭탄꼬리 스크루트(Blast-Ended Skrewt)4.2.4. 보우트러클(Bowtruckle)4.2.5. 번디먼(Bundimun)
4.3. C
4.3.1. 켄타우로스(Centaur)4.3.2. 키메라(Chimera)4.3.3. 치즈퍼플(Chizpurfle)4.3.4. 클래버트(Clabbert)4.3.5. 코카트리스(Cokatrice)4.3.6. 크럽(Crup)
4.4. D
4.4.1. 데미가이즈(Demiguise)4.4.2. 디리코울(Diricawl)4.4.3. 독시(Doxy)4.4.4. 용(Dragon)4.4.5. 더그보그(Dugbog)
4.5. E
4.5.1. 어클링(Erkling)4.5.2. 에럼펀트(Erumpent)
4.6. F
4.6.1. 요정(Fairy)4.6.2. 불게(Fire Crab)4.6.3. 플로버웜(Flobberworm)4.6.4. 프우퍼(Fwooper)
4.7. G
4.7.1. 지니(Genie)4.7.2. 구울(Ghoul)4.7.3. 글럼범블(Glumbumble)4.7.4. 땅신령(Gnome)4.7.5. 골든 스니젯(Golden Snidget)4.7.6. 그래폰(Graphorn)4.7.7. 그리핀(Griffin)4.7.8. 그라인딜로우(Grindylow)
4.8. H
4.8.1. 하이드비하인드(Hidebehind)4.8.2. 히포캠퍼스(Hippocampus)4.8.3. 히포그리프(Hippogriff)4.8.4. 호닥(Hodac)4.8.5. 호클럼프(Horklump)4.8.6. 혼드 서펀트(Horned Serpent)
4.9. I
4.9.1. 임프(Imp)
4.10. J
4.10.1. 자베이(Jarvey)4.10.2. 자버놀(Jobberknoll)
4.11. K
4.11.1. 캇파(Kappa)4.11.2. 켈피(Kelpie)4.11.3. 날(Knarl)4.11.4. 니즐(Kneazle)4.11.5. 케르베로스
4.12. L
4.12.1. 레프러콘(Leprechaun)4.12.2. 레시폴드(Lethifold)4.12.3. 로바러그(Lobalug)
4.13. M
4.13.1. 맥클리드 말라클로우(Mackled Malaclaw)4.13.2. 만티코어(Manticore)4.13.3. 인어(Merpeople)4.13.4. 모크(Moke)4.13.5. 문카프(Mooncalf)4.13.6. 머트랩(Murtlap)4.13.7. 마마이트(Marmite)
4.14. N
4.14.1. 니플러(Niffler)4.14.2. 녹테일(Nogtail)4.14.3. 눈두(Nundu)
4.15. O
4.15.1. 오캐미(Occamy)4.15.2. 오거(Ogre)4.15.3. 부엉이, 올빼미(Owl)
4.16. P
4.16.1. 불사조(Phoenix)4.16.2. 픽시(Pixie)4.16.3. 플림피(Plimpy)4.16.4. 포그레빈(Pogrebin)4.16.5. 폴락(Porlock)4.16.6. 퍼프스캔(Puffskein)
4.17. Q
4.17.1. 퀸타페드(Quintaped)
4.18. R
4.18.1. 라모라(Ramora)4.18.2. 레드 캡(Red Cap)4.18.3. 리엠(Re'em)4.18.4. 런에스푸어(Runespoor)
4.19. S
4.19.1. 살라맨더(Salamander)4.19.2. 바다뱀(Sea Serpent)4.19.3. 쉬레이크(Shrake)4.19.4. 스낼리개스터(Snallygaster)4.19.5. 스핑크스(Sphinx)4.19.6. 스트릴러(Streeler)4.19.7. 스우핑 이블(Swooping Evil)
4.20. T
4.20.1. 테보(Tebo)4.20.2. 천둥새(Thunderbird)4.20.3. 트롤(Troll)
4.21. U
4.21.1. 유니콘(Unicorn)
4.22. W
4.22.1. 웜퍼스 캣(Wampus Cat)4.22.2. 늑대인간(Werewolf)4.22.3. 화이트 강의 괴물(White River Monster)4.22.4. 날개 달린 말(Winged horse)
4.22.4.1. 아브라산 (Abraxan)4.22.4.2. 애토난 (Aethonan)4.22.4.3. 그라니안 (Granian)4.22.4.4. 세스트랄(Thestrals)
4.23. Y
4.23.1. 예티(Yeti)
5. 기타 (한때는 인간이었던 존재)
5.1. 유령(Ghost)
5.1.1. 등장하는 유령
5.2. 인페리우스(Inferius)
6. 기타 (생물이 아닌 존재)
6.1. 밴시(Banshee)6.2. 보가트(Boggart)6.3. 디멘터 (Dementor)6.4. 소리의 요정 (Poltergeist)6.5. 옵스큐러스 (Obscurus)
7. 참고 문헌

1. 개요[편집]

해리포터 시리즈에 등장하는 마법사 세계의 생물들. 조금 특이한 능력을 지닌 정도에서 극히 위험한 것까지 다양하며, 여기에는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생물도 있으나 마법사해그리드의 실험에 의해 탄생한 것들도 있다.

이 문서에는 소설 본편에 등장하거나 언급된 것과 함께 신비한 동물 사전에만 나오는 생물들도 있으며, 생물이 아닌 마법적 특성을 지닌 존재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다. 많은 부분을 참고한 신비한 동물사전을 보는 것도 좋다.

영미 유럽권의 전승으로 내려오는 동물(크립티드)이나 요정을 차용한 것과 롤링 본인의 창작으로 만들어 낸 것이 섞여 있다. 연금술의 전설 중 하나인 바실리스크나 그리스 신화의 히포그리프같은 것이 차용의 대표적인 예.

2. 관련 사항[편집]

2.1. 등급[편집]

각 생물에는 그 위험성에 따라 마법부가 지정한 등급이 매겨져 있으며, 등급이 늘어날때마다 X표시가 하나씩 늘어나는 식이다. 다만 마법계의 동물들의 특성 상 XXX랭크 동물들은 수가 적은 편이며 대부분은 고위험군에 속한다.

  • X: 해그리드한텐 시시함(…). 신비한 동물 사전에서도 단 두 생물만이 받은 등급.

  • XX: 무해하며 애완 동물(패밀리어)로 기를 수 있다.

  • XXX: 유능한 마법사만이 다룰 수 있다.

  • XXXX: 여기서부터 본격적으로 위험해지고, 전문가의 손길이나 숙련된 마법사만이 다룰 수 있다. 다만 위험하다는 이유로만 받는 것은 아니고, 희귀종이라 보호가 필요하거나(스니젯), 아주 정중한 태도로 대해야 한다거나(켄타우로스) 하는 이유로 받기도 한다.

  • XXXXX: 해그리드가 좋아하는 것들 매우 강력한 힘을 지녔거나 식인과 같은 악습관을 가지는 이유로 길들이기가 불가능한 것들.[1]

2.2. 거래 금지 품목[편집]

  • A급: 애크로맨투라의 알, 용의 알, 키메라의 알 해그리드는 이 중에서 2개나 가졌었다 하나는 귀찮아서 때려쳤지만

  • B급: 크럼플 혼드 스놀캑스, 에럼펀트의 뿔·꼬리·폭파액, 루마니아 롱혼의 뿔

2.3. 약재로 쓰이는 동물[편집]

  • 그럼범블의 점액분비물: 앨리핫시 잎사귀를 잘못 먹어서 일어난 히스테리 증세를 치료하는 해독제.

  • 그래폰 뿔을 빻은 가루: 여러가지 마법약으로 사용되는데 구하기가 무척 어려워서 상당히 값이 비싸다.

  • 그래폰 가죽: 용 가죽보다도 단단해서 거의 모든 마법을 막아낼 수 있다.

  • 데미가이즈의 털: 투명망토 재료.

  • 런에스푸어의 알: 두뇌를 활발하게 움직이도록 자극하는 마법약 재료, 엄청난 가치가 있다.

  • 로바러그의 독: 마법약에 사용, 하지만 엄격하게 통제되어 있다.

  • 리엠의 피: 마시면 굉장한 힘을 얻게 된다.

  • 맨티코어의 껍질: 지금까지 알려진 거의 모든 마법을 막아냄.

  • 머트랩의 종양: 먹었을 때 저주나 주문에 대한 저항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 모크 가죽: 돈지갑이나 가방의 재료, 비늘이 달린 모크 가죽은 낯선 사람이 접근하면 움츠러드는 습성이 있다.

  • 문카프의 은색 똥: 식물들이 아주 빨리 성장하고 굉장히 튼튼하게 자라게 해준다.

  • 불사조의 노래: 마법의 힘을 갖고 있어서 순수한 마음을 지닌 자에게는 용기를, 순수하지 못한 마음을 지닌 자에게는 공포를 불러 일으킨다.

  • 불사조의 눈물: 강력한 치유의 힘을 발휘한다. 바실리스크의 독을 유일하게 해독할수 있다.

  • 불사조의 순간이동:불사조와 함께 타오르며 순간이동할수있다. 해리포터와 불사조의 기사단 참조

  • 빌리위그 몸통끝에 달린 길고 뾰족한 침: 바싹 말려서 약재로 사용, 피징 위즈비의 원료.

  • 살라맨더의 피: 강력한 치유력과 회복능력.

  • 스트릴러의 독: 호클럼프를 죽일 수 있는 몇 가지 물질중의 하나.

  • 용의 껍질, 피, 심장, 간, 뿔: 대단히 귀중한 마법약 재료. 이중 심장의 심근은 마법 지팡이의 마법 발현 매개체로도 쓰인다. 용의 심장에는 강대한 마력이 있다는 설정인듯.

  • 유니콘의 뿔과 피와 털: 대단히 귀중한 마법재료로 사용. 단 피의 경우 저주를 받을 수 있다. 이는 마법사의 돌에서 피렌체가 언급.[2] 꼬리털과 갈기털은 마법지팡이의 마법 발현 매게체으로 쓰인다.

  • 에럼펀트의 뿔과 꼬리, 폭파액: 마법약 재료.

  • 애쉬와인더의 알: 차갑게 식혀서 사랑의 묘약에 쓰는 약재로 쓴다. 때로는 학질을 치료하기 위해 알을 통째로 먹기도 한다.

  • 자버크놀의 깃털: 베리타세룸과 기억력 마법약을 만드는 재료.

  • 테보의 가죽: 보호방패나 보호복을 만드는 일에 사용. 아주 높은 가격에 팔린다.

  • 플로버웜의 점액분비물: 마법약을 끈적끈적하게 만드는 데 사용.

3. 인류 목록[편집]

해리 포터 세계관에서 '인류(Being)'의 정의는 '마법 사회의 규칙을 이해하고, 그 규칙을 만들어나가기 위한 책무를 맡을 수 있을 정도의 지성을 지닌 모든 생물'이다. 애크로맨투라처럼 지성을 갖춘 생물이라도 성향상 저런 규칙을 지키려 할 가능성이 없다면 '짐승'이다.

인어나 켄타우로스처럼 인류의 조건은 충분히 되지만 스스로 인류로 분류되기를 거부한 경우도 있다.

3.1. 난쟁이(Dwarf)[편집]

2편에서만 등장. 록허트의 분부로 큐피드 복장을 하고 해리 포터에게 노래를 불러대며 등장했다. 별다른 언급은 없다.

3.2. 거인(Giant)[편집]

파일:external/2.bp.blogspot.com/Giants_and_Death_Eaters.jpg
파일:8e52ca6f-23f6-43de-963c-827f631d2c75_fbba594e_image.jpg
신장은 20-25피트(대략 6~7.5m).

6미터는 난쟁이여서 보이지도 않는다

지능을 지녔지만 마법사를 거부하며 거체에서 나오는 힘은 물론이고 피부도 마법을 튕겨내기 때문에 마법에 걸리게 하기가 매우 어렵다. 여러 가지 사정으로 길들일 수 있는 트롤과는 다르게 마법사들과의 관계는 최악이다. 하지만 예의를 가지고 대하고 그들이 좋아하는 마법의 물건으로 환심을 살 수도 있으며 이것을 이용해 덤블도어의 명령을 받은 해그리드는 호그와트를 비워가면서 올림프 맥심과 그들을 설득하기 위해 나섰다.

그렇게 한 무리의 거인들을 성공적으로 끌여들이는가 싶었지만 재수가 없게 죽음을 먹는 자의 편을 든 거인이 무리를 습격하는 바람에 실패하고 말았고 하는 수 없이 그롭이라는 체구가 작은 거인만을 데리고 호그와트로 왔다.

그롭은 해그리드의 이부동생으로 금지된 숲에 다짜고짜 데려온 해그리드 때문에 해리 일행이 많이 당황했다. 그롭을 제외한 작중 대다수의 거인들은 결국 마지막 전투 때 볼드모트죽음을 먹는 자 진영에 합류했고, 볼드모트가 최후를 맞이한 후에는 어떻게 되었는지 나오지는 않지만 아마 다시 은둔 생활을 시작했을 것이다.

3.3. 도깨비(Goblin)[편집]

파일:external/vignette2.wikia.nocookie.net/Gringotts_Goblins.png
한국판에선 어째선지 고블린이 아니라 톨킨 번역지침스럽게도 도깨비로 번역되었다.[3]

판타지에 흔하게 나오는 머리 나쁜 존재가 아니라 오히려 머리가 좋을 뿐더러 계산에 능해서 과거 반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작중 해그리드가 말하길 머리는 아주 좋지만 별로 친절하지 않다고 한다.

현재는 마법사들과 상부상조를 하는 입장으로 마법사 은행인 그린고트를 담당하고 있으며 이들에게 위조 기술은 통하질 않아서 만약 걸린다면 끝까지 쫓길 각오를 해야만한다.

그리핀도르의 칼을 비롯한 호그와트 창시자들의 물건들은 모두 이들의 금속 세공 기술로 만들었다. 이 세공 기술이 얼마나 대단하냐하면 그리핀도르의 검이 바실리스크의 독을 빨아들인것도 이들의 세공 기술력 덕이다. 고블린들이 만든 물건은 속세의 더러운것들을 밀어내고 오직 자신을 강해게 해주는 것을 흡수한다. 바실리스크의 독은 몇 안되는 호크룩스를 파괴하는 물질이자 해독제가 너무도 희귀한 불사조의 눈물이라 조건이 딱 들어 맞은것.

인간과는 물건을 넘겨준다는 것에 대한 개념이 매우 다르다. 물건의 소유권은 제작자에게만 허용된다고 생각하며, 돈을 주고 사더라도 그것은 어디까지나 대여료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상속이나 양도와 같은 것을 이해하지 못하며, 물건을 구매한(그들의 입장에서는 빌려간) 당사자가 죽으면 소유권을 후손에게 물려주는것이 아니라 도깨비에게 반환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만약 돈을 더 내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준다면 그것은 도둑질이라고 믿는다. 장사꾼이라기보다는 대여업자와 같은 사고방식. 이들이 나쁘다기보단, 인간과는 가치관이 완전히 다른 것이라고 봐야 할 듯. 이 들중에서도 강경파와 온건파가 나뉘어서 강경파는 무조건 인간들이 도둑질한걸 되돌려받아야한다고 주장하며 온건파는 인간의 관습은 우리와 다르단걸 인정하는듯.

거기에 더해 인간이 다른 생물들의 우위에 선 것이 마법사의 마법 지팡이 때문이라고 여겨 그 비밀을 호시탐탐 노리고 있지만, 마법사 쪽에서도 이들의 세공기술을 노리고 있기에 오십보백보이다.

1권부터 마지막권까지 꾸준히 언급되고 등장하였고 이들의 습성 때문에 문제가 생기기도 했다.

덤으로 지금까지 언급되거나 매체에 등장한 여성 도깨비는 신비한 동물사전에 나온 재즈 가수뿐인데, 이를 생각하면 도깨비 사회는 성차별 의식이 상당히 강한지도 모른다.

3.4. 마귀할멈(Hag)[편집]

말 그대로 해그. 옛이야기에서 나오는 어린이 잡아먹는 마녀들이다. 유명한 존재로 바바 야가와 허버드 노파(Old Mother Hubbard)가 있다.

3.5. 집요정(House-elf)[편집]

자의에 의해서 집안일을 하고 집주인을 주인으로 섬기는 종족. 하는 일에 비해서 마법능력 자체는 상당히 높다. 어지간한 엑스트라급 마법사들은 바로 제압될 정도. 수명도 매우 길다(크리처의 경우 666살을 살았고, 2017년 죽었다고 함). 자세한 것은 문서 참조.

3.6. 님프(Nymph)[편집]

등장한 적은 없지만, 보바통 마법 학교에서는 나무 님프들이 급식시간에 세레나데를 불러준다고 한다.

3.7. 뱀파이어(Vampire)[편집]

루퍼스 스크림저

뱀파이어가 강력한 존재로 등장하는 대부분의 판타지 소설과는 다르게 해리 포터 시리즈에서는 등장이 많지 않고 활약도 없다.

1권에서는 퀴렐이 뱀파이어를 물리친 후에 뱀파이어를 두려워하게 되어 터번에 마늘을 쌓아두느라 머리에서 냄새가 난다고 학생들이 추측하는 장면 정도에서만 언급된다. 직접적으로 등장하는 것은 6권에서 슬러그혼의 제자가 파티에 데려온 초식 뱀파이어[4] 생귀니 정도지만 그조차도 비중은 엑스트라 수준. 여러 관련된 전승이 있는 동유럽에만 유명한 흡혈귀들이 서식한다는 설정일지도 모른다.

3.8. 벨라(Veela)[편집]

슬라브 신화의 바람의 정령. 원래 신화에서의 표기는 vila[5]이다. 평상시에는 높은 지성을 지니며 아름다운 여성의 모습을 취하고 있지만 화가 나면 무시무시한 새의 모습을 한 괴물로 변해 불덩이를 날린다. 이들의 춤은 외모와 더불어 남성을 홀리며 종종 인간과의 혼혈이 나오기도 하는데 플뢰르 델라쿠르와 여동생 가브리엘은 할머니를 벨라로 두고 있는 쿼터 혼혈로 아름다운 외모를 물려받았다.

퀴디치 월드컵에서 불가리아 팀의 마스코트로 나와 레프러콘과 신경전을 벌였으며 이들의 춤으로 인해 해리와 론은 그녀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 경기장에서 뛰어내리려고 했던 것은 물론이고 경기장에 있는 남성들, 심지어는 심판마저도 마음을 홀렸다. 해리도 처음에는 홀렸는데, 헤르미온느가 깔깔 웃으면서 심판을 가리키는 걸 알게 된 해리가 옴니큘러로 심판을 봤더니, 몸매를 과시한다고 보디빌더처럼 이런저런 포즈를 취하고 있었다. 이런 식으로 벨라에 홀린 남성은 어필한답시고 자신을 과시하는데, 그 과정에서 온갖 허풍을 늘어놓기도 하는 모양. 해리 일행이 경기가 끝난 후 벨라 한 명을 둘러싸고 세 남자가 어필하고 있는 걸 보았는데 그들은 '한 주마다 100자루의 갈레온을 번다', '역사상 최연소 마법부 장관이 될 것이다'[6], '유명 뱀파이어 헌터다[7] 등의 허풍을 늘어놓고 있었다.

4. 신비한 동물 목록[편집]

알파벳 순으로 정리하였다. 각 생물 등급은 추가바람.

4.1. A[편집]

4.1.1. 애크로맨툴라(Acromantula)[편집]

은근히 무섭고 혐오스러우니 주의
등급: XXXXXXXXXX[8]

사람의 말을 할 수 있을 정도의 지능을 지닌 거대 거미. 이외에 일반 거미랑은 다르게 사람을 집어올릴 수 있을 정도의 집게발을 가지고 있다.[9] 이것의 알은 A급 금지 품목으로 지정되었다. 작중 등장한 애크로맨툴라로 위 사진의 아라고그가 있다. 해그리드는 호그와트 재학 당시 애크로맨툴라의 알을 구해 부화시켜 아라고그라는 이름을 붙여 길렀고[10] 이후 아라고그가 금지된 숲으로 탈출한 후 해그리드가 구해준 암컷과 결혼해 알을 낳고 자식들을 길러 금지된 숲을 더욱 마경으로 만들었다(...).

대화가 가능할 정도의 지능을 가졌지만 보통 포악한 생물이 아니라 위험도가 높다. 아라고그는 해그리드만은 자신이 알이었을 때부터 돌봐준 은인이기에 손을 대지 않았으나 해리와 론은 해그리드의 친구임을 알면서도 잡아먹으려 들었으며, 7권에서 아라고그의 자식들은 최후의 전쟁에 참여하여 호그와트측 사람들과 죽음을 먹는 자들을 가리지 않고 공격했다.[11]

신비한 동물 사전에는 '스코틀랜드에 애크로맨툴라들의 집단 서식지가 있다는 소문이 있지만 확인된 바는 없다'라는 문구와 '해리와 론이 진짜라는 걸 확인했음'이라는 낙서가 있다. 참고로 호그와트는 스코틀랜드 어딘가에 있다.

아라고그 참조.

4.1.2. 애쉬와인더(Ashwinder)[편집]

귀여운 뱀
등급: XXX

마법의 불을 오랫동안 끄지 않고 방치했을 때 불길 속에서 태어나는 뱀. 태어난지 한 시간이 지나면 재로 변해 죽는데, 죽기 전에 구석진 곳에 알을 낳는다. 애쉬와인더의 알은 엄청나게 뜨거운 열기를 발산하여 그대로 방치해두면 집을 불태워버리지만(!), 일단 마법으로 차갑게 식히면 사랑의 묘약의 재료나 학질 치료약 등으로 엄청난 가치를 가진다.

영화 신비한 동물사전에서는 뉴트 스캐맨더가 고블린 날라크와 거래를 하기 위해 냉동된 애쉬와인더의 알을 제시했다.

4.1.3. 어거레이(Augurey)[편집]

등급: XX
비를 예견한다고 한다. 옛날에는 죽음을 예고 한다고 생각했다라고 했다. 그리고 스포일러가 이 문신과 별명을 가지고 있다.

4.2. B[편집]

4.2.1. 바실리스크(Basilisk)[편집]

너무 길어져서 분리
바실리스크(해리 포터 시리즈) 참조

4.2.2. 빌리위그(Billywig)[편집]

파일:external/vignette3.wikia.nocookie.net/Billywig-FB.png
등급: XXX

광택 나는 푸른 빛깔의 곤충. 벌과 비슷하게 생겼다.

이 동물의 침에 쏘인 사람은 잠시 몸이 공중에 뜨며, 침은 피징 위즈비의 원료로 사용된다.

신비한 동물사전(영화)에 등장하며 제이콥의 집에서 가방이 갑자기 열렸을 때 데미가이즈, 에럼펀트 등과 함께 탈출한다. 거리에서 붕붕거리며 날아다녀 뉴트에게 본인의 가방이 열렸음과 그 현장이 근처라는 단서를 제공해 주었다. 뉴트의 가방 안으로 들어온 제이콥 주변으로도 몇 마리가 달려들어 붕붕거리는 장면, 티나의 집에 있을 때 창 밖으로 날아다니는 모습으로 출연했다.

4.2.3. 폭탄꼬리 스크루트(Blast-Ended Skrewt)[편집]

파일:external/vignette2.wikia.nocookie.net/Skrewt.png
아마도 등급이 있다면 XXXXX이걸 수업에 썼다

해그리드가 불게와 만티코어를 조합해 불법으로[12] 만들어낸 위험생물. 외형은 전갈같은 꼬리에 껍질이 있는 모습으로 불꽃을 뿜어내고 수컷은 침을 지니고 암컷은 피를 빠는 빨판을 지니고 있다. 성격이 흉폭해 서로 죽이기 일쑤였고, 살아남은 놈은 트리위저드 마지막 시험인 미궁에 사용되었다. 이후 마지막 남은 한 마리는 해그리드가 기르고 있는 모양(…). 웬만한 주문은 그냥 껍질에 튕겨나갈 정도로 마법에 강한 저항력을 지녔다. 껍질이 덮이지 않은 배 밑이 약점으로 해리는 여기에다 장애 주문을 날려서 격퇴에 성공했다.

4권에 등장. 4편의 게임에서 메인으로 등장하여 주인공들을 괴롭힌다. 특히 게임편 미로에서는 셋이서 상대하기도 벅찬데 해리 혼자 무려 두마리나 상대해야 한다.

4.2.4. 보우트러클(Bowtruckle)[편집]

파일:external/cdn.fansided.com/bowtruckle2.jpg
등급: XX

나무에 사는 생물. 팔다리를 한쌍씩 가지고 있고 이족보행을 하는 인간형 생물로, 피부가 마치 나무로 이루어진 것처럼 생겼다. 자물쇠를 따는 재능이 뛰어나다.

보우트러클이 사는 나무는 모두 마력을 가진 나무인데, 지팡이를 만드는 나무도 평범한 나무가 아닌 마력을 지닌 나무들만이 가능하다. 때문에 이 보우트러클들이 사는 나무는 반드시 노려지기 마련. 본래 보우트러클들은 자기가 사는 나무를 건드리면 굉장히 적대적으로 굴며 공격도 가차없이 가해 오지만, 마법사들이 정중하게 부탁하면 지팡이 한두개 만들 정도의 재료로 가지 몇개 정도는 내어준다고 한다. 쥐며느리 벌레를 좋아하나 간혹 요정의 알도 먹는다. 위에서 말한 정중한 부탁을 할 때도 나무에 기생하는 벌레를 주면서 하면 효과가 배가 된다.

영화 신비한 동물사전에 등장한다. 극 중에는 피켓, 타이터스, 핀, 포피, 말로우, 톰 등 6마리의 보우트러클이 등장했으며 주인공 뉴트와 함께 있는 녀석의 이름은 피켓. 감기 기운이 있어서 따뜻하게 해 준다고 뉴트가 품 안에 품고 있었는데 그 이후에도 뉴트를 좋아해서 친구들과 같이 있지 않고 뉴트 품 속에 있고 싶어 한다.[13]

티나 골드스틴이 오러였던 시절의 정보원이던 고블린 날라크가 정보의 대가로 보우트러클에 관심을 보여서 뉴트에게 달라고 요청하게 된다.[14] 뉴트는 당시 그가 알고 있는 데미가이즈의 위치 정보가 필요했으며 어떤 물건에도 날라크가 응하지 않아서 결국 피켓을 내놓게 된다. 직후 미국 마법사 의회의 현장습격으로 혼란스러운 가운데 제이콥이 날라크를 제압하고 뉴트는 피켓을 되찾을 수 있었다. 되찾은 후 자신을 넘겨준 것에 대해 삐친 피켓에게 뉴트가 사과하지만 메롱으로 되갚는 것으로 등장은 종료.

게임판 비밀의 방에서도 등장하며, 여기서는 원거리에서는 나무 껍질을 던지고, 접근하면 다가와서 깨문다. 영화판의 나름 귀여운 모습과는 달리 상당히 험악한 외형. 디핀도 주문으로 이들을 퇴각시킬 수 있으며, 퇴각할 때 위겐웰드 약[15] 제조에 필요한 재료인 위겐나무 껍질을 떨군다.

4.2.5. 번디먼(Bundimun)[편집]

https://goo.gl/images/FQXHar
등급: XXX
초록색이며 눈이 많이 달린 곰팡이를 닮은 생물. 흙을 먹고 살며, 강력한 악취를 풍긴다. 몸에서 산성액을 뿜기 때문에 가정에 아주 해로운 해충이며 방치해 놓으면 집을 무너뜨리는 것으로 유명하다. 수가 적다면 일반 마법사도 쉽게 퇴치 가능하지만, 많으면 신기한 동물 단속 및 관리부로 연락해야 한다.
산성액을 희석하여 마법 청소용액으로 쓸 수 있다.

4.3. C[편집]

4.3.1. 켄타우로스(Centaur)[편집]

파일:external/img4.wikia.nocookie.net/HP5-03045.jpg
등급: XXXX

사람의 상반신에 말의 하반신을 지닌 종족. 고도의 지능을 지니고 점성술과 같은 자신들만의 공동체와 문화를 지니고 있다. 마법사들과는 소 닭 보듯 지내는 사이이며, 마법사들 역시 대체로 이들에게 관심이 없어 이들에 관해 무지한 편이다. 호그와트의 금지된 숲에 서식하는 군락이 있다. 마법부에 있는 켄타우로스 전문 부서는 한직으로 유명하다고 하며, 딘 토마스와 라벤더 브라운은 해그리드가 키우는 게 아니냐는 멍청한 질문을 해서 피렌체에게 지적받기도 했다.

마법사 사회에서는 '짐승'으로 분류되는데, 이건 마법 생물에 대해 분류를 정할 당시 켄타우로스 측에서 그들이 꺼리는 흡혈귀나 마귀할멈 같은 종족과 같은 부류가 되기 싫어해 '인류'로 분류되는 걸 거부했기 때문이다. 이는 인어들도 마찬가지다.

자존심과 우월감이 강한 탓에 말처럼 인간을 태우는 것을 정말 싫어해서 인간을 태운 피렌체를 천한 노새라 부르기도 한다. 이후 피렌체가 호그와트의 교수 자리를 수락하자 다들 길길이 날뛰며 피렌체를 반쯤 죽여놨으며, 해그리드에게도 이제 우리 숲에 얼씬거리면 화살 맛을 보여주겠다며 적대적으로 구는 모습을 보였다.

기본적으로 어느 편도 들지 않는 중립적 성향을 지니지만 피렌체는 종족에게 쫓겨나면서까지 해리를 도와주었다. 다른 켄타우로스들도 덤블도어의 장례식 때 금지된 숲에 사는 무리 전체가 참석해 무덤 근방에 화살을 쏘는 켄타우로스 식의 조의를 표하거나, 마지막 싸움인 호그와트 전투에서는 학교의 편에 서서 같이 싸우는 등의 의리있는 모습을 보였으며, 나중엔 인간을 도운 건 부끄러운 게 아닌 명예로운 것이라며 피렌체를 다시 무리에 받아준 걸 보면 그들도 언젠간 열린 태도를 취할지 모른다는 암시를 준다.

알버스 덤블도어루베우스 해그리드와 같이 자신들을 존중해 주면 통행을 허락하고 별다른 해를 끼치지 않는다.[16] 또 아무리 미워도 어린이들을 건드리진 않는다.[17][18]

그리고 호그와트 전투에서 이들이 몰려오면서 해리가 떨어뜨린 죽음의 성물인 부활의 돌을 밟아 땅속에 파묻어 영영 찾을 수 없는 상태로 만들었다고 한다. 의도하지는 않았지만 죽음의 성물 하나를 제거한 셈. 지나가던 켄타우로스에 의해 부활의 돌은 제거되었다

영화 속에서는 "인간의 입장에서" 딱히 호감가는 외모로 묘사되지는 않았다. 그러나 소설 속에서의 묘사를 보면, 하반신이 말이라는 점을 제외하면 인간들보다 딱히 흉측하지는 않은 듯 하며, 오히려 아름다운 축에 속하는 듯 하다.[19] 예컨데 켄타우로스임에도 불구하고 이례적으로 호그와트에서 교직을 지냈던 피렌체의 경우에는 얼굴이 잘생겨서 그를 좋아하는 여학생들이 많았다고 한다.

작중 등장한 이름으로는 피렌체, 베인, 로넌, 마고리안 등이 있다. 인간의 이름을 쓰는 것으로 봐선 언어도 인간의 그것을 공유할지 모른다(로넌은 켈트계 이름).

해리 포터 위키에서는 말과 인간의 잡종이 아니고, 켄타우로스라는 종족 그 자체라고 했지만 인간의 어린이도 '망아지'라 지칭하는 걸로 봐선 말에서 기원했을지도 모른다.

켄타우로스 종족인 피렌체에 대해선 피렌체 참조.

4.3.2. 키메라(Chimera)[편집]

등급: XXXXX

염소의 몸통, 사자의 머리, 용의 꼬리가 혼합된 생물로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것처럼 그리스에서 탄생했다고 하며 이걸 처치한 유일한 마법사날개달린 말을 타다 너무 지친 나머지 말에서 떨어져 사망했다고 한다.

작품에 직접적으로 등장하지는 않지만 헤르미온느와 해그리드가 탐을 내고 있다고 언급했으며 이 말에 해리와 론은 매우 불안에 떨었다(…). 신비한 동물사전 책에 해리가 '해그리드는 언젠가는 이 알을 손에 넣고 말 거야...'라는 낙서를 적었다. 다른 스핀오프 책인 퀴디치의 역사에서는 '데인저러스 데이 르웰린'이라는 퀴디치 선수가 이 생물에게 잡아먹혔다는 언급이 나온다.

4.3.3. 치즈퍼플(Chizpurfle)[편집]

등급: XX

갑각류처럼 생긴 기생충으로, 마법 물질이나 전기[20]를 먹어치우면서 강해진다. 머글이 만든 전기 제품이 고장이 난 원인도 바로 이 치즈퍼플이 침투하여 먹어치운 것이 원인이었다. 마법 물질이나 전기를 먹어치우다 보면 부풀어오르며, 크게 부풀어오르면 처리하기가 몹시 힘들어지기 때문에 발견 초기에 구제하는 것이 좋다.

4.3.4. 클래버트(Clabbert)[편집]

등급: XX

4.3.5. 코카트리스(Cokatrice)[편집]

옛날에 있었던 트리위저드 시합 때 한 개체가 풀려나 날뛰는 바람에 심판들이 중상을 입어 그 시합은 취소된 적이 있다. 외모에 대한 언급은 없다. 실제 이야기 처럼 뱀과 유사한 모습을 하고 있을 듯. 바실리스크처럼 보기만해도 즉사하는 눈이 있다. 당연히 등급은 XXXXX

4.3.6. 크럽(Crup)[편집]

등급: XXX

잭 러셀 테리어 종의 개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꼬리 끝이 갈라져 있다. 때문에 키우려면 면허증이 있어야 하고, 생후 10개월 중에 잘라내기 마법을 사용하여 꼬리 끝을 자르도록 규정하고 있다. 또한 잡식성으로, 폐타이어까지도 먹어치울 수 있다.

4.4. D[편집]

4.4.1. 데미가이즈(Demiguise)[편집]

파일:external/www.partypacks.co.uk/product_104510_1_orig.jpg
등급: XXXX[21]

백은빛의 길게 기른 털을 가진 초식동물인 데미가이즈는 마른 몸매의 오랑우탄과 안경원숭이를 합친 것처럼 생긴 마법생물이다. 주로 극동지방에서 발견되지만 데미가이즈를 발견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이들은 자신의 몸을 투명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생포 기술이 있는 마법사만이 이들을 발견할 수 있다.

온순하기 때문에 인간에게 위협이 되지는 않지만 이 생물의 털으로 투명망토를 만들수 있기에 데미가이즈의 가죽은 비싸게 매매된다.[22]

파일:external/cdn3.digitalartsonline.co.uk/occemy.jpg
또한 확률에 기초하여 미래에 일어날 일을 본다. 이때 눈이 파랑색으로 변한다.

영화 신비한 동물사전에 등장했다. 극 중에서는 뉴트의 가방에서 한 마리가 탈출하게 된다. 이름은 두걸.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 사과를 훔쳐 먹고 어린이의 사탕을 뺏어먹는 등 물의를 빚으며 지나가다 어느 백화점으로 들어간다. 극 후반부에 뉴트 일행이 오캐미와 함께 잡은 마지막 동물이다.[23]

4.4.2. 디리코울(Diricawl)[편집]

파일:external/vignette3.wikia.nocookie.net/Diricrawl_FB.png
등급: XX

인도양의 모리셔스 섬에 서식하던 새로 아주 뚱뚱하며 몸 전체에 보풀보풀한 깃털이 달려 있다. 새의 일종인 디리코울은 전혀 싸움을 할 줄 모르지만, 위험한 상황에 처했을 때 도망치는 탁월한 재주가 있다. 날개를 한 번 퍼덕거리면, 감쪽같이 다른 장소로 사라져버리는 능력을 갖고 있는 것이다.[24]

정체는 다름 아닌 도도다. 머글들은 도도가 멸종(이라고 착각)했기 때문에 머글들 스스로가 무자비한 남획에 대해 경각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그렇기에 살아있다는 것은 아직 비밀이다.

신비한 동물사전 영화판에서 짤막하게나마 등장했다.도도새인데 앵무새같은건 함정

4.4.3. 독시(Doxy)[편집]

파일:external/vignette2.wikia.nocookie.net/DoxyHP7.jpg
파일:external/s3.amazonaws.com/o_lUjxplZ2CuCqAAXRajenirTngrzkIv.jpg
파일:Doxyconceptart.png
등급: XXX

요정으로 오인되는 생물. 요정처럼 작은 인간의 형상을 했지만 독이빨을 지닌데다가 팔다리가 여러 개 달렸으며 털이 온몸을 뒤엎고 있다. 거기에 몇 백 개나 되는 알을 낳는다는 걸로 봐서는 마법 세계의 해충 포지션에 위치해 있다.
5권에서 프레드와 조지가 독시의 알을 이용해 불법적인 일을 꾸미기도 하고 게임에서도 등장한다.

해리와 론이 O.W.L 시험을 앞두고 도핑 금지 약물을 사용하려다 헤르미온느에게 들켜 폐기당하고 해롤드 딩글의 '용 발톱 가루'에 대해 말하지만 헤르미온느가 성분을 분석해 본 결과 '말린 독시 똥'이었다는 충격적인 사실이 드러난다.

사실 게임판에서는 1편부터 등장했던 유서깊은 몬스터로, 플리핀도 마법을 맞아도 쓰러지지 않고 잠시 후에 다시 추격해오며 짜증을 유발하는 고난이도 적.

4.4.4. 용(Dragon)[편집]

등급: XXXXX

거대하고 강력한 마법 생물이다. 비늘엔 고대의 마법이 걸려 있어 대부분의 공격을 튕겨낸다. 심장, 피, 비늘까지 귀중한 마법 재료로 이용되는 유익한 생물이다. 용의 심금은 마법 지팡이에 넣기도 한다. 그러나 위험하기 때문에 용의 알은 A급 금지 품목이다. (하지만 해그리드는 위험할수록 좋아하기 때문에 용의 알을 구했다…)
드래곤 넌 내 꺼야!

자세한 건 드래곤(해리 포터 시리즈) 참조.

4.4.5. 더그보그(Dugbog)[편집]

등급: XXX

북아메리카와 유럽에 분포하며 늪지에 서식하고 있는 도마뱀같은 생물. 늪지를 미끄러지듯이 돌아다니면서 작은 포유류들을 잡아먹는다. 가장 좋아하는 먹이는 맨드레이크이며 때문에 그들의 천적이라고 불린다.

얼핏보면 나무토막 같으나, 자세히 보면 지느러미가 달린 앞발과 날카로운 이빨을 볼 수가 있으며 사람이 접근하면 종종 사람의 발꿈치를 할퀴기도 한다.

4.5. E[편집]

4.5.1. 어클링(Erkling)[편집]

파일:external/www.jdecicco.f2s.com/erkling.jpg
등급: XXXX

독일의 검은 숲에 서식하는 요정. 땅신령보다 크며 뾰족한 얼굴을 갖고 있다. 어클링의 높고 날카로운 웃음소리는 어린아이들을 미혹할 수 있으며, 웃음으로 어린아이를 부모곁에서 떨어트린 후 잡아먹는다고 한다.

사실 어클링이란 이름은 독일 설화에 등장하는 요정왕(Erlking)의 스펠링을 조금 바꾼 것으로, 아이를 꾀어내어 잡아먹는다는 설정은 슈베르트의 가곡 마왕에서 차용한 듯 하다.

불의잔 게임에서 적으로 등장

4.5.2. 에럼펀트(Erumpent)[편집]

파일:external/vignette3.wikia.nocookie.net/Erumpent_FB.jpg
파일:external/images.pottermore.com/FB-TRL3-89309.jpg
등급: XXXX

아프리카에 서식하며 두꺼운 회색 가죽과 커다란 덩치를 지닌 동물. 두꺼운 가죽은 거의 모든 마법과 저주를 막으며 코에 달려있는 뿔은 날카로운 데다 폭발하는 액체가 담겨 있다. 뿔을 박아넣음으로써 마치 주사기처럼 폭발하는 액체를 안에 주사해넣을 수 있다. 덕분에 짝짓기 철에 수컷끼리 싸우다 폭발해 수가 희귀하다고 한다. 뿔의 폭발 때문에 엄격한 통제가 요구되는 B급 금지 품목이다.

7권에서 제노필리우스 러브굿이 크럼플 혼드 스놀캑스의 뿔이라며 에럼펀트의 뿔을 소유하고 있었으며, 결국 그것 때문에 집이 폭발해버렸다. 법은 지키라고 있는 겁니다 여러분 법 안 지키면 저렇게 돼요

영화 신비한 동물사전에서도 등장했다. 극 중에서 데미가이즈, 빌리위그 등과 함께 탈출해서 거대한 파괴 흔적을 남긴다.[25] 얼어붙은 호수 아래로 광채(?)를 뿜으며 지나가는 장면이 나온다. 센트럴 파크로 가던 뉴트와 제이콥이 동물원에서 찾아내며 이때 하마를 상대로 짝짓기를 시도하고 있었다(...).[26]

이놈을 다시 집어넣기 위해 뉴트가 에럼펀트의 페로몬을 바르고 온갖 구애의 춤[27]를 취하며 가방으로 유인한다. 그러나 페로몬을 담은 병을 열린 상태로 받은 제이콥이 바다표범이 던진 물고기에 머리를 맞아 흔들려서 페로몬이 퍼지는 바람에 이번엔 그 페로몬을 쫓아 제이콥을 쫓는다. 제이콥이 매달린 나무를 폭발시키는 등 여러 사고를 일으키지만 뉴트는 기어이 가방 속으로 집어넣는다.

그 외에도 영화속에서 폭발을 일으키는 장면이 굉장히 독특한데, 발광하는 폭발물로 보이는 액체를 나무 속에 집어넣고 그 후 폭파시킨다.

거대한 덩치에 어울리지 않는 큐티한(…) 얼굴과 행동이 압권이다. 뉴트의 구애의 춤에 응대해 주듯 바닥에 구른다거나 나무에 매달린 제이콥을 잡으러 바닥에 누워 발로 아둥바둥거리는 등.

4.6. F[편집]

4.6.1. 요정(Fairy)[편집]

파일:external/vignette1.wikia.nocookie.net/Fairies.png
등급: XX

약간의 지능을 가진 동물로 머글들에게는 역겨울 정도로 감상적으로 묘사되었다고 동물 사전에도 적혀 있다(…). 마법생물 덕후인 이 양반이 학을 뗄 정도라면 대체... 사람처럼 생겼지만 독시처럼 알을 낳으며, 허영심이 대단해 정중히 부탁하면 자기를 장식품으로 내어준다고 한다.

4.6.2. 불게(Fire Crab)[편집]

파일:external/vignette3.wikia.nocookie.net/FireCrabPottermore.png
파일:external/vignette2.wikia.nocookie.net/Giant_Fire_Crab.png
파일:external/vignette1.wikia.nocookie.net/Fire_Crab.png
등급: XXX

거북이와 비슷한 모양을 지녔고 껍질에는 보석이 박혀있는 생물. 이것에 매력을 느끼는 건 머글뿐만이 아니라서 저 등딱지를 사치스러운 냄비로 사용하려는 마법사도 있다고 하나, 꽁지에서 불을 발사하기 때문에 섣불리 접근하기 힘들다.

신비한 동물 돌보기 수업중에 이 녀석을 화상을 입지 않고 먹이고 씻기는 것을 가르치며 시험 과목이기도 하다.

여담으로 만티코어와 교배가 가능한데 껍질과 불을 발사하는 부분은 폭탄꼬리 스크루트에게 계승되었다.[28] 게임에서 등장하였다.

4.6.3. 플로버웜(Flobberworm)[편집]

파일:external/vignette2.wikia.nocookie.net/Flubberwurm.png
등급: X

갈색 벌레로 양쪽 끝에서 점액을 내뿜는 것에서 이름이 유래되었다. 이 점액은 마법약 재료에도 사용한다. 상추를 좋아하지만 채소라면 뭐든지 먹기에 키우기 쉬운 생물.

3권에서 벅빅의 소송으로 인해 소심하고 침울해진 해그리드가 수업 시간에 보여준 생물이다. 해그리드가 매번 플로버 웜으로 수업을 하자 키우기 쉽고 특별할 것이 없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지루해했다. 참고로 이 때 키우던 플로버웜들은 다 죽었다(…). 양상추를 너무 많이 먹였기 때문이라고 하니, 주는 대로 다 먹어치우기 때문에 키우는 사람이 먹이 양을 조절해줘야 하는 것으로 보인다.

4.6.4. 프우퍼(Fwooper)[편집]

파일:external/cdn3-www.comingsoon.net/fwooper.jpg
등급: XXX

깃털이 아주 선명한 색깔인 아프리카의 새. 오렌지, 분홍, 초록, 노란색 프우퍼가 있으며 그 깃털은 오랫동안 아름다운 장식용 깃펜으로 사용되었다. 프우퍼의 노랫소리는 비록 처음에는 듣기가 좋지만, 계속 들으면 결국 듣는 사람을 미치도록 만든다. 그러므로 프우퍼에겐 한달에 한번씩 침묵 마법을 걸어놓아야만 한다.

신비한 동물사전(영화)에 분홍색 종이 한마리 등장한다.

4.7. G[편집]

4.7.1. 지니(Genie)[편집]

코트디부아르 퀴디치 팀이 강에 사는 지니들을 마스코트로 쓴다.

4.7.2. 구울(Ghoul)[편집]

등급: XX

추악한 모습에 반비례해 유순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 마법사가 사는 헛간이나 다락방에 거주하면서 해를 끼치지 않고 조용히 살아가며 가끔 구울이 사는 마법사의 집이 머글의 소유로 넘어가는 경우가 있으면 특별반이 출동한다.

론은 7권에서 스팻터그로이드 병에 걸려 학교에 갈 수 없다고 변명하기 위해 구울에 마법을 걸어 자신처럼 행세하도록 했다.

4.7.3. 글럼범블(Glumbumble)[편집]

등급: XXX

4.7.4. 땅신령(Gnome)[편집]

파일:external/vignette2.wikia.nocookie.net/Gnome_Book_of_Spells.png
등급: XX

노움. 한국판에서는 '땅신령'이라고 번역되었다.

머글들이 산타클로스처럼 묘사하는 것과는 다르게 머리가 비정상적으로 크고 딱딱한 발에 앙상한 체구를 지니고 있다.

파일:external/images.pottermore.com/DeGnomingPMB2TheBurrow.jpg
30cm 정도의 체구를 갖고 있는 이들은 마법사들의 정원을 망치기 일쑤여서 항상 마법사들의 골칫거리인 모양이다. 론 위즐리가의 집정원에 서식한다. 이 녀석들을 퇴치하려면 현기증이 날 정도로 빙빙 돌려서 바닥에 패대기를 치거나[29] 자베이로 내쫓아야 한다.

아서 위즐리는 땅신령을 좋아하는 것으로 보이며, 프레드 위즐리는 자기 발목을 깨무는 땅신령에게 기절 마법을 건 뒤, 금칠을 하고 작은 발레복을 입혀 크리스마스 트리 꼭대기에 천사 장식으로 올려놓는(…) 기행을 저질렀다.

2권에서 등장하며, 해리가 위즐리 식구가 땅신령을 거칠게 다루는 것에 연민을 느끼자[30] 그걸 눈치챈 땅신령이 해리를 공격했다.

게임에서도 적으로 등장한다. 등장할 때 음악이 우스꽝스럽게 바뀌며 해리가 가지고 있는 젤리를 일부 강탈해간다. 플리펜도 주문 한 방에 제압되는데 제압되면 가만히 앉아서 주기적으로 울음소리를 내는 것이 인상적이다.

4.7.5. 골든 스니젯(Golden Snidget)[편집]

파일:external/www.hp-lexicon.org/the_golden_snidget_by_emmanuel_oquendo-d9lpkir.png
등급: XXXX

비만인 벌새에다가 금칠해놓은것 같다
황금색 몸과 보석처럼 반짝이는 눈을 지닌 새. 360도로 회전하는 날개덕에 빠른 속도로 움직일수 있다. 상당한 희귀종인데 옛날 스니치가 발명되기 전까지는 남획해서 퀴디치의 전신이 되는 스포츠에 이용했기 때문이다. 다만 이 새에겐 한가지 치명적 문제가 있다.

위험등급이 높은데 이는 스니젯 자체가 위험한 것이 아니라 이 새 자체가 관리가 까다로운데다 희귀한 보호종이다 보니 그렇다. 그래서 잡거나 해를 끼치는 자에게 무거운 형벌이 내려지기 때문이다.[31]

전에는 스니젯이라 되어 있는데, 스니치의 정식명칭이 골든 스니치인 이유는 황금으로 만든 데다가 이름 자체를 골든 스니젯에서 따왔기 때문이다.

4.7.6. 그래폰(Graphorn)[편집]

파일:external/www.newstatesman.com/graphorn.jpg
등급: XXXX

산이 많은 유럽지역에서 발견되는 몸집이 크고 사나운 생물. 거대한 말과 같은 외형과 입 주변에 많은 촉수를 가지고 있다. 큰 금빛 뿔 2개와 등에는 커다란 혹, 회색빛이 도는 보라색털을 지니고 있다고 책에서 언급되지만 영화에선 보다시피 덩치 큰 거 빼고 영 딴판인 외모.

간혹 산에 사는 트롤이 그래폰을 타고다니는 것을 볼 수 있지만, 길들여지는 것을 싫어하는 그래폰에 의해 트롤의 온몸이 상처투성이인 경우가 더 많다.

영화 신비한 동물사전인 1926년 시점에선 뉴트가 말하길 자신이 보호한 부모 한쌍, 자식 두마리가 유일하게 생존한 개체들이라고 말하는데, 이 말이 사실이라면 뉴트는 사실상 멸종해버린 동물을 복원한 엄청난 일을 해낸거다!그래도 근친상간.....

4.7.7. 그리핀(Griffin)[편집]

등급: XXXX

키메라처럼 그리스 출신. 앞다리와 머리는 독수리, 뒷다리와 몸통은 사자다. 스핑크스와 마찬가지로 길들일 수만 있다면 높은 지능으로 보물을 지킨다.

실질적으로 등장한 적은 없지만 그리핀도르와 관계가 있을지도?

4.7.8. 그라인딜로우(Grindylow)[편집]

파일:external/vignette1.wikia.nocookie.net/Grindylow.png
등급: XX무해하다고?

뿔이 달리고 기다란 손가락을 지닌 연한 초록빛색 수중 생물. 손가락이 긴 만큼 손아귀 힘도 강력하지만 부러지기가 쉽다. 3권에서 리무스 루핀의 사무실[32]에서 등장했다. 호그와트 호수에도 서식한다.

파일:external/vignette3.wikia.nocookie.net/Potter15.jpg
4권 트리위저드 시합 때 호그와트의 호수에서 해리를 공격해 곤경에 빠뜨리기도 했다. 그러나 해리의 화염 주문(다만 물 속이라서인지 마법 대신 팔팔 끓는 물이 발사되었다)에 당해 도망친다.

4.8. H[편집]

4.8.1. 하이드비하인드(Hidebehind)[편집]

등급: XXXX

4.8.2. 히포캠퍼스(Hippocampus)[편집]

등급: XXX

4.8.3. 히포그리프(Hippogriff)[편집]

등급: XXX

머리는 독수리에 몸은 말의 형상을 하고 앞발은 독수리의 발 같이 생겼고 날개가 있어 하늘을 날아다닌다.[33] 원산지는 유럽이지만 현재는 전 세계에 분포한다. 맹금류인지라 성질이 있어서 전문가가 길들여야 하며 가까이 접근하고 싶다면 눈을 똑바로 마주보고 공손히 절을 해서 히포그리프가 인사를 받으면 성공. 만약 인사를 안한다면 재빨리 도망쳐야 한다. 조류답게 사람의 말을 알아듣는 무척 높은 지능을 지녀서 자신을 욕하면 바로 알아듣는다.

벅빅 참조.

4.8.4. 호닥(Hodac)[편집]

등급: XX

4.8.5. 호클럼프(Horklump)[편집]

등급: X

4.8.6. 혼드 서펀트(Horned Serpent)[편집]

등급: XXXXX

4.9. I[편집]

4.9.1. 임프(Imp)[편집]

등급: XX

4.10. J[편집]

4.10.1. 자베이(Jarvey)[편집]

등급: XXX

덩치가 큰 족제비처럼 생겼다고 한다.[34] 마법사가 인위적으로 만들어내지도 않았는데도 인간의 말을 할 수 있는 유일한 케이스. 하지만 지능이 낮아서 상스러운 말 몇 마디를 지껄이는 정도라고.

땅신령을 쫓아내는데 이용한다고 한다.

4.10.2. 자버놀(Jobberknoll)[편집]

등급: XX

작고 푸르스름한 새로, 죽기 직전까지는 절대로 지저귀지 않으며 죽는 순간 자신이 이 때까지 들어왔던 모든 소리들을 일말의 오차 없이 한 데 이은 소리를 지저귄다. 즉 1년 동안 살고 죽을 때 1년 동안 자신이 들어 왔던 모든 소리를 1년 몫만큼 지저귀고 죽는 셈.

깃털은 베리타세룸(정확히는 그 중에서 트루스 세룸), 기억력 마법 약을 만드는 재료로 쓰인다.

4.11. K[편집]

4.11.1. 캇파(Kappa)[편집]

등급: XXXX

일본의 요괴. 인간의 피를 먹고 산다고 한다. 오이를 좋아하는 것은 원래 전승과 동일하나, 오이를 줄 때 자신이 원하는 사람의 이름을 적어서 그 사람을 해치지 말아달라고 부탁하면 그 부탁을 순순히 들어준다. 또한 머리 위의 접시에 담긴 물이 약점으로, 고개를 숙여 물을 쏟아지면 힘을 잃어 쓰러진다.

3권에서 모종의 사정으로 인해 수업을 할 수 없었던 리무스 루핀 대신 임시로 스네이프가 어둠의 마법 방어술 수업을 맡았을 때, 수업 중에 일본이 아닌 몽골에 대량 서식한다고 말하는 실수를 저질렀다. 해리 일행은 이걸 가지고 디스하는 낙서를 했다.[35]

4.11.2. 켈피(Kelpie)[편집]

등급: XXXX
파일:FBCOG-TSR-041.jpg
영국 아일랜드 지방에 주로 서식하는 마법 생물. 다양한 모습으로 변하며 바다뱀(서펀트)으로 변신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기본적으로 말의 모습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밑에는 갈기 대신 부들이 달려 있다. 방심한 사람을 태워 강이나 물가 바닥에서 잡아먹는 취미가 있다(...). 고삐를 씌우고 장착 마법을 걸면 유순해져 길들일 수 있다.
참고로 신비한 동물들과 그린델왈드의 범죄에 나올 예정이라고 한다. 예고편만 보면 그냥 움직이는 미역덩어리같다
사실 머글들이 알고 있는 네스호의 괴물은 이 녀석으로, 머글 조사단이 가까이 오면 수달로 바꾸고 멀어지면 바다뱀의 모습으로 변했다고 한다.

4.11.3. 날(Knarl)[36][편집]

파일:external/vignette2.wikia.nocookie.net/Knarl_Book_of_Spells.png
등급: XXX

고슴도치로 오인되는 생물로 전혀 구별할 수가 없을 정도로 비슷하지만 고슴도치는 정원에 음식을 갖다놓으면 맛있게 먹고 날은 먹이를 주는 사람이 미끼를 던진다고 생각하고 난폭하게 군다. 이 과정에서 정원을 망가뜨리는데 사실 머글 아이들이 한 짓이 아니라 이놈이 한 짓이라고(…). 아이들: 저희에겐 죄가 없어요

해리가 고슴도치와 날을 구분하는 시험을 치른 적이 있다.

4.11.4. 니즐(Kneazle)[37][편집]

파일:external/vignette3.wikia.nocookie.net/Kneazle.png
등급: XXX

외형은 고양이를 닮았지만 얼룩덜룩하고 지저분한 털과 큰 귀, 사자 같은 꼬리를 지녀 평범한 고양이와는 외견상의 차이를 보인다. 지능이 매우 높으며 수상하고 믿을 수 없는 자를 본능적으로 감지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어서, 마법사나 마녀를 한번 좋아하게 되면 충실한 애완동물이 된다. 다만 독립심이 강하고 간혹 공격성을 드러내기도 하기 때문에, 다른 동물의 피가 섞이지 않은 순종 니즐의 경우 마법부로부터 XXX 등급으로 분류되며 자격증을 가진 사람만이 사육하고 다룰 수 있다.

고양이와 교배가 가능하며, 3편에서 등장하여 중요한 역할을 하는 헤르미온느의 애완 고양이 크룩생크가 니즐 혼혈이다.

4.11.5. 케르베로스[편집]

머리가 셋 달린 개. 현자의 돌을 지키던 플러피가 이 종에 속한다.

4.12. L[편집]

4.12.1. 레프러콘(Leprechaun)[편집]

파일:external/67.media.tumblr.com/tumblr_n2lej46w791r8cl9co1_500.gif
등급: XXX

민화에 나오는 마법 생물, 금화를 뿌려대지만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가짜이며 이를 이용해 사기를 치는 경우가 있다. 흔히 말하는 little people 중에서 레프러콘만 인간의 말을 할 수 있다.

해리포터와 불의 잔에서 등장했으며 퀴디치 월드컵에서 아일랜드 팀의 마스코트로 나와 벨라와 신경전을 벌이기도 했고 루도 베그만이 금화를 이용해 위즐리 형제에게 사기를 쳤다.

영화판에선 마법 폭죽으로만 등장했다.

4권 해그리드의 신비한 동물 돌보기 수업에서 니플러가 모았던 금화는 레프러콘의 금화이다. 4권 초반에 론은 이 금화가 사라지는 줄 모르고 퀴디치 월드컵에서 파는 만능 망원경 값으로 해리에게 레프러칸 황금을 준다. 해리는 그 금화가 없어진 줄 몰랐고 없어졌다고 해도 그닥 신경 안 쓴다.[38] 해리가 괜찮다고 하지만 론은 호주머니에 잔뜩 들어있던 갈레온이 없어진걸 잊었다는 사실 자체에 부러움 반 열등감 반의 감정을 가진다.

4.12.2. 레시폴드(Lethifold)[편집]

등급: XXXXX

극도로 위험한 생물이다. 1센티미터 두께의 검은 망토 조각 처럼 생겼으며 이동할 때 아무 소리도 내지 않는다. 열대지방에서만 발견되며, 잠자고 있는 사람을 습격해서 질식사시킨 다음 그대로 소화시킨 후 아무런 흔적 없이 빠져나간다고 한다. 오직 패트로누스 주문으로만 무력화시킬 수 있다. 여러모로 디멘터를 연상시키는 생물.

4.12.3. 로바러그(Lobalug)[편집]

등급: XXX

4.13. M[편집]

4.13.1. 맥클리드 말라클로우(Mackled Malaclaw)[편집]

등급: XXX

겉보기에는 바닷가재처럼 생겼으나 소화가 되지 않기 때문에 식용이 불가능하다. 물리면 일주일 동안 운이 안 따르는 부작용이 있다고 한다.

4.13.2. 만티코어(Manticore)[편집]

파일:external/vignette1.wikia.nocookie.net/Manticore.jpg
등급: XXXXX

그리스 출신의 머리는 사람의 형상, 몸은 사자, 사람을 즉사시키는 독을 품은 꼬리는 전갈의 꼬리인 생물로 키메라와 함께 아주 위험한 마법 생물중 하나다.

작중에서 등장한 적은 없고 론이 벅빅의 항소를 준비할 때 발견한 승소 항목으로 언급되었는데 사실 만티코어가 정당했던 사건이 아니라 만티코어가 두려운 나머지 아무도 법정에 세우려고 하질 않아서였다. 무죄추정원칙을 적용한걸까

그 위험도가 드래곤과 함께 최고 레벨에 랭크되어 있다. 덧붙여 최상 클래스의 마법사가 아니면 아예 마주 볼 생각조차 말라는 설명까지 곁들여져 있다.

해그리드는 도대체 이런 괴물을 어떻게 통제한건지 불게와 교미시켜 폭탄 꼬리 스크루트를 만들었다. 방법은 미스테리.

이녀석의 껍질은 고대 마법으로 보호되는 드래곤의 비늘과 더불어 알려진 모든 마법을 방어하는 효과가 있다.

4.13.3. 인어(Merpeople)[편집]

파일:external/vignette3.wikia.nocookie.net/Merpeople_PM.png
파일:external/vignette2.wikia.nocookie.net/Merpeople-pottermore.png
등급: XXXX

전세계에 퍼져있으며 하반신이 물고기인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들의 생활은 켄타우로스 만큼이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이들의 말[39]을 배운 마법사의 말로는 고도의 사회가 있으며 거주지에 따라 규모가 다르다.

파일:external/vignette1.wikia.nocookie.net/One_of_the_Merpeople_of_Hogwarts_Lake_(Concept_Artwork).jpg
트리위저드 시합에서 인어인 셀키들이 호그와트 호수에 살고 있다는 것이 드러났으며 덤블도어는 이들의 말을 배워 친한 사이를 유지했다. 켄타우로스와 더불어 덤블도어의 장례식에 왔다.

따뜻한 물에 사는 인어들은 동화책에 나오는 것처럼 인간의 기준에서도 아름다운 외모를 가지고 있지만, 차가운 물에 사는 인어들은 못생겼다. 아일랜드의 메로우와 스코틀랜드의 셀키는 후자에 속한다. 덧붙여 호그와트는 스코틀랜드에 위치해 있다. 즉 호그와트 호수의 인어들도 인간의 기준으로 보면 못 생겼다. 물을 데우자

4.13.4. 모크(Moke)[편집]

파일:external/www.hp-lexicon.org/moke-me.jpg
등급: XXX

은빛이 감도는 초록색 도마뱀. 몸의 크기를 줄일 수 있는 특징을 지녀 머글에게 발각된 적은 한번도 없으며 이들의 가죽은 지갑이나 가방으로 사용되기에 비싸게 팔리는데 주인이 아닌 낯선 사람으로부터 움츠러 드는 습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4.13.5. 문카프(Mooncalf)[편집]

파일:external/vignette2.wikia.nocookie.net/Mooncalf_FB.png
파일:external/scontent.cdninstagram.com/15337134_212319969218881_3277451103620300800_n.jpg
등급: XX

대단히 수줍음이 많은 생물이기 때문에 오직 보름달이 뜰 때만 굴 속에서 나온다. 부드럽고 연한 회색의 몸에 가느다란 막대기 같은 네 개의 다리와 거대하고 넓적한 발을 가지고 있고 머리 꼭대기에 툭 튀어나온 둥근 눈이 달려 있다. 노마지들에게도 매우 사랑스러운 동물이고 전 세계에서 찾아볼 수 있다. 종종 밀밭에 기하학적인 무늬를 남겨 놓는데 머글과 노마지들은 이를 굉장한 수수께끼라고 여긴다. 즉 미스터리 서클의 원인.

달빛이 은은한 외진 곳에서 뒷발로 일어서서 복잡하고 정교한 춤을 추는 데 이 춤은 짝짓기를 위한 서곡이라고 할 수 있다.

4.13.6. 머트랩(Murtlap)[편집]

파일:external/orig04.deviantart.net/murtlap_by_olgawilson-d9s9kty.jpg
등급: XXX

생쥐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등에는 바다 말미잘 비슷한 종양이 달려 있다. 이 종양을 먹으면 저주나 주문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며[40] 이것을 이용해 만든 용액을 이용하면 아픔을 완화할 수 있다.

해리가 엄브릿지의 징계로 인해 고생하고 있을 때 헤르미온느가 머트랩 용액을 건네줬는데, 이것이 우연히 위즐리 형제의 귀에 들어가[41] 그들이 꾀병용 과자 세트를 완성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영화가 된 신비한 동물 사전에선 벌거숭이두더지쥐의 등에 말미잘을 붙여놓은 것같이 생겼다(...). 체질이 안맞는 사람이 머트랩에게 물리면 항문에서 불꽃이 쏘아진다고 한다.

4.13.7. 마마이트(Marmite)[편집]

등급:?
신비한 동물사전(영화)에 나오는 뉴트의 가방속에 있던 문어와 오징어를 섞어 놓은듯한 생물

4.14. N[편집]

4.14.1. 니플러(Niffler)[편집]

파일:external/cdn3-www.comingsoon.net/fb-trl3-89386.jpg
파일:external/static4.techinsider.io/fantastic%20beasts%20and%20where%20to%20find%20them%20trailer%20april%2042.png
등급: XX

새까만 털에 긴 주둥이를 한 생물. 땅굴을 파고 다니며 반짝거리는 물건을 좋아한다. 도깨비들은 이를 이용해 보물을 찾거나 한다.

순한데다 외견도 귀엽게 생겼고 애정이 많지만 습성상 집을 무너뜨릴 가능성이 있어서 집안에서 키울 수는 없다.

신비한 동물사전(영화)에서 등장한 바에 따르면 배쪽에 훔친 금품을 숨길 수 있는 주머니가 있고 아마도 탐지 불능,늘이기 마법같은 것이 걸려 있는 것 같다.[42][43] 도라에몽?!

4권에서 해그리드의 신비한 동물 돌보기 수업에서 등장하는데 론의 니플러가 가장 훌륭했고 상으로 허니듀크 초콜릿을 받았다. 론은 금화를 모아오는 니플러를 애완용으로 키우고 싶어하지만 해그리드는 니플러가 집을 무너뜨릴 수도 있다고 대답한다.[44] 신비한 동물사전 뉴트의 니플러는 악착같이 자신의 주머니에 금화를 숨겨두는데 해그리드 수업의 니플러는 자기를 풀어 준 학생의 손바닥에 금화를 뱉어 놓는다.[45] 물론 팬시 파킨슨의 손목 시계를 물어뜯으려고 하긴 한다.

5권에서 엄브릿지의 방에 침입한 니플러가 엄브릿지의 손가락에 낀 반지를 노리는 일이 발생해 엄브릿지는 해그리드를 의심했지만 사실 위즐리 형제로부터 니플러를 넘겨받은 리 조던의 짓이었다.

전체적으로 아직 가시가 덜 자란 바늘두더지와 오리 너구리와[46] 유사하게 생겼다.[47] 일부 팬들 사이에서는 고라파덕(...) 닮았다는 평도 있는 듯.

영화 신비한 동물사전에서 가장 먼저 등장했고 가장 먼저 탈출한 동물이다. 반짝이는 것에 환장을 해서 두 번이나 탈출해 은행 금고와 보석상을 습격했다. 가방에서 나오자 마자 은행 앞의 걸인이 모아온 동전을 훔쳐가는 것부터 해서 은행 내 고객들의 금품 및 장신구들을 뺏어간다. 결국엔 금고까지 들어가 금괴 등을 주머니 속으로 담아 넣다가 뉴트에게 잡힌다. 그러나 뉴트와 제이콥의 가방이 바뀌는 사고로 인해 다른 동물들과 함께 또 탈출한다.[48] 밤중에 동물들을 찾아 나선 뉴트와 제이콥이 보석상에서 우연히 발견한다. 이 녀석을 잡느라 고생도 엄청 했지만, 반짝이는 걸 좋아하는 특성상 소동을 벌이는 곳들이 곳들인지라 뉴트 일행은 작중 두 번이나 강도 취급을 받았다.

4.14.2. 녹테일(Nogtail)[편집]

등급: XXX

다리가 길고 마른 새끼 돼지처럼 생긴 생물로, 유럽과 러시아에서 발견된다. 뻐꾸기두견새처럼 돼지 농가에 기어들어가 어미돼지의 젖을 빨아먹으며 농가에 피해를 입힌다. 생긴 것에 걸맞게 달리는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사람이 쉽게 붙잡을 수 없지만, 순백색 털이 난 개가 발견해서 짖으면 겁을 먹고 그 농가에는 두 번 다시 나타나지 않는다. 흰 개를 기르지 않는 농가들에 기어드는 녹테일들을 쫒아내기 위해 신비한 동물 단속반에서는 후각이 예민한 블러드하운드 종 흰색 개 12마리를 키우고 있으며, 제보를 받으면 출동시켜 녹테일을 추방시킨다.

4.14.3. 눈두(Nundu)[편집]

파일:external/vignette3.wikia.nocookie.net/Nundu-FB-film.jpg
파일:external/cdn2-www.comingsoon.net/fb-trl3-88080vfxr.jpg
등급: XXXXX

징그러운 고슴도치 복어 표범
주로 동부아프리카에서 발견되는 생물이다.

신비한 동물사전의 저자 뉴트 스캐맨더의 말에 의하면, 이 세상에서 가장 위험한 생물.[49] 이 거대한 표범의 숨길은 치명적인 질병을 퍼트려 마을 하나를 충분히 몰살시킬 정도다. 능숙한 마법사 100여명이 동시에 공격해야 이 생물을 잡을 수 있다고 한다.

신비한 동물사전(영화)에 등장하며 아이러니하게도 동물사전의 저자 뉴트는 한마리를 사육 중이다(...). 뉴트와 교감을 가지고 길들여져 있다. 원작을 알고 있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뉴트의 동물 친화력을 감탄하게 되는 부분.

아무레도 모티브는 크립티드 믄그와/눈다(Mngwa/Nunda)인 것 같다. 출처

4.15. O[편집]

4.15.1. 오캐미(Occamy)[편집]

4.15.2. 오거(Ogre)[편집]

헤르미온느가 술집에서 오거 같은 무언가를 봤다는 말을 한 것, 그리고 구울이 깡마르고 뻐드렁니를 지닌 오거처럼 생겼다는 말을 한 걸로 봐선 존재 가능성이 있다.

4.15.3. 부엉이, 올빼미(Owl)[편집]

마법사들의 애완동물이자 마법의 전령. 작 중 최고의 귀요미보통의 부엉이와 올빼미는 야행성이지만 얘네들은 대낮에도 활동한다. 마법사들은 편지나 소포를 보낼 때 사용하는데 길 찾기 능력이 무시무시한 수준. 주소도 말 안하고 그냥 수신자 이름만 말해줘도 자동으로 현재 있는 위치로 찾아간다. 심지어 원래의 거주지에 있지 않아도, 노숙을 하고 있어도, 은신처에 숨어 있어도 다 무시하고 찾아간다.[50] 수리 부엉이, 헛간 부엉이, 흰올빼미, 요정 올빼미 등 다양한 종이 등장한다.

작중 자주 등장하는 부엉이들.

4.16. P[편집]

4.16.1. 불사조(Phoenix)[편집]

파일:external/www.sylvoe.com/NN7200.jpg
등급: XXXX

백조만한 몸집을 지닌 새. 깃털은 붉고 황금색 꼬리, 부리, 발톱을 지닌다. 얼굴 앞쪽에는 깃털이 없으며, 부채머리독수리가 모티브라서 약간 맹금류처럼 생겼다. 실질적으로 이 시리즈 최강의 생물이다. 안죽으니까... 다만 성격이 공격적이거나 사람을 잡아먹진 않는다.

이집트, 인도, 중국에서 발견되기에 전승이 전해져 내려오고 있으며 말그대로 불사조이기에 늙으면 타오른 불속에 뛰어들어 알에서 다시 태어날 수 있다. 퍽스의 경우 불 속에 뛰어든 것이 아니라 자기 발화처럼 갑자기 자기 혼자 불타오르며 횟대 아래 재속에서 부활. 중국에서도 발견된다는 사실을 보면 알겠지만 봉황 맞다. 순간이동 능력을 지녀서 나타났다 사라질 수 있고 노래를 불러 힘을 주는 것은 물론, 눈물은 강력한 치유의 힘을 지니고 있다. 만가지 약으로도 해독이 안되는 바실리스크의 독을 제거하는 유일한 해독제. 상대가 죽을까봐 슬퍼서 눈물을 흘리는지, 자기 눈물이 약인것을 알고 눈물을 짜내는지는 불명.[51]

불사조가 XXXX 등급을 받은 이유는 위험하거나 공격적이여서가 아닌 위풍당당하고 굉장히 영리한 불사조를 길들일 수 있는 마법사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덤블도어 급의 대 마법사나 해그리드, 뉴트 스캐맨더 같은 급은 돼야 겨우 기를 수 있을까 말까 한 정도라 보면 된다.[52]

덤블도어의 패밀리어로 등장한 퍽스는 2권에서 나타나 눈물을 이용해 바실리스크의 독을 치유하며 5권에서 엄브릿지의 망을 봐주는 모습을 보이고 볼드모트의 치명적인 주문을 몸으로 막아 활약했지만 6권에서 덤블도어가 죽자 슬픈 노래를 부르면서 학교를 떠나 사라졌다. 또한 해리 포터와 볼드모트의 지팡이 심은 불사조 깃털이며 둘 다 퍽스의 깃털이다.

여담으로 6권 가장 마지막 부분에 작가의 인터뷰가 실려있다. 이 인터뷰에서 작가는 덤블도어의 불사조 퍽스가 7권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을 것이라고 했지만 7권에서는 등장하지 않는다. 낚시거나 수정하느라 분량이 사라진듯.

작중 등장한 유일한 불사조 퍽스는 필살 저주인 아바다 케다브라에 맞고도 완전히 죽지 않았으며, 불길에 휩싸이며 아기새의 모습으로 변하기는 했지만 살아남는 모습을 보여준 둘뿐인 사례. 다른 하나는 주인공 해리 포터. 다만 불사조의 영생 사이클상, 불길에 휩싸이며 아기로 변한 것은 한번 죽었다 살아난 것이기에 아바다 케다브라에 면역인 것은 아니다.

4.16.2. 픽시(Pixie)[편집]

파일:external/vignette2.wikia.nocookie.net/Camara-secreta-promocionais_(102).jpg
등급: XXX

날개가 없지만[53] 날 수 있으며, 키는 약 20센티미터가량에 파란색의 번쩍이는 몸을 지녔다. 요정과는 달리 태생으로, 새끼를 낳는다.

장난을 좋아하며, 하늘을 날아다니며 얼빠진 인간(...)을 보면 귀를 잡고 높은 곳에 올려놓는 습성이 있다.

2권에서 질데로이 록허트가 설명을 해 준다고 이들을 데려왔지만, 풀어주었다가 난동을 피우는 이들을 처리하지 못하고 봉변을 당했으며, 그 와중에 네빌은 이들에게 특히나 귀를 잡혀서 괴롭힘을 당했었다(...). 결국 해리 일행이 나서서 겨우 제압했다. 위험 등급은 XXX지만, 록허트가 워낙 호되게 당한 탓에 해리는 신비한 동물 사전에다가 '록허트라면 XXXXXXX를 줄 거야.'는 낙서를 적었다.

게임판에서도 등장한다.

4.16.3. 플림피(Plimpy)[편집]

등급: XXX

복어에 다리가 달린 것처럼 생긴 생물로, 수영하는 사람들을 종종 깨무는 것 이외에 별다른 피해를 끼치지 않는다.

인어들은 이 플림피들을 싫어하며 플림피의 다리를 묶어서 떠내려보내는데, 스스로의 힘으로 다리를 풀지 못하기 때문에 꽤 오래 떠내려간다고 한다.

4.16.4. 포그레빈(Pogrebin)[편집]

등급: XXX

4.16.5. 폴락(Porlock)[편집]

등급: XX

4.16.6. 퍼프스캔(Puffskein)[편집]

파일:external/vignette4.wikia.nocookie.net/Puffskein2.png
등급: XX

부드러운 노란 털로 뒤덮인 공 모양의 퍼프스캔은 마법사 가정의 인기있는 애완동물이다.

5권에서 그리몰드 12번지를 '청소'할 때, 조지는 소파 밑에서 죽은 퍼프스캔의 둥지를 발견했다고 얘기했다. 신비한 동물 사전의 낙서에 따르면, 론이 한마리 키운 적이 있었다. 프레드가 블러저 대용으로 썼다고 카더라

6권에서는 퍼프스캔의 소형종으로 보이는 피그미 퍼프가 등장하는데 지니가 애완동물로 한마리 사서 아놀드라는 이름을 붙여준다.

4.17. Q[편집]

4.17.1. 퀸타페드(Quintaped)[편집]

파일:external/vignette4.wikia.nocookie.net/Cr_quintaped.jpg
등급: XXXXX

드라군 얼굴달린 불가사리

신비한 동물 사전에 등장하는 마법 생물. 원작에 직접적으로 등장하지는 않으나 혼혈 왕자에서 잠깐 이 녀석의 뼈가 지나가듯 등장한다. 다만 이름은 나오지 않고 '다리 다섯 개 달린 생물 어쩌구저쩌구'로 언급된다. 영국의 한 황무지 섬에서만 서식하며, 인간의 고기를 가장 좋아한다. 때문에 이들이 서식하는 섬은 출입금지 구역이며 마찬가지로 애먼 희생자가 나오지 않게끔 지도 표시 불가 마법을 걸어놓은 상태.

이 생물의 유래에 대한 전설이 있는데, 옛적에 이 섬에는 맥클리버트와 맥분이라는 두 가문이 살았고, 이 두 가문의 수장이 결투를 벌이다가 맥클리버트의 수장이 죽는 사고가 일어났다. 화가 난 맥클리버트 가문 사람들은 맥분 가문을 습격해서 이들을 다리가 다섯 달린 생물로 바꾸어 버렸는데, 문제는 얘네가 사람보다 강해서[54] 맥클리버트 가문을 죄다 몰살시켜 버렸다는 것. 이후 변신을 풀어줄 마법사는 한 명도 남지 않게 되어 그냥 그대로 쭉 살아가게 되었다고 한다. 굉장히 섬뜩하다...
이 전설의 사실 여부는 파악되지 않았다. 다만 마법부의 신비한 동물 관리부에서 퀸타페드를 생포해 변신해제 마법을 써보려 한적은 있었으나 퀸타페드들이 완강히 저항해서 실패했다고.

4.18. R[편집]

4.18.1. 라모라(Ramora)[편집]

등급: XX

4.18.2. 레드 캡(Red Cap)[편집]

파일:external/vignette1.wikia.nocookie.net/Red_Cap.png
등급: XXX

인간의 피가 흘렀던 곳이라면 어디든지 땅을 파고 살아가는 생명체들. 간단한 마법으로 물리칠 수 있지만 머글을 몰래 몽둥이로 때려 죽이기도 한다.

해리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에 등장하며, 리무스 루핀이 어둠의 마법 방어술 수업에 사용했다. 아즈카반 죄수 ps2판에서는 적으로 등장

4.18.3. 리엠(Re'em)[편집]

파일:external/www.hp-lexicon.org/reem-rs.jpg
등급: XXXX

북부 아메리카와 극동지방에서 발견되는 매우 희귀한 짐승. 현실에서는 성경에서 언급된다. 리엠의 피를 마시는 사람은 엄청난 힘을 얻게 되지만 리엠이 워낙 희귀하기에 그럴 가능성은 매우 적다.

4.18.4. 런에스푸어(Runespoor)[편집]

파일:external/dw0qvtuyu4cw2.cloudfront.net/163431.jpg
등급: XXXX

머리가 3개 달린 2미터 정도의 뱀. 런에스푸어의 원산지는 아프리카 지방의 작은 마을인 부르키나파소라고 할 수 있다.

런에스푸어는 특별히 사악한 성향을 갖고 있는 동물이 아니지만 오래 전에 어둠의 마법사가 가장 좋아하는 애완 동물이 바로 이 짐승이었다. 파셀마우스의 기록에 따르면, 런에스푸어의 머리는 제각기 다른 용도로 사용된다. 왼쪽 머리는 앞으로 어떤 일을 할 것인지 계획을 세우고 가운데 머리는 꿈을 꾸며 오른쪽 머리는 어떤 일에 대한 비판을 한다고 한다.

이 짐승의 알은 두뇌를 활성화하는 약의 재료로 쓰이며 매우 귀한 가치가 있다고 한다.

영화 신비한 동물사전에 뉴트의 가방 안에서 잠시 등장할 예정이었지만 삭제되었는데, 한 마리는 원작의 묘사대로 2m 정도의 길이로 나왔지만 그 뒤에서 훨씬 더 거대한 한 마리가 또 기어나온다. 머리만 나왔지만 제이콥 코왈스키가 입에 그냥 들어갈 정도의 크기로, 뉴트가 데리고 있었던 동물들 중 가장 거대하다고 봐도 무방할 듯. 앞서 등장했던 작은 개체는 오른쪽 머리가 자꾸 남을 물어서 물지 못하게 원뿔 모양의 구속구를 채워 놓았다. 밑에 크기비교 사진이 있다.

파일:runespoor.jpg
엄청나게 거대하다. 삭제장면을 보고 싶다면 유튜브에
fantastic beasts and where to find them deleted scene라고 치면 2번째 항목에 나온다.

4.19. S[편집]

4.19.1. 살라맨더(Salamander)[편집]

파일:external/vignette4.wikia.nocookie.net/Salamander.png
등급: XXX

기본적으로 눈부시게 하얀빛을 띄지만 열기에 따라 색이 바뀌는 도마뱀. 불속에서 불을 먹으며 살아간다.

후추를 규칙적으로 먹으면 6시간 동안 불꽃 밖에서도 살아갈 수 있지만 자신이 태어난 불이 꺼지면 죽을 수밖에 없다.

게임판에서 등장한다.

4.19.2. 바다뱀(Sea Serpent)[편집]

등급: XXX

4.19.3. 쉬레이크(Shrake)[편집]

등급: XXX

4.19.4. 스낼리개스터(Snallygaster)[편집]

등급: XXXX

일버르모니 창립자인 이솔트 세이어가 만난 생물 중 하나이다.

4.19.5. 스핑크스(Sphinx)[편집]

파일:external/vignette4.wikia.nocookie.net/Sphinx.png
등급: XXXX

사자의 몸에 인간의 머리를 한 이집트의 생물. 지능이 뛰어나 수수께끼를 좋아하기에 이를 이용한 마법사들은 은신처를 보호해왔다. 인간과의 대화라고는 수수께끼를 내고 틀린 답을 들으면 공격하는 것밖에 할 줄 모른다.

4권 트리위저드에서 등장. 해리의 앞을 가로막기도 했다. 그리고 해리에게 수수께끼를 낸다.

4.19.6. 스트릴러(Streeler)[편집]

파일:external/vignette3.wikia.nocookie.net/Streeler-shells-lrg.png
등급: XXX

한 시간마다 색을 바꾸는 거대한 아프리카 달팽이. 독한 물질을 분비해 주위의 식물들에게 해를 끼치지만 이들의 색 변화를 즐기는 마법사들은 애완용으로 기르기도 한다.

게임에서 적으로 등장.

4.19.7. 스우핑 이블(Swooping Evil)[편집]

파일:external/vignette3.wikia.nocookie.net/Swooping_Evil.jpg
등급: XXXXX
녹색과 청색의 박쥐 같은 형상이다. 평소 요요처럼 몸을 작게 말아서 정체를 숨기고 있지만, 펼치면 가시가 달린 본체가 드러난다. 매우 위협적인 동물로, 인간의 뇌를 빨아먹는다고 한다. 스우핑 이블의 독은 매우 강한 망각 효과를 지니고 있다.

영화 신비한 동물사전에 등장한다. 매우 위험하지만 뉴트는 아무렇지 않게 활용한다. 극중에서 뉴트와 티나가 사형 위기에 놓였을 때[55] 보우트러클의 도움으로 수갑을 푼 뉴트가 사형 집행인들을 물리치고 티나를 구하는데 활용한다. 또한 탈출 중에도 추격하는 일당들을 물리치는 데도 활약한다. 그리고 후반부에 본성을 드러내는 그레이브스를 검거하는데도 기여한다. 뉴트는 망각 기능이 있는 스우핑 이블의 독을 적절히 희석하면 나쁜 기억을 지우는 기능이 있다고 언급한다. 그래서 극 종반에 마법 사회를 목격한 뉴욕 시민들의 기억을 지우는데 활용하게 된다.

4.20. T[편집]

4.20.1. 테보(Tebo)[편집]

등급: XXXX

4.20.2. 천둥새(Thunderbird)[편집]

파일:external/cdn1-www.comingsoon.net/fb-vfx-dn-1060-gr.jpg
파일:external/77fkxu.com1.z0.glb.clouddn.com/1480254122_31831.jpg
등급: XXXX

신비한 동물사전(영화) 에서 등장하는 마법 생물. 천둥새 전설의 그 천둥새다. 뉴트가 이집트에서 구해주었으며 작중 등장하는 천둥새의 이름은 프랭크다.

전반적으로 독수리를 닮은 외형에, 금빛을 띄는 몸체와 엄청난 체격, 크고작은 3쌍의 날개와 긴 꼬리를 지녔다. 폭풍을 일으키는 본성이 있고 날씨를 조정하는 능력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스우핑 이블의 독만 보아도 자기가 뭘 해야 할지 알고, 위험도 감지하는 걸 보면 머리도 좋고 눈치도 빠른 듯.

뉴트가 이 천둥새를 애리조나에 풀어주기 위해 미국으로 오게 된다. 위험이 다가오는 것을 감지하기도 한다. 극 종반에 마법세계를 목격한 뉴욕 시민-노마지들의 기억을 지우기 위해 뉴트가 스우핑 이블의 독을 천둥새에게 맡기고 하늘로 풀어준다. 하늘로 올라간 천둥새 프랭크는 즉시 폭풍우를 일으키고 스우핑 이블의 독이 비에 희석되도록 하고 날아간다. 그 덕에 비를 맞은 노마지들은 마법세계를 목격한 일을 잊게 된다.

4.20.3. 트롤(Troll)[편집]

파일:external/vignette3.wikia.nocookie.net/Wikia_HP_-_Mountain_Troll.png
등급: XXXX

키가 12피트쯤 되고 몸무게 1톤이 넘는 못생긴 생물. 엄청난 괴력과 우둔함을 지녔으며 산, 숲, 강 등 서식지에 따라 모습과 유형이 다르다. 조악한 언어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어 조금 지능이 있는 것들은 경비를 맡기도 한다.

1권의 할로윈에 등장, 론 위즐리는 쌍둥이 형 프레드와 조지에게서 호그와트는 신입생들을 트롤과 맞붙여서 마법 실력을 테스트한다는 말에 속았다. 하지만 누군가가 지하 감옥에서 풀어놓은 트롤이 헤르미온느를 습격했기 때문에 해리와 론은 실제로 트롤과 싸우게 되고 해리, 론, 헤르미온느 삼총사가 친해지는 결과를 낳았다.

3권에서 시리우스 블랙 때문에 위협을 느낀 뚱보 여인 그림을 위해 경비를 서주기도 했다.

5권에서 프레드와 조지가 전설적인 반항을 일으키며 사라진 후 해리의 파이어볼트를 지키기 위해 엄브릿지가 트롤을 고용했다는 소문이돌기도 했다.

참고로 작중 설정상 표준 마법사 시험 점수 체계는 높은 순서대로 O, E, A, P, D가 있는데, 해리 일행은 여태껏 D(Dreadful; 끔찍한)이 가장 낮은 점수일 것이라 생각했지만, 프레드&조지에 의해 밝혀진 바로는 사실 그 밑에 T라는 진정한 최악의 점수가 있다고 한다. 그리고 이 T란 다름아닌...Troll의 약자다.[56]

신비한 동물 사전에는 트롤 항목에 그레고리 고일이라고 낙서가 되어 있다.

4.21. U[편집]

4.21.1. 유니콘(Unicorn)[편집]

파일:external/vignette1.wikia.nocookie.net/Harry-potter1-disneyscreencaps.com-13520.jpg
등급: XXXX

위의 검은 두건 말고(...) 쓰러져있는 동물.

뿔과 은빛 털을 지닌 동물. 어렸을 때는 황금빛 털을 띄지만 성장하면서 아름다운 순백빛 털을 지닌 말이 된다[57]. 병아리? 인간과의 접촉을 피하며, 여자인 경우에는 접근하기가 쉽다[58]. 유년기일 때는 남자라도 접근이 쉬운 편. 유년기의 유니콘은 성체보단 찾기가 쉬운 편이다. 설탕 덩어리를 좋아하는거 같다. 뿔과 털, 피 모두 귀중한 마법재료로 사용되지만 마법의 약들 중 유니콘의 피를 쓰는 마법의 약은 없는데 유니콘을 죽이는 것은 엄청나게 위험한 일이기 때문이다. 유니콘이 죽을 때 흘리는 피는 자기 보호 본능으로 인해서 엄청난 생명력을 가져다주나 자신의 안위를 위해 고결하고 방어능력이 없는 유니콘을 죽인 대가로 그 피가 입술에 닿는 순간 불완전하고 저주받은 삶을 살게 되기 때문이다. [59] 때문에 자포자기하고 완전히 바닥 인생을 사는 사람이 아니고서야 감히 유니콘의 피를 입에 대려 하지 않는다. 이는 켄타우로스 피렌체가 언급한 사실. 1권에서 유니콘의 피를 이용하려는 수상한 자가 목격되기도 했다. 이후 4편에서 해그리드가 신비한 동물 돌보기 수업에 어린 유니콘을 데려왔는데, 당연히 지금까지의 수업 중 가장 큰 인기를 끌었다.[60]

유니콘의 털은 요술지팡이의 마법 발현을 위한 핵심 재료로 쓰이며 털 한가닥당 10갈레온[61]의 고가에 거래된다. 근데 해그리드는 이걸 붕대 감을 때 쓰거나 그냥 아무데나 흩날리게 내버려둔다. 사실 해그리드 입장에서는 사방에 널리고 널린거라 값어치를 모른듯. 아라고그를 보낸 해그리드를 위로해주던 슬러그혼이 해그리드의 방에 널린 유니콘의 털묶음을 거저 얻어와서 싱글벙글한 것도 당연하다.

해그리드는 유니콘에게 치명적인 이빨이나 발톱, 독 같은것이 없다는 것이 실망스럽다고 한다. 별게 다 실망거리다 뿔 있잖아 뿔

4.22. W[편집]

4.22.1. 웜퍼스 캣(Wampus Cat)[편집]

등급: XXXXX

4.22.2. 늑대인간(Werewolf)[편집]

파일:external/vignette4.wikia.nocookie.net/Werewolf.jpg
등급: XXXXX

보름달이 되면 잔인한 모습을 보이는 늑대로 변신하는 사람. 늑대로 변했을 때 물린 사람도 늑대인간이 되기에 일종의 마법 질병으로 취급된다. 비교적 최근에서야 모습이 변해도 이성을 유지하는 투구꽃 마법약이 개발되었지만, 재료들도 비싸고, 또 재료에 독성이 있어 조금만 실수해도 독극물이 되기에 제조하려면 세베루스 스네이프처럼 뛰어난 실력을 지닌 약제사가 필요하다.[62]

그런데 늑대인간들은 사회에 만연한 편견과 차별에 더해 1993년 재정된 늑대인간 취직 금지법으로 마법사 사회에서는 취직이 불가능하고,[63] 머글 사회에서도 보름마다 휴직해야 하는 특성상 제대로 된 취업이 힘들어 대부분이 극히 가난한 삶을 살고 있다. 그래서 이 약은 그림의 떡. 루핀도 이 약이 개발되었을때 희망을 가졌다가, 가격을 알고 나서는 단 한모금도 맛볼 수 없을 거라며 절망했다고 말했다.

3권에서 리무스 루핀이 등장했고, 6권과 마지막권에서 나온 펜리 그레이백이 마지막 싸움에서 다른 늑대인간들을 이끌고 볼드모트 편에 참전하였다.

해그리드가 호그와트 재학시절 늑대인간의 새끼를 기르려 했다는데 정작 늑대인간들은 자식이 자신의 늑대인간 인자를 물려 받을까봐 번식을 하지 않는단다. 포터모어에 따르면 늑대인간은 물림으로써만 전염된다고. 늑대인간들이 보름달에 사랑에 빠져 번식을 하면 자식은 늑대의 모습이나 지성을 가지고 태어난다 한다.

그리고 머글들이 착각하는 것과 달리, 은 늑대인간에게 아무런 효과가 없다. 단지 늑대인간에게 물린 상처에 효과가 있을 뿐이다.

4.22.3. 화이트 강의 괴물(White River Monster)[편집]

티아고 킨타나(Thiago Quintana)라는 마법 지팡이 제작자가 이 생물의 등뼈를 지팡이 심으로 썼다. 제작방법을 죽을 때까지 비밀로 부쳤다고.

4.22.4. 날개 달린 말(Winged horse)[편집]

파일:external/media.tumblr.com/tumblr_inline_mw4s34qwDZ1s8wp3s.jpg
등급: XX~XXXXX

날개가 달린 말 종류를 총칭한다. 이들의 소유자는 정기적으로 각성 마법을 걸어야하는 의무를 지닌다. 해그리드는 그럼 마법을 쓰면 안되는데 마법을 걸어야하는 의무를 가진 건가 프랑스의 마법학교인 보바통의 마차를 끌던 말도 날개 달린 말이다. 아래 항목의 세스트랄도 이 쪽으로 분류된다.

4.22.4.1. 아브라산 (Abraxan)[편집]

파일:external/vignette1.wikia.nocookie.net/Abraxan_Pottermore.png
엄청나게 힘이 세고 몸집이 거대한 팔로미노. 보바통의 마차를 끌고 온 날개달린 말이 바로 아브라산이다. 보바통의 말들은 몰트 위스키를 마신다고 한다. 올림프 맥심은 이 말들을 다루려면 보통 수준으로는 안된다고 걱정했지만 해그리드가 이쪽의 전문가라 쉽게 해결.

4.22.4.2. 애토난 (Aethonan)[편집]

영국과 아일랜드에서 인기가 있는 밤색 말.

4.22.4.3. 그라니안 (Granian)[편집]

매우 빨리 움직이는 회색 말.

4.22.4.4. 세스트랄(Thestrals)[편집]

파일:external/images.pottermore.com/Thestrals_WB_F5_ThestralsAndHarryOverLondon_Illust_100615_Land.jpg
문서 참조.

4.23. Y[편집]

4.23.1. 예티(Yeti)[편집]

등급: XXXX

5. 기타 (한때는 인간이었던 존재)[편집]

한때는 인간이었으나 마법의 힘으로 죽은 후에도 움직임을 유지하는 존재들. 엄밀히 말하면 생물이 아니다.

5.1. 유령(Ghost)[편집]

파일:external/images.pottermore.com/NearlyHeadlessNick_PM_B2C8M1_NearlyHeadlessNickAndGuestsDancingAtDeathdayParty_Moment.jpg
파일:external/e92fad53954982cbe93539025173a7aa01ed117aebc77bd67d6c231c14bc6e89.jpg
호그와트 네 기숙사의 유령들. 좌측부터 피투성이 바론(슬리데린), 뚱보 프라이어(후플푸프), 니콜라스 드 밈시 포르핑턴 경(일명 목이 달랑달랑한 닉, 그리핀도르), 헬레나 래번클로(회색 숙녀, 래번클로).

유령은 동물도 아니고 인류로 분류되지도 않으며 생물조차 아니다. 유령들은 인간 대접을 받기를 원하지만, 정부의 반응은 부정적이다. 반투명하게 죽기 전의 모습을 유지하는 이들은 삶에 미련이 남아 세상을 떠도는 것이며, 이들을 지나가면 몸이 차가워지는 불쾌한 감각을 느낄 수 있다. 여름에 에어컨 대용으로 쓸만할 것 같다 근데 다 마법사들이라 더우면 마법쓰면 되잖아 아마 안될꺼야…

호그와트에도 각종 유령이 존재하며 기숙사를 대표하는 유령도 존재한다. 이미 마지막 권에선 여러 가지 사실이 밝혀지기도 했다.

여담으로 유령들의 지식과 사고방식은 생전의 것으로 고정되어 있다. 헌데 작중 유령들이 현대 영어를 쓰는 걸 봐선 지식 습득은 어느정도 가능한 모양이다.

비밀의 방 PS2 버전에서는 유령이 적으로 등장하며 몸에 닿으면 데미지를 입는다.

5.1.1. 등장하는 유령[편집]

5.2. 인페리우스(Inferius)[편집]

파일:external/vignette1.wikia.nocookie.net/Halfblood-03757.jpg
인페리우스 설정화, 혐오스러울 수 있으니 클릭시 주의

어둠의 마법으로 되살아난 시체. 말은 할 수 있지만 의지가 없는 꼭두각시에 불과하며 그저 주인의 명령을 지킬뿐이다.

파일:external/vignette1.wikia.nocookie.net/AlbusDumbledore_PM_B6C26M1_DumbledoreCastingFireSpell_Moment.jpg
인페리우스를 물리치는 덤블도어

대부분의 주문에 내성이 있는 이들을 확실히 물리칠 수 있는 방법은 빛과 열, 즉 불을 이용하는 것이다.

6권에서 스네이프가 어둠의 마법 방어술에서 설명했으며[64] 6권 종반부에 호수에서 가라앉은 채로 등장. 물에 닿자마자 움직이며 호크룩스를 탐색하는 해리와 덤블도어를 습격, 덤블도어의 위엄넘치는 파이어 스톰으로 퇴치되었고 출연 끝.

7권에서 마지막 싸움에 등장하지 않았다.[65]

예상 가능하겠지만 모티브는 좀비. '어둠의 마법'이란 아마도 부두교 주술로 보인다. 게다가 2014년 아이티에서 열린 퀴디치 월드컵에서는 인페리우스로 인한 피해가 있었다는 것으로 보아 100%(좀비는 아이티 전설이다). 다만 롤링 여사가 좀비와 인페리우스는 엄연히 다르다고 못을 박았다.

6. 기타 (생물이 아닌 존재)[편집]

http://harrypotter.wikia.com/wiki/Non-being
영어로는 마법 생물을 가리키는 beast와 구분하기 위해 Non-being으로 칭해지며, 생물이라기보다 영적인 존재에 가깝다. 그 때문에 Non-being과 유령 모두 Spirit으로 분류된다. 애시당초 살아 있는 존재가 아니기 때문에 죽지도 않으며, 마법사가 아닌 머글들은 디멘터가 일으키는 절망감과 같은 간접적인 방식을 통해서만 이들을 지각할 수 있다. 설정상 인간 본연의 감정에서 생겨나며 인간의 감정을 먹고 살아간다.

6.1. 밴시(Banshee)[편집]

질데로이 록허트가 밴던 지방의 밴시를 물리친 마녀 이야기를 자기 이야기로 꾸며 책을 출간했다.

6.2. 보가트(Boggart)[편집]

파일:external/vignette2.wikia.nocookie.net/Riddikulus.gif
(...)
3권에 등장. 리무스 루핀의 어둠의 마법 방어술 수업에서 소개된다. 옷장이나 침대 밑 같은 어둡고 좁은 곳에 숨어 사는 생물로, 어떤 모양으로도 자유자재로 변신할 수 있는 괴물이다. 사람을 보면 그가 가장 무서워하는 모습으로 변하여 겁을 주는 습성이 있다. 여러 사람이 있을 때에는 어떤 사람에게 맞춰야 할 지 혼란에 빠진다. 실제로 루핀은 그런 오류를 범한 보가트를 봤다고 한다. 둘을 동시에 겁주려고 했지만 겁은 커녕 어이가 없었다고.[66] 리디큘러스 주문을 통해 보가트를 시전자가 상상한 우스꽝스러운 모습으로 만들 수 있으며, 보가트를 퇴치하려면 웃음 소리를 내면 된다.

해리가 페트로누스를 불러내는 연습을 하기 위해 보가트를 대면했을 때 보가트가 디멘터로 변하자 원본 디멘터처럼 교실에 냉기와 어둠이 들이차고 해리 본인은 절망과 트라우마를 느낀 것을 보면, 보가트가 특정 생물의 모습을 복제할 때는 해당 생물의 외양 뿐 아니라 마법적인 능력도 어느정도 복제할 수 있는 듯 하다. 바실리스크를 떠올렸으면 그대로 소설 끝났을지도 인간으로 변신했을 때 인간의 말을 할 수 있는지는 불명이나, 헤르미온느의 사례를 보면 할 수 있을 가능성이 높다.

사람이 없는 곳에 혼자 있을 때는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지 불명이나, 매드아이 무디는 마법의 눈으로 혼자 있는 보가트를 볼 수 있다. 이는 마법의 눈 자체의 능력이 아니라, 마법의 눈을 이용하여 보가트를 볼 때에는 보가트는 마법의 눈 소유자가 자신을 보는 줄 모르기 때문에 변신을 하지 않고 원래의 형태로 존재하는 것이다. 사실 메타몽처럼 생겼다 카더라

4권에서는 미궁에서 등장하며, 5권에서도 몰리에게 겁을 주는 역으로 등장한다.

현실의 보가트는 영국의 민간전승으로 집에 들러붙어 못된 장난을 치는 정령이며 폴터가이스트 현상을 일으킨다, 가축들에게 씌여 이상한 행동을 하게 한다, 모습을 바꾼다, 브라우니에게 못되게 굴면 보가트로 변한다, 보가트 몰래 이사를 가지 않으면 따라온다는 등 다양한 전승이 존재한다. 해리 포터 시리즈에서는 보가트의 여러 전승 중 '모습을 바꾼다'만 차용하고 나머지 부분은 독자적인 설정을 붙인 것으로 보인다. 사실 여장 스네이프를 위해 등장한 생물이다

영화에서 보가트 수업 중에 흐르는 음악은 Dick Walters - Hot Liquorice.

다음은 각 인물들이 보가트를 보았을 때 보가트가 변한 모습 - 리디큘러스 마법으로 우스꽝스럽게 변한 모습이다.

6.3. 디멘터 (Dementor)[편집]

문서 참조.

6.4. 소리의 요정 (Poltergeist)[편집]

혼돈의 화신. 한 장소(특히 어린아이들이 있는 곳)에 지속적으로 머무르며 물건을 부수고 샹들리에를 떨어뜨리거나 칠판에 낙서를 하거나 열쇠구멍을 껌으로 막아 버리는 등 온갖 말썽을 피운다. 작중에서 중요한 소재로 언급된 일은 없으나, 1권부터 7권까지 감초 역할로 개근한 피브스가 이에 해당한다.

폴터가이스트는 10대 사춘기 청소년들이 많은 곳에서 주로 생성된다. 피브스 역시 이런 호그와트에서 서식하는 것이다. 예외도 있지만 청소년들이 많은 곳에서 생성된 폴터가이스트가 훨씬 장난성이 심하다.

피브스는 항상 우스꽝스러운 표정을 짓고 다닌다. 하지만 이는 극소수의 폴터가이스트만이 가진 성질이다. 대부분은 형체가 없기 때문. 물론 피브스도 마음만 먹으면 투명해지지만.

Peeves라는 이름도 굉장히 잘 지어진 것이다. 호그와트 제 1대 학교 관리인 '핸커튼 험블'부터 아구스 필치까지 단 한명도 빼놓지 않고 피브스와 전쟁을 벌이고 있는데 피브스의 이름은 '짜증나는 존재(pet peeve)'에서 따온 것이다.

피브스의 가장 큰 취미는 갑옷 뒤에 숨어 있다가 이동수업중인 학생들 사이로 물건을 떨어트리는 것인데,[77] 이는 모두에게 비난을 받고 있다. 학교 관리인을 제외한 거의 모든 호그와트 사람들이 그를 좋아하기는 하지만 너무 장난이 심하다.

피브스가 저질러놓은 일은 전부 학교 관리인이 치워야 한다. 그러니까 당연히 학교 관리인은 피브스를 내쫒으려고 하는 것.

적어도 이 사건 이전에는 말이다.

1876년 학교 관리인인 란코러스 카프는 피브스가 아주 좋아하는 무기 '나팔총 같은 것들'를 학교 곳곳에 놓아두었다. 이건 미끼 작전이었는데 무기를 집어올리면 바로 위의 봉인 마법이 걸린 유리가 피브스를 가두는 구조였다.

하지만 카프의 예상과 달리 피브스는 유리를 깨부수고 나왔으며 그 무기들을 이용해 온갖 말썽을 부렸다. 학생들은 3일동안 대피하며 피브스와의 대치 상태를 이루고 당시 교장인 '유프락시아 몰'과 계약을 한 뒤에야 예전 생활로 돌아갈 수가 있었다. '1주일에 1번 남자화장실에서 수영, 오래된 빵 (던지기 위해) 가지기, 개인용 새 모자 맞춤 제작' 등이 그 내용이었다.

그 이후 피브스를 내쫒으려는 생각은 거의 하지 않았고, 카프는 건강 때문에 일찍 은퇴하였다.

6.5. 옵스큐러스 (Obscurus)[편집]

미성년 마법사가 힘을 억제시킬시 나타나는 어둠의 존재.

항목 참조.

7. 참고 문헌[편집]

  • Newt Scamander, J. K. Rowling (2001), "Fantastic Beasts & Where To Find Them", London:Scholastic Press, 42p.

  • 뉴트 스캐맨더, J. K. Rowling, 최인자 옮김 (2001), 『신비한 동물 사전』 서울:문학수첩, 109p.

[1] 다만 이 등급의 생물인 눈두 중에 길들여진 개체가 있다. 길들인 사람은 뉴트 스캐맨더. 아라고그(애크로맨투라)의 경우 해그리드 하나만 예외로 둘 뿐 나머지는 원래대로 공격하기에 길들였다고는 볼 수 없다.[2] 금지된 숲 파트에서 피렌체가 말하길 "유니콘을 죽이는건 엄청난 일이야. 자포자기하고 바닥 인생을 사는 놈들만이 저지를 수 있는 일이지. 유니콘의 피는 죽음의 문턱에 이른 사람도 되살릴 수 있지만 자기 목숨 구하려고 고결하고 방어능력이 없는 것을 죽이면 그 피가 입에 닿는 순간 불완전하고 저주받은 삶을 살게 되지."라고 말한다.[3] 보통 우리나라에선 고블린을 번역할 땐 도깨비로 번역한다. 반대로 도깨비가 해외에 고블린으로 번역되는 경우가 있다.[4] 하지만 파티에서 본능을 따라 자꾸만 여학생의 목덜미에 눈이 돌아가고 참는 것을 반복하고 있었다.[5] 고전 발레 지젤에서는 '윌리'라는 이름으로 나오는 정령이다. 그래서 프랑스인플뢰르 델라쿠르가 벨라 외조모를 둔 듯하다.[6] 여담으로 이 허풍을 늘어놓은 건 구조버스의 차장 스탠 션파이크였다.[7] 물론 뱀파이어가 엄연한 지성체인 세계관인만큼 불법이다. 일개 허풍.[8] 실제 발간된 신비한 동물 사전은 론과 해리가 쓰던 걸 복사했다는 설정인데, 애크로맨툴라 항목에 이런 식으로 낙서가 되어 있다. 아라고그의 일족과 만났던 일이 매우 인상 깊었던 모양이다. 참고로 론은 아라크노포비아(거미공포증)가 있다.[9] 채찍거미가 이와 비슷하다.[10] 이게 밝혀졌다면 해그리드는 설령 누명을 쓰지 않았더라도 퇴학감이었다고 한다. 사실 XXXXX급 생물을 무단으로 학원에서 기른 행동 자체가 훌륭한 위법 행위였으므로 아즈카반에 끌려가도 할 말 없다. 오히려 퇴학만으로 끝난 게 기적이다.[11] 해그리드가 맘 놓고 숲을 돌아다닐 수 있었던 이유는 아라고그가 해그리드는 잡아먹지 말라고 명령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아라고그의 자식들은 해그리드 역시 먹잇감으로밖에 보지 않았고 아라고그가 죽자마자 태세를 바꿔 적대적으로 군다. 해그리드가 없었다면 이놈들은 존재하지도 않았다[12] 교배 실험으로 신종을 만들어내는 것은 금지되어 있다. 해그리드도 알고 있었는지 리타 스키터가 이에 대해 언급하자 대답을 회피했다. 참고로 불게는 보호 대상인 희귀종이며 만티코어는 위험등급이 용, 바실리스크 등의 괴수들과 동급으로 최고인 XXXXX에 분류되어 있는 극도로 강력하고 위험한 생물로 당연히 사육이나 거래, 포획 등도 금지되어 있다. 만티코어 교배종이라는게 사실일 경우, 만티코어를 어떻게 제어해서 교배시켰냐도 문제이지만 대체 어디서 어떻게 만티코어를 구해왔느냐도 문제. 불법교배 외에도 만티코어를 건드린 것도 아즈카반에 갈만한 일이다. 그런데 그런 생물을 학생들 수업에 써먹었으니... 그보다 만티코어를 제어한 해그리드는 진정한 능력자다 비스트 테이머? 단 리타가 워낙에 쓰레기 기사를 양산하는 작자라 리타의 억측일 가능성도 있다.[13] 피켓 이외의 다른 보우트러클들은 저 마다의 다른 형태를 갖고 있다.[14] 자물쇠를 딸 수 있다는 이유였으며 작중에서도 피켓이 뉴트의 손에 채워진 사슬 수갑을 풀어준다.[15] 마시면 해리의 체력이 회복되는 물약이다.[16] 인간들의 지위같은 것은 거들떠 보지도 않기 때문에 마법부 차관이라는 고위직의 돌로레스 엄브릿지가 자신들을 모욕하자 바로 잡아서 숲속으로 끌고 갔다.[17] 피렌체 때문에 해그리드와 사이가 틀어진 후 해그리드가 자신들의 숲에 들어왔을 때도 같이 있던 해리 일행을 봐서 공격하지 않았다.[18] 그때 해리를 해그리드의 자식으로 착각했으나 옆에 있던 켄타우로스들이 학생이라고 정정해준다.[19] 물론 그 외모를 판단하는 잣대는 지극히 인간의 시선에 따른 것이지만.[20] 신비한 동물 사전에서 전기가 무엇인지를 알고 싶다면 머글 관련 서적을 참고하라고 적은 것으로 보아, 마법사들은 전기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21] 위험해서가 아니라 다루기 까다로워서다[22] 그러나 데미가이즈의 털로 만든 투명망토는 금방 그 효력을 잃는다고 한다. 적어도 해리가 물려받은 것처럼 그 효과가 몇 세대씩 가지는 않는 듯.[23] 성격이 순하다고 서술되기도 하는데, 후반 백화점에 있었던 이유가 오캐미를 돌보기 위한 것임을 보면 모성애도 강한 동물인 듯하다.[24] 불사조도 똑같은 능력을 지니고 있다.[25] 뉴트는 이를 목격한 노마지들이 가스 폭발로 착각하게 만들었다. 중간에 에럼펀트를 똑똑히 본 노마지가 "그건 아주 크고 흉폭한..."이라면서 에럼펀트에 대해 말하려하다 마법을 걸어서 가스라고 말하게 만든다. 아주 크고 흉폭한 가스[26] 에럼펀트 때문에 동물원이 뚫려 사자, 타조 등이 탈출하는 사고가 벌어진다.[27] 에디 레드메인의 연기가 빛을 발하는 순간 중 하나다. 동물 조련사 마냥 에럼펀트를 잘 달랜다.[28] 유전자의 일치는 둘째치고 크기 자체가 심히 차이나는지라 그 방법이 상당히 의문이다.[29] 이렇게 거칠게 대해도 이들은 다치지 않으니 어지럽게 해서 구멍을 못 찾게 만들어야 한다.[30] 신비한 동물사전에 따르면 최근 들어 땅신령을 이렇게 가혹하게 쫓아내는 것에 연민을 느끼는 마법사 가정이 많아지고 있다고 한다.[31] 과거엔 퀴디치 게임에서 스니치가 아닌 이 새를 수색꾼이 잡아야 했는데 이 새는 잡히는 순간 죽어버리기 때문에 멸종 위기종이 되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골든 스니치가 발명된 것이다.[32] 죽음을 먹는 자를 피해 도망친 불사조 기사단원들이 서로를 확인하기 위해 질문할 때, 루핀이 해리에게 물어본 녀석이다.[33] 그리핀이 지상의 암말과 관계를(?!) 맺어 둘 사이에서 탄생되었다고 한다.[34] 삽화들을 보면 거의 대형견과 비슷한 사이즈다.[35] '스네이프는 이 책을 읽어보지 않은 게 분명해!'[36] K는 묵음이다.[37] K는 묵음이다.[38] 워낙 그날 밤 정신없는 일이 있기도 했고 그린고트에 금화가 쌓여있는터라...[39] 텔레파시 물밖에서는 찢어지는 듯한 괴성으로 들린다.[40] 그래서인지 가장 강력한 용서받지 못할 저주에 저항력이 있는 해리는 이걸 얼마나 먹은거냐는 드립도 있는 듯.[41] 위즐리 형제의 친구인 리 조던이 엄브릿지에게 교칙의 헛점을 이용해 폭탄 과자는 수업과 관련없는 것이니 쓰지 말라는 말 또한 할 수 없다며 나대다가 다음날 손등에 피를 철철 흘리는 꼴을 보고 해리가 머트랩 용액을 써 보라고 말해줬고, 리가 그대로 위즐리 형제에게 말해줬다.[42] 뉴트의 가방 만큼이나 공간이 큰 모양이다. 뉴트가 니플러를 털자 금품이 끝도 없이 나온다.[43] 여담이지만 은근히 뉴트의 눈치를 보면서도 뻔뻔한 태도, 보석을 보는 애절한 눈빛, 뻔히 보이는데도 나름 머리를 굴려 속이겠다고 보석을 걸고 마네킹인 척한 것처럼 어린애 같은 행동 등이 은근히 귀엽다. 여기에 내가 속을 것 같냐는 둥 아직 남아있는 거 다 안다는 둥 꾸중하는 뉴트의 설교도 볼거리. 해리 포터 4권에서도 니플러가 품에 안겨 목덜미에 대고 킁킁거리는 걸 보고 해리가 귀엽다고 생각하는 장면이 나온다.[44] 하지만 이 수업에서 사용한 금화는 레프러콘의 금화이다.[45] 그래서 그런지 지금까지 들었던 신비한 동물 돌보기 수업 중 가장 재밌고 쉬운 수업이라고...[46] 오리너구리는 미세한 전류를 감지할수있어서 금속탐지기 처럼 먹이의 내부의 전기를 탐지하여 사냥한다.[47] https://img.buzzfeed.com/buzzfeed-static/static/2016-11/19/21/asset/buzzfeed-prod-web01/sub-buzz-20939-1479608718-1.jpg?resize=625:328 [48] 탈출 직후 제이콥의 할머니 사진을 담은 액자 뒤 공간에 숨어 있었다.[49] 위험등급이 드래곤과 동급이다.[50] 작중 시리우스가 숨어 있는 은신처로 보낼때 시리우스 블랙에게 보내는거라고 말만 했는데 자동으로 찾아간다.[51] 상처 바로 위에 머리를 대고 흘리는 것이나 굉장히 영리하다는 언급을 보면 후자 일 듯하다.[52] 즉, 타고난 재능+마법생물 연구에 평생을 바치는 정도는 돼야 길들일수 있다.[53] 극장판에서는 사진처럼 날개가 있는 것으로 묘사되는 오류가 있다.[54] 원래 맥분 가는 마법에 별로 능력이 없었다는 평판을 듣고 있었다고 한다.[55] 당시 두 사람은 지팡이를 뺏긴 상황이었다.[56] 단순한 농담이라 생각되었지만, 다름아닌 6권 해리 포터와 혼혈왕자에 나오는 O.W.L. 성적표에 정말로 기록이 되어 있다.[57] 해그리드의 설명에 따르면 유년기에는 금빛 털이며 2살부터 은빛으로 변하고 4살부터 뿔이 나며 완전한 성인이 되는 7살이 되어야 비로소 순백색 털을 가진다.[58] 그루블리 교수의 말에 따르면 유니콘은 여성의 손길을 더 좋아한다고. 이에 남학생들은 멀찍이 있어야 했지만 여학생들은 유니콘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었다.[59] 이를 두고 입술에 안 닿게 하면 되는거 아니냐 하는데 그냥 비유적인 표현이고 그냥 마시는 그순간 저주를 받게 된다.[60] 특히 학생들 중 패르바티와 파드마 자매는 어린 유니콘을 보고 기뻐서 어쩔줄 몰라 했다.[61] 1갈레온은 약 한화 5천원 정도의 가치를 가진다고 한다. 즉, 털 한 가닥 당 5만원(...)의 가치를 갖는 셈이다.[62] 재료 값에 제작비까지 더해지면 엄청나게 값이 나갈텐데 보통 늑대인간들은 운둔생활을 해 지갑사정이 나쁘기 때문에 실제로 사용하는 사람은 별로 없을 듯 하다. 3권에서 루핀의 경우 스네이프덕에 복용할 수 있었다.[63] 이 법을 만든 건 바로 돌로레스 엄브릿지. 인간이 아닌 생물을 극도로 혐오하는 그녀다운 짓이다.[64] 이와중에 먼던구스 플레처가 인페리우스인 척 하고 강도질을 했다는 언급을 했다.[65] 약점이 확실한데다가 이미지를 의식한 것도 있는것 같다. 학교를 공격하는데 시체 군단을 이끌고 온다면 이미지가 좋을 리가 없다.[66] 보가트가 목 없는 시체와 식인 민달팽이 중 뭐로 변신할까 고민하다가 반토막 난 민달팽이 시체로 변했다고 한다. 그게 더 무서운데[67] 영화판에서는 커다란 코브라로 나오며 삐에로 인형으로 변했다. 아니 이게 더 무서워[68] 론은 단순히 거미가 무서운 것이 아니라 털 달린 다리를 움직이는 거미를 무서워 하는 것이다. 죽은 거미는 다리가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무섭지 않다고 한다.[69] 헤르미온느 그레인저가 루핀의 정체를 눈치채는 중요한 단서가 되었다.[70] 원작에서는 루핀이 중도에 끼어들어서 나오지 못했지만, 영화에선 루핀의 개입 전 잠시동안 디멘터로 변한다. 참고로 루핀이 끼어든 것은 보가트가 볼드모트로 변할 거라 생각했기 때문.[71] 첫 실기수업 때에는 해리 차례에서 실습이 중단되어서 보가트를 퇴치할 기회를 얻지 못했고, 루핀 교수가 출제한 어둠의 마법 방어술 학기말 실기시험에서 보게 된다. 모든 과목에서 낙제했다고 말하는 맥고나걸 교수로 변한 보가트를 만나 멘붕하여 중도탈락하고 말았다(...). 즉, 헤르미온느가 진짜로 무서워하는 것은 낙제.[72] 몰리가 가족들을 엄청 소중히 여기며, 해리를 진짜 자기 가족처럼 여긴다는 이야기이기도 하다.[73] 혼혈왕자에 실린 인터뷰에서 언급. 볼드모트가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죽음으로 그 죽음을 피하기 위해 호크룩스까지 만들었다.[74] 덤블도어가 과거에 있었던 일을 얼마나 후회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부분.[75] 포터모어에서 밝힘[76] 사무실에서 일하게 되는 것(Having to work in an office)이 무섭다고 한다.[77] 1권에서 처음 등장할 때에도 지팡이 다발을 갖고 다니다가 네빌에게 떨어뜨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