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소프트 파워

파일:나무위키+유도.png   낮은 온도의 해류에 대한 내용은 한류(해류)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1. 개요2. 한류/통계3. 시기별 한류4. 지역/국가별 한류5. 디지털 한류6. 한류는 계속될 수 있을까?
6.1. 긍정적 전망
6.1.1. 한국어 관심 강화
6.2. 부정적 전망
6.2.1. 위장 한류의 발흥6.2.2. 편중된 컨텐츠
7. 한류의 부작용
7.1. 중화 자본에 대한 의존
8. 관련 문서9. 둘러보기 틀

1. 개요[편집]

/ Korean Wave

한국의 대중문화가 해외에서 유행하는 것을 통칭하는 말이다. 한류라는 용어는 중화권에서 1990년대 후반 H.O.T 신드롬이 일어나고, 한국의 아이돌 댄스 그룹과 한국 드라마가 중화권에서 청소년층에게 인기를 끌면서 생겨난 신조어다.

물론, 1990년대 이전에도 해외로 진출해서 인기를 끌었던 국내 스타들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었다. 지금의 2010년대를 기준으로 10~20대의 젊은 층에서 전세계적인 한류의 유행과 폭발적인 영향력의 증가는 유튜브가 만들어진 2000년대 이후 늘어나기 시작했지만, 지속적으로 국내 스타들이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얻는 현상으로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사실상 1990년대 후반부터 시작되었다고 봐야 된다. 시기적으로 1990년대 초반에 이뤄진 중국과의 수교 이후 발달된 인터넷 문화와 깊은 연관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2. 한류/통계[편집]

금전적인 측면에서는 게임서적이 큰 비중을 차지하며, 그 중 게임이 절반을 먹고 들어간다. 상당히 의외지만 저 출판 분야에서 차지하는 매출 비중의 절반이상이 만화 분야이다. 덕후들의 향유 영역과는 조금 분야가 달라서 많이 잊혀지고 있지만 한국의 학습만화는 1990년대부터 2000년대 초반 까지의 살벌한 탄압을 피해 많은 만화 인력들이 몰리면서 오히려 큰 경쟁력 발전을 이루었다. 그리고 이 성장을 발판으로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중국 등 수많은 국가에 수출되어 큰 성과를 이루는 아이러니한 결과를 가져왔다.

다만 문화콘텐츠는 자동차나 반도채 등의 물질 제품과는 달리 단순히 금전적인 액수로 가치를 평가할 수는 없음을 감안하고 통계를 해석해야 한다. 가령, 한 게임이 수십, 수백억원을 벌어들인다 하더라도 그 게임으로 인한 문화적 영향력은 사실상 전무하다. 반면, 드라마나 음악 등은 불법복제 등으로 인해 단 한 푼의 수익을 얻지 못한다고 해도 문화적 파생 효과는 훨씬 크다. 이처럼 한류가 본질적으로 문화적 현상인 만큼, 단순히 금전적 통계에만 주목하기보단 다양한 분야를 두루 살펴봐야 제대로 된 판단이 가능하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3. 시기별 한류[편집]

4. 지역/국가별 한류[편집]

5. 디지털 한류[편집]

파일:external/pds.joins.com/htm_20110117005404c000c010-002.gif

남극???[1]

과거 한류는 국내에서 이미 인기가 입증된 드라마영화해외로 수출되면서 시작됐다. 하지만 K-POP이 이끌고 있는 신한류는 한국에서 인기가 형성된 뒤 해외로 퍼지는 게 아니라 전세계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소비되는 양상을 보인다는 게 특징적이다. 유튜브를 비롯한 소셜미디어가 한류를 전파하는 핵심 수단으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그리고 유튜브를 통한 전세계적인 전파를 가장 극적으로 보여준 것이 싸이다.

2010년대의 국내 가요계에선 앨범 발표에 앞서 유튜브를 통해 뮤직비디오 등을 미리 공개하는 게 일종의 공식처럼 자리잡았다. 2010년 9월 첫 정규앨범을 발표한 걸그룹 2NE1은 ‘캔트 노바디(Can't Nobody)’, ‘박수쳐’, ‘고 어웨이(Go Away)’ 3개 타이틀곡의 뮤직비디오를 유튜브를 통해 미리 내보냈다. 공개 2주 만에 1000만 건(3개 동영상 합산)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하며 전세계 팬들의 관심을 끌었다.

원더걸스, 소녀시대를 비롯한 2PM·샤이니·에프엑스(f(x)) 등 아이돌 그룹이 공식으로 데뷔하지 않은 미국·유럽·남미 등에서 대규모 팬을 확보하기 시작한 것도 이러한 디지털 파워 덕분이다. 지난 한 해 유튜브에 등록된 국내 가수(SM엔터테인먼트·YG엔터테인먼트·JYP 엔터테인먼트 등 3대 기획사 소속) 동영상은 전세계 229개 국가에서 2010년 말 8억 회 가까이 조회된 것으로 조사됐다.

6. 한류는 계속될 수 있을까?[편집]

파일:external/www.kocis.go.kr/cool.jpg
재미교포 언론인 유니 홍(Euny Hong)의 <코리안 쿨(The Birth of Korean Cool)> [2]

6.1. 긍정적 전망[편집]

2012년 매일경제신문은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외국인 10명 중 6명은 한류는 5년 내에 끝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발표했다.# "드라마나 대중가요가 비슷비슷하고 지나치게 상업적이라서 식상하기 때문"이라는 평가. 그러나 5년이 이미 지난 2018년 현재 엑소, 방탄소년단, 빅뱅과 같은 탑급 한류 아이돌들은 여전히 서양권에서 아레나급 투어를 잘 돌고 있다(...)

6.1.1. 한국어 관심 강화[편집]

파일:external/i1265.photobucket.com/10404230_1564567593776315_7651092853033705330_n.jpg
한국어를 배우려는 이유?
내가 샤이니 멤버들을 납치할 때 말이 통했으면 좋겠다 싶어서[3]

한 때 한류의 영향력이 극에 달했을 때는 위와 같은 짤방이 돌아다니기도 했다.

한류 영향력의 꾸준한 유지를 위해서는 한국어 교육에도 많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언어를 널리 퍼뜨림으로써 외국인의 한국 문화에 대한 접근을 용이하게 할 필요가 있기 때문. 한국 문화가 트렌디한 것으로 받아들여지는 지금은 한국어를 외국에 퍼뜨리기 적절한 시기로 보인다.

6.2. 부정적 전망[편집]

6.2.1. 위장 한류의 발흥[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위장 한류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중국, 동남아 등지에서 주로 문화 산업 등에서 한국 아이돌 그룹의 컨셉을 표절하거나(심하면 사생활까지 모방하는 등) 한국 예능을 통째로 도용하는 문제는 이미 꾸준히 문제가 되어왔다. 한국 회사가 합법적으로 얻어야할 수익을 이들이 훔친 아이디어로 가로채기 때문이다. 문제는 이러한 한류 표절과 더불어 비단 문화 산업 뿐 아니라 한국 경제 전반에 막대한 해를 끼칠 수 있는 위장 한류의 세가 점점 더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자세한 것은 해당 문서를 참조.

6.2.2. 편중된 컨텐츠[편집]

한류의 유행이라고 하기엔 가요나 드라마 등의 연예계에 지나치게 국한되어 있다는 약점이 있다. 그나마 이마저도 세계급으로 폭발적 인기라고 보긴 힘들다. 또한 K-pop의 경우도 아레나급 투어를 돈다거나 빌보드앨범 200차트에 든다고 해서 서양권, 영미권에서 인기가 많다고 보긴 어려운게 한류아이돌 기획사에 주수익 국가는 80% 이상이 일본을 비롯 아시아 국가에서 나오고 있는 설정이다.

싸이가 한때 강남스타일로 맹위를 떨치긴 했지만 인기가 예전만 하지 못하다. 전형적인 원 히트 원더의 길을 밟는 중.

때문에 소비자를 만족시킬 만한 새로운 컨텐츠를 확보하지 못하면 한류 붐도 식을 수 있다는 우려가 계속 나타나고 있다. 한때 전세계 박스오피스를 뒤흔들었던 홍콩 영화가 지금은 왜 그때 만큼의 명성을 누리지 못하는지 생각해보자. 실제로 이들의 우려가, 많은 한국 아이돌의 일본 진출 실패 등으로 이미 조금씩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이는 일본 시장 성향 자체의 조사는 무시한 채 무분별하게 진출시킨 탓도 어느 정도 있기도 하다.

전문가들의 말처럼 한류가 이후에도 계속해서 해외에 어필할 수 있으려면, 국내 연예계 등이 현시점의 한류의 한계에 대해 직시하고 새로운 형태의 참신하고 질 높은 한류 컨텐츠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전형적인 신파를 벗어나지 못하는 한국 영화, 국내에서마저 막장 드라마라고 외면받는 한국 드라마는 아시아의 몇몇 국가에서나 인기를 끌지 서구권에는 전혀 어필할 수진이 되지 못한다. 당장 한국에서도 막장드라마라고 불리고 있는데, 한국보다 선진적인 안목을 가진 나라에서는 오죽하겠는가?

그 때문에 간혹 디시나 일부 커뮤니티 사이트에서는 K-POP 중심의 한류를 얕보고 스스로 낮추며, 한류는 게임 빼고는 별거 없다는 지나치게 게임의 입지를 부각하는 의견이 존재한다. 특히 셧다운제 등으로 게임 산업에 대한 부당한 탄압이 심해지다 보니, 그 반동으로 게임 산업을 옹호하는 의견이 많아졌다. 그리고 실제로도 게임은 한류 산업에서 가장 큰 파이를 차지하는 것이 사실이기도 하고, 아이돌 중심의 K-POP에 대한 반감 역시 'K-POP 중심의 한류'를 비하하는 의견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한류의 장르를 2000년대 초반에는 드라마, 영화에만 국한시키고 2010년대 이후로는 KPOP에만 국한시키고 이야기 하는 경향이 짙다. 한류는 한국에서 생산된 문화 콘텐츠 전반이 해외에서 인기를 끄는 현상을 말하지 K-POP, 드라마 자체만 한류라고 제한할 수는 없다. 이는 언론의 언플도 한 몫 했다. 한류의 지속을 위해서는 K-POP, 온라인 게임, 드라마 이외에 또 다른 키 콘텐츠 장르의 개발과 강화 역시 필요하다. 그래도 한국 드라마와 한국 아이돌들이 인기를 얻었던 중국과 일본과 대만 등에서 한국 화장법-일명 케이 뷰티-에 대한 관심이 점점 늘어나는 것을 보면 (이러한 관심은 수익성이 높은 화장품 사업의 확장으로 이어지는 긍정적 효과를 낳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 역시 자연스레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7. 한류의 부작용[편집]

무분별한 한류 홍보

홍보에 적합하지 않은 자리에 한류 스타들을 끌어들여 홍보시키는 행위를 뜻한다. 정작 본 행사보다도 '한류 홍보'를 우선시하는 주객전도, 본말전도된 행위.

7.1. 중화 자본에 대한 의존[편집]

중국의 자본으로 한국의 방송작가, PD와 같은 한류 매체에 속의 굵직한 인물들이 중국 방송사로 이직하거나 중국에 회사를 설립하는 현상이 생겨나고 있다. 물론 현재상황으로서는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나중에는 정말 한류는 중국 자본으로 만들어지는 중국산 한류매체 즉 재주는 한국이 부리고 돈은 중국이 버는 셈.

단적인 예로 대만, 즉 중화민국의 상황을 살펴보면 그 상황은 말 못할 정도로 심각하다. 몇 년 전만 해도 중화민국은 홍콩과 더불어 중화권 엔터테인먼트를 휘어잡고 있었다. 한국보다 먼저 꽃보다 남자를 방영해 큰 인기를 끌었던 것이 일례. 하지만 중국 자본의 영향으로 대륙의 방송국과 엔터테인먼트는 중화민국의 방송 인재를 대거 끌어들였으며 그 결과 중화민국의 방송매체는 나락에 빠지게 되었다.

자체 제작한 프로그램의 시청률은 소수점 자리를 웃도는 정도고 방송국은 한국 예능과 드라마를 수입해 방영하거나 수위 높은 예능을 방영함으로서 시청률을 높히고 있다. 그리고 중화민국에서 중국으로 이직했던 그 인재들은 현재 중국에서 토사구팽당하고 다시 중화민국 방송가를 기웃대는 처지로 전락하여 대만 방송가의 문제가 되고 있다. 한국 내에서는 이공계 관련 기술직을 중국이 비싼 값으로 불러와서 써먹은 다음 문자 그대로 토사구팽한다는 이야기가 많이 퍼져서 이에 대한 경각심이 생겨난 것. 실제로 이에 대한 대비를 철저하게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8. 관련 문서[편집]

9. 둘러보기 틀[편집]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대한민국 관련 문서

 [ 지리 ] 
 [ 사회 ] 
 [ 문화 ] 

[1] 어지간한 한류 팬이 있는 게 아니라면 아마 세종 과학기지에 파견된 한국인이 접속했을 확률이 높다.[2] 2014년 미국에서 출간되었고 2015년 한국 서점에도 번역되어 들어왔다. '코리안 쿨'은 한국의 역제.[3] 이건 우스개소리지만 실제로도 한국어 배우는 이유 중의 과반수가 자막없이 드라마보려고여서다. 참고로 나머지 빨간 부분은 아니메 보고 싶어서(...) 물론 이는 미국인들의 지리학적, 인문학적 무지(無知)를 생각하면 그리 놀라운 일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