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학

최근 수정 시각:

한국학(韓國學, Koreanology, Korean studies).

한국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 폭넓고 다양한 분야(경제, 사회, 문화, 언어, 역사, 정치, 지리 등)을 통하여 한국에 대해 분석한다.
꼭 한국의 학자가 한국에 대해 분석하는 것 만이 아니라, 세계 각국의 학자들이 한국에 대해 분석하고 연구하는 것을 모두 한국학이라고 한다.

각 분야를 연구함으로서 이 나라가 성장해온 과정, 현재의 모습, 앞으로의 행보 등을 다양한 관점으로 바라본다.

일본은 19세기 말부터 한국과 만주, 중국에 대한 연구에 관심을 가지고 많은 노력을했다. 현재도 일본은 한국 이외에서는 한국학이 가장 활발한 국가이다.

2005년 말에는 세계에서 한국학을 개설한 대학이나 기관은 62개국 735개인 것으로 밝혀졌다.[1]

국내에서는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내에 한국학 프로그램이 개설되어 있다.

2015년에는 이화여자대학교 스크랜튼대학 국제학부 내에 글로벌한국학 전공이 신설되었다.

[1] 그런데 그 중 반 이상인 335개는 일본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