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한국폴리텍대학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대학 관련 정보, 기능대학

한국폴리텍대학
Korea Polytechnics

파일:external/daegu.kopo.ac.kr/img05_ui01.gif

슬로건

평생기술로 평생직업을

국가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대한민국

분류

사립대학
기능대학

개교

2006년 한국폴리텍대학

법인

학교법인 한국폴리텍

주소

인천광역시 부평구 무네미로 478

웹사이트

한국폴리텍대학

취업을 하지 않는 사람은 있어도 취업을 하지 못하는 사람은 없다. [1]

1. 개요2. 캠퍼스 목록3. 학과4. 역대 이사장

1. 개요[편집]

학교법인 한국폴리텍에서 운영하는 대학들의 총칭으로 대한민국 고용노동부 산하 기능대학이다. 전국에 11개 대학 37개 캠퍼스가 있다. 영문명이 Korea Polytechnics인데, Polytechnics는 세계적으로 "종합기술전문대학" 이라는 뜻으로 통용된다. 대학 로고를 보면 KOrea Polytechnics에서 'KOPo'를 형상화한 것이다.

2006년 3월 종래의 기능대학과 직업전문학교를 통합하여 설립되었다. 크게 3가지 교육과정이 있는데, 다기능기술자과정(산업학사), 학위전공심화과정(공학사) 그리고 직업훈련과정이다. 직업훈련과정은 교육기간이 1년 이내로 기능사, 기능장 과정 등이 있으며 학위가 인정되지 않는다. 전문적인 산업 기술의 교육이 이 학교의 설립 취지이다. 그 취지에 맞게 학과들은 거의 대부분이 산업기술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설립 배경이 설립 배경이니만큼, 대학의 역할보다도 직업훈련소의 성격이 더 강하다. 여기에 다닌다고 무조건 대학생이 아니라 2년 과정을 다니는 학생만 대학생(전문대학)이다. 1년 과정은 대학생이 아니라 기능사 자격증을 따기 위한 직업훈련교육생이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처럼 사립이지만 2년 과정(대학 과정)은 등록금이 굉장히 싸다, 한 학기에 120만 원 정도.[2] 졸업할 때까지 등록금만으로는 500이 채 되지 않는다. 또한, 2년제에 졸업학점이 108학점인 등 일반 전문대와는 다른 독자적인 학사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기능대학 항목에도 설명되어 있듯이 타 전문대학과는 다르게 출결에 대해선 매우 엄격하다. 교양필수 수업을 하루라도 째게 되면 중간고사 등의 시험을 볼 수 없으며 F학점 처리된다.(!)[3] 학점이 모자라 졸업이 불가하고 빠진 학점을 채우기 위해 해당 수업이 올때까지 다음 해를 기다려야 한다.

일부 학과는 군대같은 군기를 경험할 수도 있다고는 하지만 실제로는 거의 없다. 그냥 형, 누나, 오빠, 언니, 동생으로 친하게 지낼뿐. 심지어는 인원수가 적은 학과의 경우 아예 선후배가 "위 아 더 월드!"를 시전하면서 같이 노는 경우도 있다. 일부 대학의 경우 군인(장교) 출신 학장이 있어서 학생들이 똥군기를 시전하다 학장에게 걸리면 학장이 직접 조져버리기도 한다고.[4] 심지어는 아예 1학년과 2학년이 서로 남으로 취급하기도 한다. 그냥 한마디로 조금 자유롭고 더 빡쎈 고등학교 다닌다고 보면된다. 수도권 기준으로는 그렇게 선후배 간에 군기는 거의 없는 수준이다. 나이가 많건, 경험이 많건, 학점이 좋건 어차피 취업 더 잘하는 사람이 이기는 게 공대 시스템이기 때문에 더더욱 그렇게 느껴진다. 게다가 폴리텍 특성 상 나이대가 타 학교에 비해 높은 편인데, (등록금도 싸고, 과정도 굵고 짧기 때문에) 대부분이 사회생활 혹은 일반 대학교의 상하관계를 알기 때문인지 서로들 존중하는 분위기다.

사람들이 보기에는 속칭 공대에 다니는 공대생공돌이라고 인식될 수도 있다. 거의 일부 학과는 여자진짜 별로없기 때문이다. 오죽하면 그런 인식을 없애기 위해 여대를 만들었을까 그러나 그 여대도 이젠...

폴리텍대학은 시간표를 학생이 마음대로 지정을 할 수 없다.[5][6] 시간표는 학과에서 모두 정한다. 하루 강의 일정은 매우 빡빡하다. 아침부터 저녁까지, 보강이 있다면 야간까지 강의가 진행될 수도 있다. 또한 과목별 인터넷 강의도 수강 필수이다. 귀찮은 학생들은 그냥 안 보고 무시하기도 한다. 그리고 한 학기 끝나고 학점 많이 깎여서 대부분 후회한다.(...) 영어과목의 경우 오프라인 시험과 온라인 시험 두 가지를 봐야 한다.[7]

고등학교 졸업, 혹은 그와 동등한 학력으로 인정되는 자격을 갖추었다면 언제든이 지원이 가능하다. 야간학과도 설치된 경우가 많아 직장인들이 등록하는 경우도 심심찮게 보인다.[8]또한 산업학사 학위를 받게 되는 2년제 대학 과정 외에도, 기능사 과정이나 기능장 과정도 갖춰져 있다. 이 경우에는 전액 국비 지원을 받고 학력의 제한이 없으나, 기능장 과정에는 동일직렬 9년 이상 근무경력이나 동일직렬 기능사 이상 자격증이 필요하다.

1년 과정(기능사 과정)은 말 그대로 직업훈련과정이다. 아무나 지원이 가능하며 심지어는 외국인도 지원이 가능하다. 게다가 인문계 고등학교 3학년 중에서 직업반을 선택하면 여기에서 위탁교육을 받는다. 이 과정은 대학이 아니기 때문에 당연히 등록금이 없으며 첫 등록에 한해서 매월 20만원[9]의 교육수당이 지급된다.[10] 두 번째 등록부터는 이 교육수당이 10만원씩 삭감되어 세 번째 등록부터는 지원되지 않으나 3개월 이상 고용보험에 가입된 이력이 있다면 전액 그대로 나온다. 2년 과정과는 달리 학점은 인정되지 않으며 오직 자격증 취득이 목표다.

1년 과정의 단점은, 자격증의 등급도 낮을 뿐더러 취업처의 질도 그렇게 좋지 않다는 데 있다. 사실상 인력난에 시달리는 중소기업들이 1년 과정 교수들과 쿵짝을 맞춰 기술연마를 빌미로 학생들을 데려가는 경우도 많다. 막상 가면 기술연마는 소용없고 일반 생산직이나 다름없다. 간간이 1년 과정을 통해서 자격증 따서 우수기업에 입사하는 사례는 정말 그 전부터 계획을 철저히 세우고 들어온 사람으로 취업알선따위 무시하고 자기 갈 길 가는 사람들이다. 1년 과정은 사실상 노동가치를 적절히 계산하기 싫은 기업들이 매의 눈으로 노리고 있는 과정이다. 사실상 기술연마가 가능한 회사는 거의 없으며 있다해도 당신의 시간을 또 쪼개고 쪼개가며 해야한다. 기술이 어느정도 완성될 때까지 시간은 계속 늘어난다.

그러나, 아무리 1년 과정이라고 해도 자신의 부모나 친척이 공장을 운영하는 경우에는 기술연마할 시간은 얼마든지 주며 심지어 입사한지 1년도 안되서 관리직으로 바꾸는 경우도 매우 흔하다. 최근 중소기업도 대기업처럼 회사를 물려주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에 대학교 때 전공을 다른 걸로 한 경우 기술만 배울려고 1년 과정에 오는 경우도 있다. 물론 법률상으로는 이들도 실업자이기 때문에 지원 가능하다.

즉, 1년 과정을 통해 성공하는 사례는, 애당초 갈 길이 정해져있는 중소기업 사장님의 자녀 또는 친척, 그리고 그 전부터 계획 짜고 들어온 경우만 해당된다고 보면 된다. 그러므로 무턱대로 취업 잘해준다고 1년 과정 들어가지 말고 미리 계획을 짜고, 늦더라도 과정 시작하자마자 취업 계획 짜고 수업을 들어야한다.

가령 용접의 경우, 현장과 회사의 차이가 막대하다. 현장과 일부 대기업외에는 사실상 최저임금 수준으로 초보 용접사를 부려먹는다. 기약없는 시간에 많은 초보 용접사들이 1 ~ 2년 내에 용접을 그만둔다. 박봉과 열악한 설비환경, 무시되는 산업안전, 개념없이 늘어나는 근무시간에, 겨우 배운 용접 손기술은 금방 녹이 슬게 마련이다. 막상 시험을 친다해도 1년 가까이 토치를 잡지 못한 사람은 제대로 시험을 칠 수 없다. 운도 따라줘야 한다. 어느 학생은 교수 말에 넘어가 지방 중소기업에 들어갔는데, 용접은 커녕 일반 조립생산직이나 하였고, 기숙사는 창고나 다름없어 겨울에 방안에 얼음이 어는 곳에 입사했다가 나온 적도 있었다. 어떤 경우는 제대로 된 회사조사도 안해서 이전에 이미 부도처리가 났던 회사에 학생들을 취업시켰는데, 4인실 기숙사에 7명을 집어넣고 부도 이후 뒤숭숭한 분위기로 기존 직원들이 학생들에게 (좋은 의미로) 퇴사를 종용하던 사례도 있었다. 그리하여 절대다수의 학생들이 학교를 믿지못하고 알아서 취업을 나가거나 자격증만 따고 자퇴하여 유료학원으로 가는 일이 많다. 유료용접학원의 경우는 돈은 비싸지만 1년제와 달리 정말 제대로 돈을 주는 곳을 알선해주고 시험을 보게 해준다.(시험기회를 잡아주는 거지 취업을 시켜주는 게 아니다.)그에 반해서 1년제는 12월이 지나가면 교수가 아무곳이나 지정해주면서 좋다고 추천하는 막장상황이 펼쳐지기도 한다. 웃긴 것은 교수조차도 추천회사에 대해서 정보(급여, 기숙사, 근무환경 등)가 거의 없거나 일부러 이야기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2년 과정도 대개 그 학과에서 인정하는 산업기사 자격증은 기본으로 취득하고 졸업한다. 그 외 다른 자격증 눈독들이고 죽어라 노력해서 취득하는 학생들도 있지만 빡빡한 강의일정으로 인해 많지는 않다.

취업율이 높기로 유명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자기 자신이 하기에 달렸다. 다른 대학, 대학교도 같겠지만... 정말 자기 나름대로 목표를 세워서 노력하고 열심히 하지 않으면 좋은 곳에 취업할 생각은 꿈도 꾸지 않는 것이 좋다. 물론 지금부터 시작하면 좋은 곳에 취업할 수 있으니 포기하지 마라.

기능장 과정은 1년제며 산업기사 취득 후 실무경력 1년, 기능사 취득 후 실무경력 3년, 아예 관련 자격증이 없는 경우 관련직 근무경력 9년이면 입학할 수 있다. 최근엔 기능장 과정에 관련되어서 이런 기사도 나왔다.뉴스기사

최근 응원가도 제작되었는데 마마무가 불러서 그런지 쓸데없이 고퀄이다. 음원 다운로드 페이지 티저 MV Ver. Full Ver.

구미캠퍼스의 자동화시스템과는 폴리텍 대학 중에 유일하게 실기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학과이다. 하지만 실기교사의 수요가 적기 때문에 실용성은 없는 편이다.

2. 캠퍼스 목록[편집]

각 대학별로 맨 위에 있는 캠퍼스는 해당 대학의 본부대학이다. 캠퍼스가 2개 이상 있는 곳으로 대구(3), 광주(2), 부산(2), 서울(2), 인천(2), 춘천(2) 등이 있다. 다만, 인천은 대학본부까지 있으니 사실상 3개.

권역별로 숫자로 나누어 있는게 특징이다. 68혁명 이후 파리 대학교가 통폐합 후 "파리 제n대학" 식으로 분할 된 것과 비슷한 명명방식이다. 폴리텍 1사단

캠퍼스명

주소

이전 교명

비고

대학본부

인천광역시 부평구 무네미로 478 인천노동복지합동청사(舊 구산동 34-4)

[11][12]

인재원

전라북도 남원시 내척길 31(舊 용정동 644)

전북직업전문학교

신기술교육원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유상로 20(舊 팔복동2가 655-2)

한국폴리텍Ⅰ대학

서울정수캠퍼스

서울특별시 용산구 보광로 73(舊 보광동 238)

서울정수기능대학

서울강서캠퍼스

서울특별시 강서구 우장산로10길 112(舊 화곡동 산60-1)

서울정보기능대학

[13][14]

성남캠퍼스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수정로 398(舊 산성동 4)

성남기능대학

제주캠퍼스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산천단동3길 2(舊 아라동 362-32)

제주직업전문학교

융합기술교육원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329번길 5

한국폴리텍Ⅱ대학

인천캠퍼스

인천광역시 부평구 무네미로448번길 56(舊 구산동 39-1)

인천기능대학

남인천캠퍼스

인천광역시 남구 염전로333번길 23(舊 주안동 1389-2)

인천직업전문학교

화성캠퍼스

경기도 화성시 팔탄면 제암고주로 108(舊 고주리 196-1)

경기직업전문학교

안성캠퍼스

경기도 안성시 공도읍 송원길 41-12(舊 만정리 349-6)

한국폴리텍안성대학

[15]

한국폴리텍Ⅲ대학

춘천1캠퍼스

강원도 춘천시 동산면 영서로 1290-31(舊 원창리 산70)

춘천기능대학

춘천2캠퍼스

강원도 춘천시 우두상리길 68(舊 우두동 72)

원주캠퍼스

강원도 원주시 북원로2425번길 73(舊 우산동 170)

원주직업전문학교

강릉캠퍼스

강원도 강릉시 남산초교길 121(舊 노암동 779)

강릉직업전문학교

한국폴리텍Ⅳ대학

대전캠퍼스

대전광역시 동구 우암로 352-21(舊 가양동 91-2)

대전기능대학

청주캠퍼스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산단로 54(舊 송정동 47)

청주기능대학

아산캠퍼스

충청남도 아산시 신창면 행목로 45(舊 행목리 323)

아산정보기능대학

홍성캠퍼스

충청남도 홍성군 홍성읍 충서로 1200(舊 남장리 221-1)

홍성기능대학

충주캠퍼스

충청북도 충주시 국원대로 548(舊 목행동 240)

충주직업전문학교

[16]

한국폴리텍Ⅴ대학

광주1캠퍼스

광주광역시 북구 하서로 85(舊 운암동 산58-1)

광주기능대학

광주2캠퍼스

광주광역시 북구 매곡로 137(舊 매곡동 236)

김제캠퍼스

전라북도 김제시 백학제길 154(舊 백학동 84)

전북기능대학

목포캠퍼스

전라남도 무안군 청계면 영산로 1854-16(舊 상마리 14-1)

목포기능대학

익산캠퍼스

전라북도 익산시 선화로 579(舊 어양동 16)

익산직업전문학교

순천캠퍼스

전라남도 순천시 기적의도서관1길 41(舊 조례동 435-2)

순천직업전문학교

한국폴리텍Ⅵ대학

대구캠퍼스

대구광역시 서구 국채보상로43길 15(舊 평리동 1495)

대구폴리텍대학 (대구기능대학)

[17]

구미캠퍼스

경상북도 구미시 수출대로3길 84(舊 공단동 112)

구미폴리텍대학 (구미기능대학)

달성캠퍼스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읍 논공로 226(舊 남리 717-3)

경북직업전문학교

포항캠퍼스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호동로 162(舊 괴동동 1146)

포항직업전문학교

영주캠퍼스

경상북도 영주시 가흥로 2(舊 문정동 213)

영주직업전문학교

한국폴리텍Ⅶ대학

창원캠퍼스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외동반림로 51-88(舊 중앙동 110)

창원폴리텍대학 (창원기능대학)

부산캠퍼스

부산광역시 북구 만덕대로155번길 99(舊 덕천동 14)

부산폴리텍대학 (부산기능대학)

울산캠퍼스

울산광역시 중구 산전길 155(舊 동동 81)

울산폴리텍대학(울산기능대학)

동부산캠퍼스

부산광역시 기장군 정관읍 산단4로 2-69(舊 달산리 938-40)

한독부산직업전문학교

진주캠퍼스

경상남도 진주시 모덕로 299(舊 하대동 105)

진주직업전문학교

특성화대학

바이오캠퍼스

충청남도 논산시 강경읍 동안로112번길 48(舊 채운리 315-1)

한국폴리텍바이오대학

섬유패션캠퍼스

대구광역시 동구 팔공로 222(舊 봉무동 1558)

한국폴리텍섬유패션대학(섬유패션기능대학)

항공캠퍼스

경상남도 사천시 대학길 46(舊 이금동 438)

한국폴리텍항공대학

3. 학과[편집]

CAD 모델링, 금형, 전기 제어가 강세이며, 패션 디자인, 건축도 있다.
여러모로 취업에 특화된 국립 대학이다.

4. 역대 이사장[편집]

  • 1대 최송촌 1997년 12월 ~ 2001년 01월

  • 2대 손일조 2001년 1월 ~ 2004년 01월

  • 3, 4대 박용웅 2004년 3월 ~ 2008년 08월

  • 5대 허병기 2008년 8월 ~ 2011년 08월

  • 6대 박종구 2011년 8월 ~ 2014년 08월

  • 7대 이우영 2014년 10월 ~ 2017년 12월

  • 8대 이석행 2017년 12월 ~ 현재

[1] 페이스북 KTV 국민방송 폴리텍대학 특집 중 아나운서의 소개멘트[2] 여느 대학들과 마찬가지로 2년 과정에 대해 국가장학금 동일하게 신청가능하다.[3] 무조건 F학점을 먹이지 않고 4번까지 봐주는 학교도 있다.[4] 실제로 구미 캠퍼스의 경우 2번째 여성 장군이었던 이재순 예비역 준장이 학장으로 재임했었다. 당시 재학생들 사이에서는 이재순 학장이 똥군기를 강력히 금지시키고 상호간의 존중과 배려 문화를 정착시킨 덕분에 인기가 좋았다고.[5] 수강신청 할 때 시간표 지정이 시스템상 없다.[6] 일부 산학협력이나 해외봉사활동과 관련이 있는 강의는 모든 학과가 공통으로 수강신청이 가능한 경우도 있다.[7] 15년전인 03년도 기능대학 시절에는 지금처럼 이렇게 빡빡하진 않았다.[8] 주간과는 달리 야간학과는 현장실습 학점을 재직증명서를 제출함으로서 패스할 수 있다.[9] 통학시 교통비 명목으로 5만원이 더 지급되어 25만원씩 나온다.[10] 단 그냥 주는 것이 아니고 매월 출석률 80%를 달성해야만 준다.[11] 한국산업인력공단이 5월에 울산으로 이전하면서 9월 15일에 옮기게 되었다. 현재 마포구 공덕동에 있는 한국산업인력공단 자리는 웨딩홀로 바뀌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서울지역본부도 10월에 동대문구 휘경동으로 이전하게 된다.[12] 인천캠퍼스 맞은 편에 있다.[13] 희한하게도 여기는 모든 폴리텍대학 중에서 유일하게 기숙사가 없는 학교다.[14] 일부는 여성친화학과로 바뀌었다고 한다.[15] 원래는 여대였으나, 2015년도부터 남녀공학으로 바뀌었다. [16] 교문 앞에 산업설비과 학생들이 만든 스트라이크 프리덤 건담 3m 모형이 서 있다.[17] 한국폴리텍Ⅵ대학 본부캠퍼스로 알려져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