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만화 마이너 갤러리

최근 수정 시각:

바로가기

한국 만화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 마이너 갤러리. 2016년 7월 25일, 클로저스 티나 성우 교체 논란 직후에 개설되었다.
뷰티풀 군바리 마이너 갤러리와 함께 구웹갤 계열 피난갤 중 하나이다. 약칭으로 한남갤한만갤이라 불린다.
2017년 7월 11일 뷰갤 매니저 민중수의 공지글에 의해 뷰군 이외의 웹툰 얘기는 이곳에서 하는것을 권장하고 있다.

1. 치유계 갤러리[편집]

구 웹갤의 주 피난갤이자 구웹갤의 분위기를 그대로 가져다 놓은 뷰갤과는 달리 디씨 오덕갤 계의 식물갤이라 할 수 있을 만큼 차분한 분위기이다.

성우 사태 이후 웹갤 3대 웹툰이라 불리던 중 유일하게 작가가 메갈 지지를 하지 않은 뷰티풀 군바리의 팬들이 득세하면서 성우 사태로 웹갤 원주민들이 밀려난 이후 개설된 수많은 대피소 목적의 마이너 갤러리 중 자연히 뷰갤이 구웹갤의 제1 피난갤이 되었고, 한국만화 갤러리는 처음부터 피난을 목적으로 만들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선택되지 못했다.

그러나 구웹갤러들이 뷰갤에 정착한 이후, 웹갤시절부터 고질적인 문제였던 몇몇 웹툰에 편중된 떡밥이나 캐릭터에 대한 비뚤어진 사랑을 표현하는 소위 '싶다충' 게시글들에 대한 문제가 다시 대두되기 시작하고, 이에 피로감을 느낀 소수의 치유계 일상물 성향의 갤러들이 갈라져 나와 한국만화 갤에 자리를 잡게 되었다.

2. 구성원 성향[편집]

치유계 웹툰이나, 마이너한 감성의 작품성 있는 웹툰들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작품을 발굴하여 리뷰글을 올리면 초고속 개념글행이기 때문에, 한만갤 개념글은 리뷰글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묵회, 기타맨, 달이 내린 산기슭 등으로 대표되는 치유계 웹툰을 비롯하여, 마이너하지만 작품성이 있다고 평가받는 다음이나 레진코믹스의 작품들, 로맨스 웹툰이 주요 떡밥이며 'ㅇㅇㅇ 신작 기원' 식의 게시글을 올리는 특정 작가의 팬들도 많이 보인다.

이런 그들도 근본은 디시인이라 그런지 남의 불행을 보고 즐기기도 한다

3. 이야깃거리[편집]

갤러리 규모가 작은만큼 웹툰 작가들의 방문은 뷰갤보단 현저히 적다. 레드후드의 작가 관절이 한번 왔다 갔는데, "디시치곤 문학동아리 같은 느낌이네요 심신이 케어되는 기분입니다"란 평을 남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