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계 미국인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재미동포

1. 개요2. 상세3. 한국 혈통과 관련된 정체성
3.1. 정치성향3.2. 대한민국 이외 국가 출신
4. 유명 인물
4.1. 정치인4.2. 공무원4.3. 기업인4.4. 문학, 예술, 디자인4.5. 음악4.6. 군사 분야
4.6.1. 장성급 장교
4.7. 체육계4.8. 과학, 기술, 교육계4.9. (연예계) 가수4.10. (연예계) 배우4.11. 기타
5. 가상 인물6.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한국계 미국인 / 韓國系美國人
재미동포 / 在美同胞
Korean American

Korean American을 직역한 단어로 비슷한 우리 말로는 재미동포가 있다. Korean American은 태어난 장소에 관계 없이 조상 중에 한국인이 한 명이라도 있고, 한국의 전통을 따르며, 미국 국적(시민권)이나 이중국적, 영주권을 지니고 미국에 거주하고 있거나, 외국 국적을 가지고 미국에 장기체류하고 있는 사람들을 뜻하는 말이다. 재미동포는 사전적으로 미국에 정착하여 살고 있는 같은 민족의 사람을 말하고, 법률적으로 개별 법령의 입법목적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폭 넓게는 국적불문 한민족의 혈통을 가지고 미국에 거주하는 사람을 말하고, 폭을 좁혀 대상을 구체화한 경우에는 부모의 어느 한쪽 또는 조부모의 어느 한쪽이 대한민국의 국적을 보유하였던 사람을 말한다. 한국계 조상들의 국적은 대한민국이 가장 많고, 일부는 북한, 일본, 중국, 구 러시아 국가의 국적인 경우도 있다.

2. 상세[편집]

미국인들끼리는 Korean American을 일생대화에서 그냥 Korean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종종 있다. 물론 실제 한국인이란 의미는 아니고 "한국계"란 의미로 그렇게 부르는 것. 다른 인종의 경우에도 irish, scottish 이런 식으로 아일랜드계 미국인, 스코틀랜드계 미국인과 실제 그 국가 사람을 지칭하는 용어를 혼용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이민의 역사가 짧은 민족이나 소수민족을 이렇게 부르는 경우가 많다. 반면 영국계 미국인을 British이라고 부르는 경우는 없다. 이건 그냥 영국인을 부를 때... 민족의 용광로(melting pot)라 불리는 미국에서도 민족에 따른 구분이 있다는 말.[1]

한국계 미국인의 역사는 130여 년이 넘을 정도로 오래됐다. 기록상 미국에 처음 도착한 한인은 1885년 서재필로 1890년 최초로 미국 시민권을 딴 한인이 된다. 그 뒤로 1903년 한국인의 하와이 사탕수수 농장 이민으로 한인들의 미국 생활이 줄을 이룬다. 한국계 미국인(Korean American) 사회는 아시아계 미국인 중에서는 중국계, 필리핀계, 인도계, 베트남계 사회에 이어 5번째로 크다. 이민 역사가 깊은 일본계보다 숫자가 더 많다. 또한 재미동포재중동포에 이어 2번째로 큰 해외 교민 사회다. 3번째는 재일동포. 2010년 미국의 통계 기준으로 1,706,822명 수준.[2]

외교부에서 파악하는 한국계 미국인은 시민권자 기준으로 2011년에 1,094,290명이다. 외교부가 파악하는 미국 소재 한국인 영주권자는 464,154명으로 여기까지가 재미교포.

이외 미국에 거주 중인 한국인은 일반 체류자 512,938명 유학생 105,616명 수준이다.

파일:external/cdn.static-economist.com/20151003_fbc003_0.png

퓨 연구센터(Pew Research Center)의 자료에 따르면, 아시아계 미국인의 평균 학력과 소득은 미국인 전체 평균에 비교해서 더 높으나, 한국계 미국인의 소득 평균만 유독 미국인 전체 소득 평균과 동일한 수준이며 아시아계 미국인 중에서는 최하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아시아계 미국인 사이에서는 부진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는데, 가장 유력한 가설은 바로 한국계들이 다른 아시아계들과 다른 결정적인 특징들 중 하나인 개신교도가 많다는 것에서 비롯되었다는 설이다. 한국계 개신교도들은 대부분이 한인 교회를 찾는 경우가 많으며, 이들 한국계가 한인 교회에 하는 각종 헌금, 특히 한인 교회만의 특징인 십일조 헌금이 소득 통계의 허점을 유발하는 가장 큰 원인이라 할 수 있다[3].

위 통계와 동일 년도에 나온 미주 한인 교회에 관한 칼럼, 한국인 개신교도들이 얼마나 많은 헌금을 하는지 알 수 있다.

한국계 이민 1, 2세대는 초기 정착시 사탕수수 농장에서 일하거나 세탁소, 슈퍼 등 작은 자영업을 운영하는 등 시작부터 어려웠다고 볼 수 있고, 영어가 모국어가 아니어서 미국 사회의 주류로 활동하기 어려웠을 것이라는 추측이 가능하다. 불과 20세기 초부터 이민의 역사가 시작됐고[4], 1962년 이민법 개정으로 대거 이민자가 유입되기 시작했다는 점을 고려해보면 다른 아시아계에 비해서 이민의 역사가 비교적 짧다.

3. 한국 혈통과 관련된 정체성[편집]

한국 언론에서 한국계 미국인이 큰 업적을 이루어내거나 명성을 얻으면 한국계 미국인으로 소개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런 경우는 보통 이민 2세대나 3세대 동포인데 한국에서 태어나서 생활한 뒤 이민을 가서 어렵게 생활하며 정착한 이민 1세대는 후에 미국 시민권을 취득하더라도 한국인이라는 혈통에 대한 자각이 뚜렷하지만 미국에서 태어나서 쭉 생활을 한 이민 2세대나 3세대는 부모가 적극적으로 한국어나 한국문화에 대한 교육을 하지 않는 이상 한국교포라는 정체성이 뚜렷하지 않은 경우가 훨씬 많다[5]. 현재 국적포기자의 상당수가 이쪽이기도 하다. 조선족이 스스로를 중국의 일원으로 정체성을 두는것과 비슷하다.

미국에서 나고 자란 미국인임에도 불구하고 눈 때문에 생활에서 편견 섞인 시선을 받게 되거나 불이익을 받는 경우가 있어 자신이 한국계 미국인이라는 것을 부정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상황은 이민 2세대인 릴라 리(Lela Lee)의 <앵그리 리틀 걸>이라는 만화로도 알 수 있는데, 주인공인 '킴'이 미국에서 태어난 아이임에도 불구하고 초등학교에서 선생님에게 "너는 참 영어를 잘 하는구나!"하면서 칭찬을 해주는 것에 대해 "나는 미국인이라고!"라며 불평을 하는 것이 한 사례이다.[6] 하지만 이 예시는 코리안-아메리칸이라는 걸 부정하는 예시는 아닌데? 코리안-아메리칸, 즉 한국계로 정체화하더라도 '동양인이기 때문에 미국인이 아닐 것이다'는 편견을 마주하면 기분 나빠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오히려 재미교포들은 한국과 큰 접점을 갖지 않는 경우가 더 많다. 재미교포 커뮤니티와의 접점 없이 미국인으로서 살아가는 교포가 훨씬 많다. 미국이라는 국가 자체가 미국으로 건너온 영국인 이민자들로부터 형성되었고 현재의 미국인들이 자신들을 영국인이라 생각하지 않는 것을 생각해보면 이해하기 쉽다. 때문에 이들 입장에서는 한국의 언론에서 이들의 업적을 한국이 해냈다면서 이상하게 써먹는 것을 이해하기 힘들어한다. 그래서 이들 중에는 미국에서 나고 자랐는데 한국이 뭐 해준 것처럼 이야기한다라고 말하는 사람이 나온다. 때문에 한국계 미국인 중에서는 한국과 자신을 연관지어 생각하는 것 자체에 큰 반감을 가지거나 자신의 정체성이 코리안이 아니라 아메리칸에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훨씬 많다. 물론 미국에서 태어나고 자랐으므로 그것이 자연스러운 것이기도 하다.

물론 어디에나 예외는 있다. 자신의 혈통과 뿌리를 찾기 위한 활동을 하는 이들 또한 얼마든지 존재하는데, 미국에서 태어난 젊은 한국계 미국인들도 고국방문단을 만들어 한국 방문을 하거나, 이에 그치지 않고 한국어한국 문화를 배우려 수학하기도 한다. 배우 팀 강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에서 한국어를 공부하기도 했다.

한국 군대에 자원입대하는 미국 시민권자도 몇명 있었는데...그 중 김믿음 씨는 선교사가 되려면 내 자신에게 떳떳해야한다는 생각으로 한국군에 자원입대를 했다가 그야말로 군대의 맛을 톡톡히 보고는 겨우 의병전역해서 미국에 돌아갔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미국에서 건강을 회복해서 2018년 6월에는 결혼까지 했다.

한국인이 아니며 지리적으로도 미국에 거주하여 대한민국의 공권력이 미치지 못하는 탓으로 사실상 수사가 어려워[7] 명예훼손면역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악용하여, 한국의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 접속해 루머악플을 이용하여 허위사실을 퍼뜨리는 사례가 존재한다. 대표적으로 알려진 것이 왓비컴즈 사건. 보러가기

3.1. 정치성향[편집]

인구가 140만 명 정도로 미국 전체인구의 0.6% 정도라 영향력이 그리 크지 않고, 그마저도 이미 결과가 정해져 있는 곳이나 다름없는 캘리포니아워싱턴, 뉴욕, 뉴저지(민주당), 텍사스(공화당)에 82만 명(57%)이 몰려 살고 있다.

한국계 자체는 민주당을 지지하는 성향이 압도적이었다. 2012년 대선결과를 보면 재미교포는 민주당 버락 오바마 후보 78% vs 공화당 밋 롬니 후보 20%로 민주당에게 몰표를 줬다. 8페이지 참조 그러나 2018년에 들어 방글라타운, 한인타운 노숙자 셸터, 자바시장 노숙자 셸터 이슈에서 민주당 출신 에릭 가세티 LA 시장이 공청회 등의 민주적 절차를 무시하고 강행함에 따라 가주 한인과 마찰을 빚고 있으며 해당 사건과 관련된 데이빗 류 시의원을 비롯한 민주당에 대한 낙선운동 조짐이 보이고 있다.

3.2. 대한민국 이외 국가 출신[편집]

일부 탈북자들이 미국에 망명하면서 미국 국적을 취득하는 경우가 나오고 있다. 2004년부터 해당 망명이 법적 지원을 받았는데 아직 규모는 매우 적다. 조선 국적이나 일본 국적의 재일동포들이 미국으로 이민을 가는 경우도 있고, 구 러시아 국가 국적을 가진 동포들이 미국으로 이민을 가는 경우도 있고, 중국 국적을 가진 동포들이 미국으로 이민을 가는 경우도 있지만 아직까지는 그 수가 많지 않다.

4. 유명 인물[편집]

미국인이라면 알만한 유명한 한국계 미국인이 너무 많기 때문에 폭을 좁혀 한국인이라면 알만한 유명 한국계 미국인 중에 미국 국적을 가진 한국계 미국인을 주로 기재했다.(이중국적 포함)
https://en.wikipedia.org/wiki/List_of_Korean_Americans 정확한 목록은 영문위키를 참고.

4.1. 정치인[편집]

  • 제이 김(Jay Kim, 김창준) - 1939년 서울 출생, 이민 1세대, 전 미 연방 하원의원(1993~1999)

  • 필립 제이슨(서재필)

4.2. 공무원[편집]

  • 로버트 김(Robert Chaegon Kim, 김채곤) - 1940년 전남 여수 출생, 전 미 해군정보국 컴퓨터분석관. 정치인 김성곤의 형이다.

  • 성 김(Sung Kim, 김성용) - 1960년 서울 출생, 이민 1세대, 주한 미국대사,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담당 부차관보 역임, 현 주필리핀 미국대사.

  • 허버트 최(Herbert Choy) - 1916년 미 하와이 출생, 아시아계 동양인 최초의 미 연방법원 판사.

4.3. 기업인[편집]

  • 제임스 박(James Park) - 1977년 한국 출생, 이민 1세대, 미국 기업인, IT 기업 핏빗의 설립자 겸 경영자.

  • 조현민(Emily Lee Cho) - 한국 기업인(미국 국적이지만 한국에 거주하기 때문에 이 경우는 조상 중에 한국인이 있고 미국에 거주하는 한국계 미국인이 아니다. 그렇다고 해서 조상 중에 미국 국적자가 있고 한국에 거주하는 미국계 한국인도 아니다. 이 경우는 엄밀히 미국 국적의 한국인에 해당한다. 따라서 한국계 미국인 영문위키의 유명인물 항목에는 등재되지 않았다.)

4.4. 문학, 예술, 디자인[편집]

  • 그렉 박(Greg Pak) - 1968년 미 댈러스 출생, 한국계 미국인 아버지와 유대계 미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미국의 유명 작가, 감독, 배우. 마블 코믹스 스토리 작가로 아마데우스 조의 창시자.

  • 데릭 커크 김(Derek Kirk Kim) - 경북 구미 출생, 이민 1.5세대, 미국의 유명 만화가, 작가.

  • 라이언 전(Ryan S. Jhun) - 1979년 부산 출생, 이민 1.5세대, 한국의 유명 작곡가, 음악PD.

  • 리처드 김(Richard E. Kim, 김은국) - 1932년 함경남도 출생, 이민 1세대, 2009년 미국 매사추세츠 주 슐츠베리에서 암 투병 중 사망, 미국의 소설가.

  • 백남준(Nam June Paik) - 1932년 서울 출생, 이민 1세대, 2006년 미국 플로리다 주 마이애미에서 사망, 미국의 유명 비디오 예술가.

  • 제니퍼 여 넬슨(Jennifer Yuh Nelson, 여인영) - 1974년 한국 출생, 이민 1.5세대, 미국 영화감독.

  • 짐 리(Jim Lee, 이용철) - 1964년 서울 출생, 이민 1.5세대, 미국의 코믹북 만화가, 작가, 편집자, 발행인.

  • 피터 정(Peter Chung) - 1961년 서울 출생, 미국의 애니메이터, 이온 플럭스, 애니매트릭스 에피소드 제작.

  • 진 하(Gene Ha) - 미국 시카고 출생, 미국의 만화가, 앨런 무어옹과 함께 탑 텐(TOP 10)의 공동원작자로 활동하며, 책임작화가를 맡음.

  • 프랭크 조(Frank Cho, 조덕현) - 1971년 서울 출생, 이민 1.5세대, 미국의 만화가, 작가, 창작자.

  • 차학경(Theresa Hak Kyung Cha) - 1951년 부산 출생, 이민 1.5세대, 미국의 작가, 미술가, 감독. 1982년 미국 뉴욕에서 괴한의 총격으로 사망. (<딕테>를 쓴 포스트모더니즘의 선구적인 작가이자 행위예술가.)

4.5. 음악[편집]

  • 사라 장(Sarah Chang, 장영주) - 1980년 미 필라델피아 출생, 재미동포 2세, 미국의 클래식 바이올린 연주자.

  • 유진 박(Eugene Park, 박유진) - 1975년 미 뉴욕 출생, 한국의 전자 바이올린 연주자.

4.6. 군사 분야[편집]

미군에는 한국계 미국인(한민족 혈통의 미국 시민권자, 영주권자, 이중국적자, 한국 국적자)들이 복무하고 있다. 현재 소장까지 배출한 상태. 일본계 미국인에릭 신세키 대장을 배출하고 만주족도 소장을 배출한 것에 비하면 커뮤니티의 역사가 짧아 아직 소장 이상은 배출하지 않았다. 일본계와 중국계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에 상당수가 참전했다. 중국계는 12,000명에서 2만명이 참전한 걸로 추정되며 일본계는 한 명 밖에 태평양 전선에 못 갔지만 유럽 전선에 꽤 상당수가 참전했으며 약 33,000명 수준으로 추정한다. 한국계도 일본계랑 도매금으로 같이 갔다. 한국계는 일본에 식민지로 있단 이유로 일본계와 같이 취급되다가 1943년에 미국에서 적성국에서 벗어나 일본계와 분리했다. 2차 대전 동안 한국계 100여명이 미군으로 참전했다. 대표적 인물로 미 육군 김영옥 대령이 있다.

  • 규 H. 최(Kyu H. Chay, 최규혁) - 1972년 대구 출생, 2006년 미 육군 제3공수특전단 1대대 하사로 복무 중 아프간에 파병, 인도적 구호작전 중 그의 차량이 도로에 매설된 급조폭발물에 피탄되어 전사했다. 미 육군 하사.

  • 김영옥(Young-Oak Kim) - 1919년 미 LA 출생, 미 육군 병으로 입대 후 학사장교(OCS)에 지원 보병장교로 임관했다. 제2차 세계대전과 한국전쟁에 참전한 참전용사, 1951년 미 육군 사상 첫 아시아계 보병대대장 역임. 미 육군 대령(퇴역)

  • 대니얼 최(Dan Choi) - 1981년 미 캘리포니아 출생, 미 육군사관학교 출신 보병장교로 이라크전에 참전한 참전용사이며, 게이 인권 활동가이다. 미 육군 중위(예비역)로 전역했다.

  • 서진규 - 1948년 부산 동래군 출생. 1971년에 미국 선교사의 식모로 이민을 갔다. 이민 1세대, 한국인 태권도 사범과 결혼했으나 남편의 폭력으로 인해 이혼하고 방황하던 중 1976년 미 육군에 병으로 입대했다. 상병 때 간부사관을 권유[8] 받아 병참 병과 육군 소위로 임관해 1996년에 소령으로 퇴역했다.

  • 프레드 오(Fred Ohr) -1919년 미 아이다호 출생, 미 육군으로 제2차 세계대전에 참전한 참전용사이다. 미군 유일의 한국계 에이스(전투조종사), 1938년 미 육군 병으로 입대하여 육군 조종장교 시험에 계속 응시했으나 (아마 인종문제로?) 꿈을 이루지 못하다가 전쟁이 발발하자 전시 인력부족을 틈타 마침내 육군항공대의 P-51 머스탱 전투조종사가 될 수 있었다. 육군 조종장교로 임관 후에는 적기 6대를 격추한 에이스가 되었다. 그밖에도 지상에 주기된 항공기를 17대 파괴한 기록도 가지고 있다. 제2차 세계대전 중 은성훈장을 수훈했다. 1944년 미 육군 제52전투비행전대 2전투전투비행대대장으로 군에서 전역했다. 미 육군 사상 첫 아시아계 대대장 역임. 당시 미 육군에서 비백인이 전투대대의 대대장을 한다는 건 극히 이례적인 일이었다. 마지막 계급은 미 육군 소령. 전역 후에는 치과의사를 했다. 2015년 9월 6일에 타계했다.

  • 피터 장(Peter Chang) - 1903년 미 샌프란시스코 출생, 제2차 세계대전에 참전한 참전용사, 1922년 미 해군 병으로 입대하여 해군 준위(CWO)로 전역했다.

  • 안수산(Susan Ahn Cuddy) - 안창호 선생의 맏딸로 1915년 미 LA 출생. 1942년 미 해군 학사장교(OCS)로 임관. 제2차 세계대전에 참전한 참전용사이다. 미 해군 최초의 여성 포격술 장교 및 미군 최초의 동양인 암호해석 전문가였다. 1946년 해군 대위로 전역했다.

4.6.1. 장성급 장교[편집]

  • 대니얼 유(Daniel D. Yoo) 해병 소장 : 1962년 서울 출생, 이민 1.5세대, 미 애리조나 주립대학교 졸업, 1985년 미 해병대 학사장교(OCS)로 임관, 미 해병대 보병 장교, 2011년 준장 진급, 2016년 소장 진급. 2018년 미 해병대 특수작전사령부(MARSOC) 사령관에 임명.

  • 론 맥라렌(Ron J. MacLaren) 해군 소장(예비군) : 서울 출생. 아버지가 미국인이고 어머니가 한국인. 미 서던 캘리포니아 대학교 졸업, 1979년 미 해군 학군장교(ROTC)로 임관, 미 해군 보급 장교, 2009년 미합중국 해군에서 한국계로는 처음으로 제독에 올랐다.

  • 리처드 김(Richard C Kim) 육군 준장 : 대전 출생, 미 하와이 대학교 졸업, 1988년 미 육군 학군장교(ROTC)로 임관, 미 육군 보병장교, 2014년 준장 진급, 주한미군 2사단 부사단장을 지냈다. 2018년 현재 미 5군(United States Army North) 부사령관이다. 한국 인터넷에서 총 들고 뛰어다니는 사진으로 화제가 된 적이 있었다.

  • 마이클 김(Michael D. Kim) 공군 소장(퇴역) : 하와이 출생, 이민 3세로 한국계 아버지와 독일계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미 메릴랜드 대학교 졸업, 1982년 미 공군 학군장교(ROTC)로 임관, 미 공군 조종 장교, 2010년 준장, 2012년 소장으로 진급, 2017년 소장으로 퇴역했다.

  • 섀런 던바(Sharon K.G. Dunbar) 공군 소장(퇴역) : 영국계 미국인 아버지와 한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던바라는 성은 스코틀랜드계 성이다. 미국공군사관학교를 졸업한 뒤 1982년에 임관했다. 미 공군 재정 장교. 2008년에 준장으로 진급, 워싱턴 주둔 제320비행단장 겸 워싱턴지역 공군사령관을 역임했다. 2014년에 소장으로 퇴역했다. 위키백과의 항목

  • 스티븐 커다(Stephen K. Curda) 육군 준장(예비군) : 1960년 서울 출생, 10세 때 미국 가정에 입양됐다. 한국명은 최상갑, 미 아칸소 대학교 졸업, 1985년 미 육군 학군장교(ROTC)로 임관, 2012년 준장 진급, 미 육군 제351민사사령관을 지냈다.

  • 존 조(John M. Cho) 육군 준장(퇴역) : 이민 2세, 미 육군사관학교 졸업, 1984년 육군 소위 임관, 미 육군 군의 장교, 2013년 준장 진급, 미 서부의무사령관[9] 역임. (관련기사) 서부 의무사령관 재직 중 2014년 직무정지가 되었다가 퇴역했다. 관련기사

  • 조셉 김(Joseph Kim) 공군 준장(퇴역) : 미 와이오밍 주 출생, 이민 3세, 한국계 아버지와 일본계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미 공군사관학교 졸업, 1982년 공군 소위 임관, 미 공군 조종 장교, 2009년에 준장에 지명되어, 2010년 준장으로 진급, 미 하와이 주 방위군 공군 사령관 역임, 2016년 준장으로 퇴역했다. 주방위군 관련 페이지

4.7. 체육계[편집]

4.8. 과학, 기술, 교육계[편집]

  • 김용(Jim Yong Kim) - 의무박사(MD), 미 하버드 대학교 교수, 세계보건기구(WHO) 에이즈 담당 이사, 미 다트머스 대학교 총장 역임, 현 세계은행 총재.

  • 김재권(Jaegwon Kim) - 1934년 대구 출생, 미국 과학철학의 대가, 미 브라운 대학교 교수.

  • 데니스 홍(Dennis Hong, 홍원서) - 미 LA 출생, 한국에서 성장, 미국 로봇공학자.

  • 미셸 리(Michelle Rhee, 이양희) - 1969년 미 미시건 주 출생, 미국의 교육자이자 교육개혁가, 워싱턴 DC 콜롬비안 교육지원청 교육장(2007~2010), 캘리포니아 주 새크라멘토 시장 부인(2011~2016) 역임.

  • 마크 L. 폴란스키(Mark L. Polansky) - 1956년 뉴저지 출생, 유대계 아버지와 한국계 미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미 공군 조종장교, 공군 시험비행 조종사, 미국 항공우주기술자, 연구조종사, NASA의 우주비행사.

  • 빅터 차(Victor Cha) - 1961년 뉴욕 출생, 이민 2세대, 미 조지타운 대학교 정치학과 교수, 미 전략국제문제연구소 한국석좌.

  • 서남표(Suh Nam-pyo) - 1936년 경북 경주시 출생, 미국의 기계공학자, KAIST 총장(2006~2013) 역임.[12]

  • 이휘소(Benjamin W. Lee, 벤저민 리) - 1935년 서울 출생, 미국의 이론물리학자.

  • 찰스 리(Charles Lee, 이장철) - 1969년 서울 출생, 캐나다 국적자로 미국의 인간 유전학, 세포 유전학, 병리학자. 2014년 톰슨 로이터에서 거론되기도 하였다.[13]

  • 하워드 고(Howard Koh, 고경주) - 의무박사(MD), 미 하버드 대학교 교수, 미 연방 보건사회복지부 차관보 역임.

4.9. (연예계) 가수[편집]

한국계 미국인의 정의는 국적과 무관하게 미국에 거주하며 생계를 유지하는 사람을 뜻하고 이 섹션에서는 그 중 미국 국적자만 기재하기로 하였기 때문에 한국에 거주하며 한국 연예인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미국 국적자의 경우는 제외하는 것이 적절하겠지만 연예계는 수입과 생계가 특정 국가를 기반으로 하지 않는 경우가 많고, 불특정 다수의 편집자들이 작성하는 위키 문서의 특성상 일정한 기준없이 등재되었다.

  • BM(Matthew Kim, 김우진) - 1992년 LA 출생, 가수, 댄서, 래퍼, 한국 혼성그룹 KARD의 멤버. BM은 예명이다.

  • 지누(John Kim, 한국명 김진우) - 1971년 미국 출생, 1997년 결성된 대한민국의 힙합 그룹 지누션의 멤버, YG엔터테인먼트 이사.(거주지와 생활의 기반이 한국이라 미국 국적 한국인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영문위키의 한국계 미국인 유명인물 항목에는 미등재)

  • 낙준 (Bernard Park, 버나드 박 또는 박낙준) - 1993년 미국 출생, JYP엔터테인먼트 소속 가수. 그 버나드 박이 맞다.(한국에서 활동하는 한국 가수라서 영문위키의 한국계 미국인 유명인물 항목에는 미등재)

  • 닉키 리(Nicky Lee) - 1980년생, 2011~2015년까지 활동했던 힙합 R&B 그룹 AZIATIX의 멤버.(영문위키의 한국계 미국인 유명인물 항목에는 미등재)

  • 마이키(Mikey Cho, 조명익) - 1980년 서울 출생, 1995~2005년까지 활동했던 한국 댄스그룹 터보의 멤버.(한국에서 활동했던 한국 가수라서 영문위키의 한국계 미국인 유명인물 항목에는 미등재)

  • 메건 리(Megan Lee, 이혜린) - 1995년 미 LA 출생, 가수, 배우.

  • 박재범(Jay Park) - 1987년 미 워싱턴 출생, 한국 보이그룹 2PM의 멤버였고, 탈퇴 후 솔로활동 중이다. AOMG의 대표이다.

  • 박정현 (Lena Park) - 1976년 미 LA 출생, 한국에서 활동하는 가수.

  • 박준형(Joon Park) - 1969년 출생, 1999년 결성된 한국 음악그룹 god의 멤버.

  • 베카(Rebecca Kim) - 1989년 미 하와이 출생, 한국 걸그룹 애프터스쿨의 前 멤버.

  • 브라이언(Brian Joo, 주민규) - 1981년 미 뉴져지 출생, 1999년 결성된 한국 R&B 2인조 플라이 투 더 스카이의 멤버.

  • 산이(정산) - 1985년 인천 출생, 한국 래퍼. (영문위키의 한국계 미국인 유명인물 항목에는 미등재)

  • 사무엘(Samuel Kim Arredondo, 김사무엘) - 2002년 미 LA출생, 하프(half) 히스패닉 아버지와 한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한국에서 성장했다. 한국 솔로 아이돌 가수.(영문위키의 한국계 미국인 유명인물 항목에는 미등재)

  • (Sean Ro, 한국명 노승환) - 1972년 미 뉴저지 출생, 1997년 결성된 대한민국의 힙합 그룹 지누션의 멤버, 힙합의류 브랜드인 M.F.!(MAJAH FLAVAH, 메이저 플레이버)의 대표이사, YG엔터테인먼트 이사.(거주지와 생활의 기반이 한국이라 미국 국적 한국인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영문위키의 한국계 미국인 유명인물 항목에는 미등재)

  • 손호영(Andy Son) - 1980년 미 뉴저지 출생, 재미동포 2세지만 한국에서 성장했다. 1999년 결성된 한국 음악그룹 god의 멤버.(영문위키의 한국계 미국인 유명인물 항목에는 미등재)

  • 앤더슨 팩(Anderson Paak) - 1986년 미 캘리포니아 출생, 하프(half) 아프리카계 미국인 아버지와 한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미국 가수.(영문위키의 한국계 미국인 유명인물 항목에는 미등재)

  • 에디 신(Eddie Shin) - 1976년 미 시카고 출생, 미국 유명배우.

  • 에디 신(Eddie Shin) - 1986년생, 2011~2015년까지 활동했던 힙합 R&B 그룹 AZIATIX의 멤버.

  • 에릭남(Eric Nam, 남윤도) - 1988년 미 조지아 주 출생, 재미동포 2세, 한국 가수.

  • 에일리 (Amy Ye Jin Lee, 이예진) 한국과 미국 복수국적자이다.

  • 유나킴 (Yuna Kim, 김유나) 슈퍼스타k2 미국오디션 출연으로 얼굴이 알려졌으며 디아크의 전 멤버이다.

  • 이현우 (Sangwon Lee, 본명 이상원)

  • 니콜 (Nichole Yongju Jung, 정용주) 카라의 전 멤버.

  • 쟈니 (John Suh, 서영호) NCT, NCT127의 멤버.

  • 제시카 (Jessica Jung, 정수연) 미국에서 태어나 12살 때 한국으로 왔다.[14]

  • 제이 "플로우식" 박(Jay "Flowsik" Pak) - 1985년생, 2011~2015년까지 존재했던 힙합 R&B 그룹 AZIATIX의 멤버.

  • 크리스탈 (Chrystal Soo Jung, 정수정) 미국에서 태어나 7살 때 한국으로 왔다.[15]

  • 제시 (Jessica Hyunju Ho, 호현주)

  • J.ae (정재영)

  • Jae (Jae Park, 박제형) JYP엔터테인먼트 소속 밴드 DAY6의 멤버.

  • 케빈 (Kevin Woo, 우성현) U-KISS의 전 멤버.

  • 조슈아 (Joshua Jisoo Hong, 홍지수) 세븐틴의 멤버.

  • 조지프 "조" 한 (Joseph "Joe" Hahn) 린킨파크의 멤버, Mr. Hahn으로 잘 알려져있다

  • 존 마이엉 (John Ro Myung) 드림 시어터의 멤버.

  • 존박 (John Andrew Park, 박성규) 아메리칸 아이돌 Top20, 슈퍼스타K2 준우승

  • 타이거 JK

  • 토키몬스타 (Tokimonsta, 본명 제니퍼 리) 미국의 DJ. 한국계라는 영향 때문인지 예명인 토키몬스타의 유래 역시 토끼(Toki)+몬스타(Monsta)이다.

  • 티파니 (Stephanie Young Hwang, 황미영) 재미교포3세

  • Prohgress (노지환) 와 J-Splif (정재원) - "Like a G6"로 빌보드 차트 1위에 오른 그룹 Far East Movement의 한국인 멤버 두명.

  • 매드클라운 (Mad Clown, (조동림))

  • 로열 파이럿츠

  • 카렌 오

  • 케빈 오

  • (Tim)

  • 프니엘 (Peniel D. Shin, 신동근) BTOB의 멤버.

  • 키야누 김 : 마일리 사이러스의 <Wrecking Ball>를 공동작사한 사람.

  • 루피 (이진용)

  • 나플라 (니콜라스 최, 최석배)

  • Dumbfoundead (조너선 박, 박성만) : 다만 출생지는 아르헨티나.

  • Aron (Aaron[16] Kwak, 곽영민) 뉴이스트, 뉴이스트 W의 멤버.

  • 버논(세븐틴) : 다만 이 경우는 어머니가 프랑스계 미국인이며 미국 출생 후 한국에서 성장하였다. 한국과 미국 이중국적이다.

  • 윤미래 (Natasha Shanta Reid)

4.10. (연예계) 배우[편집]

4.11. 기타[편집]

  • 낸시랭 (Nancy Lang, 박혜령)

  • 대니 서 (Danny Seo, 서지윤) 환경운동가

  • 데이비드 킴 (David Kim, 김태연)

  • 로이 최 (Roy Choi) 프랜차이즈 사업자 [23]

  • 왓비컴즈(타진요 운영자)

  • 샬렛 정 (Charlet Chung, Chihye Takahashi Chung, 정지혜)[24] 오버워치D.Va 영어 목소리 등을 맡은 성우

  • 타일러 권 (Tyler Kwon, 권영일)

  • 후니 킴 (Hooni Kim, 김훈이) 요리사[25]

  • Tabbes

  • Year Of The Ladybug의 제작자 데이브 강

  • Maangchi (Emily Kim, 김광숙) : 유튜버

  • 수지 킴 <평양의 영어선생님> 저자 북한의 평양과기대에서 근무했었다.

  • 신은미

  • 노길남

  • 정태일 신은미의 남편

  • 브라이언 박 (Brian Park, 박용종) 목사(CTS 콜링갓 진행)

  • 애니 표(Ani Phyo) : 로푸드 전문가. 태어난 곳은 캐나다지만 살기를 주로 미국에서 살았다.

  • 빌리조엘 (고재헌)

  • 유나 리 (Euna Lee, 이승은) : 한국 출신의 미국 언론인. [26]

  • 맥스 리(이정일) : 서울 개포동 태생, 9살(초등학교 2학년)때 미국으로 이민간 이민 1.5세대. 밧데리아재(High on Amdroid) 사이트의 운영자이자 모바일 리뷰어이다

5. 가상 인물[편집]

한국인 캐릭터도 참조. 이쪽은 확실하게 국적이 미국인 경우만 기재한다. 미국 드라마 등지에서는 심심찮게 보이는 캐릭터들로 한국계 배우가 많이 연기한다.

6. 관련 문서[편집]

[1] 하지만 용광로라는 개념은 예전 이야기이고, 문화적 모자이크(cultural mosaic) 또는 샐러드 그릇(salad bowl)이라는 개념으로 바뀐지가 한참 됐다. 당연히 인종이나 뿌리에 대한 자각 및 구분 정도는 할 수도 있다. 문젠 앞서 말한 영국계, 독일계 이민자만 사회적 구분을 안할 뿐이라는 것.[2] 다만 이는 한국계 혈통만이 아니라 다른 혈통이 섞인 사람도 포함되어 있다. 통혼 때문에 중국계와 일본계 혈통을 지닌 한국계들이 등장한다.[3] IRS가 제대로 건드리지 못하는 곳 중에 하나가 바로 종교에 관련된 부분이다[4] 다만 대부분의 아시아계 미국인들도 자본이 있는채로 넘어온 것이 아닌 아메리칸 드림을 바라보며 무일푼으로 온 경우가 많다.[5] 실제로 1.5세대(한국에서 태어나 어느 정도 한국에서 성장해오다가 미국으로 이민을 가 그곳에서 생애전반을 보낸 세대)까지만 가도 부모들이 하루빨리 현지적응및 생활터전 마련을 위해 생업외에 부업을 하는 경우가 많고 이렇다보니 자녀들은 한국말대신 영어에 익숙해지도록 하는 경우가 대다수고 그래서 1.5세대들 가운데도 한국말보다 영어를 더 쉽게 구사하는 경우가 많다.[6] 동양인인 외모를 보고서 영어를 못할 것이라 지레짐작하고, 생각보다 영어를 잘한다는 뜻이다. 말하는 사람 입장에서 "Your English is very good!"은 칭찬이라고 생각하면서 말하는 것이지만 듣는 사람 입장에서는 인종차별적 편견과 자신은 영어가 모국어이니 남의 영어 실력을 평가할 수 있다는 우월의식이 그대로 드러나는 문장이다. 이 사람이 영국계 미국인이 아니라면 피차 같은 입장[7] 미국과의 범죄인 인도 협약에 전적으로 의존해야 하는데, 강력범죄도 아닌 타국의 명예훼손범의 체포를 위해 미국이 수사력을 낭비할 것을 기대하기는 힘들다. 게다가 미국을 비롯한 서구 국가에서는 명예훼손은 형사처벌 대상은 아니다.[8] 미군은 학위가 없어도 3년 이상 복무한 사병에게 장교 지원 자격을 준다.[9] 미 서부의 20개 주의 의무 군무를 관할함.[10] 원래는 한국 이름이 따로 없었다고 한다. 같은 게임팀 팀원인 황현이 지어준 것이라고. 본인도 좋아하는지 한국 유저를 만났을 때 이 이름으로 소개하는 편.[11] 이는 출생 자체를 미국에서 하여 한국 문화를 접할 기회가 거의 없고 부모님 역시 미국 사회에 적응시키기 위해 따로 한국어를 가르치지 않는 경우도 적지 않다.[12] 부친 서두수는 위 하워드 고 부친 고광림과 아는 사이이기도 하다.[13] 보통 톰슨 로이터에서 거론되는 인물 중 대다수는 수 년 뒤에 실제로 노벨상을 수상하는 경우가 많다.[14] 한국명 정수연은 집에서 지어준 사실상 아명일 뿐, 공식적으로 쓰이는 이름이 아니라고 한다.[15] 언니인 제시카와 달리 선천적 복수 국적자이다.[16] 활동명 Aron과 달리 A가 2개이다. ‘애런’이라고 읽는다.[17] 2018년 4월 4일(미국 현지시간 기준) 별세하였다.[18] 모란이라는 이름 때문에 어릴적 친구들에게 moron이라고 놀림을 많이 당했다고 한다.[19] 기선이 아니라 카이슨. 부모의 이니셜 + son[20] 정작 짐 모리타는 일본인인 게 함정[21] MCU에서 하울링 코만도스는 캡틴과 함께 영웅의 상징으로 전시관에 소개될 정도다. 모리타 교장이 자랑스럽게 사진을 걸어놓는건 당연한 일.[22] 아들 출산을 미국에서 하려다가 출산 직전에 한국으로 와 결국 한국에서 출산한 사실이 알려지며 개념인처럼 칭찬받기도 했으나... 사실은 한채영과 그녀의 남편 모두 미국 시민권자이기 때문에 그녀의 아들은 출생 국가와 상관없이 미국 시민권자다. 뿐만 아니라 한채영의 아들은 한국과 미국의 이중국적도 아니다. 즉, 칭찬받을 필요가 없었던 셈...[23] 미국 LA를 중심으로 푸드트럭 체인점인 Kogi를 흥행시켰다.[24] 아버지가 한국인, 어머니가 일본인이다.[25] 뉴욕의 맨해튼에서 한식당인 단지한잔을 운영하고 있으며, 그 중 단지는 한식당으로선 최초로 미슐랭 가이드에서 별을 받았고, 뉴욕 시가 선정한 '뉴욕의 10대 식당' 중의 하나로 뽑히기도 했다. 현재는 마스터셰프 코리아의 심사위원도 맡고 있다. 여담으로 이 사람은 본래 의사를 지망하여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의 의학전문대학원을 다녔으나, 이를 도중에 때려치우고(!!!) 셰프로 전직했던 전력이 있다.[26] 2009년 중국북한 접경 지대에서 취재하다가, 북한의 국경을 넘어 억류되었었다.[27] 원작에선 일본계.[28] 원작 소설 한정. 영화판에서는 배우부터 백인을 기용하는 등, 한국계로서의 설정이 없어져 버렸다.[29] 본래 노비 출신이었는데, 주인이 자기 부모를 때려죽이는 꼴을 보고 모국 조선에 대해 환멸을 느껴서 미국 해군 군함을 통해 미국으로 건너가서 귀화했다는 설정이다. 덕분에 그는 작중에서 동양계로서는 최초로 미 해병대의 장교(!)까지 된 것으로 나온다.[30] 근데 실제 배우인 브라이언 티의 어머니는 진짜 한국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