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21

최근 수정 시각:

1. 개요2. 역대 편집장3. 한겨레21(1162호) 표지 논란4. 진보언론과 독자5. 기타

1. 개요[편집]

홈페이지

한겨레에서 발행하는 주간지. 1994년 창간됐다. 과거 시사 주간지 시장에서 오랫동안 독보적인 1위 자리를 지켜오다가, 2012년부터 시사in에게 1위 자리를 뺏겼다. 매년 유료부수가 폭락하여, 2018년[1] 발표 기준으로 22,769 부까지 주저앉았다. 2011년에 비해 유료부수가 반토막 났고, 주간경향[2]과 비슷한 규모가 되었다.

운동권 출신이거나 386세대들이 적극적으로 구독을 한 탓에 초창기엔 발행부수 10만부를 넘기도 했다. 홍콩의 유력 시사주간지인 아주주간과 비슷한 부수였다. 그러나 외환위기를 겪고 인터넷의 보급으로 점차 발행부수가 떨어졌다가 2000년대 후반들어서 7만 부 수준으로 회복하는 듯 했으나, 2012년부터 구독자 수가 다시 급격히 하락하여 급기야 유료부수가 2만 부 대가 되었다. 과거에 비해 매체의 영향력이 미미해졌다는 평.

정치적 성향은 일간지 한겨레보다 더 급진적이고 강경하다. NLPDRPD(정파) 계열, 녹색당 성향의 환경주의, 페미니즘 중심적인 편집 방향이 일관적이다. 전반적으로 소수자 집단에게 폭 넓은 채널을 제공하고 우호적인 글을 많이 쓰는 편인데, 따라서 주화입마해서 진영논리에 빠진 기사나 칼럼이 자주 나오기도 한다. 그래도 그나마 주간지 매체 가운데서 한겨레21 정도로 소수자들의 목소리를 실어주는 곳은 없는 편. 이 때문에 지면의 편집 방향이 보편성이나 합리성을 잃고, 강경한 담론 쪽으로만 고립되어 있다는 비판도 있다. 구독자가 줄어들 수록 점점 강경한 진보 좌파적 담론에 매몰되는 경향이 나타나고, 다시 이러한 강경성 때문에 구독자가 줄어드는 악순환에 빠졌다는 지적도 있다.

광고보다 판매에 더 의존하고 있다. 광고주에게 휘둘리지 않으려고 이 부분에서 노력하는 듯. # 그러나 시사 주간지 시장이 전반적으로 쪼그라들고, 한겨레21의 구독자 수 자체가 급감한 이후, 2017년 현재 한겨레21 주간지의 존립이 위태로운 수준라는 이야기가 많다. 일간지 한겨레조선일보의 오피니언 선점에 끌려다니는데 비해, 주간지 분야에서는 한겨레21이 독자적인 영역을 이끌고 있는 평가도 과거 한때는 있었으나, 그마저도 시사in에 빼앗긴지 오래되었다. 매체의 영향력과 재무적 건전성이 모두 열악해졌다는 지적.

파일:external/blog.donga.com/donga_com_20111228_150814.jpg

2006년 제1차 북핵 실험 때 표지 이야기로 다뤘던 "북한에 반대한다" 디자인과 묘한 대립을 이룬다.

2014년 2월 25일 1000호를 맞았다. 그를 기념해 특대호를 만들었다.

2. 역대 편집장[편집]

  • 고영재 (1994~1995)

  • 오귀환 (1995~1997)

  • 곽병찬 (1997~1998)

  • 김종구 (1998~2001)

  • 정영무 (2001~2003)

  • 배경록 (2003~2005)

  • 고경태 (2005~2006)

  • 정재권 (2006~2007)

  • 박용현 (2008~2011)

  • 이제훈 (2011~2013)

  • 최우성 (2013~2015)

  • 안수찬 (2015~2017)

  • 길윤형 (2017~2018)

  • 류이근 (2018~ )

3. 한겨레21(1162호) 표지 논란[편집]

2017년 5월 15일 한겨레21 1162호 표지를 두고 페이스북에 논란이 일었다. 문재인 대통령의 얼굴을 아래에서 올려다보는 각도의 표지 사진이 권위적이라는 것이었다. 또한 탄핵과 대선 정국에서 다른 대선 주자나 후보들은 표지 인물로 다뤘지만, 문재인 당시 후보는 한 번도 다루지 않았다는 지적도 있었다.

이를 두고 한겨레21 페이스북에 각종 비판과 비난 댓글이 달리기도 했다. 한겨레21은 공식적인 해명은 내지 않은 상태였다. 이 때 4월까지 한겨레21 편집장을 지낸 안 기자가 개인 페이스북 계정에 다소 감정적인 표현으로 포스팅을 한다. 아래 글은 "진보 언론인이 독자를 무시한 것"으로 해석돼 이후 비난의 비난이 꼬리를 물었다.

편집장 2년하고 기자들이 만들어준 표지액자 하나 받았다. 신문에 옮긴 뒤로 시간이 좀 남는다.
붙어보자. 늬들 삶이 힘든건 나와 다르지 않으니 그 대목은 이해하겠다마는, 우리가 살아낸 지난 시절을 온통 똥칠하겠다고 굳이 달려드니 어쩔수 없이 대응해줄게. 덤벼라. 문빠들 아카이브


그의 SNS 계정에 비난 댓글이 쇄도했다. 이후 안 기자는 해당 게시물을 친구 한정 공개로 전환했다. 이 때 안 기자가 욕설 댓글을 지우며 쓴 다음 글도 비난의 대상이 됐다.

문빠들 솎아서 차단하는 기능을 제공한 페북에게 새삼 감사한다. 캡쳐


새벽 1시 개인 페이스북에 사과문을 올렸다.

죄송합니다. 술 마시고 하찮고 보잘것 없는 밑바닥을 드러냈습니다. 문제가 된 글은 지웠습니다.
한겨레에는 저보다 훌륭한 기자들이 많습니다. 저는 자숙하겠습니다. 부디 노여움을 거둬주십시오. 거듭 깊이 사과드립니다.


한편 사과문을 올리고 나서 앞의 댓글을 쓴 게 아니냐고 또 비난이 일었다. 사실은 사과문을 올리기 전 댓글을 삭제하는 과정에서 쓴 글이라고 보는 게 정확했다. 그가 개인 SNS에 사과문을 올린 새벽 1시쯤부터 5시 무렵까지 수많은 댓글이 달렸다. 비난성 댓글이 많았다. 결국 계정을 일시 폐쇄하는 데 이른다.

늦은 밤까지 비난과 비판이 계속 이어지는 가운데, 일부 진보 언론 종사자와 안수찬 기자의 지인 등이 페북 곳곳에서 참전하여 다시금 사건이 불붙는 계기가 되었다. 이들의 페북과 댓글 내용은 아카이브처리 되어 각종 게시판과 커뮤니티에 올라왔고, 곧 그들의 페북 페이지도 직격을 받아 대다수는 페북 페이지를 닫기에 이르렀다. 이후 한겨레신문사에서 사과문을 냈다. 안 기자도 다시 페이스북에 사과문을 올렸다.

이 이후 후폭풍으로 대략 2천 명 이상 구독자가 감소했다고 한다.링크 1년 구독료가 18만원쯤이므로 억대의 손해가 발생한 것이며 호소에도 여론은 싸늘한 편이다. 이후에도 한겨레21에 대한 이미지가 상당히 손상되었고, 구독자 수도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매출에 큰 타격을 입었다고 한다. 그 후 경영난을 타개하고자 전사적인 구독 영업이 시작되었다. 심지어 과거 한때 한겨레21에 칼럼을 기고하던 칼럼니스트에게도 한겨레21 정기구독 부탁을 했을 정도라고 한다. 보수 언론이고 진보 언론이고 정파성을 떠나서 팟캐스트 등 1인 미디어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고정 구독자 유지에 사활을 걸어야 하는 상황 속에 그 있는 구독자마저 날리는 대실수를 한 셈. 덤비라고 해서 덤볐을 뿐인데, 왜 갑자기 깨갱하냐는 비꼼도 있었다

4. 진보언론과 독자[편집]

엘리트주의라는 비판이 있었다. 독자를 무시했다는 이유였다.

또 이른바 한경오는 이명박, 박근혜 정권에서는 날카로운 비판을 못 하고 침묵을 지키다가 노무현, 문재인 정권 같은 언론에 자유로운 정권에서는 잔인한 잣대를 들이밀어 왔다는 비판도 있었다. 그 한경오의 구독자 대부분이 문빠라고 지정한 국민들이 아니냐는 것이었다. "우리가 살아온 지난 시절"이라는 표현을 두고도 비판이 있었다. 사회학과 91학번인 안수찬 기자가 한겨레신문에 입사해 기자로 활동한 시기 또는 '한겨레가 살아온 지난 시절'을 뭉뚱그려 표현했을 수도 있다.

하지만 한겨레신문은 이명박 정권과 박근혜 정권에서 4대강 사업과 역사 국정교과서 등의 정부 정책을 비판 하던 중에도 해당 정책의 정부 광고를 같은 1면에 싣는 행위로 비판 받기도 했다. 여기에 더해 문재인 대통령이 변호사 시절 은행에서 2억 원을 대출받아 한겨레에 기부하고 한겨레신문 창간위원회 사외위원으로도 참여했던 점[3]을 들면서 안수찬 기자가 쓴 해당 표현을 비판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근본적으로 진보언론과 독자 간 소통의 부재에서 비롯된 일이라고 보는 견해도 있다. 최진순 한국경제 기자(건국대 언론홍보대학원 겸임교수)는 미디어오늘과 인터뷰에서 “문재인 대통령 지지층과 대립한 기자 개인의 일탈로 사안을 바라보고 ‘일탈’을 통제하기 위한 (SNS) 가이드라인을 만드는 건 대안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최진순 기자는 “이번 사안을 일부 기자의 일탈이라고 보는 시각에 반대한다”며, “문빠라고 하는 사람들의 불만, 과도한 분풀이로 한정짓는 것도 난센스"라고 말했다. 그는 "진보언론이 독자층에 대해 어필을 하지 못했던 문제”라며 진보언론의 ‘혁신의 부실’이 이번 논란의 원인이라고 했다. 인터뷰 기사(2017.6.1.)

그리고, 이종권 치사 사건을 비롯한 사건이 터질때, 실수로 그랬다는 투로 옹호한 독자의견을 쓰면서 그동안 사람많이 죽인 정부가 실수로 하나 죽인 것으로 한총련 죽이려든다는 듯한 주장을 동조하기도 했었다.

5. 기타[편집]

  • 한겨레의 양상우 사장이 한겨레21 1186호 표지이야기 ‘어떤 영수증의 고백’ 기사가 최종 출고되기 전 출력물을 펜으로 그으며 문제점을 지적해 길윤형 한겨레21 편집장에게 전달하고 표지에서 뺄 것을 주문하여, 기자들이 집단 반발했다.관련기사 한겨레의 주요 광고주인 LG를 비판하는 보도가 나오자, 이를 부담스럽게 느낀 사장이 한겨레21의 표지에 관한 수정을 요구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한겨레 노조에서는 대표이사에 대한 사내 감사를 요청하는 등, 경영진과 일선 기사들 간의 충돌이 거세졌다.관련기사

  •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세상을 떠났을 때 이미 인쇄 들어간 판을 엎고 표지와 꼭지 기사 하나를 추가해 15만부(무료배포)를 분향소 등에 비치했고 판매부수도 평소보다 7-8천부 이상 늘었다고. 관련기사

  • 떨어진 유료부수에 의한 열악해진 매체 상황 때문에 정기구독 영업의 압박이 강해졌다고 한다. 전화 영업은 기본이고, 심지어 한겨레21에 과거 칼럼을 기고하던 칼럼니스트들에게도 제발 정기구독 좀 해달라고 개인적으로 부탁을 하는 실정이라고 한다. 그런데 이것은 한겨레신문도 똑같다.


[1] 2016년 7월에서 2017년 6월까지의 조사[2] 2018년 발표 기준 유료부수 19,505부.[3] 당시 문재인 대통령은 한겨레 창간위원 및 부산지국장이었다.그러나 사외위원 참여만으로 비판을 하지 않는 것은 옳지 못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