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 동료기자 취중 폭행치사 사건

최근 수정 시각:

주의. 사건·사고 관련 내용을 설명합니다.

이 문서는 실제로 일어난 사건·사고의 자세한 내용과 설명을 포함합니다. 이 틀 적용시 해당 사건·사고에 맞는 분류도 달아 주시기 바랍니다. 분류 목록은 분류:사건사고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특정 사건사고 문서는 유머성 서술과 비하의 표현이 제한되며, 사실관계를 작성할 때에는 출처를 반드시 표시해야 합니다.

1. 개요2. 상세3. 한겨레의 은폐 시도4. 사건 이후5. 관련 보도자료

1. 개요[편집]

대한민국의 언론사 중 하나인 한겨레신문기자들 사이에 벌어진, 음주폭행을 동반한 싸움을 하다 기자 1명이 동료 기자를 죽음에 이르게 한 사건이다.

2. 상세[편집]

2017년 4월 22일 새벽 2시30분경, 서울특별시의 한 식당에서 이 포함된 식사를 하던 한겨레 기자들 사이에 시비가 일었다. 이 과정에서 한겨레 문화부 소속 대중문화팀 공연 담당 기자인 손준현(53)이 한겨레 편집국 소속 안창현(46) 기자에게 구타당해 백병원으로 옮겨졌으나, 당일 16시 15분에 사망했다.

손 기자가 사망한 다음에야 경찰에 신고가 접수됐고, 서울중부경찰서는 손 기자의 사망 경위를 파악하기 위해 술자리에 참석한 이들을 확인하고 출석시켰다. 이 과정에서 22일 21시경 경찰은 안 기자의 혐의가 의심되어 긴급체포했고, 구속영장 신청을 위해 보강 조사를 하고 있다.

23일 현재, 손 기자의 시신 부검을 하지 않아 사인은 공식적으론 불명이며, 25일에 사우장[1]을 할 예정이라고 한다.

24일, 피해자 1차 부검 후 외부 충격에 의한 간파열 사인의 소견이 나오자 경찰은 피의자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고, 발부됐다.

한겨레 신문사의 공식 사과문에는 빠져있지만 다른 언론사들에 의하면 CCTV를 통해 유가족은 피의자가 쓰러진 피해자를 발길로 걷어차며 공격하는 모습을 확인했다고 한다. 피해자가 저항할 상태가 전혀 아니였음에도 잔인하게 추가로 공격한 것이다.

게다가 7월 4일에 밝혀진 CCTV의 내용은 오히려 심신미약이나 우발적인 충돌도 아닌, 충동적인 폭력에다 그 와중에 피해자의 안경까지 신경쓴 교활한 범죄였던 것도 밝혀졌다.#

3. 한겨레의 은폐 시도[편집]

파일:hani_bill.png[2]

한겨레 기자 중 누군가가 다른 언론사들의 사회부 기자들에게 해당 사건의 보도를 자제해달라는 메세지를 보낸 것이 들통났다.

또한, 손 기자의 부고를 전하며 기본적으로 부고에 적는 사인조차 적지 않아, 이미 전말이 다 퍼져 이를 알고 있던 네티즌들에게 비난을 샀다. 뒤늦게나마 한겨레에서는 사과문이 올라왔다.

하지만 '폭력적 행위' 등과 같은 두루뭉술한 표현이 많으며, 특히 한겨레가 세월호 사건 등에 대해 진실을 밝히라며 진실 노래를 불러대던 진보 언론들 중 하나였기에 보수 및 다수의 진보 성향 사람들에 의해 전형적인 내로남불이라고 비판받고 있다.

사과문과는 별개로 <한겨레21> 안수찬 편집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런 경우 두 사람이 모두 소속된 조직이 여러 측면을 감안하지 못하는 단발성 사건 보도를 자제해달라고 언론사에 요청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대단한 조직이 아니라 평범한 유족들도 그렇게 요청합니다. 이를 수용할지 말지 보도할지 말지는 각 매체의 판단입니다. 다만 그 보도의 내용과 수준은 각 매체가 책임질 일입니다"라고 적어, 그럼 세월호 보도 자제를 요청했던 이정현과 한겨레가 다를 게 뭐냐는 거센 비판을 받았다.

사과문의 잉크가 마르지도 않은 28일, 한겨레가 만루홈런을 또 때렸다. 자사 간부급 직원이 찜질방에서 여성을 성추행한 것.[3]

4. 사건 이후[편집]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의 페이스북에 고 손준현 기자의 부인 정현주씨가 쓴 글이 올라왔다.

이후 가해자가 사과도 없었으며 피해자가 간경화로 툭쳤는데 죽었다고 주장하다가 CCTV에 넘어트린후 폭행하는 영상이 나오며 궁지에 몰렸다. 기사 박종철 고문 치사 사건당시 경찰측의 되도 않는 변명(탁 치니 억 하고 죽었다)을 그대로 가져다 쓴 저 황당한 변명이 일품이다.

한겨레는 이후에도 두눈 뜨고 못볼 언급까지 하기에 이르렀다. 기사는 이 사건을 집중취재한 사실상 유일한 언론인데, 한겨레 양상우 사장이 지금 장례식장 밖에 있는 언론사와 접촉하지 마라. 한겨레가 명백히 진상규명하겠다. 부인이 원하면 한겨레로 취업시켜주겠다는 말을 유가족인 정씨에게 하였다. 이정도면 정말이지 두번 죽이는 것이나 다름없는 상황에 명백한 고인드립이다. 천안함 유가족을 취업시켜 주겠다는 것은 그 기업이 천안함 피격에 책임이 없기 때문에 아름다운 사회공헌이지만 이 사건은 한겨레신문사의 책임이 명확한 사건이다.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고에서도 박원순 시장이 고인을 명예기관사로 위촉하겠다는 발언을 하여 욕을 한사발 먹었던 사례가 생각난다면 아주 정확하게 짚은 것이다. 그 와중에 평소 다른 기사에서 한겨레의 반응은 진상규명은 사법부가 한다고 밝혔다. 어안이 벙벙해지는 대목이다.

2017년 11월 9일 1심에서 4년 징역을 선고받았다.# 안창현은 2017년 11월 13일 항소를 제기했다.

5. 관련 보도자료[편집]

[1] 회사에서 공로가 있거나 근무 중 순직한 직원에게 치러주는 장.[2] 원문에 있던 가해자 및 피해자 이름은 편집되었다. 어차피 검열되지 않았더라도 자기네 회사 사람들 직책과 이름까지 헷갈린 글이라 별 의미가 있었을지...[3] 한겨레측에서는 2월에 사건이 터졌고 그때 수사를 받았으며 해당 직원이 보고를 하지 않아 몰랐다고 주장하는데 공소장이 4월에나 나왔기 때문에 이는 설득력이 떨어진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도 수사 시작부터 기소까지 6개월이 걸렸는데 단순 성추행 사건이 수사-공소장 발부까지 2개월이나 걸린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