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후돈

최근 수정 시각:

위서(魏書)

[ 펼치기 · 접기 ]

1권 「무제기(武帝紀)」

2권 「문제기(文帝紀)」

3권 「명제기(明帝紀)」

조조

조비

조예

4권 「삼소제기(三少帝紀)」

5권 「후비전(后妃傳)」

6권 「동이원유전(董二袁劉傳)」

조방

조모

조환

무선황후

문소황후

문덕황후

명도황후

명원황후

동탁

원소

원술

유표

7권 「여포장홍전(呂布臧洪傳)」

8권 「이공손도사장전(二公孫陶四張傳)」

여포

장홍

공손찬

도겸

장양

공손도

장연

장수

장로

9권 「제하후조전(諸夏侯曹傳)」

10권 「순욱순유가후전(荀彧荀攸賈詡傳)」

하후돈

하후연

조인

조홍

조휴

조진

하후상

순욱

순유

가후

11권 「원장양국전왕병관전(袁張凉國田王邴管傳)」

원환

장범

양무

국연

전주

왕수

병원

관녕

12권 「최모서하형포사마전(崔毛徐何邢鮑司馬傳)」

최염

모개

서혁

하기

형옹

포훈

사마지

13권 「종요화흠왕랑전(鍾繇華歆王朗傳)」

14권 「정곽동류장류전(程郭董劉蔣劉傳)」

종요

화흠

왕랑

정욱

곽가

동소

유엽

장제

유방

15권 「유사마량장온가전(劉司馬梁張溫賈傳)」

16권 「임소두정창전(任蘇杜鄭倉傳)」

유복

사마랑

양습

장기

온회

가규

임준

소칙

두기

정혼

창자

17권 「장악우장서전(張樂于張徐傳)」

장료

악진

우금

장합

서황

18권 「이이장문여허전이방염전(二李藏文呂許典二龐閻傳)」

이전

이통

장패

문빙

여건

허저

전위

방덕

방육

염온

19권 「임성진소왕전(任城陳蕭王傳)」

조창

조식

조웅

20권 「무문세왕공전(武文世王公傳)」

조앙

조삭

조충

조거

조우

조림

조곤

조현

조간

조표

조정

조림

21권 「왕위이유부전(王衛二劉傳)」

22권 「환이진서위노전(桓二陳徐衛盧傳)」

왕찬

위기

유이

유소

부하

환계

진군

진교

서선

위진

노육

23권 「화상양두조배전(和常楊杜趙裴傳)」

24권 「한최고손왕전(韓崔高孫王傳)」

화흡

상림

양준

두습

조엄

배잠

한기

최림

고유

손례

왕관

25권 「신비양부고당륭전(辛毗楊阜高堂隆傳)」

26권 「만전견곽전(滿田牽郭傳)」

27권 「서호이왕전(徐胡二王傳)」

신비

양부

고당륭

만총

전예

견초

곽회

서막

호질

왕창

왕기

28권 「왕관구제갈등종전(王毌丘諸葛鄧鍾傳)」

29권 「방기전(方技傳)」

왕릉

관구검

제갈탄

등애

종회

화타

두기

주건평

주선

관로

30권 「오환선비동이전(烏丸鮮卑東夷傳)」

오환족

선비족

부여

고구려

읍루

예맥

동옥저

마한

진한

변한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400px-Xiahou_Dun_Portrait.jpg

夏侯惇
(? ~ 220)

1. 개요2. 정사
2.1. 초기 생애2.2. 동탁 토벌전2.3. 복양 전투2.4. 서주에서2.5. 조조 휘하2.6. 관도대전2.7. 박망파 전투2.8. 하북 평정2.9. 장로 정벌2.10. 216년 ~ 217년 유수구 전투2.11. 번성 공방전2.12. 죽음2.13. 사후
3. 연의4. 평가
4.1. 부정적 평가4.2. 긍정적 평가4.3. 종합적 평가
5. 기타6. 미디어 믹스7. 여담8.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후한 말과 삼국시대 위나라의 인물. 하후영의 후손, 조만전과 세어에 따르면 조조의 사촌. 는 원양(元讓). 패국 초현 사람.

정사와 연의에서의 차이가 가장 극심한 인물 중 하나로 연의에선 최전방에 나서는 맹장으로 각색되었으나, 실제 정사에선 전선보단 주로 후방을 관리하고 체제 안정에 힘썼으며 전장에서의 군공은 사서에는 거의 기록되어 있지 않다.

2. 정사[편집]

2.1. 초기 생애[편집]

14세에 스승을 모시고 학문을 배웠는데 어떤 이가 그의 스승을 모욕하자 그를 죽였고 이로 인해 그의 강직한 기풍이 알려지게 되었다.[1]

조조가 처음 거병한 이래 하후돈은 늘 비장(裨將)으로 정벌을 수행했다.

2.2. 동탁 토벌전[편집]

조조가 분무장군의 직을 행할 때, 하후돈을 사마로 삼아 백마에 따로 주둔시켰고, 절충교위로 승진시켜 동군태수를 겸하게 했다.

무제기에 따르면 조조의 군사가 적었으므로 하후돈 등과 함께 양주로 가서 모병하니 양주자사 진온, 단양태수 주흔이 군사 4천 여 명을 주었다. 돌아오는 길에 예주 패국 용항현에 당도하자 사졸들이 다수 모반했다.

한호전에 따르면 하후돈이 한호의 명성을 듣고 청하여 서로 만났는데 그를 높게 평가하여 병력을 지휘해 정벌에 수행케 했다.

2.3. 복양 전투[편집]

조조가 도겸을 공격할 때 하후돈을 남겨 복양을 수비하게 했다.

순욱전에 따르면 순욱장막이 반란을 일으켰음을 알고, 곧 병사를 이끌고 대비를 했으며, 동군태수 하후돈을 빨리 불러 들였지만, 연주의 여러 성이 모두 여포에게 호응했다. 이때 조조의 모든 군대는 도겸을 공격하고, 남겨서 수비하던 병사는 적었고, 감독하던 장수와 큰 관리들이 장막, 진궁과 많이 남몰래 서로 통하여 공모하였다. 하후돈이 도착하자, 그날 밤에 모반하였던 자 수십인을 주살하니, 군대가 이내 평정되었다.하후돈의 유일한 승리.

예주자사 곽공이 군사 수만을 이끌고 성 아래에 이르르니, 혹자들은 곽공이 여포와 같이 모반을 일으켰다고 말하니, 군사들이 심히 두려워 했다. 곽공이 순욱을 보려 하니 순욱이 가려고 했다. 하후돈 등이 말했다.

그대는 한 주의 중요한 인물로, 가면 반드시 위험하게 될 것이니 가면 안됩니다.

순욱이 말했다.

곽공이 장막 등과 본래부터 결탁한 것은 아니며, 지금 빨리 온 것은 그 계책이 반드시 아직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이요. 아직 정해지지 않았을 때 그를 설득하면, 중립을 하게 할 수 있으니, 만약 먼저 의심한다면, 저들은 장차 노하여 계책을 완성할 것이오.

곽공이 순욱을 만나보내는데 두려운 뜻이 없고, 견성은 쉽게 공격하지 못할 거라 생각하에, 마침내 병사를 이끌고 가버렸다.

장막이 모반하여 여포를 맞이했는데 조조의 가솔들이 견성에 있어 하후돈이 적은 수의 군대로 견성으로 나아가다가 여포와 조우해 교전했다. 여포는 군을 물려 마침내 복양에 입성하여 하후돈 군의 치중(輜重)을 습격하여 탈취했다.

여포가 장수를 보내 거짓으로 항복하고는 하후돈을 사로잡아 보물을 요구하니 하후돈의 군중이 두려움에 떨었다. 이에 하후돈의 장수 한호가 군사들을 지휘해 병영의 문에 둔치고 군리(軍吏)와 제장들을 불러 모두 각자 담당하고 있는 부(部)를 단속하여 함부로 움직이지 못하게 하자 여러 군영이 안정되었다.

그리고 하후돈이 있는 곳으로 나아가 그를 인질로 잡고 있는 자들을 질책하여 말했다.

너희들이 흉역하게도 감히 대장군을 사로잡아 겁박하고도 살기를 바라는 것인가! 내가 도적을 토벌하라는 명을 받았는데 어찌 장군 한 명 때문에 너희들을 용서하리.

그리고는 눈물을 흘리며 하후돈에게 말했다.

응당 국법이 이러하니 어찌하겠습니까!

그리고 병사들을 재촉해 하후돈을 인질로 잡고 있는 자들을 공격하게 하자 두려움에 머리를 조아리며 말했다.

저희들은 다만 필요한 돈과 물품을 얻어 떠나려 했을 뿐입니다.

한호가 여러 차례 책망하며 모두 참수했다.

하후돈이 풀려나고 난 뒤 조조가 이를 듣고 한호에게 말했다.

경이 이처럼 한 건 가히 아주 오랜 세대의 법이오.

이에 영을 내려 지금 이후로 인질을 붙잡는 자가 있으면 모두 함께 공격하고 인질을 돌보지 말도록 했다. 이로 인해 인질을 붙잡고 협박하는 자가 없어지게 되었다.

조조가 서주에서 돌아오고 하후돈이 이를 수행하여 여포를 공격하다 날아오는 화살에 맞아 왼쪽 눈을 다쳤다. 이 일로 하후돈은 애꾸눈이 되었다. 그리고 그것은 하후돈 최대의 콤플렉스가 되었다.

위략에 따르면 이때 하후연과 하후돈이 둘 다 장군이었는데, 둘 다 하후장군이라 군중에서는 하후돈을 맹하후(盲夏侯)라 불렀다. 하후돈은 이를 싫어했는데 거울을 보면 화를 내며 번번이 땅바닥에 집어던지곤 했다.

그래도 부하들을 죽이거나 처벌했다는 기록은 없고 거울에만 화풀이하고 만 걸 보면 역시 사람은 좋았다. 사실 맹하후라는 별명은 군중에서 은어처럼 쓰였다는 것이지 그 별명을 대놓고 상관 앞에서 쓰는 건 미치지 않고서야 하지 않았을 것이다. 놀리기 위한 것도 아니었고 두 명의 하후 장군을 구분하기 위한 별칭 격이었던 걸 듣고 잡아 죽였다면 그거야말로 인성에 문제가 있을 노릇이다. 오히려 전투에서 입은 상처인만큼 본인 생각은 어떨지 몰라도 군중 가운데서는 그리 치욕스런 별명은 아니었을 것이다. 대체로 하후돈의 성격은 여러 정황상 과격하고 용맹하면서도 위엄이 있었던 것으로 보이고 다른 일화에서 보면 감정에 격해질 상황에서도 도를 넘지 않고 오히려 너그럽게 대처하려 노력했다는걸 알 수 있다.

2.4. 서주에서[편집]

여포전에 따르면 198년, 여포가 다시 모반하여 원술 편에 서고, 고순을 보내 패(沛)에서 유비를 공격해 격파했다. 조조는 하후돈을 보내 유비를 구원했으나 고순에게 패했다.

2.5. 조조 휘하[편집]

다시 진류, 제음태수를 겸하고 건무장군의 직이 더해지고 고안향후에 봉해졌다.

위진전에 따르면 하후돈이 진류태수가 되었을 때, 위진을 계리(計吏)로 추천하고, 부인에게 연회에 출석하도록 명령했다. 위진이 말했다.

말세의 풍속이야. 바른 예절이 아니오.

하후돈은 매우 화가 나서 위진을 체포했지만, 오래지 않아 그를 사면시켜 주었다.

큰 가뭄이 들고 황충이 일자 하후돈은 태수(太壽)의 물을 끊어 저수지를 만들었는데 손수 흙을 져 나르고 장병들을 이끌고 벼 심기에 힘써 백성들이 이로움을 입었다. 전임하여 하남윤을 겸했다.

2.6. 관도대전[편집]

조조가 하북을 평정할 때 대장군을 위하여 후방을 지키게 했다.

2.7. 박망파 전투[편집]

이전전에 따르면 유표는 유비를 보내 북방을 침략하도록 하고 엽에 이르렀다. 조조는 이전을 보내 하후돈을 따라가서 유비와 대항하도록 했다. 유비는 하루아침에 군영을 불태우고 떠났으며, 하후돈은 군사들을 이끌고 그를 추격하려고 하는데 이전이 말했다.

적군이 이유도 없이 물러났으므로 틀림없이 매복하고 있을 것으로 의심됩니다. 남쪽으로 가는 길은 좁고 초목이 우거져 있으므로 추격할 수 없습니다.

하후돈은 듣지 않고 우금과 함께 그를 추격하였고, 이전은 남아 군영을 지켰다. 하후돈 등은 과연 적군이 매복해 있는 가운데로 들어가 전세가 불리해졌다. 이전이 구하러 가자, 유비는 구원병이 도착한 것을 보고 흩어져 물러났다.

2.8. 하북 평정[편집]

업이 함락된 후 복파장군으로 승진시키는 한편 예전처럼 하남윤을 겸하게 하고 편의대로 일을 처리하여 법령에 구애 받지 않도록 했다.

두기전에 따르면 조조가 하북을 평정한 뒤, 고간이 병주를 이끌고 반역했다. 당시 하동태수 왕읍은 중앙에 불려와있었으므로, 하동의 위고, 범선은 겉으로는 왕읍의 귀환을 청원하였으나, 속으로는 고간과 모의를 함께하였다.

두기전에 따르면 조조는 하후돈을 파견하여 그들을 토벌케 하였으나, 그 군은 아직 도착치 않았다.

두기전에 따르면 위고 등과 고간, 장욱은 힘을 모아 두기를 공격하였으나 이를 격파하지 못했고, 이에 여러 현을 약탈하였으나 손에 넣은 것도 없었다. 이때, 대군(하후돈)이 도착하여 고간, 장욱은 패퇴, 위고 등은 주살되었다.

207년, 하후돈의 앞뒤 공을 기록해 봉읍을 1800호를 늘려 이전과 아울러 모두 2500호가 되었다.

전주전에 따르면 조조는 조정 신하들의 생각을 듣고 전주를 제후로 봉하려고 했다. 전주는 평소 하후돈과 친했으므로, 조조는 하후돈에게 말했다.

그대가 먼저 가서 우정으로 그를 설득하오. 이것은 모두 그대의 뜻이라고 말하고, 나의 뜻이라고 말하지는 마시오.

하후돈은 전주의 숙소로 가서 조조보다 먼저 권하는 것처럼 했다. 전주는 하후돈이 찾아온 뜻을 알고 그와 얘기하지 않았다. 하후돈은 떠날 때, 전주의 등을 치며 말했다.

전군(田君), 주군의 뜻이 이토록 간절하니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는 없겠소?

전주는 대답했다.

장군은 나 전주의 사람됨을 잘 알면서 오히려 이렇게 재차 말하고 있소. 만일 반드시 부득이 받아들여야 한다면, 나는 당신 앞에서 머리를 잘려 죽기를 원하오.

전주는 말을 끝내지도 못하고 눈물을 흘렸다. 하후돈은 이런 사정을 모두 조조에게 보고했다. 조조는 전주의 뜻을 끝내 굽힐 수 없음을 알고 깊게 탄식하며 그를 의랑으로 임명했다.

2.9. 장로 정벌[편집]

장로전 주석 위명신주에 따르면 양평산 위의 둔영들을 공격하는데 있어 제대로 이기지도 못하고 상처 입은 병사들이 많았다. 조조는 뜻을 이루지 못하자 군대를 데리고 후방을 막으면서 돌아가고자 하후돈과 허저를 보내 산 위의 병사들에게 소리쳐 돌아오도록 하였다. 전군이 다 돌아오지도 못했는데 밤중이라 길을 잃어 적의 군영으로 잘못 들어갔고 적들은 기습이 있는 줄 알고 모두 퇴산하였다(…).

시중 신비유엽 등이 군대의 후방에 있으면서 하후돈과 허저에게 말했다.

관병이 이미 적군의 둔영을 점거했고 적들은 퇴주했습니다.

그 둘은 믿지 않았다. 하후돈이 나아가 친히 이를 보고 마침내 돌아와 조조에게 아뢰니 병사를 진군시켜 평정했으므로 운이 좋게 이긴 것이다.

2.10. 216년 ~ 217년 유수구 전투[편집]

사마랑전에 따르면 사마랑은 하후돈, 장패 등과 오나라를 정벌하러 갔다.

무제기에 따르면 3월, 왕(조조)이 군을 이끌고 돌아오며 하후돈, 조인, 장료 등을 남겨 거소에 주둔하게 했다.

216년, 손권을 정벌하는데 수행했다가 돌아올 때 하후돈을 26군의 도독으로 임명해 거소에 머물게 했다. 기악(伎樂)과 명창(名倡)을 하사하며 영을 내려 말했다.

위강은 융족과 화평한 공으로 금석(金石)으로 만든 악기를 받았는데 하물며 장군이랴!

2.11. 번성 공방전[편집]

219년, 조조가 마피에 주둔했을 때 하후돈을 불러 항상 함께 수레를 타고 특히 친밀하고 중하게 대하여 침소에 출입케 하니 다른 여러 장수들 중 이와 같은 경우는 없었다. 양주의 총사령관 역할이었던 하후돈이 뜬금없이 형주에서 조조와 만났다는 것은 하후돈이 관우를 막기 위해 동원된 장수 중 하나였음을 알 수 있게 한다. 당시 장료도 형주 방면으로 파견되었다는 기록이 있음을 보면 하후돈과 함께 온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관우 막으러 왔다가 이미 서황이 정리해 버려서 그냥 놀러오게 된 판[2]

위서에 따르면 이때 여러 장수들이 모두 위의 관직을 받았는데 하후돈이 홀로 한의 관직을 받았다.[3] 이에 상소하여 신하된 자의 도리가 아니어 부당하다고 진술하자 조조가 말했다.

내가 듣기로 가장 좋은 것은 스승 같은 신하요, 그 다음이 벗 같은 신하라 했소. 구차하게 위의 관직일 필요가 있겠소. 신하는 몸을 굽혀 주군을 섬기면 충분하오.

그럼에도 하후돈이 굳게 청하자 전장군에 임명했다.

무제기 주석 위씨춘추에 따르면 하후돈이 왕(조조)에게 말했다.

천하가 한조가 이미 끝나고 다른 대(代)가 바야흐로 일어서려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지금 전하께서 30여 년간 군사들을 이끌어 그 공덕이 백성에 드리웠고 천하가 귀의했으니 하늘과 백성에 순응할 뿐 어찌 다시 의심하겠습니까!

왕이 말했다.

만약 천명이 내게 있다면 나는 주문왕이 될 것이다.

과거 주문왕주왕의 신하로 주왕을 지극정성으로 섬겼으나 그 아들 주무왕이 결국 주왕을 죽이고 천하를 통일한다. 조조가 주문왕이 되겠다는 것은 찬탈의 악역을 자신의 후계자에게 넘기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무제기 주석 조만전과 세어에 따르면 환계가 왕(조조)에게 정위(황제)를 권하자, 하후돈은 의당 먼저 촉을 멸해야 하며 촉이 망하면 곧 오가 복종할 것이니 두 지역을 평정한 연후에 , 의 궤범(선양)을 따라야 한다고 하니, 왕이 이에 좇았다.

전장군에 임명되고 제군을 지휘하여 수춘으로 돌아갔는데, 소릉으로 옮겨 주둔했다.

2.12. 죽음[편집]

하후돈은 군중에 있을 때도 스승을 모시고 학문을 배웠다. 그 성정이 청렴, 검소하여 남은 재물이 있으면 즉시 나누어서 베풀고 부족하면 관청에서 도움을 받고 별도로 산업을 경영하여 치부하지 않았다.

무제기 주석 조만전과 세어에 따르면 왕(조조)이 죽자 하후돈은 예전에 했던 말을 상기하고 한스러워 하다 발병하여 죽었다.

조비가 왕위에 즉위하자 하후돈을 대장군에 임명했는데 그 몇 달 뒤에 죽었다.

문제기 주석 위서에 따르면 이때 조비는 흰 상복을 입고 업성의 동쪽 성문까지 행차하여 그의 죽음을 애도했다. 그러나 예법에 의하면 같은 성씨를 가진 경우에는 종묘의 문 밖에서 곡을 해야 하는데, 성문까지 나가서 곡을 한 것은 예법에 어긋난 것이다.

시호를 내려 충후(忠侯)라 했다. 아들인 하후충이 후사를 이었다.

2.13. 사후[편집]

황제가 하후돈의 공을 기려 그 자손들을 모두 후에 봉하려고 하후돈의 식읍 천 호를 나눠 하후돈의 일곱 아들과 두 손자에게 하사하고 모두 관내후의 작위를 내렸다. 하후돈의 동생 하후렴과 아들 하후무는 원래 이와 별도로 열후에 봉해졌었다.

명제기에 따르면 233년 여름 5월 12일, 조칙을 내려 지금은 고인이 된 대장군 하후돈, 대사마 조인, 거기장군 정욱을 조조의 종묘 정원에서 제사를 지내도록 하였다.

진양추에 따르면 266년, 고안향후 하후좌가 죽어 하후돈의 후사가 끊기자 조서를 내려 말했다.

하후돈은 위의 으뜸 공신으로 위로부터 선위를 받은 짐(사마염)이 어찌 공신을 잊겠는가! 마땅히 하후돈의 가까운 친척을 택해 책봉하도록 하라.

3. 연의[편집]

삼국지연의에서는 맹장으로 각색되어 조조군에서도 손꼽히는 용장의 이미지로 나타나서, 늘 조조가 싸울 때는 최선봉에 나선다. 또한 하후연의 친형으로 나오는데 정사에서는 그냥 하후연과 종형제 지간이었다.

즉, "마왕 조조의 외눈박이 부하 기믹" 이 주어진 것이다.

초반엔 조조가 동탁 토벌전 당시의 형양 전투에서 서영을 베어 죽이며, 원술의 부장 교유를 찔러 죽인다.

서주에서 여포군의 맹장 고순과도 겨루다가 40합 만에 우세를 점했다가, 고순의 부장 조성이 기습적으로 쏜 화살에 맞아 한쪽 눈을 잃는데 이때 "이 눈은 아버지의 정(精)과 어머니의 피로 이루어진 것인데 어찌 함부로 다룰 수 있겠느냐."라는 말과 함께 화살 꽂힌 을 화살째 뽑아서 씹어 삼키고는 조성을 베어 죽인다. 하지만, 실제로는 눈에 화살을 맞으면 까지 손상을 입고 높은 확률로 즉사, 또는 쇼크로 의식을 잃어버리기 때문에 화살을 뽑고 딸려나온 눈을 먹는다는 것은 허구에 가깝다.[4] 눈깔이 무슨 눈깔사탕도 아니고

전설의 아가리 파이터 예형이 조조의 부하들을 놀릴 때 하후돈을 완체 장군이라고 칭했다. 그 완체란 말 자체가 사지가 멀쩡하다는 의미로 말한 것이라 오히려 애꾸인 하후돈을 놀리기 위해서 비꼰 것이다.[5]

자신이 아끼던 진기가 관우에게 베이자 복수하러 관우를 공격하러 와서 천하의 관우와 수십합을 겨루며 대등하게 맞짱을 뜨는 모습도 보여준다. 결국 달려온 장료가 말려서 승부는 나지 않았다.

박망파 전투에서 하후돈은 이전의 충고를 듣지 않고 조운을 추격하다가 화계에 당한다. 병사들을 죽게 한 책임을 지기 위해 스스로를 포박하고 조조에게 죄를 청하나 조조는 그를 용서했다.

한중 공방전에서는 양수계륵 뜻풀이를 듣고 그걸 옳다고 여겨 철수 준비를 했다. 이 일로 양수는 군령위반 죄목으로 처형당했고 하후돈도 같은 죄로 사형 명령이 내려졌지만 주변 사람들의 만류로 살았다. 물론 조조는 진짜 하후돈을 죽일 생각은 없었고 단지 경고 차원에서 그랬던 것.

조조의 명으로 복황후를 죽이는데 앞장서고 이후 조비의 부름을 받아 입궐하다가 하늘에 떠 있는 복황후의 유령을 보고 기절해 그 뒤로 시름시름 앓다가 죽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창작일 뿐이고, 실제로는 그냥 노환으로 죽었다.

4. 평가[편집]

4.1. 부정적 평가[편집]

연의와는 달리, 정사에서의 하후돈은 이렇다할 군공이 없다. 오죽하면 개인의 인격이나 정치력은 나쁘지 않지만 군사적 능력은 무능하기 짝이 없는 낙하산 똥별로 평가하는 견해가 나오는 상황.

하후돈은 분명히 동료들보다 떨어지는 군사적 업적에도 불구하고 계속하여 중요한 직책을 맡았고, 야전에서 맹위를 떨친 쟁쟁한 장군들보다도 훨씬 고위층인 대장군의 자리에까지 오른 인물이지만 군공에 대한 별다른 설명이 없다. 하후돈이 아예 능력이 없지는 않았지만 대장군 같은 거창한 지위를 얻기에는 군사적 능력이 심히 함량 미달인 인물인데 단지 조조와 혈족이라는 이유만으로 조조의 군부 장악 정책의 일환으로 대장군 자리에 박아넣었다고 볼 수 있다는 것이 부정적 평가의 뿌리이다.

연의가 죄다 지휘관 = 선봉장처럼 묘사해놓아서 모든 장수들이 인간병기화 된 측면이 있지만, 이를 고려하고 보아도 하후돈은 정말 군공이 적다. 고작해야 압도적인 전력으로 반란군 진압을 했던 적이 몇차례 있고, 우연히 장로 진영을 함락시킨 정도야 유의미한 군공의 전부. 여기에 후방에서 보급을 맡겨나, 혹은 목민관으로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여준 정도인데 이런 업무를 군공으로 볼 수는 없다. 서황, 장료, 장합, 하후연, 조인같은 뛰어난 사령관들이 즐비한 조조 진영에서 이 정도 군공으로 대장군이라는 것은 민망할 정도이다.

4.2. 긍정적 평가[편집]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사람들도 하후돈이 군재가 뛰어났다는 주장은 하지 않는다 하지만 조조가 유독 하후돈을 특별히 더 귀하게 대접한데는 충분히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다.

우선, 당시 조조의 입장에서는 친족 우대는 반드시 나쁜 것이라고는 볼 수 없다. 믿을 만한 친족들이 곳곳에서 활약해 줄 경우, 조조를 중심으로 하는 군벌 세력의 조직력이 튼튼해지기 때문이다. 특히 세력 내에 조조의 막부와 헌제의 조정이 공존하면서도 서로를 견제하는 모순적인 정치 상황에서 조조가 권세를 유지하려면, 무엇보다 신뢰할 수 있는 친인척 인사들이 군부에 집중적으로 배치되어 있는 것이 좋았다. 그리고 어차피 조조 자신이 당대 최고의 군략가로서 중요한 원정에는 거의 항상 친정했고, 조씨 일족의 조인을 비롯해 일선에서 활약할 뛰어난 장군들도 많이 있었기에 하후돈의 군사적 능력 부족은 당장 큰 결격 사항이 되지 않았을 것이다. 이러한 친족을 통한 군부 장악 원칙은 아들 조비에게 이어져서 조비 즉위 이후 대사마 조인을 중심으로 하였고 조인 사후에는 조휴, 조진이 대사마와 대장군이 되어 군부 중추에 자리잡는다.[6]

조조가, 더 나아가 조씨가 원했던 대장군감의 첫째 조건은 군사적인 재능이 아니라, 자신에게 절대적으로 충성하면서 아랫사람들을 적당히 아우를 수 있는 충성과 인망을 겸비한 인물이었으며 그렇게 보면 하후돈에 대한 고평가는 충분히 이해될 수 있다. 조조 입장에서는 그래야만 헌제에 충성하는 자들이 군부에 파고들거나 군부의 장성이 헌제에게 직접 포섭되는 것을 막아낼 수 있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하후돈의 몇 안 되는 군공의 대부분은 반란 진압이며, 특히 허창에 가까운 지역에서의 반란 진압을 주로 맡았다. 이를 보건데 하후돈의 역할은 군정을 총괄하는 대장군으로서 부하들의 인망과 충성을 얻으면서, 충성의 방향이 오직 조조에게만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맡지 않았나 생각되고, 반란진압에도 최적화된 장군이었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보면 하후돈의 공은 조조의 패업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게다가 하후돈이 큰 전쟁에서 자주 맡았던 직책 중 하나였던 후방 군량보급은 매우 중요한 요직 중 하나이다. 행보관이라고 비아냥거리는 것은 고대 군대 운용의 핵심을 모르고 하는 소리이다. 군의 보급은 현대에도 중요한 일인데, 이렇다 할 교통수단이 없는 고대에서는 군량보급 자체가 엄청나게 중요한 일이다. 특히 조조군 같이 원정이 잦았던 군대에서 군량보급을 전담한다는 것은 총사령관 다음으로 군 조직 내부에서 비중이 큰일일 수 있다. 단적으로, 원소군의 2인자였던 순우경이 관도대전에서 맡았던 일이 군량고를 지키는 일이었는데 순우경은 연의에서의 찌질한 이미지와는 달리, 젊을 적에는 팔교위 중 하나로 원소와 조조와 어깨를 견주었던 명사급 인물이자 원소군에서 계속해서 주요 직책을 맡았던 상당한 인물이었다. 다른 사례를 보자면 한중공방전 당시 유비군의 군량보급을 담당했던것이 바로 제갈량이었으며, 그 제갈량은 승상이 되어 북벌할 때 자신과 같은 탁고대신이었던 이엄에게 보급을 맡겼다. 멀리 갈 것도 없이 당장 조조가 친정할 때 본진에서 군수물자를 지원한 사람은 바로 조조의 오른팔 순욱이었다.

하후돈이 거대한 조조진영에서 사실상의 군사적 2인자에 가까웠단 걸 생각하면, 애초에 군사적 능력보다도 세력을 어떻게 운영하는지 정치적,행정적 능력이 더 중요할 수도 있다. 당장 현대 군에서도 국방장관은 군사적 능력보다 군의 방향을 제시하는 정책을 수립하는 등 행정적 능력이 강조된다.[7] 애초에 조조군은 맹장들과 책사들이 넘쳐나는 곳이었다. 이런 환경에서 조조가 후방의 문제 때문에 골머리를 썩지 않게 각기 다른 배경을 가진 인재들을 규합할 수 있고 행정적인 측면을 책임져 줄 수 있으며, 조조 본인에게도 형제와 같이 친밀해서 절대적으로 믿을 수 있는 인재라면 중용되는 게 이상한 게 아니다. 당장 조조 초기 거병 당시 장막의 반기로 인해 멸망 직전까지 갔던 점을 기억해보면 하후돈 같이 믿고 중용할 수 있는 2인자의 존재감은 매우 크다. 거기다 하후돈이 군사적 능력이 떨어진다곤 한들, 진짜 민폐급으로 출정할 때마다 연전연패하거나 마속처럼 치명적인 대패를 당한 것도 아니다.

게다가 초중기의 조조군의 경우, 하후돈의 훌륭한 인품은 야전사령관으로서도 매우 긍정적인 요인이다. 식자층에서는 헌제를 옹립하며 정통성을 확보했던 조조이지만, 일반 평민들과 병졸들에게는 무관한 이야기였다. 초기부터 상당히 가혹한 통치체계를 구축한 데다가 원정까지 잦았던 조조군의 사기가 높았을 리가 만무하다. 실제로 조조 자신이 단양병의 반란으로 죽을 뻔한 적이 있었다. 특히 청주병 같이 투항한 이후 영구적으로 병역에 묶여버린 병사들을 더욱 더 가혹하게 다루다가는 프레깅 위험이 컸다. 하후돈같이 인품 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 사졸들이 휘하에 들고 싶다고 자청하는[8] 지휘관의 존재는 조조군의 성격상 반드시 필요했다고 볼 수 있다.

하후돈은 지금으로 말하면 참모총장과 같은 역할이다. 참모총장은 직접 나가서 싸우지는 않으나, 후방에서 이런저런 자질구레한 일들을 총감독하며 전방에 나간 장군들이 잘 싸울 수 있게 해 준다. 비록 한쪽 눈의 실명으로 전방에 나갈 수 없게 되어 이런 역할이 주어지기는 했지만, 그 때문에 조조군은 후방에서 전방지원을 잘해줄 수 있게 되었다. 당장 후방을 비우고 전방에 늘 제갈량이 있어야 했던 촉한이 어떻게 되었는지를 보라. 더우기 조조의 최측근 중의 최측근이라는 엄청난 권위까지 있어, 온갖 출신배경을 가졌던 장수들도 그 앞에서는 꼼짝할 수 없었다. 그리고 성격도 온화하여 조조가 점령한 영토 백성들을 진무하고 지지를 얻게 하는 데에도 능했다. 비록 전투의 공적은 적다 하여도, 그가 조조를 위해 세운 엄청난 공로는 결코 폄하받을 수 없다.

4.3. 종합적 평가[편집]

대장군이 될만한 역량과 군공이 있는 것이 아닌 인물이 맞지만 모범적인 군 행정관이자 위로는 상관인 조조에게 의심할 여지없는 충신이자 최측근, 아래로는 부하들을 잘 대해주는 상사다. 조조가 그에게 대장군을 준 건 그동안의 충성과 성실함, 2인자로서 공헌도를 고려한 그에 대한 헌사라고 볼 수 있다.

5. 기타[편집]

조조의 신임도 특히나 남달랐다. 조조의 수레에 동승했으며 다른 장수들보다도 특히 중하게 대우받아 그 침실까지도 출입하였다. 

진수가 처음 정사 삼국지를 편찬할 때 조조의 친부 조숭의 출신을 정확히 알 수 없으며 조조가 하후돈과 같은 집안이라는 이야기도 없었다. 후세에 배송지가 하후돈이 조조의 사촌이라는 조만전과 세어의 기록을 주석으로 넣었다. 그런데 유명 인사 조조와 거의 동시대의 인물이었던 진수가 조조의 출신을 몰랐는데 오나라 사람이 저자인 조만전과 후세 사람이 저자인 세어에서 조조의 출신을 어찌 알았는지 의심스럽고 출처조차 불분명하다. 청나라 시대의 학자 홍량길은 조씨와 하후씨가 서로 대대로 결혼한 것은 둘이 같은 일족이 아니라는 증거라고 주장했으며, 유함흔 역시 조씨 일가가 조숭환관의 양자라는 사실도 숨기려 하지 않았는데 무엇하러 하후씨임을 숨겼겠느냐고 깠다.

다만 이 때문에 진수가 동성동본의 혼인을 대놓고 쓸 수 없어서 조숭이 하후씨라고 쓰지 않고 그렇다고 이를 안 쓸 수는 없어서 종실전 대신 제하후조전을 마련해 하후씨가 위나라 종실임을 암시했다는 의견도 있다. 학자중에선 반미처럼 진수가 대놓고 조숭의 출생본말을 알 수 없다고 뭉뚱그려 놓은 다음 여러 하후씨와 조씨를 한 권으로 만든 것 자체가, 하후씨가 종실임을 드러냈다고 보는 측도 있다. 하후씨가 조씨와 인척관계에 있을 뿐이라면 굳이 위나라 황실의 종실들만이 들어갈 자리인 '종실전'을 따로 두지(촉은 종실이랄 사람이 없어서 '종실전'대신 '이주비자전'으로 유비의 가족들을 분류했고 오에는 '종실전'이 있어서 손권의 작은아버지와 사촌 형제와 그 자손의 전을 묶어두고 있다), '제하후조전'이란 이름으로 하후씨와 조씨를 묶지 않았을테니까.

게다가 현대에 이르러 유전자 감식을 통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조조와 하후씨가 친척이라는 이야기는 사실이 아니라고 하지만 이는 다른 삼국지 인물의 후손들도 유전자 감식으로는 서로 다 다르게 나오는건 마찬가지며, 조조의 무덤조차 제대로 남아 있지 않아서 고대인의 정확한 DNA를 얻지 못하는 현대의 상황상 이거 가지고 단순히 판단할 일은 아니다. 조조와 하후돈은 무려 1800년전 사람인데 그 후손들도 수십대를 내려오면서 각 후손들마다 서로 다른 씨족들과의 혈통적 교류가 있었을 것임은 자명하고, 현대에 이들의 후손을 자처하는 이들 전부가 정말 전부 조조와 하후돈의 자손인지도 알 수 없는 엄청나게 오래전 일이다.

또한 실제로 화살에 맞아서 애꾸눈이 되었을 가능성은 낮다. 의 시신경은 뇌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고 물컹한 안구를 화살이 못 뚫을 리 없으니 이 부분에 화살을 정면으로 맞으면 즉사다. 정말 화살에 맞아서 애꾸가 된 케이스라면 날아온 화살이 방패 등의 장애물에 맞고 튕겨져서 속도가 떨어진 화살에 맞았거나 힘이 없는 화살이라 눈 근처에 가볍게 상처를 입었는데 감염 등의 이유로 시력을 상실했을 가능성이 있다.

하후돈이 연의에서 용장, 맹장으로 각색되는 것도 외눈 탓이 커보인다. 악의 화신인 조조의 오른팔로서 강하지만 결국 당하는 역할과 용장 역할을 맡기려는데, 독안룡이라는 별명처럼 중세 중국에서도 애꾸눈은 뭔가 쎈 악당같은 이미지를 갖고 있기 때문에 극의 재미를 위하여 하후돈에게 맹장의 이미지를 입힌 것이다.

현실적으로 생각해보면 무장으로서 애꾸눈은 큰 약점이다. 원근감을 잃어버리는 데다가 무장은 말을 타고 다녀야 하는데 애꾸일 경우 눈을 잃은 쪽 방향으로 방향 전환이 심각하게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화살을 피하는 것도 굉장히 힘들어진다. 때문에 정사에서 애꾸눈이 된 하후돈은 무력을 크게 상실하게 되었을 것이다. 장군이 꼭 전열의 선두에 직접 나서지는 않았을 것이지만, 이 시대의 전쟁이라는 것이 장군에게 직접적으로 위해가 가해져서 장수가 창칼을 휘둘러야 하는 사태가 벌어지지 말라는 법은 없는 상황이었다. 이러한 리스크 때문에 결국 조조군 전선의 후방 총책을 맡는 것으로 보직을 변경하게 된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

아들 하후무로 인해 하후돈은 호부견자, 견부견자 모두 포함되는 케이스에 들어가게 된다. 견부견자에 경우 장수로서는 무능한 아버지와 마찬가지로 장수로서 무능한 아들이니 견부견자고, 호부견자는 아버지 하후돈은 그래도 충성스럽고 덕이 있으며, 행정가로서는 공이 있는 인물이지만 하후무는 인품이나 행정적인 능력도 나은 것이 없으니 호부견자가 된다.

6. 미디어 믹스[편집]

7. 여담[편집]

한국한정으로 유달리 이름을 하우돈으로 잘못표기하는 사례가 많다. How돈 네이버에서 하우돈을 치면 검색되는 곱창집 때문일지도 모른다. 뿐만아니라 성이 하후씨임에도 하씨로 착각하는 사례도 상당히 자주 나타난다. 하후돈뿐만아니라 하후연에게도 나타나는 현상이지만 이외의 하후씨에겐 전혀 나타나지 않는다. 아마도 이 둘이 한국인이 제일 처음 접하는 하후씨라 그런 듯.

8. 관련 문서[편집]

[1] 이건 현대 관점으로 보면 얄짤없이 살인자이지만, 옛날 중국에서는 이러한 협객 문화를 의롭게 여겼다. 또한 14세에 자신의 스승도 어쩌지 못한 모욕한 사람을 죽인거니(모두 강직하다 여겼으니 스승이 단지 선해서 복수를 안한건 아니다) 후술할 군사적 재능은 떨어져도 용맹이나 개인의 힘은 뛰어났던 듯하다[2] 그래서인지 진삼국무쌍 시리즈에서 3 이후 하후돈번성 공방전에서 위나라 한정으로 참전무장으로 나온다.[3] 한과 위는 형식상 황제국과 제후국 관계였기에 동급이라도 당연히 한의 관직이 더 높다. 거기다가 명목상 위나라의 신하이기 이전에, 같은 한나라의 제후가 되는 셈이다.[4] 다만 틱광둑 스님의 소신공양과 같이 육체의 반사를 정신력으로 제어하는게 가능은 하기 때문에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5] 여기에 대해선, 오히려 다른 인물들과 달리 "예형은 하후돈을 깐 것이 아니다." 라는 일부의 해석도 있으나, 당시 예형 등장 시의 플롯과 전개 상황으로 보았을 때는, 비꼬았다고 보는 것이 맞다.[6] 조비 사후 조예는 사마의가 유능하다고 적극 푸시하고 그 일족까지 중용했는데, 사마의는 물론 알다시피 굉장히 유능했고 뛰어난 성과를 보였지만 조예 사후에 뒤늦게 받은 그 대가는 쿠데타였다.[7] 심지어 문민통제 전통이 강한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아예 일부러 군인이 아닌 민간인을 국방장관에 앉힐 정도다.[8] 실제로 하후돈을 다룬 정사에 저런 내용이 들어있다. 이렇게 병사들을 잘 보살펴주기로 유명한 또다른 장수가 바로 관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