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퍼링크

최근 수정 시각:

분류

파일:Semi_protect.png

1. 설명2. 역사3. 링크 종류4. 링크 매너5. 외부 파일 링크6. 나무위키에서의 링크
6.1. 오/남용

1. 설명[편집]

흔히 줄여서 링크라고도 한다. 하지만 링크라는 말을 쓰는 건 좀 더 넓은 의미에서고, "하이퍼링크"라고 하면 문서와 문서 사이를 엮는 비선형적 인터페이스를 의미하는 경우가 많다.

2. 역사[편집]

최초로 등장한 건 꽤 오래 전인 1945년으로, 베니버 부시의 글 "As we may think"에서 제안된 메멕스(Memex, Memory Extender)가 최초였다. 인터넷은 고사하고 컴퓨터의 개념도 없던 시대에 제안된 거라 그 형태는 거의 차분기관 마냥 아날로그 기계를 통해 처리되는 오버 테크놀로지스러운 물건이었고, 결국 이건 말 그대로 구상 단계로 끝났지만, 당시 이 글을 읽었던 젊은이들은 훗날 GUI라든가 마우스같은 지금 우리가 쓰고 있는 PC의 개념을 이 글에 영감을 받아 몽땅 정립하게 된다.

그리고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시스템과 여기에 "하이퍼텍스트"라는 이름을 붙인 사람은 옥스퍼드 대학교철학자인 테드 넬슨. 여기서 출발한 프로젝트 재너두(Project Xanadu)는 지금의 월드 와이드 웹이 되었다. 그리고 월드 와이드 웹 이외에도 하이퍼카드라든가 툴북, 디렉터, 플래시 같은 프로그램도 사실 전부 이 하이퍼링크의 개념에서 출발했다고 볼 수도 있는, 실로 대단한 물건이다. 위키위키역시 그 플랫폼웹 사이트일 뿐이지, 그 개념은 철저하게 테드 넬슨과 베니버 부시가 제안하고 있던 개념을 충실하게 따르고 있다는 점에서 저 두 사람은 위키위키의 먼 선조를 만들어낸 창조주라고 봐도 무관하다.

3. 링크 종류[편집]

파일:Framing Link 예제.png
판례로 보자면 단순 링크딥 링크저작권법 위반으로 처벌하지 않고, 임베디드 링크프레이밍 링크만 처벌한다. 하지만 음란물의 경우 단순 링크, 딥 링크, 프레이밍 링크, 임베디드 링크를 모두 음란물 유포로 처벌한다.[1]

일반적으로 단순 링크와 딥 링크를 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위반되지 않으므로 방조죄도 성립 불가. 생활법령정보 '링크의 유형과 저작권 침해' 대법원 판례 링크 페이지 상단의 '본 게시물은 법원의 동의 없이 링크하거나,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란 말을 신경쓰면 지는거다.

뉴스 내용 전체를 복사하여 블로그카페에 올리는 행위는 저작권법 위반이므로 반드시 내용의 극히 일부공정 이용으로 복사하고, 원문에 대한 딥 링크를 걸어주자. 왜냐하면 인터넷 신문 회사의 수익 구조는 조회수가 바로 광고 수입으로 직결되어 이를 통해 돈을 버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조회 수가 줄면 신문 회사의 수입이 줄어드므로 경제적인 타격이 된다. 그래서 2005~2006년 경 신문 회사들이 연합하여 뉴스 기사를 긁어 와서 타 사이트에 올리는 행위를 저작권법 위반으로 처벌해 달라고 정부에 요청했고, 이후 저작권법 개정안이 통과되어 위와 같은 행위가 불법으로 규정된 것이다.

4. 링크 매너[편집]

"퍼가는 행위가 금지된" 블로그의 글을 자기 글 내에서 언급해야 할 때에는 해당 글의 주소를 링크하는 선에서 그치는 것을 매너로 보고 있다. 여기에서 좀 더 개념이 확장돼서 자신이 바라지 않는 링크조차도 싫어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하이퍼링크의 본래 개념에 비추어보면 이것은 좀 지나치게 까탈스럽다고 봐야 할 것이다.

5. 외부 파일 링크[편집]

임베디드 링크프레이밍 링크를 의미한다. '직링크/핫링크'라는 은어로 불린다. 개인 웹사이트 내부의 파일에 곧바로 링크를 걸어 트래픽을 증가시키게 하는 행위를 가리킨다. 이럴 때에는 웹 페이지에 딥 링크를 걸거나 아니면 웹사이트 주소 자체를 단순 링크해야 한다. 외부에서의 임베디드 링크나 프레이밍 링크를 막아버리는 웹사이트도 있다.

일본의 2ch 같은 곳에서 ttp://으로 시작하는 링크 주소를 볼 수 있는데, 이것은 h를 실수로 빼먹은 것이 아니라 직링크가 생기게 하지 않기 위해 일부러 뺀 것이다. 해당 직링크를 누르면 외부 사이트로 이동한다는 알림 페이지가 나오는데, 여기에 성인 광고가 붙어나오기 때문이다. 주소창에 붙여넣기한 뒤 h를 앞에 붙이면 정상적으로 해당 링크에 진입 가능하다. 2ch 계열의 사이트(니코니코 동화 등)에서 주로 사용하지만 예외로 후타바 채널은 적대적이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다.

6. 나무위키에서의 링크[편집]

나무위키에서의 링크 사용법은 나무위키:문법 도움말 문서의 하이퍼링크 문단 참조.

6.1. 오/남용[편집]

[1] "음란사이트 단순 링크도 위법" ‥ 大法 2003-07-29 http://www.hankyung.com/news/amp/2003072944351[2] 다만 이 경우는 해당 문서에 역링크를 만들게 되어 작성이 필요한 문서 목록에 띄워주는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