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노 사쿠라

최근 수정 시각:

파일:Semi_protect.png

하타케 카카시반→야마토(대리)

우즈마키 나루토

우치하 사스케사이(대리)

하루노 사쿠라(우치하 사쿠라)

파일:사쿠라하루노.jpg

파일:사쿠라2부.jpg

12-13세 (1부)

16-17세 (2부)

파일:사구성인.png

파일:우치하사쿠라.jpg

19세 (THE LAST)

30대 초반 (보루토)

이름

하루노 사쿠라 (春野サクラ)
→ 우치하 사쿠라 (うちはサクラ)

닌자등록번호

012601

생일

3월 28일(양자리)

신장

148.5cm-150.1cm → 161.0cm → 165cm

체중

35.4kg-35.9kg → 45.4kg

혈액형

O형

성격

다혈질, 우등생, 제멋대로

좋아하는 말

여자의 일생은 사랑의 인생,용기

속성

수둔, 토둔, 음둔, 양둔

타입

환술

취미

퀴즈, 암기

특기

없음

좋아하는 음식

시라타마, 안미츠[1], 매실 장아찌

싫어하는 음식

매운 요리

싸워보고 싶은 상대

야마나카 이노

아카데미 졸업 연령

12세

중급닌자 승격 연령

14세

상급닌자 승격 연령

17세

직책

의료닌자,의사

직위

(1부) 하급닌자 → (2부) 중급닌자 → (2부 이후) 상급닌자

나이

12세-13세(1부) → 16세-17세(2부) → 19세(더라스트) → 32세~33세 (보루토 TVA~보루토 극장판)

소속

불의 나라,나뭇잎 마을,습골림,닌자연합군,제 3부대,의료부대,하루노 일족→우치하 일족

가족

하루노 키자시(아버지) / 하루노 메부키(어머니)
우치하 사스케(남편) / 우치하 사라다(딸) / 우치하 이타치(시숙)/우치하 후가쿠(시아버지)/우치하 미코토(시어머니)

공식 캐릭터 북 패러미터

인술

체술

환술

현명함

속도

스태미나

인 맺기(印)

총합

데이터 북 1

1.5

1

3

3.5

0.5

1

1

4

15.5

데이터 북 2

2

1

3.5

4

1

1

1.5

4

18

데이터 북 3

3

3

3.5

4

3

3

2.5

4

26

임무/경험

S랭크

A랭크

B랭크

C랭크

D랭크

총합

0회

8회

6회

10회

19회

43회

보루토에서 공개된 능력치

지력

지각력

민첩력

차크라

교섭력

맨손격투

내구성

의료인술

100

174[2]

133

140

173

155

5/5[3]

4/5

5/5

이름인 하루노 사쿠라는 직역하면 '봄길의 벚꽃' 이라는 뜻이다.[4]

1. 개요2. 작중 행적3. 인간관계4. 성격5. 외모6. 논란
6.1. 패드립6.2. 거짓 고백
6.2.1. 고백을 하게 된 배경과 결과6.2.2. 반론
6.3. 약하다?6.4. 커플링 논란6.5. 나루토의 첫사랑인가?6.6. 왜 이렇게 되었는가?
7. 사용술법
7.1. 체술7.2. 시공간인술(時空間忍術)
7.2.1. 소환수(口寄せ動物)
7.3. 봉인술(封印術)7.4. 의료인술(医療忍術)7.5. 인술(印術)7.6. 애니 & 게임 오리지널
8. 명대사9. 기타

1. 개요[편집]

나루토히로인.

우즈마키 나루토, 우치하 사스케와 함께 하타케 카카시 휘하 7반에 배속된 인물로 분홍머리와 녹안의 캐릭터.

성우는 일본은 나카무라 치에, 한국은 여민정, 영어는 케이트 히긴스가 맡았다.[5]

사루토비 아스마 조의 야마나카 이노와는 친구 겸 라이벌 사이이며 츠나데의 제자로서 물려받은 뛰어난 의료인술뿐 아니라 쿠노이치 중 손꼽힐 만한 전투능력도 함께 갖춘 현재 나루토 세계 내에서 가장 성공한 쿠노이치 중 한 명. 참고로 7반 4인방 중 유일하게 비극적인 과거사가 나오지 않은 인물이기도 하다.[6][7]

작품 초반에는 나루토를 귀찮은 존재로 여겼지만 함께 여러가지 임무를 수행하며 그에 대한 편견이 점차 바뀌게 된다. 또한 가이의 제자인 록 리의 짝사랑 대상이기도 하며 그의 경우에도 처음에는 외모 때문에 싫어했지만 중닌시험중 자신을 도와 준 그를 통해 결의를 다지는 모습을 보여 주기도 하며 그를 외모로만 판단했던 것을 반성하고 사과한다. 뛰어난 재능보다는 잘 돌아가는 머리와 기본기나 컨트롤에 충실한 타입. 닌자로서의 재능 자체는 나루토와 사스케보다 부족하지만 지능 즉 공부는 두 사람보다 잘한다.[8][9] 생각지도 못한 힘을 보여주며 계속 폭풍성장하는 나루토와 원래부터 천재적인 사스케 사이에서 자신이 둘에 비해 모자란다고 고민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막 하닌이 되었을 무렵에도 이론적인 부분과 차크라 컨트롤에 있어서는 나루토나 사스케보다 더 뛰어났고 환술의 파악에도 뛰어난 능력을 보이기도 했지만 1기에서 나루토와 사스케가 급성장해버려서 안습해졌다. 그렇다는게 사쿠라의 닌자로서의 재능이 평범하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그저 그런 닌자가 츠나데의 인술과 괴력을 물려받았을 리는 없을 것이므로 천재까지는 못 되더라도 수재급은 된다.[10]

파일:external/vignette.wikia.nocookie.net/Inner_Sakura.png

여담이지만 초반에는 사쿠라의 흑심을 보여주는 내면의 호로마냥 내면의 사쿠라가 있었지만 어느 틈에 잊혀졌다. 이에 대해서는 사쿠라의 성장으로 내숭이 사라져 겉과 속이 같아졌기 때문이 아니냐는 의견도 있다. 여담으로 나루티밋 시리즈나루토 격투닌자대전에서 1부 시절 사쿠라는 '내면의 사쿠라' 라는 기술이 붙어있다.[11] 공격을 보면 영락없는 스탠드다. 그렇지만 극장판 단편에서 나오는 걸 보면 단순히 작가가 꺼낼 타이밍이 없었던 듯. 이 외에 힘좀 쓰거나 빡쳤을땐 샨나로(しゃーんなろー)라는 말버릇을 구사하는데,[12] 2부 들어서 잘 언급 안하다 632화에서 상당히 오랜만에 등장하였으며 이 말버릇은 후에 유전이 된다.

나루토의 동기들 중 유일하게 일족 버프가 없는 캐릭터이기도 하다.[13] 다른 동료들은 닌자세계에서도 명성이 자자한 집안 출신이거나 꼭 그 정도가 아니라도 특수한 비술이나 능력을 가진 꽤 알아주는 집안 출신인 데 비해 사쿠라의 부모님은 그저그런 평범한 닌자인 듯하다. 실제로 사쿠라의 아버지 하루노 키자시는 "우리 일족은 별 것도 없는데~"라는 소리를 아무데서나 떠들 정도.[14]

처음에 사쿠라 캐릭터 디자인을 완성했을 때 담당 기자를 포함한 주변 사람의 공통된 반응은 '하나도 안 귀여워'였다고 한다. 작가도 여자아이 캐릭터를 귀엽게 못 그리기 때문에 고민이 많다고 밝힌적이 있었다. 하지만 자기 나름대로 사쿠라를 꽤 좋아했었고 '사쿠라의 제멋대로인 연애관 등에서 왠지 인간다운 면이 느껴지지않나!?'라고 말하기도 했다. 하지만 맛살은 나루토를 제외한 7 모두 버렸다.

이마가 인상깊다. 유년기 시절에는 넓은 이마 때문에 소심하고 왕따였지만 야마나카 이노가 손을 내밀며 두 사람은 절친이 된다.

또한 동기 중에 그 부위가장 작다[15]. 하지만 700화를 보면 굉장히 많이 성장해 빈유는 탈출했다.

파일:15d2abbbe082b7a93.png

결혼 후에 이름이 "우치하 사쿠라"가 되었다.[16] 남편인 사스케가 극비임무 때문에 사라다가 어릴 때 집을 나간 이후로 집에 전혀 돌어오지 않기 때문에 홀로 사라다를 키웠다. 또한 보루토에 들어와서는 나루토와 같이 과로로 잘 쓰러진다는 설정이 붙었다. 이노와 시즈네의 말에 따르면 거의 쉼없이 일한다고 한다.

2. 작중 행적[편집]

문서 참조.

3. 인간관계[편집]

  • 우즈마키 나루토: 그저 짜증나는 말썽꾸러기 정도로 생각했지만, 지금은 남동생같은 친구가 된 사이. 처음에는 마을 내에서 악동, 자기에게 과도하게 신경쓰는 성가신 존재라고 생각하여 얕보았지만, 서서히 노력하는 나루토의 모습을 보면서 그의 존재를 인정하게 된다. 사쿠라가 나루토에게 사스케를 데리고 돌아와 달라는 부탁을 하고 나루토는 그것을 이루어냈으니 은인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 우치하 사스케: 사쿠라의 남편이자 그녀가 유일하게 이성으로 사랑하는 상대로 첫사랑. 아카데미 입학전부터 짝사랑한 동경의 상대. 7반이 된 이후로 친해지다 싶었다만, 복수의 길로 접어둔 사스케를 붙잡지 못하고 헤어지게 된다. 작중 사스케에게 2번이나 살해위기를 겪는 등 우여곡절이 많았지만, 4차 닌계대전이 끝나고사스케가 사과하고 관계도 회복.. 아니 관계가 좀 더 좋아지면서 몇 년 후에 부부가 되었다.

  • 하타케 카카시: 제 7반의 스승. 카카시가 사쿠라에게 가르쳐준 건 없지만 하나뿐인 여제자라서 인지 굉장히 챙겨주는 장면이 많다.

  • 츠나데: 사쿠라의 진정한 스승. 앵화충, 백호의 술 등 의료기술을 직접적으로 전수한 스승. 나루토에게 있어 지라이야같은 사이라고 볼 수 있다.

  • 사이: 같은 반 동료. 처음에는 그를 상당히 의심하고 견재했으나 후에 진정한 동료로 받아들인다.

  • 야마나카 이노: 사쿠라의 절친이자 라이벌. 아카데미 입학전에는 왕따였던 사쿠라를 구해주면서 친한 친구 사이가 된다. 아카데미 입학 전에 둘 다 사스케를 좋아하게 되면서 사랑의 라이벌[17]이 되지만, 절교할 만큼 사이가 나빠진 것은 아닌 모양으로 중닌시험 이후 다시 절친이 된다.

  • 우치하 사라다: 사쿠라의 딸. 작중 묘사를 보면 사이가 굉장히 좋은 것으로 보인다.외전에서 사라다가 엄마는 자신이 지킬거라고 생각했을 정도이며 아빠는 신나게 까는 반면 엄마에게는 전혀 그러지 않는다.

4. 성격[편집]

다혈질적이면서도 제멋대로인 성격으로 미디어믹스에서의 악의적인 성격왜곡과 달리 원작에선 화를 잘 내긴 해도[18] 신경질적이진 않은데다가 나루토와 이노를 제외하곤 다른 사람들에겐 화를 거의 내지 않고 상냥하게 대해주며 보기와 달리 남을 잘 챙겨주는 성격이다

사스케 한정으론 메가데레, 이노나 리 그리고 나루토 한정으로 츤데레적인 성격. 유독 편하게 느껴져서인지 짜증내고 시비를 걸며 틱틱거려도 은근히 이 셋을 걱정하며 잘 챙겨주고 도와준다

한 남자만을 바라보는 지고지순한 순정파에 보루토 애니판에서 사라다더러 아무리 보루토라 하더라도 네가 잘못한 건 바로 사과해야한다고 가르치는 등 자식 교육 하나는 똑바로 시키는 편

작가가 우등생이라고 공언했을 만큼 상당히 성실한 편이며 보기와 달리 엄청난 노력파로 어릴 적 이노의 충고를 듣고 내향적인 성격에서 외향적인 성격으로 변한 점이나, 1부에서 자신이 나루토, 사스케와 비교해 부족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해 그들을 따라가려고 츠나데에게 찾아가 배워보려고 하는 점[19] 등 자신의 잘못이나 부족한 점이 있으면 인정하고 고치는데다가 다른 사람의 충고를 잘 받아들이며 기본적으로 자기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에게는 존댓말을 사용하는 등 예의바른 면이 있다[20][21]

다만 사스케를 죽일 기회에서 망설인다던가 오비토의 눈을 찌르지 않아서 마다라의 부활에 영향을 주는 등 우유부단한 면모도 있으며 차차 나아졌지만 다소 생각없이 말하는 부분도 있으며 작가가 인터뷰에서 외모는 예쁘지만 성격은 나쁘다고 공언한 적도 있다.

5. 외모[편집]

세계관 공식 미녀

마사시의 발언과 작중 외모묘사를 종합해 보자면, 큰 짱구 이마에 가슴은 작지만, 몸매는 가녀리고 날씬하며 비단결같은 찰랑거리는 분홍빛 머리칼와 깨끗하고 하얀 피부 그리고 길게 뻗은 목을 가진, 선이 가늘고 샤프하면서도 청초한 미녀로 모든 캐릭터들 중에선 사스케 다음으로 가장 많은 외모칭찬과 이성의 대쉬를 받았으며 아예 대놓고 직접적으로 미인이라고 여러번 언급되었다. 이렇게 작중에서나 작가의 입을 통해 대놓고 직접적으로 미인이라고 나온 여자 캐릭터는 사쿠라를 제외하면 츠나데, 코난, 쿠시나 정도밖에 없다[22].

원작 본편은 물론이고 외전, 미디어믹스, 설정집 심지어 마사시의 인터뷰에서조차 대놓고 직접적으로 인정된 미인이며 어떻게 보면 이름에 가장 걸맞는 속성.[23]

사스케만큼은 아니지만[24] 마주치는 사람 대부분[25]이 귀엽다고[26] 외모를 칭찬할 정도로 외모가 매우 뛰어나며 원작기준으로 여자캐릭터들 중에선 제일 많이 그리고 모든 캐릭터들을 전부 통틀어서 사스케 다음으로 미인이라는 묘사와 언급이 유독 제일 많이 나왔는데 작중에서 사쿠라보다 미모가 강조되는 여자캐릭터는 없다.

원작가인 마사시가 작품속에서 미모찬양을 제일 많이 한 캐릭터가 바로 사스케라면 인터뷰나 설정집을 통해선 제일 미모찬양을 많이 한 캐릭터가 바로 사쿠라로, 마사시가 아예 대놓고 직접적으로 사쿠라가 미인이라는 걸 여러번 말하기도 했다[27]. 작가가 작품 외적으로 미인이라는 걸 제일 강조해 말하는 캐릭터인 만큼 디자인도 미형으로 그리기 위해 제일 노력한다고 하는데, 마사시의 말에 의하면 사쿠라를 처음 디자인했을때 당시엔 제일 귀엽게 그린 여자애였지만 주변인들이 별로 귀엽게 그려진 캐릭터가 아닌 것 같다고 해 서운했다고 하며 66권 표지의 사쿠라는 미형으로 그릴려고 헐리웃 배우를 참고했다고 한다.

사스케 다음으로 외모칭찬이 제일 많은 만큼 인기도 많아 나루토는 좀 애매하지만 록 리와 만화책 593화의 엑스트라[28]가 그녀더러 한눈에 반했다고 대쉬한 적이 있는데 원작 본편 내에서 여자 캐릭터들중 두명 이상에게 대쉬를 받은 캐릭터는 오직 사쿠라뿐이다.

나루토 공식 설정집 데이터북인 임의서에선 나루토가 사쿠라를 가리켜 "너무나 예쁜 사쿠라~♥이따금 무지막지하게 무섭지만, 그래도 예쁜 우리 사쿠라~♥" 라고 말한 건 물론, 단행본 등장인물 소개항목에서 그녀를 가리켜 깜찍한 여자닌자라고 명시했고 6권에서 이노가 사쿠라보고 "사쿠라는 얼굴이 예쁘니깐 당당히 드러내면 돼"라고 말했으며 8권에서 그녀를 왕따시켰던 무리 중 한 여자애가 그녀더러 "너 최근에 좀 예뻐진 것 같은데"라고 하며 나대지 말라고 말한 적 있고 마사시가 직접 그린 보루토 극장판 공식 소개만화에선 미츠키가 사쿠라를 가리켜 "의료인술의 개척자이자 괴력을 지닌 미인"이라고 말한다. 자의 서 중 사쿠라 소개란에 그녀가 아름답게 성장했다는 구절이 나오며 화려하고 아름답게 만개한 사쿠라를 전장에서 확인할 수 있는 날이 머지 않았다고 적혀있다

이렇게 대놓고 마사시가 미인이라고 직접 언급하거나 원작에서 미인이라고 언급된 사람은 사쿠라를 제외하면 츠나데, 코난, 미나토, 쿠시나, 카카시, 이타치, 사스케, 토네리, 이노진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어째 남자가 더 많은거 같은건 기분 탓이다.[29] 그리고 정사는 아니지만[30] 사쿠라 비전 소설에서도 이노가 사쿠라를 가리켜 의료닌자지만 강하고 일도 빠르고 미인이라 후배들에게 인기가 많다고 언급하기도 했으며 록리의 청춘 닌자전에선 이노와 더불어 미소녀라고 언급되기도 했다.

그밖에도 피부도 좋은 편인지 1부 당시 소리 마을 닌자인 킨 츠치가 사쿠라의 머릿채를 잡고선 머리와 피부결이 좋다고 말했으며[31] 원작기준 컬러링으론 당연히 사이만큼은 아니지만 그 사스케랑 비교해서도 확연히 튈 정도로 굉장히 피부가 새햐얗다.[32]

단발도 잘 어울리지만 팬들은 긴 머리를 보고 싶다는 반응이 많다. 사라다 진전 과거 화상 중에 긴머리가 나오는데 반응이 매우 좋았다.[33]

사쿠라 비전 표지나 본편에 삽입된 일러를 보면 은근히 립이 발라져 있는 경우[34][35]가 많지만 신전 소설에서 나온 사스케와 사라다의 대화에 따르면 화장을 하지 않는다고 한다.

작중 주변인들에게 엄청난 미인취급을 받는 거랑은 별개로 의외로 본인은 자신의 외모가 예쁜지 잘 인식 못하는지 자기 외모를 비하하는 장면이 나와[36] 사쿠라가 본인의 외모를 평범수준으로 생각한다고 나오는 2차창작도 있으며 비주얼 때문인지 팬들 사이에선 남편인 사스케와 딸인 사라다와 함께 비주얼깡패 부부 혹은 비주얼깡패 가족이라 부르는 경우도 있다.[37]

6. 논란[편집]

6.1. 패드립[편집]

파일:/img/img_link7/840/839461_1.jpg

자세한 캡쳐본.

어린 시절에 나루토를 뒷담화 하면서 이런 소리를 해댔다. 그런데 그 뒷담화 상대가 나루토와 마찬가지로 부모가 없는 사스케였고 당연히 사스케에게 "너, 짜증나."[38]라며 대차게 욕먹었다.

사실 사쿠라가 까이는건 대부분 이 짤에서 유래된다. 저 발언 때문에 묻히긴 했지만 이 뒤에 사쿠라가 사스케에게 훈계를 듣고 반성하는 장면이 나오긴 한다. "나루토도 같은 심정이었겠지. 이제부터 친절하게 대해주자."라는 독백을 했다.[39][40]

실드를 해주자면 3대 호카게가 함구령을 내렸던 상황이라 나루토 세대는 '구미가 마을을 공격해서 큰 피해를 받았다.' 정도만 알 뿐, 자세한 내막을 모른다. 즉 나루토 부모가 왜 죽었고, 나루토가 왜 고아인지 모른다. 또한, 당시 나루토는 마을 사람들에게 매일 욕을 얻어먹을 행동만 골라서 하는 사고뭉치... 게다가 나루토는 사쿠라가 질릴 정도로 치근덕거리는데다, 자신이 연모하는 사스케에 적대적이다. 즉 사쿠라에게 나루토의 이미지가 안 좋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인 것이다.

사쿠라가 나루토를 바라보는 시선은 사실 그 시기의 평범한 여자아이가 반 내에서 왕따인 남자아이를 뒷담화까는 그런 모습과 다르지 않다. 대부분의 왕따문제에서 다른 학생들이 취하는 태도와 비슷하다는 것.[41] 문제는 다른 동기들이 보여주지 않은 모습을 작중에서 보여줬다는 것으로 사쿠라의 이미지는 1권에서 정해진 것이나 다름없게 되었다.[42] 또한 이때는 작품이 갓 연재되던 2000년대 초반이라, 패드립에 대한 인식이 지금처럼 심각하지 않은 작품 외적인 시대 배경도 있다.[43][44][45][46]

극장판 중 하나인 로드 투 닌자에서는 자기 부모에 대해서 패드립을 친다...[47]

나루토 : 사쿠라, 괜찮겠어? 엄마가 부른 것 같았는데...
사쿠라 : 내버려둬~ 맨날 그렇다니까!
사람이 하는 일을, 하나부터 열 까지 간섭하고, 잘난 듯이 지시 안하면 답답해 한다니까!
대체로 아빠도 그래! 가끔은 내 편을 들어줘도 되는데 결국은 언제나 엄마 편을 든다니까~!
상급닌자가 될 기회도 없는 닌자라니까!
조금은 서비스 하란 말야!
나루토 : 저기 말야...
사쿠라 : 나도 다른 애들처럼 좀 더 존경스러운 부모님을 원했는데
그런 양친 따위 차라리 없었으면 좋겠어!
나루토 : 그 말은, 좀 너무 심한 거 아냐?
사쿠라 : 뭐야, 너도 그쪽 편을 드는 거야?
나루토 : 그런 게 아니라 나는...
사쿠라 : 아~ 왜 하필 내 앞에 있는 게 너인지 모르겠네[48]
사스케라면 분명히 이해해줬을 텐데...

나루토니까 풍둔 주둥아리술로 끝났지 사스케였으면 치도리로도 안 끝났다(...)[49]

어렸을 때 발언은 어려서 철이 없었다는 실드가 있지만 이건 2부 시점에서 중급닌자에다 호카게 직속 제자로서 꽤나 성숙했을 시기로 나루토가 인주력으로 고생한 것을 알고, 사스케가 일족 몰살로 탈주한 것을 안 상태이다. 그런데 이런 대사를 당시 양친이 없다는 고독감을 느끼고 있던 나루토에게 했다는 건 그야말로 답이 없다. 나루토 역시 순간적으로 울컥해서 그네 줄을 잡은 손에 힘이 꽉 들어가고 표정이 심하게 일그러졌다.[50]

그럼에도 나루토 쪽에선 분노를 참고 그 말은 좀 심한 것 같다며 좋게 타일렀는데도 너도 그쪽 편 드는 것이냐며 사스케였다면 이해해줬을 거라는 발언을 하여 팬들에게 대차게 까이게 된다. 이러한 발언이 설정 오류라는 의견도 있는데, 위에 나와 있듯이 사스케한테 패드립 때문에 한번 까이고 그런말 안해야지 라고 곧바로 반성했기 때문이다.

일단 우치하 사스케라면 이해해줄 거라는 것이 말이 안 된다. 우선 사스케는 나루토와는 달리 님이 처음부터 없었던 것도 아니고 에 의해 죽음을 당하는 광경을 눈으로 직접 봤다.[51] 그로 인해 그토록 잘 따랐던 형에게 깊은 증오와 복수심을 가진 상태였다. 무엇보다 극장판의 시점에서의 현실의 사스케는 형의 진실을 듣고는 형과 부모님을 포함한 일족을 그런 식으로 몰아넣은 나뭇잎 마을에 대한 복수심이 최고조에 달한 상태였다. 그래서 한순간에 부모님을 잃게 된 탓에 한편으로는 처음부터 님이 없이 자란 나루토에게서 동질감을 함께 느끼기도 했었다.[52] 그런 사스케에게 이해해 달라고 해봐야 절대 이해해 줄 리가 없다.[53]

다만 여기에 대해서는 주인공인 나루토를 부각시키기 위해 사쿠라를 욕받이 무녀로 만든 거란 의견도 있고, 이런 분석도 있다.

그리고 극장판 감독 인터뷰에 따르면 그 장면의 사쿠라는 초기 7반 결성 당시의 모습이라고 한다. 이것은 시작 부분의 이루카 선생님과의 대화에서 지금이라면 하지 않을 말을 한 나루토도 마찬가지로, 미성숙하던 시기로 되돌려 영화 내에서 성장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싶었다고.[54]. 즉 일종의 의도된 캐릭터 붕괴인 셈. 다만, 굳이 자기 부모를 욕하는 패드립으로 캐릭터의 미성숙함을 나타내야 하느냐란 말도 있다.

하지만 로드 투 닌자는 키시모토 마사시가 관여하기는 했으나 마사시가 직접 비정사라고 못을 박았기 때문에 비정사 취급하면 그만이다.

6.2. 거짓 고백[편집]

페인전 이후, 사스케가 아카츠키에 들어가 구름 마을 킬러 비를 습격했다는 사실이 알려지고 이로 인해 사스케는 지명수배에 처단 명령까지 내려진다. 이 사실을 알게된 사쿠라는 계속 사스케에게 집착하는 나루토를 포기시키기 위해 마을을 떠나 나루토를 만나게 되는데, 여기서 나루토에게 고백을 하게 된다. 하지만 오히려 나루토에게 반박당하고 차인다. 이때 생긴 별명이 사구라 그리고 나서 바로 사스케와의 재회에서 사쿠라의 행보 때문에 사쿠라에 대한 비판이 상당히 늘어났다.

6.2.1. 고백을 하게 된 배경과 결과[편집]

일단 고백을 하게 된 배경을 생각해보면 고백의 목적을 알 수 있는데, 고백 사건 전에 사이의 말을 들은 사쿠라는 한가지 사실을 깨닫는다. 1부 사스케의 탈주 당시 사쿠라는 나루토에게 사스케를 데려와달라는 부탁을 했고, 나루토는 사쿠라에게 '약속'을 했으며, '한번 내뱉은 말은 반드시 지킨다.'라는 나루토의 닌도와 맞물려 이 약속은 나루토에게 어마어마한 족쇄가 된 것이다.[55]

때문에 사쿠라는 나루토가 그 족쇄에서 벗어나게 하고자 했다. 즉 궁극적인 목적은 나루토를 위한 고백이 맞다. 나루토에게 고백을 함으로서 '자신은 더이상 사스케에게 연연하지 않고 너를 좋아하게 되었다. 따라서 1부에서 사스케를 좋아해서 너에게 했던 부탁을 굳이 지킬 필요가 없다'라는 메세지를 전하고 싶었던 것이다. 여기까지 읽으면 알겠지만 분명 의도는 좋았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이 고백은 최악의 수가 되어버렸다.

사쿠라의 이 고백이 욕을 먹은 것은 첫째, '나루토가 자신을 좋아함을 알고 있었다는 점.'과 둘째, '그녀 본인은 여전히 사스케를 좋아하고 있다는 점.' 때문이다. 이 두 가지 팩트가 조합되자 사쿠라의 고백은 자신의 진심을 전하는 고백이 아닌, 다른 목적을 지닌채 상대를 속이는 거짓 고백이 되어버렸고, 자신을 좋아하는 주인공을 상대로 히로인이 거짓 고백을 했다는 사실에 충격먹은 팬덤은 순식간에 뒤집어지고 만 것이다. 그것도 의도치 않은 실수도 아니고 고의적으로!!!

이전에 히나타가 페인전에서 고백을 했었을 때 분명히 사쿠라도 거기에 히나타 너 나루토를..이라고 생각한 장면을 보면 히나타가 나루토를 좋아한다는 것을 분명히 알고 있었는데도 거짓고백을 했다는 소리가 된다. 작품 내에서 보면 사쿠라는 뇌가 없다고 생각될 정도고 작가가 단기 기억 상실이라도 걸렸나 의심될 정도이다. 거기에 결과론적인 이야기지만 나루토는 이미 사쿠라와의 약속 때문만이 아닌, 본인의 의지로 사스케를 뒤쫓고 있었다. 따라서 설사 고백을 받아들였다해도 나루토는 계속 사스케를 뒤쫓았을 거란 말이 된다. 고백을 한 목적까지 달성하지 못한 셈!

특히나 다른 여캐나 비중 없는 엑스트라, 조연들이 그런 것을 했다고 해도 폭풍 까임을 받았을 텐데 사쿠라는 초반부터 밀어줬던 히로인이다. 그런 캐릭터가 거짓 고백을 했으니 거기에 딸려오는 어그로와 독자들의(특히 나루토에게 감정이입하는 독자들의) 공분은 당연한 것이다. 가뜩이나 사쿠라가 나루토의 애정의 대상임에도 나루토를 무시하거나 나루토의 마음을 배려하지 않는 모습들을 보여줘서 사쿠라를 못마땅하게 생각하는 독자들이 많은데 이 사건으로 사쿠라는 안티와 비판이 상당히 많이 증가했다.[56]

이후에 사스케에게 혼자 가기 위해 자신의 동기들을 전부 기절시켜 놓고 막상 사스케 앞에선 준비 해놓 독을 묻힌 수리검도 내팽겨 쳤다가 나루토가 찔리는 일이 발생하여 어그로는 배가 되었다.

6.2.2. 반론[편집]

작품 외적인 관점에서 사쿠라의 거짓 고백은 나루토의 후반부가 망가지기 시작하면서 그 여파로 사쿠라가 저런 실책을 저지른 것이 아니냐는 반론도 있다. 즉 거짓 고백을 한 사쿠라는 하루노 오쿠라 나루토의 붕괴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은 아니나 우치하 이타치의 미화를 필두로 서서히 망가지고 있었고 그 여파로 사쿠라도 캐릭터 붕괴가 된 것이 아니냐는 의견. 이전에 나루토에게 했던 거짓말은 나루토가 진상을 알게 되어도 사쿠라에게 어떠한 탓도 하지 않았을 만큼 배려있는 거짓말임을 생각하면 캐붕이라 볼 여지가 많다. 캐릭터의 언행을 작품외적인 요소로 변명하는 것도 안 되지만 어느 정도는 감안해야 할 부분도 있다. 특히 나루토 후반부는 변명거리로 써도 좋을만큼 막장인지라...[57][58][59]

게다가 나루토 역시 사실상 사쿠라를 좋아했던건 경쟁심리의 일환이었다고 밝혀버려서 다른 의미로 스스로를 속여온 꼴이 되었으니 남말할 처지가 아니게 되었다는 의견도 있다. 허나 나루토 쪽도 작품 나루토가 진행되면서 다수결 드립, 체멋닌 발언, 네지의 죽음 포장 등으로 작품의 주인공인만큼 작품이 망가지면서 같이 캐릭터성이 산산조각 나버렸으니 이쪽도 캐릭터 붕괴일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6.3. 약하다?[편집]

절대 그렇지 않다.

물론 1부에서는 나루토는 전설의 3닌자 중 한 명인 지라이야에게서 나선환을, 사스케는 카카시에게서 치도리를 전수받아 성장하면서 강해지는 모습을 많이 보여줬지만 1부 당시의 사쿠라는 주요 전투에서 적을 쓰러트리는 장면이 거의 없었고, 나루토와 사스케에게 항상 보호받는 이미지가 강력했다. 1부에서 사쿠라의 전투력을 추정할 수 있는 전투신이 있는데 중급시험에서 이노와의 대결이다. 이노와 전투에서 무승부가 된 것을 보면 1부 기준 사쿠라의 전투력은 이노와 동일한 수준이라고 볼 수 있다.

파일:external/media.tumblr.com/tumblr_inline_ndfxtkVQFi1qbs7t8.gif
누가 약하다고?

2부에서는 츠나데에게 의료인술과 괴력(앵화충)을 물려받았고[60] 사소리전에서 강한 모습을 많이 보여줬다. 하지만 나루토와 사스케가 각각 선인모드만화경 사륜안을 익혀 결국 사쿠라와의 격차가 더 심해졌다. 하지만 반드시 알아둘 것은 나루토와 사스케의 성장속도가 매우 비정상적이라는 것이다. 사실 같은 나뭇잎 마을의 비슷한 또래 닌자들과 비교해보면 세계관 투톱 중 하나인 사스케, 상급닌자인 네지, 암부인 사이를 제외하고 전부가 사쿠라보다 능력치가 낮다.[61] 한 마디로 7반의 다른 멤버들이 넘사벽을 넘어 우주굇수급 사기캐여서 그런거지[62] 객관적인 시각으로 보면 사쿠라는 전혀 약하지가 않다. 거기다 사쿠라는 나루토, 사스케와 달리 혈통빨 눈깔빨 미수빨도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정도까지 성장한 게 대단한거다.[63][64] 쉽게 생각하면 드래곤볼에서 결국 사이어인들이 다 해먹어서 최종 전투력은 쩌리가 된 크리링을 생각해보면 된다.[65] 걔네가 사기인 거지 해당 캐릭터가 약한 건 아니라는 말.

그리고 드디어 츠나데와 같은 백호의 술을 터득해서 하시라마에게 츠나데 이상의 괴력이라는 칭찬을 듣고, 츠나데가 쓰는 원거리 의료인술과 창조재생의 술법을 사용해서 사기성을 입증하였다. 하지만 나루토와 사스케는 육도선인에게서 능력을 받아 나루토는 육도선인의 사기급의 기초 신체능력 전반과 차크라, 사스케는 육도선인의 동술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한 마디로 사쿠라가 노력해서 강해지면 나루토와 사스케가 그보다 더더욱 더 강해져서 계속 파워 인플레가 발생한다는 것. 애초에 그저 평범한 닌자일 뿐인 사쿠라를 인드라, 아수라의 환생인 사스케, 나루토와 비교한다는 건 잘못된 비교이다.

비교당하는 멤버들이 먼치킨 of 먼치킨인지라 상대적으로 약해보일 뿐이지 백호의 술을 익힌 시점에서 그녀도 엄연히 강자축에 낀다. 그런데 사쿠라가 위에서 말한 비판을 들어야 되는 사건들 때문에 안좋은 이미지로 낙인찍힌 상태에서 싸우게 된 상대들이 너무 괴물급들인 것이 문제였다. 마다라한테 닥돌을 하다 죽을 뻔했고 카구야 때는 오비토에게 차크라 전달을 제외하면 거의 활약이 없었다.[66] 이때 한 일이 없다고 까기에는 나뭇잎 동기들중에서 활약이 큰 편이다. 다른 동기들은 물론 전 세계의 다른 닌자들과 예토전생된 호카게들조차 싸움에 끼지도 못했다. 사실상 4차대전이 끝난 시점에서는 스승인 츠나데와 전대 미즈카게인 테루미 메이, 그리고 현 카제카게의 호위였던 테마리, 현 츠치카게인 쿠로츠치를 제외한 다른 쿠노이치와의 대결에서는 사쿠라의 압도적인 승리를 예상할 수 있다.[67] 다만 어쩌면 히나타와는 누가 선방을 먹이냐의 싸움에 가까울 수 있다.[68]

드디어 689화에서 활약다운 활약을 선보인다. 나루토와 사스케가 카구야를 봉인하려는데 이를 피하려는 카구야를 위에서 머리를 주먹으로 내리치며 나루토와 사스케가 그녀를 봉인하는데 도움을 준다.

열의 서에 의하면 전쟁 후 나루토의 동기들 중 사쿠라와 시카마루가 상급닌자로 승격되었다고 한다.

파일:l313FRU.jpg

번외편에서 나름 최종보스일 터인 우치하 신을 주먹 한 방에 거의 반죽음으로 만드는 등, 강함은 딱히 의심할 바가 없다. 심지어 극장판 보루토에서는 경기장 붕괴시 지붕이 무너지는걸 정권 자체도 아닌 정권의 풍압으로 막아냄과 동시에 산산조각 낸다. (직후 파편을 날려보낸건 테마리의 풍둔) 사실상 현 닌자세계에서 손에 꼽힐 여닌자인것은 확실하다.

파일:sakura_in_boruto.gif

누가 약하다고? 2

게다가 사쿠라는 본디 전투에선 한 발 빠진 채 생존하여 소대원을 살리는 의료닌자다. 그것도 거의 세계관 톱클래스의 독 전문가인 아카츠키의 사소리의 독을 간단하게 해독하는, 닌자세계에서 손가락 안에 꼽히는 최상급 의료기술을 가진 닌자. 그녀에게 있어 전투력은 자기 몸을 지킬 수단이지 나루토마냥 돌격해서 적을 때려잡는 수단이 아니다. 2년의 수행기간 대부분을 의료인술에 할애했을 그녀를 부차적 요소인 전투력으로 평가하는 것 자체가 사스케를 동술 빼고 평가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핵심을 빼버린 평가에 무슨 의미가 있나.

또한 그녀의 스승이자 전설의 3닌이라 불린 츠나데도 패널티가 있다곤 하나 지라이야를 끼고서도 인술을 봉인당한 같은 3닌 오로치마루와 겨우 싸울 수 있었으며, 나루토가 없었으면 그 부하인 카부토에게마저 질 뻔했다. 그러니 3닌의 제자들 사이에서 사쿠라의 포지션은 스승들과 비교했을 때 얼추 맞아떨어지는 셈이다. 반대로 츠나데가 그럼에도 지라이야나 오롱이와 견줄 수 있었던건 다 죽어가는 사람도 멱살잡고 살려내는(...) 기적 수준의 의료인술이 그만큼 높이 평가된다는 것이며, 사쿠라도 이를 이어받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다만 츠나데가 카부토나 오로치마루에게 밀렸던것은 혈액공포증 이라는 약점을 공격당한 것과 오랫동안 전선에서 물러나 있었던 점이 크게 작용했던 것이고 만전일때의 비교는 불명이다.[69]

마지막으로 4차 닌자 대전과 보루토에서 사쿠라의 강함을 증명하는 나루토와 사스케의 발언이 보이기도 한다.

다시는! 다시는!!! 사쿠라에게 대들지 않을 거라니깐...!!
- 제 4차 닌자대전 中 우즈마키 나루토

내 아내는 그렇게 약하지 않아.
- 보루토 - 나루토 넥스트 제너레이션즈 22화 中 우치하 사스케[70]

무슨 설명이 더 필요한가?

다만 공부머리, 의료술, 앵화충이라는 강함과는 별개로 전투에서 상황판단력은 떨어지는 듯 하며 작중 중요한 순간 망설이는 모습을 자주 보이는 등 은근 우유부단한 성격이라 임무에 실패하거나 실패할 뻔 한 적도 많다. 오비토의 눈을 찌르지 않아서 마다라의 부활에 영향을 준다든가... 나루토 본편에서 사쿠라가 승리한 주요 전투를 보면, 상대방에게 기습으로 앵화충으로 몸을 때릴 때가 많다. 보루토에서는 좀 나아진 듯 해보인다.

6.4. 커플링 논란[편집]

SJ) 나루토랑 히나타랑 결혼하는 건 일찍 결정했던 건가요? 아니면 나루토가 사쿠라와 함께하는 걸로 끝나는 것도 고려했던 건가요?

사쿠라를 독자들에게 처음 선보였을때 단순히 추가되는 또 한명의 캐릭터라고만 생각했다. 특별한 여자 캐릭터라는 생각도 없었고, 그냥 키바나 시카마루 수준의 캐릭터였기 때문에 내 마음속엔 나루토랑 사쿠라가 커플이 된다는 생각은 없었다. 분명하게 친구나 팀 동료 정도였다. 히나타는 나루토랑 이어야겠다고 꽤 일찍부터 생각한거 같다. 거기에다 사쿠라를 중간에 껴놓으면 재밌지 않을까 생각했다. 일종의 지저분한 삼각관계같은. 근데 솔직히 그런걸 집어넣을 시간이나 공간이 없었다. 나루토는 로맨스물이 아니라 배틀 만화였으니깐. 무엇에 초점을 맞추고 독자들이 뭘 보고싶어하는지 결정해야 했던거 같다. 암튼 그래서 걔들을(나루토, 사쿠라) 커플로 만들 생각은 아예 없었다. 중간에 독자들을 낚기위해 떡밥 몇개씩 투척하긴 했지만. 초기 단계부터 나루토랑 히나타 그리고 사스케와 사쿠라를 결혼시킨다고 생각했었다고 한다.

■ 주간소년 점프, 키시모토 마사시 인터뷰 中

(2017 점프페스타 당시 인터뷰)

이전에 나무위키 사쿠라 항목에서도 논란이 있었던 사안이지만, 일단 원작자인 키시모토는 사쿠라를 특별한 캐릭터가 아닌 시카마루나 키바 정도의 여자 동료.1로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쿠라의 비중이 많았었던 건 사스케 관련 + 7반이라는 위치 + 나루토와 히나타의 관계에서 좀 더 수라장을 만들기 위해(...) 사쿠라를 그 사이에 끼어넣었던 것 뿐.[71]

즉 처음부터 사스사쿠나루히나는 결정나있었단 소리다[72]

나카무라 치에: 최근 전개는 사쿠라 중심으로 느껴지네요.사쿠라는 나루토의 호의를 이용하는 싫은 녀석이라고 생각하는데. 일부러 실제 여자아이처럼 리얼하게 그리려고 했습니까?

키시모토 마사시:사쿠라가 싫다고 많이들 말하시는데.. 일부러 그렇게 그리고 있습니다. 앞으로 사쿠라의 의지를 보여줄 생각입니다. 그리고 여주인공은 사쿠라인데 계속 히나타 히나타 이야기가 나오는 군요.[73]

■ 주간소년 점프, 키시모토 마사시 인터뷰 中

2010년 12월 19일 점프페스타 나루토 스테이지에

다만 위에 적힌 인터뷰 내용을 보면 알다시피 마사시가 인터뷰에서 사쿠라를 가리켜 여주인공이라 발언한 인터뷰들도 있었고 점프 히로인 대특집 표지에 히나타가 아닌 사쿠라가 그려져있는데다가 사쿠라가 쿠노이치 중에선 제일 활약과 비중이 많기 때문에 메인 히로인으로 보는 사람이 굉장히 많다. 하지만 인기는 그 위치에 비해 낮은 편이고[74] 작가 본인도 이를 인지하고 있었다. 여담으로 작가의 발언을 보면, 작가가 히나타도 사쿠라도 히로인으로 생각하지 않았다는 느낌이 커 팬들 사이에선 사스케를 메인 히로인 취급하기도 한다.타이틀 히로인: 하루노 사쿠라, 진 히로인: 휴우가 히나타, 메인 히로인:우치하 사스케

6.5. 나루토의 첫사랑인가?[편집]

결론부터 말하면 아니다. 나루토는 애초부터 항상 사스케를 생각하는 사쿠라 곁에 필요 이상으로 다가가진 않았고[75], 사쿠라가 나루토에게 고백했을때 그 마음이 거짓임을 단번에 꿰뚫어봤다. 사실 거짓고백으로 인해 나루토와 사쿠라가 이어질 확률은 완전히 없어졌다.

그리고 나중에 THE LAST: 나루토 더 무비의 제작 비화가 공개되었는데, 애니팀은 원작에서 부족했던 요소인 "사랑"을 테마로 하자고 정했고, 키시모토가 애니팀에게 요구한 것은 단 하나, 나루토가 사쿠라에 대한 마음을 완전히 접는 씬을 요구한 것이다. 그래서 영화 중간에 이런 대화씬이 나온 것.

사쿠라 : 너, 나 좋아한다고 했었잖아? 그거 사실 내가 사스케를 좋아해서 그런거 아니야?
나루토 : .... (이를 수긍하듯이 고개를 떨군다.)
사쿠라 : 그렇지만 이번에는 진심이구나?

즉, 사쿠라를 좋아했던 마음은 그 자체가 사랑이 아니라, 사스케에게 지고 싶지 않은 경쟁심리 때문이었다는 것.[76] 그리고 더 라스트에서 밝혀지길 지금까지 나루토는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과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의 대한 마음의 구분을 못했다고 한다. 친구들을 좋아하는 마음도 자신이 좋아하는 라면 등의 음식과 같은 의미로 좋아했던 것. 사쿠라를 좋아했던 마음도 이 정도와 같다고 한다. 키시모토는 이 장면을 사쿠라에 대한 마음의 결별씬이라고 말했다.

다만 역시 팬들의 반응은 그렇게 좋지 않다. 지금까지의 나루토가 사쿠라에게 보여줬던 여러 반응들도 다 거짓이 되어버리는 것이고[77], 사스케에 대한 경쟁심리라면서 사스케가 마을을 탈주해 있을 때도 사쿠라를 좋아한단 것을 어필했으니 키시모토가 넣은 장면은 사실상 앞뒤가 맞지 않는다. 게다가 낚시용이지만 나루사쿠가 이어질 거라는 묘사와 연출도 많이 나왔고 주변인물들도 나루토가 사쿠라를 좋아한다는 발언을 많이 하기도 했으며 설정집에도 대놓고 나루토가 사쿠라를 좋아한다고 나오기도 해서 사쿠라가 나루토의 첫사랑이 아니라 경쟁심리로 대쉬한 것뿐이라고 보기엔 어려움이 많다고 보는 팬들도 많다.[78]. 이런 부분에 있어선 애니판 오리지널 설정인 "사스케를 보고 웃는 사쿠라의 모습이 예뻐서 반했다"가 더 설득력 있게 느껴진다고 받아들이는 팬들이 많다.

그래서인지 팬덤에선 그냥 사쿠라가 첫사랑이었단 설정을 유지하되, 거짓고백사건때문에 사쿠라에게 실망해서 그 마음을 접고 사쿠라를 어린 시절의 씁쓸한 첫사랑의 추억으로 남긴 채 새로운 사랑을 찾는다는 전개가 훨씬 좋았을 것이라는 반응이다. 사실 나루토의 첫사랑은 사스케라 카더라.[79]

아무튼 첫사랑 검증과 관계없이 나루토가 사쿠라를 좋아하게 된 계기가 있다. 만화 초반에 나루토가 사스케로 변신해서 사쿠라에게 대화할 때, 사쿠라가 사스케에게 인정받고 싶고, 그걸 위해서라면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이때 나루토가 마음속으로 '왜 사쿠라짱을 좋아했는지 알 것같다'고 독백한다. 즉 나루토는 사스케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사쿠라에게서 마을에 인정받고 싶은 자기자신을 보게 된 것. 즉 자기와 공통점이 있어서 좋아하고 유대감을 느끼게 된 것,이라는 추측이 있다. 나루토가 사스케에게 유대감을 느낀 것이 어릴 적의 고독이라는 공통점, 7반에서 같이 지낸 시간이라는 것을 보면...

6.6. 왜 이렇게 되었는가?[편집]

  • 캐릭터의 용도
    넷상에서 사쿠라에 대한 과도한 비난 여론에 대한 고찰이 있는데, 이 글에 따르면 처음부터 주역이 아닌 주인공인 나루토와 사스케를 띄어주려는 용도의 조연 캐릭터였기에 사쿠라라는 캐릭터가 망가진 것. 처음부터 민폐, 비하 캐릭터는 아니었지만, 주인공들의 활약과 서사를 위해 작가와 편집자와 애니메이션 제작자에 의해 의도적으로 그렇게 설정된 것이라는 추측이 있다.
    소년만화 캐릭터 중 아군에게 민폐를 끼치는 캐릭터이다 보니 여러모로 악행을 저지르는 악당 보다 욕을 갑절로 먹고 있다. 만화와 애니메이션에서 사쿠라의 성격을 퇴화하는 듯이 묘사한 것이 문제이기도 하다. 질풍전에 들어와서 사소리를 쓰러트리려고 핵을 날려버리고, 꼭두각시를 가차없이 파괴한 사쿠라와 4차 닌자대전 중 오비토의 눈을 찌르지 못하고 망설이는 사쿠라, 이 둘이 동일 인물인가?라고 의문이 들 정도이다. 즉 사소리전으로 사쿠라가 정신적 능력적으로 성장했다고 생각했었는데, 사소리전 이후로는 정신적으로 1부시절로 퇴화된 것처럼 보인다는 것. 처음부터 살인을 내키지 않은 캐릭터는 아니고[80], 엄연히 세계관의 군의관에 해당되는 캐릭터이자 설정상 의료닌자이면서 몸을 다친 닌자들을 봐왔을텐데도, 이렇게 전투에서 판단을 그르치다 보니 스토리 진행을 위해 의도적으로 민폐를 끼치는 캐릭터로 묘사되고 말았다.
    이외에도 '동기와 전반적인 성격이 다른 캐릭터와의 교류가 없으면 단조로운 위성형 캐릭터(satellite character)라서 그렇다는 추측이 있다. 츠나데의 부하인 시즈네, 나가토의 동료인 코난, 나루토의 어머니인 쿠시나, 오비토의 짝사랑이었던 린과 같이 사쿠라는 자기만의 서사가 없고 나루토, 사스케라는 캐릭터와 서사에 종속되는 조연 캐릭터라는 것. 사쿠라라는 캐릭터를 보면 자기만의 서사가 상당히 빈약하다. 이 캐릭터의 행동원리가나루토 사스케에게 뒤쳐지지 않게 대등한 입장에 있기를 원하는 것, 사스케를 데려온다. 2가지에 집중되고 있어서 본인만의 서사가 부족해보인다.[81]

  • 작가에게 있어서 사쿠라라는 캐릭터
    사쿠라와 관련된 마사시의 인터뷰 중 의외로 모순된 게 많은 것이 괜히 있는 게 아니다. 그전에 사쿠라는 히로인이다,여주인공이다 라고 발언했으면서 특별한 거 없이 조연인 시카마루나 키바수준의 단순한 여자캐릭터라고 말한다던가 사쿠라는 나루토가 자신을 좋아하는 걸 알고 있다고 말했으면서 정작 더 라스트에선 사쿠라에 대한 나루토의 감정은 경쟁심리인데다가 히나타가 나루토 첫사랑인데 사쿠라는 그걸 예전부터 전부 눈치채고 있었다고 나온다던가 등(...). 사쿠라에 대한 마사시의 발언 중 진짜 한번도 바뀌지 않고 일관적으로 유지되는 건 "사쿠라는 예쁘다"밖에 없다고 봐도 무방할 수준이다. 그만큼 사쿠라라는 캐릭터에 대해 작가가 아무런 생각이 없다는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작가의 인터뷰를 보면 작가가 싫어하는 캐릭터가 아닌가 의심된다. 사쿠라네 가족은 필요없을거같아서 안 그렸다고 했고 사쿠라가 안티가 늘었다고 히로인을 히나타로 바꾼다고 한다던가 심지어 사쿠라 성우가 자기 캐릭터가 요즘 욕먹는 거 같아 위로해달라고 하니 성우앞에서 자신도 사쿠라를 그렇게 좋아하진 않는다면서 히로인으로써 그릴 생각도 별로 없다고 한 것도 모자라 일부러 사쿠라가 욕먹게 만들게끔 노리고 그렸다고 말하기도 했으며 사스사쿠가 행복해 보이니 건드려지고 싶다고 말하기도 했다. 인터뷰 등으로 봐서는 작가가 나루토 이외의 캐릭터에게는 별 관심이 없는 것 같다는 추측이 있다.[82][83]
    작가 오너캐인 나루토를 띄어주기 위한 욕받이 캐릭터가 아닌가 하는 추측이 있다. 그러지 않고서야 메인으로 활약하는 몇 안 되는 여캐에게 패드립 발언이나 작가가 애니메이션 제작진에게 극장판에서 사쿠라 멘탈을 너프시켜달라고 부탁을 할 수가 없을테니.관련글1 관련글2관련글3
    다른 의견으로는 사쿠라라는 캐릭터를 다루기 어려워서 그냥 사쿠라라는 캐릭터를 버렸다는(...) 의견도 있다. 인터뷰에서 싫어한다고 한 것도 한 때 애정을 주고 푸쉬해주기도 했지만 캐릭터성이 다루기 힘들어서 싫증이 나기도 했다는 추측도 있다.

  • 캐릭터성의 문제

    • 현실적인 성격 묘사
      히로인이기는 하지만 이렇게까지 독자들에게 욕을 먹는 이유는 작가가 만화적인 성격이 아닌 현실적으로 평범한 장점과 단점이 공존하는 성격으로 그린게 패착이 아닐까라는 추측이 있다. # 생각이 짧아 상황을 넓게 보지 못하고 즉흥적으로 행동하는 경우가 있지만, 사쿠라 본인이 악한 성격이나 악의적 의도를 가지고 행동하는 타입이라기보다는 현실적으로 미숙하고 조망능력이 좁은 청소년에 가까운 타입이고, 작가가 지면묘사를 나루토, 사스케에게 집중하느라 비중이 적어질 수 밖에 없고, 그나마 비중이나 활약이 생겨도 사쿠라의 행동이 긍정적보다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고, 사쿠라의 정신적인 성장을 잘 묘사하지 않아, 잘못에 비해 너무 많이 까인다는 것이다.[84] 전투 이외에 나루토에게 폭력을 쓰는 묘사도 개그스럽게 되어있었지만, 위와 같은 논란과 더불어 한물 지나간 폭력녀라는 요소는 독자들에게 호의적으로 받아들여지지 못했다.

    • 독자, 시청자 입장에서 어그로를 끄는 행적
      사쿠라 자체는 악인은 아니지만, 주인공의 친한 여자 동기의 행적으로 보기에는 독자, 시청자의 어그로를 끄는 행적들이 많았다. 나루토에 등장하는 악당들의 행적은 정도가 심하지만 그 대부분이 일반 시청자가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에는 거리감이 있는 살인, 전쟁과 같은 스케일이 큰 악행이고, 사쿠라의 행적은 막말, 민폐질[85](…) 나루토에 등장하는 악역들의 행적에 비하면 사소하지만 인간관계에 치이며 사는 현대인 입장에서 더더욱 잘 와닿는 것들이기에 일부 안티들의 먹이감이 되어 비하캐릭터 취급을 받는거라 생각할 수도 있다. 독자들 사이에서 나뭇잎 마을졸렬잎 마을 소리를 들으면서 나뭇잎 마을의 대표 격으로 까이는 건 덤.
      나루토의 위상이 높아지자 사과 없이 태세 전환한 나뭇잎 마을 주민들과 달리 사쿠라는 나루토의 변화를 목격하면서 나루토에게 사죄하고 인정하는 마음을 가졌었던걸 감안하면 이는 과도한 처사이다. 거짓 고백 때문에 도로아미타불이 됬다고 까이는 감도 있지만...주인공에게 비호의적으로 대하는 히로인은 더 표적이 되기 쉽다는 전철을 밟는 것이라 볼 수도 있다

  • 사스케에 대한 일편단심
    사쿠라의 핵심 캐릭터성이 사스케에게 짝사랑하는 소녀인데, 이것이 양날의 검이 된다. 어째서 사쿠라가 사스케를 좋아하게 되었는지, 사쿠라가 사스케가 탈주 후에 그의 행적이나 고뇌를 이해하려는 모습이 거의 나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사실 사쿠라가 사스케의 행적이나 고뇌를 이해하는 것을 불가능하다. 사스케가 사쿠라에게 친절히 자기 행동의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나마 토비를 통해 우치하 학살과 관련된 진실을 아는 나루토, 카카시조차 사쿠라에게 진실을 알려준다는 묘사가 없었다. 자세한 것은 사쿠라가 몰랐던 것 참조. [86]

  • 너무나 부족한 비중과 역할
    여자캐릭터들 중에선 제일 비중이 많기는 하나 캐릭터성의 부족과 더불어, 주체적, 스토리 갈등의 핵심요소도 아니고, 주인공 성장에 대한 기폭제, 믿음직스런 조력자 역할 하나도 부여받지 못했다. 전투적인 요소조차 회복에만 치중해 있다보니, 주도적으로 활약할 여지가 없다[87]

  • 미디어믹스의 악의적인 연출
    미디어믹스 측의 폄하도 이 캐릭터의 이미지추락에 한 몫했다.
    제작사들이 캐릭터의 안티로 의심될 만큼 어째 미디어믹스에서 대우가 시원찮다 못해 정말 안습한데 사실상 히루젠 못지 않게 미디어믹스측의 악의적인 악마의편집과 비하적인 연출등 캐릭터 붕괴와 원작 왜곡덕분에 너무 심하게 이미지가 추락할때로 추락해버려 더 이상 회복불가가 되었을 정도로 엄청난 피해를 봤다.[88]
    공식 굿즈나 표지에서 사쿠라가 은근슬쩍 빠지거나 다른 캐릭터로 교체되는 일이 제법 있었고, 원작에서 실책이 좀 있긴 있었지만 거기에 가려져서 그렇지 갈수록 성숙해지면서 주위 사람들을 은근 잘 챙기고 개념있는 행동도 자주 했고 특히 더 라스트 이후론 스스로 사비를 털어 무료아동심리센터를 세우는 인격자의 모습을 보이는데다가 엄마로서의 모습은 전혀 까일 게 없는 현모양처에 나루토와 이노 외에는 누구에게나 상냥하게 잘 대해주었다
    그러나 미디어믹스측에서 그런 훈훈하고 좋은 면모들은 깔끔히 삭제시키거나 혹은 악의적으로 편집하고 부정적인 모습만 부각하거나 부정적인 부분을 과도하게 과장해서 진상짓 하는 삼류 악녀 캐릭터로 완벽하게 캐붕시키고 악마로 매도해 악의적으로 비하하면서 그녀의 이미지를 추락시켰다. 애니메이션 오로지널 에피소드 및 극장판 로드 투 닌자가 사쿠라라는 캐릭터 이미지를 붕괴시켰다고 말할 정도. [89][90] 이쯤 되면 미디어믹스측이 그녀의 극성 까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 차라리 마사시쪽은 애증이라고 볼 수 라도 있지 얘네는 진짜 극혐하는 듯[91] 그리고 이 역할을 이 물려받았다 카더라 캐릭터의 언행을 작품외적인 요소로 변명하는 것도 안 되지만 어느 정도는 감안해야 할 부분도 있다.
    밑에 적힌 건 사쿠라가 본 피해 중 가장 심각한 것의 일부만 나열했다.

    • 히나타에게 못되게 구는 사쿠라
      애니판 오리지널에서 사쿠라가 히나타의 초콜릿에 몹쓸 짓을 한다던가 히나타가 단독 엔딩을 자신보다 먼저 차지 했다고 사쿠라가 히나타에게 뇌물줬냐고 갈구면서 진상을 부리는 내용과 히나타가 남자팬이 많다고 진상을 부리는 등 열폭하는 내용이 있는데 이건 전부 캐릭터붕괴다. 사쿠라는 히나타에겐 빈말이라도 짜증 한번 낸 적 없는데다가 정사인 극장판 더 라스트에서 히나타의 사랑을 응원하며 조언을 해주고 키시모토가 로드 투 닌자 개봉 직전에 그린 쿠노이치들의 목욕 에피소드에선 알몸을 부끄러워하는 히나타에게 유일하게 신경써주고 풀어주려 했을 정도로 히나타에게 호의적이었다. 그중 한 에피소드는 카카시와 나루토가 히나타가 남자들에게 인기 많다고 히나타를 띄워주고 사쿠라는 거기에 대해 열폭해 진상을 부리는 내용인데 그중 제작진이 직접 음성으로 "네 좋습니다만 사쿠라는 그런 대사를 쓸 예정이 없어 필요없습니다"란 발언을 하는 장면이 있다. 이 발언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당시 사쿠라는 여주인공격의 캐릭터였고 히나타는 조연격이었는데 제작진들은 원작자가 누굴 히로인으로 밀어주든 자신들은 원작자가 밀어주는 히로인이 아니라 자신들이 편애하는 캐릭터를 히로인으로 밀어주겠다고 한 셈인데다가 자신들은 어떻게 되든 사쿠라를 히로인으로 밀어주지 않고 폄하시키겠단 소리가 된다. 게다가 히나타의 인기에 대한 발언들도 문제가 있는 게 인기투표라건가 팬들의 발언등 히나타의 인기를 증명할 아무런 증거도 없었다.즉 그 어떤 증거도 없이 오직 제작진들의 생각만으로 히나타가 인기가 많다고 공표해버린 것.

    • 툭하면 폭력을 휘두르는 사쿠라
      사스케 진전편에서 부끄러워하는 사쿠라에게 나루토는 왜 부끄러워하냐 듯이 "응? 뭔데?"라고 물었을 뿐인데, 사쿠라는 부끄러움을 감추기 위해 나루토의 배에 주먹을 꽂아 나루토를 날려버리는 등 원작에 비해 폭력성이 과도하게 부각되었다. 심지어 소설 원작인 사스케 진전에서 이런 내용은 없고 본 내용은 사쿠라와 나루토가 남매처럼 대화하는 훈훈한 장면인데 애니판에서 이상하게 왜곡한 것이다. 원작에서도 허구한 날 나루토를 때렸지만 애니메이션만큼 심하지는 않았다.

    • 원작의 활약 삭제
      원작에서 사쿠라가 인공호흡을 통해 나루토의 생명을 유지시키는 활약을 펼치지만 게임 나루티밋 스톰 4에서는 이 장면이 짤리고 오히려 나루토의 꿈 속에서 히나타가 나타나 손을 뻗어주는 등 히나타가 나루토를 구한 것으로 간접적으로 연출했다. 사쿠라의 중요한 활약을 히나타의 공으로 돌린 셈. 게다가 그전에 나루토를 목숨걸고 구했던 가아라는 아예 통편집당했다.

    • 뒷담이나 까며 남의 아들 하인 취급하는 사쿠라
      게임판에서 사쿠라가 이노 그리고 텐텐과 더불어 히나타앞에서 나루토에 대해 알려주겠답시고 나루토 뒷담이나 까고[92] 자기가 괜히 설쳐 다쳤으면서 나루토의 아들인 보루토를 보고 넌 남자이니 자기 업어달라고 떼를 쓰는 진상 아줌마가 되버렸다. 뒷담까는 에피소드에선 사이가 히나타를 제외한 다른 여닌자들을 전부 매도해 히나타를 천사라 띄워주는데 이건 제작진들이 히나타는 천사 사쿠라는 악마라고 생각한다는 걸 제일 직접적으로 잘 드러내기 때문에 위에 적힌 캐붕 사례랑은 비교도 안되며 보루토보고 업어달라고 진상부리는 장면도 어이가 없는 게 당시 사쿠라는 산전수전 다 겪고 혼자서 남편도움 전혀 없이 애를 착하고 성격좋은 애로 기른 현모양처이며 철이 들때로 들때인데다가 철없던 1부 시절에도 나루토를 하인취급한 적은 없다.

    • 동기중 혼자만 애니화가 안 된 비전 소설
      나루토 비전중 사쿠라 비전은 전쟁 후의 상황을 제일 잘 알려주는데다가 마사시가 직접 검토해 굉장히 중요한 소설인데 제작진들은 비전에서 사쿠라가 처음으로 아동 심리와 PTSD에 관심가지고 스스로 자비를 털어 아동무료심리상담셈터를 세우는 등 수많은 활약과 선행을 베푸는 게 꼴 보기 싫었는지 나루토 동기들의 비전소설중에선 유일하게 애니로 만들지 않았으며 심지어 시카마루와 사스케 비전은 사쿠라 비전이랑 이어진다는 묘사가 있었는데 애니판에서 사쿠라비전을 빼기 위해 그 묘사들을 전부 삭제시켜버렸다. 카카시도 비전이 애니화가 되진 않았지만 보루토에서 비전에서 썼던 기술을 쓰면서 직접적으로 드러나지만 않았지 안에 비전의 스토리가 있다는 것이 간접적으로 묘사되었는데 사쿠라는 그런 것도 없었다.

  • 안티들의 활약
    국내외에서는 사쿠라의 패드립&민폐에 대해 까는 안티팬의 활약으로 아주 이미지가 크게 손상되었으며 사쿠라 극성 까들의 무개념 까짓은 나루토 안티들중 제일 독보적으로 심각하다. 적어도 한국에서는 히나타 팬덤에서조차 고개저을 수준의 원작 파괴까지 동원한 편애와 지나친 라이트 팬충의 유입으로 인한 지능형 안티 수준의 빠짓에 대한 반발로 인해 극성 안티가 늘어난 히나타에 대한 무개념 까짓보다 빈번하며 까들의 분탕짓도 격이 다를 만큼 심각하다[93]. 일족 단위로 폄하를 받아 안티를 얻은(...) 우치하 일족[94]과 설정오류로 횡령범 이미지를 얻은 히루젠, 팬들의 왜곡성 드립으로 이미지가 깍인 하타케 카카시[95] 그리고 나루토 팬 모두에게 작품속 최고 악인이라는 평을 받는 단조[96]와 예토전생을 개발해 팬들에게 비열이란 별명을 얻은 토비라마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나루토 캐릭터들에 대한 까짓은 사쿠라 무개념 까짓에 비하면 조족지혈일 수준이다.[97] 인터넷에서 빠들보다 까들이 활개치는 관계로, 이 캐릭터의 좋은 점이나 활약등을 악의적으로 왜곡하거나 무시하고 부정적인 것만 과도하게 부풀리거나 만들어내며 팬들이 가만히 있어도 까들이 사쿠라 팬에게 누명을 씌워 무개념 극성빠로 몰아 마녀사냥을 하는 일이 너무 잦고 캐릭터야 어느 정도 욕먹을 짓을 했으니 그렇다 치더라도 죄없는 팬과 성우까지 공격 당하는 수준이다. 애초에 유튜브의 댓글을 보면 알 수 있다.
    히로인 쟁탈전 때문인지 당장 유튜브만 봐도 히나타 라이트 나루토 팬들이 멀쩡한 장면을 악의적으로 편집하고 비하적으로 제목과 글을 쓰는 것도 모자라 자신들의 뇌내망상으로 사쿠라를 삼류 악녀/치녀로 매도하고 무근본, 무논리로 우겨대면서 쌍욕 및 패드립과 성희롱등 인신공격을 퍼부으며 선동하고 악플로 도배한다던가 심지어 악플은 나쁜 거고 사쿠라 팬도 있으니 자제해달라고 정중히 말하는 네티즌에게도 온갖 입에 담지못할 인신공격성 발언을 퍼부으며 마녀사냥을 한다. 사쿠라 안티들 중에 히나타 팬들도 적지는 않으나, 사쿠라의 실책의 임팩트가 커서 히나타와 상관없는 안티들도 많고, 사쿠라와 히나타 둘 다 무조건 욕하고 보는 안티들도 많다. 물론 어떠한 사쿠라 안티든 분탕 수위는 위에 적힌 대로이다. 이것 때문에 나루토 골수 팬들은 절대 유튜브로 나루토를 보지 말라고 당부할 정도다. 애초에 유튜브 댓글은 최악의 악명을 떨치는 중이지만...
    워낙 무개념 까짓이 심하다보니 역으로 사쿠라 극성 까들의 잘못을 비판하는 사람들도 생겨났다.

  • 정리
    작품이 진행 중이었을 때는 독자들도 나이가 어려서 넷상에서 사쿠라를 현실의 인물과 같이 까대는 경우가 많았으나, 작품이 10년 이상 진행되면서 독자들도 나이를 먹어가면서 캐릭터 자체보다는 캐릭터를 만든 작가, 편집자, 애니메이션 제작진의 관계에 대해 지적하는 의견도 서서히 나타나면서, 만든 사람들도 비판받게 되었다. 즉, 독자들의 지적대로 민폐를 끼친 아군 캐릭터에다가 호불호 갈리는 성격을 지니고 있지만, 만든 사람의 의도로 주인공을 띄어주기 위한 발판, 캐릭터성의 부족, 부족한 비중과 역할을 사쿠라가 지니게 된 것이다. 이러한 점이 그대로 반영되어 캐릭터로서 망가지고 제작진과 독자들로부터 조연, 히로인으로 전혀 존중받지 못한 캐릭터가 된 것이다. 당장 이 항목에서도 캐릭터 본인의 설명보다 논란사항에 서술이 많은 것을 보면 이 캐릭터가 논란이 많은 1차적 원인은 작가와 애니제작진에게 있다는 것을 부정할 수가 없다. 다만 사쿠라는 까일 때도 너무하다 싶다는 말로는 한참 부족할 정도로 지독하게 까이지만 나무위키 등에서 옹호받을 때에도 과하리만치 받는다. 하지만 원래 나무위키 등에서 옹호를 과하게 받는 나루토 캐릭터들이 많다. 그래도 사쿠라가 우치하 이타치우치하 오비토, 야쿠시 카부토, 카케이 스미레 등 처럼 범죄를 저지르거나 범죄에 대해 미화받은 캐릭터가 아니란 걸 생각해보면 나루토 캐릭터 중에서는 나은 편. 캐릭터 관련 뿐 아니라 어느 분야에서도 그런 게 없는 건 아니지만 사쿠라를 비롯한 나루토 캐릭터들 대부분이 유독 그런 게 심한터라 옹호든 비판이든 과장이나 축소 등을 잘 걸러내서 봐야 한다.

7. 사용술법[편집]

7.1. 체술[편집]

  • 앵화충
    츠나데에게 배운 의료인술을 응용한 체술로 차크라를 이용해 엄청난 괴력을 낼수 있다.

    파일:external/31.media.tumblr.com/tumblr_inline_ndfy7pY7vn1qbs7t8.gif

    응용 하기에 따라 이렇게 무거운 물체를 들수도 있다. 사쿠라의 주 기술.참고로 이건 딸인 사라다도 쓴다.

  • 꼭두각시 봄 주격 (傀儡・春誅撃)
    치요의 "조연 인신호공(操演・人身冴功)"과 앵화충을 연계한 기술. 치요가 사쿠라를 조종해 사쿠라의 괴력으로 꼭두각시를 파괴하는 기술이다. 극중에서는 사소리의 히루코를 일격에 부술 정도로 강력했다.

  • 통천권(痛天拳)
    차크라를 손에 집중시켜 땅에 내려치는 기술. 엄청난 파괴력을 보여주는 기술로 토둔을 무력화시킬 수 있다.

  • 통천각(痛天脚)
    차크라를 발에 집중시켜 땅에 내려치는 체술. 적중된 지면 뿐 아니라 근처에 세워진 성벽까지 박살내는 위력을 보여주었다.

  • 폭저(暴猪)
    달리면서 이리저리 주먹을 휘두르다가 멈춰서 앞으로 몸을 내지르며 강하게 주먹을 치는 기술.

  • 월록(月鹿)
    상대방을 한 손의 괴력으로 잡아서 내던지는 기술.

  • 절일문(絶一門)
    주먹을 모았다가 세게 쳐서 날리는 기술.

7.2. 시공간인술(時空間忍術)[편집]

  • 소환술(口寄せの術)
    무언가를 불러낼 수 있는 술법. 사쿠라는 습골림의 민달팽이들과 계약해 그들을 소환수로 부릴 수 있다.

7.2.1. 소환수(口寄せ動物)[편집]

  • 카츠유(蛞蝓)
    자신과 계약한 거대 민달팽이인 카츠유를 불러내는 술법. 카츠유는 공격뿐 아니라 술자의 차크라를 이용해 치료도 가능하기에 상당히 유용하다. 자세한 것은 카츠유 참고.

    • 카츠유 대분열(蛞蝓大分裂)
      카츠유가 공격을 받을 때 수없이 많은 조그만 카츠유로 분열하여 공격을 피하는 술법.

    • 설치점산(舌歯粘酸)
      카츠유가 뿜어내는 산성의 타액. 모든 것을 순식간에 녹여버리는 기술. 위력도 위력이지만 이 기술의 가장 큰 장점은 시전의 준비 동작이 없어 기습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 원격치유(遠隔治癒)
      멀리서 카츠유의 분열체를 이용해 대상을 치유하는 술법. 이때 술자는 특수한 진의 중앙에 앉아 카츠유에게 차크라를 공급하며 컨트롤해야 하는데, 사쿠라는 이때 음의 봉인을 이용해 차크라를 공급한다. 의료 인술로는 굉장히 효과적인 술법이다.

7.3. 봉인술(封印術)[편집]

  • 음의 봉인(陰の封印)
    평소에 발생하는 잉여 차크라적절하다를 이마에 모아두는 봉인술. 오랜 기간에 걸쳐 대량의 차크라를 모아둘 수 있으며, 차크라가 일정치 이상 모이면 이마에 다이아몬드 형태의 인(◇)이 생겨난다. 이를 백호의 인(百豪の印)이라고 부른다. 이렇게 모은 차크라는 술자가 필요할때 마음대로 끌어다 쓰는게 가능하며, 주로 의료인술이나 괴력(앵화충)을 쓸때에 조금씩 꺼내어 사용한다. 닌자 4차 대전에서 예토전생한 하시라마가 사쿠라의 괴력을 보고 츠나데 이상이라고 평하자 자신은 회춘하는데 차크라를 쓰고있지 않으니 당연할 수 밖에 없다고 한다.

    • 인법 창조재생 (忍法 創造再生)
      음의 봉인을 해제하여 차크라를 해방시킨 후 사용 가능한 궁극의 의료인술. 차크라로 온 몸의 세포분열을 촉진하여 상처 입은 부위를 재생하는 기술로 이 덕분에 사쿠라는 통상의 치료로는 회복 불가능한 수준의 치명상을 입어도 죽지 않는다. 단, 생물이 가지고 있는 정해진 분열 횟수 안에서 강제적으로 세포 분열을 촉진하는 것이기 때문에 창조재생의 사용시 수명이 단축된다. 자세한 것은 창조재생 참조.

    • 음 봉인 해방 (陰封印 解)
      음의 봉인을 해방해서 차크라의 양을 비약적으로 늘리는 술법.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냥 넘어가는데, 이 술법의 의미는 원작 내에서 최초로 '음의 차크라'를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줬다는 데 있다. 이 설정은 이후 나루토 종반부에 이르러서 음과 양의 차크라에 대한 복선으로 작용. 생각보다 꽤나 중요한 술법이었다. 사쿠라는 이 술법을 익히는데 3년 동안 수련했다. 차크라 양을 비약적으로 늘리는 것 외에도 타인에게 자신의 차크라를 줄 수도 있는 모양. 극중 우치하 오비토에게 차크라를 줘, 이공간을 여는데 보탬이 되었다.

    • 인법 창조재생 백호의 술 (忍法 創造再生の百豪の術)
      인을 맺지 않고도 재생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로 이마에 시술된 봉인이 전신으로 퍼진다. 작중 묘사로는 신체능력도 엄청나게 강해지는 듯. 우치하 마다라의 평으로는 센쥬 하시라마와 동급의 의료인술이라고 한다.

7.4. 의료인술(医療忍術)[편집]

  • 세환추출의 술 (細患抽出の術)
    B랭크 술법. 특수한 용액을 이용하는 치료법. 차크라로 용액을 환자의 몸에 주입해 세포로부터 독 등을 빨아들여 용액에 흡착시킨 후 다른 쪽으로 용액을 배출시켜서 빼낸다. 작중에선 사소리의 독에 중독된 칸쿠로의 몸에 퍼진 독을 뽑아낼 때 등장. 일단 확실히 독을 뽑아내지만 독이 퍼진 정도에 따라서 몇 번이나 반복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칸쿠로는 이미 전신에 퍼져서 상당히 걸렸지만 중독 이후 시간이 얼마 안 지났다면 1~3회만으로도 끝낼 수 있다. 랭크와는 다르게 상당히 고난이도의 술법.

  • 차크라 메스 (チャクラのメス)
    차크라를 작고 날카로운 칼날처럼 활용하는 기술. 카부토의 경우 공격용도로 사용했으며, 사쿠라는 원작에서 미수가 빠져나간 나루토의 옷과 피부를 찢을때 사용했다.

  • 장선술 (掌仙術)
    A 랭크의 의료인술. 술자가 손을 통해 자신의 차크라를 상대방에게 전해 자연 치유 과정을 가속화하는 기술이다.[98] 의료 장비나 수술을 필요로 하지 않아 전장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의료인술이기도 하다. 많은 양의 차크라 컨트롤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숙련된 의료 닌자들이 주로 사용한다. 과도한 양의 차크라를 흘려보내면 정상적인 순환을 과부하시켜 환자를 혼수상태에 빠트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7.5. 인술(印術)[편집]

  • 분신술
    닌자 아카데미 기본 기술. 실체가 없는 분신을 만들어 상대를 교란시킨다.

  • 바꿔치기술
    하급닌자 기본 기술. 나무통 등의 다른 물체와 재빨리 위치를 바꿔 적의 공격을 회피한다.

  • 변신술
    닌자 아카데미 기본 기술. 원하는 동물이나 사물로 변신할 수 있다.

7.6. 애니 & 게임 오리지널[편집]

해당 기술들은 애니팀과 게임팀이 오리지널로 만든 기술들로, 공식 설정이 아니다.

  • 벚꽃 눈 보라의 술
    <나루토 극장판 1기 설희인법첩>에 나온 술법으로 수리검에 기폭찰을 매달아 던지는 기술. 사쿠라가 개발했다. 1부에서는 기술이 없던 사쿠라였기에 게임에도 몇번 필살기로 기용된 적이 있었다.

  • 만개 앵화충 (満開・桜花衝)

나루토 질풍전 67화에서 사용. 앵화충의 강화판 기술이다. 기술명은 게임 나루티밋 스톰 2에서 붙었다.

  • 치활 재생의 술 (治活再生の術)
    나루토 질풍전에서 사용. 1부에서 시즈네가 네지를 치료했을때 썼던 그 기술이다. 다른 의료닌자들과 함께 환자의 DNA가 들어간 매개를 통해 상처를 메꾸는 기술.

  • 결계사방봉진(結界四方封陣)
    스승인 츠나데가 직접 설계한 것으로 거대한 미수의 움직임을 봉인하는 기술로 봉인식을 설계한 5개의 두루마리 중에 1개의 큰 두루마리를 가운데에 두고 나머지 4개의 작은 두루마리는 그 주변에 사방에 두어 4 인을 맺는 기술로 애니판에서 등장하여 츠나데가 고안하여 다른 네 닌자들이 임무에서 사용했다. 총 3단계로 구성되어서 1단계는 탐색결계(探), 2단계는 속박(縛), 그리고 마지막 3단계가 봉인식이다.

8. 명대사[편집]

···언젠가 시험에서 이런 문제가 나왔어요···. '닌자의 마음가짐 제25조항을 적어라'라고요···. ···그래서 전 언제나처럼 의기양양하게 그 답을 적었죠. ···'닌자는 어떤 상황에서도 감정을··· 겉으로 드러내지 말고··· 임무를 최우선으로 해야한다··· 그 어떤 일로도 눈물을··· 보여선 안된다'라고요···.

4권 31화.

···항상, 항상 바보처럼··· 호카게, 호카게···. 미안해··· 나루토···. 나 네 그 이뤄지지 것 같지 않은 꿈···. 부숴버리고 싶지 않은가 봐!!

5권 43화.

난 항상··· 한 사람 몫의 닌자라고 자부하며···, 항상 사스케를 좋아한다고 말하며···, 항상 나루토에겐 잘난 듯이 설교를 했지만···, 난 그저── 항상 두 사람의 뒷모습을 바라보기만 했을 뿐···. 그런데··· 둘은 항상 날 지켜주었어···. 리··· 넌 날 좋아한다고 말해주었고···, 내 앞에 서서 목숨을 걸고 날 지켜주었어. 너한테 커다란 걸 배운 것 같아···. 나도 너희들처럼 되고 싶어···. 모두들···. 이번엔 내 뒷모습을──··· 똑똑히 지켜봐 줘!

6권 54화.

후···, 몰랐니? 여자아이는 터프하지 못하면 살아갈 수 없다구!!

9권 73화.

그럼 난 이걸로 할래. 수선화. 추운 겨울에도 늠름한 모습으로 봄을 계속 기다리는 씩씩한 꽃.

11권 93화.

나는··· 그저 울기만 했을뿐. 그리고 네게 의지하고 부탁하기만 했을뿐. 자신 스스로 아무것도 하지 않은 채. 미안, 나루토. 좀 기다리게 만들지도 모르겠지만, 다음번엔 나도 함께!

27권 236화.

확실히 가장 중요한 건 팀워크. 나루토는 아직 너에 대해서 잘 모르니까 말이 지나친 점도 있어. 미안. 나루토를 용서해줘.

사이 : 전 별로 마음에 두고 있지 않아요.

그래? 다행이다. (사이를 후려치며) 난··· 용서하지 않아도 되거든.

32권 236화.

울어봤자.. 울어봤자 사스케군은 돌아오지않아. 나도있어! 나도.. 같이 강해질거야!

소중한 사람을 위해 목숨을 바치는 것은 하나도 아깝지 않아!

어차피 죽을거면 아무것도 못하고 죽는 것보다 내 나름대로 싸우다 죽겠어!

단련할 것은 주먹, 그리고 이 정신...이 마음을 제어할 수 있는 것은 하나 뿐...이 마음이니까요.

정말이지, 샨나로야. 바보![99]

당신은 부모 자식 간의 유대를 필요없다는 듯이 말했지만, 난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 부모를 얕보지 말라고.[100]

9. 기타[편집]

파일:점프표지.jpg

점프 히로인 대집합 특집에 등장하기도 했는데 작가가 말하길 비키니만 입히자니 부끄러워서 바지도 입혔다고 한다.

사쿠라의 초반 모습은 철없는 여자아이의 모습이었지만 이후 사스케와 나루토를 알게 되면서 꾸준히 성장했으니 사쿠라 또한 성장형 인물이다. 다만 힐러의 특성상 활약이 잘 부각되지 않고, 작가가 좀처럼 비중을 늘려줄 생각을 안 하는지라 잘 드러나지 않는 것일 뿐.[101] 주변 인물들이 하나같이 무시무시한 사기캐들이라 묻혀서 그렇지 힐러라는 분야에 있어서 츠나데와 시즈네를 제외하면 사실상 사쿠라만한 전문지식을 가진 의료닌자는 찾아보기 힘들다. 그 외에 의료닌자로서 뛰어난 닌자는 카부토 정도가 있다.

또한 사쿠라의 성숙한 캐릭터성은 2부 초반엔 모순이 많았으나 회를 거듭할 수록 모순이 줄고 안정적으로 변했다. 덕분에 카구야와의 대결엔 카구야를 직접적으로 공격했고, 사라다 외전에선 헌신적이고 우치하 신과 싸우는 남편을 구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등 직접적인 활약을 보여준다.

코노하마루의 남자 커플의 술로 사스케와 사이의 찐한 BL 연출을 보자 코피를 쏟는 등 부녀자 기믹까지 겸비하게 되었다. 이 때문인지 2차 창작에서는 어지간히 구른다. 그래도 주인공보다는 덜하다(...) 안 엮이는 남캐가 별로 없는데다[102] 백합 커플링[103]도 꽤 있다.그중 사스사쿠 커플링은 현재 나루토 노멀 커플링 중 가장 독보적/압도적인 부동의 인기 1위를 자랑한다.[104] 참고로 작가가 사쿠라가 왜 사스케를 좋아하는지 이유를 그릴려 했으나 편집부가 이건 순정만화가 아니라 소년만화라면서 잘랐다고 한다. 작중 사쿠라가 다른 여자애들에 비해 뒤늦게 사스케를 좋아했던 점이나 사스케에게 반한 뒤 밝아졌다는 점 그리고 사쿠라가 사스케를 좋아하는 이유를 그릴려고 했다는 점을 봤을때 확실히 사쿠라가 단순 잘생겼단 이유로 사스케를 좋아한다고 설정하지 않은 건 확실하다. 근데 편집부덕분에 얼빠이미지를 얻게 되었다[105] 여담으로 이름장난 때문에 카드를 모으러 다니는 마법소녀보라색 머리 미소녀랑 엮이는 경우도 있다. 사실상 나루토 못지 않게 커플링 관련 논쟁이 심했던 캐릭터. 주로 그 대상은 나루토, 사스케, 카카시로 처음엔 사스케랑 이어진다는 게 우세였으나 사스케가 탈주하고 마사시의 낚시용 나루사쿠 커플링 떡밥이 묘사되고 사스사쿠 커플링 분쇄떡밥이 나오면서 점차 나루토랑 이어진다는 평이 더 우세가 되었지만 사쿠라의 거짓고백사건과 나루히나 떡밥이 등장하면서 나루사쿠 지지도도 줄어들었는데 후반부에선 카카시와 사쿠라가 서로 붙어있다던가 구해주고 챙겨주는 등 오히려 카카사쿠 떡밥[106]이 더 나와서 700화 이전까진 사스케도 나루토도 아닌 카카시와 이어지는 게 아니냐는 말도 나왔다. 하지만 결국 사스케랑 이어지는 걸로 결말이 났다.

2012년 7월 28일에 개봉하는 극장판 9기에서 사쿠라의 부모가 등장했으며 애니 491화에서도 등장했다. 이름은 각각 아버지는 키자시, 어머니는 메부키. 인터뷰에 의하면 현재 원작에서는 등장시킬 상황이 아니라서 극장판에 넣을 생각을 했다고 한다.그리고 상당한 미인인 딸과 달리 무슨 디자인을 발로 했는지 별모양 머리등 부모는 개성넘치고 웃기게 생긴 디자인이라 생긴 걸로는 부모랑 전혀 닮지 않았다는 평이 많다. 외모만 두고 보자면 주워온 애가 아닐까 싶을 정도로 완전 다르다.[107][108] 오히려 친부모보다 스승인 츠나데와 닮았다는 소리가 나올 정도.[109]

작중에서 언급되는 평가를 보면 사쿠라는 원래 환술 타입이라 츠나데 이상의 쿠노이치가 될 거란 언급이 자주 나오는 편.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쿠라가 환술을 쓴 적은 여태껏 단 한 장면도 없었으며 앞으로도 도저히 쓸 장면이 나올 것 같지가 않다. 그나마 더 라스트에서 환술에 강하다는 설정이 부활하여 토네리의 환술에서 가장 먼저 빠져나왔다. 맛살이 까먹었던게 분명하다.

사실 이 말은 카카시가 7반의 3명 중 사쿠라의 차크라 컨트롤이 제일 뛰어나다는 사실을 알고 세밀한 차크라 컨트롤이 필요한 환술 타입이라고 말한 것이지만 정작 사쿠라는 그 차크라 컨트롤을 환술이 아닌 의료 인술과 체술에 응용해서 쓰고 있기 때문에 묻힌 것이다.[110] 만약 츠나데가 환술 전문 닌자였다면 정말 환술을 익힐 수도 있었을 듯.

다만 환술 중심으로 나갔다면 이쪽 분야의 사기 기술자유자재로 쓰는 분들 때문에 오히려 전투시 더 쩌리가 되어 묻혔을 확률이 높으며,[111] 오히려 앵화충을 기반으로 체술을 극대화한 전투 스타일이 사쿠라를 전투에서 더 돋보이게 한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볼 수도 있다.[112] 그래도 하나 더 배워서 나쁠건 없을거 같은데... 만일 실현되었다면 의료닌자에다가 상급 환술도 능숙한 것이니까...

라이벌인 이노는 물론 다른 여자동료닌자인 히나타와 텐텐도 사쿠라를 싸우고 싶은 상대로 뽑아는데 여닌자들 중에서 최강자 취급을 받는듯 하다.

그리고 성우 관련 일화론 일본나카무라 치에는 1부의 사쿠라에 대해 "사쿠라는 닌자지만 지금 세대의 보통의 또래 여자아이라 생각하며 우등생적인 면과 사랑스럽지만 그 나이대의 제멋대로[113]인 모습도 있으나 파워풀한 노력가" 라고 평했으며 한국의 성우 여민정은 "2005년 국내에 첫 방영되어 계속 방영 중인 장편작이기도 하고 전속이 풀리고 나서 지금까지 성우 생활과 함께 해와서인지 특히 기억에 남고 애착을 가지고 있는 배역" 이라 말했다.

사쿠라에 대해선 구 투니버스 홈페이지에서 "사쿠라는 그 나이대에 맞는 귀여운 여자아이" 라는 감상을 남기기도 했다.

작가가 유독 디자인에 신경쓰는 캐릭터다.공식 미녀설정이라서 그런거 일 수도 있지만 마사시가 사쿠라의 인기를 올리고 싶어서 귀엽게 그릴려고 힘주고 그렸다는 말을 많이 했으며 66권표지는 예쁘게 그릴려고 헐리웃 여배우를 참고했을 수준이라고 하지만 그게 누군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그리고 19세때의 사쿠라는 자신이 봐도 놀랄 정도로 너무 예쁘게 그려져서 자기 마음에 드는 디자인이라고 좋아하면서 자화자찬하기도 했다. 근데 팬들은 외모보단 활약을 더 그려주길 원한다.

원래는 마사시가 사쿠라의 일족인 하루노 가의 이야기도 그리려고 했으나 인기가 없다고 안 그렸다고 한다. 이 얘기는 사쿠라가 인기가 적다는 얘기가 아니라 사쿠라의 일족인 하루노가가 우치하나 휴우가 같은 일족과는 다르게 인기가 없다는 얘기다. 안 나왔으니까 당연히 인기가 없지.있으면 그게 더 이상하겠다.

나루코레에서 진행한 쿠노이치 총선투표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나루토 인기투표 총합 6위를 차지했다.

그다지 부각되지는 않지만 슈퍼맘이기도 하다. 남편인 사스케가 임무때문에 집에 거의 없어 가사노동, 육아, 돈벌이를 사쿠라 혼자서 다 하고 있으니. 어떻게 본다면 제대로 된 의미로서 현모양처인데 준수한 외모, 의료닌자로서 훌륭한 실력과 명성, 남편과 딸을 잘 챙기고 돌봐주는 모습이 보루토에서 나와주고 있기에 캐릭터 평판은 유부녀가 된 지금이 더 낫다는 말도 있다. 이러한 모습으로 인해 까에서 팬으로 돌아선 나루토 팬도 많다. 하지만 아직 악성 까도 많이 남아있고 이러한 모습조차 인정하지 않고 사쿠라를 까는 데에만 혈안이 되어 유튜브 댓글에 분탕을 치는 모습이 자주 보인다. 안습.

사소리 전에서 치요할멈이 칼에 찔리기 전에 대신 칼빵을 맞거나,[114] 인데도 불구하고 부상을 입자 치료해주고 그동안 상처를 주고 자기 뒷통수를 거하게 친 것도 모자라 자신은 물론 스승들과 친구들을 죽이려한 미래의 남편을 용서해주고 원망 한번 안 하는 등[115] 대인배 속성도 있지만 워낙 이 작품에서 대인배들이 차고 넘쳐 별로 부각되지 않는다. 물론 극성 까들과 미디어믹스의 폄하덕에 묻힌 감도 없진 않지만.

[1] 정발본에선 과일팥빙수라고 번역되었다[2] 나루토가 하닌 평균인 90, 사스케와 코노하마루가 100, 작중 공인 천재인 시카마루-시카다이 부자가 각각 210, 180을 찍은 것과 비교하면 사쿠라도 상당한 지능캐인 것인데 이는 1부 중급닌자 시험에서 이미 선보인 바가 있다.[3] 설정상 5는 초일류 수준이라고 한다.[4] 그 때문인지 외모도 봄을 연상시키는 핑크색 해어 + 녹안, 생일도 봄철인 3월 28일이다. 생일도 벚꽃 피는 철과 좀 엇비슷한가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벚꽃은 보통 4월 초순부터 피는 꽃으로 알려져있다. 3월 28일이면 벚꽃 시작철인 4월 초순에 거의 근접).[5] 케이트 하긴스는 단역들도 맡고 있다.[6] 넓은 이마 때문에 또래 아이들에게 이지메와 왕따를 당한 경험이 있기는 하다(...) 같은 팀 동료 중 마을 단위로 따돌림당한 캐릭터일족이 몰살당한 캐릭터가 있어서 그렇지. 유치원생 때 왕따당한 경험을 우습게 보이는 수준으로 만드는 막장 나뭇잎 마을 클라스[7] 여담이지만 다만 별 문제없는 과거사를 보낸 본편세계의 사쿠라와 달리 평행세계인 로드 투 닌자 세계속의 사쿠라는 전쟁으로 어릴때 양친을 모두 잃었다. 그러나 4대 호카게의 딸이자 영웅의 딸이라고 대접받으며 살기 때문에 나루토보단 비교가 불가할 정도로 대우가 좋은편이다[8] 하지만 아카데미시절 수석을 늘 차지 했던 건 사스케였다. 그러나 상황이나 배경을 생각해보면 이론공부보단 실전 등에 더 많은 점수를 줬을 수도 있다.[9] 처음부터 지금까지 현기준으로 가이반을 더해도 동기중에선 지능수치론 2위다.보루토 시점의 능력치를 보면 스탯 수치가 공식적으로 일반인 평균이 60, 하닌 평균이 90인데 사쿠라는 지능이 무려 174나 된다. 박사학위급의난이도를 자랑하는 중닌시험시 필기시험(중닌 응시자 수준에서는 풀 수 없는 문제로 사실은 안걸리게 커닝하는 실력을 보는 시험)을 혼자서 커닝하나 없이 거의 다 풀었고 취미자체가 퀴즈랑 암기다. 그밖에도 설정집에도 우등생이나 엘리트로 명시된다던가 이노가 머리하나는 좋다고 하고 애니판에서 텐텐이 두뇌파(시카마루,네지,시노,사쿠라)4인방으로 거론하는 등 작중 등장인물들이 그녀보고 머리하나는 굉장히 좋다고 언급하는 경우가 꽤 있다. 사실 애초에 겨우 10대 초중반 정도 되는 나이에 그 어려운 의료기술을 거의 마스터하고 세계관 최고 의사인 츠나데와 맞먹는다는 평을 받을 정도니...[10] 보루토 극장판 소개 SD외전만화나 데이터북 공개 프로필을 보면 우등생, 엘리트라고 명시되어있다. 즉 내세울만한 특기가 없는 거지 그런 것만 빼면 성적은 굉장히 우수하다는 말.[11] 번역판에서는 "위대한 사쿠라"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별거 없고 완성체 스사노오 정도 크기의 내면의 사쿠라가 튀어나와 상대를 주먹으로 날려버린다. 진격의 사쿠라[12] "좋았어! 이녀석!"(발음은 욧샤! 코노야로!)의 줄임말로, 일본의 전설적인 프로레슬러 안토니오 이노키의 말버릇이다. 작가의 언급에 따르면 그냥 입이 거칠다는 이미지에 어감이 여성스러운 것 같아서 별 의미없이 넣었다고 한다. 국내 공식 번역판과 애니메이션 더빙판에선 사쿠라가 과격해질 때 자주 외치는 이미지를 염두하고 '빌어먹을'로 번역했다.[13] 간혹 록 리텐텐이 같이 거론되지만 이 둘은 한 기수 위다.[14] 하지만 혈통빨이 없으면 성공하기가 더럽게 힘든 세계관에서 순수한 자신의 재능과 노력만으로 성공한 몇 안되는 케이스라 자수성가 캐릭터라고 좋아하는 팬들도 있다.[15] 그래서 2차 창작에서는 여기에 관련된 개그가 꽤 많이 있다. 예시[16] 외전과 극장판에서 공식적으로 성이 바뀌었다.[17] 애초에 이 둘을 제외하고 정상적인 라이벌 관계는 네지와 리 그리고 가이와 카카시 정도밖에 없다.[18] 나루토 왈 엄청 예쁘지만 화내면 무섭다[19] 자기주변 동기들은 혈계한계, 비전인술 등이 있는데 비해 사쿠라 본인은 정말 평범하다. 용케도 열등감에 시달리지 않았다고 평한 독자들도 있다.[20] 단 사소리나 마다라에겐 반말을 썼다. 애초에 당시 상황을 보면 사소리는 S급 범죄자 집단인 아카츠키 일원에 산 사람을 가지고 꼭두각시로 만들어 고인 능욕을 하고 있었고, 마다라는 무한츠쿠요미를 쓰겠답시고 깽판치고 있는데디가 세계관 내에서의 마다라와 사소리 이미지가 아주 흉악하단 걸 생각해보면 아무리 나이가 많다 한들 존댓말을 쓰는 게 더 이상하다.[21] 다만 로투닌과 애니판 그리고 록청닌에선 부모와 싸우는 등 나이에 맞게 약간 버릇없는 모습을 보였으나 이는 애니판과 극장판 그리고 외전의 묘사일 뿐인데다가 비정사다. 원작 본편에선 사쿠라가 웃어른에게 버릇없이 군 적이 없으며 애초에 원작에서 사쿠라 부모가 등장한 적이 없다. 심지어 목소리도.[22] 어시들이 그린 외전이나 미디어믹스측에서 미인설정으로 나오는 캐릭터들은 상당하지만 마사시가 직접 미인 설정을 붙인 캐릭터들은 별로 없다.[23] 사쿠라는 벚꽃이란 의미인데 벚꽃의 꽃말이 시험,중간고사 절세미인, 뛰어난 아름다움이다. 게다가 벚꽃은 한 가지에 여러 개의 꽃이 뭉쳐서 피는 특성 탓에 꽃 한 송이만 놓고보면 약간 수수해도, 나무째로 놓고보면 화사하고 화려한 이미지도 강한 꽃이기도 하다. 벚꽃 종류 중엔 꽃이 겹겹히 피어서 꽃 한 송이만 놓고봐도 화려한 품종도 분명히 있고.[24] 이건 사스케가 너무 지나치게 많은 탓.[25] 단 사이는 제외. 사이는 일반적인 미적기준과 정반대의 기준을 가졌기때문.[26] 일본어로 귀엽다는 말인 카와이(かわいい)는 단순 귀엽다는 뜻만 아니라 예쁘다는 의미도 담고 있으며 주로 일본창작물에선 미소녀에게 이런 말을 자주 쓴다.[27] 귀여운 여자애, 막힘없는 미인이 되었다,가느다란 몸,길게 뻗은 목에 살랑살랑한 머리...,투명감 있는 아름다움을 표출하고 싶었다,이렇게 예쁠거라고는 스스로도 상상못해서 조금 깜짝 놀랐다,성격이 나쁘지만 예쁜 언니니까, 예쁜 언니로 생각하고, 선이 가는 샤프한 느낌의 예쁜 언니.[28] 애니판 기준으로 모리노 이다테까지 추가. 록청닌에선 불량배들에게 작업걸리기도 했다.[29] 앞에 서술된 애들처럼 직접적이진 않아도 마사시가 간접적으로 인정된 미인은 마다라와 이즈나를 비롯한 우치하 일족 다수,쿠레나이, 하쿠, 사이, 이노, 사라다, 메부키가 있다.미츠키와 쵸쵸는 보루토 작가가 인정한 미인.[30] 공식 스토리인지 확실하게 결정이 안 나서 그렇지 일단 원작가 공인은 맞다.[31] 좋은 의미로 말한 건 아니고 '닌자인 주제에 피부관리나 하냐?'라고 까는 거였지만.[32] 근데 애니판에선 너프를 받아 시커멓고 누리팅팅해졌다. 하지만 원작기준으론 여전히 피부가 굉장히 새햐얀 편. 게다가 원작에 비해 많이 동그래지고 순해진 인상이다. 그리고 이건 남편과 딸도 마찬가지 (사실 애니 작화가 전반적으로 원작에 비해 더 동글동글한 편) 다만 너프먹었다고 해도 다른 주변인들이랑 대조해보면 꽤 하얀 편에 속한다. 애니에서도 7반이 어릴적에 사진찍을때도 제일 희게 묘사되기도 했고.[33] 다만 보루토 시점에선 다시 단발로 나온걸로 봐서, 도로 자른 모양. 아깝다[34] 심지어 1부(12~13살)때의 사쿠라도 립이 있다.[35] 마사시는 공인 미인 캐릭터에게 립을 자주 바르는데, 이렇게 립이 발라져 나온 캐릭터들은 대표적으로 츠나데, 쿠레나이, 하쿠가 있으며 사스케 역시 가부키 특전 일러에서 립이 발라졌다.[36] 사실상 얼굴이 아니라 몸매가 너무 빈약하다고 생각하는 장면이지만...이노나 히나타나 텐텐이나 사쿠라에 비해선 큰 편이긴 하니[37] 간혹 이 부부의 비주얼을 들어 딸인 사라다가 부모에 비해 너무 못생겼다 혹은 평범하다고 까는 글도 있다.[38] 정발본에서는 "정신 좀 차려라."로 번역되었다. 원문은 うざい인데, 성가시다, 짜증난다, 소름끼친다 등의 뜻이다.[39] 안티들은 이런 패드립으로 사쿠라를 까지만, 하지만 아직 어릴 때라(...) 게다가 애가 보는 앞에서 아빠가 하급닌자라고 패드립하는 걸로도 모자라 재수 없다며 어린 아이 하나를 어른들이 모여 죽이려 하고 왕따 시키는 나뭇잎 마을에서 애가 뭘 보고 자라겠나?[40] 하지만 원작기준으론 나루토를 무시하고 깔봤던 사람중에서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반성한 건 사쿠라와 에비스 정도밖에 없다. 다른 애들은 그런 것도 없었다[41] 사실 대다수의 평범한 학생들은 왕따학생을 봐도 기꺼이 손을 내밀어주기보단 저렇게 뒷담까거나, 주동자와 함께 괴롭히거나, 그냥 무시하거나 해버린다. 선뜻 나서서 도와주는 학생은 현실에서도 드문 편.[42] 차라리 다른 동기들도 함께 까는 모습이 나오거나 했다면 사쿠라의 이런 이미지가 좀 희석되었을텐데, 타이틀 히로인인 애가 네임드 동기들도 안 하는 짓을 해버리니 당연히 초반부터 독자들의 눈총이 이리로 쏠릴 수밖에 없었다. 초반부터 악재[43] 각종 고전 전래동화를 살펴보면 주인공보고 아비없는 후레자식이라고 욕하는 묘사를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44] 그리고 현실에서도 고아에 대해 사회적 시선이 그렇게 긍정적이지 않는다는 것을 보면, 어느정도 현실 고증일지도 모른다.[45] 사쿠라의 패드립에 대해서 강도높게 비난하는 일부 독자들이 있는데, 사실 나루토를 자세히 보면 사쿠라말고도 패드립치는 캐릭터는 널렸다. 나루토에 나와있는 패드립&고인드립 모음에 보면 사스케→나루토, 나루토→마다라&카구야, 카부토→이타치, 검은 제츠→오비토, 오비토→미나토, 토비라마→우치하 일족, 보루토→미나토를 향해 패드립을 친다. 이런 것을 보면 제작진이 패드립성 대사를 캐릭터의 미성숙함&상대방에 대한 도발을 위해서 1회용으로 쓴 것뿐 그렇게까지 심각한 의미부여를 위해서 쓴 것은 아니라는 추측이 있다. 원작에서도 나루토가 부모없다고 패드립을 치고, 로드 투 닌자에서 사쿠라가 자기 부모에 대해 패드립을 친 것을 보면, 작가나 제작진입장에서 패드립에 대해 그리 심각하게 여기지 않을 가능성이 크지만, 독자 입장에서는 그 대사를 친 캐릭터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게 된 결과를 낳아버렸다. 독자입장에서는 캐릭터의 악행 중 살인보다는 현실적으로 일어나기 쉬운 언어폭력에 대해 예민하게 반응해버리는 것과 같은 이치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그래서 아직 패드립은 좀 심하지 않았냐는 의견도 있다. 그렇지만 사스케가 나루토에게 패드립을 2번이나 쳤는데(1번째는 사스케가 오로치마루에게 갈 때, 2번째는 사스케가 단조를 살해한 후에 7반과 만날 때.나루토에게 부모, 형제도 없는 네가 내 마음을 어떻게 이해하겠냐고 말했다) 사스케가 패드립건으로 별로 까이지 않는 것을 보면...사쿠라 안티들이 다른 캐릭터의 패드립에 대해 관대한 등의 이중적인 태도를 취하거나 다른 캐릭터의 패드립에 대해 무심한 것은 사실이다. 다른 캐릭터들의 경우에는 악역이거나 성격이 맛이 가서 아 그냥 나쁜 놈이 나쁜 짓 했네 하고 넘어가는 것도 있다. 타락한 우치하 사스케, 우치하 오비토, 캐릭터 붕괴우즈마키 나루토(이쪽은 이미 다수결 드립과 체멋닌 발언 등으로 인해 독자들이 뭘 해도 놀라지 않는 상황이었다.), 비열님이라고 까이는 센쥬 토비라마, 전범 야쿠시 카부토제츠 등. 딱히 패드립이 미화되는 것도 아니고. 허나 사쿠라는 선역의 입장에서 패드립을 쳐서 파장이 더 큰 것.[46] 정사 기준으로 진지하게 까야할 패드립은 우치하 일족에 대한 편견으로 우치하 일족 유일한 생존자인 우치하 사스케 앞에서 우치하 일족은 악에 홀린 일족이다, 졸렬잎 마을 의 명령으로 일족이 몰살된 사스케에게 우치하 일족은 자멸했다 등의 발언을 한 센쥬 토비라마의 패드립이다. 원수급 인물의 편견에서 비롯된 지독한 우치하 폄하이니 사쿠라의 패드립보다 더욱 문제가 된다.[47] 정사는 아니지만 키시모토가 시나리오에 많은 관여를 했다. 맛살이 진짜 싫어하나 보다.[48] 근데 지금 상황은 나루토가 사쿠라를 꼬셔서 데리고 나온게 아니라 사쿠라가 엄마와 싸우고 뛰쳐나오다가 우연히 지나가던 나루토를 보고 끌고 온거다. 그것도 그냥 같이 온 것도 아니고 데이트 해줄테니 얘기좀 들어달라면서 귀를 잡고 끌고 왔다.[49] 사스케는 정상적인 가족이 있다가 한순간에 몰살당하고 혼자 남은 케이스라 가족이 없는 고통은 나루토보다 더 심하다. 이런 사스케에게 사쿠라가 저런 소릴 했다면....[50] (물론 사쿠라가 알 수는 없지만) 가뜩이나 나루토는 다른 동기들의 부모님이 상급닌자 추천서를 써주겠다고 하는 모습을 본 것과 아무도 반겨주지 않는 허전한 집 등으로 마음이 뒤숭숭한 상태였었다. 게다가 이것으로 인해서 이루카와 말다툼까지 하는 바람에 기분이 더욱 안 좋았었다. 나루토가 성격이 좋으니 참았지 아니었다면 바로 당장 분노하여 화냈을 것이다. 참고로 작중에서 (원작, 극장판 통틀어) 나루토가 상대의 전적인 잘못으로 인해 자기 편 사람에게 진심으로 화를 낸 건 사쿠라가 유일하다. 극장판 8기에서 그 개고생을 하고도 츠나데와 카카시에게 별로 화를 내지는 않았다는 걸 생각해보자.[51] 정확히는 살해 직후에 현장에 도착했고, 살해 장면은 이타치가 환술로 보여줬다.[52] 물론 사스케는 처음부터 부모가 없던 니가 잘 있던 부모형제를 잃은 내 아픔을 이해할 수 있냐며 따졌지만 사실 그렇게 말한 사스케도 속으로는 상실의 아픔을 공감하고 있었다.[53] 실제로 사스케는 복수를 포기하라는 카카시에게 "뭣하면 너의 소중한 사람도 죽여줄까?"라고 응수한 적도 있었다. 만약에 사쿠라가 이 영화 시점의 사스케에게 "그런 양친 따위 차라리 없었으면 좋겠어"라는 말을 했다면 사스케는 정말 사쿠라의 부모를 사쿠라의 눈앞에서 죽이고도 남았다.[54] "나루토의 소년기부터 청년기에 걸친 성장 과정을 한 번 더 영화 속에서 보여주자는 취지가 있었습니다. 이것은 사쿠라도 마찬가지로, 공원의 나루토가 변해가고, 그것을 본 사쿠라도 점점 현재의 사쿠라의 심정에 가깝게 되어갑니다. 최종적으로는 나루토는 양친과 헤어지고 사쿠라는 부모님에게 '고맙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런 원작에서의 성장의 흐름이 100분의 영화 속에서 완결되도록 만들었습니다."[55] 사이가 자기가 보기에 그 약속이 자신을 속박하고 있는 단조의 주인(呪印)처럼 느껴진다며 사쿠라를 심하게 질책했을 정도.[56] 근데 또 이런 현상은 어쩔 수 없는게 대다수의 독자들은 주인공에게 이입을 하고 보기에 보통 주인공에게 연애적으로 호의를 잘 안 보이거나 냉정하게 굴거나 무시하거나 하는 태도를 보이는 주변 캐들(특히 히로인)은 그닥 좋은 평가를 받기 힘들기도 하다. 근데 그걸 묘사하는건 결국 작가잖아...[57] 그런데 이런 의견을 내세우면서 히나타의 따뜻한 손 발언은 히나타 본인 탓이라고 까는 악성 빠도 생겼는데 사쿠라의 거짓 고백은 나루토의 막장화가 원인이라는 논리를 스스로 박살내는 행위이니 절대 하지 말자. 히나타의 따뜻한 손 발언은 나루토의 막장화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중에 벌인 행위이다. 사쿠라도 히나타도 나루토 막장화로 인해 이미지가 망가져버린 피해자다.[58] 하지만 앞의 각주만으로 히나타 까가 무조건 사쿠라 빠라곤 볼 수 없는 게, 사쿠라 팬과 히나타 안티를 병행하는 경우도 적지 않지만 히나타 안티스레를 보면 히나타를 극혐하지만 사쿠라에게 관심이 없거나 사쿠라도 싫어하는 경우가 엄청 많았다. 타 사이트에서도 히나타 안티지만 사쿠라에게 관심없거나 사쿠라도 까는 경우(이 경우는 폐녀자를 병행하는 경우도 많다.)가 상당했다. 허나 트위터에서는 안티 스레와 다르게 히나타를 까는 사쿠라 팬이나 히나타 사쿠라 둘 다 안티인 경우가 거의 맞먹는다. 트위터의 히나타와 사쿠라 둘 다 무턱대고 욕하는 트위터리안들은 폐녀자를 병행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안티 스레를 보면 얘기가 다른데, 분명 사쿠라 팬보단 사쿠라 팬이 아닌 경우가 훨씬 더 많지만 히나타 팬들이 무조건 히나타 안티는 사쿠라 팬이라는 억지 주장을 펼치며 스레에서 있지도 않은 사실이나 자신들의 뇌피셜로 왜곡한 원작과 애니메이션 설정이 진짜인 양 우기며 분탕을 치는데 그럴때마다 원작을 본 팬들에게서 헛소리 좀 그만하고 원작 좀 읽어봐라며 욕을 먹는다. 하지만 그렇다고 히나타 까와 사쿠라 빠를 병행하는 경우의 수를 무시할 수는 없다. 스튜디오 피에로가 히로인 쟁탈전 분쟁 거리를 만들고 히나타의 편애 제물로 사쿠라를 썼다는 음모론(심증이 될 만한게 너무 많아서 정설 취급받는다.)도 돌아서 이에 분노한 사쿠라 팬덤에서도 히나타를 물어뜯는 경우도 많았다.[59] 여담이지만 사실 사쿠라는 거짓 고백 전에도 나루토에게 두 번 거짓말을 했다. 중급닌자 시험 때 나루토가 사쿠라에게 머리가 왜 짧아졌냐고 물었을 때 그냥 숲 속에서 움직이는데도 방해되고 이미지 체인지 겸 잘랐다고 하는 부분. 스스로 결의를 다지고 자른 거긴 하지만 적에게 머리 끄댕이를 잡혀서 괴롭힘 당했다는 사실을 알면 나루토가 걱정할까봐 이렇게 둘러댄것이다. 이후 나루토가 오로치마루와의 싸움에서 미수화해서 사쿠라에게 부상을 입혔을때 미수화와 부상 역시 나루토가 알면 상처받을까봐 이를 숨기려 했다. 하지만 이건 나루토가 야마토에 의해 진상을 알게 되어 구미의 힘을 자제하기로 마음을 먹지만, 이 거짓말을 한 상황도 일리는 있었기에 비판을 받지 않았지만, 거짓 고백은 이타치의 미화로 인해 상황이 이상하게 돌아가는 상황에서 최악의 수를 낸 경우인데다가 누가 봐도 남에게 상처가 될 내용이라...[60] 앵화충은 딸인 사라다도 쓸 수 있다.[61] 사쿠라의 패러미터 총합은 26으로, 네지(27)나 사이(26.5)와도 별 차이가 없다. 만렙이 하나 있는 시카마루를 제외한 다른 애들은 패러미터 상으로는 (죄다 20 전후) 사쿠라와는 게임이 안된다. 그 외에 모래에서도 톱클래스 강자인 테마리조차 사쿠라보다 총합이 낮다. 다만 패러미터를 곧이곧대로 믿기는 어려운게, 세계관 투톱 중 하나이며 인주력인데다 본인도 미수나 다름없는 굇수인 나루토의 패러미터 총합은 26.5로 사쿠라와 0.5밖에 차이가 안난다.[62] 나루토의 기본 스펙은 타고난 무지막지한 차크라 량과 미수빨혈통빨이 있고 후반에는 육도선인의 무지막지한 기초 신체능력과 차크라를 얻었다. 사스케의 기본 스펙은 사기안혈통빨이 있고 후반에는 육도선인의 윤회안을 얻었다. 둘다 기본 템빨부터가 넘사벽이다![63] 팀을 제외한 다른 동기들의 경우 휴우가 히나타는 혈통빨 눈깔빨이 있고, 이노시카쵸 팀과 이누즈카 키바, 아부라메 시노는 혈통빨까지는 아니더라도 자기들 가문에서 주력으로 사용하는 술법이 있다. 그러나 사쿠라는 그런 것조차도 없다. 본인이 스스로 스승 찾아가서 배운 결과물인 것이다. 그리고 그 스승도 초대 호카게의 손녀로 센쥬 일족 혈통이다.[64] 사쿠라를 제외하고 혈계한계 능력 없이 순수 자신의 재능과 노력만으로 성공한 케이스는 마이트 가이, 지라이야, 오로치마루, 나미카제 미나토, 하타케 사쿠모, 야쿠시 카부토 정도밖에 없다.[65] 그 크리링조차 손오공의 말에 따르면 지구인 최강이다. 사쿠라도 대충 이정도 포지션이라고 볼 수 있다.[66] 이때 사쿠라가 안습했다는 것을 드래곤볼로 비유해서 보면 야무치천진반이 나도 혹독한 수련을 받은 강자이니 잘 싸울 수 있다고 주장하며 손오공이나 베지터가 싸워야 겨우 이길 수준인 마인 부우한테 닥돌하다가 죽을 뻔한 후 민폐였던 걸 알고는 사악룡이랑 싸울 때에는 선두나 던져주는 역할이 되었다고 보면 쉽다.[67] 메이는 제대로 나온 전투씬에서 상대가 워낙 개사기라 그닥 강하게 안보이지만, 사실 이 아줌마도 굇수인게 속성 3개...는 그렇다 쳐도 혈계한계를 2개 가지고 있다. 테마리는 4차대전때 연합군에 자기보다 강한 풍둔술사가 없다는 말을 했는데 나루토 외에는 아무도 여기에 태클을 안거는 걸로 봐선 진짜인거 같다. 패러미터 상으로는 남편보다 힘이 세다. 쿠로츠치는 제대로 나온 적은 없지만 일단 카게니까... 사실 테마리나 쿠로츠치는 몰라도 츠나데나 테루미 메이에겐 사쿠라가 아무리 성장했다 한들 아직 넘어선 상태라곤 하기엔 무리가 있다. 일단 짬 차이가... 어쨌든 팬덤에서는 보루토 시점의 사쿠라의 전투력은 그냥 상닌급이 아니라 카게급으로 쳐주는 듯하다.[68] 의료인술+앵화충과 백안+점혈의 싸움. 근데 사실 말이 선방이지 패러미터 등을 보면 히나타는 사쿠라에게 상대가 안된다. 그리고 둘이 사이도 좋고 목숨걸고 죽일 듯 싸울 일도 계기도 전혀 없기 때문에 볼 일은 없을 듯. 훈련으로 인한 공식대련이나 조종당하는 게 아니고서야 둘 다 치고 받고 하며 싸울 일이 전혀 없다. 게다가 말이 선방이지 종합패러미티는 사쿠라가 더 세다.[69] 오히려 카부토는 수십년동안 전선을 떠나있던 양반이 뭐 이리 세냐고 긴장했다. 그리고 피 공포증을 극복하자 단순한 펀치 한방으로 오롱이를 리타이어시킨다. 뭐 전투 개시 시점에서 오롱이가 '한대라도 맞으면 그걸로 끝'이라고 언급하기도 했고, 지라이야도 페인전 전까지 일생 단 두번의 죽을 위기라는 것 중 하나가 츠나데에게 맞고 날아간 거(다른 하나는 나루토 폭주)였으니...[70] 4차 닌계대전 때 사쿠라를 무시한 장면을 보면 사쿠라의 강함을 인정하게 된듯.[71] 근데 웃기는 건 사쿠라는 여성 캐릭터들 중 제일 먼저 만들어진 캐릭터라고 설정집에서 밝혀진 바 있다.[72] 다만 연재중반에 나루사쿠로 흔들렸던 모양으로 작가의아내가 나루사쿠의 팬이라는 말도 있다.[73] 심지어 자기는 사쿠라를 메인 히로인으로 밀어주려 했는데 히나타가 그 자리를 강탈했다는 식으로 발언한 적도 있다.[74] 논란항목에 있는 패드립, 거짓고백 등의 사항도 있고, 소년만화 독자층들이 감정이입할 주인공인 나루토에게 호감을 나타내는 캐릭터가 아닌 주인공의 짝사랑상대인데, 초기에는 열등생인 나루토를 얕보는 등(일각에서는 사쿠라가 나루토에게 차갑게 대하는 태도가 나루토에 대한 마을 주민의 평균적인 태도를 상징하는 것 같다고 생각하는 듯.), 주인공의 라이벌에게 짝사랑하는 소녀라는 캐릭터성을 지니고, 소년점프의 히로인의 클리셰이긴 하지만, 강하다는 설정과는 별개로 작중에서 활약이 미미한 점 등, 비중에 비해 캐릭터성이나 활약이 안습하다. 하지만 마냥 인기가 낮다고 보기도 어려운게 미형남캐들이 많은 만화임에도 불구하고 초창기에는 인기투표에서 4위를 했으며 총합인기투표에선 6위를 한데다가 최근 나루코레에선 나루토 여자캐릭터들 전원 인기투표에선 히나타팬들이 2000표나 부정투표를 하면서 방해를 했음에도 그걸 뚫고 무려 1위를 했다.[75] 사이가 왜 고백을 안하냐고 묻자 "그런걸 어떻게 하냐? 약속도 못지키는 남자가."라고 한다.[76] 즉, 사스케를 좋아하는 여자아이들 중에서 한명을 꼽은 것이기 때문에, 나루토가 이노를 좋아해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이었다는 것이다.[77] 완벽한 캐붕이다. 츠나데에겐 나이사기 친다는 식으로 비야냥거리고 사쿠라가 자기한테 거짓 고백을 했다고 그렇게 정색하면서 화를 낼 만큼 거짓말이 싫다고 했는데(나루토가 자기편에게 정색하면서 화를 낸게 극장판까지 포함해서 몇번이나 있나 살펴보자) 정작 지는 고작 반친구한테 지기 싫다고 거의 10년 가까이 사쿠라에게 거짓 고백을 해왔다는 말이 된다. 게다가 질로 따지자면 사쿠라의 거짓고백은 방법은 잘못 돼도 타인에 대한 일종의 배려심에서 나온데다가 일회성으로 끝났지만 나루토의 경우는 거짓고백을 지속적으로 한데다가 배려 그딴 거 없이 고작 반친구 이기겠다는 이기심이 원인이라 사쿠라의 거짓고백보다도 훨씬 질이 안 좋다고 볼 수도 있다. 전에 다수결 드립이나 체멋닌 발언도 했는데 뭐[78] 특히 사이같은 경우는 감정을 배워가면서 나루토가 사쿠라를 좋아한다는 것을 파악하고, 사쿠라에게 "나루토가 널 얼마나 좋아하는지는 나도 알겠다"고 말했다. 그만큼 사쿠라를 향한 나루토의 호의를 다른 사람이 눈치챌 정도로 알 수 있었다는 것인데...[79] 구태여 히나타를 나루토의 진짜 첫사랑으로 설정한 건 마사시 작가 특유의 나루토의 완전무결성애 대한 집착(고로 오너캐 과몰입)의 여파가 아니냐 하는 의견이 있다. 어디까지나 팬덤 추측이긴 하지만...[80] 이건 조금 불분명한데, 사쿠라가 살인을 해야 하느냐 말아야 하느냐에 관련한 기로에 선 적이 적다보니... 그리고 사소리는 살아있기는 해도 그의 신체는 인형이였으며, 오비토의 신체는 유기체니 정확한 비교를 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81] 사실 스토리 내에서 활약하지 못하는 조연 캐릭터의 한계라고 볼 수 있다. [82] 사실 작가로서 자기 작품 내에서 등장하는 모든 캐릭터를 좋아할 의무는 없지만, 나루토 완결 후에는 15년의 연재 후에 멘탈붕괴된 것인지 사쿠라 뿐만 아니라 타캐릭터의 팬들이 뒷목을 잡을 정도로 캐릭터에 대해 도를 넘은 발언을 하긴 했다. 자세한 것은 나루토/비판/완결 후 참조. 이전부터 캐릭터들에 대해 깊이 설정을 짜놓고 굴리기보단 그때그때의 전개를 위해 소모적으로 활용했다고 지적하는 사람들도 있고.[83] 게다가 후반부에 진히로인으로 급부상한 히나타도, 원작에선 그 등장비중조차 사쿠라에 비해선 한없이 적으며 원작 기준으로는 (타이틀 히로인에 비하면) 주인공을 좋아하는 비중 적은 서브 히로인이 후반부 가서 진히로인으로 급부상한 격. 이쪽은 역으로 애니팀의 편애심에 팍팍 밀어줬기에 인지도가 올라간 케이스지 작가가 꾸준히 히로인으로 낙점찍고 관심있게 다룬 캐릭터라 보기는 힘들다. 당장 나루히나 문서만 봐도 알겠지만 이 커플도 지지도가 중후반부 들어서 갑자기 대폭 상승한거지, 그 전까지만 해도 팬덤이 파는 커플링들 중에선 지지도가 그닥 높다 할 순 없었다.[84] 이 말은 어느정도 맞는 게 사쿠라는 양심적으로 문제되는 행동은 한 적 있어도 법적으로 문제되는 행동은 거의 한 적 없다. 패드립 건과 거짓 고백 건을 빼면 사쿠라가 까이는 내용의 대부분은 제작진들과 까들의 악의적인 편집과 날조로 만들어진 것으로, 로드 투 닌자의 패드립 건은 작가가 일부러 캐붕을 낸 것에 가까운데다가 따지고 보면 사쿠라보다 비판받아야 할 캐릭터들도 많지만 그런 캐릭터들은 작가와 제작진 그리고 팬들로부터 온갖 면죄부를 받으며 미화와 찬양을 받고 있다. 물론 히나타나 이노, 텐텐같은 경우는 제외한다. 예를 들어 카린은 극악무도한 생체실험에 적극적으로 가담한데다가 그에 대한 죄책감은 전혀 가지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한 비판은 전혀 받지 않은 채 오히려 팬들로부터 개념녀다,사스케가 얘랑 이어졌어야 한다는 식으로 미화와 찬양을 받고 있다. 사쿠라와 관련이 별로 없기는 하나 이타치도 학살을 저질렀으나 키시모토 마사시스튜디오 피에로가 열심히 미화하고 포장하며 그걸 팬들이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여서 팬덤 내에서도 미화가 심각하다. 가히 카린 따위는 비교가 안 될 수준.[85] 혼자서 사스케를 살해하려다가 미련때문에 독있는 쿠나이를 나루토가 찔린 것, 오비토의 눈을 찌르지 않아 마다라가 윤회안을 회수한 것 등 두 개는 어느정도 과실이 맞긴 하다만[86] 사실 사스케 주변의 인물들이 거의 다 그렇다. 이타치, 나루토 조차도 상대방을 이해하기는 하지만, 상대방에 대한 배려보다는 자기감정을 부딪히는 식으로 행동했기 때문이다. 한쪽의 일방적인 집착이 없는 건전한 유대관계를 지닌 캐릭터는 카카시-가이 정도이다.[87] 그래서인지 까들이 사쿠라는 한 게 없다고 비난하며 욕설을 퍼붓는 경우가 잦은데 이들의 논리대로라면 군대에서 군의관은 하는 일 없이 그냥 논다는 뜻이 된다.[88] 다만 미디어믹스로 인한 이미지추락이 히루젠보다는 낫다는 평가도 있다. 사실 당연하다면 당연한 것이, 사쿠라도 진상 캐릭터로 폄하당하기는 했지만 횡령범, 무능한 호카게, 나뭇잎 마을막장화를 가속시킨 주범으로 폄하된 히루젠에 비할 바는 되지 못할 것이다. 하지만 사쿠라 역시 실책에 비해 과도하게 욕을 먹는 것을 생각하면 사쿠라도 상당히 심각하다. 단지 히루젠이 사쿠라 이상으로 폄하받는 것이다.[89] 사실 미디어믹스에서 캐붕을 당한 캐릭터가 한 둘은 아닌데다가 특히 여캐들은 히나타성녀화를 위해 많이 이용당하고 희생당해 이미지가 망가졌지만 그중 사쿠라는 정도가 너무 독보적으로 심한 편이다. 문제는 보루토랑 달리 나루토의 애니오리지널은 비정사인데 라이트팬들은 오리지널도 정사로 알아 저게 캐붕인 줄 모르고 사쿠라의 인성이 진짜 쓰레기인줄 아는 사람이 대부분이라는 점이다.[90] 다만 히나타의 편애가 심하고 사쿠라 등의 캐릭터에 대한 폄하가 심한 것은 사실이나 이 두가지를 엮으려는 것은 확증이 없는 한 음모론에 가깝다. 허나 이 두개가 연관되어 있다는 것에 대한 심증이 될만한게 많아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것은 두가지 사실이 연관되어 있든 연관되어 있지 않든 정설로 통하게 만든 스튜디오 피에로의 명백한 실책이다.[91] 일본에서는 그녀의 성격과 외모가 원작에 비해 너무 달라졌다고 피드백과 편지를 보내는 사람까지 꽤 있을 정도지만 그래도 안 고치는 거 보면... 진짜 싫어하는 가 보다.[92] 사실상 이 묘사는 텐텐과 이노팬들도 상당히 기분나쁠 묘사다.고작 히나타 하나 띄워주겠답시고 뒷담이나 까는 캐릭터로 캐붕된 것도 모자라 아예 악녀로 매도당하기까지 하니(...).[93] 히나타는 한국보단 일본에서 안티가 더 많다.[94] 이쪽은 몇몇 네임드 구성원들의 악행도 안티에 한몫했다. 대표적으로 사스케는 테러와 납치 그리고 살인미수, 살인이라는 잘못을 저질렀고 이타치는 대량 학살을 저질렀으며, 앞의 인물들보다 한 술 더 뜬 오비토와 마다라는 4차 닌자 대전을 건 전범들에 세계 멸망 미수까지 저질렀다.[95] 한국 한정. 일본같은 외국에선 드립이 그리 많이 퍼지지 않았다.[96] 이쪽이 나루토캐릭터들 중 제일 안티도 많고 그만큼 욕도 독보적으로 많이 먹지만 사쿠라쪽처럼 까짓이 문제있다고 보기엔 힘든 게 사쿠라는 선역인데다가 한 짓에 비해 너무 과하게 까이는 거고 까들이 지우는데다가 자잘한 실책에 가려져서 그렇지 공적도 엄청 크지만 이쪽은 악역에 이기주의 위선자라 처음부터 끝까지 실책만 존재하는데다가 그 실책수준도 마을 하나를 말아먹을 수준이라 사쿠라의 실책수준과는 비교가 안되는 급이다. 게다가 다른 캐릭터들과도 비교가 안 되는 게 카카시와 히루젠은 왜곡과 설정오류때문에 누명을 쓴 거고 토비라마는 실책만큼이나 공적도 크며 자기 주변 사람들은 확실히 챙기는데다가 마을과 제자를 위해 희생하는 모습을 보였고, 마다라와 오비토 그리고 이타치와 사스케를 제외한 다른 우치하 일족들은 자신들이 나서서 까일 짓을 한 적이 단 한번도 없다. 게다가 사쿠라는 자신이 한번도 하지 않았는데도 제작진들과 무개념 극성까들의 왜곡으로 인해 누명을 쓴 것도 있지만 이쪽은 그런 것도 없다.[97] 우치하 일족 안티도 일족 단위로 보면 사쿠라 까짓보다 심하지만 개개인으로 보면 사쿠라보다 못하다. 개인 중에서 비슷한 자는 사쿠라 남편인 우치하 사스케, 미화 논란을 일으킨 우치하 오비토 정도.[98] 다만 카부토는 꼬리 네개의 나루토에게 당한 사쿠라를 손을 대지 않고 원격으로 치료하는 모습을 보여줬다.[99] 나루토와 사스케를 치료하며, 미안하다고 말하는 사스케에게. 사쿠라가 처음으로 사스케에게 바보라고 말하며 감정을 표현하는 장면이기도 하다.[100] 보루토 24화에서 추가된 대사. 원작인 사라다 외전에서 없던 대사였다.[101] 사실상 힐러를 가장한 딜러다..[102] 제일 많이 엮이는 건 사스케이고 그다음으로 엮이는 건 나루토가 아니라 의외로 카카시. 사스케야 원래 부부사이고 나루토, 카카시, 사이, 야마토는 같은 팀이라 친하고 록 리의 짝사랑 및 첫사랑상대에 사소리도 어느 정도 접점이 있으니 뭐 그렇다 쳐도 가아라, 이타치, 데이다라, 마다라(!), 심지어 아예 면식조차 없는 인드라나 키사메와도 엮인다. 사스케와의 커플링은 제일 독보적으로 인기가 많고 카카시와의 커플링은 노멀 커플링중에선 인기 2위. 심지어 결말 전까지만 해도 사쿠라 관련 커플링 중에선 사스사쿠보다 카카사쿠가 더 인기가 많았다. 의외로 사사쿠, 마다사쿠, 데이사쿠는 비주얼 때문인지는 몰라도 꽤 인기가 있다.사실상 마다라와 인드라는 비주얼보단 남편의 전생이라서 엮인다는 것에 더 가깝지만.[103] 주로 이노나 츠나데. 그 외에 히나타나 카린, 그리고 시즈네도 있다.[104] 동성커플링까지 따지면 나루토커플링 중 가장 인기가 많은 건 카카시×이루카다[105] 심지어 애니에선 나루토가 사쿠라는 미남만 좋아한다는 발언을 해 미디어 믹스한정으로 얼빠가 되었다.[106] 카카시가 사쿠라더러 자신의 몸을 부탁한다고 한 것과 사쿠라가 카카시를 부축하면서 가슴에 손을 얹은 것도 있었지만 카카시가 사쿠라를 누구보다 이해했던 캐릭터라는 점도 한몫했으며 공식 일러스트에서 둘이 손을 잡고 있기도 했다[107] 오히려 팬들이 상상해서 그린 사쿠라의 부모가 마사시가 그린 사쿠라의 부모보다 훨씬 닮았다.[108] 다만 잘 보면 얼굴은 엄마를 닮긴 했다. (사실 엄마는 정상적인 디자인이다.) 엄마도 자세히 보면 앞머리로 가리고 있어서 그렇지 이마가 꽤 넓다(...) 머리색은 아빠한테서 온듯하다. 아빠는 색이 좀 칙칙하긴 하지만 이쪽은 디자인을 진짜 대충 한 느낌이라... 머리스타일이라도 정상이면 좀 나았을텐데 그리고 사쿠라가 여캐 중에선 키가 꽤 큰 편인데(작아 보이는건 워낙 마른 체형인데다 가장 가까운 세명이 죄다 180cm 이상의 장신이라 그런것), 엄마가 작중의 쿠노이치 중 두번째로 키가 크고 아빠도 180대 초반이니 결코 작은 키가 아니다.[109] 심지어 몸매체형도 비슷한지 둘 다 20대청년기까지 빈유였다가 30대이상의 중년이 되자 그 곳이 성장했다[110] 애시당초 사쿠라의 메인 기술인 앵화충은 차크라를 미세조작 할 정도로 뛰어난 컨트롤을 바탕으로 사용하는 기술이다.[111] 유우히 쿠레나이가 그랬다. 환술 전문가라는 설정인데 작중에서 환술전으로 맞붙은 첫 상대가 하필 이타치(...)라 그대로 역관광 크리... 사쿠라도 환술 쪽으로 나갔다면 이렇게 됐을 공산이 크다.[112] 사쿠라의 체술 전투씬이 호쾌하다고 좋아하는 사람들도 꽤 있다. 기술의 파괴력이야 사스케나 나루토와 비교가 안되지만 이쪽은 닌자물이 아니라 SF물 내지 마법전대물 수준이니 논외.[113] 원문 : 我侭.[114] 그냥칼도 아니다. 독이 묻힌 칼을 심장부분에 맞았다.[115] 살인미수를 당해도 원망하나 하지를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