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터링

최근 수정 시각:

1. 사전적 의미2. 인터넷에서의 필터링
2.1. 인터넷, 온라인 게임에서의 필터링 방식
2.1.1. 경고문을 띄우며 채팅을 아예 출력이 안되게 하는 방식2.1.2. 특수기호로 처리하는 방식2.1.3. 다른 단어로 대체하는 방식2.1.4. 아예 출력이 안되게 하는 방식2.1.5. 필터링 여부를 본인이 선택할 수 있는 방식
2.2. 한계와 문제점
3. 회사 입사과정에서의 필터링

1. 사전적 의미[편집]

filtering, 영어 단어 filter의 현재분사형이다.

filter의 사전적 의미는

  • 1. 필터, 여과 장치

  • 2. (특정한 빛・소리만 통과시키는) 여광기(여파기)

  • 3. (컴퓨터) 필터(특정 정보 차단 프로그램)

  • 4. (英) (교통 신호등의) 좌회전/우회전 신호

이라고 한다. (네이버 사전에서 발췌)

2. 인터넷에서의 필터링[편집]

위의 의미 중 3번의 의미와 가장 가깝다. 온라인 게임에서 시작되었으나, 인터넷 커뮤니티, SNS 등에서도 널리 이용된다.

특히 온라인 공간에서는 익명성에 기대어 얼마든지 평소와의 자신과는 다른 모습을 가질 수도 있다. 남자인데 여자인척 한다던지, 반대로 여자인데 남자인척 한다던지, 나이나 신분을 속인다던지... 그리고 말을 거칠게 한다거나 음담패설을 대중 앞에서 한다던지.

한국어에는 다른 언어에 비해 욕설이 상당히 많은 편이며 자주 쓰인다. 적절한(?!) 욕설은 친구들간의 친근한 표현일지도 모르지만, 남들에게는 불쾌하게 들릴 수도 있고, 심하면 시비가 붙어 싸움으로 번질 수도 있다. 음담패설도 친한 사람끼리는 그냥 넘길 수 있지만, 남들에겐(특히 이성에겐) 좋지 않게 보일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선 수치심이나 모욕감을 느낄 수도 있다. 이런 걸 사전에 막기 위해서 업체들은 욕설을 입력시 다양한 방식으로 욕설을 안 보이게 한다. 이것이 인터넷, 온라인 게임의 필터링이다. 헌데 인터넷에서는 많이 사라졌다. 막아봤자 별의별 창의적인 방식으로 뚫린다는 걸 깨달았기 때문이다. 필터링이 되든 안 되든 일상에서도 그렇지만, 특히 문자로 인해 족적이 남는 인터넷에서는 더더욱 욕설을 삼가는 것이 좋다.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기 전에 한번 더 생각해보고 하도록 하자. 왠지 굉장히 교육적인 느낌이 나지만 넘어가자.

2.1. 인터넷, 온라인 게임에서의 필터링 방식[편집]

2.1.1. 경고문을 띄우며 채팅을 아예 출력이 안되게 하는 방식[편집]

예전에 포트리스2에서 사용된 적이 있다. 욕이 포함된 채팅을 입력시 갑자기 "욕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채팅창에 뜨며, 입력했던 채팅 내용을 출력조차 안되게 한다. 블루에서는 "오타 혹은 올바른 표현이 아닙니다."라고 뜬다. 이는 크레이지 아케이드도 해당되는데 욕설을 사용하면 빨간 글씨로 홍길동님은 O회 욕설을 사용하셨습니다. 5회 이상 욕설시 1분간 대화 제한됩니다.라는 경고가 뜨고 적은 채팅은 출력되지 않는다.

크레이지 아케이드, 겟앰프드와 같이 비속어 사이에 1또는 1111111을 넣어도 필터링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보통 이 경우 ㅡ를 통해 필터링을 회피하는 경우가 많다.

넷마블의 게임에서도 초기에는 욕설을 쓰면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합시다.'라는 경고가 뜨며 채팅이 안 되었다.

2.1.2. 특수기호로 처리하는 방식[편집]

많은 게임들이 사용한다. 욕설을 사용시 한글 한글자 당 주로 *, ** 등으로 표기한다. 욕설이 되는 단어 전체를 특수기호처리 하는 경우도 있고, 일부만 처리하는 경우도 있다. 엘소드, 루리웹 같은 경우는 ♡로 처리한다.
과거 바람의나라에서는 $로 처리되었고, 네이버에서는 ㅇㅇㅇ로 처리된다. 넷마블도 현재는 *로 필터링한 대사가 출력된다.

S보이스에서도 이 방식을 채택했다. 환경설정에 가면 필터링을 해제할 수 있다.

2.1.3. 다른 단어로 대체하는 방식[편집]

넥슨의 게임에서 자주 쓰이며, 욕설을 다른 단어로 교체해서 표시하는 방식이다.

  • 새끼 → 아이, X새끼 → 개아이강아지로 해버리지

  • 애자 → 친구

  • 미친 → 나쁜

  • X지 → 거기

물론 이런경우 미애자라즐 같은걸 치면 미친구라즐 따위로 변하는 맹점도 있다

소드걸스에서는 비범한 센스를 보인다.

  • 강간 → 원치 않아요

네이트 판에서도 필터링이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 존나 → 조카

  • 걸레 → 수건

  • X발 → 신발

  • X같다 → _같다 과거에는 '성기'로 대체되었다

등등...

2.1.4. 아예 출력이 안되게 하는 방식[편집]

보통 욕설부분을 #$^&% 같은 특수기호로 대체하는 방식.[1] 보통 스타크래프트2가 대표적이며 설정으로 필터링을 해제할수 있다.

2.1.5. 필터링 여부를 본인이 선택할 수 있는 방식[편집]

가장 합리적인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북미게임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방식으로, 대체로 위의 특수기호 출력 방식을 사용하여 필터링하지만 사용자 옵션에서 필터링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2.2. 한계와 문제점[편집]

인도주의적, 기술적 등 여러 문제로 인해 사람이 일일이 모든 게이머들의 채팅 내용을 확인할 수 없으므로 기계를 통해 검열하게 하는데, 기계의 한계상 약간의 꼼수를 쓰면 쉽게 회피가 가능하다. 중간에 숫자나 기호를 넣는다던가[2], 글자를 조금만 바꾸면 얼마든지 우회할 수 있다. 'X새끼'는 '개샛기', '개색기'라고도 할 수 있으며, 그 외에서 'X발' 등은 'C8', '18', '씨FOOT', '씨1발' 등, '존나'는 조낸'졸라' 등등 수많은 변형 형태가 있다. 이 자식들 안 되겠어 빨리 어떻게든 하지 않으면 사실 의외로 많은 넷상의 유사 욕설들은 이런 과정을 피하려고 만들어진게 보편화되다보니 정착하게 된 것들.

게다가 한술 더 떠서 일상에서 쓰이는 단어, 문장의 일부조차 욕설 등으로 인식하거나 필터링을 가한다는 점에 있다. 특히 그 게임이 부적절한 단어 부분만 다른 단어로 대체하거나 복자 처리해 내보내는 구조가 아닌 아예 채팅 등이 입력 자체가 되지 않는 구조로 되어 있는 경우 불편함은 더욱 심화된다. 대개 욕설 그 자체보단 성적인 단어, 사회적으로 사용하기 부적절한 단어, 스팸 방지를 위해 등록된 단어가 많다.

  • 그거 보지 마라. 눈 썩어. → 그거 ** 마라. 눈 썩어. (보지를 욕설 등으로 인식)

  • 너 남자지? → 너 남**?(자지를 욕설로 인식)

  • 백년묵은 버섯 → 백...묵은 버섯(년을 욕설로 인식)[3]

  • 어딜도망가 → 어****('어'를 제외한 나머지 글자들을 두 글자씩 한 단어로 인식)[4]

  • 상자위 → 상** (...) [5]

  • 전성기 → 전** (성기를 욕설로 인식) 이거 스키드러쉬에서 실제로 있다. 지금 이 문장을 작성한 위키러가 실제로 당해봤다

  • 수호자궁으로 잡으세요 → 수호**으로 잡으세요[6]

  • 처음부터 → 마비노기에 나오는 사례로 처음부터의 음부로 인식되서 아예 출력이 안된다. 이 표현을 전하려면 처음과 부터를 띄어써야 한다.

  • ~해야 한다. → ~해**다. ('해야'의 야와 '한다'의 한을 합쳐서 '야한'으로 인식) 어찌 보면 가장 불편한 사례 중 하나다.

  • 메이플, 던파, 카트 → **** (귀혼에서의 경쟁작(?) 필터링. 금지어 찾는 재미도 쏠쏠하다(...)

  • 피에로 → 피**[7]

  • 너 몇살인데? → 너 몇**데?

  • 이거 씹어 먹지 마 → 이거 **어 먹지 마 (씹을 욕설로 인식.)

대표적인 예 중의 하나로 볼 수 있다. 온라인 게임 사이퍼즈에서는 일상적인 용어인 '짜증나', '젠장' 정도의 가벼운(?) 푸념성 문장마저 전부 필터링한다.'시바'는 필터링이 안된다 마음껏쓰자

또한 코드 문제상 전혀 안 그럴 단어도 욕으로 인식하는 버그가 존재한다. 대표적인 예로 제로보드에서 '려운'을 으로 인식하는 현상인데,[8] 이는 KS X 1001 완성형(정확히는 EUC-KR)에서 '려'의 두 번째 바이트와 '운'의 첫 번째 바이트가 '좆'의 두 바이트와 일치하기 때문이다. EUC-KR에서 '려'는 B7 C1이고 '운'은 BF EE이고 '좆'은 C1 BF이다. 즉 '려운'을 쓰면 B7 C1 BF EE로 저장되고, 중간의 C1 BF가 '좆'으로 잘못 인식되는 것이다. 실제로 메모장에서 '려운좆'이라고 쓰고 ANSI 인코딩으로 저장해서 HEX 에디터로 뜯어 보면 B7 C1 BF EE C1 BF 이렇게 뜨는 것을 볼 수 있다.

문제는 이 "려운"이라는 자구가, 한국어로 된 스크립트에서 꽤 자주 등장한다는 것. 예를 들어, "긁기 어려운 부위가 가려운데 똥까지 마려운 현실이 참 두려운 몽양 려운형 선생" 뭐 이런 글귀를 입력한다고 해보자. 영원히 고통받는 몽양 려운형 선생 분명히 제대로 써넣었더라도 나중에 확인해보면 긁기 어좆 부위가 가좆데 똥까지 마좆 현실이 참 두좆 몽양 좆형 선생 어쩌고 하는, 왠지 가족까지 끌어들인 패드립 같기도 하고 하여튼 읽는 사람 입장에서 기분나쁜 무언가 악성코드가 화면에 뜬다는 얘긴데, 이래가지고서는 도무지 글을 등록할 수가 없다.

"어르신 배려운전 캠페인 - 교통안전공단" 이런 예문도 생각해볼 수 있겠다. 이걸 제로보드에다 옮겨적으면 대체 불쌍한 어르신들을 데려다가 뭘 하겠다는 건지, 그게 교통안전하고 무슨 상관이 있는 건지 짐작조차 할 수 없게 된다. 도로변 성행위 교통사고 유발 그래서 제로보드를 설치할 때 이런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이 코드 인식 방식을 바꾸는 팁이 존재한다.
애초부터 필터링이 되면 그 사람이 욕을 한 것을 알 수 있기에 기분나쁜건 마찬가치다.

필터링되면(욕을 사용하면)패널티가 있는 게임에서 특수기호로 필터링하는 방식을 사용하면 특수기호만 입력해서 패널티없이 필터링된것처럼 보이게 할수있다

3. 회사 입사과정에서의 필터링[편집]

대개 공채시즌에 회사에 쏟아져 들어오는[9] 서류를 스펙을 포함한 여러 기준으로 일괄심사하여 일정 기준 이하의 서류들은 모두 탈락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기준 미달 지원자들의 자기소개서는 시스템으로 걸러내서 아예 읽지도 않는다. 대학생들이 스펙 쌓기 경쟁을 하게 만드는 주범이다. 면접이고 인성이고 이 스펙이 있어야 기회가 있으니까.

기업 인사팀의 입장에서는 서류심사에 지나치게 많은 시간, 비용, 인력이 들어가는 걸 막을 수 있다. 삼성그룹의 경우 일정 기준을 통과한 모든 사람에게 시험을 볼 기회를 준 적이 있었으나, 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서 2015년쯤 포기했다. 몇몇 공공기관의 경우 탈 스펙 채용을 한다는 홍보효과가 있기 때문에 한국수력원자력 등에서는 일정 기준 통과한 모든 사람에게 시험 볼 기회를 주고 있다.

많은 기업에서 토익 700/토익스피킹 6, 3.0/4.5를 기준으로 필터링을 하고 있다. 이것은 전공지식이 필요해서도 아니고[10] 영어 읽기/쓰기/말하기 실력이 필요해서도 아니다. [11] 이것을 못 할 경우 직장생활을 해내지 못할 만큼 성실성이 부족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런 필터링은 청년실업의 원인이 되고 있다. 졸업 이후에는 바꾸기가 힘든 학벌, 학점, 학과, 나이등이 상당히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서 패자부활전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1] 아예 지워버리는 경우도 있는데, 두겹으로 쓰면 계획대로라는 허점이 있다. 새새끼끼라고 치면은 중간에 새끼가 사라지고 새끼만 남는다.[2] 가장 대표적인 예로 병1신이 있다.[3] 온라인 게임 테일즈위버에서 실제로 나온 필터링 사례다.[4] 이쪽은 요구르팅에서 있었던 사례.[5] 짤방으로 돌아다녔으며, 서든어택에서 실제로 있던 사례다..[6] 사이퍼즈에서 나온 사례로 수호자를 궁극기로 잡으라는 얘기이다.[7] 카트라이더에서 피에로가 필터링된 사례다.[8] 일례로 구글에서 "어려운", "어좆"을 같이 넣고(따옴표 포함) 검색하면 '어려운'이 '어좆'으로 깨진 듯한 검색 결과들이 꽤 보인다.[9] 현대차그룹의 경우 상반기/하반기 각각 15만개씩 원서가 들어온다.[10] 영업직에 지원하는데 '철학과'에서 배운 전공지식이 직접적으로 장사 수완을 몇 배씩 뻥튀기시켜주지는 않는다.[11] 영어권 국가의 초등학교 고학년이면 당연히 이 정도 점수보다 영어를 잘 한다.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