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키 블라인더스

최근 수정 시각:

Peaky Blinders[1]

파일:kh8ny1B.jpg

장르

느와르, 드라마, 시대극

방영일

2013년 9월 12일 ~ [2]

방송사

BBC Two

방송 분량

58분

연출

오토 바서스트(시즌 1), 톰 하퍼(시즌 1), 콤 맥카시(시즌 2), 팀 미엘란(시즌 3)

각본

스티븐 나이트

출연

킬리언 머피, 헬렌 맥크로리, 폴 앤더슨, 소피 런들, 조 콜

1. 소개2. 캐릭터
2.1. 버밍엄
2.1.1. 쉘비 가
2.1.1.1. 토마스 쉘비2.1.1.2. 폴리아나 쉘비2.1.1.3. 아서 쉘비2.1.1.4. 존 쉘비2.1.1.5. 에이다 쉘비2.1.1.6. 핀 쉘비2.1.1.7. 에스메 쉘비2.1.1.8. 마이클 그레이2.1.1.9. 아서 쉘비 시니어
2.1.2. 기타 등장 인물
2.2. 런던
2.2.1. 다비 사비니2.2.2. 알피 솔로몬스
2.3. 경찰
2.3.1. 체스터 캠벨2.3.2. 그레이스 버제스
3. 기타

1. 소개[편집]

1차 세계대전 이후 사회적으로 혼란스럽던 시기에 버밍엄에서 활동한 '피키 블라인더스'[3]라는 범죄 조직과, 이를 이끄는 집시 혈통 쉘비 가문의 이야기를 그린 영국 드라마. 한 시즌에 6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영국판 대부로 비견될 만큼 훌륭한 완성도로 호평을 받고 있다. 매 오프닝마다 등장하는 'Red Right Hand'를 비롯해 극중 다양한 명곡이 삽입되어 있으며, 영상과 분위기도 상당히 스타일리시하다. 또한 1920년대 영국의 시대상을 정확하게 고증하여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2017년 11월 시즌 4가 방영했으며, 현재는 시즌 5가 예정되어 있다.

2. 캐릭터[편집]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해당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으면 이 문서의 열람을 중단해 주세요.

2.1. 버밍엄[편집]

2.1.1. 쉘비 가[편집]

2.1.1.1. 토마스 쉘비[편집]

파일:external/vignette1.wikia.nocookie.net/Peaky_Tommy_Shelby.jpg

배우는 킬리언 머피. 본작의 주인공이며 가족들이나 친한 사람들은 토미라고 부른다.

아서 쉘비 시니어의 둘째로 태어났다. 아버지는 가족 부양에는 관심이 없고 유흥만 밝히던 무책임한 인물이었고, 결국 가족을 버리고 집을 나간다. 때문에 어렸을 때 부터 가난에 시달렸던 것으로 보인다. 어린 시절에는 꽤나 웃음이 많고 유쾌한 인물이었다.

제 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면서 형제들과 함께 참전했다. 그 당시 프랑스에서 땅굴을 파는 임무를 맡고 있었는데, 친구 프레디와 대니와 함께 부대원 중에서 유일하게 살아남는다. 이 일을 통해 무공훈장 2개를 수여받으나 스스로 하수구에 버린다. 전쟁으로 인한 트라우마로 기존의 유쾌했던 성격에서 차갑고 웃음기 없는 인물로 변해버렸으며, 자주 악몽을 꾸고 환청을 듣는 등 고통받고 있다.

전쟁이 끝난 이후에는 버밍엄에서 범죄 조직 피키 블라인더스를 이끌고 있다. 불법적인 범죄 조직 일에서 벗어나 합법적인 회사를 세우고 사업을 확장시키는 것이 그의 목표. 사업 타이밍을 노리던 도중 우연히 영국 정부 소유의 총기가 담긴 상자를 훔치게 되고, 이를 이용하여 자신의 목표를 이루려는 야망을 보인다. 무기를 되찾기 위해 처칠에 의해 버밍엄으로 보내진 캠벨 경감과 비밀 거래를 하고 자신의 계획을 실현해 나가나, 캠벨 측 스파이였던 바메이드 그레이스에 의해 무기의 위치를 들키게 된다. 결국 체포당해 죽을 위험에 처하나, 자신과 사랑에 빠진 그레이스의 도움으로 살게 된다. 이후 경쟁 범죄 조직의 두목 빌리 킴버를 죽이고 버밍엄의 경마 사업을 장악하는 데 성공하며, 합법적인 회사인 '쉘비 유한회사'를 설립한다. 그 사이 그레이스는 런던으로 떠난다.

시즌 2에서는 버밍엄에 그치지 않고 런던의 경마 사업까지 꿀꺽 장악하려는 야심을 보인다. 그러나 캠벨 경감의 협박으로, 아일랜드 내전을 일으키려는 영국 정부의 암살 작전에 어쩔 수 없이 동참하게 된다. 한편 토미는 런던 장악을 위해 런던의 양대 범죄 조직 보스 중 한 명인 유대인 알피 솔로몬스와 손을 잡고, 이탈리아인 범죄 조직의 두목인 사비니를 견제한다. 그러나 피키 블라인더스 세력의 확장으로 위기감을 느낀 솔로몬스가 토미를 배신하고 사비니와 협정을 맺은 뒤, 쉘비 측 인물인 빌리 키친을 살해하고 그 누명을 아서에게 뒤집어 씌운다. 이로 인해 피키 블라인더스는 폭삭 몰락하는 줄 알았으나, 사비니가 또 다시 솔로몬스와의 협정을 깨면서 배신이 난무하는 갱스터 월드 국면이 전환된다. 토미는 가짜 폭탄으로 솔로몬스를 위협하며, 유리한 조건으로 그와 손을 잡는데 성공한다. 이후 영국 국왕이 방문한 엡섬 더미 경마 경기에서 영국군 장교를 암살한 뒤 IRA의 소행으로 꾸며 암살 작전을 성공시킨다. 사건 직후 경마장 안의 사비니 측 경찰들이 모두 국왕을 보호하기 위해 이동하자, 이 틈을 타 피키 블라인더스의 조직원들이 사비니의 경마장 허가증을 불태운다. 그러나 본인은 캠벨 경감의 사주를 받은 'The Red Right Hand'[4] 조직에 의해 붙잡여 살해당할 위험에 처한다. 죽음을 앞두고 그레이스를 떠올리나, 총살 직전 처칠 측이 심어두었던 인사의 도움으로 살아남게 된다. 결국 피키 블라인더스는 사비니를 축출하고 런던의 경마 사업까지 지배하는 데 성공한다.

시즌 3에서는 그레이스와 결혼하고 아들도 갖게 된다.

2.1.1.2. 폴리아나 쉘비[편집]

파일:external/vignette1.wikia.nocookie.net/Peaky_Aunt_Polly_Main.jpg

배우는 헬렌 맥크로리.[5] 쉘비 형제들의 고모이며, 보통 폴리 고모라고 불린다.

토미 다음으로 영향력 있는 인물로, 카리스마와 통찰력을 갖춘 대단한 포스의 대장부이다. 토미마저 폴리의 의견은 존중할 정도. 회사 내에서는 회계를 담당하고 있다.

아서 쉘비 시니어의 여동생으로, 원래는 그레이 성씨를 가진 남자와 결혼해 아들 마이클과 딸 안나를 두고 있었다. 그러나 남편이 술에 취한 뒤 사고로 숨지면서 과부가 되었고, 이후 가난에서 살아남기 위해 밀주를 팔다 영국 정부에게 들켜 자식들마저 빼앗기게 된다. 이후 평생을 자식들을 걱정하면서 산다.

독실한 종교인으로, 조카들이 전쟁에 참전했을 때에는 매일 기도를 했다. 또한 전쟁 중에 토미를 대신해피키 블라인더스의 사업 전체를 이끌기도 했다.

시즌 2에서는 빼앗긴 딸 안나의 꿈을 꾸고, 자식들 생각에 영매를 찾는 등 슬픔에 빠진 모습을 보인다. 이를 알아챈 에스메가 토미에게 폴리의 사연을 전하고, 토미의 도움으로 자식들의 생사를 확인하게 된다. 딸 안나는 입양가족에서 적응을 하지 못해 파양되었고 호주에서 병사했으나, 아들 마이클은 살아있었던 것. 이후 아들과 재회하여 행복한 시간을 보낸다. 그러나 마이클이 캠벨 경감의 음모에 휘말리면서 감옥에 갇히게 되자 아들을 감옥에서 꺼내기 위해 경감을 만나게 되고, 경감의 협박으로 그와 관계를 가지게 된다. 이후 캠벨 경감에 대해 복수심을 갖게 되었으며, 엡섬 더미 경마 경기에서 캠벨 경감을 만나 그를 직접 살해해 복수에 성공한다.

<피키 블라인더스>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몇 안 되는 등장 인물이다. 강렬한 카리스마와 통찰력을 갖춘 대장부임과 동시에 자식을 사랑하는 어머니의 이미지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 매력적인 인물. 때문에 팬들 사이에서는 토미 다음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시즌 3에서 린다가 전한 여성 노동자 파업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오늘은 일할 기분이 아니라며 경마장을 닫고 투우장으로 향하는 장면은 간지를 내뿜는다.

2.1.1.3. 아서 쉘비[편집]

파일:external/file2.instiz.net/ed5a45e74459a452b2e1d247c22c09de.jpg

배우는 폴 앤더슨. 쉘비 가문의 맏이.

토미의 형이며, 제 1차 세계대전에서 갈리폴리 전투에 참전했다. 전쟁의 트라우마 탓인지 상당히 폭력적이고 충동적인 성향을 갖고 있다. 이 때문에 가문의 첫째임에도 불구하고 리더의 역할을 전적으로 동생 토미에게 맡기고 있다. 피키 블라인더스 내에서는 행동 대장 역할을 하고 있다.

술과 여자를 좋아하며, 직접 펍을 운영하기도 한다. 그러나 다소 불안하고 충동적인 모습으로 곳곳에서 사고를 치고 다닌다. 격투 연습을 하던 도중 가출한 지 오래였던 아버지 아서 쉘비 시니어를 만나게 되고, 아버지의 정이 그리워 가족 중 유일하게 그를 반기나 결국 돈을 뜯기고 사기를 당하게 된다. 아버지를 다시 찾아가 분노를 토해내지만 아버지의 무력에 굴복하여 찍 소리도 못하고 도망친다. 결국 좌절감에 휩싸여 자살을 시도하나 그 마저도 실패한다. 안습 그러나 다시 일어나 피키 블라인더스의 행동 대장 역할을 충실히 맡고 있다.

시즌 2에서는 빌리 키친의 살해 누명을 쓰고 감옥에 끌려가고, 피키 블라인더스가 몰락하자 본인이 죽을 것을 예감하고 좌절한다. 그러나 토미의 계획으로 풀려나게 되고, 이후 엡섬 더미 경마 경기에서 또 한 번 행동 대장의 면모를 보이며 사비니의 허가증을 불태운다.

시즌 3에서는 결혼을 한 것으로 밝혀졌다. 착하고 좋은 여성을 만난 듯. 예전의 어두운 일에서 벗어나고 싶어 하지만, 토미의 명령으로 러시아인을 암살하면서 또다시 좌절한다. 이후 아내와 뉴욕에서 잡화점을 하며 여생을 보내려 하나, 배가 떠나기 한 시간 전에 가족 전원이 경찰에 연행된다.

2.1.1.4. 존 쉘비[편집]

파일:external/vignette1.wikia.nocookie.net/Peaky_John_shelby.png

배우는 조 콜. 쉘비 가의 셋째이다.

가장 처음 결혼하여 자식 네 명을 낳고 살고 있었으나, 아내가 사망하면서 홀아비가 되었다. 혼자서 자식들을 키우는 게 벅찬 모양인지 재혼하기를 원한다. 이후 버밍엄의 창녀였던 리지 스타크를 만나 그녀에게 프로포즈를 한다. 그러나 리지의 갱생을 의심했던 토미가 그녀를 찾아가 마지막으로 자신과 잠자리를 갖자며 테스트를 하고, 리지가 이를 받아들이자 토미는 이 사실을 존에게 알린다. 크게 실망한 존은 리지와의 관계를 끝낸다.

이후 피키 블라인더스가 집시 범죄 조직 리 일가와의 연합을 필요로 하게 되자, 토미에 의해 리 일가의 딸인 에스메 리와 정략 결혼한다. 비록 정략 결혼이긴 하지만 아내와의 금슬도 꽤 좋은 듯 하다.

피키 블라인더스 내에서는 아서와 함께 행동 대장 역할을 맡고 있으며, 형보다는 침착한 모습을 보인다.

2.1.1.5. 에이다 쉘비[편집]

파일:external/s-media-cache-ak0.pinimg.com/0b914e4505294dfa43816f0e70c396e7.jpg

배우는 소피 런들. 쉘비 가문의 넷째이자 고명딸.

시즌 1 초반까지만 해도 전형적인 '철 없는 아가씨'의 모습을 보였다. 오빠 토미의 소꿉친구이자 공산주의자인 프레디 손과 비밀리에 연인 관계를 맺고 있었으나, 결국 임신하게 된다. 사실을 알게 된 폴리 고모에게 설득당해 낙태를 선택하려고 했으나, 결국 토미의 허락으로 프레디 손과 결혼하게 된다. 이후에는 남편에게 감화되어 철 없던 모습을 버리고 공산주의자로 변한다. 아들의 이름도 칼 마르크스에서 따온 칼 손(...).

시즌 2에서는 남편 프레디가 병으로 사망하면서 과부가 되고, 본가로 돌아오라는 가족들의 말을 거부하며 아들과 함께 독립해서 살고 있다. 피키 블라인더스 생활에 환멸을 느끼는 듯. 본인은 스스로를 '쉘비'도 '손'도 아니라고 하지만, 토미의 런던 진출의 과정에서 납치당해 암살당할 뻔한다. 이 일을 계기로 오빠가 마련해 준 거대한 집에서 보호를 받으며 아들과 함께 산다. 그러나 누가 공산주의자 아니랄까 봐, 무료로 가난한 자들을 불러 방을 내주고 있다. 독립은 했지만 가족들과의 사이는 여전히 좋다.

2.1.1.6. 핀 쉘비[편집]

파일:external/i3.birminghammail.co.uk/JS88427409.jpg

배우는 알피 에반스미스(시즌 1), 해리 커튼(시즌 2).

쉘비 가문의 막내이다. 시즌 1까지만 해도 상당히 어린 모습이었는데, 배우의 교체로 인해 시즌 2에서는 꽤나 성장하였다. 비중은 별로 없는 편.

어떻게 시즌 2에 합류한 마이클보다 적다 안습

2.1.1.7. 에스메 쉘비[편집]

파일:external/static.tvtropes.org/esmeleeshelby.jpg

배우는 에이미-피온 에드워즈.

존과 정략결혼을 한 리 일가의 딸이다. 정략결혼을 했지만 남편과의 금슬은 좋은 편. 처음엔 존이 버섯 따는 여자랑 살기 싫다며 투덜거리지만, 시즌 2에서는 딸이 부르는데도 섹스 삼매경에 빠져 있었다. 그 후에도 존이 에스메가 다리를 붙잡고 안 놔준다고 말하는데, 아서가 그것 말고 다른 거에 매달리지 않냐고(...) 농담을 친다. 이런 걸 보면 참 피키 블라인더스 내에서 몇 안 되게 잘 되는 커플이라고해도 무방할 듯.

가족들 내에서도 평가가 좋은 듯하다. 고모인 폴리가 자신이 잃어버린 자식들 때문에 슬픔에 잠기자, 토미에게 왜 슬퍼하는지 그 이유를 알려준다. 토미는 에스메가 착하고 좋은 애라고 말하는 걸 보면 눈치도 빠르고, 남을 잘 이해하고 있다는 의미인듯.

시즌 2에서는 폴리 고모의 자식 걱정을 알아채고, 이를 토미에게 알린다. 또한 남편 존이 더 이상 위험한 일을 하는 것을 싫어하는 듯. 본인은 가족들과 함께 시골로 내려가 농사나 지으며 평화롭게 사는 것을 바라고 있다.

시즌 3에서는 계속되는 실내 업무 때문에 스트레스가 쌓여 마약을 복용하고 있다.

2.1.1.8. 마이클 그레이[편집]

파일:external/ce57ba16092f41ae61ab3ecccfdef571a09ed408cd3ac1e4a414c103987505e5.png

배우는 핀 콜.[6] 폴리의 아들이다.

가난에서 벗어나기 위해 밀주를 만들던 폴리가 이를 들키게 되고, 결국 자식들을 빼앗기게 되면서 마이클은 강제로 입양보내지게 되었다. 영국의 한적한 농가에 입양되어 특별할 것도 없이 조용하고 평범하게 자란 모양. 그러나 18살 생일을 앞두고 자신을 찾아온 토미에 의해 친모에 대해 알게 되며, 직접 버밍엄을 찾아와 친모 폴리를 만나게 된다. 토미는 마이클의 안전을 걱정하여 입양된 가정으로 돌아가라고 조언하지만, 마이클은 피키 블라인더스에 남겠다는 선택을 한다. 아무래도 쉘비 가의 피가 흐르는 건 맞는 모양인지 겁이 없고 다소 야망이 있는 성격. 이런 면에서는 토미와 제법 비슷하다.

쉘비 가의 피가 흐르는 것을 증명하는 것처럼 싸움도 잘한다. 시즌 2 4화에서는 동료와 함께 술집에서 술을 마시던 중 깜둥이랑 술을 마시지 않겠다는 무리들과 싸우게 된다. 여기서 상당히 저돌적으로 나오는데, 동료가 맞자, 그 뒤에 있는 무리 중 하나에게 주먹을 휘두른다. 상대방에게 주먹을 맞아도 바로 일어서 되받아치는 등 야수같은 모습도 보여준다.

가족들의 귀여움을 한 몸에 독차지 하고 있다. 예로 위에서 언급한 사건이 끝나고 아서가 운영하는 술집에 오자, 싸웠다는 걸 한 눈에 알아본 존과 아서가 술집 이름을 물어보고는 술집을 나간다. 마이클이 제레마이어의 아들에게 어디 가냐고 묻자 이에 대한 답변이 일품인데, "안됐네. 괜찮은 곳이었는데." 술집 주인 불쌍

학교에서 수학을 꽤 잘했으며, 쉘비 유한 회사의 회계 역할을 맡는다. 단 회사의 합법적인 사업에만 관여하는 중이다.

시즌 3에서는 처음으로 불법적인 일을 맡는다. 처치 대상은 첩자이자 자신이 교구에 있던 시절 성범죄를 저지른 신부로, 이 때문에 꼭 자신이 죽이게 해 달라는 의견을 강력히 피력한다. 결국 몸싸움 끝에 칼로 턱 밑을 찔러 신부를 살해한다.

2.1.1.9. 아서 쉘비 시니어[편집]

파일:external/vignette2.wikia.nocookie.net/Arthur_senior.jpg

쉘비 가의 아버지. 그러나 자식들을 버리고 가출하여 한 평생 유흥만 즐겼기 때문에, 아버지라 불릴 자격도 없는 인간 말종이다.

첫째 아들 아서 쉘비 주니어를 만나게 되고, 그를 이용하여 피키 블라인더스의 돈을 뜯어낸다. 상처 입은 아서에게 사과하지는 못할 망정 그를 모질게 대하고 떠난다. 이후 보스턴에서 총에 맞아 죽었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아들들은 아버지를 잊을 뿐 평생 용서하지 않으며 앞으로의 자식들에게 아서라는 이름도 물려주지 않기로 한다.

2.1.2. 기타 등장 인물[편집]

  • 프레디 손

파일:external/vignette3.wikia.nocookie.net/Peaky_blinders_Freddie.jpg

배우는 이도 골드버그.

에이다의 남편이자 공산주의자. 동시에 토미의 전우이자 소꿉친구이기도 하다. 전쟁 당시 토미와 함께 같은 작전에 참여했으며 작전 도중 토미의 목숨을 살렸다. 버밍엄으로 돌아와서는 공산주의 활동을 하며 파업을 이끌기도 한다.

토미의 여동생 에이다와 사랑에 빠졌고, 그녀와 아이를 갖게 된다. 정치적인 이유로 에이다와 결혼하지 못할 뻔한다. 하지만 토미의 허락으로 그녀와 결혼하게 된다. 에이다가 아들을 낳을 때 곁에 있었지만 경찰의 급습으로 체포당하게 되나, 토미의 도움으로 탈옥하게 되면서 피키 블라인더스가 빌리 킴버를 처치하는 데 도움을 준다.

시즌 2 초반에 전염병에 걸려 사망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리타이어.

  • 대니 휘즈-뱅

파일:external/peakyblinders.ch.bbc.co.uk/danny_whizbang-de3c207098f92909ac006b5356e80df15f8d6acc96fca4cd096ae2e0d7cbb763.jpg

배우는 새뮤얼 에드워드 쿡.

피키 블라인더스의 멤버이자, 1차 세계대전 당시 토미와 프레디와 함께 같은 작전에 참여했다.

전쟁의 트라우마를 심하게 겪고 있는 PTSD 환자. 이 때문에 자주 발작을 일으키며 동네 가게를 난장판으로 만들어 놓는다. 그러나 매번 토미가 보호해줘서 큰 문제는 일으키지 않고 있다.

그러나 이탈리아인의 가게에서 발작을 일으키며, 실수로 이탈리아 갱단 소속이었던 가게 주인을 살해하고 만다. 이 때문에 버밍엄의 피키 블라인더스와 이탈리아 갱단 사이의 내분이 일어날 조짐이 보이고, 결국 토미는 이탈리아 갱들 앞에서 직접 대니를 총살한다. 다만 이것은 양의 뇌를 채운 총알로 위장한 것이었고 대니는 신원을 바꿔 정보원으로서 런던으로 보내진다. 이 사건을 계기로 극심했던 발작도 완화되었다.

그 후 프레디 손의 탈옥 작전에 참여하게 되고, 빌리 킴버와 피키 블라인더스 간의 전쟁에도 함께 하지만 빌리 킴버가 토미를 향해 쏜 총을 대신 맞고 사망한다.

  • 빌리 키친

파일:external/vignette4.wikia.nocookie.net/Billy.jpg

블랙 컨츄리 지역 출신의 갱스터.

본래 블랙 컨츄리 갱단과 버밍엄의 피키 블라인더스는 썩 좋은 관계에 있지 않았지만, 빌리 키친 본인이 1차 세계 대전 당시 토미와 전우로써 함께 싸웠던 것을 계기로 좋은 관계를 갖게 된다. 이후에는 토미가 런던 진출 과정에서 알피 솔로몬스를 위한 보디가드로 빌리 키친을 포함한 100명의 블랙 컨츄리 사람들을 고용한다.

하지만 솔로몬스의 배신으로 빌리 키친은 살해당하며, 이 혐의는 같은 장소에 있었던 아서에게 씌워진다.

2.2. 런던[편집]

2.2.1. 다비 사비니[편집]

배우는 노아 테일러.

솔로몬스와 함께 런던의 양대 보스 중 하나. 피키 블라인더스가 솔로몬스의 편을 들며 자신의 사업장에서 개판을 치자, 토미를 습격해 금니를 뽑고 죽이려 하나 캠벨이 보낸 경찰들에게 저지되어 실패한다. 이후 토미의 계략에 의해 경마장이 피키 블라인더스에게 점거되며 리타이어.

2.2.2. 알피 솔로몬스[편집]

파일:external/s-media-cache-ak0.pinimg.com/77d9dc129a1596fb589e0b7b04848922.jpg

배우는 톰 하디.[7]

사비니와 함께 런던의 양대 보스 중 하나. 유대인 갱단을 이끌며 밀주와 마권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사비니와는 어릴 적부터 같은 학교를 다니며 아는 사이였다고는 하지만, 굉장히 자주 다퉜다고 한다.

런던으로 찾아온 토미가 솔로몬스의 사업을 보호해주는 대신 수익의 일부를 나눠달라는 제안을 하자 이를 받아들인다. 그러나 예상보다 피키 블라인더스의 세력이 급속도로 확장하자, 토미를 배신하고 사비니와 협정을 맺는다. 이후 빌리 키친을 살해하고 그 혐의를 아서에게 뒤집어 씌운다. 그러나 사비니는 약속을 지키지 않고 협정을 깨고, 토미가 찾아와 가짜 폭탄으로 협박하자 다시 한 번 토미와 재계약을 맺는다.

2.3. 경찰[편집]

2.3.1. 체스터 캠벨[편집]

파일:external/vignette1.wikia.nocookie.net/Campbell_I.jpg

배우는 샘 닐.

영국 경찰이며, IRA 단원들을 체포하고 고문한 것으로 악명 높은 인물이다. 그러나 1차 세계 대전에는 참전하지 않은 미필이기 때문에, 이 점을 약점 잡혀 자주 까인다. [8]

처칠에게 비밀리에 총기를 되찾으라는 명령을 받고 버밍엄으로 왔다. 부임한 직후 부하들에게 경찰의 본분을 알라는 내용의 연설을 하며 원칙주의적인 모습을 보이지만, 이후 토미와 싸우면서 그의 원칙은 점차 무너지게 된다. 토미에게서 정보를 빼기 위해 그레이스를 스파이로 보내고, 그녀로부터 총기의 위치를 전달받고 마침내 임무를 완수한다. 승리에 도취된 직후 그는 짝사랑하던 그레이스에게 프로포즈를 하지만, 이미 토미와 사랑에 빠진 그레이스는 캠벨의 청혼을 거절한다. 질투심에 사로잡힌 캠벨 경감은 피키 블라인더스를 소탕하기 위한 작전에 돌입한다. 그러나 토미를 체포하려는 순간 그가 그레이스와 함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작전을 포기한다. 이후에는 기차를 타고 떠나려는 그레이스 앞에 나타나 그녀를 총으로 쏘려고 하나, 오히려 그레이스가 쏜 총에 맞아 쓰러진다.

시즌 2에서는 절름발이가 되어 등장하며 늑대 얼굴이 세겨진 지팡이를 짚고 다닌다. 토미를 향한 패배감과 복수심에 찌들어 있으며, 그를 영국 정부의 계략에 이용해 그가 암살 작전에 참여시키고 제거하려 한다. 한편 시즌 1에서 그레이스에게 거절당한 좌절감에 계속 잠식되어 있다는 것이 드러났다. 때문에 비뚤어진 마음을 갖고 창녀들과 관계를 가진다. 변태새끼

피키 블라인더스의 몰락을 위해 아서와 마이클을 체포한다. 아들을 풀어달라고 자신을 찾아온 폴리에게 그 대가로 육체적 관계를 가질 것을 강요한다. 애절한 모성을 이용하여 자신의 비뚤어진 욕구를 충족시키려고 하는 그의 모습은 시청자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다.

결국 엡섬 더미 경마 경기에서 폴리에 의해 총으로 살해된다. 살해당하기 바로 직전에도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 하려는 말을 하며, 선한 면이 하나도 없는 완전한 악인임을 드러냈다. 버밍엄에 부임하기 전까지만 해도 어느 정도 원칙이 있던 경찰이었지만, 결국 패배감과 좌절감에 굴복하여 비뚤어지게 된 찌질하고 악한 인물.

2.3.2. 그레이스 버제스[편집]

파일:external/static.tvtropes.org/graceburgess.jpg

배우는 애너벨 윌리스.

아버지를 IRA에 의해 잃은 후 IRA에 대한 증오심으로 경찰의 스파이가 되었다. 캠벨 경감의 명령으로 피키 블라인더스 소유의 개리슨 바에 바메이드로 취업하여, 정보를 빼내기 위해 활동한다. 그러나 토미에게 접근하는 과정에서 그와 사랑에 빠진다. 총기의 위치를 알아낸 뒤에는 토미의 안전을 조건으로 캠벨 경감에게 정보를 전달한다. 이후 그녀가 캠벨 경감의 청혼을 거절하면서 경감은 그레이스와의 약속을 깨고 토미를 체포하려 한다. 그러나 그레이스의 도움으로 토미는 안전하게 피신하고, 그녀가 토미와 함께 있는 것을 본 캠벨 경감은 모든 것을 포기한다. 사건이 끝난 후에는 결국 토미를 떠난다.

시즌 2에서는 뉴욕에서 부유한 은행원과 함께 결혼한 사실이 알려진다. 그렇게 리타이어 하는 줄 알았으나, 불임 치료를 위해 남편과 런던을 방문하던 도중 옛 연인 토미를 만나게 된다. 여전히 토미를를 진심으로 사랑하고 있음을 인정하고 그와 하룻밤을 보낸다. 이후 엡섬 더미 경마 경기에서 토미를 찾아와 토미의 아이를 임신했음을 밝힌다.

시즌 3에서는 결국 토미와 결혼했다. 전 남편은 자살한 것으로 밝혀졌는데, 가족들한테는 사고사인 것으로 말해 놓았다. 쉘비 가의 합법적인 사업의 일환으로 고아들을 위한 학교를 설립하나, 자선 파티에서 이탈리아 갱단 측의 끄나풀에게 가슴에 총을 맞아 사망한다. 사후 학교에는 그레이스의 이름이 붙여진다.

토미의 마음을 얻고 캠벨 경감의 파멸의 계기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굉장히 중요한 인물이지만, 정작 팬들 사이에서는 답답하다는 평가가 많다. 이는 캐릭터성도 그렇고 배우 본인의 목석 같은 연기 때문이라는 의견이 있다.

3. 기타[편집]

  • 버밍엄의 대학 교수의 말에 따르면 모자에 면도날을 넣어둔 것은 드라마 상의 표현이고 실제 갱단 멤버들은 면도날을 넣어두지 않았다고 한다.

[1] 면도칼로 상대의 눈을 멀어버리게 한다는 뜻. 흠좀무 피키 블라인더스의 상징물과도 같은 모자에는 면도칼이 꽂혀져 있다. 그래서 싸울 때에도 모자로 후려쳐서 면도날로 적 조직원의 눈을 잃게 만드는 모습이 보인다[2] 2017년 시즌 4까지 방영되었으며 시즌 5가 예정되어 있다[3] 실제 영국에 존재했었던 범죄 조직이다.[4] 매 오프닝마다 등장하는 테마 송의 이름과 같다.[5] 해리 포터 시리즈에서 나시사 말포이역으로 나왔다.[6] 존 쉘비 역을 맡은 조 콜과 실제 형제 사이이다.[7] 감독과의 인연으로 피키 블라인더스에 출연하게 되었다고 한다.[8] 이 당시 영국은 미필 남성을 업신여기는 사회적 분위기가 심했다. 비슷한 시기를 다루고 있는 영드 다운튼 애비에서도 이러한 모습이 잘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