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피카츄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한지우의 피카츄에 대한 내용은 피카츄(한지우) 문서를, 길거리 음식으로 파는 돈가스 중 하나에 대한 내용은 피카츄 돈까스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나무위키+유도.png   피카츄를 메인으로 하는 본가 게임에 대한 내용은 포켓몬스터 피카츄 문서를, 닌텐도 스위치 게임에 대한 내용은 포켓몬스터 레츠고! 피카츄·레츠고! 이브이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나무위키+유도.png   피카츄가 주인공인 동인 게임에 대한 내용은 피카츄 배구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external/dic.nicovideo.jp/244815.png세대별 전기쥐 포켓몬

1세대

파일:external/76c83a9221a4163645def93f1bcc357994f090e49cde266a707cca2ab6b13686.png피카츄

파일:external/www.serebii.net/026.png라이츄

2세대

파일:external/fcd9805be4811333d6c54c8ef2d16128aea2bad194d32bb031693af2bcfa8133.png피츄

3세대

파일:external/www.serebii.net/311.png플러시

파일:external/ddd43aac91bd4179849958f75d438571554fe808c3bfe5eed96b5e2163fbbf68.png마이농

4세대

파일:external/www.serebii.net/417.png파치리스

5세대

파일:external/www.serebii.net/587.png에몽가

6세대

파일:external/www.serebii.net/702.png데덴네

7세대

파일:external/cdn.bulbagarden.net/777MS.png토게데마루

1. 정보2. 소개3. 인게임
3.1. 1세대3.2. 2세대3.3. 3세대3.4. 4세대3.5. 5세대3.6. 6세대
3.6.1. 옷갈아입기 피카츄
3.7. 7세대
4. 대전5. 그 외의 게임6. 애니메이션7. 포켓몬스터 SPECIAL
7.1. 레드의 피카7.2. 옐로의 츄츄
8. 포켓몬스터 전격피카츄9. 명탐정 피카츄10. 기타

1. 정보[편집]

파일:external/cdn.bulbagarden.net/025Pikachu.png

피카츄

이름

도감 번호

성비

타입

한국어

일본어

영어

파일:external/cdn.bulbagarden.net/025MS.png 피카츄

ピカチュウ

Pikachu

전국: 025
성도: 022
호연: 156
신오: 104
칼로스: 036
알로라: 025

수컷: 50%
암컷: 50%
[1]

파일:전기타입.png

홍콩을 제외할 경우 세계 공통 명칭[2][3]

특성(숨겨진 특성은 *)

정전기

이 포켓몬에게 직접적인 공격을 할 경우 30% 확률로 마비된다.

*피뢰침

단일 대상인 전기 타입 기술을 전부 자신에게 돌려 무효화시킨다.
자신이 땅 타입이 아닐 시 그 후 특공을 1랭크 올린다.

세부 정보

분류

신장

체중

알 그룹

포획률

전기쥐 포켓몬

0.4m

6.0kg

육상
요정

203

진화

파일:external/play.pokemonshowdown.com/pichu.gif
172 피츄

친밀도 220 이상인 상태에서 레벨 업

파일:external/play.pokemonshowdown.com/pikachu.gif
025 피카츄

파일:천둥의돌.png 천둥의 돌

파일:external/play.pokemonshowdown.com/raichu.gif
026 라이츄

알로라지방에서
파일:천둥의돌.png천둥의 돌

파일:raichu-alola.gif
026라이츄

모습

파일:external/play.pokemonshowdown.com/pikachu-cosplay.gif

파일:external/www.serebii.net/025-r.png

파일:external/play.pokemonshowdown.com/pikachu-belle.gif

파일:external/www.serebii.net/025-ps.png

파일:external/www.serebii.net/025-phd.png

파일:external/www.serebii.net/025-l.png

옷갈아입기 피카츄

하드록 피카츄

마담 피카츄

아이돌 피카츄

닥터 피카츄

마스크드 피카츄

파일:external/play.pokemonshowdown.com/pikachu-kantocap.gif

파일:external/play.pokemonshowdown.com/pikachu-hoenncap.gif

파일:external/play.pokemonshowdown.com/pikachu-sinnohcap.gif

파일:external/play.pokemonshowdown.com/pikachu-unovacap.gif

파일:external/play.pokemonshowdown.com/pikachu-kaloscap.gif

파일:external/play.pokemonshowdown.com/pikachu-alolacap.gif

파일:external/play.pokemonshowdown.com/pikachu-partnercap.gif

오리지널캡

호연캡

신오캡

하나캡

칼로스캡

알로라캡

너로정했다캡

방어 상성(특성 미적용)

2배

1배

0.5배

파일:땅타입.png

파일:격투타입.png 파일:고스트타입.png 파일:노말타입.png 파일:독타입.png 파일:드래곤타입.png 파일:물타입.png 파일:바위타입.png
파일:벌레타입.png 파일:불꽃타입.png 파일:악타입.png 파일:얼음타입.png 파일:에스퍼타입.png 파일:페어리타입.png 파일:풀타입.png

파일:강철타입.png 파일:비행타입.png 파일:전기타입.png

종족치

포켓몬

HP

공격

방어

특수공격

특수방어

스피드

합계

피카츄

35

55

40[4]

50

50[5]

90

320

도감설명

파일:external/cdn.bulbagarden.net/025MS.png피카츄

적/녹/FR

뺨의 양쪽에 작은 전기 주머니가 있다. 위기 상황일 때 방전한다.

Y

청/LG

몇마리씩 모여 있으면 그곳에 맹렬한 전기가 모여 벼락을 떨구는 일도 있다고 한다.

피카츄

꼬리를 세워서 주변의 기척을 느낀다고 한다. 그래서 무턱대고 꼬리를 잡아당기면 물어버린다.

금/HG

딱딱한 열매도 전기로 구워서 부드럽게 만든 뒤에 먹는 지혜를 가지고 있다.

은/SS

꼬리를 세우고 주변을 살피다 보면 가끔 꼬리에 번개가 친다.

X

크리스탈

양쪽 볼에는 전기를 담아두는 주머니가 있다. 화가 나면 모아둔 전기를 한번에 방출한다.

루비/OR

처음 보는 것에게는 전격을 맞춘다.
새까맣게 탄 나무열매가 떨어져 있다는 것은 전격의 세기를 조절하지 못했다는 증거다.

사파이어/AS

뺨의 전기 주머니에 있는 전기는 한밤중 자는 동안 축적되는 것 같다. 잠이 덜 깨서 방전하기도 한다.

에메랄드

뺨의 전기 주머니에 전기를 모은다. 마음껏 방전하면 번개에 맞먹는 전기를 발하게 된다.

다이아몬드

숲 속에서 동료와 산다. 볼의 양쪽에 있는 전기 주머니에 전기를 모아둔다.

볼의 전기 주머니로부터 전기를 찌릿찌릿 내뿜고 있을 때는 상대를 경계하고 있다는 신호다.

플라티나

약해진 동료 피카츄에게 전기를 흘려보내 쇼크를 줘서 힘을 나눠주는 때도 있다.

5세대

많은 피카츄를 모아서 발전소를 만들 계획이 최근 발표되었다.

전기를 모으는 성질을 가졌다. 가끔 마음껏 방전하지 않으면 스트레스를 받는다.

울트라썬

전기를 모으는 성질을 띠고 있다. 피카츄가 무리지어 사는 숲은 낙뢰가 끊이지 않아 위험하다.

울트라문

자는 동안 볼의 주머니에서 전기를 만든다. 잠이 부족하면 약한 전기밖에 낼 수 없게 된다.

지우의 피카츄

썬/울트라썬

파트너인 트레이너의 모자를 쓴 조금 특이한 피카츄의 모습이다.

문/울트라문

파트너인 트레이너의 모자를 쓴 피카츄. 사이즈가 맞지 않아 조금 헐렁하다.

관련 아이템

전기구슬

피카츄에게 지니게 하면 지닌 피카츄의 실제 공격, 특수공격[6]이 2배가 된다.

부모 중 하나 이상이 이 아이템을 지닌채 교배하여 태어난 피츄는 볼트태클을 알고 있다.[7]

2. 소개[편집]

포켓몬스터의 대표 캐릭터이자 시리즈의 마스코트

게임 및 애니메이션 포켓몬스터 시리즈에 등장하는 포켓몬으로 포켓몬스터의 마스코트이다. 담당 성우는 오오타니 이쿠에다.

보는 바와 같이 귀엽다. 그 때문인지 포켓몬 게임의 가장 초기판인 적/녹/청 시절에 게이머들에게 낮은 종족값에도 불구하고 가장 큰 사랑을 받아서 게임이 인기를 끌자[8] 제작된 애니메이션에서는 아예 주인공 포켓몬으로 낙점되었다. 이 이유는 파이리, 꼬부기, 이상해씨 중 하나로 선택을 하면 게임에서 자기가 선택하지 않은 포켓몬이 주인공이 되어서 불만이 있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하였고 아예 다른 포켓몬을 파트너로 택하자고 결정을 내렸고 인기투표를 통해 당첨된 포켓몬이 피카츄였다. 약 800마리 이상에 달하는 포켓몬스터의 캐릭터 중 가장 성공한 캐릭터이며 이런 류의 몬스터 캐릭터 중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을 정도로 대성공을 거두었다. 그 인기로 피카츄가 스타팅 포켓몬피카츄 버전까지 발매되는 기염을 토했다.

설치류를 모델로 디자인 되었다. 이름의 유래는 일본어로 '반짝'이라는 뜻의 피카에 쥐를 뜻하는 츄(우는 소리 '찍')을 붙인 것이다. 디자이너는 스기모리 켄이 아니라 니시다 아츠코다.[9] 우는토끼를 뜻하는 영단어 Pika를 유래로 하였다는 가설도 있었지만 인터뷰를 보면 우연의 일치인 듯하다.

요미우리 신문에 니시다 아츠코가 피카츄는 다람쥐를 모델로 했다는 인터뷰가 실렸다. 해당 인터뷰를 코타쿠가 영문으로 번역

본인이 다람쥐를 무척 키우고 싶었다고 하며 전기를 저장하는 장소를 생각하면서 다람쥐를 떠올렸는데 햄스터는 먹이를 저장하면 몸 전체가 둥글해지는 느낌이지만 다람쥐는 뺨만 부풀어 오른다는 말을 했다.

전기 다람쥐 포켓몬이다보니 람쥐썬더와 가끔씩 엮인다.

피카츄의 인기 때문인지 매 시리즈마다 피카츄와 비슷한 전기를 쓰는 설치류 포켓몬이 추가된다. 2세대의 피츄, 3세대의 플러시, 마이농, 4세대의 파치리스, 5세대의 에몽가, 6세대의 데덴네, 7세대의 토게데마루.[10] 물론 피카츄의 아성에는 못 미친다.

워낙에 인기있는 포켓몬이라 배포 특전기 수도 압도적으로 많다. 배포 특전기 정리

전기쥐로 몸의 전기주머니가 양쪽 볼에 일부 노출되어 있어 양 볼이 붉으며 이 곳을 통하여 전기를 발산한다. 천둥의 돌을 사용하면 라이츄로 최종진화하며 금/은에서는 공박사가 아기 포켓몬인 피츄를 발견하여 피카츄가 진화한 포켓몬이라는 설정을 추가했다. 사실 1세대에도 피카츄가 이미 진화한 포켓몬이라는 암시가 있긴 하다.

4세대에서 암수 구별이 생기면서 암컷의 생김새가 다소 달라졌다. 암컷의 경우, 꼬리 끝이 하트 모양으로 갈라져 있다.

포켓몬 총선거 720
TOP 12

1위
개굴닌자

2위
아르세우스

3위

4위
피카츄

5위
님피아

6위
게노세크트

7위
레쿠쟈

8위
지가르데

9위
리자몽

10위
메로엣타

11위
뮤츠

12위
이브이

인기는 지금도 최상위로, 2016년 초 진행된 포켓몬 총선거에서 4위를 하기도 했다.

중국어로는 보통 표준중국어 기준으로 比卡丘(Bǐkǎqiū)라고 음차한다.

3. 인게임[편집]

3.1. 1세대[편집]

1세대에서는 적/녹에서는 초반에 볼 수 있는 상록숲에서 낮은 조우율로 등장[11]하며, 청버전 한정으로 무지개게임코너에서 620 코인으로 입수 가능하다.

가장 잘 나오는 곳은 무인발전소인데 스토리상 중반에나 갈 수 있어서 의미가 없다.

초반에 잡을 수 있는 전기 포켓몬이다. 스타팅에는 전기 포켓몬이 없고 초반 진행에서는 전기자석파전광석화와 같은 좋은 기술을 가져서 쓸만한 데다가 레벨이 오르면 세번째 체육관인 갈색체육관에서 얻는 중반 넘어가는 시점에서 상당한 위력인 10만볼트도 익힌다. 여러 비행 포켓몬을 완봉할 수 있고, 물에 강해서 난적인 이슬과 싸울 때도 큰 도움이 된다. 초반에 쓸만한 포켓몬이 없어서 난감할 때 큰 보탬이 되는 포켓몬이다.

중반 이후에도 라이츄로 진화시키면 스토리 후반까지 대활약이 가능하다. 그러나 가끔 귀엽다거나 원작재현이라는 이유로 라이츄로 진화 안 시키는 플레이어도 볼 수 있었다. 그런 경우에는 당연히 레벨이 어지간히 높지 않으면 엔트리 하나를 잡아먹는 애물단지가 된다.[12] 그래서 대부분 플레이어들은 그냥 진화시키거나 레어코일, 쥬피썬더 같이 화력이 더 좋은 전기 타입으로 교체한다.

3.1.1. 포켓몬스터 피카츄[편집]

이후 저 피카츄의 인기에 힘입어 적/녹의 확장판격인 포켓몬스터 피카츄가 발매되었다. 기존 적/녹과 큰 차이는 없지만 게임에 애니메이션의 요소가 대거 추가된 것이 특징이다.

스타팅 포켓몬이 피카츄로 고정되었다. 라이벌의 포켓몬은 이브이로 고정되었다. 이 버전에서 피카츄는 애니메이션처럼 볼에 들어가지 않고 주인공의 뒤를 따라다니며 피카츄에게 말을 걸면 피카츄의 얼굴을 볼 수 있었으며 피카츄의 기분과 친밀도에 따라서 다양한 반응을 볼 수 있었다. 하지만 박스에 맡겼다가 다시 찾으면 볼에 들어가버린건지 주인공 뒤를 따라다니지 않는다.[13]

원래 게임에서의 포켓몬의 울음소리는 애니와는 달리 전부 따로 정해져 있었지만[14] 피카츄만은 애니메이션마냥 '피카츄!' 라고 말하도록 변경되었으며, 다른 형태로는 도감에서는 '피카츄', 전투시에는 '피카!' 라고 외친다.[15]

또한 애니메이션[16]에서처럼 진화의 돌을 거부하기 때문에 진화를 시킬 수 없다. 유일하게 진화를 시킬 방법은 통신교환 뿐이다. 그래도 대개 이 버전을 플레이하던 어린이들은 애니에서 유입되었기 때문에 스스로 피카츄를 진화시키길 거부하고 그대로 키워 리그까지 끌고 다니는 경우가 허다했다.

3.1.1.1. 피카츄는 좋은 스타팅 포켓몬인가?[편집]

지금와서 1세대를 생각해보면 피카츄는 그 전설적인 치코리타에 비견될 정도로 스토리에서 힘을 쓰기 힘든, 냉정하게 말해서 성능 자체만 보면 메가니움보다도 안 좋은 스타팅이 아닐 수 없다. 극초반에 1세대 전통의 스토리 불도저인 니드런을 구할 수 있고 도중에 파이리, 이상해씨, 꼬부기[17]를 공짜로 얻을 수 있었기에 망정이지 그렇지 않았더라면 피카츄 버전의 스토리 진행 난이도는 상당히 높았을 것이다.[18]

첫 번째 문제는 종족값의 문제다. 상술했 듯 애니메이션의 피카츄가 진화를 거부했 듯이 스타팅 피카츄 또한 진화가 불가능하기에 교환을 할 여건이 안 되던 플레이어는 좋으나 싫으나 무조건 진화를 할 수 없는 피카츄로 사천왕과 챔피언을 깨야만 했다. 전기구슬도 없던 시절이라 공격 55, 특수 50으로 어떻게든 돌파해야 하는데, 저 수치는 베이리프보다도 떨어지는 공격력이다. 그렇다고 내구가 좋냐고 하면 체력 35, 방어 30, 특수 50이라 극도로 허약하다. 레벨로 모든 걸 커버해야 한다. 설상가상으로 민화를 기점으로 기존 적/녹/청에 비해 체육관 관장들 레벨이 크게 올라 애니메이션처럼 피카츄를 주력으로 키운다면 게임 자체의 난이도가 엄청나게 올라간다.

두 번째 문제는 배우는 기술의 문제다. 해당 버전에서 피카츄의 자력기가 수정되어 나름 유용한 기술들을 얻게 되었으나, 실상은 여전히 지극히 좁은 기술폭었다. 자력기 중에서 공격기는 자속성인 전기 타입의 10만볼트번개, 노말 타입의 전광석화, 힘껏치기 정도가 고작이다. 기술머신까지 다 뒤져봐도 두 타입 외의 기술 중 배울 수 있는 건 지옥의바퀴 뿐이다. 서로 다른 타입의 공격기만으로 기술칸 4개를 채우는 게 불가능하다. 그나마 전기 타입의 공격 상성이 괜찮아서 망정이지, 그렇지 않았으면 정말 힘들어질 뻔했다.

포켓몬 스타디움 연동을 통해 파도타기가르치면 기술칸 네 개를 모두 채울 수는 있겠지만, 연동을 할 정도의 기기 보유 상태 여부는 차치하고라도, 그걸 하려면 당장 배틀에 나가 이길 수 있는 완육 포켓몬이 있어야 한다. 스토리 진행을 하려는데 완육 포켓몬을 가지고 있는 것이라면 그야말로 모순 그 자체다. 따라서 파도타기 습득 가능 여부는 별다른 의미를 가지지 못한다.

세 번째 문제는 만나는 체육관 배치의 문제다. 처음 만나는 관장인 은 바위 타입 관장이지만 가지고 있는 모든 포켓몬이 땅 타입도 같이 가지고 있기에 돌파는커녕 공격을 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 야생 포켓몬들을 상대로 PP를 모두 날려 발버둥으로 때리는 방법도 생각해볼 법 하지만 피카츄의 내구가 좋은 것도 아니고, 롱스톤의 방어 종족값은 160이라 흠집도 나지 않는다.[19] 결국 버터플, 니드런, 망키 등 다른 포켓몬에 의지하지 않고 피카츄로 클리어하려면 힘껏치기를 배울 때까지 상록숲을 끊임없이 돌아야 한다. 레벨 20이 되어 힘껏치기를 배워도 꼬마돌은 3타, 롱스톤은 6타에 쓰러뜨리니 이길 수는 있겠지만 답답한 건 여전하고 효율도 안 좋다.

두 번째 상대인 이슬은 상성에서 유리할테니 무난할 거라 보면 오산이다. 별가사리는 쉽게 이길 수 있지만 아쿠스타가 문제다. 위에서처럼 피카츄로 우직하게 웅을 뚫었다면 모를까, 그렇지 않다면 어지간해서는 스피드 종족값 115아쿠스타보다 스피드가 느릴 것이고, 이는 다시 말해 선공 거품광선을 맞고 시작한다는 얘기가 된다. 허약한 피카츄의 내구로는 버티기가 힘들다. 이렇다 보니 대개 10만볼트를 배우고 난 뒤 도전하여 아쿠스타가 몸통박치기 같은 스킬로 턴을 낭비했을 때 10만볼트를 맞춰 이기는 방향으로 운 좋게 돌파한 경우가 대부분. 이후로 마티스는 한 마리만 쓸 지언정 진화형이며 타입이 똑같은 라이츄를 내놓고, 민화의 풀 포켓몬들 또한 전기 공격을 반감하기 때문에 스토리의 절반에 도달할 때까지 제대로 활동할 순간이 별로 없다.

마지막 체육관인 비주기 또한 타입 상성에서 일단 밀린다. 그나마 무지개시티에서 지옥의바퀴 기술머신을 구입했다면 페르시온코뿌리는 잡을 수 있겠지만 나머지 셋의 경우 모두 지진을 배우고 있어 한 턴 안에 끝내지 못하면 이쪽이 당한다. 그나마 석영고원에서는 이러한 치명적인 문제를 보이는 상대가 몇 없어 마지막 부분 난이도는 상대적으로 덜하지만, 여기에 도달하기까지 넘어야 할 산이 너무 많다.

다만 피카츄가 치코리타에 비교될 만큼 좋지 않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첫 번째는 1세대 게임에서는 대부분의 포켓몬이 기술폭이 좁다는 것도 감안을 해야 한다. 이상해꽃, 리자몽, 거북왕의 자력기를 봐도 자속성 기술과 노말 타입 기술밖에 배우지 못한다. 심지어 이상해꽃은 독기술이 독가루 하나뿐이다. 1세대에서 이상해꽃이 좁은 기술 폭으로도 고평가를 받는 것은 이유가 있다.

두 번째로 빠른 타이밍에 고위력기를 배운다는 점이다. 레벨 20에 위력 80짜리 힘껏치기를, 레벨 26에 위력 95짜리 10만볼트를 배우는데 동일한 타이밍까지 나머지 세 스타팅 포켓몬이 배우는 자속성 기술은 위력 40 정도라는 걸 생각해보면 대략 2배 가량의 위력을 가진 기술이다. 이는 종족값이 크게 차이나기 때문에 일부러 피카츄에게 더 강한 기술을 일찍 배울 수 있게 한 것이다.[20] 굳이 누르기 기술머신을 배우게 하지 않아도 자력으로 배우는 힘껏치기마티스민화의 경우도 충분히 돌파할 수 있다.

세 번째는 땅 타입을 제외하면 전기자석파에 의한 돌파구가 있다는 점이다. 다른 상태이상은 10%~30%대의 확률로 운 좋으면 걸리는 거고 아니면 말고 정도로 기도해야 하는 판에 확실히 스피드를 줄일 수 있고 확률적으로 상대 행동을 봉쇄하는 '마비' 상태를 100% 확률로 걸 수 있다는 점이 포인트. 그런 전기자석파를 겨우 레벨 8에 배운다. 두 번째 체육관인 이슬의 경우에도 아쿠스타에 마비를 걸고 회복하는 식으로 싸우면 유리한 데다가 마비를 걸고 빈사한다고 해도 다른 포켓몬으로 상대하기도 유리하다는 점이다.

네 번째로, 해당 피카츄는 진화를 하지 않았다. 만약에 라이츄까지 진화하는 게 가능했더라면 평가는 더 좋아졌을 것이다. 종족값, 속도 면에서 확실히 이점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다른 스타팅들은 진화체의 종족값을 보고 쓸만함을 이야기할 수 있는 거지 다른 스타팅 포켓몬들도 진화를 하지 않고 키운다면 기술폭이 축복받았다 하더라도 초반에나 좋지 중반 이후로 약해져서 피카츄와 별반 다르지 않은 평가를 받았을 것이다.

정리해보면 피카츄가 웅을 상대하는 시점과 다른 포켓몬도 성장해 피카츄만의 고위력 기술을 일찍 배운다는 메리트가 빠지는 후반에는 확실히 파티의 리더 포켓몬으로서 피카츄가 활약할 만한 요소가 적지만, 게임 중반에는 다른 스타팅과 비교해도 충분히 괜찮다. 처음부터 끝까지 악재만 있는 치코리타급으로 보면 안 된다.

이후 발매되는 리메이크 작인 포켓몬스터 레츠고! 피카츄·레츠고! 이브이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을지 주목되는 부분이다.

3.2. 2세대[편집]

2세대부터 추가된[21] 전용 아이템 전기구슬을 장비할 수 있다. 전기구슬은 장비할 경우 특공이 2배[22]로 적용된다. 진화 전인 피츄가 등장한 시기이기도 한다.[23]

크리스탈 버전에서는 무지개시티 게임코너 동전 교환소에서 2222 코인으로 입수할 수 있다.

3.3. 3세대[편집]

기존 포켓몬이 대다수 등장하지 못한 루비/사파이어에서도 여전히 등장한다.

루비/사파이어/에메랄드 버전에서부터 이후 시리즈까지 야생 피카츄가 5% 확률로 전용템 전기구슬을 들고 있게 변경되었다. 다만 어째선지 파이어레드/리프그린에서는 전기구슬이 나오지 않는다.

에메랄드 버전부터 특수한 교배를 통해 배울 수 있는 볼트태클이라는 기술이 생겼다. 위력 120에 반동 데미지를 받는 전기계 최강급 기술이다.[24] 위력 120인 전기기술 번개의 명중률이 70%인데 반해 100% 명중이라는 이점은 있으나 반동 1/3 덕분에 그렇게 많이 사용되지는 않았다. 사실 이 때까지는 피카츄가 많이 사용되지는 않았다.

3.4. 4세대[편집]

전기구슬의 버프가 특공 2배에서 공격&특공 2배로 바뀌었다. 이것으로 피카츄가 모든 전기 포켓몬 1위의 공격 보유자가 되었다.

전용기 볼트태클이 포켓몬 기술의 물리/특수 분화로 기존의 특수에서 물리쪽으로 넘어가면서 전기계 물리 최강급 기술로 플레어드라이브와 같은 수준의 기술이 되었다. (참고로 피카츄에게 전기구슬을 지니게 한 채로 교배하면 알에서 태어난 피츄가 볼트태클을 배우고 있었다.) 이 기술이 피카츄 계열의 전용기로 설정된 덕분에 다른 공격이 높은 전기 포켓몬들의 기배는 5세대에서 와일드볼트가 등장하기 전까지 번개펀치, 번개엄니 정도밖에 없어 매우 잉여스러웠다. 특수계는 어차피 전기 포켓몬은 개나소나 배우는 10만볼트, 번개가 있으니 말할 것도 없다.

특수한 피카츄로 풍선 피카츄[25], 파도타기 피카츄가 있다. 파도타기 피카츄는 PBR[26]에서만 얻을 수 있었으나 하트골드/소울실버가 발매되면서 와이파이를 이용해 포켓 워커로 받을 수 있는 '노란 숲'이 공개가 되었다.

여기서 낮은 확률로 볼트태클, 공중날기, 파도타기를 배운 피카츄를 잡을 수 있다.[27] 거의 100%로 도구를 들고 나오는데 대부분 열매나 버섯, 낮은 확률로 전기구슬을 가지고 나온다.

파도타기 피카츄는 피카츄의 약점 타입인 땅 등을 견제할 수 있으나 마땅한 선공기가 없는 특수형 피카츄는 상당히 애매모호. 특히 PBR파도타기 피카츄는 성격이 능력치 무보정인 '노력'이라 더욱 사용하기 힘들다.

그 외의 방법으로도 전기구슬을 얻는 것도 어려운 건 아니다. 5% 확률로 상록숲의 피카츄가 들고 나오기 때문에 맘 잡고 노가다[28]하면 금방 나온다. 어쨌든 픽업 특성으로 기술머신 지진 줍는 것보다 확률은 훨씬 높다. 하트골드/소울실버에선 아예 '레드의 피카츄가 항상 이걸 달고 있다.[29]

그에 따라 일본에선 2010년 7월 15일부터 Wi-Fi로 지우의 피카츄를 배포했다. 이 피카츄의 기술 배치는 볼트태클, 전광석화, 10만볼트, 아이언테일. 따라서 볼트 태클을 힘겹게 가르치지 않아도 된다. 더군다나 전기구슬을 가지고 있는 피카츄다. 한국에서도 2011년 2월 1일부터 같은 이벤트를 진행했다. 일본판과 성능이 동일하며, 전기 구슬도 가지고 있다. 저번 핫삼 배포도 그렇고 일본판에서 했던 배포를 따라갔다.

3.5. 5세대[편집]

유일하게 피카츄를 야생으로 잡지 못한 세대다. 오직 타 지방에서 포켓몬 시프트로 데려와야 한다.[30]

전설의 포켓몬 제크로무의 전용기 뇌격의 추가로 전기 포켓몬 최강의 물리 화력 자리는 놓쳐버리고 말았다. 실 공격은 피카츄가 더 높으나 뇌격이 볼트태클보다 위력이 높다. 단 특공은 여전하다.

그런데 4세대에서 5세대로 포켓시프터로 포켓몬을 옮길 때 전기구슬을 옮겨올 수가 없고 게임 중에선 획득할 방법이 없다. 게다가 비전머신을 배운 포켓몬 역시 옮길 수 없어서 파도타기 피카츄도 망했어요. 라이츄와 차별화가 되지 않아서 취미용도 아니고 애정을 가지고 키워야 하는 포켓몬으로 전락했다.

한편 일본에서는 2011년 7월말 "포켓몬 말할 수 있을까? BW" 기념으로 노래하기/흔들흔들댄스/앵콜/일렉트릭볼을 배우고 있는 전기구슬 + 드림특성 암컷 피카츄를 이벤트로 배포한 바 있어, 사실상 전기구슬 피카츄가 해금되었다.
거기다 포켓몬센터 후쿠오카 이전 1주년 기념으로 2012년 3월~5월까지 신속을 가지고 있는 피카츄가 배포되었다. 볼트태클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결국 한국에서도 2012년 7월 14일부터 8월 29일까지 양재 at센터에서 개최되는 투니 페스티벌 행사장 입구에서 볼트태클+전기구슬 피카츄를 배포했다. 레벨은 100, 기술배치는 볼트태클/번개/풀묶기/전광석화였다.

3.6. 6세대[편집]

타 시리즈의 기계 울음소리가 아니라 애니메이션처럼 보이스로 바뀌었다 그것도 오오타니 이쿠에가 직접 참여, 녹음했다. 피카츄 버전 이후로는 정말 오랜만이다.[31] 그런데 몇몇 팬들은 피카츄의 고유 울음소리가 사라져서 아쉽다기도 한다. 스토리상으로는 오랜만에 초반, 그것도 1세대의 상록숲과 똑같은 계통인 던전인 백단숲에서 똑같은 타이밍(첫 관장전 전에 해당한다)에 출현하며 낮은 확률로 전기구슬 피카츄도 나오기 때문에 여전히 전기구슬 피카츄는 좋은 성능을 자랑한다.

한편 프렌드 사파리에서 얻은 2V 피카츄들을 분석한 결과 방어와 특방의 종족치가 10씩 상승했다는 게 밝혀졌다. 그게 스피드로 갔으면 더 좋았을테지만[32], 자속 비행 기술 맞아도 한 방은 아니라는 점에 위안을 가져야 할 듯하다.

6세대로 오면서 볼 색이 빨강색에서 붉은 핑크색으로 바뀌었다.

포켓파를레에서 볼을 만지면 감전 이펙트가 뜬다. 볼에 전기 주머니를 달고 있는 다른 포켓몬들 역시 마찬가지다. 다만 파치리스는 전기 주머니를 만져도 별 이상이 없다.

일본에서 6월 15일에 부모가 우치다 아츠토인 피카츄를 배포하는데, ID가 00022이고 레벨도 22[33]이며, 1세대에서 기술머신으로, 3세대 파이어레드/리프그린에서 NPC 기술로 익힐 수 있는 메가톤킥을 배우고 있다.

그리고 OR/AS에선 전기구슬을 공짜로 하나 주울 수 있게 되었다. 120번 도로에 떨어져 있다.

3.6.1. 옷갈아입기 피카츄[편집]

파일:attachment/피카츄/Hard_Rock.png

파일:attachment/피카츄/Madame.png

파일:attachment/피카츄/Idol.png

파일:attachment/피카츄/Doctor.png

파일:attachment/피카츄/Masked.png

하드록 피카츄

마담 피카츄

아이돌 피카츄

닥터 피카츄

마스크드 피카츄

포켓몬스터 오메가루비·알파사파이어에서 새롭게 추가된 시스템 중 하나가 콘테스트 회장에서 얻을 수 있는 옷갈아입기 피카츄인데, 그 피카츄에게는 5가지 코스튬이 존재하며, 이에 따른 특전기가 존재한다. 각각 하드록(근사함)/마담(아름다움)/아이돌(귀여움)/닥터(슬기로움)/마스크드(강인함) 피카츄로, 특전기는 각각 코멧펀치/고드름떨구기/드레인키스/일렉트릭필드/플라잉프레스! 놀랍게도 다섯 가지 전부 제법 실전성이 있는 충분히 강력한 기술들이다. 그 중에서도 고드름떨구기가 충격적이다. 드디어 노랭업 상태로 웬수 한카리아스를 1타에 잡는 것도 불가능하지는 않게 되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한카리아스가 더 빠르다. 교체 플레이를 잘 읽거나 한카리아스가 스피드 하락 정도는 걸려줘야 쓸 수 있다. 이것으로 피카츄의 운용법이 바뀔지는 미지수였으나 허나 옷갈아입기 피카츄가 특별한 개체로, 볼트태클을 배울 수 없음이 드러나자 미지수라는 의견은 다소 들어간 편이다. 물론 그걸 감안해도 특전기들이 좋다.

성능은 기본적으로 3V 고정이지만 성능과는 별개로 콘테스트 회장에서 받을 수 있는 옷갈아입기 피카츄는 기본적으로 절친 지수 3이고, 근사함, 아름다움, 귀여움, 슬기로움, 강인함 지수가 어느정도 채워져 있어서 콘테스트 용으로 키우기 적합하다. 특히 기본기인 전광석화+일렉트릭볼 콤보는 근사함 콘테스트에서 사용하기 좋다.

옷갈아입기 피카츄는 일종의 특수한 개체[34]로 포켓몬 콘테스트에 참가한 뒤에 받을 수 있다. 5가지 코스튬은 이 옷갈아입기 피카츄만의 폼체인지 같은 형태로 보인다.

이 중 하드록 피카츄는 휘웅의 콘테스트 복장, 아이돌 피카츄는 봄이의 콘테스트 복장과 흡사하다. 그래서 옷갈아입기 피카츄의 디폴트 폼은 주인공이 남자면 하드록 피카츄로, 여자면 아이돌 피카츄로 고정되어 있다.

큐레무처럼 폼체인지 형태가 세이브 파일에 작성되는 형태인지, 포켓몬 뱅크에 보내는것이 불가능하다. 큐레무는 2마리의 포켓몬이 합체된 것이라 데이터 내에 레시라무/제크로무가 남아 있기 때문에 그렇지만, 피카츄는 왜 그런지 알 수 없다.

2015년 6월 18일 애니메이션 포켓몬스터 XY 스페셜에 옷갈아입기 피카츄가 5마리 전원 출연했다.[35] 지우의 피카츄는 위의 5코스튬과는 다른 슈퍼 피카츄 옷을 입었다.[36] 피카츄들의 성우는 하드록 피카츄 미키 신이치로/심규혁, 마담 피카츄 이토 미야코/추가바람, 아이돌 피카츄 카나이 미카/조경이, 닥터 피카츄 하야시바라 메구미/김현지, 마스크드 피카츄 이시즈카 운쇼/신용우다. 게임과 다르게 하드록과 마스크드는 수컷이다.[37]

후파: 광륜의 초마신에서 후파가 피카츄를 대량으로 소환할때 이 옷갈아입기 피카츄도 같이 딸려왔다. 이번에는 하드록과 마스크드도 게임 때처럼 암컷으로 나왔다.
중요한건 후파가 불러온 그 대량의 피카츄 중 암컷은 이 5마리가 유일하다. 나머진 전부 수컷이다.

그리고 마스크드 피카츄는 폿권에 참전 결정되었다.

3.7. 7세대[편집]

파일:external/j.gifs.com/qx1JVy.gif
피카츄 고유의 Z기술필살피카슛이 공개되었다. 여주인공과 피카츄가 함께 춤을 추는 모습이 상당히 귀엽다는 평가가 많다. 레드저 춤을 추는 모습을 그린 사람이 있다. 기반 기술이 볼트태클이어서 개체 뽑기가 힘들거라는 우려도 잠식되었는데, 7세대에는 아예 볼트태클을 알려주는 전용 기술 가르치는 NPC의 존재가 확인되었다. 또한 이 사람이 피카츄의 전용 Z크리스탈을 준다. 특이하게도 피카츄 일족의 자체 데이터는 여전히 알 기술로도, 가르침 기술로도 볼트태클이 안 적혀 있음에도 불구하고 배울 수 있는 걸로 보아 일종의 자체 "특전기"로 취급하는 게 아닐까 싶다.

피카츄를 던지는 모션이다 보니 이렇게 패러디되기도 한다.

6세대 때와는 울음소리 및 쓰러질 때 등의 음성이 바뀌었다. 6세대와 비교해서 조금 더 생동감 있는 울음소리가 되었다.

울트라썬문 한정으로 만타인 서프를 모든 해변에서 1등으로 갱신할 경우 파도타기 피카츄를 입수할 수 있다.

3.7.1. 지우피카츄[편집]

파일:600px-025Pikachu-Original.png

파일:600px-025Pikachu-Hoenn.png

파일:600px-025Pikachu-Sinnoh.png

파일:600px-025Pikachu-Unova.png

파일:600px-025Pikachu-Kalos.png

파일:600px-025Pikachu-Alola.png

파일:600px-025Pikachu-Partner.png

오리지널캡

호연캡

신오캡

하나캡

칼로스캡

알로라캡

너로정했다캡

파일:Cap_Pikachu_Pikashunium_Z_Event.png

썬문 발매 직후 데이터마이닝을 통해 지우의 모자를 쓴 특별한 피카츄도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이 피카츄는 일반 피카츄와는 달리 울음소리가 다른데, 피카츄어로 난 피카츄! 라고 소개한다. 무인편부터 썬&문까지 지우가 썼던 모자 6종이 있으며, 일본에서 공식적으로 이 피카츄들을 지우의 피카츄로 부른다. 이 피카츄만이 쓸 수 있는 특별한 Z기술 1000만볼트가 존재한다. 옷갈아입기 피카츄처럼 특수 개체로 밝혀졌으며 수컷 고정, 성격은 노력 고정이다. 극장판 너로 정했다!의 예매특전으로 배포되었다.

그리고 포켓몬스터 울트라썬·울트라문에 7번째 지우의 피카츄가 등장한다는 것이 코로코로 코믹스를 통해 밝혀졌다. 너로 정했다!의 모자를 쓴 피카츄로, 습득 방법은 마기아나처럼 영화관람 특전으로 가오레 디스크를 통한 QR코드 입력으로 얻을 수 있다. 하지만 말이 좋아 특전이지 이미 QR 코드는 인터넷 상에 풀려있는 상태며 QR 코드는 다음과 같다. 해당 QR 코드는 썬문에서는 스캔이 불가능하며, 너로정했다캡 피카츄의 데이터 자체가 없는지 울트라썬문에서 얻어서 넘기려 해도 습득이 불가능하다.

참고로 마기아나의 배달원이 하우올리시티 앤티크 셀렉트숍에 있듯이 너로정했다캡의 피카츄도 배달원이 피카츄 골짜기에 있으니 수령시 유의해야 한다. 여성 시련서포터 아래에 반응이 없는 암컷 피카츄에게 지우피카츄를 보여주면 지우피카Z도 얻을 수 있으니 참고하자. 썬문의 경우는 지우피카츄를 이상한 소포로 받을 때 같이 지우피카Z를 얻을 수 있다.

파일:Partner_Cap_Pikachu_distribution_QR_Code_KO.png

파일:Partner_Cap_Pikachu_distribution_QR_Code_JP.png

한국

일본

파일:Partner_Cap_Pikachu_distribution_QR_Code_NA_PAL.png

파일:Partner_Cap_Pikachu_distribution_QR_Code_TW.png

북미 및 유럽

대만

참고로 이 지우피카츄의 데이터는 6세대 때 있던 옷갈아입기 피카츄 자리에 덮어씌웠는지 강제로 옷갈아입기 피카츄를 7세대 소프트로 보내면 지우피카츄가 된다.

4. 대전[편집]

피카츄가 갖는 인기는 포켓몬 전체를 통틀어도 독보적으로 높으며, 애니메이션을 포함한 여러 매체에서 준수한 실력을 갖추고 있지만 실전에서 피카츄는 좋은 활약을 잘 보여주지 못한다.

우선 종족치 총합이 겨우 320으로, 전기구슬 버프가 있다 해도 낮아도 너무 낮은 수치. AC252를 주어 전기구슬 버프를 극대화하면 공격/특공 실질 종족값이 162/152로 총합 529까지는 오지만, 당연히 다른 포켓몬들도 도구를 착용하므로 밀린다. 당연히 피카츄를 실전에서 쓴다면 노력치를 저따위로 줄 리는 없으니 실질 총합은 더 낮아진다.

더불어 35-40-50[38]이라는 처참하디 처참한 내구는 무보정 기준 양내구 모두 2만을 넘지 못하는데, 이는 뭘 맞든지 죽음을 각오해야 하는 수치다. 페로코체, 테오키스 노말 폼 등 봉지내구로 유명한 포켓몬도 피카츄보다는 튼튼하며, 딜러형 포켓몬의 어중간한 기술을 받아도 바로 녹다운된다. 체력이 워낙 저질인지라 볼트태클의 반동도 무지막지하게 다가온다.

그나마 스피드 종족치가 90으로 다소 괜찮지만 전기 타입 중에서는 되려 느린 수치다. 메이저 중 피카츄보다 느린 전기포켓몬은 랜턴, 워시로토무, 자포코일, 전수목 정도 뿐이다. 내구력이 워낙 약해서 무조건 선공을 잡아서 일단 한대라도 치고 들어가야 하는데, 90보다 빠른 포켓몬은 널리고 널렸다.

기술폭 쪽은 전기 타입 치고는 넓지만, 괜찮다고는 하기 힘들다. 메인 웨폰으로 볼트태클, 10만볼트, 번개가 있으며 서브웨폰 쪽에는 깨트리다, 볼트체인지, 풀묶기, 탁쳐서떨구기, 아이언테일 정도가 있다. 페인트, 전광석화를 자력으로 배우고 유전기로 앵콜, 속이다를 습득할 수 있다. 옷갈아입기 피카츄 특전기 중 코멧펀치, 고드름떨구기, 플라잉프레스가 그나마 쓸만하지만 한눈에 읽힌다는 것이 단점이다. 일단 속이다는 큰 도움이 된다.

특성 중 정전기는 피카츄의 내구로는 택도 없는 소리고, 전기를 받으며 나올 수 있는 피뢰침 쪽이 활용 가치가 있다. 특수형 혹은 쌍두형일 경우 화력도 올라간다.

이외에도 도구가 사실상 전기구슬로 고정되므로 아이템 선택에 유동성이 없어 읽히기 쉽다는 점도 마이너스다. 이러한 마이너들은 대부분 '거의 안쓰이기 때문에 상대방이 기술배치를 잘 몰라 파악하기 힘들다'라는 장점 아닌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피카츄는 워낙 유명한 포켓몬이라 그런 메리트도 바라기 힘들다.

때문에 피카츄를 운용하려면 정말 눈치 보면서, 타이밍 맞춰서 써야 한다. 돌파력 하나만큼은 출중한 편이다. 물리형은 볼트태클이 큰 장점이며, 특수형은 피뢰침이 있긴 하지만 카푸꼬꼬꼭와 비교해서 거의 완벽한 하위호환격이다.

그래도 5세대에는 화력 인플레가 심해지면서 어중간한 에레키블이나 렌트라보다는 확실히 자주 보였다. 선빵으로 속이다를 날려 기띠를 뚫은 후 자속 볼트태클은 정말 웬만한 1배는 그냥 골로 간다. 그러나 6세대에선 파이어로 때문에 상당히 보이기 힘들게 되었다. 그 외에도 신속을 장비한 망나뇽도 결코 이길 수 없는 상대 중 하나다. 7세대에선 파이어로가 너프를 받고 잘 안 보이게 됐지만 카푸꼬꼬꼭 등의 준수한 스펙의 전기 포켓몬에게 전기Z를 주고 Z기술을 쓰는 게 훨씬 효율적이라 여전히 잘 안 쓰인다.

5. 그 외의 게임[편집]

포켓몬스터의 마스코트 답게 피카츄가 주역을 맡은 게임이 상당수 있는데, 피카츄 다마고치, 피카츄 겐키데츄, 포켓몬 채널, 포켓몬 대쉬, 포케파크 Wii ~피카츄의 대모험~ 등이 있다.

2016년 2월 3일에는 명탐정 피카츄라는 DL 소프트가 발매되었다. 게임 프리크가 일전 언급한 지금까지의 피카츄의 이미지를 완전히 바꾸는 작품이라고 한다. 무엇보다도 이 명탐정 피카츄는 인간처럼 말[39]도 하고 목소리도 중년(CV: 오오카와 토오루)이다. 2018년 3월 23일에 완전판 패키지와 함께 명탐정 피카츄 아미보가 발매된다.

이 스토리를 바탕으로 실사 영화가 제작될 예정인데, 피카츄의 모션 캡쳐를 맡은 배우가 라이언 레이놀즈다.

5.1.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시리즈[편집]

유일하게 최초작인 구조대부터 초 불가사의 던전[40]까지, 즉 모든 시리즈에서 주인공이나 파트너로 선택할 수 있다.

최초작인 구조대에서의 성능은 별로였다. 그때는 피카츄를 주인공이나 파트너로 고르면 손해본다는 소리가 나올 정도였다. 그래도 주변의 적을 모두 공격하는 기술인 10만볼트를 배운다는 메리트는 존재한다.

그러나 시간/어둠의 탐험대부터는 크게 상향을 받았는데, 바로 몇 안 되는 방 전체 공격기인 방전을 배우기 때문이다. 몬스터 소굴에 걸려도 방전 하나면 쉽게 돌파가 가능하며, 해당 항목에 나와 있듯 불가사의 던전의 방전은 본가와는 다르게 적만 공격하므로 아군이 맞을 염려를 할 필요도 없다. 특히 1부 스토리 중에는 주인공/파트너 한정 던전을 많이 가기 때문에 방전을 배우는 피카츄의 중요성이나 사기성은 더욱 높아진다. 하늘의 탐험대 한정으로 꼬링크도 방전을 배우기는 하나 지능스킬로 인한 PP 효율이 더 좋고 배우는 시기가 빠르다.

팀의 스피드 버프로 변형된 고속이동까지도 배우니 이것까지 배우면 금상첨화다. 후반부를 거의 날로 먹을 수 있다. 참고로 피카츄가 주인공이나 파트너라면 다른 한 쪽은 엔딩 이후 야생으로 보기 제일 힘든 나무지기[41], 노말스킨을 가지고 있는 에나비나 또 다른 사기 기술인 용의분노를 배우는 파이리가 좋다. 하늘의 탐험대라면 이브이[42]리오르도 좋다.

하지만 장점만큼 단점도 만만치 않은데, 우선 스타팅 중 주력 타입의 기술에 무효화가 걸린 타입이 있는 게 뼈아프다. 그래서 사막 던전에선 방전을 써도 대미지가 절반밖에 안 들어가는지라 고생한다. 게다가 그 층내에서 전기 타입 기술을 완전 봉쇄시켜 버리는 피뢰침 특성을 가진 포켓몬이 등장하는 던전을 가면 방전이고 뭐고 전기 기술이 봉쇄된다. 특히 피뢰침 소유자들(텅구리, 썬더볼트, 거대코뿌리)은 피카츄 입장에선 상대하기도 힘들고, 이들이 등장하는 던전을 스토리 내에서 적어도 한 번은 지나치게 돼서 더욱 힘들어진다. 다행히 하늘의 탐험대 이후로 피뢰침의 범위가 방 전체로 너프되었지만 힘든 건 매한가지다.

5.2. 슈퍼 스매시브라더스 시리즈[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피카츄/슈퍼 스매시브라더스 시리즈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3. 포켓몬 GO[편집]

포켓몬 GO에서는 포켓몬스터 시리즈의 마스코트라는 위상이 무색하게 출현 빈도가 상당히 저조해 포획하기가 매우 어려운 포켓몬이며,[43] 게임 설정에 충실한 탓인지 포획률도 낮다.

하지만 포켓몬고 홈페이지에는 피카츄가 메인으로 나온다. 또한 게임 중 유일하게 울음소리가 다르다.

피카츄의 포획 수에 따라 피카츄 애호가클럽 메달이 있다. 동메달은 3마리 이상, 은메달은 50마리 이상, 금메달은 300마리 이상의 피카츄를 포획하면 획득할 수 있다.[44]

애초에는 피카츄가 2km 알에서 일정 확률로 부화했으나, 2016년 12월 2세대 아기 포켓몬 추가 업데이트 이후 피츄가 등장하면서 피카츄가 더는 알에서 부화하지 않게 되었다. 그 뒤 2세대 업데이트 이전까지는 피츄가 5km 알에서 일정 확률로 부화했으나, 2세대 업데이트 이후 피츄가 2km 알에서 부화하는 것으로 조정되었다.

8월 초, 요코하마에서 진행한 이벤트로 색이 다른 피카츄가 나타났으며, 진화 시 라이츄도 색이 다른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당시 이벤트 장소에서 얻은 알에서 부화한 피츄 역시 색이 다르다! 이후 8월 중순부터는 전 세계로 퍼져나갔다.

참고로 포켓몬 고를 시작할 때 피카츄를 잡을 수도 있다. 포켓몬 고를 시작하면 파이리, 꼬부기, 이상해씨 중 한 마리를 잡는 이벤트가 실행되는데, 그저 무시하고 걸으면서 총 4번의 딜레이(포켓몬에게서 벗어나면 없어지거나 다시 생기는 시스템)를 해보면 피카츄가 모습을 드러내며 4마리 중의 1마리를 스타팅 포켓몬을 잡을 때 주어지는 몬스터볼로 잡을 수 있다.

5.3.1. 피카츄 이벤트[편집]

하지만 몇몇 이벤트에서는 그야말로 강력한 존재감을 과시하는데, 아래 특별 이벤트 피카츄가 있다. 이 피카츄를 포획한 뒤 라이츄로 진화시켜도 그대로 고깔모자를 쓴 모습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모습은 이벤트 종료 이후에도 그대로 유지된다.[45] 또한 피카츄 출현 빈도 역시 높아진다. 이러한 모자 피카츄들은 특별한 포켓몬으로 취급되어 전설의 포켓몬이나 색이 다른 포켓몬들처럼 박사에게 보내려면 또 한 번의 확인 문구가 뜬다. 게다가 마찬가지로 포켓몬 박스 화면에서 여러 마리 동시 선택이 되지 않는다. 특별한 포켓몬 취급인만큼 실수로 보내는 걸 방지하기 위해서인 듯. 즉 보내려면 한 마리씩 보내야 한다. 또한 일부 피카츄는 특별한 기술을 익히고 있다.

  • 산타클로스 모자 피카츄: 2016년 12월 13일~ 12월 29일 오전 10시(미국 태평양 표준시) 관련 공지(영문)[46][47]

  • 고깔모자 피카츄: 2017년 2월 27일 오전 6시 ~ 3월 7일 오전 6시 관련 공지[48]

  • 지우모자 피카츄: 2017년 7월 7일 ~ 7월 23일 관련 공지[49]

  • 마녀모자 피카츄: 2017년 10월 21일 ~ 11월 2일 관련 공지[50]

  • 산타클로스 모자 피카츄: 2017년 12월 22일 ~ 2018년 1월 5일 관련 공지[51]

  • 파도타기 피카츄: 2018년 1월 20일 낮 12시 ~ 오후 3시: 정확히는 커뮤니티 데이의 첫 이벤트 포켓몬으로 피카츄가 선정. 이때 잡은 피카츄는 파도타기를 익히고 있으며, 색이 다른 피카츄의 발생 확률도 높았다.

  • 고깔모자 피카츄: 2018년 2월 27일 ~ 2월 28일[52]

  • 밀짚모자 피카츄: 밀짚모자를 쓰고 선글라스를 낀 서머스타일의 피카츄. 포켓몬 GO 2주년 기념으로 이날 피카츄가 대량발생하였다.

6. 애니메이션[편집]

애니메이션에서는 주인공 한지우의 스타팅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자세한 사항은 피카츄(한지우) 항목 참조

그 외에도 무인편 초창기까지는 피카츄의 숲[53] 에피소드, 파도타기 피카츄 에피소드의 단역 빈센트의 피카츄 "마이클", 훈이의 피카츄인 "레온"[54] 등 다른 피카츄들도 간간히 등장했지만, 성도지방부터는 지우의 피카츄 외의 다른 피카츄의 출현이 거의 없다시피 하다.[55] BW2 번외편에 암컷 피카츄가 나온 적이 있는데 이 피카츄의 성우는 유리카의 성우인 이세 마리야라고 한다. 애니판 이외의 영역까지 확장하면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의 첫 번째 시리즈인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빨강 구조대·파랑 구조대의 특집 애니메이션에서의 성우는 한바 토모에,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 마그나 게이트 PV에서의 암컷 피카츄의 성우는 쿠기미야 리에로 캐스팅된 적이 있다.

그러다가 XY의 영화제작 에피소드에서 대량의 피카츄가 등장한 에피소드가 나왔다. 후파 극장판에서도 대량발생한다. 옷갈아입기 피카츄도 이 에피소드에서 나왔는데, 하드록과 마스크드 피카츄만 평범한 수컷 피카츄로 나왔고 나머지는 꼬리 끝이 검은 옷갈아입기 피카츄로 되어있다.

XY&Z 22화에서는 지미[56]라는 록 가수의 파트너 포켓몬인 피카츄가 등장한다.[57]이름은 파치파치[58]이며, 사용한 기술은 10만볼트/전광석화/구멍파기/번개펀치다. 구멍파기를 배운 것이 특이한 점이다. 파치파치의 성우는 나빛나팽도리와 같은 코자쿠라 에츠코다.[59]

XY&Z 36화부터는 엔딩곡이 피카츄의 노래(ピカチュウの歌)로 바뀌었는데, 처음부터 끝까지 피카츄어로 나온다. 중간부터 자막으로 해석이 나오긴 하지만. 제목답게 피카츄가 단체로 등장하며, 나무에서 케첩이 열리는 것이 웃음 포인트다.

참고로, 포켓몬스터 제너레이션즈에서는 오리카사 후미코가 맡았다.

2017년도에 개봉된 극장판 포켓몬스터: 너로 정했다!에서 피카츄가 말을 하는 일이 벌어지자 관객사이에 혼란을 일으키는 일이 있었다.

7. 포켓몬스터 SPECIAL[편집]

두 마리가 나온다. 레드의 피카, 옐로의 츄츄다.

파일:external/cdn.bulbagarden.net/Pika_and_Chuchu_Egg.png
피카와 츄츄가 눈이 맞아서 낳은 알이 골드에게 넘어가 피츄로 부화한다.

7.1. 레드의 피카[편집]

파일:external/cdn.bulbagarden.net/521px-Red_Adventures.png
포켓몬스터 SPECIAL에서는 본래 회색시티 시내 상점가에서 가게 물건을 훔쳐먹는 등 말썽을 피우다가 레드에게 잡혔다. 고향은 상록숲, 성별은 수컷이다. 처음에는 애니판 녀석처럼 굉장히 반항적이었으나 회색 체육관에서 웅이와의 싸움 중 자신에게 갈 공격을 레드가 대신 맞자 마음을 돌려 친해졌다.[60] 그리고 막타 전문 포켓몬으로 등극했다.

옐로편에서는 거의 키 포켓몬이다. 레드와 옐로를 잇는 듯한 포지션으로 함께 레드를 찾아다니며 많은 활약을 한다. 파도타기 피카츄는 대타출동의 분신을 서핑보드로 변형시켰다는 설정으로 등장한다.

금은수정편에서는 옐로의 피카츄 츄츄와 눈이 맞아 애아빠가 된다. 레드가 손발 저림 현상때문에 피카츄가 위험할까봐 그냥 놔두고 간 거였다. 후반부에 가면의 남자가 조종하는 포켓몬들이 키우미집을 습격하자 츄츄가 풍선 피카츄의 모습으로 도망치는 모습이 나온다.

"피카"라는 이름이 있지만 정발판에서는 이 이름이 반영되지 않았다.

전설은 아니고 레전드급의 포켓몬

첫 등장부터 야생 포켓몬인데도 불구하고 회색시티에서 현상수배(죄목: 절도, 강도, 전기난사)가 되어 있다. 뱃지가 하나도 없는 레드에게 반항하는 것을 볼때 레벨은 20 이상이다.(뱃지 획득 전까지 레벨20 이후의 포켓몬은 게임상에서 플레이어에게 반항한다) 그 이후에 웅이와의 대결에서 두고두고 화자가 되는 롱스톤 전기분해를 보여준다. 작품내에서는 전담 막타 포켓몬으로 나왔다. (뮤츠와의 대결에서 마스터볼을 입에 물고 마무리, 비주기와의 대결에서도 몬스터볼 챠지로 마무리, 옐로에게 넘어간뒤 목호 마무리, 에메랄드 편에서는 가족이 동시에 막타) 옐로와의 여행에선 파도타기 까지 익히는 데, 작중 레드->그린(레드와 그린의 포켓몬이 바뀌었을 때)->옐로 트리를 타면서 포켓몬 배틀에선 정점을 찍은 트레이너들에게 훈련 받은 엘리트 오브 엘리트다. 그후엔 옐로의 새로운 피카츄 츄츄와 가정을 차리고도 마누라 자식과 함께 현역으로 활동하는 무시무시한 스펙을 보여준다. 재미있는 점은 애니나 게임에서와는 달리 진화에 대한 거부를 보여준 적이 없다. 그렇다고 레드가 진화방법을 모를 일은 없고, 레드가 파워업을 위해 아이템을 아끼는 타입이 아닌데도 말이다.(레드가 블루에게 사기 당했을 때 파워업 아이템을 모두 피카츄에게 몰아주었다.)

여담으로 인기투표에서 포켓몬 부문 1위를 차지해 다른 부문 1위인 레드와 은빛산 외전이 그려지기도 했다.

7.2. 옐로의 츄츄[편집]

파일:external/orig07.deviantart.net/yellow_y_chuchu_pokespe_by_sapphirefionnita-d685c1o.png

피카가 레드한테 돌아가고 나서 옐로한테도 피카츄를 주기 위해 새로 나온 포켓몬이다. 암컷 피카츄로 고향은 동일하게 상록숲이다. 옐로의 츄츄는 풍선을 타고다니는 공중날기(옐로 버전 오프닝 참고)를 익히고 있다.

레드의 피카와 눈이 맞아서 결혼하여 알을 낳고 피츄로 부화하는데 유전기로 피카의 파도타기, 츄츄의 공중날기 양쪽을 동시에 익히고 있고 볼트태클까지 익히고 있다.

8. 포켓몬스터 전격피카츄[편집]

9. 명탐정 피카츄[편집]

피카츄가 탐정이되어서 사건을 해결하는 추리게임이다. 중년 남성을 이미지로 잡은 듯 성우를 오오카와 토오루가 맡았다. 북미판 더빙은 라이언 레이놀즈가 맡았다.

10. 기타[편집]

파일:HpyudfR.jpg

  • 마스코트 캐릭터가 되고 애니메이션이 진행되면서 디자인이 전반적으로 슬림해졌다. 위 그림 기준으로 왼쪽이 애니메이션 초기 디자인이고 오른쪽이 4세대 이후 애니메이션 디자인이다. 그래서 다이어트의 예시로 자주 거론되기도 한다. 스매시 브라더스도 초기작엔 왼쪽 기준이라 텍스쳐가 통통하게 나왔는데 DX부터는 슬림해졌다. 요즘은 오른쪽 그림보다 더 얼굴을 둥글둥글하게 그리는 스타일이 많아졌다.

  •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특전 포켓몬으로 일반적으로는 배울 수 없는 파도타기공중날기를 배운 피카츄가 존재하는데 공식 설정에 따르면 파도타기 피카츄는 서핑보드를 이용해서 파도타기를 하는 것이고 공중날기 피카츄는 몸에 풍선을 묶고 있는 것이라 한다. 두 기술 다 비전기라서 팔파크나 포켓시프터로 옮기는 것이 불가능한 건 아쉬운 부분이다. 포켓몬 카드게임에서도 등장한다.

  • 외래어 표기법에서는, 제31차 외래어 심의회(1999년 12월 15일)에서 표준 한글 표기를 '피카추'로 정했다. 2017년 MBC의 우리말 교정 프로그램인 '우리말 나들이'에서 '피카츄'가 아니라 '피카추'라고 정정하는 방송을 내보낸 건 여기서 근거하는데, 왜 일개 상업 캐릭터 고유명사인 '피카츄' 가지고 교정을 하려 하냐는 비판이 일었다.

  • 이나즈마 일레븐 GO에 나오는 니시조노 신스케는 피카츄의 패러디다.

  • 2008년 일본의 몇몇 과학자들이 어느 단백질 분자를 "피카츄린"이라 명명했다.# 만화 유유시키에서 소재로 쓰이기도 했다.

  • 아주 예전부터, 피카츄의 진화에 대해 연구한 논문이 있었다. 2차원 환경뿐만이 아닌 정글, 해저 등등의 환경에 피카츄를 풀어주고 그 진화과정을 연구했다는 설정으로 쓰여진 진지한 개그 분석글.

  • 1999년 타임 아시아 판에서는 피카츄가 올해의 인물로 선정되기도 했다. 실제로 당시 신문 1면에 대문짝 만하게 나서 부모님들에게 컬쳐쇼크를 안겨주었다고.

  • 네이버 웹툰 호랭총각 30화에서는 주머니 도깨비 피가죽으로 패러디되었다. #

  • 아이유가 성대모사로 미는 듯하다. 라디오스타에서 성대모사를 한 후 2011년 연말 KBS 예능로드에서도 다시 한번 보여주었다.

  • 홈월드 게임 타이단 종족의 기본값 색깔이 피카츄랑 비슷하다. 기본 부분 색깔이 노란색, 무늬 색깔이 빨간색이다. 홈월드 매니아들에게는 그렇게 생각하기도 했다.

  • 엘소드의 플레이어블 캐릭터인 의 전직 중 쉘링 가디언의 헤어스타일이 피카츄를 닮아서 청카츄라는 애칭으로 불린다.[62]

  • 근육몬의 몸통과 합성된 근육츄(일명:ゴリチュウ)가 컬트적인 인기가 있다.

  • 포켓몬 더 무비 XY 개봉 기념으로 피카츄 카페에서 피카츄 모양을 한 음식을 판매하고 있다.

  • 포켓몬 셔플에서 화난 피카츄 특성이 슈퍼볼트인데 발동확률은 10퍼센트지만 발동되면 무려 단번에 1000대미지 이상을 발휘한다.

  • 2014년 8월 9일부터 8월 17일까지 요코하마 미나토미라이에서 '피카츄 대량발생중!' 이라는 이벤트가 개최되었다. 거대한 피카츄들 수십마리가 퍼레이드를 펼치거나 게임에서 받을 수 있는 특별한 피카츄도 배포했었는데, 2014년 11월 15일과 16일 동대문 디지털 플라자(DDP)에서 피카츄 쇼타임! 이라는 이름으로 일본에 이어 우리 나라에서 2번째로 개최된다. 다만 기존의 피카츄 대량발생중! 이벤트처럼 특별한 피카츄를 배포할 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지금까지 공개된 배포 포켓몬으로는 포켓몬 월드챔피언십 2014에서 활약했던 파치리스가 전 세계 최초 배포[63]로 예정되어 있다. 참고 11월 15일 동대문 디지털 플라자 행사는 파치리스 배포와 수도 외곽 도시인 요코하마랑 달리 서울의 특성상 워냑 유동 인구가 많았던 지역이라는 점 등의 요소가 맞물려 엄청난 인파가 몰려들었다. 원래 오후 2, 3, 4, 5시 네 차례에 걸쳐 피카츄 10마리가 행진 한다는 계획이었으나 2시에 그 인파를 뚫고 연행되는 것처럼 지나간 이후 더 많은 인파가 몰려들어 3시 이후 행진과 16일 행진도 안전 문제상 취소되었다. 국내 가족 관객들 뿐만 아니라 해외 포덕들도 상당히 몰려온 것이 확인되었다. 이러는 와중에 피카츄를 보려고 많은 인파를 피한답시고 유적지를 함부로 밟아버리는 추태까지 보여서 논란이 일어났다. 여담으로 대량 발생이라면서 10마리밖에 안 나왔다고 의문제기를 하는 의견도 여러 곳에서 보인다. 또한 이 날 피카츄 아르바이트 한 사람들 모두가 160cm 이하의 여성이라고 한다.[64]

파일:external/static.fishki.pl/foto_04d264fc00c3361fbeff738528623ec5.jpg

  • 인기 만점의 마스코트 캐릭터지만 너무 질리도록 우려먹는 다든가 진화형인 라이츄를 묻어버린다든가 하는 이유로 싫어하는 사람도 많다. 특히 애니메이션을 싫어하는 사람들이 그런 경향이 강하다.

파일:external/techgadgeteerblog.files.wordpress.com/20140801-123309.jpg

파일:external/s-media-cache-ak0.pinimg.com/b5e44aa5b9376fcb211602951e9bc2ce.jpg

  • 7세대 썬문의 하노하노리조트에 탤런트 취급을 받는 피카츄가 있다.

  • 대부분 포켓몬 게임의 포켓몬들은 모두 기계음이나 단순한 동물소리 등이 나오지만, 피카츄 한정으로 본가나 포켓몬 GO 등의 게임에서 오오타니 이쿠에가 녹음한 울음소리가 난다.

  • 이 피카츄가 전기 능력의 대명사처럼 되어버린 까닭에, 다른 매체에서 전기 능력을 쓰는 캐릭터에게는 십중팔구 피카츄라는 별명이 따라붙는다. 외모도 귀엽다면 금상첨화.

  • 매 시리즈마다 피카츄와 비슷한 전기 쥐 계열의 포켓몬을 피카아슈(ピカ亜種)[65]라고 부르기도 한다.

  • 오카와 부쿠부가 그린 포켓몬 팬 만화에 나오는 한 장면이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쓰이는 용도 때문에 피카츄 배 만지기라는 말이 네티즌들 사이에서 유행했다. 자세한 건 문서를 참고하기 바란다.

[1] 지우피카츄는 수컷 100%, 옷갈아입기 피카츄는 암컷 100%[2] 이름을 지을 때부터 세계 공통 명칭으로 지은 최초의 사례는 레시라무제크로무이지만, 의도하지 않았는데도 어쩌다보니 세계 공통 명칭이 된 경우를 포함하면 피카츄가 최초의 세계 공통 명칭이다.[3] 홍콩의 경우 기존에는 比卡超(광동어로 읽으면 베이카츄)라는 이름을 사용해 세계 공통 명칭에 부합했었다. 그러나 포켓몬스터썬·문의 중국 정발 과정에서 피카츄의 중국 이름이 중국어 보통화를 기준으로 '피카츄'라고 발음되는 皮卡丘로 강제로 통일되면서 세계 공통 명칭과는 달라지게 되었다. 홍콩은 보통화가 아닌 광동어를 사용하고, 광동어로 이 단어를 읽으면 '페이카야오'라는 전혀 다른 발음이 되어버리기 때문이다. 같은 중국어권이라도 본토 중국어와 홍콩의 광동어는 거의 다른 언어에 가까운데 그 차이를 구분하지 않고 무작정 하나로 합쳐버린 탓에 문제가 발생했다. 이 때문에 이름을 바꾸지 말아달라며 시위가 일어나기도 했다. 게다가 중국 본토를 위해 보통화 기준으로 통일했더니 정작 본토에서는 발매가 취소되어 이 조치로 득을 본 사람은 하나도 없게 되었다. [4] 5세대까지는 30[5] 5세대까지는 40[6] 3세대까지는 특수공격만[7] 에메랄드 버전 이후부터[8] 1세대에도 꼬부기나 파이리, 이브이 같이 귀여운 포켓몬이 있는데 굳이 피카츄가 인기를 끌게 된 이유는 당시 적녹청의 대부분의 포켓몬의 디자인, 비율은 괴랄하기 짝이 없었으나 그나마 피카츄가 제일 괜찮았기 때문이다. 그 당시 포켓몬들은 정말 게임 제목 그대로 주머니 괴물이었다. 그나마 피카츄가 가장 귀여웠다.[9] 피카츄와 라이츄 외에도 리자몽 계열, 독침붕 계열 등을 디자인했다. 디자인한 목록에는 귀여운 캐릭터와 멋있는 캐릭터가 공존 중이다.[10] 피츄-피카츄-라이츄를 제외하고는 전부 비진화 포켓몬들이다. 그나마 피카츄도 천둥의 돌을 사용해야 라이츄로 진화한다.[11] 사실 대략 10%정도라 그렇게 낮은것도 아니다. 2세대 리메이크 버전인 하골/소실에서는 특성이 정전기인 포켓몬을 선두에 세우면 쉽게 만날 수 있다.[12] 다만 라이츄는 10만볼트, 번개를 배우지 못하므로, 제대로 쓰려면 일단 번개까지는 배워두고 진화하는 게 낫다.[13] 북미판 부분 컬러버전에서는 다시 따라다닌다. 하지만 친밀도가 상당히 낮아진 듯하다. 근데 트레이너전 한 번 뛰고 나면 관계 회복된다. 한 번 넣을 때마다 친밀도가 떨어지니 친밀도를 유지시키고 싶다면 자주 넣었다 뺐다 하지 않는 게 좋다. [14] 1세대의 경우 기종의 한계상 음질이 매우 낮았기에 대부분의 몬스터의 울음소리가 전자음 비슷한 느낌이 난다. 5세대까지는 신 몬스터들의 울음소리는 상당히 현실적인데 반해 예전 몬스터들의 울음소리는 예전 울음소리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가 6세대의 신작이 발매되며 1~2세대의 포켓몬 울음소리가 리마스터링 되었다.[15] 이것의 경우 포켓몬스터 시리즈 중 6세대 부터 통일되었다.[16] 마티스의 라이츄를 이길수 없어 피카츄를 천둥의 돌로 진화시키려 하지만 피카츄가 거부했다.[17] 다만 꼬부기는 중반부에 얻기에 저 둘에 비해 입수 시기가 느리다.[18] 실제로 저 셋을 키워내거나 셋 중 한둘에게만 경험치를 몰빵하는 식으로 스토리를 뚫고 전설의 새 포켓몬들을 잡아가며 사천왕까지 클리어한 경우가 일반적이라 봐도 좋다. 피카츄는 박스에 넣어두거나 데리고 다니더라도 6번째 슬롯에 짱박아두고 뒤를 졸졸 따라다니도록 마스코트 역할만 시키는 경우도 부지기수다.[19] 애니에서 지우가 롱스톤을 상대로 피카츄를 내보내서 우위를 차지했던 것도 스프링클러에서 물이 나오는 행운이 따랐기 때문일 뿐 그 전까지는 피카츄가 밀렸다. 심지어 1차전에서는 지기까지 했다.[20] 참고로 이상해꽃이 1세대에서 좋았던 건 (이상해풀이 레벨 30에 배우는) 잎날가르기가 위력이 55지만 항상 크리티컬이 터져서 55*2=110으로 계산되었기 때문으로, 리자몽은 쓸만한 불기술로 레벨 46이 되어야 화염방사를 배운다. 거북왕은 레벨 52까지 기다려야 하이드로펌프를 배우지만 비전머신으로 파도타기를 가르치는 시점을 생각해도 최종 진화까지는 되어야 한다.[21] 피카츄 버전의 스타팅 피카츄를 2세대로 옮기면 가지고 있다.[22] 비슷한 사례로 진주몽, 텅구리가 있다.[23] NPC들중 피카츄가 이미 진화한 포켓몬이라는 공박사의 연설을 듣고 깜짝 놀랐다는 사람이 있다.[24] 피카츄 계열밖에 배우지 못하며 전기구슬은 피카츄만 활용가능하기 때문에 조건들만 갖춰지면 최고급의 화력을 발휘한다.[25] 풍선을 달아 공중날기가 가능하다.[26] 포켓몬 배틀 레볼루션[27] 참고로 볼트태클 피카츄는 대놓고 나오지만 공중날기와 파도타기는 10000보 이상 걸어야 한다. 게다가 확률도 극악인데다 나오는 피카츄들이 육안으로는 구분이 안 되기 때문에 노가다량이 엄청나다.[28] 특성이 "복안"이거나 "정전기"인 포켓몬을 데리고 HGSS에서 상록숲을 돌면 마구마구 나와준다.[29] 가져가는 법은 포켓몬 한 마리에게 도둑질을 배우게 한 후 훔치면 된다. 그후에는 지든 이기든 전기구슬이 지닌 물건에 들어가 있다.[30] 덕분에 베스트위시에서의 피카츄는 항상 관심의 대상이며 대우는 상당히 파격적이다.[31] 덕분에 기계음을 사용하지 않은 유일한 포켓몬이 되었다. 포켓파를레에서의 피카츄 덕분에 포켓파를레로 피카츄와 놀다가 다른 포켓몬으로 바꾼 후 멘붕하는 유저들도 속출했다. 6세대에서 울음소리의 대대적인 수정으로 진화전인 피츄라이츄의 울음소리도 바뀌었다.[32] 정작 스피드가 올라간건 라이츄였다.(100→110)[33] 우치다의 등번호가 22번이기 때문에 이렇게 설정했지만, 한국에서는 2 하면 홍진호가 유명하다. [34] 일반적인 피카츄와 달리 꼬리끝이 검은색 하트마크처럼 되어있다. 발매 전 공식 홈페이지 스크린샷에 의하면 수컷과 암컷 모두 존재할 수 있는 것 같았으나 암컷 고정이다. 아무래도 꼬리 모양이 하트처럼 되어 있어서 그런 듯하다. [35] 피카츄를 몹시 사랑하는 영화 감독이 지우의 피카츄를 보더니 영화 주인공으로 딱으로 여겨 영화를 찍게 되었다. 해당 화에서 영화를 찍은 내용이 모두 나온후 NG부분이 나오는데 가령 맨 처음에 성우 역할을 한 세레나와 유리카의 실수나 차가 물에 빠지는 장면 마스크드와 그 부하들이 정면 다툼을 하는 장면 유리카가 지우의 피카츄를 여자처럼 화장시킨 장면 루차불의 옷을 거꾸로 입힌 장면 피카츄가 등장하는 장면에서 돌맹이를 밟고 넘어져 기절한다든가(마스크드와 부하들이 어이없어하는 장면은 덤) 루차불의 실수(뒤를 돌아보면 안 되는데 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피카츄가 나는 장면인데 실수로 공중에 매달려버린 것 등등이 나온다.[36] 하얀색 바탕에 팔과 다리는 파란색이고 날개는 앞면은 빨간색인 옷이다.[37] 마스크드는 악당이고 그 나머지는 선역 그중 하드록과 닥터는 슈퍼 피카츄를 지원 사격한다.[38] 심지어 5세대까지는 35-30-40이었다.[39] 사실은 파트너이자 인간 주인공인 '팀 굿맨'만 알아듣는 것이고, 다른 인간들에게는 걸걸한 피카피카로 들릴 뿐이다.[40] 마그나게이트에서는 주인공/파트너로 정할 수 있는 포켓몬이 겨우 피카츄와 5세대 스타팅, 터검니로 전작들에 비해 범위가 매우 줄어들었다.[41] 나무지기도 고속이동을 배우니 2단 고속이동으로 진정한 무쌍을 펼칠 수도 있으며 주인공쪽으로 선택했을 경우 메가드레인, 기술머신을 운 좋게 얻었다면 기가드레인으로 브루저(딜탱) 노릇을 할수도 있다.[42] 이쪽은 동료로 고르기엔 부적합한데, 초기 능력지 너프로 노말타입 기술의 공격력은 좋지만 방어력은 안 좋을 뿐 아니라 체력이 절반 이하가 되면 도주로 도망다니기 때문이다.[43] 다만 특정 지역에서는 잘 나오기도 한다.[44] 피츄와 라이츄는 카운트가 안 된다. 하지만 피츄를 피카츄로 진화시키면 카운트가 올라간다.[45] 고깔모자 피카츄와 지우모자 피카츄는 라이츄로 진화한 뒤에도 모자를 쓰고 있었다. 그리고 지우모자 피카츄는 이벤트 동안 알 부화 시 해당 모자를 쓴 피츄도 나온다. 할로윈 때 추가된 마녀모자 피카츄도 진화 시 유지되는 거로 보아 앞으로 모자를 쓴 피카츄가 나오는 이벤트는 피츄, 피카츄, 라이츄 상관없이 쭉 유지된다.[46] 크리스마스 이벤트[47] 한국에서는 당시 정식 오픈이 되지 않아 속초나 간절곶 등 일부 지역에서만 잡을 수 있었다. 또한 피츄, 토게피 등의 2세대 포켓몬 일부가 추가되었다.[48] 포켓몬 게임 발매 기념일[49] 포켓몬 고 1주년, 포켓몬스터 애니메이션 20주년 기념[50] 할로윈 이벤트[51] 연말연시 이벤트. 이때 잡은 피카츄는 프레젠트를 배우고 있다.[52] 포켓몬 탄생의 날 기념. 이때 잡은 피카츄는 프레젠트를 배우고 있다.[53] 이때 성별 구분 개념이 없었던 걸 몰랐다면 해석이 묘해질 수도 있다.[54] 훈이가 지어준 피카츄의 닉네임이다.[55] 물론 피카츄가 1세대에 등장한 포켓몬인 만큼 타 지역에서 안나온다고 이상한 일만은 아니다.[56] 성우는 시모노 히로, 더빙판은 남도형이다.[57] 지우의 피카츄가 시트론의 발명품을 볼 때마다 지우가 놀라면서 동시에 눈을 반짝이는 것처럼 이쪽도 트레이너가 헤드뱅잉 같은 동작을 할때마다 격하게 움직인다. 헤드뱅잉을 하고 눈이 빙빙 돌며 어지러워하는 것이 포인트다.[58] 일본판에서는 동가리[59] 더빙판은 누군지는 알 수 없지만 원판과 비교해 들어보면 목소리와 대사가 다르므로 더빙을 했음을 알 수 있다.[60] 사실 바로 친해지지는 않았다. 회색시티 에피소드 끝날 때도 전기 공격을 날리지를 않나, 이슬과 만나 로켓단과 맞설 때도 딱히 기분이 좋지는 않았었다. 피카츄와 소울메이트가 된 것은 보라타운까지 와서.[61] 그 외에 아스트레이 골드 프레임 아마츠도 그렇게도 듣기도 했다.[62] 백괴사전에선 위의 피가죽이 조상이라 조상을 모방하는 형태라고 한다.해당 항목 [63] 홈페이지 소개. 아마 이후에 다른 곳에서도 배포할 가능성이 있다.[64] 사실 이벤트 시작 전에 아르바이트 사이트에서 공고 올라온 게 있었는데, 거기서 160cm 이하의 사람을 구한다고 했다.[65] 피카츄(ピカチュウ)+아종(亜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