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드백

최근 수정 시각:

분류

Feedback
뒤로 먹이는 것.
실제로 '되먹임'이라는 단어가 학술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되새김질?

1. 개요2. 생물학, 의학3. 공학4. 비공학적 의미5. 대중문화에서
5.1. 스타크래프트1에서는 다크 아콘의, 스타크래프트 2에서는 고위 기사의 기술5.2. 벤10 옴니버스에 등장하는 에일리언 피드백5.3. 매직 더 개더링에 등장하는 카드5.4. MSX2용 게임 피드백

1. 개요[편집]

한국어로는 '되먹임'이라는 표준어로 대체할 수 있다. 하지만 어감 때문인지 공과 계열, 행정 계열 교과서 등에서는 피드백이나 환류(還流)로 쓰고 있다. 한자로는 궤환이라고도 한다.

일례로 후술할 스타크래프트의 기술 '환류'의 영어명이 피드백인데, 스타크래프트2 베타 시절 초기 한국어 번역을 "되먹임"으로 제시했다가 공알못들의 반응이 좋지 않아 지금의 것으로 바꾼 적이 있다.

2. 생물학, 의학[편집]

호르몬과 관련된 피드백은 크게 양성 피드백(+, positive feedback)과 음성 피드백(-, negarive feedback)이 있는데, 양성 피드백은 결과가 원인을 촉진하는 경우이고, 음성 피드백은 결과가 원인을 억제하는 경우이다.

3. 공학[편집]

공학에서 피드백은 출력값을 입력값과 비교해서 목표값에 도달하도록 되먹이는 과정을 뜻하는데 사전적 설명은 매우 어렵다.

먼저 과거에 로켓를 발사하는 과정을 살펴보자.
1. 로켓이 떨어질 방위에 각도를 맞춘다.
2. 버튼을 누른다.
3. BOOM!
처음 각도에 따라서 로켓이 떨어지는 위치가 바뀌며, 예상밖의 상황인 외란을 대처할 수 없다.

다음으로 유도 미사일을 발사하는 과정을 보자.
1. 미사일이 떨어질 방위에 각도를 맞춘다.
2. 버튼을 누른다.
3. 자동제어←──────────┐
4. 목표물에 외란이 있는가? ─┘ 있음
↓없음
5. BOOM!

피드백제어는 4번에서 3번으로 되먹이는 화살표와 같이 목표물이 외란에 영향을 받는다면 자동조정으로 되먹이는 과정을 피드백(feedback)이라고 한다. 위의 피드벡제어로 로켓 보다 더 정확하고 안전하게 목표물을 맞출 수 있다. 현재 프로세스제어, 서보기구, 자동조정 같은 자동화의 대부분이 피드백을 사용한다.

더 쉬운 예로 선박이나 비행기의 자동조타를 생각하자. 물의 저항이나 공기의 저항같은 외란에 영향 받는 출력을 자동조정으로 목표값에 비교하며 맞춰준다.

4. 비공학적 의미[편집]

두 개 이상의 주체에서, 한 쪽의 활동에 의한 영향을 다른 쪽이 받고, 그 결과에 대한 반응을 원래 쪽으로 돌려주어 새로운 활동에 반영시키는 순환적 활동을 의미힌다.

예를 들자면 제조자의 제품/서비스를 사용한 뒤 제조자에게 다시 전달되는 소비자 의견이라는 의미에서 사용될 수 있고, 학술적, 정치적인 부분에서도 흔히 사용되는 용어이다.

  • 정치적인 분야
    국민 여론을 수집한다(원인). 여론을 바탕으로 정책을 만든다(결과).
    다시 그 정책에 대해 여론을 수집한다(원인). 정책을 보수한다(결과).

  • 학술적인 분야
    특정 결과물을 제시한다(결과). 결과물에 대해 조언을 듣는다(원인).
    결과물을 보충한다(결과). 또 그 결과물에 대해 조언을 듣는다(원인).

여성시대외방커뮤니티와 같은 여초 사이트들에서는 이 단어를 '해명'의 의미로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잘못된 용례에 해당한다.

두 가지 내표된 의미를 갖는다. 내부적으로 사용될 경우 '잘못에 대한 자기변호'(이 경우 타인이 호출하여 '피드백하라' 라고 공개적으로 발언을 요구하는 경우 주로 사용된다)의 뜻으로 쓰이고, 외부에 대해서는 '문제점이나 대외 입장표명이 필요한 사건에 대해 게시물을 작성한다' 라는 의미로 쓰인다. 이 경우 '피드백 했음' 이 '사과 했음'과 동의어로 사용되거나 '면죄받을 모든 조치를 마쳤음'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잦다.

뭘바라냐? 비슷한말로 자아비판이 있다 그런데 이건 '해명'보다는 '보고 반응해라'라는 의미 아닌가..??

5. 대중문화에서[편집]

5.1. 스타크래프트1에서는 다크 아콘의, 스타크래프트 2에서는 고위 기사의 기술[편집]

각각 문서 참조.

5.2. 벤10 옴니버스에 등장하는 에일리언 피드백[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피드백(벤10 옴니버스)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3. 매직 더 개더링에 등장하는 카드[편집]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매직 더 개더링/카드 일람

영어판 명칭

Feedback

파일:external/www.cardkingdom.com/11134_1.jpg

한글판 명칭

피드백

마나비용

{2}{U}

유형

부여마법 - 마법진

부여마법에게 부여
피드백이 부여된 부여마법의 조종자의 유지단 시작에, 피드백은 그 조종자에게 1점의 피해를 입힌다.

수록세트

희귀도

Alpha~5th Edition

언커먼

역마살의 부여마법 버전. 이쪽은 부여마법에다 거는 마법진이다. 물론 장단점 역시 역마살과 비슷.

5.4. MSX2용 게임 피드백[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피드백(게임)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테크노 소프트에서 MSX2용으로 만든 슈팅 게임.